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디아블로

레벨에서 앞서서 상대방이 라인관리하다 혼자있을때적이 딜 좀 더 넣으려고 욕심부리면서 앞으로 다가올때상대 알라라크가 기적의 가학성을 보여주며 무쌍을 찍으려할 때겐지 트레같이 옆에서 깔짝대며 CC기 다 피해주겠다며 자신하고 있을 때그들의 멱살을 잡고 지옥으로 보내는것그것은 바로 공포의 군주이자 대악마인 디아볼로였다.바쁜사람을 위한 요약문      +자유 2번째   1번째    2번째   1번째   1번째    2번째글이 길다.개요픽할 상황(영웅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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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HGC KR]자세한 설명 디아블로
작성자 | 공청이  작성일 | 2017-08-02 16:00:20  조회수 | 35703  최종수정 | 2018-02-05 20:13:53
디아블로
공포의 군주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기절, 밀쳐냄, 당김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속도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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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레벨에서 앞서서 상대방이 라인관리하다 혼자있을때
적이 딜 좀 더 넣으려고 욕심부리면서 앞으로 다가올때
상대 알라라크가 기적의 가학성을 보여주며 무쌍을 찍으려할 때
겐지 트레같이 옆에서 깔짝대며 CC기 다 피해주겠다며 자신하고 있을 때
그들의 멱살을 잡고 지옥으로 보내는것

그것은 바로 공포의 군주이자 대악마인 디아볼로였다.


바쁜사람을 위한 요약문
      +자유
 2번째   1번째    2번째   1번째   1번째    2번째

글이 길다.

개요

픽할 상황(영웅면, 전장면)
일반적 운영법
종말 사용법
물면 안되는 적
물어야하는 적
레벨 구간별 플레이
미세팁
상대팁

2017.8.3   레이너 상성영웅 제거
2017.8.5   영혼석 갯수랑 종말쓰는법, 상성영웅 초갈 추가
2017.8.10  일반적 운영법 체력관련 추가, 물면 안되는애들, 물면 좋은애들, 적군상성 티리엘 추가
2017.8.13  특성설명 전반적 수정, 화염발구르기 사진추가, 개요추가
2017.9.9   가로쉬, 켈투 추가, 종말설명 변경
2017.12.1 알렉+지원가 업데이트 이후 설명 추가
2017.12.20 한조 등장+은신 대개편+포탑 대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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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조 업데이트 이후로 추가 내용은 이곳에 후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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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20
한조 : 드디어 들어왔다. 디아블로+한조 판이 몇판 안돼서 정확도는 떨어지지만, 느낀점을 간단히 적자면
갈래화살각을 자주보는 한조는 자신도 모르게 디아블로의 벽꿍면역 포지션을 잡는다. 워낙 포킹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서로 큰 상성은 없는걸로 느껴진다.
노바 : 그림자 분신술 특성으로 떠오른 혐바. 노려지는 아군을 지키는데 유리한 디아블로가 아니기에 상성이 그리 좋지는 않다. 보통 이니시를 위해 앞포지션을 잡는데 아군에 아나모랄같은 애들을 지키기가 힘들다.

디아블로는 여전히 1티어탱커는 아니다.
지원가 패치가 이루어진 이후에도 평딜러 위주의 메타는 견고하고, 축성, 공감등 카운터 픽이 많기 때문이다.
3~4픽쯤 까꿍 하고 픽하면 더없이 좋은 탱커다. 
하츠로그 기준 승률과 픽률을 다 챙긴 강력한 탱커다.
[특성 설명 변경] 팀원 상태에 따라 qeq할 새도 없이 끝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럴땐 압존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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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2.5
크고작은 업데이트가 있었으나 디아블로와 관련된 직접적인 업데이트는 없었음.
최근 HGC에서 상당히 부진한 모습(1번 나왔는데 그마저도 졌음)을 보여주는데, 그 이유를 고찰해보았음
1. 심각한 라인전과 라인클리어 - 빡빡한 운영을 못따라감
2. 아군 보호능력이 매우매우 떨어짐 - 탱커역할중 하나인 세이브능력이 전무하고 이니시만 좋음
3. 너무 잘보이는 단일포커싱 - 상대 입장에서 정화와 세이브+역공하기에 너무편함

이게 디아블로의 단점이니 디아블로를 픽할때는
1. 아군 운영능력이 좋은가
2. 아군 지킬 탱커가 존재하는가
정도를 고려해주면 좋겠음. 여전히 영리에서는 승률픽률 다챙긴 좋은녀석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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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상성

