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나지보

0. 브론즈3 부터 골드까지 올리고 매번 배치보면 골드로 맞추는 중, 이번 시즌은 티어 변동폭이 크고 배치를 망해서 실버3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라면투르 같은 소리로 파탑 아바 팀밴을 하거나, 그메로 킬을 따고 캠프를 돌아도 똥 싸던 애가 던지면 이길 꿈도 희망도 없는 구간이었습니다. 그때 때마침 블루베리맛 쿠키지보가 떠서 나지보를 잡고 돌리기 시작했습니다. 많이는 안 했어도 20승 7패면 충분히 꿀캐라 생각합니다.1. 왜 나지보를 하는가이 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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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브실골 꿀캐 나지보를 알아보자
작성자 | 검은수면  작성일 | 2018-01-15 13:05:16  조회수 | 23066  최종수정 | 2018-10-14 15:23:36
나지보
이교도 부두술사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원거리, 소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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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0. 브론즈3 부터 골드까지 올리고 매번 배치보면 골드로 맞추는 중, 이번 시즌은 티어 변동폭이 크고 배치를 망해서 실버3이 나왔습니다. 그런데 라면투르 같은 소리로 파탑 아바 팀밴을 하거나, 그메로 킬을 따고 캠프를 돌아도 똥 싸던 애가 던지면 이길 꿈도 희망도 없는 구간이었습니다. 그때 때마침 블루베리맛 쿠키지보가 떠서 나지보를 잡고 돌리기 시작했습니다. 많이는 안 했어도 20승 7패면 충분히 꿀캐라 생각합니다.

1. 왜 나지보를 하는가
이 구간은 초반이 약한 캐릭이 나와도 초반에 게임을 터치지 못한다. 물론 브락시스에서 레이너 바리안 나지보 통찰카라짐 이런거 뽑으면 게임이 터지기는 한다. 따라서 인식과 달리 1렙 퀘완&7렙특만 완성시 1인분을 하기 시작하는 나지보는 조합과 맵을 보고 각만 본다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다. 게다가 거미와 두꺼비 맞추기도 쉽다.
게다가 이번 시즌 초의 맵 로테에는 용둥 파탑 불지옥과 같은 찡긋 웃을 수 있는 맵들이 많았으며, 이상하게도 난 용둥이 자주 나왔다. 초반에 터지지 않으며 옵젝이 라인 근처라 라인 부근 대치가 길어지며, 라인간 간격이 짧다면 나지보가 스택 괴물이 되어 배짱부리며 딜 넣는 시점이 급격히 빨라진다. 특히 용둥 두껍지보는 대치전에 두꺼비를 뿌리며 접근 저지를 하는데, 상대가 피하기라도 하면 라인에 맞고 스택이 되어 아무튼 좋더라.

2. 나지보를 고를때의 마음가짐
20이 잦은 티어 구간이라 다른 놈들은 팀이 못 하면 답도 없는데 정상적으로 게임만 하면 20 찍는 순간 게임이 터진다. 하지만 라인 지박령 짓거리를 하면 20을 못 본다. 미니맵을 보며 한타 합류는 적당히 할 생각을 해야한다.
팀원들은 거미군락 변경 전에도 두꺼비 지보가 재발견 됐던걸 모를것이다. 그리고 나지보가 솔라인 구린것도 모를 것이다. 일단 전문가이고 20렙 86스택 주제에 독소전염 찍고 "대치만 해"를 외치다가 4명이 죽으면, "캐리해주려 했더니"를 외친 씹새끼들만을 기억할 것이다. 따라서 나지보를 고르는 순간 갑분싸가 된다.
이기고 싶으면 팀의 실수도 자신탓으로 돌려라. 난 상대 발라랑 맞라인에서 놀고 있었고, 봇은 상대에 메인딜도 없는 4대4 싸움을 어떻게 전멸했는지 이해가 안될 것이다. 그래도 자신이 합류를 안 한 탓에 졌다고 주의하겠다고 채팅을 쳐라. 누군가 똥을 싸도 아무튼 자신탓으로 돌리지 않으면 팀이 분열나고 겜 터지기 쉽다. 불리해도 버티면 이기고, 적당히만 해도 브실골에서는 불리하지 않다.
그리고 인식이 지나치게 나빠서 가픽도 안하길래 나지보 선픽한 적이 있다. 후픽이 실버인데도 메디브 일리단 가져오더니, 일리단은 꼬라박고 뒤지고, 메디브는 딜도 못 넣고 무적도 딜 다 맞으면 주더라. 그래도 아군은 메인딜 없는데 나지보 픽한 탓을 하더라. 승률은 좋은데 후픽이 말도 없이 꼴픽하고 똥싸도 나지보 탓이 되는 캐릭이다. 이걸 견딜 멘탈을 갖추자.

