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W 평 발라의 선택 방법
댓글 또는 귓말로 많은 분들께서 공략에 너무 평타 위주로 작성하셔서 공략을 본 분들께서
" 평타 발라만 하게될까 " 우려 되신다 하셔서 추가로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굶주린 화살 (Q) 발라 를 선택를 선택하게 될 때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리단 과 같이 상대 원딜을 물고 늘어지나 회피 (E) 평타를 무시하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
평발라에겐 치명적인 상대가 나타났을 시 선택 합니다.
와 같이
압도적 존재감 을 보유하였으며 엄청난 탱킹력을 보유한 탱커들이 있을시
선택을 하게 됩니다.
왜 다른 압도적인 존재감이 있는 탱커들도 있는데 왜 이들만 이렇게 가는 것이냐고 하실껍니다.
그 이유는 발라는 원거리 딜러입니다.
그러기에 한타도중 일리단 또는 탱커와 1:1 교전 상황이 많이 이루어집니다.
그러기에 평타발라로써 생길 수 있는 딜로스는 Q 발라 같은 경우는 그 딜로스가 적은 편에 속하기에
이러한 경우에 Q 발라를 선택하게 되는거 같습니다.
다발 사격 (W)
발라 를 선택하게 될 때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량 화살 (W) 본 특성으로 W 스킬의 사거리가 대폭 상승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인 포지션에서 포킹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본 특성은 지속적인 싸움이 이루어질때 W 스킬 만으로 상대 체력을 깍을 수 있으며,
Q 스킬 보다는 좀더 빠른 스킬 사용으로 인하여 (Q 스킬은 14초 W 스킬은 8초 입니다.)
상대방에게 지속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러기 때문에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조합이 2탱커 조합일 경우 W 발라하게 되면 효율이 좋은거 같습니다.
원한 (고유 능력)
발라 를 선택하게 될 때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군에 강력한 딜을 보유한
제이나 또는 포킹이 가능한
캘타스
아즈모단
긴 사거리로 상대 영웅을 괴롭히는
해머 상사 가 있을 경우 저는 주로 선택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여 상위 아군 영웅들이 상대 딜러들에게 강력한 딜을 넣을 수 있게 만들어
상위 아군 영웅의 딜로스를 최대한 줄여주는 것이 팀파이트에 크게 도움이 된다 생각합니다.
Q발라의 특성 조합
제가 알고 있는 Q발라 특성 조합은 다음과 같습니다.
중요 포인트 특성 구간은 1 4 7 16 20 렙이 되겠으며, 10 13 렙은 상대를 보고 유동적으로 가시면 됩니다.
착취 화살 (Q) -
관통 화살 (Q) -
연발 화살 (E) -
난사 (R)
기술 보호막 -
이중 도약 (E) -
폭풍의 번개
본 특성은 Q 발라의 거의 정석과 같은 특성입니다.
착취 화살로 인하여 피흡을 특성을 선택하여 생존에 힘을 실어주고 13렙에 상대 스킬딜이 강력할 경우
기술 보호막으로 어느정도 상쇄시키는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그리고 16렙에 이중 도약으로 인하여 메인 딜인 Q를 한번더 활용 할 수 있으며,
폭풍의 번개로 인하여 생존기를 극대화 한 특성이 되겠습니다.
착취 화살 (Q) -
관통 화살 (Q) -
연발 화살 (E) -
난사 (R)
본 특성 같은 경우는 요즘 대회에서 많이 선보이는 발라중 하나라고 알고 있습니다.
평타로 지속적으로 피흡하는 것보단 Q 착취화살로 인하여 피흡하는 것이 더 효과가 크다고
생각하여 선택하게 되는 것 같으며, 거인 사냥꾼과 피에는 피 특성으로 전사계열 영웅을 상대하기도
상당히 편한거 같습니다.
※ 해당 10렙 궁극기는
난사 (R) 로 설정해 놓았지만 상황에 따라 팀의 조합 연계에 따라
복수의 비 (R) 를 선택하셔도 됩니다.
난사로 해놓았다고 무조건 난사로 하시는건 좋지 않습니다.
