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말티엘

이글은 단순한 공략보단 말티엘이란 캐릭터의 분석과 이해를 담고있습니다!때문에 글이 장문이니 특성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주력으로 찍힌걸로만 찍어주셔도 문제 없습니다!말티엘이란 캐릭터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싶으신분은 정독을 하시는걸 추천합니다!글이 기므로 특성을 보실분은 글옆에 바로가기를 통해 이동하세요!바쁘신분은 색깔있는 글씨의 문단만 읽으셔도 됩니다!맨 아래쪽에 특성조합으로 서술도 해놨으니특성 조합이 급하신 분들은 그것만 보고 하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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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말티엘의 짜임새있는 Q특성트리 + 특성들의 해부와 이해
작성자 | Sivn  작성일 | 2017-06-16 18:22:24  조회수 | 96760  최종수정 | 2017-06-30 02:30:25
말티엘
죽음의 화신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회복, 이동기, 정찰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속도
이동
속도
19624.0865003821.50.91 4.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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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이글은 단순한 공략보단

말티엘이란 캐릭터의 분석과 이해를 담고있습니다!

때문에 글이 장문이니 특성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주력으로 찍힌걸로만 찍어주셔도 문제 없습니다!


말티엘이란 캐릭터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싶으신분은

정독을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글이 기므로 특성을 보실분은

글옆에 바로가기를 통해 이동하세요!

바쁘신분은 색깔있는 글씨의 문단만 읽으셔도 됩니다!

맨 아래쪽에 특성조합으로 서술도 해놨으니

특성 조합이 급하신 분들은 그것만 보고 하셔도 됩니다


++ 17/ 6/21

좋은평가 감사합니다! 생각외로 많은분들이 봐주시네요

다시 정독해 본 결과 수정할부분이 조금 보이고

글이 너무 길다는 느낌을받아서 조금 수정해봅니다

근데 설명 추가하다보니 이상하게 더 길어졌어요

또 설명이 많으니 원하는부분만 골라 읽어주셔도 됩니다!


마찬가지로

작성자가 치매끼가 있어서 했던말 또 하고 또 하고

그러니 필요없다 싶으면 과감히 스킵해버리세요





6/17 추가) 조금 다듬기로 했습니다! 각잡고 제대로 씁니다

공략의 방향을 Q특성의 설명과 더불어 출시된지 얼마 안된 말티엘의 해부로 잡겠습니다!

공략도 공략이지만 미숙한 제 견해로 따져본 특성들을 요목조목 뜯는 글입니다


6/25 ++) 글 하단쪽에 사신을 두려워하라의 팁 추가

최종막에 대해 평가를 조금 변경했습니다


6/29++)

말티엘이 너프를 먹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버프내용은 거의 없네요

영혼 회오리 (R)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 100초

영혼 회오리 (R)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 100초

영혼 회오리 (R)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 100초

말티엘 

 

영혼 회오리 (R)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 100초

 

자욱한 안개 (E) 

보상 재사용 대기시간 2초 감소 -> 4초

이제 퀘스트 완료시 마나 사용이 50에서 25로 감소

 

무형의 존재 (고유 능력) 

 영웅 하나당 물리 방어력 15 -> 10

최대 45 -> 50

 

저지할 수 없는 죽음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 20초

 

죽음을 기억하라 (고유 능력) 

 피해량 100% 증가 -> 80%

 

영혼을 거두는 자 (R) 

이제 지속 효과로 지속 시간이 1초 증가합니다

영혼 회오리 (R)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 100

영혼 회오리 (R)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 100

영혼 회오리 (R)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 100

영혼 회오리 (R)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 100

영혼 회오리 (R)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 100


영혼 회오리 (R)

  • 재사용 대기시간이 80초에서 100초로 증가했습니다.
  • 조금 큰 너프입니다 영혼 회오리는 쿨감수단이 없기떄문에 앞으론 사용에 신중해져야겠네요


4레벨

  • 자욱한 안개 (E)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2초에서 4초로 증가했습니다.
    • 추가된 기능:
      • 퀘스트를 완료하면 죽음의 안개의 마나 소모량이 50에서 25로 감소합니다.
      • 제가 주목중인 버프인데 최종막과의 기대치가 높습니다


이외에도 짜잘한 너프들이 좀 있어서 아래에 추가로 서술하겠습니다


순서를 말씀드리자면


1.캐릭터의 상성과

2.특성에 관한 설명충급의 장황한 분석과 설명

3.마찬가지로 설명충급의 스킬분석

4.필력이 개판이라 가독성도 영혼회오리속으로 빨려들어간 특성정리입니다

글을 읽기 힘드신분들은 색깔이 있는 글씨의 문단만 골라읽어주셔도 문제없습니다

슉슉 넘겨도 괜찮고요 원하는것만 골라읽으세요



다른 공략들을 보니 유독 W강화 특성들을 좋아하시는 분이많아서

가장 스탠다드하다고 말할수있는 Q특 공략을 적습니다

혹시라도 더 유용한 운용법이나 특성조합 테크닉이 발견된다면 수정하겠습니다

++

섬뜩한 죽음에 대해서 추가적인 서술을 했습니다 20레벨 특성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서술 추가했습니다

암살트리에 대해서도 아래부분에 서술 추가했습니다


말티엘의 특성에 대해서


말티엘은 특성을 찍을때 머리가 좀 아픕니다 한번 특성이 꼬이게되면 판도 덩달아 꼬이는데요

문제는 초반특성과 후반특성이 맞물리지만 그판에 필요한 특성을 게임초반엔 알아채기가 힘듭니다

이 공략은 어떤 궁극기와 어떤 특성이 맞물리고 어떤 아군 or 적군과 어떤 특성이 맞물리는지를 서술합니다


기본적인 맥락은 초반특과 궁극기의 조합을 맞춰서 찍어야합니다 찍어야합니다

대표적인 예시가 수확을 찍어놨는데 유난히 1명만 q를 맞추고 의식을 찍어야하는 판이 있죠

본인의 잘못이 아닙니다 말티엘은 상대방의 상성을 많이타니까요


또한 16특엔 좋은특성이 포진되어있지만 초반특과의 시너지가 없다면 좀 힘들어집니다

판내내 기여도가 롤러코스터를 타게돼요


다른 대표적인 예시는

ex) 4특을 단일폭딜이 모자라서 고독한죽음(Q단일대상75%추뎀)을 찍었는데 궁극기가 영혼회오리가 필요해진다면그판은 4특의 효과를 별로 못보는 경우가 생긴다

