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아바투르

안녕하세요아바투르를 누구보다 사랑하는 남자 입니다.히오스 에서는 제주도감귤왕 이라는 닉네임으로 하고있구요.아바투르는 한때 공성이면 공성, 한타면 한타 모든걸 다 해내는 일명 만능 사령부로 통하였습니다.하지만 블리자드는 이 아바투르를 가만히 두면 안되겟다 생각했는지공생체 딜 너프,식충너프, 그리고 무엇보다 최종진화물이 더이상 궁극기를 사용하지 못하는 너프를 먹은뒤론 그냥 흔히 말하는 고인이 되어버렸죠.그러나 실바나스 패치 이후로 예전만큼은 아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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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지뢰투르 07- 07 수정 (공생체 하세요 지뢰 ㄴㄴ)
작성자 | 노란모자택배  작성일 | 2015-03-31 20:00:53  조회수 | 14283  최종수정 | 2015-07-07 22:48:51
아바투르
진화 군주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보호막, 소환, 정찰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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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
속도
6851.4257--2611.43 4.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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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안녕하세요

아바투르를 누구보다 사랑하는 남자 입니다.

히오스 에서는 제주도감귤왕 이라는 닉네임으로 하고있구요.

아바투르는 한때 공성이면 공성, 한타면 한타 모든걸 다 해내는 일명 만능 사령부로 통하였습니다.

하지만 블리자드는 이 아바투르를 가만히 두면 안되겟다 생각했는지

공생체 딜 너프,식충너프, 그리고 무엇보다 최종진화물이 더이상 궁극기를 사용하지 못하는 너프를 먹은뒤론 

그냥 흔히 말하는 고인이 되어버렸죠.

그러나 실바나스 패치 이후로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관짝문은 열었습니다.



독성 둥지 특성들이 파격적인 버프를 받고

궁극기들도 덩달아 버프를 받았습니다.

이 공략은 흉물을 쓰지않는 공략임을 알려드립니다. 패치전에는 흉물을 썼으나 이번 패치 이후로 저는 최종진화물만을 선택하였습니다. 

2015 - 04 -03 특성 설명 추가

2015- 04 -26 최종진화물 설명 추가

2015- 05- 02 최종진화물 설명 추가

2015 - 05 - 10 식충 트리에 대한 설명

2015 - 05 - 15 캘타스 패치후 변경점

2015 - 05 - 19 아바투르 버그 핫픽스됨.

2015 - 05- 31 상성 추가

2015 - 06 -27 경고 추가

2015 - 07 - 07 상성 추가

경고

지뢰투르는 예능 혹은 트롤입니다. 예전에 막 패치됬었을때는 지뢰의 위험성을 몰라서 자주 밞고 죽는경우가 많았지만 지금은 그냥 듣보 취급입니다. 물론 쌔긴 쌘데, 차라리 공생체 트리를 타는게 더 도움될듯합니다.

근데 그런거 신경안쓰고 지뢰투르 할꺼임 ㅋ 하시면 이 공략을 참조해주세요. 공생체 트리가 궁금하시다면 다른분들이 쓰신 공략을 참조해 주시거나, 사실상 공생체 트리가 되어버린 이 공략도 참조해주셔도 될것같습니다. 

영웅 상성

      아바투르에게 가장 까다로운 적을 꼽으라면

      노바 와  제라툴 을 꼽을수 있습니다.


      이 둘의 공통점은    바로 영구 은폐라는 점입니다. 

      특히 저둘중에서도 가장 까다롭다고 말씀드릴수있는건 바로 제라툴입니다.

      점멸 (E) 이 스킬 때문에 제라툴은 벽너머 있는 아바투르에게 손쉽게 다가갈수있고, 머키급 맷집인 아바투르는 제라툴의 폭딜을 견뎌낼수 없습니다.

      게다가 제라툴이  웜홀 (E) 특성을 찍는순간 아바투르를 신속하게 제거하고 다시 안전하게 빠져나갈수있으며,

      아바투르가 성채나 포탑뒤에 숨어있다 한들  공허의 감옥 (R) 을 이용해 포탑을 무력화 시키고 아바투르만 빼먹고 도망가는 상황도 심심치않게 나옵니다.

      공허의 감옥을 썼다면 범위가 조금이라도 보이면 감옥에 갇혀주는 방법도 좋은방법입니다만..

      일단 제라툴이 아바투르 근처에 왔다면 80%는  죽었다고 복창하셔도 무방합니다.