추가로 13렙 특성중
거인 사냥꾼
기술 보호막 은 상황에 따라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상대
노바
제라툴
제이나
캘타스
아즈모단 이렇게
스킬딜이 강력한 영웅들이 있는데 제가
거인 사냥꾼 을 선택하였다고 무조건
거인 사냥꾼
가시면 안됩니다. 유동적으로
기술 보호막 을 선택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W 발라의 특성 조합 <New>
제가 알고 있는 W발라 특성 조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량 화살 (W) -
무기고 (W) -
불타는 공격 -
난사 (R)
냉기 사격 (W) -
피에는 피 -
폭풍의 번개
지극 평범한 W 발라입니다.
본 특성에서 유동 특성은 10 13 20렙 이 되겠으며 나머진 꼭 찍어주셔야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유동적으로 가게 될 경우 선택해야 하는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0렙 -
난사 (R)
복수의 비 (R)
본 구간은 아군 궁연계 또는 상대 조합을 보고 선택하는 구간이 되겠습니다.
( 궁극기 선택에 대해서는 아래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
13렙 -
거인 사냥꾼
냉기 사격 (W)
기술 보호막
평타발라보단 느린 평타 속도지만 그렇게 느린 평타 속도는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 스킬딜이 비교적 약하고 상대 전사계열이 강력하다면
거인 사냥꾼
둘다 해당이 되지 않다면
냉기 사격 (W)
상대 스킬딜이 강력하다면
기술 보호막 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20렙 -
시공의 광란
폭풍의 번개
나를 상대가 한순간 물고 늘어지는 영웅이 없어 도약만으로 충분한 도주가 가능하다면
시공의 광란
나를 한순간에 파고들어 도약을 먼저 사용하게 되면 내가 위험하다 하면
폭풍의 번개
이렇게 선택하게 되겠습니다.
다발 사격 (W) 발라의 신규 빌드를 추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개량 화살 (W) -
만티코어 (고유 능력) -
불타는 공격 -
난사 (R)
이 빌드의 핵심은 W 개량화살로 인한 사거리 증대로 안적정인 w 포킹에 이은 불타는 공격 과
만티코어로 딜을 넣는 것에 핵심을 둔 빌드입니다.
Mvp sol 선수가 Hcot 에서 자주 선보이고 있기에 저 또한 해봤는데
상당히 좋은거 같습니다.
그리고 13렙에
냉기 사격 (W) 을 선택하여 슬로우로 상대방의 추노 & 도주를 불편하게 해줄 수 있으며
16렙에
집행자
피에는 피
돌가죽 는 상황에 따라 선택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평발라의 특성 조합
저는 대게 평발라를 3가지 정도로 사용합니다.
기본 평발라, 좀비평발라, 극딜평발라 이렇게 3가지 입니다.
기본 평발라 특성 조합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한 (고유 능력) -
흡혈 공격 -
불타는 공격 -
복수의 비 (R)
지극히 여러분이 알고 계시는 기본 평발라가 저 또한 사용하는 기본 평발라 입니다.
극딜평발라 같은 경우는 우리 팀에서 투지원이라 내가 교전중 피수급을 안해도 된다 싶을때
하는 특성입니다.
원한 (고유 능력) -
만티코어 (고유 능력) -
불타는 공격 -
복수의 비 (R)
4렙에 만티코어를 추가하여 발라로써 낼수 있는 딜특성을 모두 선택하는 선택지가 되겠습니다.
다음은 좀비평발라 입니다.
좀비평발라는 저는 주로 일리단 노바 제라툴 상대할때 사용합니다.
원한 (고유 능력) -
흡혈 공격 -
불타는 공격 -
복수의 비 (R)
절제 연마 (고유 능력) -
피에는 피 -
시공의 광란
이렇게 하게 되면 노바의 q 제라툴의 w 한번만 피하신다면 또는 그 둘이 나를 원콤에 못끝냈다면
오히려 역관광이 나와버립니다.
그리고 이 특성을 하게 되면 일리단이 치는 딜보단 피수급이 많은것은 아니지만
제가 일리단에게 주는 피해가 더 많기 때문에 이 특성을 선택합니다.
카이팅과 홀딩 해야할 타이밍
댓글로 카이팅에 대해 물어보신 분이 계십니다.
카이팅을 잘하는 방법은 처음엔 느린 속도겠지만, 평타를 치신후 무빙을 하시고 또 대상을 평타로 치시고
무빙하시고 이렇게 천천히 연습 하시다가 발라의 평타속도에 감이 잡히시면 그 시간에 맞춰서 무빙 후
평타를 치시면 됩니다.