같은 상황이 있습니다


즉 특성간의 시너지가 나냐 안나냐가 중요한데

적팀의 조합 운영스타일 아군의플레이 양팀의 초반+후반상태등

초반부터 찍을걸 예상하면서 어림짐작해야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이공략은 이러한 상황들에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며 다른 특성들의 해부또한 서술합니다


16특에 q강이랑 죽음을 기억하라(패시브딜2배증가) 이런게 좀 따로있었으면 진짜 좋았을건데

영웅 상성

    상성은 솔직히 극단적입니다


    유리한 상대에겐 매우 유리하지만 불리한상대에겐 매우 불리합니다


    탱커가 많고 상대가 근거리위주일수록 우세를 보이며

    탱커가 적거나 원거리가 많은 조합일수록 약세를 보입니다


    그외에도 힐링이 강한 조합과 보호막이 강한조합 CC나 폭딜이 좋은조합에 특히나 취약합니다

    근데 저런조합에 강한애가 몇이나될련지


    강한상대or좋은아군을 나열하자면


    시너지내는 아군 - 대체적으로 지속딜러인 말티엘의 유지력을 뒷받침해주는 서포터들이 좋습니다 


    말퓨리온  : Q를 이용한 생존트리를 갈시에 지속힐과의 시너지로 좀비수준의 유지력을 보여줍니다

    쿨감을 통한 소소한 이득과 마나부족에 허덕이는 말티엘에겐 아주 좋은 파트너

    또한 속박등을 이용해 여러명에게 E적중을 도와주는것도 정말 좋은요소입니다


    아우리엘 : 어느조합에나 어울리는 만능힐러

    딜량만큼은 장난이 아닌애라 왕관을 쓰면 힐게이지가 미칠듯이 차오릅니다 (탱커가 많으면 리얼 장난이 아님)

    그외에도 노코스트+광역힐+각종 유틸성으로 무장해 당연하지만 잘어울리는 서포터 


     루시우 : 지속광역힐로 꾸준한 케어 한타떈 보호막을 찍었다면 폭딜에 삭제당하는것도 방지해줍니다

    또한 뚜벅이인 말티엘에게 단비같은 이속증가등 말퓨랑 마찬가지로 Q+회오리를 이용한 생존트리에 매우 적합한 서포터


    자리야 : 중력자탄 너무 좋더라 방벽도 너무 좋더라


     메디브:  뚜벅뚜벅거리는걸 해소시켜주긴 합니다만 1.5초 무적은 말티엘보단 주력딜러가 받는게 더 효율적이고 자체힐도 없기에 엄청나달정도의 시너지는 없습니다 잘하는 메디브는 어딜끼던 좋음


    이외에도 적을 각종 CC로 E나 평타를 맞추기 쉽게해주던지

    피빨기도 전에 녹지않게 자신을 케어해줄수있는 아군이 있다면 한타기여도가 수직상승하게됩니다

    특히 배달이 가능한 캐릭들과 상성이 좋아요 ex) 알타,  디아블로,  누더기

    또는 표식을 묻힌후에 지속적으로 이동을 방해하는 영웅들도 아주 좋습니다 ex) 아서스,  바리안


    팀이면 좀 안좋은 아군은 특별하겐 없고 조합이 깨질수록 힘들어집니다 어느캐릭이나 공통사항

    특히 탱커가 부족하게되면 정말정말 힘들어집니다


    또 의식을 찍었을시 아군의 스킬에 방해받을수도 있는데 대표적으로 아눕아락의 고치가 있습니다

    조심하세요 궁이 그대로 씹힙니다


    그외에도 함께하면 좋은 영웅들은 메인딜을 맡을정도로 딜이 잘나오는 캐릭터

     ex)  리밍, 레이너  발라, 그메


    또는 말티엘이 킬캐치능력이 떨어지기에 킬캐치능력이 탁월한 캐릭터등이 있습니다

     ex) 겐지 , 제라툴 


    또 아바투르랑도 잘맞던것같기도 하고

    캠프돌때 핑찍어주면 도와주는 아바투르 개꿀 암살가면 도와주는 아바투르도 개꿀


    상대하기 쉬운 적


    탱커라면 누구에게나 다 강합니다


    소냐 알타같이 딜이 미쳐돌아가는 애들이 아닌이상 맞딜이 밀리지도 않고 패시브딜도 더 미쳐돌아갑니다

    아직까지 상대해본 바로는 디아블로나 도살자 티리엘같은애들이 상대하기 좀 편했는데요


    상대하기 쉬운 영웅들의 특징은 대체적으로


    1.날 원콤내질 못함 or 적어도 5~10초이내에 내 피를 걸레짝으로 만들지 못함

    2.접근하기가 쉬움 or 접근한뒤 따라붙기가 쉬움

    3.이동속도가 아닌 단발성 이동기or점멸등이 있는캐릭

    4.근접위주의 캐릭

    5.최대체력이 높아 패시브빨을 잘받는 캐릭터


    이런 캐릭들이 유독 상대하기 좋습니다 즉 상대하기 어려운 캐릭은 저 목록의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번은 CC나 폭딜로 모기짓 할시간도 없이 사라지는 경우인데

    말티엘은 지저분하게 달라붙는 지속딜러이기 때문에 (절대 폭딜 암살자가 아닙니다 교전형 지속딜러입니다)

    킬캐치등이 아닌 제대로된 교전에서 적을 5~10초이내에 삭제시키는건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폭딜러들에겐 약한모습을 보이는데요 어렵게 말할필요 없이