      노바 같은 경우는 그냥 빈틈 보이면 저격당하고 저세상 갑니다.

      티란데 는 사거리 무한인  파수 (W) 로 아바투르를 저격할수있으며,

      체력이 적은 아바투르는 올빼미 한대만 맞아도 체력이 확 깎이는걸 보실수있습니다.

      티란데가 있다면 아바투르 본체를 자주 이동시켜줍시다.

      가즈로 는  잘나가! 포탑 (Q)  죽이는 레이저 (W)  터진다늄 폭탄 (E)  스킬 모두 라인을 고속으로 밀어버리는 기술들입니다. 주로 가즈로는 포탑을 이용해서 라인을 밉니다. 아바투르는 식충 패시브와 지뢰를 설치하기위해선 외출은 안하더라도 적어도 요새,성채 근처에서 살아야합니다. 그런데 가즈로는 라인을 빠르게 밀고  로보고블린 (R)  심지어 가즈로가 쌍톱을 들었다면 아바투르의 집은 초고속으로 파괴됩니다. 보통 성채나 요새 곁에 있는 이유는 위에서 설명했듯이 패시브와 지뢰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함 + 안전함 이 두가지 이유덕분인데 가즈로가 신속하게 철거를 하면 안전지대가 사라집니다. 철거를 당했다면 할수없이 뒤로 빼주거나 부쉬에서 이리저리  굴 파기 (Z) 를 이용해 왔다갔다 해줍시다. 

      아즈모단 또한 라인미는데 특화가 되어있습니다. 또한 보통 요새나 성채곁에 있는 아바투르를 멀리서 요격할수있는  파멸의 구슬 (Q) 덩크슛덕분에 서있는것만으로도 농구공이 날아올까봐 두려워집니다. 

        지옥의 장군 (고유 능력) 과  악마 전사 소환 (W) 를 이용해서 라인을 미는것은 덤이고요.  모두 다 불타리라 (E) 게다가 레이저는 구조물에 25%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아바투르 혼자서 막는것은 불가능에 가깝죠. 

      자가라 역시 라인을 미는데 특화가 되어있습니다. 특히 철거에 유용한데요.  맹독충 굴리기 (Q) 를 이용해 포탑이나 장막을 멀리서 철거할수있고, 맹독충이 유닛판정이라 포탑 탄환도 빠집니다.  감염체 투하 (E) 를 이용해서 포탑 어그로를 끌며 안전하게 철거도 가능합니다. 그냥 아바투르는 다른 전문가랑 같은라인에 있으면 불리해요. 




      아바투르와 궁합이 좋은 영웅은
      머키 와  일리단 을 꼽을수 있습니다.

      일리단은 전부터 아바리단 조합으로 유명했는데

      머키는 상당히 의아하실거에요. 머키투르 조합은 그냥 극즐겜조합 이라고도 보시는 분이 있어요.

      저 둘의 공통점은 진형에 파고들기가 쉽다는 점입니다.

      일리단의 경우  습격 (Q)  휩쓸기 (W)  회피 (E) 이 세 스킬 모두 적진에 파고들기가 적합하며,

      일리단이  탈태 (R) 를 찍었다면  공생체 (Q) 와 함께 진영을 휩쓸고 다닐수있습니다.

      물론 일리단이 아바투르에 대해 이해도가 있어야겠죠.

      머키 의 경우는 죽어도 리스크가 크지 않습니다 .(물론 많이 죽으면 그건 그냥 경험치배달부)

      또한 머키는  안전 방울 (E) 을 이용해 2초간 무적이 될수있는데 머키가 안전방울에 탑승했다고 해도

      공생체 (Q) 로 여전히 딜을 넣을수있습니다.

      아바투르는 암살머키와 궁합이 제일 좋은데요, 머키가  문어발 휘감기 (R) 를 찍었다면 머키가 묶고있는 상황에도 공생체로 딜을 넣을수있기떄문에 머키의 딜로스를 최소화 시켜줄수있고,  문어 친구 상어 (R) 가 찍힌 시점에는 더욱더 강력한 딜을 같이 넣을수있습니다.

      머키도 실바나스 패치로 상향이 되었기때문에 서로 죽이 잘맞으면 적에게 적지않은 스트레스를 유발시킬수 있습니다.

      도살자 는 일리단과 비슷한 이유로  아드레날린 과부하 (Q) 효과를 잘 받을수있습니다. 평타로 쌈싸먹는 도살자에게 공속버프는 정말 꿀같은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쉴드로 어느정도 도살자를 지켜줄수있고요. 사실 공생체가 근접 딜러들에게는 다 좋습니다. 


