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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공략: 아바투르

아바투르는 인식이 좋은 영웅은 아닙니다. 하지만 확실한 캐리력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강력한 잠재력을 갖고 있는 영웅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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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게임 뒤집는 데 도가 튼 식충투르
작성자 | Lahyeon  작성일 | 2018-02-05 12:03:06  조회수 | 4028  최종수정 | 2018-02-15 11:30:25
아바투르
진화 군주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보호막, 소환, 정찰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속도
이동
속도
6851.4257--2611.43 4.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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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아바투르는 인식이 좋은 영웅은 아닙니다. 하지만 확실한 캐리력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강력한 잠재력을 갖고 있는 영웅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영웅 상성

상성 좋은 아군



 다른 라인으로 갱킹을 자주 가는 겐지의 경우에는 E를 먼저 쓰면 킬캐치를 하기에 부족한 딜이 나올 경우가 많은데, 아바투르는 이 간극을 메꾸어서 더욱 강력한 갱킹을 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으로  를 복제할 경우에 상대 딜러•힐러진과 탱커진을 갈라놓아 한타 진형이나 상대의 유리한 포지션 등을 완전히 붕괴시킬 수 있습니다. 보통 아바투르의 인식이 나쁜 사람들은 아바투르의  기술이 복제한 영웅의 궁극기를 쓸 수 없기 때문에 한타에 별 도움이 되지 않고 여전히 4대5 한타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은 기술 데미지 +20%, 평타 데미지 +20%의 버프가 적용되기 때문에 한타에서 1인분 이상을 충분히 해낼 수 있습니다. 특히  를 복제할 경우는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데미지가 나오죠.


 일리단과 아바투르는 많이 알려진 좋은 조합입니다.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다들 잘 알겠지만 일리단은 아바투르의  과 굉장히 잘 어울리는 영웅입니다. 특히나 잘하는 일리단이 아군이라면  를 잘 터뜨린 이후에 굳이 복제를 하지 않아도 2인분을 알아서 해줍니다. 딜미터기가 터지거든요.
참고로 일리단을 믿고 가는 특성은 이렇습니다.
       
근데 대부분의 일리단은 믿지 못하기 때문에
       
식충 트리로 가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1렙특성을  로 갔는데 못 터뜨린다면 무조건 그냥  로 님이 일리단을 쓰세요. 가차 못터뜨리는 일리단보다는 아바투르 복제물이 더 강력합니다. (물론 이 행동은 님이 일리단을 할 줄 안다는 전제가 필요합니다.)


 그레이메인은 의외로 아바투르와 잘 맞는 영웅입니다. 물론 그레이메인보다 좋은 영웅들이 많지만 이녀석을 올려놓은 이유는 빠대에서든 영리에서든 면상을 보는 일이 많기 때문입니다.  같은 경우도 솔캠을 돌릴 수 있는 영웅인데, 아바투르의  기술은 솔캠 속도를 굉장히 빠르게 해줍니다. 효과는 공속 25%지만 공생 붙여줄 동안 여러분도 용병을 칠거 아닙니까? 약 1.5배 정도 속도가 올라갑니다.


그레이메인과 함께하는 특성은 유동적입니다. 그레이메인이 느그메인이라면 식충투르로 가세요. 환상적으로 못하는 그레이메인을 보고  을 간 것을 후회할 수도 있습니다.


 이건 사실 제 지인중에 도살자 장인이 있어서 올린 겁니다. 잘하든 못하든 도살자는  에 정말 잘 어울립니다. 공생을 달아준다면 별다른 행동을 하지 않아도 죽지않는 도살자를 볼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아바투르와 함께하는 도살자의 킬캐치 능력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16렙 이후 가 도살자의 추노능력을 완벽하게 만들어 주거든요. 
물론 고기 못쌓고 게임 내내 계속 죽어있는 닥돌진 도살자는 쓰레기새끼 니까 식충트리 가세요.
어디까지나  로 시작하는 딜투르 특성은 팀원을 어느정도 믿고 가는 특성입니다. 팀원이 적팀이나 다름없으면 아바투르 혼자 게임해야 합니다.


 루나라와  의 시너지는 우주 제일입니다. 만약에 팀에 루나라 솔딜 조합이라면  로 모든 딜을 메꿀 수 있을 정도로 루나라 복제물은 강력합니다. 루나라는 따로 딜투르 특성을 가지 않아도 복제물이 워낙 강력하기 때문에 저는 식충트리를 선호합니다.
      