    Q피흡이 내 피 다는속도를 못따라간다 + 적 피까는 속도도 내 피까이는 속도를 못따라간다

    이럴떈 주저없이 도망가세요 말티엘의 딜링은 변수가 없이 정직합니다

    자기보다 썐놈한텐 튀는수밖에 없습니다 이건 의식을 배워도 잘해야 러브샷이에요


    2번은 접근성인데요 대표적으론 해머,루나라같이 그냥 빠른애들을 말합니다

    발라라던지 슬로우선빵으로 맞춘 노바라던지 이런애들은 따라잡기가 힘들어서 약세를 보입니다

    접근을 제대로 했다면 승산이 있지만 어지간하면 안따라가는게 정신건강에 이로운데요

    다가가다가 녹아내리고 다가가도 원딜들은 맞딜이 쌔서 이기기 힘듭니다 패시브딜도 약하게 박히고요

    대신 이동속도위주가 아닌 단발적인 이동기는 매우 추노가 쉽습니다 벽을넘어가도 시야가 공유되기에

    W한번이면 따라가 줄 수 있습니다


    근거리냐 원거리냐 같은경우에도 차이가 많이나는데

    근거리의 경우엔 밀린다 싶으면 Q를 쓰면서 도주가 가능해서 쉬워집니다 접근하기도 편하고요

    원거리는 반대여서 접근하기도 힘들고 여차하면 뺄곳이 없어요 도망가기도 힘들고


    개인적으로 근딜은 사무로 일리단이 매우 개꿀이였습니다

    특히 사무로는 q피흡이 늘어난다는 아주 좋은 요소를 가지고있죠


    약세를 보이는 대표적인 캐릭들을 나열하자면


     기동력이 출중함 - 트레이서 정말 얘는 답이 안나오는 케이스

    평타를 때리기 전까진 표식을 박을 방법이 E또는 궁뿐인데

    E는 맞아줄리도 없고저거하나 잡자고 궁을 갈기긴 어렵습니다 달려가서 평타박기는 더 힘들고요

    표식을 달기 전까진 뚜벅이인 말티엘에겐 답안나오는 상대인데 어찌어찌 표식을 달아도 3단점멸은 못따라가요

    보면 걍 빠빠이 합시다


     맞다이가 강함 - 소냐

    왜인진 몰라도 싸우면 맨날 집니다 튀면서 싸우면 그럭저럭 할만한 상대지만 굳이 싸우고싶진 않아요

    CC까지 있어서 작정하고 쌈걸면 아주 귀찮습니다 도살자는 따돌리기가 쉽기라도 하지


    대검+재기의바람+전쟁인도자찍은 바리안도 매우매우 강하니 함부러 덤비지 마세요

    추노력이 강한 상대로는 뚜벅이 말티엘이 튀는게 어렵습니다


     원거리위주+기동력이좋음 - 루나라

    정말 뻐킹 고라니새기 슬로우를 박아도 빠릅니다 쫒아가도 걍 뛰어갑니다 더럽게 썌서 가다가 뒤집니다

    튀는것도 빨라서 안됩니다 다른데 정신팔려있는애 가서 칼빵놓는게 아니면 덤빌생각은 안하시는게 좋음

    아님 운좋게 E같은거 맞추거나 피해없이 표식을 묻혔다면 해볼만 합니다 얘잡을라면 의식 찍으세요


    그외에도 노바나 발라같은애들도 짜증납니다 또한 굴단이나 아즈모단처럼 빨대꼽는 애들 상대로도 약세를 보입니다


    또 서포터들이 매우 거슬리는데

    보통 힐량으로 패시브를 무력화시키던지 무적기or쉴드등으로 의식을 카운터치는경우가 대표적입니다

    간단한 요약은


     말퓨 - 침묵으로 Q피흡이 불가능해짐 지속힐이 패시브딜을 상쇄시킴 묶이면 죠옷됨

     우서 - 말이 필요없는 아주 나쁜놈 패시브딜+의식딜을 가볍게 카운터침 이걸 빼도 장난아니게 거슬림

     아우리엘 - 궁으로 의식을 카운터칠수있다는걸 제외하면 위협적인 상대는 아님 회오리 찍자 근데 힐량이...

     리리 - 천잔돌리기로 딜링을 광역으로 무력화시킴 실명을 맞을시 평타표식이 늦게박힘


    대체적으로 이렇습니다 사족으로 카라짐은 맞으면 아파서 힘들어요

    특성 및 기술

    (3)

    다른특성이 구린건 아니지만 사신을 두려워하라만큼의 임팩트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섬뜩한죽음)

    유용하지만 하필이면 경쟁자가 사두라는게 문제

    표식을 묻히기 전까진 뚜벅이인 말티엘로는
    탈것타고 달려가서 평타긁는 플레이를 자주하게 되는데요
    (상대가 장님이 아니고서야 그냥쓰는 e는 안맞아줌)
    다시말해 w사거리 증가는 진입할떄는 쓸모가 없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추노능력은 안 그래도 좋고요
    교전중에서도 25퍼는 매우 유용하죠
    그러니까 표식이 끊기던지 추노를 할때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고 또 영혼회오리와 시너지가 꽤 좋다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사두를찍는 큰 이유는
    말티엘에게 생존기를 부여해준다는것

    말티엘은 도살자마냥 들어가는건 쉬운데 도주가 어려워서 일반적인 도주시엔 뚜벅뚜벅 걷는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사두를 사용해주면 비교적 안정적인 도주가 가능해져요

    결론은 w강화를 안하는 이유는 사거리가 35퍼 늘어나봤자 달라질게 별로 없다는것입니다
    어차피 한타페이즈 이전의 표식은 달려가서 박아야하고 표식이 안 박혀있다면 말할것도 없죠 또 추노력은 저거 없어도 얼음장을 찍으면 부족하지 않습니다
    사거리도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그렇게 아쉬운일은 별로 없습니다

    섬뜩한죽음+추가

    사두에 비해서 섬뜩한 죽음이 유용하다고 평가받는판이 있기도 합니다! 아래부분에서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3)

    암흑의 수확을 추천
    언제나 도움이되는 만능특성으로 Q강화특이던 다른특이던 항상 유용합니다
    패시브딜의 상승목적보단 지속시간 50퍼 증가에 좀더 의의를 두는게 맞습니다 별것 아닌것같지만
    q강화 특성시에 회복량과 딜링량에서 매우 큰차이를보이는데요 광역으로 표식을 묻히는건 E대박 or 궁쓸떄 말곤 없어서 달아놓은 표식을 모두 유지시키기는 힘들기 때문입니다

    고독한 죽음)

    4렙전까지 싸우면서
    이판은 왠지 한명만 물어야한다
    이판은 한명한테만 q를 박겠다 할떄만 찍습니다

    1인 극딜을 노릴떈 의식과 병행하면 매우좋습니다
    특히 원딜들이나 맞다이능력이 강해야할떄
    암살이 필요할떄 의식과 함께 찍어주시면 운용이 아예 달라집니다