      특성 및 기술

      (4)

      1레벨 특성은 독성 둥지를 찍습니다.

      지뢰투르기 때문에 지뢰의 딜을 50% 씩이나 상승시켜주는 맹독 둥지는 정말 매력적인 특성입니다.

      그외에 특성으론 생존 본능이 있습니다.

      이특성은 후반에 찍을 식충특성과 궁합이 좋습니다만.. 독성둥지의 딜량이 급감하기 때문에 저같은 경우는 맹독둥지를 주로 선택합니다.

      05-10 추가 설명
      저는 더이상 식충을 찍지 않습니다. 블리자드의 식충 처형식 예정발표도 있었고요, 자세한건 아래에 설명하겠습니다.

      (1)

      4레벨 특성은 대량 살포를 찍습니다.

      대량살포는 지뢰 최대 저장량이 2 늘어나며, 충전시간이 2초 줄어듭니다. 별로 체감이 안가실 수치지만 공생체로 좀 놀거나 최종 진화물로 놀다보면 어느새 서너개가 차있습니다.

      저는 왠만하면 대량살포를 찍고

      맵이 광산이면... 할수없이 탄도 포자를 찍습니다.

      이유는 지뢰 사거리가 광산내부에 안닿아요.

      04 -03 수정

      맹독둥지를 찍고 아드레날린 과부하를 찍어봤는데
      꽤나 괜찮습니다. 공속증가라 대부분의 영웅에게 쏠쏠한 버프를 줄수있고, 최근에는 대량살포보다 더 재미를 보네요.

      (1)

      7레벨 특성은 불결한 둥지를 찍습니다.

      이때부터 지뢰는 상당히 빡칩니다. 독성 둥지에 슬로우 효과를 넣는데, 이동속도 하락량이 50%입니다.

      이 수치는 특성을 찍은 머키의 점액보다 20% 높은 수치이며, 한번 밞으면 거의 기어다니는 수준이 되며, 적이 주로 이동하는곳에 살포시 깔아두면
      추노할때나 아군이 쫓길때도 도움이 됩니다.

      바늘가시는 일리단만 믿고 가야겠다 할때 찍습니다만.. 50%슬로우를 포기할순없고 게다가 이미 지뢰 특성 두개를 찍었기떄문에 공생체 트리를 탈려면

      아예 처음부터 가압분비선과 아드레날린 과부하를 찍어서 공생체에 올인하시는게 좋습니다.

      애매하게 찍으면 이도저도 안되요.

      05 -10 수정

      이젠 주력으로 바늘가시를 찍습니다. 50% 슬로우는 분명 매력적인 수치입니다. 거의 절름발이 수준으로 움직이게 하니까요. 그런데, 문제는 지뢰를 밞아야 느려지는겁니다. 조건부 슬로우라 필요할때 쓰지못할때가 많습니다. 지뢰가 빨리 설치 되는것도 아니고, 자세한건 아래에 설명하겠습니다.

      (1)

      저는 흉물을 쓰지않습니다.

      궁극기는 최종진화물을 찍습니다.

      패치 이후로 복제품의 딜량이 20% 상승하고 이동속도가 10% 상승된채로 나옵니다.

      딜량 20%상승은 정말 큰 상승폭입니다. 팀에 딜러진이 애매할때 딜러를 복제해서 딜기여를 해주거나

      딜러는 많은데 탱커역할이 부족하면 탱커를 복제해주는것도 괜찮습니다. 그냥 하다보면 뭘 복제해야할지 눈에 보일겁니다.

      더 자세한 설명은 아래 글에 쓰겠습니다.

      (3)

      05 - 10 수정

      저는 원래 여기서 포격충을 주력으로, 강습충과 공생체 강화를 보조로 찍으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턴 식충트리를 배제합니다. 더이상 식충은 쓰지 않습니다. 7레벨때 바늘가시를 찍으셨다면 더도말고 탑재 효율 증가를 찍어줍시다.

      (2)

      05 - 10 수정

      식충 특성을 전혀 찍지 않았기 때문에 식충번식을 찍는것은 즐겜 혹은 트롤링에 해당됩니다. 그러니 공생체 강화에 해당하는 맹독 가시 혹은 아드레날린 증폭을 찍어줍시다. 저는 주로 증폭을 찍습니다. 40% 증가는 말 탄 속도와 동일한 수치입니다.