상성 좋은 적군


 모랄레스는 사랑입니다. 솔힐인 경우  로 한타 내내 스토커마냥 모랄레스만 쫓아가 줍시다. 왠만한 조합에서는 모랄레스만 쫓아가도 진형이 붕괴되어 아군에게 굉장히 유리해집니다. 투힐인 경우? 투힐인 경우 역시 모랄레스만 쫓아가 줍니다. 다른 힐러는 모랄레스만 회복하게 되고 아군은 힐없는 적군 3명과 3대4로 싸우게 됩니다.


물론 이 전략은 난전상황에 상황을 잘 보고 써야합니다. 아바투르 초보라면 타이밍을 못재고 들어갔다가 다굴당해서 죽고 한타를 순식간에 4대5싸움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타이밍은 제가 뭐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서.. 많이 해보고 깨달으시기 바랍니다.


   얘들은 아바투르 지뢰를 굉장히 좋아하는 애들입니다. 맵을 잘 보다가 얘들이 갑자기 길목에 나타난다면 지뢰를 밟았다는 소리입니다. 아군은 못 볼 수 있으니, 이 친구들이 가는 라인에 위험핑을 찍어주고 채팅으로 알려줍시다. 핑을 찍어주고 알려주는 행동은 별게 아니어 보여도 아바투르가 할 수 있는 최고의 행동 중 하나입니다. 
4대5 상황에서 한명이 비어도 되는 상황덕에 마음껏 갱킹을 다니는 적군의 동선을 많이 차단할 수 있습니다.


몇번 실패하게 되면 소극적으로 라인에 붙어있는 암살자들을 볼 수 있을 겁니다.


 돌격병입니다. 라인을 미는 속도가 굉장히 느려 이친구가  를 찍고 솔라인을 서고 있으면 그 라인에서 다른라인을 봐줍시다. 이 친구가 라인을 거의 다 정리할 쯤에 아군을 불러 라인을 같이 정리하거나, 겁도 없이 포탑을 치는 돌격병을 계속 참교육 할 수 있습니다.


상성 나쁜 아군


    기본적으로 한타가 약한 전문가들과 아바투르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빠대를 할때 이 친구들이 걸렸는데 좁은 2라인 맵이 걸리면 아바투르는 너무 힘들어집니다. 진화물을 써도 5대5 상황이 안나오거든요.


 이쯤되면 다들 아시겠지만 그냥 돌격병은 쓰지 마세요. 제발 부탁입니다. 영리에서 돌격병 꺼내는 새끼들은 진짜.. 생각만 해도 한숨과 탄식이 나옵니다. 아바투르의 어떤 특성과도 돌격병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래도 장점이 있겠지 하며  특성을 가주었으나 돌격병의 평타는 BB탄총이기 때문에 어차피 딜이 안나오는 건 똑같습니다.
 를 잘쌓은 레이너의 평타는 상당히 강력하긴 합니다만.. 강해봤자 레이너가 대놓고 딜넣을 상황은 잘 안나옵니다. 심지어 공격 사거리도 짧지 않아서 카이팅하는 레이너에게 공생물을 달아주면 특성없는  의 사거리가 부족한 경우가 꽤나 많습니다. 물론 저는 지금까지 단 한번도 잘하는 돌격병을 본 적이 없긴 합니다만.. 이정도면 확률상으로도 레이너의 총은 BB탄총이 아닐지..


 물론 이 평가에 잘하는 실바나스는 제외입니다. 일단 잘하는 분들은 공성 타이밍과 한타 참여 타이밍이 정확합니다. 또 정신 지배를 활용한 암살으로 전세를 뒤집는 경우도 많이 있고, 저 또한 많이 봤습니다.


다만 전.문.가 실바나스는 아바투르와 전혀 상성이 좋지 않습니다. 게임 처음부터 끝까지 한타 참여는 커녕 라인 하나만 잡고 쭉 미는 실바나스가 팀원이라면 한타를 포기하고 2전문가 공성전략으로 게임을 이겨야 합니다. 다만 이 길은 정말 험난합니다. 상대가 바보가 아니거든요.


실바나스는 죽고 아바투르의 식충은 빠르게 정리됩니다. 그리고 한타가 열릴 겁니다. 이건 굉장히 극단적인 상황입니다만, 당신이 아바투르 입문자라면 이런 상황에서 "아바투르 개쓰레기네"라고 말하며 접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 말해봅니다.