상성좋음

  : 16특 슬로우와 궁의 연계가 좋고 16특 찍기 전까지 아쉬운 QE를 갈고리로 땡겨오거나 먹는걸로 보조해줄 수 있다.
  : QE콤보 팀 딜이 적거나 적군 슈퍼세이브로 실패했을 때 디아볼로가 안전하게 나오게 도와준다. 스피드 걸어줄때 그렇게 사랑스러울 수가 없다.
    :     이 두 궁의 연계는 유명하므로 생략 이건 디볼도 디볼이지만 메디브 제라툴의 역할이 더 중요하다.
  : QE로 들어가면 어쩔수없이 많이 쳐맞는데 자리야가 방벽으로 완화해주기도 하고 본인도 게이지 차서 좋아한다. 근데 보통 아군 딜러살릴라고 쓰니까 기대 안하는게 좋음. 또 QE쓰고 축출쓰면 상대 하나둘 짜르기 쉬워진다. 
  : 얘도 좋은 합으로 유명. 물방 아서스+기방 디아볼로는 진짜 통곡의 벽을 보여줄 수 있고 디아볼로는 돌진형 전사라서 팀의 진형을 지키는데도 좋고  슬로우는 덤이다.
 : 상대 역장 생각도 안하고 있다가    콤보 맞으면 미국가있다.

 :   새로운 콤보가 생김. 스킬셋 자체가 디아볼로와 비슷하며 상당히 연계하기 괜찮다.    ,     등등..

 :  닮으신 우리 켈투성님이다. 디아블로  와 연계하기 좋다. 말퓨리온    같은 느낌으로 쓰면 상당히 연계에 도움됨.

상성나쁜아군

솔직히 별로 상성타진 않는데
 : 같은 기술방어 계열이기도 하고 둘다 돌진형이라 뭔가 좀 아쉽다. 얘할바에 다른탱 하는게 더 좋음 그리고     지들끼리 합 안맞아서 겜 터지는경우가 있다.
 : 얘도 막 크게 상성타진 않는데 마찬가지로 돌진형 전사조합 +    지들끼리 합 안맞아서 게임터지는경우가 있다.
 : 위에 나온 두명이랑 같은 이유다.  찍으면  찍은 디볼이랑 사거리가 같아서 선입력해놓으면 땡기고 밀어버리는 참사가 발생한다. 합 맞으면 좋음.

상성좋은 적군
    : 뚜벅이들 좋아죽는다 특히 마법사들 켈타스 대류 불기둥따위 간지럽다.
 : 얘도 간지럽다 근데 침묵은 좀 빡친다.
  : 종말 디게 잘맞는다. 또 자세한 설명은 밑에서

상성나쁜 적군
  타커는 솔직히 물면 많이 안아픈데  이 미친놈은 진짜 디아볼로를 폭염경보속의 소프트아이스크림마냥 녹여버린다. 10렙 이후로는 모든CC를 때려박아야 뒤지는 혐오중의 혐오. 얘 나왔으면 디볼은 좀 고려해보자.
 : 디볼도 뚜벅이이기 때문에 괜히   들어갔다가  맞고 적진 한가운데서 개꿀잼 PPAP추는수가있다.
 :  축성하나보고 뽑는 애이기때문에 상성이 매우 거지같다. 궁 봉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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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11 패치 이후로 모든 지원가가 너프먹었다.
새 지원가 알렉스트라자도 나오고, 한조도 나올 예정이라고 한다.

글 전체적으로 쓰긴 좀 그렇고 최근에 디아블로를 쓰면서 느낀점을 몇가지 추가하자면

1. 2지원가에서 탱역할 하기 나쁘지 않음. 대치전 변수창출 능력이 좋음. 다만 지원가의 힐블랙홀이 되지 않도록 조심
2. 1지원가에서 더없이 좋음. KSV vs Fnatic경기에서 2지원-1지원 대전에서 이니시에이팅의 중요함을 보여주었듯이,
싸움을 걸어야 하는 1지원가 체제에서 빠르게 한타를 끝내기 위해 좋은 영웅임. 버텨주기도 잘하고, 진형붕괴도 좋고 여러모로 괜찮음.
3. 켈투 장인들 썰어먹을 수 있음 켈투자드 아모 힘도 못쓰고 사라져버림 크로미도 마찬가지
스킬 쓰는 모션이 길고, 콤보위주 딜이라 마방+cc덩이인 디아블로의 천적.