3. ㄱㅊ다고 생각하는 맵
-1) 용의둥지
11번 꺼내서 다 이겼다. 진짜 여기는 후반 보기도 쉽고, 후반 한방에 뒤집히는 맵인데 라인 간격이 좁고, 라인에서 대치전이 길다. 즉, 스택쌓기 좋으며 나지보가 대놓고 왕귀하는 맵이다. 진짜 플레는 모르겠는데 브실골은 용둥에서 나지보 선픽해도 됨.

-2) 불지옥 신단
신단쌈은 논타겟이라 구리다는 인식이 있는데, 브실골의 신단 싸움은 광역 장판을 깔며 밀어내고 진입하려는 측과, 그걸 수성하는 측으로 나뉜다. 절대 안에서만 싸우지는 않음. 이러한 특징과 덩치가 너프된지 모르고 툭 치면 억 죽는 덩치를 보고 다 쳐맞거나 뒤로 뺀다는 특징이 결부됨. 그리고 두꺼비는 터질때 광역이라 의외로 독 잘 묻고(신단 쫄이 맞아줄줄 알고 바로 뒤에 서 있음) 거미는 터질때 바로 근처에 영웅이 있으면 걔를 쫓아간다. 거미가 신단 쫄 치는건 신단 쫄 없었으면 터지지도 않았을 거미인것.
라인 간격 좁아서 라클 좀 하는 애랑 와리가리 하거나 대치하면 개꿀이다. 단지 한타를 라인에서 할때 라인에 평타 박는 유혹을 절제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신단 입구는 좀비벽에 극도로 좁아져서 상대 영웅끼리 겹쳐서 부비적 대다가 스킬 맞아주는 것도 잦다.

-3) 파멸의 탑
라인간 간격 생각보다 넓긴 하나 공성/수성전 잦아서 두꺼비 지보의 위력이 발휘된다. 수치에 비해 가치는 낮으나 무시할 수는 없는 딜이다보니. 게다가 신단 먹는곳에 부쉬에서 거미 툭 하기도 좋다. 불리해도 시간이 끌리고 자동 16이 되는 맵. 혼령수확 못쓸급이라는게 라인 근처여야 쓸 수 있기도 했고 거미군락이 사기라서도 있었는데, 5개 터져서 체력 공격력 35퍼 받으면 그냥 존나 쎔. 효과 끝나면 쿨도 돌아서 다시 쓸 수도 있고.16만 찍으면 사실상 왕귀한 효과보는 맵이라서 20보기 쉽고 독소 찍히면 솔우두도 되는 나지보라서, 핵 체력 8 이상 남으면 관광시키며 역전 가능함.

-4) 기타 생각나면 추가함

4. 고려사항
-1) 메인딜러 있어야 함
20 나지보는 딜러따위 없어도 혼자 다 갈아마시지만, 그 전의 나지보 딜은 수치에 비해 킬캐치 등이 안돼서 혼자는 무리다. 게다가 7~10렙 전에 퀘완될때까지는, 스택이 보통 애매해서 체력이 낮고 과감한 포지션이 안됨. 그래서 탱이나 쳐야 할 가능성이 높음.
물론 무시할 딜은 아니라시 탱도 아파서 빼긴 하는데, 결국 한계가 있음. 메인딜러는 평딜 기반이나 하이브리드적이어야 함. 크로미 같은 포킹캐 뽑으면 안된다....

-2) cc 있어야 함
좀비벽은 cc 대용으로 훌륭하고 유틸도 좋으나, 나지보는 결국 cc없는 새기임. 브실골에서 느끼는건 2탱 2딜 1힐만 맞춰줘도 감사한 구간이라서, 포지션만 맞추고 cc 등은 생각없이 꼴리는걸 함. 1티어 1티어 해도 그걸 조합이 구성될때 1티어인건데. Cc 있으믄 스킬 꼬라박거나 좀비벽 연계로 사실상의 속박하기 좋다. 