상성 나쁜 적군


   얘들이 나오면 한타가 한창이 아닌 이상 나가서 경험치 먹지 마세요. 맵리를 아무리 잘해도 글로벌 이동기가 있는 이 친구들 상대로는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얘는 조건부 이동기이기 때문에 맘놓고 경험치 먹어도 상관없습니다.


 크로미의 1렙특성 중  는 아바투르의 위치를 수시로 적군에게 노출시켜 고통받게 합니다. 또한 크로미의   는 포탑 깊숙히까지 사거리가 닿기 때문에 크로미가 있는 라인이라면 빠르게 다른 라인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성채 안에서 안심하고 있다가  를 맞고 죽기 싫다면 말입니다. 참고로 크로미의 궁극기는 8레벨부터 사용 가능합니다.


 켈투자드가 짜증나는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아바투르는  를 풀때 딜레이가 있는데, 이 딜레이를 이용해서  로 아바투르를 계속 괴롭게 합니다. 공생물을 걸고 있을때 쓰면 피할 수가 없거든요. 또한 성채 안에 있어도 예측으로 날린  에 맞으면 그냥 죽습니다. 성채 깊숙히 들어가 있으세요. 왠만하면 라인 같이 서지 말고..


특히 20렙 이후에는  궁강 특성으로 영웅 적중 시 쿨타임이 초기화됩니다. 멍때리고 공생물 붙이고 있으면 죽습니다. 조심하세요. 고수들도 가끔씩 당합니다. 만약 아바투르 초보라면 상대가 누구라도 왠만해서 맵에 몸을 드러내지 마세요. 죽습니다.


1티어는 아니지만 나쁘지 않은 아군


         


1.굴단 복제 : 딜미터기 터집니다.
2.쌍검, 거강 바리안 : 얘네는 그냥 1티어에 가깝습니다. 안넣은건 도발 바리안이 많기 때문입니다.
3.데하카 : 킬캐치력이 급격히 상승합니다. 데하카의 부족한 딜을 아바투르로 메꿀 수 있습니다.
4.말티엘 : 복제하면 좋아요. 상대 탱커 조합일때 정말 좋습니다.
5.아서스 : 소드마스터 아서스. 복제해도 좋고 아드레날린을 줘도 좋지만.. 뚜벅이라서 1티어 정도는 아닙니다.
6.트레이서 : 나쁘지는 않습니다. 아바투르 트레이서 조합은 암살을 위한 조합입니다. 암살 성공률이 굉장히 상승합니다. 하지만 탱커나 힐러의 스펙이 뛰어난 영웅이라면 효과가 너무 떨어진게 단점입니다.
단점이 너무 극명해서 1티어는 아닙니다.
7.제라툴 : 제라툴 복제는 웜홀을 쓸 수가 없어 그리 강력하지 않습니다. 순간딜이 강력한 대신 원콤이 끝나면 할게 없거든요. 대신에 공생물을 달라주었을 시 시너지가 좋아 솔라인 서는 딜러들은 아바라툴이 대부분 암살할 수 있습니다.
8.발리라도 제라툴과 비슷한 이유로 좋습니다.
9.소냐 : 아드레날린을 받은 소냐는 존시나입니다. 하지만  시너지가 좋지 않습니다. 복제물이 약하거든요.



특성 및 기술

(2)

가압 분비선 : 딜투르의 정석 특성입니다.
생존 본능 : 식충투르의 필수 특성입니다.
재생성 미생물 : 힐투르의 필수 특성입니다.
맹독 둥지 : 덫투르의 필수 특성입니다.

(1)

대량 살포 : 식충투르는 필수, 딜투르는 아드레날린이 필요 없을 경우에 갑니다.
탄도포자 : 맵이 정말 넓을 경우가 아니면 가지 않습니다. 이녀석을 가면 라인정리를 하면서 길목에 덫깔기에 덫이 부족해지거든요.
질긴 갑피 : 힐투르의 필수 특성입니다.
아드레날린 과부화 : 상황 보고 갑니다. 딜투르는 대부분 갑니다.