    대신 회오리를 찍는다면 한타페이즈에선
    특성자체가 노쓸모가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욱한 안개)
    6/29패치로 버프를 받았습니다 여전히 단일로는 구데기 특성이네요 하지만 제가 주목중인 조합이 새로 생겼습니다
    핵심적인 부분은 2초쿨감이 4초쿨감이 되었다는점(쿨타임8초) 그리고 최종막의 지속시간이 4초라는점입니다
    정리하자면 최종막을 무한지속으로 만들어준다는것인데 사거리 증가와 마나감소가 더불어서 E가지고 포킹을 해대는 말티엘이 탄생하게됩니다 포기하는 특성이 수확 하나인만큼 Q특과 함께 사용한다면 꽤 괜찮은 조합이라고 판단중입니다
    다만 패시브특성과는 조금 어울리지 않는데 16특의 딜강화가 너프를 먹었고 수확을 안찍으면 패시브특의 위력도 반토막나기 때문입니다

    (1)

    얼음장 미만 잡 어느상황이던 얼음장을 제외할순 없음

    특히 추노와 생존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
    W만 가지곤 쿨타임이 5초나 되기에 사거리증가를 찍던 체력비례뎀을 주던 결국 못잡을건 못잡게됩니다

    하지만 얼음장은 적을 2초마다 걸리는 무한슬로우에서 헤어나올수가 없게 만들어주며
    도주시에도 표식관리만 해주면서 슬로우를 걸어주면 도주가 가능하게됩니다 즉 생존기가 생김

    맞다이시에도 유용한데 말티엘을 졸렬한 캐릭으로 만들어줍니다
    특히 근접캐들 상대로 밀린다 싶으면
    도주하면서 q q w 평 q q 무한슬로우를 통해
    자신은 피를빨며 졸렬플레이가 가능해져요

    회복량감소는 리리 천잔 말퓨힐등을 작정하고 카운터칠 목적이 아니라면 찍지말길마랍니다 지속시간이 형편없고 쿨타임도 짧진 않으며 게다가 액티브
    저걸 찍는다면 영혼회오리가 무조건 강제됩니다

    w강화는 찍던 안찍던 w가 약하고 평타로도 체력비례딜을 넣으니 얼음장과 비벼볼상대가 아님

    (1)

    영혼회오리가 추천됩니다 강력하진 않지만 한타에 특화되어있으며 유지력이나 안정성이 대폭 상승됩니다
    일발역전같은걸 노린다기보단 지저분하게 싸우면서
    한타를 서서히 좀먹는 궁극기라고 보면 쉽습니다
    특히 Q강화특성에선 필수적


    의식같은 경우엔 팀에 결정력이 부족하다면 찍어줍니다
    회오리랑은 다르게 스택만 잘쌓아준다면
    일반기마냥 질러대는 플레이가 가능하니 한타보단
    암살에 특화되어있다고 보면 쉬워요

    단점은 철저하게 막타에 치중되어있고
    한타때는 회오리에 밀리는 감이 있음

    그리고 생각보다 엄청 잘막히는데
    w강화한 바리안한테 속절없이 막히거나
    나자보 방패특성 아우리엘 궁등 카운터가 아주많음
    그냥 쉴드에도 카운터쳐짐

    고로 일반적인 상황에선 회오릴 추천
    상대 원딜이 너무 고달프다면
    또는 팀 막타가 아쉽다면 의식을 추천

    (1)

    팀에 힐량이 부족하다 or 적팀이 기술위주다
    영혼착취

    팀에 힐량이 충분해서 체력이 남아돈다
    or
    적팀이 기술이 아닌 평타위주다
    무형의 존재

    잘 써볼 자신이 있고 Q피흡가지고도 비벼질상대가 아니다 지혜의 장막
    팁은 W로 날아가기전에 한번 눌러주는것과
    회오리로 뻐팅겨야할떄 궁쓰기전 눌러주는것

    무엇을 찍던 차이가 엄청나진 않음
    상황따라 유도리있게

    저지할 수 없는 죽음)
    찍을이유 없음 메리트도 없음
    지속시간도 짧은데다가 액티브임 사륜안 가진거 아니면 쓰기도 힘듬 6/29로 버프먹어도 여전히 구데기 버려주길 바람

    (1)

    말티엘에게 가장 중요한 16특구간

    계속해서 q강화만 찍어주는 이유는
    다른스킬을 강화할 이유가 없기떄문
    q를 얼마나 자주 많이 써주냐가 캐릭의 운용을 가름

    그렇기에 q의 쿨타임을 25퍼나 감소시켜주고
    범위를 50퍼나 늘려주는 영혼수집가가 매우 중요함
    생각외로 q의 범위가 좁아서 미처 피흡이 안되는일이 상당히 많기때문 딜링역시 상당히 상승하게됨

    표식을 6초로 만들어주는 수확과는 미칠듯한 시너질 발휘하는데 표식뿌려놓은 상대에게 1번정도 더 피흡이 가능해져서 유지력이던 딜량이던 체감이 좋음
    13특에서 영혼착취or무형의 존재와 큰 시너지를 발휘함

    죽음을 기억하라)

    별로 찍지 않습니다 너프먹어서 대인상대로는 딜이 애매합니다 무엇보다 수집가가 너무 좋습니다

    6/29++)100퍼증가에서 80퍼증가로 너프를먹음 원래도 대인상대로는 그럭저럭이였던 특성이라 메리트가 훨씬 줄어듬 캠프나 오브젝트딜링을 중점으로 생각한다면 투자가치가 있음

    4특의 75퍼 딜상승과는 시너지가 맞지 않습니다 쓰려면 여러명에게 표식을뿌리는 회오리를 찍기때문

    대학살)

    많은분들이 애용하시는데 괜찮은 특성이지만 경쟁자들에 비하면 찍을 이유가 없다는게 흠입니다
    표식을 여러명에게 묻히는 특성이 여려명에게 표식이 박혔을떄 이득이 오는 특성들과 같이있다는게 에러인데
    양쪽 두 특성들이 대학살과 병행했을떈 좋겠지만 두 특성을 포기하고 대학살만 가져가면 효율이 매우 떨어집니다 고로 특성배치가 좋지않으니 대학살은 찍지 맙시다

    (4)

    20특은 전부다 애매한것 투성이라
    무엇을 주력으로 한다 하기엔 어렵습니다
    다른 캐릭의 20특들은 강력한 임팩트를 뿜어낸다면
    말티엘의 20특은 임팩트보단 유연성과 게임을 편하게 만들어주는 소소한것들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누구도 죽음을 막을순 없다)