그리고 본 주제로 글을 쓰게 된 이유는 이것입니다.
종종 저도 게임을 하다보면 무슨 발라가 말뚝딜이냐 하고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것은 다른 AOS 게임 같은 경우는 카이팅 평타속도와 홀딩 평타속도가 동일 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히어로즈는 이상하게 홀딩할때와 무빙할때 평타속도가 차이가 납니다.
그것은 제가 카이팅을 못하는게 아니라 확실히 차이난다고 저는 느낍니다.
카이팅이 홀딩보다 조금 느리게 나갑니다.
그래서 저는 카이팅 할때와 홀딩 할때를 구분지어 상황에 따라 사용 합니다.
카이팅 할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대치상황일 경우
- 주로 라인전이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상대방이 아무 생각없이 돌격병을 치러 온다면
저는 상대 영웅을 치고 빠지고 치고 빠지고 하면서 괴롭혀 줍니다.
2. 스킬을 피하면서 거리를 두고 딜교환을 할 경우
- 이 때는 난전 속에서 싸우게 되며 홀딩샷을 하게 되면 상대 스킬딜을 맞게 됨으로 치고빠지며
상대 스킬을 피하며 평타 딜교환을 하는 것입니다.
3. 상대가 나보다 체력이 많은 영웅일 경우
- 이것은 홀딩을 하기 이전 상대방 체력작업을 해놓는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4. 상대가 도주하고 있을 경우
- 이때는 상대방의 움직임에 따라 카이팅을 해줍니다.
크게 이렇게 3가지 입니다.
본 상황일 경우 저는 대부분 카이팅을 하게 됩니다.
물론 이외에도 더 많습니다.
제가 쓰지 못하는건 그것은 경험에서 쌓인 본능이기에
글로 설명하기 힘들어서 그런거 같습니다.
그 부분까지 세세히 설명드리지 못하는점 죄송합니다.
홀딩을 해야 할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상대방의 체력양이 나보다 적을 경우
- 이 상황 같은 경우는 빠르게 홀딩샷으로 상대방을 제거하기 위함에 홀딩샷을 합니다.
2. 나에게 포커싱이 쏠리지 않았을 경우
- 내가 딜러임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이 나를 포커싱 하지 않아 내가 안전한 위치일 경우
홀딩샷으로 단시간내에 빠르게 딜을 넣습니다.
홀딩샷 같은 경우는 상위 크게 두가지의 경우에서만 사용하는 거 같습니다.
본 부분 역시 제가 본능적으로 하는 것이지 이상적으로 생각하여 사용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어떻게 글로 설명드리기 힘든 점 죄송합니다.
E 스킬 도약 사용에 대하여
E 스킬 도약의 경우 저는 크게 두가지로 정해놓고 사용합니다.
1. 도주기
- 이것은 설명 할 이유 없이 도주기죠 하지만 도주한다고 무턱대고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제 발라의 도약은 저지불가 라는 히어로즈 내의 cc기 면역 스킬이 없어졌습니다.
그러므로
누더기 의
갈고리 (Q)
디아블로 의
암흑의 돌진 (Q)
정예타우렌 의
파워 슬라이드 (Q)
고막 터트리기 (W) 등등
이렇나 cc기가 빠지는 것을 보고 도약을 써야 하는겁니다.
여차하면 도약 시전중 누더기의 그랩에 끌려가던가 도약의 끝나는 지점에 예측 그랩 등등
그렇게 끌려갈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도주기로 사용시 일직선 앞뒤 좌우로 만 사용하지 마시고 대각선으로 사용하시면 의외로
상대의 논타켓 스킬까지 피하실 수 있습니다.
2. 앞 구르기 !
아니 이건 무슨 공략에서 트롤하는 소리냐 이러실껍니다.
하지만, 내가 앞구르기를 하지 않으면 이니쉬를 걸고 맞고 있는 탱커가 죽을 수도 있고
순식간에 짜르기위해 티리엘의 심판이 꼽힌 상황에서 딜 호응이 없어 살아 나갈 수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한타 교전중 일리단 과 티리엘 같이 상대 적진에 들어가 싸우는 영웅들이 속해있을때
종종 앞구르기를 시전하여 복수의비를 사용합니다.
