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케리건

케리건은 단순해보이는 스킬셋이지만 활용하기 까다로운 포지션이다.초반엔 어그로 끌 몸이 안되고후반에 탱킹특이나 어그로핑퐁 특좀 챙기니 이젠 딜특이 애매해서 딜이 잘 안된다.근데 웃긴건 대회 성적으나 일반 영리 승률상으로나 꽤 괜찮은 영웅이다.왜일까.난 모르겠다.암만봐도 가로쉬 하위호환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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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케리건은 왜 승률이 좋을까.
작성자 | Fna  작성일 | 2017-07-11 05:18:17  조회수 | 334675  최종수정 | 2017-11-23 04:56:24
케리건
칼날 여왕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기절, 당김, 보호막, 이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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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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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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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케리건은 단순해보이는 스킬셋이지만 활용하기 까다로운 포지션이다.

초반엔 어그로 끌 몸이 안되고
후반에 탱킹특이나 어그로핑퐁 특좀 챙기니 이젠 딜특이 애매해서 딜이 잘 안된다.

근데 웃긴건 대회 성적으나 일반 영리 승률상으로나 꽤 괜찮은 영웅이다.
왜일까.

난 모르겠다.
암만봐도 가로쉬 하위호환같은데.

영웅 상성

          상성보단 맵을 타는 부류라서 생략.

          다만 평균 기동력이 높은     이런 친구들,
          그리고 조건부 탱킹 말고 그냥  어깨 떡 벌어진      
          이런 친구들 많아도 딜이약해서 힘듦.


          의외로 케리건은 전문가 영웅들의 카운터가 되기도 함.
            트리를 탄 케리건에게    이런놈들   이런것들 절대 케리건한테 라인 주도권 못잡음. 4렙부턴 라인 미는 속도도 비슷한데 얘들이 패는거보다 지들 소환수로 더 많이 회복함.



          케리건이 좋은 or 쓸만한 맵

          1. 초반 주도권이 중요한가?
          -> 브락시스, 거미, 핵탄두, 죽음의 광산 등

          2. 5:5 정면 한타보단, 1:2, 2:3 혹은 3:3 같은 산발적인 소규모전이 일어나는가?
          -> 거미, 브락시스, 죽음의 광산 등

          3. 오브젝트가 쫄몹이라 QQ트리를 오지게 받는가? or 자체 유지력이 필요한가?
          -> 브락시스, 거미, 불지옥 (용둥은 애매) 등

          4. 대치전이 쉽게 생략 가능한가?
          -> 공포의 정원, 블랙하트 항만, 영원의 전쟁터, 불지옥 신단 등


          안좋은 맵

          1. 대치전이 중요한가?
          -> 브락시스, 저주받은 골짜기, 파멸의 탑, 볼스카야 공장 등

          2. 메인 오브젝트가 단일 딜링형인가? 혹은 탑승형인가?
          -> 영원의 전쟁터, 공포의 정원, 용의 둥지, 볼스카야 공장 등

          3. 운영의 비중이 높은가?
          -> 공포의 정원 등

          4. 장기전이 갈 확률이 높은가?
          -> 파멸의 탑, 공포의 정원, 볼스카야 공장 등


          케리건은 대치능력 뺴고 이것저것 다 가지고 있음.

          라인전도 의외로 상당히 강력하고, 전문가들을 카운터치는 역할도 가능하며, 맞다이도 괜찮고 캠프도 잘 돌고 라인도 잘 밀고 단일 딜링 능력도 그렇게 떨어지는 편은 아님.

          다만, 대치전과 후반 성장치는 답이없음.
          그래서 길고 중요한 대치전을 가지고, 장기전이 거의 100% 일어나는 파탑, 정원, 볼스카야는 케리건에게 최악의 맵임.

          탑승형 맵에서 불리하다고 한 이유는, 얘가 타서 부시고다니면 크게 상관 없는데 수비가 너무 안됨.

          특성 및 기술

          (2)

          셋다 괜찮으니 상황보고 감.

          주력특은 WE트리지만, 보조로 찍은것도 괜찮음.
          본래 Q트리를 주력으로 했으나, Q 데미지가 228 -> 210로 너프당한 뒤에는 좀...

