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아즈모단

안녕하세요.아즈모단 모스트로 170랩(2018.2.18기준)달성한 '훙가아재' 입니다.사실 예전에 비슷한 공략을 올려서적지않은 엑셀을 받았는데 적용되지않는부분이 있어서 아싑지만 공략을 내렸는데겐지 업데이트시점 즈음에(거의 1년 만에) 버그로 판명되었고수정되어 현재는 정상작동되고있습니다.혼자 꿀빨다가 마스터 도발얻은 기념으로정보를 공유해드리려합니다.(사실 100랩때 작성했었다가 실수로 날려먹는바람에ㅠㅠ)아즈모단을 즐겨사용하는데 전문가 포지션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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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170랩-한타특화 아재모단 (심화과정)
작성자 | 훙가아재  작성일 | 2017-08-17 16:17:28  조회수 | 30704  최종수정 | 2018-02-18 02:56:28
아즈모단
죄악의 군주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원거리, 소환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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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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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645.13285003855.51 4.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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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안녕하세요.

아즈모단 모스트로 170랩(2018.2.18기준)
달성한 '훙가아재' 입니다.


사실 예전에 비슷한 공략을 올려서
적지않은 엑셀을 받았는데 적용되지않는
부분이 있어서 아싑지만 공략을 내렸는데
겐지 업데이트시점 즈음에
(거의 1년 만에) 버그로 판명되었고
수정되어 현재는 정상작동되고있습니다.

혼자 꿀빨다가 마스터 도발얻은 기념으로
정보를 공유해드리려합니다.
(사실 100랩때 작성했었다가 실수로 날려먹는바람에ㅠㅠ)

아즈모단을 즐겨사용하는데 전문가 포지션이라 그런지
즐겜픽이라고 인식이 좋지않은데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공략의 핵심이 급하신분은
운영단계 마지막 '죄악의 손아귀' 심화공략만
참고하셔도 무방합니다.



-2017.9.7 업데이트 
화력테스트 동영상 추가+단축키 설정부분 추가하였습니다.

-2018.2.18 업데이트 
구슬+커분너프이후 공략추가

영웅 상성

아군궁합

상성이좋은 아군은 크게 상관은 없지만 아무래도 마나소모가
극심한 아즈모단의 마나수급에  힘을 실어줄수있게
 '자극'  패시브를 보유한 말퓨리온 궁합이 좋습니다.  

게임시작전에 말퓨리온에게 자극좀 쿨마다 달라고 부탁하시면
좋습니다. 
그외에는 한타때 합류잘해주고 1인분이상 전투력을 보유한
모든 아군과 대처적으로 궁합이 잘 맞습니다.

상성이 나쁜 아군은 머키와 아바투르입니다.
머키경우는 초반 한타때 합류보다는 빽도위주가 많아
초반 오브젝트싸움에 팀파이트가 밀리며 합류를
해도 초반특성이 도움 안되는경우가 있어
초반스노우볼에 게임이 터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바투르도 마찬가지 케이스로 아즈모단자체가
스택쌓기전 초반 전투력이 낮은데 아바투르도
초반에 4:5수준이라 복제궁극기이전에 초장에 게임이
어려워질수있습니다.  게다가 아즈모단의 꽃은
'검은우물'이라 복제를 해도 우물을 사용못하니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RQ로 체력을 긁어놓은 적군을 짤라먹기좋은
노바가 그나마 차라리 궁합이 좋을지경입니다.


적군상성

대체적으로 유리대포형(공쌤체약) 적군을 상대하기
좋습니다. 특히나 대표적으로 뚜벅이형 암살자인
레이너,  크로미 같은 류의 적군입니다.
RQ만 잘들어가면 바로 전장을 이탈 시켜버릴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건 아군상성으로도 별로였던
머키와 아바투르 입니다. 일단 머키는 체력이 낮아도
RQ한방에 정리되는 수준도 아니고 비누방울때문에
쉽게 살아갑니다. 게다가 잡아내도 이득도 적고
부활도 빠르고 2명 이상같이 맞출경우 아니면
머키는 노리지 않는게 쿨타임과 마나 이득입니다.