다만 상대 저지력이 부족함. 따라서 돌진조합에 약한 모습을 종종 보임
벽꿍과 rqe각이 자주 보이는 저골과 거미여왕에서 강세를 보임
알렉하고의 호흡은.. 잘 모르겠음 나쁘진 않은듯

특성 및 기술

(2)

1번 : 장점 - 한타도중 체력관리 용이
단점 - 유지력메타인 요즘 유지력이 후달림
솔라인 서기 매우힘듬
2번 : 장점 - 미친유지력. 우물=귀환 효과를 보임
단점 - 1번보단 한타에서 좋은성능 못냄

3번 : 장점 - 근접이 많을때 한타에서 큰영향력
단점 - 상대체력의1%는 회복력 미미
매우 제한적인 픽상황
결론 : 2번이 제일 무난

(1)

1번 : 장점 - 이니시 걸기 매우 용이해짐
단점 - 딱히없음

2번 : 장점 - 타커 레오릭등 체퍼뎀+하드CC로 탱커
를 먼저 녹이는 조합일때 생존력 크게상승
단점 - 이니시 능력이 좀 떨어짐

3번 : 장점 - 셀프CC로 반 확정킬
단점 - RQE콤보쓰면 반쯤 없는특성이 됨
이니시 능력이 좀 떨어짐

결론 : 1번이 디아블로의 능력을 100%발휘하기 좋다.

(2)

1번 : 장점 - 유지력이 매우좋아짐.
평딜러위주일때 괜찮음
단점 - 마딜 커버능력이 많이떨어짐.
최근 한타는 지속딜보단 폭딜 성향이
짙어 한타시 영향이 미미함
2번 : 장점 - 미친 마딜 커버능력
단점 - 크게 느껴지지 않음

3번 : 장점 - CC기를 자주쓸 수 있음
단점 - 마딜커버능력이 떨어짐

결론 : 디아볼로는 보통 마법방어 보고 픽하기때문에 다른 특성을 할 일이 거의 없을것.

(1)

1번 : 장점 - 이니시 연계 광역CC 최고의 궁 그자체
단점 - 판단력 많이탐

2번 : 장점 - 있긴 있겠지만 느껴본적이 없다
천사디볼 할때 이펙트가 예쁘다
팀원 화나게할 수 있다
단점 - 종말을 버린다.

결론 : 종말찍자. 영리하면 이기고싶잖아 다들

(1)

1번 : 장점 - 15% 체력데미지라는 막대한 딜.
한타에서 탱커를 물어도 괜찮을정도
단점 - 딱히 없다.

2번 : 장점 - 라인클리어가 좋아진다.
근접 적이 많을때 딜이 꽤 박힌다.
단점 - 크게 없음

3번 : 장점 - 크리티컬뜨는게 기분좋다.
단점 - 크리티컬 덕분에 딜 많이박히는것 같지만 사실 딜 많이안들어간다. 벽꿍보다 안들어감.

결론 : 한방딜이 쎈 벽꿍이 재조명되면서 최근메타에선 벽꿍이 유행하는중. 화마가 썩 나쁜특은 아니나 벽꿍 포텐셜딜이 더 좋다.
*1번찍을 수 있는상황이 되도록 만들자

(2)

1번 : 장점 - 추노, 빤쓰런할때 좋다.
단점 - 지배를 버린다.

2번 : 장점 - QEQ미친연계가 가능해진다.
단점 - 딱히없다.
3번 : 장점 - 이니시 걸었는데 너무 아프면 쓴다.
게임 흐름이 qe로 충분했다면 찍음.
단점 - 지배를 버린다

결론 : 이니시와 하나 짤라먹기로 큰 효과를 발휘하는 디아볼로는 지배찍어서 QEQ하는게 맞다.

(4)

1번 : 장점 - 탱커죽은 한타 역전의 기회가 있음
죽어도 부활하기에 핵각포텐셜 있음
단점 - 보통 메인탱이죽었다= 딜러 죽고 그 한타 거의다 밀렸다 뜻을 지니므로 효과보기힘듬.

2번 : 을 찍을일이 없도록하자.

3번 : 장점 - 한타에서 30~40% 흡수는 메인탱의 탱탱함으로 이어지고 이는 곧 팀의 승리로 이어질 수 있다. 한타 기여도가 높아짐.
단점 - 딱히없다.

