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무라딘

<시끄러울 경우 음악을 꺼주시고 봐주세요.>곡명 : Two Steps Form Hell - United We Stand, Divided We Fall." It's Hammer Time! "(망치 나가신다!)" 오, 이런.. 그 끝없던 로데론의 날들을 어찌 잊겠나.자네가 이 무디 검과 함께 기술을 갈고 닦으며 위대한 운명의 부름에 맞서고자 자신을 병기로 단련하던 그때를 말이네.하, 그렇게 익힌 기술은 써봤을테지, 안 그런가?그날 자네를 막을 수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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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BGM] 무라딘과 함께 망치 나가신다!
작성자 | Pan다렌  작성일 | 2015-05-29 21:15:47  조회수 | 56052  최종수정 | 2015-06-04 18:46:15
주요능력 근접, 기절, 감속, 밀쳐냄, 이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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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나 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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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시끄러울 경우 음악을 꺼주시고 봐주세요.>
곡명 : Two Steps Form Hell - United We Stand, Divided We Fall.




" It's Hammer Time! "
(망치 나가신다!)




" 오, 이런.. 그 끝없던 로데론의 날들을 어찌 잊겠나.
자네가 이 무디 검과 함께 기술을 갈고 닦으며 
위대한 운명의 부름에 맞서고자 자신을 병기로 단련하던 그때를 말이네.
하, 그렇게 익힌 기술은 써봤을테지, 안 그런가?
그날 자네를 막을 수만 있었다면 상황이 얼마나 달라졌을까 싶네.
내가 그 저주받은 검을 찾아내지만 않았어도..
잘 가게, 아서스. 내 형제여. "

- 죽은 아서스의 훈련용 칼을 받아든 무라딘의 말.




무라딘은 뭐랄까, 가장 표준적인 탱커입니다.
강력한 CC 기와 평범한 딜, 무지막지한 탱킹, 준수한 이동기와 탱킹 관련 궁극기까지.

탱커들의 가장 이상적인 교과서를 뽑자고 한다면 무라딘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탱커란 아군을 보호하고 적의 딜러를 방해하며 내가 죽는 한이 있어도 아군을 지키는 그런 방패같은 존재니까요.

무라딘은 사실, 너무 평범해서 어느 순간에도 순위권에 들어본 적이 없는 탱커입니다.
오히려 그런 평범함 때문에 인기가 다른 탱커들에 비해 낮았습니다.

정체성을 찾지 못한 다른 탱커들이 너프와 버프를 먹고 엎치락 뒤치락 하는 사이에서도
오히려 무라딘은 그 평범함 덕분에 별다른 상향 없이도 1 티어급 탱커로 올라설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영웅 리그에서 선픽으로 가져와도 무리가 없는 탱커' 로 뽑히고 있으며
요즘 잘 나가는 아눕아락, 티리엘 다음으로 무난하게 선택되는 영웅입니다.



영웅 상성

[아군 상성 좋음]

   

리 리 / 레가르 / 빛나래

사실상 탱커들의 친구라고 봐도 됩니다.
힐을 줄 수 있는 영웅이라면 누구든지 무라딘과 친구가 될 수 있습니다.
무라딘은 순간 피뻥 기술인  화신을 가지고 있지만 아무리 화신으로 인해 높은 체력을 가진다해도
집중 포화를 받다보면 순식간에 녹기 쉬우며 16 레벨의  석화나 20 레벨의  강화 보호막을
찍지 않은 상태의 화신이라면 생각보다 물렁물렁하기 때문에 쉽게 녹습니다.