      (3)

      20레벨 특성은

      더도말고 군체 의식입니다. 식충 둥지는 식충 번식과 같은 이유로 찍지 않습니다. 군체의식을 찍는다면 아드레날린 증폭을 이용해 두명을 한번에 살리거나 추노를 도울수있고, 바늘가시로 더 강력해진 찌르기 공격을 한번에 두번 발사할수있습니다.

      진화의 고리는 탱커를 자주 복제할때 고려해봅니다만. 최종진화물의 지속시간이 20초로 줄어들어 간접너프를 먹은거나 마찬가지로 잘 찍지는 않습니다만.

      앞서 말했듯이 탱커를 자주 복제하면 찍어주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진화의 고리를 찍으셨다면 복제품을 더욱더 조심히 다뤄줍시다. 복제물이 살아있는 동안에만 보호막을 적용시켜 주니까요.

      • 공생체(Q)
        재사용 대기시간: 4초
        공생체를 소환하여 다른 아군 유닛이나 구조물을 지원합니다. 활성화된 동안 공생체를 조종하여 새로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생체는 주위 적들이 죽을 때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독성 둥지(W)
        충전 대기시간: 10초
        일정 시간 후 활성화되는 지뢰를 생성합니다. 지뢰는 159의 피해를 주고 4초 동안 적을 드러냅니다. 90초 동안 지속됩니다.

        최대 3회 충전됩니다.
      • 굴 파기(Z)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시야가 확보된 곳으로 빠르게 굴을 파서 이동합니다.
      • 식충 변종(고유 능력)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15초마다 식충을 생성합니다. 식충은 가장 가까운 공격로에 합류하여 적을 공격합니다. 식충은 16초 동안 지속되며 48의 일반 공격력과 364의 생명력을 지닙니다. 구조물에는 25%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 찌르기(Q)
        충전 대기시간: 3초
        대상 지역을 향해 가시를 발사하여 처음 적중한 적에게 124의 피해를 줍니다.
      • 가시 난사(W)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주위 적들에게 125의 피해를 줍니다.
      • 갑피(E)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지원하는 아군에게 156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이 아군 영웅이면 보호막이 활성화된 동안 초당 23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6초 동안 지속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맹독 둥지 (W) 1레벨에 이것을 찍으셨기때문에 깔짝깔짝 지뢰를 깔아두어서 신명나게 적을 괴롭혀야합니다.

      지뢰에도 사거리가 있기때문에 아바투르 본체도 적극적으로 움직여야하며, 탈것이 없는 아바투르에게 주어진  굴 파기 (Z) 스킬을 잘 이용해야합니다. 사거리는 시야만 밝혀져있다면 무한이기 때문에 미니맵을 항상 잘읽고 이동해야할때를 잘맞춰서 신속하게 라인에 지원을 해주거나 지뢰를 깔러갑시다.

      그리고 굴파기 스킬에 팁을 드리자면 굴을 팔때는 저지 불가 상태가 됩니다. 물론 굴파는데에는 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암살자가 오는거같으면 재빨리 동떨어진곳으로 도망갑시다.

      아바투르를 플레이할때는 맵리딩이 가장 중요합니다.

      물론 맵리딩이 안중요한 영웅이 어디 있겠습니까만.

      아바투르는 직접 전투에 참여하지않고 안전한곳에 숨어서 

      사거리 무한인  공생체 (Q) 를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달렸기때문에 그 어떤 영웅보다 맵리딩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전장을 모두 읽으며 가장 지원이 필요한 아군에게 지원을 해주며, 적의 동선을 어느정도 예측하여  독성 둥

       (W) 를 이곳저곳 깔아놓고  굴 파기 (Z) 를 적재적소에 활용하여 상대방으로써 아바투르를 정말 찢어 죽이고 싶을만큼 적을 빡치게 해주는 플레이를 해준다면 아바투르에겐 정말 이상적인 플레이입니다.

      무엇보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맵리딩 이 가장 중요합니다.

      2015 - 05 - 15 추가

      이번 캘타스 패치로 인해 아바투르에게 소소한 변경점이 생겼습니다.

      공생체의 찌르기 공격력이 소소하게 상승하였고 (레벨업 상승 공격력도 포함)

      아바투르의 공생체 이펙트가 멋지게 바뀌었습니다. 이제 자가라의 침을 뱉지 않습니다.

      또한 포격충 사거리가 30% 줄어들어서 백도충 아바투르가 멸종할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지금 아바투르에게 치명적인 버그가 존재합니다.