4번 : 장점 - 모든 점멸이 갖고있는 장점이 있다.
빡센한타 승리후 추노할때 많이좋다.
단점 - 딱히없다.

결론 : 3번4번 취향대로 찍으면 된다. 필자는 도망도용이하고 추격도 용이+안정적 플레이 성향을 띄므로 점멸을 주력으로 두었다.

  • 암흑의 돌진(Q)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적에게 돌진해 밀쳐내며 42의 피해를 주고 이동 속도가 2초 동안 15% 증가합니다. 대상이 지형에 부딪히면 1초 동안 기절하고 135의 피해를 추가로 받습니다.
  • 화염 발구르기(W)
    마나: 3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대상 방향으로 화염의 파도를 내보내 각각 12의 피해를 줍니다. 파도가 최대 사거리에 도달하면 되돌아오며 37의 피해를 줍니다. 적 영웅에게 준 피해의 130%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 압도(E)
    마나: 35
    대상을 집어 들고 디아블로 뒤로 메쳐서, 76의 피해를 주고 0.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 검은 영혼석(고유 능력)
    반복 퀘스트:영웅을 처치할 때마다 10개, 돌격병을 처치할 때마다 1개의 영혼을 얻어 최대 100개의 영혼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영혼 하나당 최대 생명력이 0.3% 증가합니다. 죽을 때 영혼이 100개 있으면 5초 만에 부활하고 영혼을 100개 잃습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9.9 추가
새시즌 시작하면서 켈투가 등장하고, 4명인가 영웅이 리워크됨.
아직 시즌초이긴하지만 변하지않는 장점(이니시, 마방탱커, 종말)으로 픽할가치 차고넘치는 캐릭터다.

디아볼로 픽하는 상황
1. 조합면에서
[아군조합 고려]
-우리팀 탱커가 없거나 많이 빈약하다 (  같은거)
-우리팀이   할때 따라올 수 있는 능력이 되는 조합이다(   같은거)
-우리팀이   할때 CC연계가 괜찮은 조합이다(   같은거)

[상대조합 고려]
-상대 마딜러가 많이 아프다(   같은거)
-상대팀이   같은 타게팅CC가 없으면 날뛰는 조합이다(  같은놈들)
-상대에  가 없다

마지막은 농담아닌 농담으로 넣은거긴한데 참고하면 좋음. 
2. 전장면에서
하늘사원 - 벽꿍도 그렇고 종말도 그렇고 맵이 개방되어있어서 별로다. 봇사원이 좀 막혀있긴 하지만 캠프가 중요한 이맵에서 디볼은 별로..
공포의 정원 - 식물 먹는거 너무 느려서 별로다 그리고 그냥 어두우면 눈이 안좋아서 싫다.
블랙하트 항만 - 여기도 맵이 넓고 캠프가 중요해서 별로다
죽음의 광산 - 미친호박경쟁이 주가되는 맵. 맵 자체도 트여있어서 별로다.
영원의 전쟁터 - 멸자공수 둘다 별로고 덩치커서 불멸자어택이나 팀원길막에 아주 좋은맵.
용의 둥지 - 신단경쟁이 주가되는 맵인데 신단 출입구가 좁아서 나쁘지 않다
저주받은 골짜기 - 갓갓맵. 종말각 부쉬기습 벽꿍 모든게 괜찮은 맵이다.
거미여왕의 무덤 - 좋다. 좁은길목이 많다보니 종말각 벽꿍 다 좋다.
불지옥 신단 - 괜찮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신단에 먼저 가있을때 한정. 늦게가면 팀원들 호응이 안맞으면 진입후 아야야 하면서 나와야하는경우가 자주발생한다.
파멸의 탑 - 노말한맵. 뭐 그냥 노말하다
브락시스 항전 - 초반에 유지력에서 밀리지만 봇에서 마딜러의 기술대잔치가 벌어지기때문에 썩 나쁘진 않다. 저그무리속으로 적을 끌고오는것도 좋다.
핵탄두 격전지 - 노말하다고 생각한다. 안좋은기억밖에 안떠오르지만 크게 와닿는 단점은 벽꿍이 가끔 힘들다는점 정도?

일반적운영법
  
디아블로의 존재 의의다. 이거 못하면 연습하면 되고 연습해도 안되면 다른탱 잡으면 된다.
초심자가 마음이 급한 나머지  쓰고 바로 쓰는 경우가 있는데 벽꿍없을땐 이게 맞지만 벽꿍하고나서 바로쓰면 가 쓰자마자 쓰는격이다.  