[아군 상성 나쁨]

 


사실 상성이 안 좋다고 하기보다는 서로 호흡이 맞지 않을 경우엔 트러블이 생길 수 있는 사이입니다.
무라딘은 적에게 순간적으로 달려들 수 있는 기술이  드워프 도약 하나 뿐인데 드워프 도약으로 들어갔을 때
첸이  술통 구르기로 적의 진형을 박살내버린다면 무라딘은 순간적 뚜벅이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첸과 같은 팀이라면 첸이  술통 구르기인지,  삼돌이인지 확인하고
최대한 드워프 도약을 아껴두는게 좋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적]

 


다들 잘 알다시피 첸은 채널링 기술이 상당히 많고 심지어 핵심 탱킹 기술인  강화주 또한
채널링 기술이기 때문에 무라딘의  폭풍강타나  화신 변신 후 평타에 묻어나오는 0.25 초 스턴에
 강화주와  삼돌이가 모두 끊길 수 있기 때문에 영웅 리그 같은 경우에는
첸이 선픽으로 나왔을 경우 아예 첸을 마크하기 위해서  무라딘을 내보내기도 합니다.
변태같이  첸을 따라다니면서 화신 스턴 평타로 괴롭게 만들어준다면 충분히 제값을 하는겁니다.
강화주 없는 첸은 화신으로 변신한 무라딘보다 빠르게 녹기 때문에 첸 하나만 성공적으로 방해하는 것으로도
1 인분은 톡톡히 하신겁니다.


  

리 리 / 아즈모단 / ETC

셋의 공통점은 모두 '핵심 기술이 채널링' 이라는 점입니다.
그래도 첸만큼 채널링에 목숨을 거는 놈들은 아니지만 팀의 한타를 책임지는  천잔 돌리기나
 광란의 도가니를 순식간에 끊어줄 수 있는 전사 영웅은 무라딘 외에는 거의 없습니다.
만약  ETC 가  파워 슬라이드로 들어와서  광란을 시전하려고 한다?
그럼 바로  화신 변신해서 한대 툭 쳐주면 바로 광란은 10 초 쿨이 돌게 됩니다.
 리 리도 마찬가지로  천잔 돌리기를 시전하면 머리 위에 구름에 떠있는 술통이 생기는데
그 술통이 뜨면  화신으로 변신해서 때려주시면 됩니다.
 그만모단의 경우 아무리  검은 우물과  피의 향기로 다져진 스택으로
멀리서 포킹을 하는 영웅이라 하더라도 그거 외에는 딜링 기술이 없는건 아닙니다.
 모두 다 불타리라와  죄악의 행진으로 한명에게 빨대를 꽂고 지지기를 시전하는데
이게 시간이 지나서 풀충전이 되면 정말 아픕니다.
하지만 우리  산왕이 있다면 말이 달라지죠.
위에 설명한 두 녀석처럼  폭풍강타나  화신 변신 후에 한대 툭 쳐주면
근접 주력 딜링 기술인  모두 다 불타리라가 순식간에 끊겨버리고 그 고자같은 평타를 날려대면서
악마 소환이나 하는 것 외로는 아즈모단의 딜은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로 변합니다.


 

일리단
미래에 있을 패치에서  습격의 저지 불가 삭제로 관짝행이 예정된 장님 나엘입니다.
일리단이 무서운 점은 무시무시한 평타 속도와  배신자의 갈증을 이용한 쿨감 및 피흡인데요,
최근 무라딘의  반향이 엄청난 상향을 받았죠.
3.5 초간 33% 공속 감소에서 3 초간 50% 공속 감소로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거의 압도적인 존재감을 1 렙부터 달고있는 꼴이라고 보면 됩니다.
일리단한테 붙어서  반향이 붙은  천둥벼락을 한방 먹여주면 공속이 누더기보다 구려진
일리단을 볼 수 있을겁니다.
쿨감으로 인한 몰아치는 스킬 연계, 피흡, 회피로 먹고살던 놈한테서 피흡과 쿨감을 가져간 꼴입니다.
작정하고 일리단을 마크할 생각이라면  압도적인 존재감까지 찍는 변태같은 무라딘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적]

 

