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아바투르

아바투르.그 어떤 AOS게임에서도 볼 수 없는 독특한 영웅.전장의 모든 라인전에 참여하고특성에 따라 공성 전문가, 딜러, 힐러, 비공성 전문가온갖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영웅.또 그만큼 난이도가 아주 어렵기에쉴새없이 손을 움직여야간신히 1인분을 하는 영웅.잘한다는 말을 듣기 가장 어려운 영웅중 하나이며정치질 대상 1순위인 영웅.하지만 그렇기에가장 재미있게 플레이 할 수 있는 영웅중 하나입니다.이 공략에서는 아바투르의 특성트리 중 하나인힐바투르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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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힐특 위주로 쓴 자세한 아바공략-초보환영!
작성자 | 힐러케어좀  작성일 | 2018-03-17 22:11:01  조회수 | 29548  최종수정 | 2018-11-19 20:32:03
아바투르
진화 군주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보호막, 소환, 정찰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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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
6851.4257--2611.43 4.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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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아바투르.
그 어떤 AOS게임에서도 볼 수 없는 독특한 영웅.
전장의 모든 라인전에 참여하고
특성에 따라 공성 전문가, 딜러, 힐러, 비공성 전문가
온갖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영웅.

또 그만큼 난이도가 아주 어렵기에
쉴새없이 손을 움직여야
간신히 1인분을 하는 영웅.
잘한다는 말을 듣기 가장 어려운 영웅중 하나이며
정치질 대상 1순위인 영웅.

하지만 그렇기에
가장 재미있게 플레이 할 수 있는 영웅중 하나입니다.
이 공략에서는 아바투르의 특성트리 중 하나인
힐바투르를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합니다.
초보자 분들을 염두에 두고 작성하기에
세세한 부분까지도 언급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읽기에 지루하신 분들은
본인의 아바내공에 감탄하며
다른 공략글을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또 피드백을 받기 위한 목적도 있기에
부족한 부분에 대한 비판은 겸허히 받아들이도록 하겠습니다.
('비판'과 '비난'의 차이는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ㅎㅎ)

서론이 길어졌네요. 공략글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영웅 상성

    아군 상성 좋음

    -적진 난입이 취미인 영웅들
       :공생체를 붙여줄 때 딜량이 가장 잘 나옵니다. 아군에 이런 영웅들이 있다면
    13랩 특성 을 추천.

    -자힐기 부실한 힐러들
     :뼈빠지게 힐해봤자 초당 2% 쥐꼬리만큼 회복하는 메딕
      :알렉의 체력=아군의 체력
      :예전 패치로 체력 수급이 좀더 용이해지긴 했습니다.


    힐러를 힐하는 목적은, 힐러가 좀더 안정적으로 힐을 넣게 해주는 것입니다.
    (물론 다른 아군이 딸피라면 그 아군부터 힐해야겠지만요) 


    -평딜러들
          (잠깐 왜 힐러가;) 등등

    아드레날린 증폭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영웅들과 상성이 좋습니다.
    (다만 힐바투르의 경우, 아드레날린을 찍기 제한적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군 상성 나쁨

     :아바 역할의 상위호환. 아바를 실업자로 만드는 삼형제 입니다.

      :집 밖에서 싸우는 영웅이 3명 뿐이게 됩니다...아군 머릿수 부족.



    적군 상성 나쁨

    -글로벌 이동기
        부쉬에서 경험치를 챙길때, 얘네들은 미니맵을 
    뚫어지게 보지 않는 한 피하기 힘듭니다ㅠ 적군에 이런 영웅이 있을 경우,한타가 아닌 이상 
    어지간해선 집밖에 나가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 이 보일라치면 순식간에 날아와서 끔살내는 녀석들이기에, 얘네들이 적팀에 있으면 
    절대 흉물 찍지 맙시다...


    -일반 기술로 견제가 가능한 영웅들
      :벽 너머의 아바에게 농구공을 던집니다. 핑으로 아군에게 견제를 부탁해 줍시다.