아바투르는 아즈모단의 장점인 광역딜 효과가
반감될뿐더러  초반에 빠르게 커분 스택을 쌓고 
두번째 오브젝트싸움전에 퀘스트를 완료하는게
이상적인데 맵에는  막상4명만보이니
스택쌓는게 느려지게됩니다. 그러다보니 초반 오브젝트 
싸움이 밀리는거나 길어지거나  하게 되는데 길어질수록
아바투르가 라인경험치를 챙기던가하는 다른
이득방식을 취하게 됩니다.

빛나래는 개인적으로 아즈모단의 하드카운터
라고 생각하는 영웅입니다. RQ의 데미지는 좋지만
쿨타임이 제법길어 후속타공격이전에 빛나래패시브가
2-3회 발동되어 적전원이 만피가 되어버립니다.
덩크가 꽂히는 순간에 아군연계가 필수인데
이게 안되면 데미지가 도통 안들어가는 기분이 듭니다.
보막도 기본이 기술형이고 특성으로 튕기고...극혐

특성 및 기술

(2)

거미맵경우는 미드라인에서도 전 라인이
커버되므로 피향을 가기도하지만 웬만해서는
초중반부터 힘을쓸수있는 커분을 가도록합니다.

(4)

제 공략의 키포인트인 '죄악의손아귀'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하단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1)

시전속도와 투사체의 속도를 높여주니
명중률과 직결된 특성입니다.
대처할 특성이없습니다.

(2)

아주가끔 악마의침공특성을 가기도합니다.
3라인에 맵은 넓고 상대조합이 라인클리어가
시원찮아 운영에 이득보기 좋은경우입니다.
이외엔 무조건 '검은우물'이정답

(2)

마나압박에서 조금 해방되어 Q를
좀더 적극적으로 뿌려줄수있습니다.

(1)

Q의 위력이 증가하는건 아니지만 유틸성이
상승합니다. 보조특성도 하단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대부분 우물 강화특성으로 한타나 추노에 힘을
실어줍니다. 하지만 가끔 운영을 필요로 하는 상황에서는
지옥의장군을 찍어주기도합니다.

  • 파멸의 구슬(Q)
    마나: 7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파괴의 구슬을 날려 191의 피해를 줍니다.

    퀘스트: 파멸의 구슬이 적 영웅에게 적중하거나 파멸의 구슬이 적중한 적 돌격병을 1.5초 안에 처치하면 파멸이 2회 중첩됩니다.

    보상: 파멸 중첩 하나당 파멸의 구슬의 공격력이 1 증가하여 최대 400 증가합니다.
  • 악마 전사 소환(W)
    마나: 25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대상 방향으로 전진하는 악마 전사를 소환합니다. 악마 전사는 일반 공격으로 36의 피해를 주고 주위 적들에게 초당 19의 피해를 줍니다. 10초 동안 지속됩니다.

    모두 다 불타리라로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모두 다 불타리라(E)
    마나: 2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정신을 집중하며 죽음의 광선으로 적을 공격해 2.5초 동안 초당 128의 피해를 줍니다. 모두 다 불타리라가 끝까지 지속되면 대상에게 354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30%의 속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악마 부관(D)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아군 용병, 돌격병, 또는 아즈모단의 악마에게 악마 부관을 소환합니다. 악마 부관은 7초마다 악마의 일격을 사용하여 적 돌격병을 즉시 처치합니다. 20초 동안 지속됩니다.

    모두 다 불타리라로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아즈모단의 90%는 Q의 명중률입니다.
그래서 심리전이 중요하기도 합니다.
특히 감으로 익히는 부분도 필요한데
개피가 되어 전장을 이탈한 적군이 시야에서 사라지면
뛰어서만 이동할수있는거리와 말을 급히 타고 이동 하려는
거리사이에 정확히 찔러주는 계산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한가지 팁이라면 Q를 던지는 시전모션은
적에게 보여주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던지기 전에 뒤로 살짝 이동하여 시야밖으로
벗어나주세요. 적들은 모션을 보고 피할 대비를
할수있지만 모션이 보이지않는다면 화면밖에서기습적으로
날아오는 투사체에 손도 못쓰고 적중당하게됩니다.

그리고 많은 공략들에서도 다룬 "검은우물"자신에게
시전은 반드시 단축키화 하시는게 좋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마우스 측면 보조키를 사용하고있습니다.
적중률 급격하게 올라갑니다.

2018.2.18
구슬및 커분너프가 되었습니다. 사실 너프된지는 좀 지나긴했지만
너프의 체감이 개인적으로 크지않아서 무시하려했는데, 
아예 못쓸수준이라고 포기하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사실 그정도까지는 아닙니다.