      공생체 (Q) 를 사용하고 R로 풀고 다시 공생체를 걸면 공생체의 모든스킬의 쿨타임은 초기화가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이번패치 이후로 더이상 그렇지 않게됬습니다. 쿨타임이 계속 돌아가요. 의도된건지 버그인지 긴가민가 햇지만 버그로 판명났습니다. 

      또 수정된게 보이는데요. 실바나스 패치때 아바투르가 공생체를 걸자말자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는 패치를 받았는데요, 무슨말이냐면 공생체 얼굴이 완전히 떠야 스킬들을 사용할수있는겁니다. 그런데 지금 다시 해보니까 공생체 걸자마자 스킬눌러도 스킬이 나가지더군요.  뭐가 어떻게 된건지 모르겠네요 --

      5월 19일 핫픽스 패치로 공생체 버그가 고쳐졌습니다. 야호!







      초반 운영
      초반에는 아바투르가 고통스러울수있습니다. 

      공생체 딜도 애매하고 지뢰 특성을 찍어 딜량이 50% 상승했다 해도 체감상 별로 쌔보이진 않습니다.

      초반에는 빈라인이나 조금 힘들어보이는 라인에 가서 식충을 번식해주면서 공생체로 최대한 아군들을 지원해줍시다.

      그리고 1레벨 싸움은 피하시는게 좋아요. 1레벨때 화력이 거의 없다시피한 아바투르에게 1레벨 싸움은 그냥 4:5를 싸우라고 하는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거 감시탑좀 안먹으면 어떻습니까 1레벨때 말고도 뺏을수있을때가 많은데

      초반 플레이의 핵심은 공생체입니다. 


      오브젝트가 등장했을때?
      오브젝트가 등장했거나 등장할즈음에 지뢰를 매설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공물을 제외한 오브젝트들은 지정된 장소에서 나오기때문에 지뢰를 미리 깔아두는것도 좋은 방법이고

      사실 공물도 나 여기서 나옵니다 하고 방송을 미리 해주기 때문에 그 주위에 지뢰를 폭풍같이 매설을 해줍시다.

      오브젝트들은 포기해야할땐 포기하고 먹을땐 적극적으로 지원해줍시다. 

      하늘사원의 경우는 한번에 두개이상 점령하려 하지말고 하나만 점령해줘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하고요.

      공물도 도저히 뺏기어렵고 방해하기도 힘들다 그럴땐 그냥 주는수밖에 없습니다. 무리하게 진입하거나 방해 해보겠다고 깔짝대다가 그냥 그자리에서 사망하기때문에 아군들에게 각별히 주의를 내려주고 상황을 잘읽어서 오더를 내려줍시다.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혼란스러우시다면 조금의 핑이라도 표시해주는게 좋습니다. 

      아바투르가 가장 활약하기 힘든 맵은 죽음의 광산입니다.

      다른맵들은 크기도 크고 오브젝트들이 서로 떨어져있지만 광산맵은 다릅니다.

      오브젝트가 한 구역에 몰려있고 맵크기도 작고 무엇보다 광산내부랑 밖이랑 다른 구역이라 

      아바투르가 지뢰로 지원해주기가 굉장히 껄끄러우며, 이로인해 광산맵에서는  탄도포자 (W) 특성을 찍어줘서 광산내부에 지뢰를 매설해줘야합니다.

      사실 다른구역이라서 그 지역에 지뢰를 못까는게 아닙니다. 실제로 아바투르를 광산에서 플레이 해보시면

      아바투르가 봇에있으면 광산 위쪽 출구에 지뢰를 매설하는게 가능합니다. 근데 그 범위가 없다시피한 범위라서 

      할수없이 탄도포자를 찍는겁니다.

      용기사 성소같은 방해만 없다면 획득할수있는 오브젝트 같은경우는 아바투르 본체를 이동시켜서 살포시 획득해주고 도망가주는 플레이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



      궁극기 습득 후
      최종 진화물 (R) 을 찍은 시점에는

      아군 전투력이 대폭 상승합니다.

      최종진화물은 간단하게 아군을 똑같이 복제하는 스킬입니다.

      아군의 특성,궁극기는 복제를 못하기 때문에 

      히오스 내의 모든 영웅이 어떤 특성을 가졌는지? 특성 의존도가 높은지 에 대해 파악해두셔야 합니다.

      그리고 최종 진화물을 한타가 일어날때만 쓰지맙시다.

      2:2 싸움이나 1:1 싸움같은 소규모 싸움에 아군을 살포시 복제해서 싸움을 바로 쌈싸먹을수가 있습니다.