          Q - 체력관리 필요 or 불지옥이나 거미라 뽕좀 받음.
          W - Q 필요없는데 막기도 못씀 or 난 딜이 좋음
          막기 - Q 필요없는데 막기가 괜찮고 난 막기가 좋음
          ex) 도살자 스투코프 그레이메인 스랄 해머 가로쉬 등등...

          W 데미지 25% 증가는 생각만큼 그으렇게 효율이 좋지 않음.

          WE는 거의 같이쓰니, 271+119 = 390에서, 67이 증가하니, WE콤 데미지가 17퍼 증가하고, 대충 평타 반대 정도 됨.

          그냥 1렙부터 딜 올리는것에 의의를 두자.

          (2)

          1렙에 Q -> 4렙 Q
          4렙 Q는 절대 단독으로 가지 않음.


          그럼 군단의 분노와 사이오닉 파동 중에서 갈리는데, 교전력과 운영능력 중 어느것을 선택하냐에 따라 갈림.

          당연 교전력
          사이오닉 파동 > 군단의 분노

          운영력 (+ 약간의 탱킹력)
          사이오닉 파동 < 군단의 분노


          다만, 군단의 분노를 가면 캠프나 라인 운영을 빡세게 해주는게 좋음.
          케리건은 드물게도 갱커형 영웅중에서 라인 능력과 캠프관리 능력이 뛰어난 영웅임. 군단의 분노는 그런 점을 잘 활용하기 위해 감.

          대회에서 군단의 분노 선택률이 높은 이유는, 당연 운영때문임. 갱커가 솔캠이 쉽게 되냐 안되냐, 라인을 순식간에 밀고 튀는게 되냐 안되냐는 생각보다 중요함.


          W + 군단의 분노가 주력인 이유는, 요새 하도 지원가들이 판치니까 WE로 묶어놓고 모아놓은 그 시간안에 잡아야함.
          그럴려면 걍 W랑 군단의 분노 + 이중타격으로 빨리. 광역으로 패는게 더 나음.

          (3)

          여세 고정.
          한타때 스킬 1번에 모든걸 거냐, 2번째 3번째 기회가 있냐의 차이.

          다른것들 나쁘진 않은데, 여세 미만 잡임.

          (1)

          둘 다 쓰레기인데, 혼폭이 덜 쓰레기임.

          울트라는 20렙 왕귀특인데, 그전에 혼폭보다 구리고 20렙엔 점멸 찍을거라 안감.

          하다못해 쿨이라도 절반좀;

          (2)

          취향.

          이중 타격은 여세와의 시너지때문에 표기 스펙보다 의외로 더 좋은 성능을 지님.

          둘 다 좋은데, 요즘 하도 지원가들이 판쳐서 기절시간 안에 죽여야해서 딜 올릴려고

          (2)

          드디어 미약하지만 탱킹 능력을 갖추게됨.

          둘다 좋음. 딜 필요하면 정수, 더 빡센 탱킹을 원하면 공격적 방어

          (4)

          케리건 혼폭 궁강화는 솔직히 기본으로 줘야함.

          요즘 알타같은 애들이 생존 보장되서 시공칼날 가기도 하던데, 얜 기본 탱킹 능력이 영 고자라서 점멸은 못버리겠음.
          기습 점멸 WE가 좋은것도 있고.

          • 강습(Q)
            마나: 20
            충전 대기시간: 8초
            대상을 향해 도약하여 135의 피해를 줍니다. 대상이 1.5초 안에 죽으면 강습이 즉시 1회 충전되고 20의 마나를 돌려받습니다.
          • 칼날 관통(W)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1.25초 후, 대상 지역 안의 적들에게 172의 피해를 주고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 원시 손아귀(E)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대상 지역 안의 적들을 자신에게 잡아당기고 26의 피해를 줍니다. 2.5초 후, 주위 적들에게 203의 피해를 줍니다.
          • 동화 작용(고유 능력)
            적에게 일반 공격 및 기술로 준 피해의 10%가 보호막으로 전환됩니다. 보호막은 6초 동안 유지됩니다. 영웅에게 피해를 주면 보호막으로 전환되는 양이 두 배가 됩니다.현재 최댓값: 1044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WE 연계
          제발 W-E를 하자 E-W가 아니다

          사실 WE는 상하좌우 모든 방향을 고려해서 써야하는 개조같은 연계임.
          가장

          완벽한건 상대가 케리건으로부터 멀어지는 일자무빙을 치는 상황 직전에 WE 쓰는것.
          그래서 케리건은 심심하면 맞다이까는 라인인보단 일방적으로 2:1로 패는 상황으로 쫄게하는 갱킹 상황에서 더 좋음.