기존 25(스택)X4(증가치)+100(보너스)=200
이였다면
현재 30(스택)X3(증가치)+100(보너스)=190
이수치는 성장치에도 영향받지 않으므로 겨우 "10"데미지 정도 차이가 날뿐 
이제는 상대팀 구슬도 먹을수있기 때문에 라인관리만 잘해주면
오히려 마나수급이 좀더 편해졌기때문에 스택쌓는 난이도는 크게 차이가
않습니다.(물론 명중률이 떨어지면 큰문제가 될지도;;;)


초반 운영
아즈모단의 초반은 무조건 커분 스택입니다.
빠대기준이긴 하지만 대체적으로 2라인에서는
바텀라인, 3라인맵은 미드라인을 가서 최대한
적들이 몰려있는 라인을 가는게 좋습니다.

간혹 전문가니까 솔라인 가라는 분들이 계신데
정중하게 '커분입니다.' 라고 거절해주세요.

그게 뭐임?  하면서 캐릭터 이해도가 낮은 아군이라
어쩔수없지만...그렇다고 솔라인 가면 아즈모단
자체가 전문가중엔 초반 라인전 강캐도 아니라
중후반 자체가 대책이 없어집니다.

커분스택은 개인적으로 더빠를 때도있지만
평균적으로 6-7랩에 퀘스트 완료하는편입니다.
빠르면 빠를 수록좋습니다.
하지만 경우에따라 늦더라도 10전에는 완료해야하니
명중률을 높여봅시다.

참고로 미샤, 노바 분신, 사무로분신들도 스택을 제공합니다.

궁극기 습득 후
이제부터 아즈모단의 RQ포텐이 터지기 시작합니다.
쿨마다 날려 압박해주시되 오브젝트싸움이전에
마나관리와 쿨타임도 관리 해주셔야 합니다.

13랩 부터는 마나관리가 조금 수월해지긴 합니다.
좀더 적극적으로 저격을 해주세요.

16특성이 Q의 데미지를 증가시켜주지는 않지만
유틸성을 보강시켜줍니다. 가끔 실피의 적을 막타넣어주는
경우도 있고 돌격병라인에 도움을 주기도 하고
개인적으로 시야확보가 되는 부분이 가장마음에듭니다.

20레벨 이후
10랩 이후부터는 아즈모단의 운영방식은 크게
벗어나지는 않습니다만 앞서 말씀드린대로
맵이크고 적들의 라인 클리어능력이 미흡할경우에는
지옥의 장군 특성을 찍어 RQ압박에 운영도 섞어주시면 좋습니다.


단축키및 ' 죄악'심화과정
아즈모단 4랩에 대부분 공략들이 유틸성이 좋은 '지옥의 군대'를 많이 선호하지만...

제 공략의 핵심인 '죄악의 손아귀'를 심도있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이하'좌약')
좌약은 기존 암살자들의 특성인 '독살'의 아즈모단 버전입니다.
하지만 독살에 비해 데미지가 떨어져 인기가 별로없던 특성입니다.

이래서 제가 이걸 검은우물과 연계하면 어떨까? 고안하여
예전에 공략을 작성하여 많은 엑셀을 얻었는데 검은우물에
적용되지 않는다하여 공략을 내린것입니다.  히지만 현재는(1년만에)
픽스되어 검은우물과 정상작동 하고 있습니다. (당시 욕쟁이들아 내가옳았어ㅜㅜ)

평타도 약하고 레이저는 스턴,침묵류 카운터가 많고
Q빼고는 한타때 볼품없는 아즈모단를 암살자급으로 만들어주는 스킬입니다.

일단 좌약이 당연히 추가적인 공격스킬이기 때문인것도 있지만
마나가 소비되지않아 마나압박에 심각한 아즈모단에게 단비와같습니다.
그리고 오브젝트 싸움도중에도 돌격병라인 근방으로 포지션을
잡는다면 쿨타임도 생각보다 엄청 빠르게 되돌이옵니다.
사거리내에 누군가 들어오면 아끼지말고 묻혀주세요.

그러면 '뿌잉♥'하는 생소한 특유의 효과음으로 상대를 심리적으로
위축되게만드는 효과도 있습니다. 실제로 이거에 걸리면 움찔하고
당황하는 무빙이 보일겁니다. 
어그로핑퐁 실패한경우 성벽안으로 숨어들어가서도 좌약으로 처치되는 경우도 많구요.