      또한 무조건 딜러만 복제하시는것보단 싸우는 상황에 "아 이영웅이 하나더 있다면 싸움이 순조롭겠다" 하는 영웅을 복제하시는것이 중요합니다.

      아니면 노바나 제라툴 같은 영웅이 암살을할때 복제해서 암살을 더 순조롭게 해줄수도 있구요.

      혹은 생존기로도 쓸수있습니다.

      공생체처럼 본체는 무방비로 있는게 아니라 최종 진화물은 아바투르 본체가 복제한 영웅 근처에서 복제된 영웅으로 태어납니다. 

      그런데 최종진화물이 죽거나 시간이 끝나면 다시 제자리로 오기때문에 이역시 주의를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뭐 물론 20초동안 거기서 암살자가 죽치고있는 상황도 별로 있진 않으니까요.

      사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결국 사용하면서 익히는수밖에 없습니다.

      2015-04-26 추가 설명

      최종 진화물은 설명을 읽어보시면  최종 진화물 (R) 기술위력을 20% 상승시킨다고 나와있습니다. 이 말은. 기술의 딜량만 높아진다는 뜻이 아니라 


      리 리  허브차 (Q) 혹은

      우서 의
      성스러운 빛 (Q)  신성한 광휘 (W) 

      같은 힐링 기술도 20% 상승됩니다. 즉 힐량이 20% 높아진다는 뜻이에요. 물론 기절 기술의 시간이나 그런건 안늘어나요.

      2015 - 05 - 02

      복제하면 좋은 영웅들에 대해 잠시 설명해드릴까 합니다. 위에 써져있듯이 모든 영웅들의 특징을 잘 알아야 복제를 어떤걸 해야할지 아실수있습니다. 그러니 모든 영웅들을 최소 2~3판정도는 해보는것도 도움이 될것같고, 정안되겟다 싶으면 체험하기를 이용하셔서 기본 조작법이라도 익혀보시는것도 괜찮습니다.

      복제하면 좋은 영웅

      복제하면 좋은 영웅은 20초안에 밥값을 할수있는 영웅들입니다. 

      나지보 는 패시브와 더불어 Q,W,E의 딜이 상당합니다.  시체 거미 (Q) 의 항아리만 해도 20% 딜상승 버프 덕분에 굉장히 아프게 때릴수있고 무엇보다 평타가 도트뎀이니까요. 다만 주의하실점은  좀비 벽 (W) 사용인데, 잘못 사용하면 아군을 가둬버릴수있습니다. 실수로 벽위치를 잘못 깔으셨다면 바로 W를 다시 눌러서 벽을 바로 없애주시면 됩니다. 

      노바 는 20% 딜상승 버프가 없었던 시절에도 복제하면 암살못할 대상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딜 20% 상승이랴뇨. 20% 상승은 노바의  매복 저격 (Q) 상승량과 일치합니다. 노바가 암살하려는 대상 주변에 왔다면 미리 복제를 해줍시다. 20% 상승된  저격 (Q) 딜은 매우 강력하기때문에 앵간한 영웅들은 그냥 찍하고 죽습니다. 대신 암살대상 보였다고 풀발했다가 죽이지도 못하고 자리가 들키고 심지어는 우리팀 노바까지 들켜서 죽는경우도 있습니다. 상황을 미리 살피고 지원올 적이 멀리있거나 그리 위협적이지 않다면 신속히 노바를 복제하여 암살하고 바로 빠져나가면 됩니다.

      레이너 는패치로 레벨당 딜 상승량이 개미똥꼬만큼 증가했고요, 아바투르의 20% 딜상승량을 보여줘서 복제하기 괜찮은 영웅 입니다. 레이너는 긴 사거리가 특징입니다. 레이너 본체로 오는것들을 천공탄환으로 밀어주고, 레이너와 같이 딜을 해주면됩니다. 


      리 리 는  허브차 (Q) 의 쿨타임이 매우 짦기때문에 20초안에 20% 상승된 힐을 맘껏 해줄수있습니다.


      발라 는 있다면 자주 복제하게될 영웅입니다.  도약 (E) 으로 인한 베어그릴스급 생존력, 굶주린 화살 (Q)  다발 사격 (W) 를 이용한 폭딜 + 아바투르의 딜 20% 상승을 이용하는겁니다. 딜량은 상상 이상으로 강력하기때문에 굶주린 화살, 다발사격을 모두 맞은 적은 딜을 버티지 못하고 산산히 녹아내립니다. 특히 옆에 발라 본체랑 딜을 하고 있다면요.