    게임이 후반을 바라본다면 누죽막
    가장 무난하며 실용적인데요
    즉시부활의 메리트는 1분간 멍때리는걸 사라지게해줍니다 쓸만할떄도 있고 살아났는데 할게 없을떄도 있어요

    최종막)

    표식을 좀 여러군데 뿌리고 싶고 맵이 안개빨을 잘받는다하면 최종막을 찍어줍니다
    또는 즉시 부활을 해서 볼 이득이 별로 없을떄도 고려합니다

    회오리 지속이 끝난뒤를 노리고 찍는다면 나름 유용해집니다 궁극기의 현자타임때도 소소한 활약을 해주고요 대신 4특의 Q추뎀과는 고려해서 찍어주세요 회오리를 찍는것과 마찬가지로 단일대상Q가 힘들어집니다

    의식을 찍었을때도 상당히 유용한데 회오리 없이 Q특이든 패시브특이든 회오리의 빈자리를 대체해주는게 가능한 특성이기 때문입니다 16렙에 대학살을 찍을순 없잖아요

    대신 E자체엔 데미지가 있는것도 아니고 이거 하나론 한타판도가 크게 바뀌는일은 드물다는걸 생각하면 이래저래 고민됩니다 거의 매판마다 누죽막과 고민하는 특성
    6/29++)회오리 쿨타임이 80->100초가 되었습니다
    회오리의 현타가 더 길어져서 최종막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죽음의 천사)

    궁극기를 의식을 찍었는데 스택은 잘 못쌓았다면
    의식을강화해줍니다 급할떈 회복기로도 사용가능
    하지만 그 이외엔 별다른 메리트가 없습니다
    딜강화도 선딜감소도 아니여서 궁쿨감이 급할때가 아니라면 고려하지 않습니다

    영혼을 거두는자)

    회오리강화는 잘 쓰질 않는데
    이유는 말티엘이 킬캐치 한다는게 한타가 끝났단 이야기니까 지속시간 증가는 쓸모가 없습니다

    킬캐치가 아니여도 말티엘 특성상 4초이내에 적을 죽인다는게 불가능해서 적이 한타시작하자마자 픽픽죽어가는게 아니면 노쓸모 죽어나가면 지속시간 증가가 왜 필요함? 다른 특성들에 비해 가장 존재감이 떨어집니다
    6/29++) 영혼회오리가 너프되서 쿨이 20초나 증가했습니다 덩달아 이놈도 지속시간1초 증가라는 버프를 먹긴 했는데 오히려 쿨이 증가해서 회오리의 대체제인 최종막이 더 중요해졌습니다 최종막 찍으러갑시다

    • 영혼 도려내기(Q)
      마나: 25
      사신의 징표가 남겨진 주위 적들의 영혼을 도려내 104의 피해를 주고 적중한 대상 하나당 26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대상 영웅의 최대 생명력의 4%만큼의 생명력을 추가로 회복합니다.
    • 망령의 일격(W)
      마나: 30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사신의 징표가 남겨진 대상에게 즉시 순간이동하여 61의 피해를 주고 사신의 징표를 갱신합니다.
    • 죽음의 안개(E)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0.25초 후, 어둠의 안개를 내보내 적중한 모든 적에게 사신의 징표를 남깁니다.
    • 사신의 징표(고유 능력)
      일반 공격이 전방의 모든 적을 휩쓸어 공격하고 구조물이 아닌 적들에게 4초 동안 사신의 징표를 남깁니다. 징표가 남겨진 적들은 모습이 드러나고 1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1.75%에 해당하는 피해를 받습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사신의 징표 (고유 능력) 


    말티엘의 핵심

    이 패시브 하나로 말티엘은 탱커를 카운터칩니다

    하지만 의외로 지속딜량이 엄청나다! 까진 아니며 조용하고 강하게 돌아옵니다

    거꾸로 말하면 이거 하나만 가지곤 그리 대단한 딜량이 나오진 않습니다

    표식이 중첩이 되지도 않고 1초마다 일정한 딜량이 들어가는 식이라 10초쯤은 기다려줘야 기대해 볼 만한 딜량이 나옵니다

    그래서 Q와 평타가 병행되어야 제대로된 딜량이 나오며 단순 표식만으론 아무리 잘까봐야 반피정도를 깝니다 징표몰빵이라면 주의해주세요

    또 피통이 낮은 상대들에겐 그만큼 약하니 너무 맹신하진 마세요

    추가로 생각보다 킬캐치 능력이 약한패시브이니 마찬가지로 너무 맹신하면 안됩니다


    영혼 도려내기 (Q) 


    Q가 말티엘의 모든것이라고 생각해도 됩니다 유지력 지속력 딜링 생존 추노 모든것을 담당함

    다른 스킬 강화를 안하는것도 Q강화가 효율이 가장 탁월해서 Q강화만 하는건데요

    그리고 솔직히 찎을게 없음


    본인도 항창 바쁜 와중엔 Q누르는걸 잠깐 까먹기도 하는데 이거 없으면 딜이 팍 줄어드니 꾸준히 눌러주는 습관을 들입시다


    망령의 일격 (W) 


    W는 항상 신중하게 다이브가 될수도 있고 들어간이상 탈출은 잠깐 접어둔다 생각해야함


    솔직하게 이야기하자면 w강화 전 안좋아합니다

    말티엘의 추노의 절반이상을 차지하지만 이것 하나만으론 매우 불안정해서 얼음장이 강요됩니다

    그니까 4퍼 체력추뎀 이런거 말고 얼음장찍자 제발 쿨 5초나되서 뚜벅거리다가 놓침

    또 1렙특 사거리 증가보다 이속상승으로 달려가면서 평타쳐주는게 딜이 훨씬 쌥니다

    말티엘의 딜지분은 평타가 3분의1에서 절반까지 가요


    순간이동을 하는 상대에겐 무작정 쓰지말고 순간이동을 사용한후 w로 따라붙어주는 플레이가 필요함

    표식이 박히면 시야가 보이니 사거리안이라면 가능 티리엘이나 리밍같은경우가 잘걸려줌


    그외에도 딜링용으로 w쓰지말고 (딜이 평타한대만도 못함)

