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아바투르

아바투르. 매력적. 잘 사용할 시 굉장히 좋음. 초보가 아바투르에 적응하기 위한 공략. 경험자는 뒤로가기.지뢰식충투르.아바투르 입문용으로 좋음. 초보자용으로 좋음. 적은 숙련도로 최대한의 효과 낼 수 있음.이 공략은 지뢰식충투르만 다룸. 다른 특성을 알아보고 싶다면 다른 공략을 보는 것을 추천함.(일부러 음슴체로 작성함.)4월 25일 업데이트. 전장별 지뢰 위치 및 지뢰의 활용 설명 추가                    . 최종 진화물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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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속성 지뢰식충투르 공략
작성자 | 스타개초보  작성일 | 2017-01-31 22:19:53  조회수 | 46990  최종수정 | 2018-02-03 21:52:18
아바투르
진화 군주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보호막, 소환, 정찰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속도
이동
속도
6851.4257--2611.43 4.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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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아바투르. 매력적. 잘 사용할 시 굉장히 좋음. 초보가 아바투르에 적응하기 위한 공략. 경험자는 뒤로가기.

지뢰식충투르.
아바투르 입문용으로 좋음. 초보자용으로 좋음. 적은 숙련도로 최대한의 효과 낼 수 있음.

이 공략은 지뢰식충투르만 다룸. 다른 특성을 알아보고 싶다면 다른 공략을 보는 것을 추천함.

(일부러 음슴체로 작성함.)

4월 25일 업데이트. 전장별 지뢰 위치 및 지뢰의 활용 설명 추가
                    . 최종 진화물 관련 내용 추가
                    . 엑셀런트 공략 감사
4월 26일 업데이트. 상성영웅 업데이트
4월 29일 업데이트. 가독성 향상을 위한 간단한 목차작업 완료
5월 20일 업데이트. 전체적인 내용 추가
7월  1일 업데이트. 문법 다듬음
2월  3일 업데이트. 4렙 탄도포자 내용 추가
                    . 4렙 아드레날린 과부하 내용 추가
                    . 7렙 지게로봇 내용 추가

영웅 상성

     ◎상성이 좋은 아군 픽

    지뢰식충투르는 딱히 상성이 좋은 아군이 없음.

    공생체투르의 경우. 일리단과 상성 좋음. 지뢰식충투르. 팀원빨 받지 않음.

    그래도 굳이 찾아보자면, 아바투르의 초반 한타력을 보강해주거나, 초반 오브젝트 싸움을 질질 끌 수 있는 영웅이 좋음. (예:  라그나로스  화산 심장부)

     ◎상성이 나쁜 아군 픽

    다른 전문가들이 팀에 끼여 있다면 곤란해짐.

    머키: 굉장히 어색한 관계. 아바투르가 경험치를 챙기고 팀원이 오브젝트 싸움을 하는 것이 정상. 머키의 초반 한타 능력은 0에 수렴. 경험치 차이를 내기도 전에 게임 터짐.

    길잃은바이킹: 역시 어색. 운영캐 두 명을 끼고 게임을 이기기 힘듦.

    또한,  등 은신 영웅들과도 관계가 껄끄러움.

    아바투르로 인해서 한타에서 보이는 인원이 4명이 되면, 각각에 집중되는 압박은 심해짐. (이는 아바투르가 다른 영웅들과 비슷한 활약을 해도 한타를 이기기 힘든 이유이고, 최종 진화물이 갓궁인 이유이기도 함)

    조합에 은신 캐릭터가 추가되면 그런 현상이 더욱 심화됨.


     ◎상대하기 쉬운 적군 픽

    적군을 지뢰로 괴롭혀줄 수 있음. 지뢰에 고통받는 상대방 물몸 딜러/힐러들 상대로 굉장히 강한 모습을 보임. 특히  노바를 비롯한 은신 캐릭터들의 경우 은신도 벗겨지고 데미지가 누적되면 집을 가야만 함. 다만 아바투르 본체를 노릴 수 있으니 조심할 것.