      실바나스 는 주로 대인전이 아닌 공성을 할때 복제합니다.  검은 화살 (고유 능력) 을 최대한으로 활용할수있기 때문이죠. 투 실바나스의 공성은 상대 포탑이 저주를 먹은것과 같습니다. 

      아서스 는 딜량도 좋고 좀비같은 생존력으로 적에게 끈질기게 다가가는 영웅이지만 뚜벅이라는 한계점에 부딛히는 영웅입니다. 최종진화물의 10% 이동속도 버프가 은근 도움되긴 합니다. 아서스와 같이  서리 폭풍 (E) 청소기를 돌리고 다니면 광역 슬로우 장판기가 되고,  서리한이 굶주렸다 (고유 능력) 를 이용한 평캔 공격으로 폭딜을 넣어줄수있습니다. 아서스 둘이 달라붙으면 상대방 입장에선 극혐이라는 말밖에 안나오고, 아서스 딜량도 강력하기때문에 복제하기 괜찮습니다.

      자가라 는  맹독충 굴리기 (Q)  감염체 투하 (E) 이용한 공성도 좋고  추적 도살자 (W) 로 인한 대인전도 좋습니다. 한타때도 복제해주면 충분히 사용이 가능합니다. 후반이 되면 3 추적 도살자도 볼수있습니다.  점막 종양 (고유 능력) 도 깔아줄수있습니다. 

      제라툴 은 노바와 비슷한 이유입니다. 암살하기가 노바보다 더 수월합니다. 

      제이나 는 실바나스 패치로 딜량이 상승하였는데, 딜량상승이 특성으로 인한 상승이 아닌 성장으로 인한 상승이기 때문에 아바투르가 복제해도 그 수치가 적용되며 거기에 20% 상승 된 딜량으로 나옵니다. 그야말로 살인전차죠.제이나를 복제했다면 가급적이면 제이나가 포커싱하는 대상을 같이 때려줍시다. 금방 죽입니다.

      케리건 은 모든 스킬이 싸움에 특화되었고, 그 특성은 최종진화물에 매우 알맞습니다. 케리건 콤보를 아신다면 더욱더 활용하실수 있습니다.  칼날 관통 (W) 을 미리 앞에 깔아놓고  원시 손아귀 (E) 로 끌어오는 기술인데, 케리건 하시는 유저분들은 다 기본적으로 하십니다. 그러니 우리도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연습해두는것도 좋을수도 있겠지요

      . 타이커스 는  포화 (Q) 로 쌈싸먹을수가 있습니다. 예전의 투오딘같은 흉악한 전략은 못쓰지만, 투 포화도 좋습니다. 무엇보다  오딘 출격 (R) 본체가 오딘을 불러서 싸울때도 복제품은 포화를 계속 돌릴수있으니 타이커스의 딜로스도 최소화 시켜줄수도 있구요. 

      참고로 오딘에 변신된 상태를 복제해도 그냥 타이커스 본체로 복제됩니다. 참고하세요.

      해머 상사 는  공성 모드 (E) 를 노리면서 복제합니다. 정말 빠르게 건물을 테러할수있습니다.

      그외에 적히지 않은 영웅들은 애매하거나 영좋지 못한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길잃은바이킹 혹은  머키 는 복제하면 트롤링 입니다. 머키는 알을 깔수가 없고, 바이킹은 한놈만 복제되는데다가 애초에 바이킹은 특성빨입니다.

      13레벨 특성 이후

      공생체 트리를 타셨을경우 에는 똑같이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아군에게 좀더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주시고 뭐 그런 플레이 말이죠.
      식충 트리를 타셨을경우 본체가 외출을 자주 해줘야합니다. 16레벨에 식충 번식 을 찍은이후엔 외출이 일상화가 되고 

      식충으로 어그로를 계속 끌어주어 상대방에게 무언가의 압박감을 느끼게 해줘야합니다.

      공생체를 타던 식충을 타던 중요한건 결국 지뢰입니다.

      이쯤이면 지뢰가 상당히 아플텐데 아군과 적이 대치하고있는 주변에 설치를 해주거나 한 구역에 몰아서 지뢰를 설치하는것도 좋습니다.

      지뢰 데미지가 중첩되거든요. (도트딜은 안됩니다.)