    적이 튀는데 표식이 끝나간다 or 얼음장만으로 못쫒아가서 거리가 벌려진다 그럴떄 사용합시다


    미세팁으론 W는 사용한 위치를 기준으로 삼아 적의 뒤편으로 이동한다

    도주시엔 적이 나를 바라보는방향의 반대로 이동해 추노에 혼선을 줄수있고

    추노시엔 적이 도주중인 방향 정면으로 이동해 길막이 가능


    ++

    섬뜩한 죽음 (W) 

    1레벨 특성의 섬뜩한 죽음 한정으론 고려가 가능합니다 사두에 비해서 섬뜩한 죽음이 유용하다고 평가받는판이 있기도 한데

     

    대표적으로 적의 추노가 너무 강해서 사두를 써도 맥없이 죽는조합일때 or

    적의 추노가 비교적 약한캐릭들이여서 사두가 없어도 얼음장만으로 도주가 가능할때

    플러스 알파로 적들의 이동기가 W사거리 강화없인 따라가기 힘들떄 ex)해머상사 역장 태사다 역장 트레 겐지


    이럴떈 안정성이 좀 떨어지더라도 굳이 사두를 고집할이유는 없습니다 대신 W사거리만으론 얻는 이득이 적어서 좀 더 신중해야합니다 보통 적팀 조합이 깨졌을떄 w강화가 절실한 상황이 많이 나오는데

    말티엘이 특히 약한 상대팀에 탱이 적고 기동성이 좋은 암살자가 많은 조합일때 유용합니다

    안정성대신 트릭키한 움직임을 얻을수있고 표식이 묻은 적을 놓쳤을 때 예상치 못한곳에서 안심하고있는 적을 기습적으로 킬캐치가 가능해집니다


    단점은 사두의 안정성을 믿는 공격적인 플레이보단 한층 더 신중한 플레이가 강요됩니다

    그리고 기습적인 전장복귀나 킬캐치엔 도움이 확실하게 됩니다만 맞다이시에는 도움이 하나도 안되고 도주력도 상실하기때문에 조심해주세요 암살때는 상대가 누구냐에 따라 쓸모가 없을수도 더 유용할수도 있습니다 조합보고 찍어주세요


    하지만! 1레벨 섬뜩한 죽음을 제외하곤 필멸이나 대학살은 절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필멸의 경우 대학살과 병행해야 제대로된 성능이 나오는데 다른 두 특성은 운용에 변수를 주거나 유연성을 주는반면 필멸은 패시브 2틱만도 못한 딜량을 5초에 한번씩 추가합니다 폭딜을 노리신다면 차라리 16특에서 대학살대신 Q강화를 찍고 0.5초마다 딜을 더 우겨넣던지 1인 한정으로 딜이 75%나 증가하는 고독한 죽음을 권장합니다 두개 다찍으면 더 쌔고요 ㄹㅇ입니다 원거리에서 단일폭딜을 연속적으로 꽂아줄수있습니다


    대학살 역시 회오리로 대체가 가능하고 의식을 찍었더라도 최종막이라는 대체제가 존재하기때문에 경쟁자들에 비해서 경쟁력이 전혀 없습니다


    죽음의 안개 (E) 


    E는 말티엘의 운용에 큰 영향을 미치지만 의외로 중요도가 떨어집니다

    표식을 유일하게 원거리에서 붙일수있지만 솔직히 벽너머에서 기습으로 써도 잘피해요

    탄속이 아주 애자스럽기 떄문에 한타떄 깔아두기용이나 기습용으로 써주고 맞춘다는 기대는 잘 하지말자

    예측으로 쓰던 뭘하던 탄속이 느려빠져서 걍 다피함

    맞출려면 주요 오브젝트나 거점같은곳 벽뒤에서 기습으로 씁시다


    꿀팁을 주자면 말티엘의 몇안되는 이동기로 활용가능한데

    돌격병상대로 e를 날려서 표식을 붙여서 w로 이동하거나  용병캠프에 던져서 이동하는 방법이 있음


    라인전시에는 돌격병에게 표식을 박고 w를 돌격병에게 타는 방법으로

    기습적으로 다가가 딜교가 가능하고 (e자체엔 딜이 없어서 딜량은 변함이없음)