빛나래

만인의 적, 혐나래입니다.
무라딘은 CC 기와 탱킹으로 먹고 사는 영웅입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칼같은 CC 연계가 생명인 영웅이죠.
특히나 논타겟 스턴기인  폭풍강타를 적의 딜러에게 맞추는게 상당히 중요한데
빛나래는 이 칼같은 타이밍을  변이로 물거품으로 만들어버립니다.
그리고 만약 무라딘이  화신을 쓴다 하더라도 마찬가지로  변이를 먹여버리면
변이 상태에서도 화신의 지속 시간은 그대로 지나가버리고 화신의 활용도가 크게 깎이게 됩니다.
게다가  악성 변이,  끈끈이 가루 등으로도 충분히 무라딘을 괴롭힐 수 있으며
 되돌리기로 최대 4 초동안 무라딘을 무력하게 만들어버릴 수 있습니다.
특히나 CC 기 감소 특성이 불굴 대신 궁강화인  막을 수 없는 힘 밖에 없는 무라딘으로선 좀 힘이 빠지죠.
게다가 무라딘의 소녀딜로는 빛나래의  위안의 안개 힐량도 따라잡기 힘듭니다.


 

자가라

엄청난 노안의 4 살 저그입니다.
일단 라인에서부터 만나는걸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냥 피해다니는게 상책입니다.
 추적 도살자는 일방적 딜교환을 하게 만들고  감염체 투하와  멩독충 굴리기로
라인 정리도 엄청나게 빠르기 때문에 소녀딜에 라인 클리어까지 지독하게 느린 무라딘으로썬 
라인 클리어로 보나 딜교환으로 보나 어느 선택지든 무라딘한텐 손해입니다.
게다가 지금 히오스 내 말도 안 나오게 개씹사기 판정을 가진 스킬인  게걸 아귀.
이거 하나만으로도 한타를 파괴할 수 있으며  화신을 쓴 상태에서도 게걸 아귀에게 먹히면
그 안에서도 쿨타임이 지나갑니다.
무려 4 초동안이나 아무것도 못 한단 뜻이죠.
심지어 빛나래조차도 20 레벨의 되돌리기를 찍어야 4 초간 무라딘을 변이시키는데 이 년은
10 레벨 궁 찍자마자 무라딘을 4 초간 바보로 만들 수 있단 소립니다. 그것도 광역으로!!
자가라 너프가 시급합니다.



특성 및 기술

(2)

사실 무라딘은 1 레벨 특성에서 버릴게 없습니다.
모두 하나같이 깨알같이 훌륭한 특성들입니다.

[원기의 망치]

폭풍강타가 적중한 적 하나당
마나 45 를 회복합니다.
과거 마나가 극심히 부족했다고 느끼던 때
거의 대부분의 무라딘이 선택했던 그 특성입니다.
60 마나 소모 중 45 마나 회복이면 거의 노코스트죠.
게다가 7 레벨의 꿰뚫는 폭풍과 함께라면
2 명 모두 맞췄을 경우 오히려 마나 30 이
상회해서 차오릅니다.
자신이 마나 관리가 부족하고 CC 셔틀 위주로
가겠다 싶으면 찍습니다.
마나가 부족한 무라딘에게 있어 4 개 특성 중
가장 호감이 가는 특성이지만 마나 관리는
개인 기량이라는 생각도 있어서
사실상 4 개 중 맘에 드는걸 선택하시면 됩니다.


[완벽한 폭풍]

요즘 공성 무라딘이 핫하죠.
적 영웅을 폭풍강타로 맞출 때마다 폭풍강타의
데미지가 5 씩 올라갑니다.
기본적으로 폭풍강타를 강화하는데도 좋고
4 레벨의 거대 망치와 조합해서 공성 무라딘 빌드를
탈 때 출발점으로 선택됩니다.

[막기]

적진에 평타 딜러가 많다면 찍는
매우 무난한 방어 특성입니다.


