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루시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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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아서스 패치 수정] 그마 힐러의 루시우 특성과 활용
- 작성자 | 천사소녀힐러 작성일 | 2017-02-17 13:53:51 조회수 | 105076 최종수정 | 2017-03-25 19:4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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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시우자유의 투사 DJ
주요능력 원거리, 감속, 밀쳐냄, 회복, 보호막, 이동기 -
[-]1레벨[+]
생명력 생명력
재생마나 마나
재생공격력 공격
거리공격
속도이동
속도1442 3 500 3 23 5.5 0.8 4.8398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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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힐러만 하다보니 시즌3 영리 마스터 팀리 그마를 찍게된 천사소녀힐러#3563입니다.
저도 아직 루시우를 많이 해보지 않아 완벽한 공략은 아니지만
힐러유저 입장에서 느낀 루시우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우선 루시우의 캐릭터는 기본적으로 오버워치의 루시우 운영법과 유사합니다.
히오스 전캐릭 중 기동성이 가장 뛰어납니다. 스피드야 말로 루시우의 운영의 핵심이라 생각됩니다.
빠른 합류, 기습공격, 오브젝트 선점, 빠른 후퇴, 빠른 추노. 뭐든 빨리 빨리하는 코리언들에게 어울리는 운영의 서포터입니다.
단점으로는 모랄 수준의 딜량과 밀쳐내기를 가진점. 볼륨을 높여라! (E) 가 없이는 힐이 없는거나 마찬가지의 낮은 힐량. [정화]가 없는것이 단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루시우의 낮은 힐량으로 2힐러 조합이 좋지않느냐 라는 질문에는 루시우는 [이속 업]을 활용한 팀원들의 기동력 향상에 이점이 있는 캐릭터라 이속의 이득을 얻는 탱/딜 대신 힐을 넣는다는건 그만큼의 손해를 준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더 안정적인 힐과 유지력이 생기겠지만 순간에 몰아쳐 적을 끊어버리는 능력이 현저히 줄어들 것입니다.
영웅 상성
루시우는 팀원의 기동성을 높여주는 것이 목적이고 대부분의 캐릭터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특히 기동성이 빨라졌을때 무서운 캐릭터와의 상성이 좋습니다.
즉, 뚜벅이나 약한 기동성이 단점이였던 캐릭터와 상성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끌기 (Q) 데하카가 적을 당겼을때 [이속-볼륨업]으로 엄청난 거리를 당길 수 있거나, 물렸을 때 취약한 아군의 이속을 높여 생존하게 하는 등의 활용을 꼽을 수 있습니다.
(17년 3월 19일 추가) 아서스 의 버프로 루시우 와의 조합이 동반상승하였습니다.
뚜벅이인 약점 빼면 최강인 아서스가 루시우 를 만나 1티어가 되었습니다. 자체적인 몸빵이 강하고 뚜벅이인 영웅이 루시우와의 최고의 시너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적으로 쉬운 영웅들은 확실합니다. 바로 뚜벅이들이죠. 상대방에 뚜벅이가 많다면 역재생 앰프 (R) 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아군의 속도를 높여주고 적의 이속이 감소하면 정말 유리하겠죠.
또한 슬로우 능력을 지닌 적군에게도 유리합니다. 이속업이 적의 능력을 상쇄하기에 대단히 유리합니다.
특성 및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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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리 파동(Q)
- 마나: 30재사용 대기시간: 7초일정 지역 안의 적들에게 109의 피해를 주고 밀쳐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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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위기 전환!(W)
- 현재 치유 증폭 음악을 틀고 있습니다. 자신과 주위 아군 영웅들의 생명력을 초당 16 회복시킵니다.
다시 사용하면 속도 증폭 음악을 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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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볼륨을 높여라!(E)
- 마나: 90재사용 대기시간: 13초분위기 전환! 음악을 강화하여 3초 동안 치유 증폭 음악의 치유량를 초당 116으로 증가시키거나 속도 증폭 음악의 이동 속도 증가 효과를 30%로 증가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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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길을 비켜라!(D)
- 재사용 대기시간: 20초지형을 따라 이동하는 동안 사용하면 대상 방향으로 미끄러져 나갑니다. 적에게 적중하면 104의 피해를 주고 1초 동안 75% 느려지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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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벽 타기(Z)
- 지형을 따라 이동할 때 2초 동안 벽을 탑니다. 벽 타기가 활성화된 동안 유닛을 통과할 수 있고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다른 이동 속도 증가 효과와 함께 적용될 수 있습니다.
추가 설명
루시우의 특징
루시우 특성 능력들이 비등비등하고 몇랩 찍는다고 루시우가 확 좋아지는 느낌이 적어 특성배워 재미보는 타입의 캐릭터는 아닌것 같습니다.
루시우는 말퓨리온처럼 대부분의 상황에 좋은 힐러는 아닙니다.