    도주시에도 돌격병쪽에 날려서 w를타 도주가 가능함


    같은방법으로 캠프사이 벽을 넘는것도 가능

    이방법은 1렙특에 w사거리 증가를 찍으면 매우 유용하지만 걍 사신을 두려워하라 찍고 이속상승으로 튀어버리는게 좀 더 안정적임


    위급할떄 사용하면 매우 꿀


    말티엘은 정직한 전사가 아닌 매우 졸렬하게 플레이하는 암살자이기 때문에

    밀린다 싶으면 얼음장 슬로우와 Q피흡을 믿고 튀면서 Q만 갈겨줘야함


    평타딜을 넣어야 강하긴 하지만 필요한때가 아니면 Q가 우선시 된다는걸 알아주길바랍니다

    안그래도 얘 평타딜 구데기이니 억지로 넣을 필요는 없음

    특히 맞다이때 밀린다 싶으면 바로 졸렬하게 등짝보이고 Q피흡질하면서 인성플레이를하면 데스관리가 쉬워집니다


    맞다이시 주요 상대법은 특히 근접캐 상대로


    Q Q W를 사용하면 자신이 위치 기준으로 적의 뒤편으로 이동함 평타긁고 Q Q

    평타 못긁어도 W 가 표식을 갱신시켜주니 문제없음 무한반복


    ++ 6/25)) 사신을 두려워하라 

    사신을 두려워하라를 찍으신다면 소소하게 알려드릴 팁이 있습니다

    이동속도 25퍼 증가와 함께 유닛통과라는 부가효과가 있는데요


    쉽게 설명하면 롤의 유체화인데 보통은 장점이 될때가 많지만 소소한 주의점도 있습니다

    히오스에서 적의 이동경로를 방해하는 일명 길막이라는 플레이

    만약 추노중에 이동속도 상승을 노리시고 사두를 사용하시면 유닛을 통과하는 특성때문에 길막이 안됩니다


    하지만 거꾸로 이를 응용하자면 추노중인 적을 이속증가+통과로 그대로 앞질러 4초후에 길막포지션을 잡는것 또한 가능합니다


    그냥 소소한 팁이니 아 이런게 있구나 하고 챙겨두세요

    회오리를 썻을때 사두를쓰면 시너지가 좋은 이유 역시 이속증가도 있지만 유닛통과로 회오리뿌리기가 훨씬 편해집니다



    ++ 6/29)) 창백한 말 

    추가적인 서술을 더합니다

    창백한 말은 솔직히 매력적인 특성인데요 특히 맵이 넓은경우에 체감이 큰편이죠

    그런데 넓은 맵에서조차 고려를 하지 않는 결정적인 이유는 전투중에는 아예 쓸모가 없다는겁니다

    하물며 도주중이던 추노중이던 항상 탈것을 타고 다니는게 아니니 효율이 급감하고

    한타중엔 여포도 아니고 말타고 싸울린 없으니 당연히 쓸모가 없습니다

    그런다고 이거하나 찍어서 운영으로 게임이 달라지냐 그것도 아니기에 결과적으론 포기하게 됩니다

    경쟁자들이 너무 쟁쟁하다는것도 문제네요



    초반 운영


    마나 관리 필수 체력이 없어도 돌격병 라인에다가 e날리고 q로 두번빨아주면 피 쫙쫙참

    근데 마나없으면 시체라서 마나관리를 매우 잘해줘야함


    생각외로 마나가 많이 딸리는 캐릭이니 신중하게 스킬을 써야함


    라인에서 싸우게 될시 e를 적에게 맞추단기보다는 돌격병에게 표식을 많이박아둔다는 느낌으로 쓰면 매우 좋음

    어차피 데미지가 없어서 맞추든 못맞추든 접근만하면 그만이기 때문 돌격병에게 많이 맞출시 q피흡이 더 높아지니 손해볼건 없음

    맞춘다보다는 느낌보단 다가간다 라고 생각하고 써주면 좋음

    궁극기 습득 후


    최후의 의식 (R) 


    의식은 성능은 좋지만 안정적이질 못함


    영혼 회오리 (R) 


    회오리는 안정적이지만 임팩트가 없음



    20렙에 의식강화하면 6킬만해도 쿨이 15초밖에 안되니 상황봐서 좋다 하는걸 찍는게 좋음


    한타기여도가 개판인 캐릭이니까 회오리 q피흡트리가 매우 안정적


    그 외 특성조합


    특성들의 조합을 정리해드립니다

    크게는


    1. 패시브특화 -회오리+광역딜링,운영

    2. Q특화 - 회오리+광역딜링

    3. 고독한죽음+의식을 사용하는 Q강화 - 단일폭딜(기여도를 위해 최종막 고려)

    4. 자욱한안개+최종막+Q강화 - 포킹+한타 지속딜링 (W사거리 증가를 찍으면 킬캐치도 가능)


    이래저래 특성 하나 찍고 안찍고가 많이 갈리지만 맥락은 다 비슷함

    하지만 그판에 맞지 않는 특성일시 기여도가 백두대간을 등반했다가 하산할수도있음


    w강화몰빵에 대해선 매우 부정적이라고 생각하는데 q에 비해서 메리트가 없기떄문

    사거리증가하고 체력비례 뎀주고 광역으로 패시브를 걸어도! 그게끝입니다 딜이 안됨

    쿨5초짜리 이동기라고 생각합시다 w는


    같은예로 E강화도 매우매우 쓸모없음 탄속이 그지꺵꺵이라(근데 29일 이후로는 고려해볼만함)


    본문에서 집중적으로 다루는건 Q강화지만

    이글의 부 주제는 말티엘에 대한 분석과 이해이기 때문에 여러 특성들의 설명이 서술되어있음

    같은 맥락으로 그 설명들을 이용한 특성들의 조합도 몇가지 소개해드립니다


    필요 없으신 분들이나 읽기 귀찮으신분들 이미 나만의 특성조합을 가지신분들은 스킵하셔도 문제 없습니다


    시작하기전에 가장 고민을 많이 하시는 1특부터 짚고 넘어갑니다


    섬뜩한 죽음 (W)  VS    사신을 두려워하라 


    두가지 특성은 성능의 우열보단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더 달라집니다


    사두를 찍게되면 조금 더 공격적이고 들이대는 플레이가 가능해지고 안정성이 상승합니다

    섬죽을 찍게되면 안정성은 떨어지지만 암살자에 더 가까워지고 기습적인 킬캐치가 가능해집니다


    약점인 기동력이 강하거나 원거리에서 깔짝대는 애들을 상대로도

    어느쪽이 더 우세하다가 아닌 본인의 플레이스타일에 맞춰서 찍어주시길 바랍니다


    사두는 언제든지 강하고 유용함

    섬죽은 많은걸 포기하지만 표식이 묻은적 한정의 기습적 킬캐치와 기습적 전장복귀에 특화





    1.   사신의 징표 (고유 능력) 

                 

    패시브 특성조합


    패시브특화는 상대에 탱이 많은데 힐량이 좀 딸린다 싶을떄

    내가 유지력이 부족해도 잘 살아남을떄 찍어줌

    또는 이판에 때려야하는것들이 피통이 다 많아서 패시브가 유용할때라던지 - 오브젝트던 뭐던


     암흑의 수확 은 필수이며 영혼 회오리   죽음을 기억하라 


    이렇게 3가지가 필수로 들어가고

    평딜러가 많을시 무형의 존재  를찍어줌 기술딜러가 많거나 유지력이 모자라면 영혼 착취

    하지만 패시브특화는 카운터가 쉽게쳐지므로 (특히 힐러들에게) 강력함을 보이긴 어렵고

    딜러다운 딜을 낼려면 10초정도는 기다려야 한다는 단점이 존재

    또 징표에 몰빵했기에 Q딜링이 부실하다 즉 아무리 잘까봐야 징표로는 반피정도밖에 못깜

    적팀이 최대체력이 낮은캐릭터가 많을수록 위력도 급감 대인상대로도 엄청나다고 할 정도의 딜링은 아님


    장점은 캠프나 오브젝트 상대로 강함을 보임

    6/29++) 죽음을 기억하라가 너프당함 100%추뎀에서 80%추뎀으로 너프 이젠 정말 대인전에선 Q강화보다는 약세를 보임


    2.   영혼 도려내기 (Q) 


    Q강화트리


    본문에서 집중적으로 다루고있는 특성조합 어느 상황에서든 강하며 유연한 대처가 가능함

    장점은 언제든지 강한 유동성과 장난이 아닌 유지력 + 광역딜링

    단점은 광역딜링에 치중 되어있다보니 단일딜링상대로는 약세를 보임

    근데 그런다고 단일딜링이 심각할정도로 약하단건 아니니 안심해도 됩니다


    암흑의 수확 (고유 능력)  얼음장 (Q)  영혼 회오리 (R)  영혼 수집가 (Q) 


