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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공략: 요한나

요한나가 리워크 된후 바뀐 특성을 어떻게 찍어야할지, 바뀐 부분들을 어떻게 활용해야할지 감잡기 힘든 분들을 위해 글을 남깁니다. 상세한 공략은 아니니, 요한나 특성 + 리워크 평가 + 팁 정도로 이해해주세요.바쁘신 분들은 밑줄부분과 결론, 운영법만 보신후 특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리워크 요한나에 대한 간단평사실 리워크 직후에는 13특 불분딜 절반, 재전 삭제, 체젠감소 등의 패치가 당혹스러운데다정말 눈에 띄게 탱킹력이 떨어졌다는것을 체감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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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리워크 요한나 평가 + 새로운 운영/특성 팁
작성자 | 아냐짱  작성일 | 2017-10-01 10:55:00  조회수 | 19505  최종수정 | 2017-10-01 11:05:27
요한나
자카룸의 성전사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기절, 감속, 당김, 보호막, 이동기, 실명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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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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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요한나가 리워크 된후 바뀐 특성을 어떻게 찍어야할지, 

바뀐 부분들을 어떻게 활용해야할지 감잡기 힘든 분들을 위해 글을 남깁니다. 

상세한 공략은 아니니, 요한나 특성 + 리워크 평가 + 팁 정도로 이해해주세요.

바쁘신 분들은 밑줄부분과 결론, 운영법만 보신후 특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리워크 요한나에 대한 간단평



사실 리워크 직후에는 13특 불분딜 절반, 재전 삭제, 체젠감소 등의 패치가 당혹스러운데다

정말 눈에 띄게 탱킹력이 떨어졌다는것을 체감하면서... 사실상 너프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계속 새로운 특성에 적응하고 굴려보면서, 

리워크 요한나도 최종적으론, '아직 그래도 쓸만하다'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간단히 정리해서 요한나 리워크의 핵심은 

재전(구슬특 완료시 체젠30,체력_500)을 잃고, 7렙 특성을 하나 찍을 수 있게 되었고,

13특에 불분이 특수상황에 강화되게 변하고,(기본딜은 기존 50%) 망치특이 강화된 점입니다.



 리워크의 핵심은 '7렙,13렙 특성'



개인적으로 리워크 요한나의 특성은, 

나머지는 기존과 똑같이 찍고 7레벨 특성을 '진압'으로,

13레벨 특성을 '신성한 격노'(불분)로 찍는게 베스트라고 봅니다.



일단 7레벨 특성 '진압'은 리워크 요한나의 희망이라고 볼수있는 특성이라고 생각해요.

요한나가 탱킹력이 약해졌지만, 유틸이 강해졌다 라고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2명이상에게 q를 적중시켰을시 이속감소가 80% 2초간 유지인데,

이게 게임에서 써보면 사실상 스킬을 끊을수 없는 2초 스턴과 같다고 할정도로 좋습니다.

도주를 막거나 아군딜을 집중시킬수 있는 면에서 요한나를 무적 씨씨 전사로 만들어줍니다.



13특은 망치특이 강화되면서 많은 분들이 불분을 버리고 갈아타셨지만,

개인적으로는 아직도 '불분'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불분의 기본딜 너프량이 50%나 돼서... 쓰레기라고 생각했지만 

막상 사용해보니, 실제로는 초당 10~15정도의 차이에, 불분의 성장치가 높은 편이라서, 

기존보다 약해졌다는 체감이 들지 않습니다. 

여전히 망치보다는 안정적인 지속딜이 좋아 라인클에서 쓸만하고, 

w 맞췄을시 강화되기에, 한타에서 비비기 딜도 체감으론 기존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결론 : 리워크 요한나 평가



요한나의 탱킹력은 확실히 약해졌습니다. 

후반에 얻을 수 있던 체력500증가나 40이상의 체젠은 물론, 

몇몇 탱킹특이 사라지고 중복라인에 있어 탱킹력을 강화할수조차 없어졌죠.

하지만, 탱킹 특성을 찍지 않아도 요한나의 생존은 

다른 탱커과 비교해 크게 나쁜편이 아니고

7렙특 진압을 잘만 활용하면, 씨씨 지옥으로 상대방을 괴롭히며 확정딜과 킬을 따낼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새로운 그녀를 위한 주의점, 운영팁



다만 2명이상에 q를 맞춰 진압 효과를 성공시키고, 불분딜을 일시적으로 증가시키기 위해

w를 더 확실하고 정확하게 써줘야 하며, (10렙 축복받은 방패와의 연계도 이용)



약해진 생존을 커버치기 위해, 

e스킬 쓰는 타이밍을 아군의 생존 뿐아니라, 본인의 생존까지 신경써서 정하고

w,q스킬을 써줄때는 과감히 돌격하고, 

스킬 쿨이 돌때는 불필요한 피해를 e나 d로 버티거나 잠시 물러나 체력을 보존하는등

탱커임에도 전선에서 치고빠지는 타이밍을 확실하게 정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운영이나 생존 난이도는 확실히 올라간 탱커라고 볼수있습니다.
 