-3) 나지보는 뚜벅이 메이지임
독소전염 생각만 해서 지들 꼴리는 리밍 같은거 후픽하는 경우가 잦음. 아눕 티리엘 이렇게 나오면 20 못 보고 겜 터진다.

-4) 나지보 솔라인 솔캠 ㅈㄴ 구림
솔라인 서래서 어거지로 스택만 먹긴 하는데 라클이랑 등등 고려해서 조합 뽑아야 함. 이거 적극적으로 요구하셈. 이러고 지면 나지보 탓 아니냐고? 이랬는데 질 일이 없음. 단지 님을 못 믿으니 안 맞추는것. 근데 대부분의 경우 나지보가 맞춰달라는 조합은 나지보가 아니었어도 그렇게 짜는게 차악의 선택이었을걸...

영웅 상성

      상성 나쁜 아군
      : 후반에 세진다고요? 10렙에 세진다고요?
      같이 뽑으면 10렙에 상대는 13렙이고 왕귀캐랑 뽑으면 후반은 오지 않습니다.


      상성 나쁜 적군
      : 좀비벽 깔면 포션 먹는 소냐
      초반에 스택 없어서 체력 낮은 시기에 로밍하려하면 벽꿍해주는 디아블로
      특히 디아는 13부터 벽꿍 퍼뎀이 세서 스택 잘 쌓고도 눈치보며 싸우게 만듭니다. 

      특성 및 기술

      (2)

      (3)

      1. 라인 피흡
      라인 끼고 싸우는 맵에서 주로 뽑으니 이게 더 좋은듯. 한타때는 거미가 더 좋은데 거미군락 너프로 패널티도 크고...

      2. 거미 피흡
      한타땐 좋은데 라인에서 스택 평타로만 쌓는거 아니면 마나 부족함. 집 가면 그만큼 스택 안 쌓임. 그래서 늘 고민임. 7렙 거미 5마리 갈거면 택함.

      (3)

      1. 두꺼비
      퀘완시 5마리가 커지며 오는데 이거 판정 범위도 좋아서 생각보다 안 맞기 힘듦.

      2. 거미딜
      딜증가 거미피흡 증가 16에 쿨감량 증가

      (1)

      1. 덩치
      너프먹고 갑자기 탱커 하나 더 생기는건 못 바람. 그래도 무난함.

      2. 혼령
      상대 조합이 망해서 날 못 물때 물몸 쉐리들은 좀비에 길막당해 두꺼비 맞고 거미까지 맞는 순간, 혼령 켜주면 뒤짐
      딜 세져서 좋다봄

      (3)

      1. 얼방
      아무때나 좋음

      2. 미신
      2메이지 자주 나오던데 이 구간 메이지들은 킹동갓톱도 거르는 놈들임. 걔네가 평타를 치겠음? ㅋㅋ 브루저랑 탱도 나지보 혼자 물어도 두꺼비 샷건 ㅈㄴ 아픈거 체감하는 시간대라서 평타치러 오지도 않더라. 2메이지일때 상대 앞라인 실력보고 각 나오면 찍는다.

      3. 두꺼비
      솔직히 좆구린 편인데, 역할군만 맞추는 티어라서 내게 포커싱도 위협적 cc도 못 들어오며, 폭딜도 없으면 찍는다.
      그냥 쿨 8초니까 방어도 25를 한타의 1/4 동안 가진다고 생각하면, 저란 상황일땐 나쁘진 않음. 심해라 조합 똥망이 자주 보이기도 하고.

      (3)

      1. 혼령
      라인 끼거나 쫄몹 끼고 싸울 일 잦을때
      쓰기 힘들어서 구리다 했던거지 계속 5스택이면 이게 말이 안되는 성능임

      2. 거미
      좀비벽이랑 두꺼비 쿨감 개사기다.

      (4)

      독소전염을 안 갈거면 나지보 한 의미가 없다. 그러나 20 렙에 140 스택 아래인 실력이라면 나지보 한 의미가 없다. 이미 나지보 한 의미는 없는데 게임을 질 수는 없으니 궁강이나 가라. 제발.