     ◎상대하기 어려운 적군 픽

    평안하게 빈 라인에서 경험치를 챙길 때 데하카  폴스타트는 굉장한 위협이 될 수 있음.

    부쉬에 숨어서 경험치를 먹고 있는데  수풀추적자 (Z)  비행 (Z)으로 아바투르를 기습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

    또, 은신캐들 (특히  제라툴,  연막탄 찍은  발리라)의 경우 요새 옆에서 있는 아바투르를 쥐도 새도 모르게 따고 유유히 도망갈 수 있음.

    데하카와 폴스타트의 경우 상대방의 z가 확실히 빠졌다는 걸 모르면 가급적 나가지 말고 집에만 있고, 은신캐들을 상대하기 위해서는 관문 옆의 작은 타워 두 개와 요새 사이에 위치한 뒤 주변에 은신캐가 들어올법한 길목에 지뢰를 설치하면 아바투르를 때리러 오는 은신캐들의 은신을 벗기고 골로 보낼 수 있음.

    만약 상대방 은신캐가 우리 집 주변에 들어와 있는것 같으면, 공생체를 요새에 써서  찌르기 (Q)  가시 난사 (W) 를 통해 은신을 벗기면 됨. (히오스에서의 은신은 특유의 꿀렁거림을 동반함.)


    그 외에  길 잃은 바이킹의 경우 경험치 수급과 라인 푸쉬 및 관리가 아바투르의 상위호환적임. 아바투르의 존재 의의는 경험치 독식을 통해 먼저 궁극기 및 특성을 찍고 한타를 유리하게 가져가며 그 외의 라인 운영으로 상대편을 흔드는 것인데, 이 두 가지가 원천봉쇄됨.

    길 잃은 바이킹을 가져간 팀 상대로 이기기 위한 조건으로는 갱킹으로 바이킹을 여러번 잡거나 한타를 압도적으로 이겨야 되는데, 아바투르는 이 과정에 전혀 쓸모가 없음. (흑흑)


    특성 및 기술

    (4)

    상대방에 물몸 딜러가 많거나 유지력이 낮은 힐러가 있음: 맹독 둥지 (대부분 이 특성을 감)

    생존 본능은 16레벨 이후 굉장한 존재감을 발휘함. 그 전에 게임이 터질 수도 있으니 우리 팀의 한타 조합을 보고 고를 것.

    (1)

    대량 살포: 아주 좋음. 쿨타임이 2초 줄어듦. 최대 5개까지 지뢰 충전 가능함. 전장에 지뢰를 많이 깔 수 있음. 전장 장악력 크게 늘어남. 손을 바쁘게 움직여야 함.

    탄도포자: 지뢰를 좀 더 안정적으로 쓸 수 있음. 지속시간 증가는 큰 체감 안 됨. 큰 맵일수록 쓰기 좋음. 아바투르가 적극적으로 전진활동하기 어려울 때 사용할 것.

    아드레날린 과부하: 친구 일리단과 함께할 때 붙여주면 좋아함.

    (2)

    불결한 둥지: 말 그대로 불결함. 슬로우걸려서 불쾌해 하는 상대방을 보며 쾌감을 느낄 수 있음. 탈 것에서 떨어뜨리면서 슬로우를 검. 합류 지연.

    지게로봇: 테란기술력 형편없음. 이름에도 패배의 기운이 가득함. 구조물의 체력을 채워줌. 후반을 바라본다면 좋은 선택. 하늘 사원에서 특히 쓸만함.

    147 특성은 주로 맹독 둥지 - 대량 살포 - 불결한 둥지 혹은 식충 본능 - 탄도포자 - 지게로봇으로 갈림.