결정적으로 좌약의 꽃은 검은우물과의 연계입니다.

겨우 4랩짜리 특성 스킬1개가 어느정도 화력을 뽑아내는지 감이 안오실겁니다. 
스샷은 20랩 기준입니다.



700대에 근접한 DPS가 보이십니까? 이정도면 
한타 시작될때 진입해 들어오는 상대팀 탱커를 순식간에
찢어버릴수가있습니다. 이래서 RQ만 던지고 응원하는
아즈모단이 아닌 한타 특화 모단이 될수있는 것입니다.
검은우물이 사라진이후 3초동안에도 (총8초)
4500의 총피해를 넣을수 있습니다.
(기보는 사전에 Q로 빼주세요)

스킬설명중 16특성 보조에 '죄악에는 죄악'도
넣었는데 이걸 탱커에게 콤보로 날려주면 DPS가 900-1000대에
육박합니다.(하지만 16랩 죄악은 검은우물에 영향을 받지않음)
하지만 DPS 욕심부리다가 물려죽는 경우가 있어 유틸성이 좋은
파멸의 종자를 선호하고 추천드립니다.

부쉬에 숨어있다가 체력이 낮은 암살자를 5초 폭딜로
순삭시켜버릴수있는 암살플레이도 가능하구요.
적이 레이저밖으로 도망쳐도 검은우물묻은 좌약이 마무리를 해줍니다.
(좌약을 맞았으니 얼마가지 못했을거야!)

가끔 아즈모단을 짤라먹겠다고 단독으로 암살하러온
제라툴, 일리단(사냥)류의 영웅들도 역관광으로 순삭시켜줄수있습니다.




그리고 이콤보는 기본적으로



자신에게 검은우물시전-적에게 레이저시전-좌약삽입-(죄악에는죄악) 입니다.
검은우물 유지시간이 짧으므로 이게 빠르면 빠를수록 DPS가 더 올라갑니다.

저같은 슬슬 손느려지는 아재들은 순간적으로 손이 꼬여버릴수있습니다.
늦어지면 데미지가 반토막 나버리구요.
이럴때 필요한것이 바로 단축키 셋팅입니다.


(1)자신에게 검은우물시전-(2)적에게 레이저시전-(3)좌약삽입-(4)(죄악에는죄악)
커서를 적에게 올려놓고 순간적으로 피아노를 쳐버리면 
0.3초 이내에 콤보가 깔끔하게 다 박혀들어갑니다. 
(이래서 아재모단입니다! 아재모단 만세!!!)

좌약의 "뿌잉♥"소리가 레이저가 꼽히기전에 먼저 들려 콤보가
꼬인것 처럼 보이지만 이것은 레이저에 선동작이 존재하기 때문이고
정상적으로 연계된 콤보입니다. 
영상에서는 상대가 탱커다보니 생각보다 조금 오래버티는데
실전에서는 아군공격이 조금만 연계되어주면 슬로우도 묻었기에 말그대로 
버둥거리다가 녹아버립니다.  




콤보 실전사용 예시2 입니다.
암살자 맞다이 정도는 순 to the 삭!!!









단축키 셋팅방법입니다.


1.일단 다른 캐릭터들과 충돌이 되지 않도록 프로필을 추가합니다.
다른 캐릭으로 플레이하실때는 '표준'이나 개인셋팅으로 변경해주세요.


2. (2)는 E스킬이며 (3)은 '특성1(죄악)입니다. (4)는 혹시몰라셋팅해준 16랩보조특성
고급설정-영웅기술(빠른시전)입니다.


3. 자신에게 궁극기(우물)시전입니다. 당연히 1번
고급설정-영웅기술(자신에게시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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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공략은 이쯤에서 마무리할생각이지만 추후에도 계속 업데이트할예정입니다.
아즈모단의 인식이 좋아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궁금하신게 있으신분은 리플남겨주시면 확인하는대로 댓글남겨드릴게요.(매너부탁드립니다)


육아때문에 갑자기 꺼야할때도있고
업무 끝나고 접속하면 새벽때에 주로 접속하기때문에
영리 보다는 주로 빠대를 선호합니다.
(겜할시간도 많지 않은데 새벽엔 영리가 엄청 안잡혀요 ㅠㅠ)

같이 게임하고 싶으신분은 "훙가아재#3120" 초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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