      • 시체 거미(Q)
        마나: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거미가 담긴 단지를 던져 적중 시 52의 피해를 줍니다. 적에게 적중하면 시체 거미 3마리를 생성합니다. 거미는 공격당 40의 피해를 주며 4초 동안 전장에 머뭅니다.
      • 좀비 벽(W)
        마나: 7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1초 후, 대상 지역을 둘러싸고 29의 피해를 주는 좀비들의 고리를 생성합니다. 3초 동안 지속됩니다.
      • 역병 두꺼비(E)
        마나: 30
        충전 대기시간: 8초
        전방으로 도약하는 두꺼비 3마리를 생성합니다. 두꺼비는 적에게 닿으면 폭발하여 6초에 걸쳐 124의 피해를 줍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최대 2회 충전됩니다.
      • 부두 의식(고유 능력)
        일반 공격과 기술이 영웅이 아닌 적들을 중독시켜 6초에 걸쳐 69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퀘스트: 돌격병이 부두 의식에 중독된 상태로 죽으면 최대 생명력이 6, 최대 마나가 1 영구히 증가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특성
       주력
             
      피흡 좋고 한타중 물려도 강함
      거미군락 너프 후 애매해짐을 거미 딜 5% 버프덕에 초빈 견디기 비교적 쉬워져서 그나마 해볼만함

      지금 메타
      무당거미 (Q)  부두교 (고유 능력)  아라키르의 혼령 (Q) 로 갑니다. 그 이유는 이제는 왕귀 없이 나지보 할 이유가 없어서  가 필수입니다.


       주력
                
      같이 찍은건 상황따라
      라인전 중심일때 포킹하며 상대 진입 저지 가능
      게다가 그 과정에서 스택도 쌓이고 스택쌓기 쉬움
      뻥딜요소 크지만 앞라인도 무시못하고 빠지게 하는 딜량


       주력
               
      스택쌓기 쉬운편
      사실 상대가  에 갇혀주는 ㅈ밥이면  이 ㅈㄴ 센데
      아니라도 찍은 순간  에 가두기 쉬워짐
      공성테러 좋아서 자가라마냥 운영하다 한타인데 한타가 좀 많이 구림

        쓰까지보
             
      거미군락 변경 전에도 시도했는데 그땐  버프 전이라 초반이 구렸음
      그걸  베이스로  로 샷건 강화해서 자주 물릴때 버티고
       의 쿨감을 노림
      단점은   연계시  가 촘촘해지고 넓어져서 원거리도 피하기 힘든데 이게 안됨
       을 찍으니 피흡도 잘되고   덕에  이후 독딜은 제일 셈. 근데 아직 연구가 더 필요함
      내 티어가 낮아서 실력 부족 탓일수는 있는데, 그래도 나지보는 꽤 하는 편이고 애초에 공략은 브실골&히린이 대상임. 그런 입장에서 논하는게 정당하다면, 이거 중후반에 세지는거라 좀 힘들다. 많이 힘들다...   없는게 꽤나 크게 느껴짐. 물론 주관적인거니 선택은 여러분의 몫

      초반 운영
      4~7까지는 스택쌓음시다.
      사거리도 짧고 투사체 속도 때문에 앞포지션 잡아야 하는데
      물몸인 나지보가 할게 없음
      근데 옵젝때는 합류합시다


      궁극기 습득 후
       또는 가 완성됐을건데 스택도 보통 80쯤 쌓임
      이제 나지보는 서브딜러의 역할을 충실히 수생하며
      일반 섭딜보다는 강력한 양념을 쳐줌
       찍히는 순간 물렸어도  체력 믿고  을 자기 아래에 깔고 빠지며   부어서 역관광도 됨


      20레벨 이후
      150 스택 이상  찍고 날아다님
      아니면 스택도 못 쌓는 주제에  픽한거 사죄하며
        나 찍고 얌전히 한타 합류


      전장 특화 추가 정보
       를 오해하는게 라인 지박령 해도 15초에 7스택임
       은 라인 지박령이 아니라 적당히 먹다 다른 라인가서 도우며
       를 뿌려서 쌓는거임
      그래야 잘 쌓이기도 하고.
      라인지박령은 한타를 못 가거나 한타를 가면 20렙  찍고보니 86스택임

      그리고 하늘 사원 같은곳은 내 말대로 하면 스택 못 쌓지 않냐고 할 수 있는데  너프 후  는 맵 보고 뽑는 픽이지 맵 고려없이 뽑는 캐릭이 아니다.



      논란 있을법한 특성 추가설명
      뭐 설명해도 '으디서,,,,골론즈 따위가 공략을 쓰느냐,,,,말세여 말세,,'하며 비추폭탄은 받겠으나 특성 설명도 안 읽고 대강 찍는 애들이 아군일까봐 적어둡니다. 여기 특성들은 설명을 반드시 읽고나서야 찍어주세요.