공격적인 힐러 레가르 힐노예 모랄레스 교활한 힐러 빛나래 아슬아슬 아우리엘
폭력적인 힐러 카라짐 명치점사 티란데 울고있는 우서 귀여운 힐러 리 리
이렇듯 모든 힐러가 각자의 특화 능력이 있듯이 루시우는 팀의 스피드를 올려주는 서포터 입니다.
투힐? 필요없습니다. 귀여운 리리도 1힐 가능합니다.
루시우는 스피드로 아군을 살리고 지원합니다.
기본 플레이
분위기 전환! (W) 루시우의 기본 스탠드는 [이속 모드]입니다. 공격에도 생존에도 [이속 모드]가 좋습니다. [이속 업]이야 말로 루시우 그 자체입니다. [일반 힐 모드]는 아주 여유있을때나 한다고 보면 됩니다.[이속 모드]로 진입. 한타가 붙고 아군의 포지션이 자리잡고 체력이 빠지기 시작하면 [치유 모드], 체력이 절반쯤 가면 [볼륨을 높여라! (E)]로 폭힐을 부어줍니다. [볼륨을 높여라! (E)] 없는 [치유 모드]는 없는거나 다름 없습니다. 아군이 물렸을 때도 [이속]이 좋고 대부분의 상황에서 [이속 모드]가 좋습니다.
초반 운영
루시우가 있으면 갱이나 1/4 포지션에도 매우 유리합니다. 루시우와 함깨라면 합류속도도 매우 빨라 기습이나 지원, 점령등에 유리합니다.
루시우의 라인 클리어 능력은 매우 구립니다. 아군 딜러와 함깨 이동하며 이속을 높여줍시다.
집요하게 다수의 아군에게 붙어 버프를 주는것이 루시우로 이득보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궁극기 습득 후
소리 방벽 (R) 은 루시우의 낮은 힐량과 유지력을 대폭 상승시키고 보안해주는 궁극기입니다.
초기 방어력이 대폭증가하기에 소리 방벽 (R) 을 쓰면 쫄지말고 재대로 놀아주어야 합니다.
상대방에 뚜벅이가 많다면 역재생 앰프 (R) 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아군의 속도를 높여주고 적의 이속이 감소하면 정말 유리하겠죠. 하지만 역재생 앰프 (R) 궁에는 약점이 있는데 루시우의 아군 케어 능력이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역재생 앰프 (R) 는 딜보다 이속증감속에 포커스가 맞춰진 궁극기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되겠습니다.
20레벨 이후
보사노바 (R) 궁강화는 양날의 칼입니다. 궁의 쿨타임이 대폭 감소하는 대신 지속력이 떨어져 그만큼 방어력이 약해지고 궁 타이밍이 더 정확해져야합니다. 대안으로는 시네스테지아 아우지치바 (E) 가 있습니다.
역재생 앰프 (R) 를 찍었다면 무한 리믹스 (R) 는 거의 무조건 입니다. 한타에서 아군이 먼저 적을 끊었다면 무한 리믹스로 마지막 적까지 쫓아 전멸시킬수 있는 무서운 궁 강화입니다. 다만 앞서 언급하였듯이 역재생 앰프 (R) 는 [이속 업]에 포커스가 있어 팀과 자신의 케어력을 떨어트릴 수 있기에 주의합시다.
전장 특화 추가 정보
대부분의 맵에서도 제 능력을 발휘합니다. 좁은 맵에서는 좁은 맵 나름의 빠른 라인합류. 넓은 맵은 그 나름의 전반적인 빠른 합류가 가능합니다. 지속적인 대치가 있는 맵에서는 불리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한번에 치고들어가 적들을 몰아내는 팀플레이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루시우를 다시 정리하자면 스피드. 아군을 살리는 것도 스피드.
스피드를 이용한 선점, 기습, 후퇴. 루시우의 낮은 힐량이 드러나기 전에 상대보다 빠르게 행동하여 결국은 상대보다 빠른 핵 파괴의 운영이라는 큰 그림을 완성하는 것이 핵심인 서포터 입니다.
제 공략을 보시면 루시우의 전반적인 운영에 집중하고 개인의 화려한 활용에 대해서는 특별히 언급하지 않은 느낌을 받으실듯 합니다. 볼륨을 높여라! (E) 로 빠르게 적을 따라잡아 소리 파동 (Q) 으로 적을 뒤로 토스하는 오버워치처럼 화려한 플레이 공략을 기대하신 분들도 계실겁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루시우는 연약한 서포터이고 범위 버프는 아군의 퍼포먼스 향상에 있지, 루시우 자체가 빠른 이속 믿고 생긴것 처럼 나대고 앞장서기에는 서포터로서의 역할을 망각한 플레이일 뿐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이 짓하다 많이 죽어봤습니다) 서포터는 모름지기 자신과 아군을 지키는 역할입니다. 루시우의 빠른 퍼포먼스에 취해 혼자 뛰어가버리고 님들 왜 안옴?이러는 플레이가 아닌 마지막에 출발하여 팀원들이 이속버프를 모두 받을 수 있게 세심한 배려를 하는 플레이가 루시우의 고수를 가리는 척도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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