영웅 상성





아군 캐릭 상성



CC가 기존보다 강화되었기에, 순간적인 폭딜을 뽑아내는 영웅과 조합이 좋다.

단독으로 줄수 있는 딜이 초반에는 특히나 약한 편이라, 

가급적 위치를 잡을때도 아군과의 거리를 어느정도 유지해, 

늘 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주의해라. (추노나 적 진영파괴보단, 아군과 전선유지)



순간적으로 아군을 지켜주는 능력도 다소 떨어지는 편이라

미리미리 아군 물몸 영웅들의 위치를 주시해, 

적의 진입을 저지하는 임의적 가드 라인을 형성하는 방식으로 지켜주도록 하자.  



적군 캐릭 상성



기본적으로 상대방의 물리데미지, 즉 평타딜을 카운터 치는 탱커중 하나이다.

때문에 기술 방어에서는 상대적으로 취약하고, 기존보다 생존력도 약해져서, 

강력한 기술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적은 늘 조심해야한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가급적 원거리 포킹 데미지를 맞지 않는 위치를 잡아라.



보유한 cc기의 사거리가 비교적 짧고, 연계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기동성이 좋은 영웅에겐 쉽게 성공시키기 힘든 편이다.

때문에, 진입할때도 너무 대놓고 들어가지말고, 불시에 급습하는 무빙을 활용하자.




특성 및 기술

(3)

<필수>대부분의 상황에서 가장 좋은 유지, 생존력 특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체젠은 줄었지만, 회복량이 늘고 쿨이 줄었으니, 쿨이 아닐때는 요한나를 좀더 과감하게 운영해줍니다.

(2)

<필수>기존에도 가장 많이 픽되는 특성이었지만... 이제는 7렙특성, 13렙특성과의 조합때문에 거의 필수가 된 특성입니다. 추노력 증가, 도주용, cc성공률 증가 등 모든 상황에 좋음.

(1)

<필수>리워크의 유일한 이득이라고 볼수있는 특성구간입니다. 재전을 대체하여(생존약화) 사실상 2초 스턴과 맞먹은 효율을 보여주는데(유틸강화), w와 함께 사용해 꼭 2명 이상을 맞춰줍니다. 퀘스트 완료는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2)

<추천>w,q가 강화되는 특성들이 많아진 만큼, 함께 연계하기도 좋은 축방이 여전히 좋습니다.

(2)

<추천>망치특이 좋다는 의견도 있지만 현자 타임이 너무길고, 불분이 여전히 지속딜과 라클면에서 좋습니다. 기본딜 너프량 자체는 크지만, 실제 딜량 차이는 초당 10~15정도라 게임상 체감으론 크게 느껴지지 않는 편이고, 한타시엔 4렙 신념으로 강화된 w를 통해 딜을 증가시킬 수 있어서 여전히 지속 광역딜로는 충분히 좋습니다.

(1)

<선택>'신성한 회생'으로 약해진 '생존력과 체젠을 보충'하거나, '압도적 존재감'으로 상대방의 '평터딜을 견제'하는 등 상황에 맞게 활용해주세요.

(3)

<선택>'불사'로 '개인생존력'을 높이거나, '눈부신보호막'으로 '전체의 생존력'을 높이거나 선택해주세요. 불사는 너프를 먹고, 보호막은 버프를 받았지만, 불사가 여전히 나쁘지 않습니다.

  • 징벌(Q)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발을 내딛으며 적들에게 118의 피해를 주고 60% 느려지게 합니다. 감속 효과는 2초에 걸쳐 서서히 사라집니다.
  • 규탄(W)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1초 후, 주위 적들을 끌어당기며 57의 피해를 주고 0.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돌격병과 용병에게는 20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 눈부신 방패(E)
    마나: 45
    적들에게 61의 피해를 주고 1.5초 동안 실명하게 합니다.
  • 철갑 피부(D)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사용하면 4초 동안 84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이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요한나, 그녀는 팔다리가 잘린듯 했지만, 

새로 바꿔단 기계팔이 생각보다 괜찮습니다.

때문에 아직 쓸만합니다. 많이 사랑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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