          WE 연계 자체는 경험으로 알 수 밖에 없음.
          대충 위치별 W의 설치 위치 스샷 정도나 박아주고, 나머지는 빠대서 실전연습 하길 바람.


          모든 위치 기준은 E가 발동되기 직전임.
          상대의 앞무빙, 뒷무빙도 고려를 해야함.

          기본적으로 케리건 W는 E의 수직 중앙선에 맞춰서 사용함.



          1. 중앙선에 적이 걸릴때.
          안쪽 범위안에 W 원을 넣는다고 생각하면 됨.


          2. 중앙선 안쪽.

          원의 끝이 케리건의 중심을 지난다고 생각하면 됨.





          3. 비빌때

          사실 이때는 WE 배치보다 E 명중률때문에 그다지 권장하지 않는 상태지만,
          빠른 CC 연계를 할 때 가끔 중요한 상황이 있음.
          비빌때는 케리건을 중심으로 W를 깔면 중앙선 안에 있는 거의 모든 적은 W가 걸림.

          특히, 다수의 뭉친 적을 QWE로 빠르게 끌어내면 서로 밀리면서 몇몇은 케리건 뒤로 넘어가는데
          이놈들도 기절을 걸기 위해 케리건 발밑에 W를 뿌려줌.



          4. 존나멀때

          중앙선 ~ 끝선을 반 이상 넘어간 거리.
          존나어려움.
          백무빙을 치냐 안치냐에 따라 W가 깔릴 위치가 확 달라짐.
          또 의외로 W를 꽤나 멀리 깔아야하지만 너무 멀리깔면 또 안맞음.

          대충 W원의 중심을 E의 범위 중앙선에 맞춘다고 생각하면 대부분은 맞음.




          다시 말하지만, 이건 E가 끌려오기 0.1초전의 상대의 최종위치를 기점으로 하는것임.
          즉, 상대가 선딜 0.5초동안 어떻게 움직일지 대충 예상하고 W 위치를 선정해야함.
          그래서 케리건 WE가 어려운것.


          케리건의 메인딜은 평타

            쿨 너무김.  구림.

          케리건 평타 스펙이
          공격력 125, 사거리 2.0 공속 1.25라는,
          좋은평타 대표주자   이런 친구들과 비슷하거나 좋다.

          평타 2방 ≒  
          평타 3방 ≒   

          평타를 치자.

          또한 맞다이를 할 때, 급하게 WE부터 박지말고 궁박고 평타치면서 상대의 일자무빙을 노리자.
          궁극기는 생각보다 드럽게 길고, 케리건의 평타는 생각보다 드럽게 쌔다.

          초반 운영 - 갱커

             트리든,
           
             이거든, 케리건의 핵심 운영은 갱킹이다.
          갱 다니자.

          혹여나 라인을 서게 된다면,   이 트리를 추천하며, 4렙때부턴 엥간한놈들 머리통을 찍어버릴 수 있다.
          특히,       이런애들이 우리 솔라인친구를 괴롭힌다면,
          QQ트리 찍고 소환수나 돌격병 먹어가면서 힐하면서 라인전하면 100% 이긴다. 자신감을 갖고 패자.



          과출력은 객관적으로 쓰레기다.

          이게 왜 쓰레기인가.

          1. 케리건은    이런 생존기가 없다.

          케리건 딜이 약한건 아니고, 사형선고 없는 제라툴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생존기가 없다는건 어그로를 끌고 살아 나가거나, 애매한놈이 붙었을때 그냥 거기서 버티는게 안된다는 뜻이다.
          그렇다고 케리건 딜이 정말 압도적으로 강한가? ㄴㄴ
          결정적으로  이게 딜 넣는데 7초나 걸리는 지속딜링기다.
          과출력키고 7초동안 비비면 그사이에 뒤진다...


          2. 이 딜 상승으로 오르는 방어막 생성이 미약하다.