[반향]

적진에 일리단, 레이너, 평발라 등
평타에 엄청나게 의존하는 딜러들이 많다면
찍는 특성입니다.
최근 상향을 받은 특성으로 한번 맞추면
공속이 정말 기어가는 속도로 변합니다.

(1)

[극기의 바람]

무라딘의 패시브인 재기의 바람을
대폭 강화시켜주는 방어용 특성입니다.
하지만 적에게 맞는 동안은 발동되지 않으므로
잠시 전장을 이탈해야 하는 단점도 있지만
체력 회복 속도가 엄청나게 빨라져서
전장 이탈 시간도 대폭 감소합니다.


[거대 망치]

용병, 건물, 돌격병에게 주는 데미지를
4 배 증가시킵니다.
공성 무라딘의 중심이 되는 특성이며
이 특성을 찍으면 무라딘 혼자서도 용병 캠프를
빠른 속도로 돌 수 있게 해줍니다.
그 외에도 건물에 맞출 경우 탄환을 4 발 파괴하기
때문에 백도어나 농성용으로도 끝내줍니다.


[천둥연소]

천둥벼락이 내리친 장소가 2 초 후 폭발하여
2 차 피해를 주고 다시 한번 슬로우를 겁니다.
W 무라딘 빌드의 주축 중 하나로
말뚝딜을 해야하는 평타 타이커스나
공성 모드를 하고 있는 해머 상사를 상대하는데
좋습니다.
깨알같은 슬로우와 데미지도 있어서 라인 정리,
용병 캠프를 돌 때도 꽤 도움이 됩니다.

(1)

[꿰뚫는 폭풍]

폭풍강타가 첫번째 대상을 뚫고 뒤에 있는
적 하나를 추가로 맞춥니다.
완벽한 폭풍, 원기의 망치 모두와 시너지가 좋고
최대 2 명에게 스턴을 걸 수 있다는 점이
상당히 메리트가 강합니다.
라인전에서도 돌격병 뒤에서 깔짝거리는 적의
원거리 딜러에게 망치를 박아줄 수 있습니다.


[가속화 착지]

이것도 최근 상향을 받은 특성 중 하나죠.
드워프 도약 착지 후 4 초간 이속이
20% 증가합니다.
도주, 추노용으로도 상당히 좋으며
적의 뒤에 착지해서 배달하는 '초강타 무라딘' 의
경우엔 적을 앞질러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많이 선택되는 특성 중 하납니다.

[전투 탄력]

폭풍강타에 중점을 두는게 아닌,
다른 스킬인 천둥벼락이나 궁극기 쿨타임 쪽에
중점을 두는 무라딘이 선택하는 특성으로
무라딘의 끔찍한 평타 속도와 모션상으론
그렇게 도움이 되는 특성은 아닙니다만
의외로 W 무라딘이나 안티 공속 무라딘 빌드에서
상당히 자주 사용되는 특성입니다.

(1)

[화신]

워크래프트 3 에서 언데드를 벌벌 떨게 만들었던
그 전설의 아바타입니다.
대량의 체력을 얻고 평타에 스턴이 묻어나옵니다.
탱커 무라딘의 기본 중의 기본 궁극기입니다.
일단 체력이 엄청나게 늘어나기 때문에
적에게 맞아줄 수 있는 '탱커' 로써의 입지가
상당히 단단해집니다.


[초강타]

적 하나를 엄청난 힘으로 때려서 데미지와 함께
먼 거리를 날려버리고 그 날려버린 적과 부딪히는
다른 적들은 옆으로 밀쳐내고 피해를 줍니다.
무라딘이 세미 탱커일 때, 아군에 딜이 모자란다
싶으면 선택하는 궁극기로 가끔씩 적 딜러를
아군 쪽으로 날려버리는 배달 무라딘의
핵심 궁극기 중 하나입니다만,
탱커라 무라딘 혼자인데 이걸 찍으면 그건
트롤입니다.