보통은 벽꿍과 함께   를 쓰는경우가 많다. 예를 하나 들어보자

이곳은 파멸의 탑이다. 흰색을 확대했을 때
내가 상대 벽꿍을 저렇게 했다. 이때

이렇게 길막해 상대가 위로 도망가게 유도하면 상대 힐러의 지원도 견제할 수 있고

더 도망가기 전에 다시 넘겨주면 호응해주던 아군의 딜 사정범위 안에도 들어오고 아군이 길막도 할 수 있다.

너무   와    에 집착하지 말고, 길막과  을 통해 아군 딜 포텐셜을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연습하자.

참고로 너무많이 맞아서 체력이 얼마 없는데 우물 쿨이거나 잠시후 오브젝트가 뜬다면 집에가자.
괜히 구슬몇개로 땡칠수 있겠지 하면서 구슬각만 보면 오히려 손해다.
종말사용법
종말은 한타를 조지게 조질수있는 갓갓궁이다.

아군의 호응을 기대하기 힘들다면    
상대가 선이니시를 걸어 우리팀    이런애들 물러 들어올때  로 세이브
각종   연계와  

종말 제일 잘쓰는건
한타중 포커싱걸린 우리영웅 구할때이다.
   이걸로 이니시 걸렸을 때,  를 쓴다면 상대방은 선택해야한다.
1. 계속 때릴것이냐 2. 튈것이냐
1을 선택하면 종말로인해 1.75초라는 스턴을먹고 우리팀이 안전히 진입할 수 있고
2를 선택하면 우리팀을 살릴 수 있다
이런 두개의 선택지를 상대방 4~5명이 해야한다고 생각해보자. 분명선택지가 갈릴것이고 머릿속 짧은 계산시간이 소요될것이다. 여기서 이미 아군은 큰 이득을 봤고 한타를 성공적으로 끝낼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긴다.


 각은 두가지 경우로 나뉘어서 볼 수 있다.
1. 상대가 돌진조합 : 상대가 들어올때 최대한 딜로스를 내주기 위해서 사용. 우리팀 힐러 물렸을때 같은경우 쓰면됨.
2. 그냥 일반적인경우 : 팀원이 따라오는지 보고     팀원 있지도않은데 오 각이다 하고 쓰지말자. 의미없이 궁이 날라가버린다.

  여러명 맞추겠다고 각만보다가 한타 터트리지 말고
또  여러명 못맞췄다고 디아볼로한테 정치질 하지 말자 딜로스와 진형붕괴만 일어내도 좋은 궁이다.

 은 우리팀 맘에 안들면 찍어주자.


물면 안되는애들
누구에게 QE를 꽂을것이냐에 대해서 오해의 소지가 있을것같아 적습니다.
[물면 안되는애들]은 꽝한타 일어나기 폭풍전야의 상황같이 한타에 신경이 집중되어있을때를 의미합니다.
평소에 혼자다니면 그냥 물어제끼고 죽이시면 됩니다.
겐지 : 팀원이 cc기 연속해서 박아서 잡을 수 있는게 아니면 도망가서 무의미하다.
데하카 : 얘도 치감해서 회복호구 만들거 아니면 물어봤자 의미도 없고 이니시못거는 데하카를 이니시걸게해주는 플레이가 될 수 있다. 데하카할때 땡겨주니까 데하카입장에서 그렇게 좋은이니시가 없다.
말티엘 : 얘는 만나질 말자.
아서스 : 데하카랑 같은이유. 오히려 감속폭풍맞고 엌엌 대면서 튀어야할수있다. 13 벽꿍이후로는 박을만한데 사군에 전부 무효화된다.
정예타우렌 : 땡기면 미친짓이다. 맞고 춤추고싶다면 써주자.
우서 : 얘도 연계로 조질거 아니면 안무는게 이로울때가 많다. 그렇다고 물지말란게 아니라
5:5한타 일어나기 폭풍전야의 순간, 우서를 무는순간  쓰고 적들이 들어오고 우서를 조금이라도 늦게죽이는 순간 죽어서 힐하면서 한타가 터진다  이면 그럭저럭 괜찮음
알라라크 : 초반에 괜히 욕심내서 물다가  혼돈의 통치 깨주지말자. 후반에도 cc연계 할거 아니면 안무는게 이롭다  불화의 일격 광역딜이랑  반격 으로 역관광당한다.
말퓨리온 : 후반말퓨는 연계할거아니면 물지말자.   로 죽이지도못하고 터질수 있다.