          케리건의 방어막은 거의 WE의 한방딜에서 나옴.

          영웅 기준으로 딜의 20%를 방어막으로 치환함.

          25%의 20%는 5%, 꼴랑 총합 딜의 5%의 방어막이 더 늘어날 뿐임.
          즉  이거써서 아무리 지지고 볶아도 절대 탱킹력 안늘어남.
          차라리 딜과 탱킹을 둘 다 챙기고 싶다면,  피피를감. 이게 50000만배는 나음.


          3. FACT : 피피보다 약하거나 비슷하다.

            +   +   = 237 + 261 + 114 = 612

          612의 25% = 153 이게 과출력으로 QWE의 추가딜임.

          루나라급 체력만 되도 피피딜이랑 비슷하며, 모랄이나 빛나래 말퓨같은 애들은 피피랑 같거나 피피가 더 쌤.

          애초에, 바이킹 머키 아바투르 제외하고 제일 체력 낮은건  이놈인데, 1255임.
          트레한테 피피박아도 그렇게 크게 차이안남. 왜감?
          거기다 피피는 패널티도 없음. 쉴드는 훨씬 더 많이줌. 왜감?



          후반 운영 - 드디어 서브탱커 역할

          케리건은 궁 나오고부터 약해지기 시작함. 궁이 매우 구리기때문.

          또한 딜 특성 성장치가 그저 그렇고, 후반 딜링 특성도 다 구데기라 갈수록 딜 기여분이 줄어드는게 온몸으로 체감됨.

          그래서 후반으로 갈수록 WE의 CC와 그래도 어느정도 나오는 딜,
          or +      
          이 보호막 특성으로 한 타임의 딜과 CC를 견디고, 점멸이나 지원가, 아군 전사의 케어를 받으며 뒤로 빠졌다가,
          적당히  평타치면서 현탐을 5초정도로 줄인 다음 다시 WE각을 보는 서브탱커 역할을 해야함.

                이런 친구들과 계보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음.

          근데 얘들중에서 생존기가 제일 구림....

          그러나 이 친구들과 다른점이 바로
            널뛰기를 통한 쫄맵에서의 유용함과,
            초반부터 퀘스트 없이 딜 추가인 특성,
            초중후반 모두 맞추기만 하면 준수한 광역 CC + 딜링기임.

          그런 장단점을 잘 고려해서 픽과 운영을 해야함.

          특히 근딜중에서는   유사근딜,   ㄹㅇ 근딜과 함께 광역딜러라는 특징이 있음.
          이중에서도 케리건은 끌어옴 + 기절이라는 하드CC가 첨가되어 있다는 점.

          한타에서의 역할

          케리건 한타는 정말 어려움

          1. 3인이상 대박 WE의 이니시 or 광역 CC

          2. 후진입을 통한 전사, 원거리 딜러와의 기술연계.

          EX)        

          3. 주요 포커싱 대상에게 적절한 CC + 폭딜
          EX)        

          다 말이 쉽지 디게 어려움.
          대회에서도 케리건을 선택한쪽이 한타력이 딸려서 역전되는 경우도 자주 있지만,
          반대로 케리건의 강력한 CC연계를 통한 일방적 광역 딜링으로 불리한 한타를 압도적으로 뒤집는 경우도 자주 나옴.

          그냥 솔직히   이거 잘 쓰라고밖에 못하겠음.





          대게는, 어그로가 팍 분산되는 시점의 진입이 유리.

          EX) 시야밖에서의  진입,   이니시 직후,  진형 깨짐과 동시에 등등

          이런 어그로 분산은 피아 스킬을 가리지 않음.

          적이  공포를 썻는데
          공포 걸린 적에게 눈이 팔린 사이 케리건이 WE로 세이브 + 어그로끌기도 가능함.

          절대로 앞에서 돌아다니는 캐릭이 아님.
          나는     은신캐다
          나는    뒤가 없다.
          나는     물몸이다.
          이렇게 3번 복창하고 자신을 세뇌 한 다음 전면보다는 살짝 돌아서 공격하는게 더 유리함.

          다만,  이거없으면 너무 나대도 안됨. 뚜벅이라 물려뒤짐.
          말이 정말 애매한데, 걍 노바나 발리라 하는 느낌이랑 비슷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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