    (1)

    한타 참여를 위한 진화물. 너프먹어서 쿨타임이 늘어남. 확실한 각이 나올 때만 써서 한타 때 못 쓰는 불상사가 없도록 할 것. 진화물로 킬 따면 대체적으로 이득임. 막 버리지 말고 끝까지 효율을 뽑자.

    (2)

    라인 관리를 위한 식충 특성.

    보통 라인정리를 많이 해야되는 상황이라면 강습충을, 건물을 깨야되는 상황이라면 포격충을 감. 불리할 땐 강습충, 유리할 땐 포격충이라고 생각하면 쉬움.

    (3)

    많은 식충으로 빠르게 라인 정리. 푸쉬. 압박 가능

    (4)

    컨트롤에 자신이 있다면 진화물으로 아군에게 꽤 많은 양의 보호막을 줌. 진화물이 죽지 않으면서 활약을 하는 세심한 컨트롤이 필요함

    식충 둥지는 어느 상황에나 무난함.

    • 공생체(Q)
      재사용 대기시간: 4초
      공생체를 소환하여 다른 아군 유닛이나 구조물을 지원합니다. 활성화된 동안 공생체를 조종하여 새로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생체는 주위 적들이 죽을 때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독성 둥지(W)
      충전 대기시간: 10초
      일정 시간 후 활성화되는 지뢰를 생성합니다. 지뢰는 159의 피해를 주고 4초 동안 적을 드러냅니다. 90초 동안 지속됩니다.

      최대 3회 충전됩니다.
    • 굴 파기(Z)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시야가 확보된 곳으로 빠르게 굴을 파서 이동합니다.
    • 식충 변종(고유 능력)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15초마다 식충을 생성합니다. 식충은 가장 가까운 공격로에 합류하여 적을 공격합니다. 식충은 16초 동안 지속되며 48의 일반 공격력과 364의 생명력을 지닙니다. 구조물에는 25%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 찌르기(Q)
      충전 대기시간: 3초
      대상 지역을 향해 가시를 발사하여 처음 적중한 적에게 124의 피해를 줍니다.
    • 가시 난사(W)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주위 적들에게 125의 피해를 줍니다.
    • 갑피(E)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지원하는 아군에게 156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이 아군 영웅이면 보호막이 활성화된 동안 초당 23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6초 동안 지속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생물체 아바투르. 근접 전투 능력 및 체력은 허약함. 주력 스킬인  공생체 (Q)  독성 둥지 (W)  최종 진화물 (R)  흉물 진화 (R) 의 사거리 제한이 없거나 굉장히 넓음. 멀리서 아군을 보조하며, 전장 전체에 영향을 줌. 다른 영웅들이 전장에서 싸운다면, 아바투르는 전장을 장악함.

    기본 플레이
    오브젝트 타이밍에는 필히 빈 라인이 생김.
    그 빈 라인에  굴 파기 (Z)를 사용. 부쉬 속에서 본체로 경험치를 챙김. (내 시야 안에서 돌격병이 죽는다면 무조건 경험치가 들어옴.)
    다른 라인에  공생체 (Q)를 써서 경험치를 챙김. (공생체의 시야 범위 안에서 돌격병이 죽을 시에도 경험치가 들어옴.)
    중간중간 공생체를 취소.  독성 둥지 (W)  최종 진화물 (R)을 씀.

    부쉬 안에 있더라도 15초마다 내 위치를 알려주게 되는  식충이 생성됨. 아바투르의 패시브가 계륵인 이유. 방심하지 말고, 적이 올 것으로 예상되는 길목에 지뢰를 매설하여 시야를 확보함. 맵을 항상 보고 있어야 죽지 않음.