그렇게 될시 순간적으로 복수의비를 맞고 상대 딜러는 딜로스가 생기게 되며
일리단과 티리엘은 그만큼 살수 있게 됩니다.
그러고 나서 상대 원딜을 같이 죽이고 탱커를 포커싱 한다던가 그런식으로
사용을 합니다.
물론 위험 부담이 큽니다 그래서 자주 사용 하지 않습니다.
단 사용 하게 될시 제가 살아나올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고 사용 합니다.
궁극기 선택에 대하여
발라 의 궁극기는
난사 (R)
복수의 비 (R) 이 두가지 입니다.
먼저
난사 (R) 의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상대가 나의 난사를 커팅 할 수 있는 영웅이 소수일 경우
- 본 상황은 아래에 작성 하도록 하겠습니다.
2. 상대에 일리단이 있을 경우
- 일리단이 탈태를 사용한 후 회피스킬을 사용한 후 사용하시면 엄청난 효과를 보시게 됩니다.
3. 우리편이 한순간 딜은 약하지만 포킹하여 상대방 피를 깍을 수 있는 조합인 경우
-
캘타스 가 상대방에게 16렙 이후
신록의 구슬 (고유 능력)
불기둥 (Q) 포킹이라던가
스택 잘 쌓은
아즈모단 의
검은 우물 (R)
파멸의 구슬 (Q) 이후
최대 사거리의 난사 라면 상대 딜러들은 그 난사에 다 정리가 될 것 입니다.
4. 정예 타우렌 족장이 광란의 도가니 궁극기를 갔을 경우
- 선
광란의 도가니 (R) 라는 가정하에 본다면
복수의 비 (R) 보다
난사 (R) 가
광란의 도가니에 걸린 상대를 전체적으로 딜을 넣어 줄 수 있는 면에선 더 우수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난사를 선택합니다.
본 난사를 선택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나를 끈을 수 있는 영웅이 티리엘만 있을 경우에는 어떻게 하느냐 라고 합니다.
보통 티리엘이 심판을 늦게 사용한다면 상대방은 이니쉬를 당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가 제가 난사를 사용할 떄 까지 티리엘이 심판을 사용하지 않는다 ?
그렇다면 아군이 더 이득이라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티리엘의 심판이 빠졌는지 안빠졌는지를 잘보시고 포지션을 잡으신 후 딜하시면 될꺼같습니다.
복수의 비 (R) 를 선택하게 될 경우
1. 좁은 길목 전투가 많은 맵인 경우
- 광산 또는 골짜기 하늘사원 거미여왕 좁은 길목 전투가 많은 맵에서 효율이 상당히 좋습니다.
잘만 깔면 오도가도 못하고 복수의비를 전부다 맞게 되기 때문입니다.
2. 아군의 조합상 10렙 궁극기 연계로만으로 한타가 괴멸 될 수 있는 상황일 경우
- 본 상황에선 아군의 궁극기 연계를 좀더 안정적으로 하기 위해 복수의 비 스턴을 이용하는 것에 사용합니다.
위와 같은 상황이라면 저는 복수의 비를 선택합니다.
추가로 복수의 비를 아군의 일리단 또는 전사 케리건 에게 상대방 포커싱이 몰렸을 시 사용하게 된다면
대박궁이 자주 터지게 되는 편입니다. 그리고 아군의 일리단 케리건 전사들을 보호할 수 있는 궁극기가
되기도 합니다.
공격속도 너프를 지닌 영웅들에 대한 대처
압도적 존재감 이 특성을 찍은 영웅을 공격 할 경우 50프로 공격 속도 너프를 먹는 특성입니다.
보유한 영웅으로는
누더기
디아블로
무라딘
정예타우렌
우서
이렇게 보유 하고 있습니다.
본 영웅들에 대한 대처는 이렇게 행하고 있습니다.
10렙 궁극기인
난사 (R) 를 이용해 상대 팀에 전체적으로 딜을 넣고
그 다음 불타는 공격을 시전하여 첫타부터 불타는 공격 데미지로 상대 탱커를 칩니다.