(1)

[불타는 분노]

심히 눈물나는 무라딘의 소녀딜을 조금이나마
달래주는 공격형 특성입니다.
라인 클리어에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되고
자가라의 점막을 지우는데도 도움이 되며
깨알같은 도트 데미지로 부비적거리기만 해도
적들에게 상당한 누적 데미지를 줄 수 있는
무난한 특성입니다.


[날벼락]

최근 재평가 및 재발견 된 특성 중 하나로
W 무라딘의 핵심 특성입니다.
단일 대상에게 300% 추가 데미지라는 무시무시한
데미지를 주며 홀로 적진에 들어가 딜러진과
일대일을 할 일이 많은 무라딘 특성상
소녀딜이 아닌, 깡패딜을 보여줄 수 있는
특성 중 하나입니다.


[기술 보호막]

화신이 없을 때 상당히 무라딘에게
암살당하지 않게 해줄 수 있는 꿀 특성입니다.
극탱 무라딘의 방어형 특성이며
노바, 제라툴, 제이나, 캘타스 같은 폭딜러들이
많다면 선택해볼 수 있는 특성입니다.

(5)

[석화]

즉시 재기의 바람을 발동시켜 최대 체력의 50% 를
8 초에 걸쳐서 회복하는 도트 자힐 기술입니다.
'최대 체력' 에 비례해서 체력이 오르기 때문에
화신을 먼저 발동시킨 후 쓰는게 가장 효율적인
사용 방법입니다.
탱커 무라딘의 방어 특성으로 적진 사이에서
두들겨 맞아도 쉽사리 죽지 않는 괴물 산왕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드워프 추진]

드워프 도약의 사거리를 비약적으로 늘려줍니다.
보통은 석화가 너무 좋아서 밀리는 편이지만
무라딘의 기동력을 엄청나게 늘려주며
특히나 적의 딜러에게 가까이 날아가야 하는
초강타 무라딘 빌드의 실질적 핵심 특성입니다.
그 외에도 도주할 때도 상당히 좋은 특성입니다.


[압도적인 존재감]

적진에 일리단, 레이너 같은 평타 딜러가 많다면
찍어줄 수 있는 특성입니다.
1 레벨의 반향 특성과 함께라면
적이 공격을 하는지 안하는지 구분하기도 힘듭니다.

(3)

[강화 보호막]

최고의 방어 특성입니다.
화신 + 석화 + 강화 보호막의 조합은
히오스 내에서 감히 범접할 수 없는 미친 탱킹력을
보여주며 적들 5 명이 달라붙어서 무라딘을
붙잡고 두들겨 패도 피 한칸 까지지 않는
무라딘을 볼 수 있습니다.


[되돌리기]

초강타 무라딘의 정점입니다.
드워프 도약으로 들어가서 적의 딜러를
폭풍 강타로 기절시킨 뒤 초강타로 배달한 후
되돌리기를 사용하고 다시 드워프 도약으로
빠져나오는 배달 플레이가 가능해집니다만,
적의 CC 기 여부도 확인 안하고
닥치고 드워프 도약으로 들어갔다간
그 자리에서 온갖 CC 기 맞고 녹아버리는
무라딘을 볼 수 있으니 신중하게 합시다.

  • 폭풍강타(Q)
    마나: 45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망치를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114의 피해를 주고 1.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10레벨이 되면 폭풍강타가 처음 적중한 대상을 관통합니다.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폭풍강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고 3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 천둥벼락(W)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주위 적들에게 100의 피해를 주고 2.5초 동안 30% 느려지게 합니다.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지속 시간 동안 공격 속도 또한 30% 감소시킵니다.
  • 드워프 도약(E)
    마나: 55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대상 위치로 도약하여 착지 시 적들에게 61의 피해를 줍니다. 도약 시 방어력이 2초 동안 30 증가하여 받는 피해가 30% 감소합니다.
  • 재기의 바람(고유 능력)
    4초 동안 피해를 받지 않으면 초당 58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생명력이 40% 미만이면 회복하는 생명력이 초당 115로 증가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무라딘은 라인전에서 함부로 Q 를 남발하지 않습니다.
특히나 완벽한 폭풍으로 적 영웅을 맞춰 스택을 쌓아야 하는 공성 무라딘이라면 더더욱 신중해야 합니다.
뭉쳐있는 돌격병 라인에 가끔씩  천둥벼락을 날려서 라인을 유지해줍시다.
그리고 무라딘은 딜이 거의 노딜급에 가깝기 때문에  드워프 도약으로 먼저 들어가서
싸움을 거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이동기가 저 드워프 도약 하나 뿐이기 때문에 적의 깜짝갱에 뻗어버릴 수 있습니다.