    이렇게 아바투르가 안정적으로 2라인분의 경험치를 수급할 수 있음. 한타는 5:4. 수적 열세. 우리팀이 유리하거나 아바투르가 공생체를 붙이면 하나를 이길 수 있는 상황이면, 공생체를 라인 대신 한타 상황에 지원. 아니라면 아군에게 오브젝트를 견제하며 최대한 시간을 끌 것을 부탁. 한타를 패배하여 아군 다수가 죽으면 힘들어짐. (이길 수 있지만 아바투르에게 정치가 들어오거나 사기가 떨어져 팀이 내분될 수 있음)

    ----------------------------------------

    힐끗 봐서 내가 공생체를 붙이면 한 명을 죽이거나, 한 명을 살릴 수 있을 것 같다면 영웅에다가  공생체 (Q)  찌르기 (Q)  가시 난사 (W)  갑피 (E) 를 통해 지원함.

    한타/대치 상황에서 공생체는
    1) 적에게 붙을 수 있는 근딜/탱커
    2) 물려 있는 원딜/힐러
    3) 적과 가장 가까운 아군

    에 공생함. (순서대로 붙이라는 소리가 아님. 이 셋 중 붙이면 됨)

    ----------------------------------------
    독성 둥지 (W) 는 만능 스킬. 굉장히 넓은 사거리를 가지고 있음. 한 번 심으면 취소할 수 없음. 심은 후 활성화되기까지는 5초가 걸림. 활성화되면 그 위를 지나가는 영웅에게 피해를 줌. 밟은 영웅의 위치를 4초간 드러냄.

    1. 시야 확보 가능.
    2. 돌격병 무리에 w를 쓰면 돌격병들이 움직이지 않아서 지뢰 딜을 다 맞아줌.
    3. 상대방 합류 지연 및 데미지 누적 가능.

    보통 2의 용도로 1~2개, 그리고 3의 용도로 나머지를 다 사용하면 됨.

    1. 시야의 경우는 3을 목적으로 설치하면 자연스레 따라옴. 적이 라인 간 이동할 시, 무조건 지나가게 되는 통로가 존재함. 그 위치에 지뢰 매설. 상대방이 지나갈 때, 데미지를 주고 위치 정보를 얻을 수 있음.

    특정 위치 (ex. 적 우두, 적 용병 캠프, 오브젝트 등) 에 1~2개를 놓아 상대방을 확인하는 것도 좋음.

    특히 내가 여기다 지뢰를 깔아놨는데 지속 시간 전에 지뢰가 없어졌음? 그렇다면 상대방이 그 곳에 있었다는 증거임.

    대량 살포 (W) 특성을 찍으면 바로 지뢰 2개가 더 생김. 지뢰가 최대 5개까지 충전됨.

    대량 살포 (W) 전에는 지뢰가 완전히(3개) 충전되려면 30초가 걸림. 30초 이상 지뢰를 깔지 않으면 손해.
    대량 살포 (W) 후에는 지뢰가 완전히(5개) 충전되려면 40초가 걸림. 40초 이상 지뢰를 깔지 않으면 손해. 참고로  최종 진화물 (R) 의 지속 시간이 20초임. 죽지만 않으면, 왠만해서는 지뢰를 못 까는 경우는 없음. (즉, 지뢰 5개가 매설되지 않은 채로 놀고 있다면, 당신은 혼나야 함.)

    초반 운영
    초반에는 돌격병에  공생체 (Q) 를 쓴 뒤,
     찌르기 (Q)  가시 난사 (W)  찌르기 (Q)를 쓰고 바로 공생체를 풂. (이렇게 하는 까닭은 DPS를 최대한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임)

    공생체에는 4초의 쿨타임이 있음. 즉, 공생체를 풀면 다시 사용하기 까지 4초가 걸림. 이 시간에 빠르게  독성 둥지 (W)를 상대방이 지나가는 길목이나 오브젝트, 부쉬, 용병 캠프 등에 매설함. 영웅이 없는 빈 라인이 있다면 독성 둥지를 돌격병 위에다가 매설하여 라인을 정리하는 것도 좋음. 그러나 불필요하게 많은 지뢰를 사용하지는 말 것. (예: 한 부쉬나 길목에 지뢰 3~10개씩 뭉쳐놓기, 돌격병에다가 지뢰 3개씩 사용하기)

    주위에 영웅이 있을법한 장소에는 지뢰를 사용하지 말 것. 지뢰는 활성화되기까지 시간이 필요한데, 이 시간 동안은 드러나 있어 공격받을 수 있음.