(4)

바늘가시 : 딜투르는 일부 상황에서 갑니다. 이걸 가면 딜이 아파집니다. 하지만 딜이 정말 부족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가장 좋은 것은 지게 로봇입니다.
불결한 둥지 : 애들이 덫을 잘 밟아준다면 가세요. 덫투르의 필수 특성은 아닙니다. 갱킹하는 적군을 피곤하게 만드는데 좋습니다. 하지만 정말 덫을 잘 깔 자신이 없으면 지게 로봇을 가세요.
갑피 연결체 : 애매하고, 쓰레깁니다. 힐투르 하는 사람들 많이 가던데 제발 가지 마세요. 옆에 있는 사람에게 쉴드를 주긴 하지만 쥐꼬리만한 쉴드에 특성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지게 로봇 : 지게 로봇이라 쓰고 이기게 로봇이라 읽습니다. 게임을 뒤.집.을 수 있는 정말 사기 특성입니다. 한번 소환하면 구조물의 체력을 4000 회복시킵니다. 막말로 아바 못해도 지게 로봇만 쿨마다 달 돌리면 팀에 도움이 됩니다.

(1)

최종 진화물 : 완소 퍼펙트 궁. 기술뎀 +20%, 평타뎀 +20%
흉물 진화 : 쓰레깁니다. 팀에 흉물 간 아바투르 있으면 욕해도 됩니다. 아드레날린 과부화의 효과도 받지 못합니다.

(2)

강습충 변종 : 일부 상황에서 좋습니다. 빠른 라인클리어가 절실한 상황에서 뛰어난 활약을 보입니다. 하지만 식충 떼와 어울리지 않아 잘 가지 않습니다.
포격충 변종 : 식충투르라면 거의 필수 특성이며, 덫투르도 대부분의 상황에서 이 특성이 좋습니다. 힐투르는 가끔씩 이 특성을 찍기도 합니다.
탑재 효율 증가 : 딜투르는 거의 필수입니다. 힐투르는 찍지 않습니다.
세포체 전이 : 힐투르가 찍습니다. 효율이 그리 크지 않습니다. 전장 한복판에 있는 영웅을 힐할 때 재생성 분비물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하지만 1레벨에 가압 분비선을 가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힐을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3)

맹독 가시 : 딜투르의 필수 특성입니다.
아드레날린 증폭 : 힐투르가 갑니다. 상대방의 조합이 킬캐치가 부족할 때 아군을 아슬아슬하게 살리는데 정말 좋습니다.
식충 번식 : 포격충 변종과 시너지가 어마어마합니다. 20레벨 둥지 특성과 함께 즉시 5마리의 식충을 라인에 보낼 수 있습니다. 상대 바텀과 탑 성채를 없애는데 정말 탁월한 특성입니다.
불안정한 변이 : 탱커를 복제해야 하는 상황에서 갑니다. 전장 한복판에서 무시하지 못할 딜량을 보여줍니다.

(4)

진화의 고리 : 잘 가지 않습니다. 아군이 정말 노답이라 진화물로 어떻게 한타를 풀려고 할때만 갑니다. 5초마다 갱신 효과라 전장 한복판에서도 꽤나 오래 버팁니다.
진화 완료 : 흉물에게 글로벌 이동기를 줍니다. 흉물 특성의 꽃입니다. 10레벨에 찍은 흉물 특성이 20레벨에야 효율을 보입니다. 이래서 흉물이 쓰레기인 겁니다.
군체의식 : 딜투르의 필수 특성입니다. 작은 공생물은 비록 방어력과 공격력이 절반이지만 특성이 전부 반영된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식충 둥지 : 식충투르의 꽃입니다. 식충투르는 대부분 이걸 찍습니다. 궁강으로 한타를 캐리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면요.

  • 공생체(Q)
    재사용 대기시간: 4초
    공생체를 소환하여 다른 아군 유닛이나 구조물을 지원합니다. 활성화된 동안 공생체를 조종하여 새로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생체는 주위 적들이 죽을 때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독성 둥지(W)
    충전 대기시간: 10초
    일정 시간 후 활성화되는 지뢰를 생성합니다. 지뢰는 159의 피해를 주고 4초 동안 적을 드러냅니다. 90초 동안 지속됩니다.