되도록이면 안치는게 좋겠지만 발라의 포지션 상 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면서 스킬 딜을 최대한 쿨 돌아 올때마다 넣어주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예전 전투탄력이 있었을 시에는 전투탄력으로 스킬쿨을 최대한 빠르게 돌려 스킬 샷으로
상대 했지만 전투탄력이 없는 지금은 이렇게 상대 할 수밖에 없다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스킬 시전으로 인하여 공속 너프를 시키는 영웅
티리엘 의
위풍당당 (W)
무라딘 의
반향 (W) 이 있습니다.
티리엘은
엘드루인의 힘 (Q) 또는
심판 (R) 으로 접근하여 써버리기 때문에
피하기가 힘듭니다. 그렇다고 압도적인 존재감이 있는 상대 처럼 난사를 가자니 심판으로 순식간에
끈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난사를 가기엔 꺼려집니다.
하지만 위풍당당에도 단점은 하나 너프 시간이 2초 라는 것입니다.
정의 (W) 의 쿨타임은 12초 티리엘이
전투 탄력 을 갔다 하더라도
약 8초간은 여유가 있다는 뜻입니다.
위풍당당 공속 너프가 걸렸을시 스킬 딜과 느린 공속으로 티리엘을 쳐주시면서
위풍당당 공속너프가 끝났을 시 불타는 공격을 시전하셔서 때리시면 되겠습니다.
무라딘의 반향은 의외로 천둥벼락 반경이 짧은 편에 속합니다.
무라딘이 무리해서 점프로 진입하게 되면 오히려 역으로 무라딘이 도주기가 없게 되어
죽을 수가 있고 그리고 무라딘이 접근 한다고 제자리에서 말뚝 딜 하는 발라가 아닌이상
크게 맞을 일은 없다고 보여집니다.
맞으신다면 일단 반향의 너프 시전 시간이 3초 입니다
3초 후에 다시 불타는 공격을 키셔서 때리시면 되겠습니다.
평발라의 폭딜
댓글 다신 분 중에 q 발라가 폭딜은 발라중엔 최고다 라고 하셨습니다. 네 맞습니다.
하지만 q 구르고 q 2초후 또 굴러서 q 대략 이렇게 사용하게 되면 4~5 초 라는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평발라의 폭딜은 바로 이겁니다
불타는 공격
피에는 피
복수의 비 (R)
굶주린 화살 (Q)
다발 사격 (W)
만티코어 (고유 능력) 평타 3대 까지 들어가면 터지는 폭딜(불타는공격시전) 이기에 어마어마 합니다.
피에는피 가 있기 때문에 탱커에게 하더라도 반피 이상은 한순간에 빠지는 모습이 연출 됩니다.
댓글로 평발라를 모라고 하신분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한번 해보시고 q 발라의 폭딜과 평발라의 폭딜은 차이가 있다는점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라인운영
발라에 대한 평타 사거리 감각이 아직 미숙하신 분이라면 돌격병을 한두대 치시면서
평타 사거리 감각을 익히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라인전 상황에선 q(굶주린화살) 와 e(도약) 스킬은 최대한 아끼며 w(다발사격) 와 평타만으로
라인을 관리 하시면 마나 관리하시기 수월 하실 껍니다.
그리고 소규모 교전시 왠만하면 q 는 돌격병이 없는 적에게 첫 데미지가 들어갈 수 있도록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불필요하게 라인에서 너무 나가 계시면 상대 갱킹에 위험함으로 절반이상 돌격병이 앞으로 나간다면 말을타서
경험치 최대 사거리에서 대기하시면서 경험치를 습득 하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평발라는 사거리가 짧기 때문에 굳이 불필요하게 앞에 나가서 견제 넣겠다고
조금이라도 전방 포지션을 잡게 된다면 그대로 저승사자 님께서 자네 왔는가 ~ 하고
하이파이브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한타가 벌어지기 전까지 말을 타고 계시다가 자신에게 다가오는 상대방이 있을시에만
딜을 넣으시고 빠져 계시는게 가장 좋다고 보여집니다.
평발라는 안전하게 최대한 오랜시간 지속 딜을 넣는게 주 목적이기 때문이죠.
끝으로
갑작스레 인벤 자유게시판 글 눈팅 하다 아 나도 공략 한번 작성 해볼까 ?
하고 작성 한 것인지라 두서없이 정리 되지 않고 알아 볼 수 없을지 모르겠지만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좀더 깔끔하게 공략을 완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