한타에서는 화신을 이용한 우월한 피통으로 적들 사이로 뛰어들어서 온갖 CC 기는 다 맞아줍시다.
그리고 화신 변신 후엔 평타가 스턴이 걸리기 때문에 한타시 우리팀에게 큰 위협이 될 수 있는 채널링 스킬인
 -  천잔,  -  혼령,  -  불타리라,  -  강화주는
모조리 끊어줍시다.
굳이  폭풍강타를 날릴 필요도 없이 평타 한대만 툭 치면 바로 끊어집니다.

그 외에도 끊어줄만한 채널링 기술은  -  포화,  -  삼연사 등이 있는데
 ETC 의 경우엔 조금 다릅니다.
ETC 는  광란의 도가니를 쓰기 전에 '통통' 하는 기타 소리가 나는데 이때 때려주셔야 됩니다.
저 선딜 시간동안 스턴을 걸어주셔야 10 초 쿨이 돌아가면서 광란이 캔슬되지만
이미 광란이 시전된 상태에서 광란을 끊겠다고 들어갔다간 같이 춤추는 무라딘을 볼 수 있습니다.
아군이 광란에 걸렸다면 멀리서  폭풍강타로 끊어줍시다.


초반 운영

 원기의 망치를 찍은 무라딘이냐,  완벽한 폭풍을 찍은 무라딘이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원기의 망치를 찍은 경우 라인전에서 폭풍강타 마나 소모에 대한 부담이 크게 줄어듭니다.
적절히 던져가면서 적 영웅을 견제하고 천둥 벼락으로 뭉쳐있는 돌격병에 데미지를 줍니다.
하지만 완벽한 폭풍을 찍었다면 최대한 적 영웅을 노려서 맞춰주도록 신중히 날려줍시다.
완벽한 폭풍을 찍었다면 곧 공성 무라딘이란 뜻인데 공성 무라딘은 스택 데미지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 외에  막기나,  반향을 찍은 무라딘이라면 여전히 마나 소모가 심하기 때문에
라인전에서의 폭풍강타 남발은 금물, 천둥벼락으로 적절히 라인을 유지해주거나 푸쉬합시다.


궁극기 습득 후

무라딘의 꽃,  화신을 배웠다면 이제부터 무라딘의 무서움이 나타납니다.
화신은 대량의 체력을 얻고 평타에 0.25 초의 짧은 스턴이 붙게 되는데요, 이 스턴이 0.25 초면 대체
누구 코에 붙이라는거냐 하고 무시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게 사실 무시무시합니다.
온갖 채널링을 다 끊는 궁극기입니다.
애초에 무라딘이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적팀은 채널링 기술을 마구 쓰기 어렵게 되고
채널링 기술을 사용하더라도  드워프 도약으로 빠르게 접근한 뒤 평타를 먹여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두번째 궁극기인  초강타...
저는 그닥 추천하는 궁극기는 아닙니다만, 무라딘이 워낙 딜이 안 나오는 전사 영웅이기도 하고
아군이 탱커가 너무 많을 때 (메인탱이 두명이거나 탱커가 셋 이상일 때) 암살용 딜라딘을 사용할 때 씁니다.