    최대 3회 충전됩니다.
  • 굴 파기(Z)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시야가 확보된 곳으로 빠르게 굴을 파서 이동합니다.
  • 식충 변종(고유 능력)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15초마다 식충을 생성합니다. 식충은 가장 가까운 공격로에 합류하여 적을 공격합니다. 식충은 16초 동안 지속되며 48의 일반 공격력과 364의 생명력을 지닙니다. 구조물에는 25%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 찌르기(Q)
    충전 대기시간: 3초
    대상 지역을 향해 가시를 발사하여 처음 적중한 적에게 124의 피해를 줍니다.
  • 가시 난사(W)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주위 적들에게 125의 피해를 줍니다.
  • 갑피(E)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지원하는 아군에게 156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이 아군 영웅이면 보호막이 활성화된 동안 초당 23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6초 동안 지속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아바투르의 기본은 맵리딩에서 시작합니다. 공생물을 붙이는 도중에도 스킬의 쿨타임이 돌고 있으면 계속 맵을 보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특히나 아바투르의 라인에, 라인 사이의 이동 동선에, 오브젝트와 아군의 위치에 시선을 집중하고 교전이 있는 곳에 바로바로 지원을 할 수 있는 능략을 함양시키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또한 비어있는 라인의 경험치를 몸으로 먹을지, 아니면 공생물을 붙여서 먹을지 잘 생각해야 하고, 항상 현재 상황을 바라보며 팀이 잘못된 방향으로 가지 않도록 핑으로 오더를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일리단이 라인 정리를 하고 용병을 먹으러 간다면 일리단이 비운 라인의 경험치를 대신 먹거나, 팀이 대치하고 있는 곳에 일리단을 보내기 위해 같이 용병을 먹어주는 플레이가 있습니다.

또한 공생물의 기술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쿨타임이 짧다고 막 쓰는 것이 아니라, 맞출 수 있는 상황에 아군에게 최대한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기술을 사용해야 합니다. 물론 이건 몇판만 하더라도 쉽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소한 습관들이 아바투르를 강력하게 만들고, 적팀 입장에서 한타를 이겼는데도 경험치가 밀리는 상황을 연출하게 합니다.




초반 운영

식충투르


초반은 라인에서의 교전을 지원하는 것과 라인의 경험치를 잘 먹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바투르의 자존심은 돌격병 경험치인데, 상대방에 길바가 있는 게 아니라면 돌격병 경험치에서 밀리는 건 아바투르의 수치입니다.
관문과 포탑 뒤에 숨어서 포탑이 먹어주는 돌격병의 경험치를 먹어주고, 다른 비어있는 라인이 있으면 그 라인 경험치를 먹으면서 경험치 격차를 벌려야 합니다.
물론 경험치와 교전을 지원하는 것의 무게를 따지자면
[경험치<<<교전 지원] 으로 전자가 밀립니다. 돌격병 경험치는 잠시동안 놓치는 거지만 지원을 하지 않아 아군이 죽는다면 킬 경험치와 더불어 부활시간동안 아군은 3대5의 전장을 경험하게 될 겁니다.

덫투르

마찬가지로 경험치 획득과 교전 지원 등 식충투르와 운영 방법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덫투르는 덫을 시야를 밝히는 용보다 상대가 밟을 수밖에 없는 장소에 설치해서 갱킹을 최대한 막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려면 맵을 잘 봐야겠죠?

딜투르

딜투르는 몸으로만 경험치를 먹습니다. 그러기 위해 미리 아군이 라인을 하나도 비우지 못하게 해야합니다. 경험치는 뒷전이고 교전 지원과 딜을 어떻게든 우겨넣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때 아바투르가 '교전을 돕는다'라는 생각을 버리고, '같이 싸운다'라는 생각을 해야합니다. 딜이 꽤나 나옵니다. 딜 안하고 경험치 먹을거면 식충투르 하세요.

힐투르

힐투르의 의의는 아군의 체력을 관리해주는데 있습니다. 경험치는 몸으로만 먹고, 아군의 체력을 항상 확인하세요. 초반에 힐투르는 전장 한복판에 있는 아군을 회복시키는 능력은 없지만, 소규모 교전을 하며 치고 빠지는 라인전에 있어서는 어마어마한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이건 제 부탁입니다만, 아군에 체력관리가 되는 영웅이 솔라인 가는데 힐투르 하지 마세요. 힐투르는 아바투르 중 가장 잠재력이 떨어집니다. 후반가면 힘이 너무 떨어지거든요. 재미 보기 힘들 겁니다.



궁극기 습득 후
습득 후 아바투르의 활동영역은 넓어집니다. 부족한 갱킹을 궁극기를 사용해서 성공하게 만들어주고, 한타에서 궁극기를 사용하여 활약할 수 있습니다. 과감하게 한타 도중에 비어있는 라인에 가서 경험치를 먹으며 진입 타이밍을 기다릴 수 있습니다.
굳이 참여할 필요가 없으면 계속 라인을 밀어도 되고요.