    도움이 필요한 우리 영웅이 있다면 공생체를 써주는게 맞지만 초보 눈에는 잘 안 보임. 열심히 라인 지원이나 하여 1명분의 영웅 자리를 매꿈. 실력이 조금 올라가서 전장 상황에 대한 파악이 된다면, 초반 소규모 교전에서 공생체로 꾸준하게 이득을 챙김. 물론 경험치 관리도 게을리 해서는 안 됨.


    궁극기 습득 후
    최종 진화물 (R)을 쓸 시 아바투르 자신이 맵 상에서 없어짐. 이를 이용해 경험치 훼방을 놓으러 온 영웅을 약 20초동안 아무것도 못 하게 할 수 있음. 다만 그 자리에서 태어나기 때문에 최종 진화물 시간동안 도주 계획을 세울 것.

    최종 진화물은 기본적으로

    1. 딜이 잘 나오는 딜러
    2. 딜이 잘 나오는 힐러
    3. CC가 많은 탱커

    를 복사하면 좋음.

    연습해됬다가 복사하면 좋은 녀석들 목록:   등등...






    13~16레벨

    식충 관련 특성이 찍혔음.
    강습충 변종 (고유 능력): 스플래쉬 데미지 + 자폭 데미지 = 라인정리용
    포격충 변종 (고유 능력): 장거리 공격 + 70% 데미지 증가 = 건물뽀개기용, 라클로도 쓸만하긴 함

    13레벨 때는 아바투르에서 나오는 식충 하나가 끝임. 라인에 큰 영향을 주기는 어려움.

    16레벨 때부터 식충 번식을 통해 순간적으로 식충 4마리를 소환하여 라인/건물을 빠르게 정리할 수 있음. 아바투르 몸에서 나오는 식충은 패시브 (궁 옆에) 쿨타임마다 나오므로 참고할 것.

    20레벨 이후
    진화의 고리 (R): 한타 시 진화물이 안 죽도록 세심한 컨트롤을 해야 함.
    식충 둥지: 부쉬에다가 독성 둥지 2~3개와 식충 둥지를 깔아놓으면 아바투르로 착각하고 온 영웅에게 허탕을 선물할 수 있음.

    지뢰를 상대방 성채의 사각지대에 설치하고 굴 파기 이후 식충 번식  식충 둥지를 이용해 성채 테러를 할 수 있음. 매우 위험하니 상대방의 위치가 확실한 때나 오브젝트 타이밍에만 시도할 것. 한 번에 약 1/4 정도의 체력을 뺄 수 있음. 공생체를 이용해 가시 난사를 이용하면 좀 더 많은 손해를 줄 수 있음. 식충 둥지가 없다면 저절로 막힘. 굳이 적 영웅이 와서 안 막아도 되기 때문에 방해 효율이 떨어짐.

    20렙 이후로는 경험치의 중요성을 줄어들지만 여전히 라인 관리를 해야 함.
    아군이 한타에 집중할 수 있도록 라인을 관리해줌.


    전장 특화 추가 정보
    아바투르는 전체적으로 맵이 크고, 한타 참여 / 라인 관리 한 쪽으로 치우친 게 아닌 둘 다 적절히 섞인 맵에서 쓸만함.

    모든 전장 공통으로 지뢰는 일정한 간격을 띄우고 매설하는 것이 좋음.
    한 곳에 두 개 이상을 매설하는 것은 지뢰를 지우거나 피하기 쉽게 만듦.

    지뢰를 같은 곳에 여러번 깔면 상대방들이 예측하기 시작함. 패턴을 바꿔가는 것이 좋음.