가장 대표적인 사용 방법이 적 딜러를 아군에게 배달하는 배달 초강타가 있고,
아군 딜러진에 들러붙는 암살자들이나 전사를 떼어내는데 쓰는 방어용 초강타,
그리고 일부러 적 전사에게 사용해서 밀려나는 힘으로 적의 진영을 붕괴시켜버리는 한타용 초강타가 있습니다.

일단 데미지 자체는 훌륭하기 때문에 암살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배달 초강타의 경우엔  콤보로 아군에게 배달합니다.
가끔  드워프 도약으로 먼저 들어가버리는 무라딘도 봤는데요, 드워프 도약의 점프 길이보다
적 영웅이 도망치는 속도가 더 빨라서 성공 확률이 위의 콤보보다 떨어집니다.

방어용 초강타는 말했다시피 아군 딜러에게 달라붙는  일리단이나  스랄 등을 떼어내주시면 되고요.



20레벨 이후

20 레벨 이후에는 딜러 한둘의 힘으론 무라딘을 잡는게 사실상 불가능해집니다.
아니, 다섯명이 달라붙어서 때려도 피가 오히려 역행해서 차오릅니다.
 화신 +  석화 +  강화 보호막 = Never Die
무라딘이 가장 자신감이 넘치게 싸울 수 있는 시점이며 '닥치고 한타 개시' 이니시가 가능해집니다.
20 레벨 이후 무라딘의 평타뎀이 얼마 전 상향을 먹은 후론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 나오고
게속해서 들어오는 깨알 스턴에 상대 딜러진 혈압을 계속 올라갈 수 있습니다.


주의 해야 할 적

무라딘은 대부분의 다른 탱커들이 가지고 있는  불굴 특성이 없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CC 기를 둘둘 말고 다니는 무라딘이 CC 기에 약한 모습도 다수 보입니다.
무라딘은 화신, 석화, 강화 보호막 등이 없다면 엄청나게 물렁물렁하기 때문에 화신으로 채 변신하기도 전에
 변이나  황혼의 꿈,  울부짖는 화살 등의 침묵기에 먼저 걸리게 되면
충분히 삭제될만한 위험이 있습니다.
적이 싸움을 걸러 들어올 것 같은 뉘앙스가 풍기면 바로  화신부터 켜고 들어갑시다.
 드워프 도약으로 먼저 들어갔다가 착지와 동시에 변이와 침묵을 맞고 화신도 못켜고
두들겨 맞아 죽습니다.
적팀에 화신을 못켜게 할만한 CC 기를 가진 영웅이 있다면 주의를 요합니다.





특성 트리


[일반 마나 조절형 탱커 무라딘]

 원기의 망치
 극기의 바람
 꿰뚫는 폭풍
 화신
 불타는 분노
 석화
 강화 보호막


장점 : 마나가 너무 부족한 무라딘의 단점을 원기의 망치로 보완함으로써 효과적인 라인전과 지속적인 한타 가능
단점 : 딜이 고만고만하고 CC 셔틀이라는 이미지가 강함



[극탱형 무라딘]

 막기 or  반향
 극기의 바람
 꿰뚫는 폭풍
 화신
 기술 보호막
 석화
 강화 보호막


장점 : 말 그대로 무식하게 단단함
단점 : 마찬가지로 딜이 그저 그런데다 마나 부족이 심각함



[W 무라딘]

 반향
 천둥연소
 전투 탄력
 화신
 날벼락
 석화
 강화 보호막


장점 : 요새 떠오르는 대세 빌드로 공속 감소와 천둥연소의 궁합을 맞춘 빌드 / 날벼락을 이용한 깜짝 딜링도 가능
단점 : 적이 평타 딜러가 아니라면 방어적 효과는 그닥 보지 못함 / 마나 부족 심각


[안티 공속 무라딘]