 과 를 간 뒤에는 혼자 공성 캠프를 돌 수도 있습니다. 아군이 유리한 상황에서 적군 진영에 아군들이 있다면 아군의 공성 캠프를 먹으면서 용병 운영 또한 챙겨줍시다. 혼자 공성 캠프를 먹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를 공성 거인 바닥에 깐다
2. (식충 번식)을 사용해서 식충이 공성 거인을 때리게 한다.
3.무빙으로 공성 거인의 공격을 피하면서 공성 거인을 처리한다.


아바투르로 솔캠을 도는 것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시간 낭비이고 효율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시는데, 덫과 식충 떼를 이용한 공성 캠프는 여러분들의 생각보다 훨씬 빠르게 돌 수 있습니다. 다만 쓸 수 있는 건 공성 거인에 한해서이니 이 점은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위의 방법은 식충 번식을 갔을 때만 가능한 방법입니다.

20레벨 이후

20레벨 이후에는 딜투르와 식충투르의 잠재력이 폭발합니다.
딜투르는 군체의식을 통해 최종 진화물을 쓰기 전에도 강력한 딜량을 발휘하고, 각종 방해효과와 버프로 아군의 킬캐치 능력을 비약적으로 상승시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개꿀잼입니다.

식충투르는 혼자서 성채 근처로 가서 성채를 밀거나 아군이 밀리는 라인이나 용병이 오고 있는 라인에 식충을 보내 역으로 상대 진영까지 밀어버리는 게 가능해집니다. 식충 둥지 덕에 한번에 식충이 2마리씩 나오기 때문입니다.
또한 식충투르는 그것 외에도 아군 성채가 밀린 라인에 를 심어 투석기에 의해 라인이 급격하게 밀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성채 근처에 가서 아바투르가 떠난 뒤에도 식충이 계속 쌓이도록 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활용법이 굉장히 다양하다는 소리입니다.

힐투르는 잠재력이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16레벨 특성인 로 위급한 아군을 살리거나, 13렙 이후부터 타기 시작한   으로 운영을 할 수도 있지만, 식충이 많이 쌓이면 쌓일수록 지속시간과 생명력이 식충투르보다 많이 딸린다는 것을 몸소 느끼게 될 겁니다.
저는 그래서 힐투르를 별로 선호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평범한 힐러가 가지기 힘든 다양한 버프 능력과 공생물에서 나오는 추가적인 딜링은 장점이라면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좋은 능력입니다.




흉물 투르의 꽃은 20렙에 핍니다. 20렙때 배울 수 있는 진화 완료 특성으로 이제는 흉물이 한타 참여까지 가능합니다만..
이것이 쓰레기인 이유는 다음의 2가지 경우에서 모두 드러납니다.
1.우리팀이 유리한 상황에서
2.우리팀이 불리한 상황에서

우선 첫번째 경우, 애초에 우리팀이 유리하다면 을 통해 승기를 더욱 굳힐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흉물을 가기 위해 가야하는 특성인       보다 식충 특성이 진화 완료가 뜨기 전까지는 공성능력이 훨.씬 뛰어납니다.

두번째 경우, 아군이 불리한 상황에서 20렙까지 버틸 수 있을 리가 없습니다. 20렙까지 불리한 상황 속에서 흉물 혼자 역전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요.

그리고 흉물이 쓰레기인 가장 큰 이유는, 흉물을 내버려둘 멍청이는 적팀에 없다는 겁니다. 흉물은 죽은 시점부터 쿨타임이 돌기 때문에 아바투르는 흉물을 살리기 위해 조종해야 하고, 그때문에 다른 곳에서 일어나는 교전 지원이 흉물을 조종하는 동안 불가능해집니다.
또한 흉물을 한번 소환했을 때 가만히 내버려두면 라인을 계속 밀다가 뒤지기 때문에 수시로 교전 지원을 포기하고 흉물을 조종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흉물이 소환되면 강하긴 하나? 스택이 쌓이면 정말 강하기는 합니다. 근데 스택이 40스택 쌓일 때까지 아바투르는 뭘 할까요?
수시로 흉물 조종해야 하겠죠? 어느 상황에서도 보다 쓰레기입니다. 그러니까 재밌다고 흉물 찍지 마세요. 아군은 피토나옵니다.
물론.. 개꿀잼이긴 합니다.

전장 특화 추가 정보
전장별 아바 운영법은 그냥 운영맵하고 비운영맵, 그리고 조합 보고 결정하세요. 아군이 싸워야 하는 상황이라면 딜투르를 가는 등.. 이런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많이 해야 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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