       네. 구린거 압니다.  이 더 좋습니다.
      하지만 13렙쯤 되면 감이 옵니다. 적이 포커싱을 못하는지 아닌지요.
       도 잘 쌓으면 안 죽는  라서 더더욱 포커싱 못하는 상대에게는
       이 사기 기술이 필요 없을때가 있습니다.
      게다가 제목처럼 브실골을 위한 공략이니 더더욱요.
       의 방어도 25는 은근 쏠쏠한 이익입니다.
      확실히 상대가 못할때 찍으시고 그땐 진짜 좋습니다.

       이거도 애매한거 알고  같은거도  으로 씹는게 나은게 맞습니다. 허나 2메이지면 평타 맞을 일이 잦지는 않는 라서 기방 40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상대에   이딴거 있을땐 제발 찍지 마세요...
       가   먼저 쓰는 놈이면  을 보고  을 킬 수는 없지 않습니까? 그럴 스킬도 아니구요. 그럴땐 ㄱㅊ습니다.

       은 이미 구린게 입증됐다구요? 애초에 라인 근처에서 싸움이 잦아서  쌓으며 합류도 쉬운 맵에서만 꺼냅니다.  터치기 쉬워요. 게다가  이 구리다한건 당시  이 좆사기었으니 그런거고, 지금은 대안이 애매합니다. 연계없이 가두기도 힘든  하나만 믿고  이딴거 찍을 수는 없기도 하고요. 그리고  5스택 터치기 좋은 맵들에서 체력, 공격력 35%뻥튀기는 미친겁니다.

       은 왜 걸렀냐고요? 초반 마나부족으로 집 가면  을 못 쌓습니다. 게다가 후반에  랑 시너지 좋은건 인정하지만, 힐효율 떨어져서  의     에는 더욱 무력하고요.  는 빅픽쳐도 빅픽쳐지만, 일단 아무리 구린특을 타도  찍히면 혼자 다 갈아마시는데 굳이 초중반을 힘들게 가야할까요? 게다가 피흡 마나흡이 없어서 중반에 과감한 포지션도 힘듭니다.

       이건 버프먹고 쓸만합니다.  는 들어오는거 받아치는게 강한데 우리가 어쩔 수 없이 들어가야 할때,  은 끊을 사람이 없거나 4초만 박아도 미친 딜로 지원가나 딜러 하나를 전광판으로 보냅니다.

        같은 궁강은  못 쌓았으면 게임 질 수는 없으니 찍는겁니다.  의 궁강은 다른 놈들 궁강보다 좋은 편인데  이 사기라 묻혔을 뿐이기도 하구요.  175스택 완료 기디리다가 게임 터집니다. 20 이후에 대치만 하며 버티라는게 얼마나 개소린지는 다들 아실겁니다.



      팀원들에 당부
       가 하는건 없이 라인이나 먹는다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너무 합류하지 않는  는 까여 마땅하지만,     같은 애들이 아니라도 보통 한 명 정도는 빈라인 경험치를 챙기는 식으로 운영을 할  것 입니다. 합류기가 없으니 합류 시점은 잘 잡아야겠지만요. 메인딜러를 따로 뽑으셨다면,  가 그런 역할을 비슷하게 수행한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같은 애들이 엄밀히는 운영 픽은 아니죠. 허나 빠른 라클을 이용해서  마냥 2 라인 관리를 해버리고 캠핑도 하는 식의 운영을 자주하게 됩니다. 한타 각이면 합류하구요. 단지 이 경우와 차이라면, 근딜 분들이 운영 욕심을 줄여주셔야 한다는 것. 그리고 합류가 더 빠르셔야  가 있다는 것을 커버 가능하다는 것 입니다.
       가 처음 두 공물은 주고 요새 입구 까버리는 것을 택하자고 말을 할 때, 4 명이 괜히 이니시 해놓고  합류 탓을 하면 그 게임은 힘들 것 입니다. 싸울 각이라 합류해야 하는 것도 있지만, 줄걸 못 주고 4 인인데 5 인에 덤빈 것도 문제거든요.  가 필요하시면, 얘는 글로벌 이동기도 없으니 미리 말해주셔야 합니다. 싸울거 같아서  가 가면 늦거든요. 또 말을 안 해줬으면 5 명에 덤빈 4 명 잘못이 크구요. 답답해도 질 수는 없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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