데하카랑 아서스하는데 멍청하게 탱커무는 디아볼로 2번정도 만나서 참고하라고 써놓음.


물어야할애들
굴단 : 뚜벅이의 진수다.  의 유혹때문에 자주 앞으로 나와서 잘땡겨진다. 심지어 아프지도않음.
나지보 :  던지러나오는 순간 물어서 죽이면  독소 전염 늦어진다.
루나라 : 요즘 자주나오는데 독딜이 기술딜이고 사거리가 안습이라 자주 앞으로 나온다. 오브젝트전에 수방빼면 이득.
아우리엘 : 박수치려할때 물어준다. 다시는 박수못친다.  잘쓰는아우리엘은 힘들다. 사실얘는 좀 애매함.
스투코프 : 얘도 사실 애매하다. 물면 답없는 호구긴하나, 가끔 아군진영에 데리고오면  육중한 밀치기로 팀은 디볼없는 한타를 해야하는데 스투코프잡고 우리팀 3~4명 죽으면 손해막심 역밀치기 각 계산하고 물자. 요즘은  거친 휩쓸기 찍는추세라 좋다.
제이나 :  사거리 안간 제이나는 욕심부리면서 앞에나온다.  욕심부리면 바로 물어준다.
캘타스 : 꼭  대류 죽여주자 19때 죽여주면 져도 이긴거다.
해머 상사 : 디볼은 해머 카운터다. 기술피해면역은 없지만 시즈 절대 못박는다.

구간별 플레이 
 찍고 한동안 영혼석 모으는데 집중해야한다. 첫 오브젝트까지 보통 40개 내외, 킬 따면 좀 더 많이 모아져있다. 근데 100개 전까지는 탱킹이 진짜 엄청 체감될정도로 안된다. 80개하고 100개하고 차원이 다르다. 초반에 너무 목숨걸지 말자 특히 까마귀맵.
 이제 좀 본인이 미니맵에 나온다는 사실을 자각하지 못하는 바보들을 잡기 수월해진다.
 디아블로 탱킹의 모든것. 구라안치고 이거찍으면 돌덩이중의 돌덩이가 된다. 보통 이거찍을때면 한번도 안죽고 꼬박꼬박 돌아다녔다는 가정 하에 80개 킬을 좀 따면 80개고 좀 넓고 경험치수급이 빨리빨리된다면 50개 전에도 7렙찍는 경우가 있다. 내 경험상 그런데 안그러면 댓부탁.
  한타때 잘써주자 죽음의 메아리로 쓰지말고
  이거 찍고 나서야 찍을때 속이 시원하다. 이특성 뽕 한번 보고나면 13찍기 전까지 벽꿍에 재미가 없다.
  이제    깡으로 써도 멍청하게 디아블로 사거리안에 있는놈들 다 조질 수 있다.
한타도중에 쿨이 돌아올때가 있는데 딜넣겠다고 가끔가다    바로 쓰려는 유혹에 빠지는데 초반 이니시에만 써주고 괜히   써서 아군이 딜 못넣게 하지말자.
  필자는 안정적인 플레이를 좋아하는 성향이라 이거찍는다. 20은 취향.

미세팁
 - 디아블로 발 밑에 보면 원이 있는데 그게 피격범위같은거다.  밟으면 화살표 방향으로 8방향으로 나간다. 아무생각없이 돌격병 1자로 맞으면 좋겠다 히히 하고 안써도 된다.
 
 - 죽어서 잃어버리면 팀원이 알아서 디아블로를 케어해줘야한다. 넓은맵의 경우 영혼석모으는데 정신팔린 디아블로는 한타에 심각하게 해를 끼친다.

디아블로 상대할때 팁
  이색기 이거 사거리에 안들어가게 조심하자 특히 혼자있을 때 미니맵을 잘보고 뒷골이 쎄하면 요새로 달려야한다. 근딜은 특히 딜넣겠다고 깔짝대다   맞고 포탑에 죽는수가있다 조심 
 를 잘쓰는 디아블로같은경우 본인이  맞고 튀어야겠어! 하면서      이런거 쓰면  에 캔슬되서 땡겨지고나서 탈출기의 부재로 죽게된다. 겐지 이색기는  이걸로도 튄다 미친놈 고로 디아블로는 겐지말고 다른애 물자.



잘 썼는지 모르겠네요 알아서 피드백부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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