 반향
 천둥연소
 전투 탄력
 화신
 날벼락
 압도적인 존재감
 강화 보호막


장점 : W 무라딘에서 16 레벨에 석화 대신 압존을 넣은 빌드로 평타 딜러들을 무덤으로 보내버리는 빌드
단점 : W 무라딘과 마찬가지로 스킬 위주의 적에게 약하고 마나 부족 심각


[배달 초강타 무라딘]

 중 택 1 (사실 어떤걸 골라도 상관 없음)
 동일
 가속화 착지
 초강타
 기술 보호막
 드워프 추진 or  육중한 충격
 되돌리기

장점 : 적의 딜러를 확실히 배달한 후 자신은 안전하게 되돌리기를 써서 탈출 가능
단점 : 무라딘이 매우 물렁물렁해짐 / 고로 투탱 이상일 때나 시도해볼 것


[공성 무라딘]

 완벽한 폭풍
 거대 망치
 꿰뚫는 폭풍
 화신
 날벼락
 석화
 강화 보호막

장점 : 건물 및 용병 캠프를 빠른 속도로 철거해버릴 수 있음 / 완벽한 폭풍으로 인한 데미지 스택으로 대인전도 강화
단점 : 스택을 잘 쌓지 못 했을 경우의 위력은 고만고만함 / 마나 부족 심각




무라딘 깨알 팁들

 반향의 공속 감소 효과가  천둥연소의 2 차 폭발에도 적용이 되며
 날벼락의 단일 대상 데미지 뻥튀기도  천둥연소의 2 차 폭발의 단일 대상 데미지를 증폭시킴.

다들 아는 사실이지만  석화는 최대 체력이 비례해서 체력이 회복되기 때문에  화신을 반드시
켜고 석화를 사용하는게 최고의 효율을 뽑을 수 있음.

 원기의 망치는 '망치 하나에 맞은 적당 마나가 45 씩 회복' 되기 때문에  꿰뚫는 폭풍으로
총 90 의 마나를 회복할 수 있음.
 폭풍강타의 마나 소모가 60 이니 최종적으론 30 의 마나를 추가 회복할 수 있음.









교전시 플레이



- 가끔씩 아군과 동떨어져서 시즈 박고 딜하는 해머는 W 무라딘 (안티 공속 무라딘) 에겐 좋은 단백질 공급원일 뿐.

꼭 무라딘이 메인 탱커라고 해서 정면에서 점프해 들어가는 것은 아닙니다.
무라딘도 뒤에서 기습할 줄 알고, 옆구리를 치는 기습 플레이 가능합니다.
특히나 해머 상사처럼 양지 바른 곳에 자리잡아서 딜을 하는 영웅의 경우 그냥 바로 들어가서
탱크를 폐차시켜버리면 됩니다.






- 혐나래의 서포팅을 받는 평발라를 아예 전장 이탈시켜버리는 안티 공속 무라딘.

저 스샷은 강화 보호막을 찍기 전 모습입니다.
강화 보호막이 없는데도 적 딜러 하나는 아예 전장에서 이탈시켜버릴 수 있습니다.
특히나 적이 평타 딜러라면 아예 무라딘 때리는게 싫어질 정도니까요.
하지만 무라딘이 그렇다고 무적인건 아니니 주의해야 합니다.
피가 30% 정도 남았다 싶으면 뒷점프로 그냥 도망치는게 좋습니다.






- 핵을 공격할 땐 적이 나오는 쪽에 무라딘이 앞에 서서 맞아줄 것.

탱커가 해야 할 기본 소양이지만 적이 방어하려고 쏟아져나오는 제단 쪽에는 무라딘이 제일 앞에서
맞아주는게 가장 좋습니다.
압도적 존재감을 찍었다면 적의 딜로스를 유발하는건 물론이고 안정적으로 핵을 때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무라딘의  드워프 도약의 사거리가 핵 건너편까지 닿기 때문에
피가 40% 정도까지 내려가면 반대편으로 뛰어넘어서 어그로를 분산시켜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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