     - 부쉬에 지뢰를 자주 매설했던가?
     - 좁은 길목에 지뢰를 매설했다면 2~3개로 넓은 길목을 막는 것도 좋음 (대량 살포 한정)

    거미 여왕의 무덤: 라인전과 오브젝트가 융합되어 있고, 요새로 들어가는 길목이 뻥뻥 뚫려있어 여러모로 아바투르가 매우 힘든 전장. 팀원에게 공생체를 걸자. 지뢰는 입금 장소 주변의 부쉬와 갈래길, 미드 라인 밑쪽의 투사와 입금 장소 통로, 우두머리(시야용)에 매설하는 것이 좋음.

    공포의 정원: 아바투르가 식물을 타게 되는 경우가 많음. 공포 컨트롤을 익혀 놓아야 함. 공포가 터지면 아바투르가 그 자리에서 태어나므로 조심할 것. 지뢰는 캠프와 탑미드, 미드봇을 오가는 통로에다가 매설하는 것이 좋음.

    용의 둥지: 눈치보고 신단 혹은 용기사를 아바투르가 점령해주면 팀원이 편함. 신단 점령 게이지가 반쯤 차기 시작할 때 바로 귀환(B)을 사용하면 점령하고 빠른 귀환 가능. 지뢰는 주로 미드와 봇 사이의 길에 매설함.

    브락시스 항전: 역시 매우 힘든 전장. 초반에는 우두머리 주변에 영웅들이 잘 안 오므로 그곳에 있으면서 독성 둥지를 이용하여 상대방 길목이나 용병들까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음. 빈 라인이 생긴다면 Z를 이용해서 챙기되 신호기 주변에는 왠만하면 가지 말아야 함. 지뢰는 상대편 캠프 두 곳과 신호기 주변에 매설함.

    블랙하트 항만: 아바투르에게 매우 유리한 전장. 적들이 이동하는 통로가 굉장히 정형화되어 있음. 지뢰로 재미보기 좋음. 블랙하트 주변, 미드 배 양쪽으로 난 길에 지뢰를 매설.

    불지옥 신단: 힘든 전장. 공생체로 라인 관리보다는 한타 참여를 하는 것을 추천. 이 전장은 공격로 양쪽의 부쉬에 지뢰를 매설하는 것이 좋음.

    영원의 전쟁터: 불멸자 싸움 때 양 라인을 다 관리하며 경험치를 챙김. 첫 
    불멸자는 내줄 각오하고 적 불멸자의 보호막을 깎도록 (남은 체력이 보호막으로 바뀜) 팀원에게 말하는 것이 좋음. 지뢰는 중앙 4갈래길를 비롯한 부쉬에 매설하는 것이 좋음.

    죽음의 광산: 광산 타이밍에는 공격로 한 쪽에 아바투르, 나머지에는 공생체로 양쪽 라인을 챙기며, 광산 타이밍이 아닐 때에는 광산 안에 들어가서 지뢰를 미리 매설해놓는 것이 좋음.

    파멸의 탑: 지뢰로 재미를 보기 좋음. 역시 용병 시야 확보가 중요함. 지뢰는 봇과 미드를 오가는 통로에 설치하는 것이 좋음.

    하늘 사원: 첫 사원은 무조건 탑과 미드, 두 번째 사원은 무조건 봇이므로 첫 사원때 봇, 둘째 사원때 탑으로 가서 경험치를 챙김. 사원 근처로는 가지 않기. 지뢰는 탑과 미드를 오가는 통로에 설치하는 것이 좋음.

    핵탄두 격전지: 넓은 맵이고 흩어지는 것이 일반적인 게임 양상 덕분에 아바투르가 활약하기 좋음. 핵탄두 주변에 지뢰를 깔고, 나머지는 탑과 미드 사이의부쉬에 매설해야함.


    모두들 아바투르로 건승하기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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