      05 - 10 추가 설명

      식충 트리를 완전히 배제 하였기 때문에 이제부턴 공생체에 포커스 해줍시다. 식충트리를 탄다면 아군의 전력이 상당히 손실됩니다. 팀원 4명 모두가 아바투르에 대해 완전히 이해하고 실력이 모두 뛰어 나다면 식충트리로 재미를 볼수있겠죠, 하지만 그런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세상 사는데 원하는 사람만 만날수가 없으니까요. 

      아바투르의 역할은 팀원을 보조해주는 역할입니다. 식충 트리로 가신다면 팀원이 한타를 할때 고통받을수밖에 없고, 식충이 잘 밀기라도 하면 좋은데 한명이 5초안에 다 싹쓸어버리는 경우도 많고 무엇보다 아바투르 팀원 모두가 아바투르에 대해 이해를 할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주로 이제 공생체 트리를 탑니다. 효율은 굉장히 좋습니다. 

      무엇보다 식충트리를 타시면 정치질을 더욱더 쉽게 당합니다. 정치질은 주로 지고있을때 나타나며, 팀원들은 지고있는 이유를 자신을 제외하며 찾기 시작합니다. 그럼 적절한 대상이 아바투르입니다. 일단 전투에 직접 참여하지않으니 "진 이유는 아바투르 때문이다","아바투르 왜함" 이런 말을 듣기 시작합니다. 공생체 트리가 정치질을 않당하는건 아니에요. 애초에 아바투르 자체가 정치질을 잘당하는 영웅입니다. 

      식충 트리를 타실경우 식충들은 한타에 참여하는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왜냐면 돌격병 루트대로 이동하니까요. 여러분은 이 글을 읽고 글쓴놈은 한타밖에 모르는 롤충이다, 식충도 하나의 방법인데 왜 싫어하냐 이런 생각이 드실수 있어요. 근데 다른사람들은 아니에요. 히오스가 물론 한타만 하는 게임이 아닙니다. 한타가 밥먹는것보다 더 많이 일어나긴 하지만 한타가 전부는 아닙니다. 문제는 팀원들의 생각입니다. 식충 트리를 좋아할수있겠지만 대부분은 자기가 싸울때 보조해주는 공생체를 좋아하지, 저멀리서 야금야금 타워 갉아먹는 식충을 좋아하진 않는단 말입니다. 

      꿀잼으로 하시고 싶으시다면 식충이 재밌긴합니다. 근데 팀원들은 이기고 있다면 딱히 클레임을 걸지는 않으나, 비등비등하거나 지고있다면 오히려 화납니다. 그런데다가 아바투르가 "님들 싸우지말고 대치만 하라고 햇잖아요 ㅡㅡ" 라는말을 한다면 아바투르를 좋아하진 않겠죠. 게임이니까 자기 맘대로 할수도 있는거지만, 자기 맘대로 하다가 사람을을 화나게 한다면 그건 즐겜이 아니라 트롤링 입니다. 






      20레벨 이후
      20레벨이 되면 

      식충트리를 타셨을경우 식충둥지 + 식충번식 + 패시브 3콤보로 한번에 5마리의 식충을 라인으로 살포해주는 플레이를 해주시고 (본진에서 쫄보처럼 식충을 살포하면 식충 유통기한이 짦기때문에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용기를 내어 라인에 매복해서 살포하거나 하는등 좀 과감한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공생체 트리를 타셨을경우 군체의식을 이용하여 아군을 신속하게 지원해줘야합니다.

      군체의식에서 두번째 공생체는 누구에게 달릴지 정해줄수 없기때문에 

      가장 지원이 필요한 영웅에게 걸어주고 두번째 공생체는 부가옵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장 특화 추가 정보
      광산맵은 정말 아바투르에게 고통스러운 맵입니다. 

      빠대에서 걸렸다면 어쩔수없지만 영웅리그에서 광산이라면 아바투르는 잠시 쉬어두고 다른 영웅을 플레이해줍시다.

      탑승물이 있는 공포의 정원,용기사 같은 맵은 아바투르가 탑승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탑승물 파괴후 대책이 마땅히 없는데요.  굴 파기 (Z) 로 신속하게 도망가거나  최종 진화물 (R) 로 생존하는 수밖에 없는데

      둘다 시전시간이 있고 대부분 탑승물이 파괴될때는 적이 코앞에 있는 상황이라 다른 팀원이 타는게 더 좋다고 봅니다.

      뭐 물론 상황에따라 다 다르죠. 탑승물 하나면 적 핵을 부술수있겠다 하는 상황에는 과감히 굴파서 탑승하러갑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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