    4가지가 필수적으로 들어가고 위에서 설명했듯이

    13특에서 입맛대로 골라서 찍어주면 됩니다 20특 역시 상황따라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걸 찍어주면 됨


    특성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신 분들은 조금 길겠지만 위에 특성설명에 적어놓은걸 봐주세요




    3.   최후의 의식 (R) +   고독한 죽음 (Q) 


    의식을 사용하는 암살트리


    앞서 서술한 Q특같은경우엔

    상대방의 조합이 깨지지않고 탱커가 많을시 또 우리팀의 조합도 정상적일 경우에 가장 강력합니다

    말티엘은 정조합이 아닐시에는 약점이 더 두드러지기에 Q특만으론 판이 어려울수도 있는데요


    언제나 원하는대로 판이 흘러갈리는 없죠 이럴경우를 위해서 다른특성을 연구해봤습니다

    정조합이 아닐때 강력함을 보이며 정조합일 시에도 말티엘을 교전형 지속딜러+안티탱커가 아닌

    암살자나 힐러도 어느정도 확실하게 찢을수있는 암살트리입니다


    주의하실점은 상대방과 아군의 조합을 잘 보셔야하며 상대 캐릭터들의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또 잘못 사용할시 이도저도아닌 꼬라박기만하는 날파리가 될수있으니 조심하세요


    이 특성이 필요할떄는 적군의 조합이 Q특의 지속딜링이 쓸모가 없을시 또는 한타를 하기 어려운판에 찍습니다


    고독한 죽음 (Q) 얼음장 (Q)   최후의 의식 (R)   영혼 수집가 (Q) 


    핵심입니다 단일 암살을 노리기에 4특에서 75퍼 추뎀이 있는 고독한 죽음을

    한타보단 1인 폭딜을 바라보고 있기에 킬캐치 능력을 위한 의식을

    DPS상승과 조금이라도 더 빠른 슬로우+피흡을 위한 수집가

    수집가는 사거리 증가가 훨씬 사기적이여서 킬캐치가 훨씬 쉬워집니다

    또 Q로 포킹까지 가능해짐



    그 외의 특성들은 순서대로


    1특은 선택의 자유

    기동력이 강한 적이면 또는 암살과 킬캐치를 중점으로 둔다면 섬죽을 그게 아니라면 사두를


    13특 서술했듯이 입맛따라 적 조합을 보고 가줍니다


    그외의 선택지 조합이

    4특  암흑의 수확 (고유 능력) 


    만약 단일딜링이 의식 하나로만으로도 충분하다면 수확을 찍어줌

    단점은 역시 단일폭딜이 줄어들며 회오리를 고려하지 않기떄문에 최종막이 필요해짐



    20특 스택을 제대로 못쌓았다면 죽음의 천사 (R) 의식강화를 찍어도 괜찮음


    최종막 (E)  은 표식이 더 중요한 판이거나 유지력이 부족하다 싶을떄 찍어줌

    이걸 고려중이라면 수확을 찍은게 더 효율이 높은걸 명심


    조합을 어떻게 하냐에 따라서 조금씩 틀린 운용법을 보여줌

    사실 이것도 입맛따라라는게 넌센스



    4.   죽음의 안개 (E) 


    E를 이용한 포킹+Q강화를 병행하는 광역딜링


    이전까지는 고려 가치도없던 구데기 조합이였지만

    6/29 패치로 새롭게 관심이 가고있는 특성




    자욱한 안개 (E)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2초에서 4초로 증가했습니다.
    • 추가된 기능:
      • 퀘스트를 완료하면 죽음의 안개의 마나 소모량이 50에서 25로 감소합니다.

    이 패치로 인해서 자욱한 안개와 조합을 할시 최종막의 무한유지가 가능해짐

    여기에 Q강화 특성을 끼얹어 봤더니 상당히 그럴싸한 조합이 완성


    자욱한 안개 (E)    최종막 (E) 


    우선 필수로 가져갑니다 가장 핵심


    얼음장 (Q)  영혼 수집가 (Q) 


    기여도와 운영으로 승부보는 조합이다보니 두가지 역시 필수적으로 들어감

    수확을 포기하다 보니 16특의 죽음을 기억하라 는 고려되지 않음


    E하나만으론 딜링이고 뭐고 매우 불안정하니 Q특성을 섞어줌

    패시브 특성관련은 13특의 방어력 증가 이외엔 고려하지 않음 방증도 적이 평타가 너무 아플시에만 고려

    고로 13특은 영혼 착취 (Q)  를 사용


    기본적인 운용은 사거리증가+마나소모 감소+쿨타임감소

    삼위일체를 이용한 포킹 플러스로 수집가를 이용한 포킹도 기대가능

    최종막의 4초 지속을 이용한 여러가지 유틸성들을 노림


    단점은 최종막을 배우기 전까진 나사빠진듯한 4특의 성능과 (사실 그렇게 아주 못써먹을 물건은 아님 나머지가 좋아서 그렇지)

    E자체로는 게임의 판도가 뒤집히진 않는다는점 운영적으로 먹고들어가는 특성


    패시브 특성들과는 어울리지 않는데 4특에서 수확을 포기하는게 매우 큼


    그외의 특성조합은


    섬뜩한 죽음 (W) 


    원거리에서의 기습적 접근을 노리는 특성인데 날개를 달아줌

    E사거리 증가를+최종막을 이용해 멀리서 갑툭튀 킬캐치를 해주는 플레이가 더 강력해짐


    최후의 의식 (R) 


    회오리의 공백을 메우기 매우 좋은 조합이다보니 후반을 바라본다면 의식도 생각해 볼 수 있음

    단점은 20렙 이전까지는 최종막 없이 사거리증가+쿨타임감소된 E로 회오리를 대체해야함






    이상으로 특성조합까지 마치며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은

    무엇을 찍었던 말티엘은 매우 지저분하게 싸우는 교전형 지속딜러 캐릭이란걸 명심해야함

    전장 특화 추가 정보


    영원의 전쟁터나 피통많은 오브젝트를 떄리는곳에선 패시브딜이 매우 좋음


    패시브몰빵을 고려해도 문제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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