      :일반적으로 원콤이 나지는 않으나, 스텍을 쌓으면 바로 전광판으로 보내버리니
    티란데가 계속 본인에게 부엉이를 쏘아대면 라인을 옮겨 줍시다.
     이제 원콤 날 일은 없겠네요.
    만약 티란테가 를 찍었다? 아바 조지려고 작정한 겁니다 집에만 있어야 합니다;

      :아즈모단과 같은 이유. 거기다 얘는  까지 있어요...

      :크로미와 같은 이유.

        :거 내려오기 쫄리면 머리위에서 깔짝대지 마시라구

     :  얘가 벽 너머의 시야를 밝혀 아바 타겟팅이 가능해지는데다,  를 이용하여 공격하기도 합니다. 
     로 아바를 집밖으로 빼오기도 가능하며,  간혹 로 죽이는 정크렛도 있습니다.

     : 로 시야 확보 후 아바 타겟팅이 가능해지며 를 이용한 공격. 공생체를 넣다가도 
    본체를 옮겨주어야하니, 게임 플레이를 (상당히) 방해합니다.
    또 는 의 카운터 이기도 합니다.

     :엥? 웬 한조냐 싶기도 하실테지만,  얘가 위의 계시와 마찬가지로 
    벽 너머 아바의 타겟팅을 가능하게 하며 를 무쓸모로 만들고
    로 부쉬에 숨은 아바를 끔살낼 수도 있습니다. (직접 당해본 적은 없으나 본 적은 꽤 됨)
    얼마전에는 로 아바잡는 한조까지 봤습니다. ㅎㄷㄷ

        : 조심하세요

     : 초인종도 안누르고 로 멋대로 집에 들어와서  몇 번 긋고 로 버텨가며
    로 유유히 도주하는 아바살인마.

    겐지와 같은 라인을 설 때엔 상대 돌격병이 포탑에 맞을 때까지 라인을 뒤로 빼주면 안됩니다.
    이때엔 포탑이 돌격병을 때리고, 요새만이 무단침입한 겐지를 공격하기에, 이때야말로 겐지의 아바암살 최적기(아니 거의 무조건 들어오는)입니다. 때문에 웬만해선 겐지와 다른 라인을 서는 걸 추천.


    ...이외에도 일일이 따지다 보면 아바를 견제할만한 영웅이 너무 많아서, 대표적인 영웅만 적어보았습니다.

    아바 못잡는 영웅은 없습니다! 조심 또 조심!



    -궁극기로 견제가 가능한 영웅들

      :열심히 공생체 돌리다가 이거 맞으면 깜짝 놀라서 본체를 보게 됩니다. 위협적이진 않으나 게임 플레이를 방해. 간혹 부쉬에 숨은 아바가 이걸로 위치를 들키는 경우도 있기에
    부쉬에서 종말맞으면 집으로 튑시다. 

      :부쉬에 숨은 아바를 저격하기도 합니다.가 쿨이면 사망선고나 다름없습니다.
    집 안에 있다면 건물을 바리케이드로 이용하세요.

      :안그래도 위협적인데 쿨이 20초라 심심하면 아바있나 여기저기 찔러보는 녀석.
     찍었다면 최대한 와리가리 쳐가며 도망칩시다.

      :미니맵에서 본인 라인에 불덩이가 보이면 재빨리 피해줍시다.

      :보통 원콤날 일은 없지만 딱 한번 죽은게 빡쳐서 써봅니다.

      :얘도 무섭습니다;

      : 각종 사거리 긴/무한 기술들로 아바 처리가 가능해집니다. 위치가 들키면 바로 자리를 옮기는 수밖에...
    위 영웅들 중 가장 위협적일 것 같네요.


    -은신 영웅들
       :미니맵에 보이지 않기에 부쉬로 나가기 무서워지는 영웅들.
    한타가 아니면 웬만해서는 밖으로 나가지 않는 것을 추천.

    다만, 가 위치를 드러내고 갱을 방해한다는 점에서 서로가 서로를 견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특성 및 기술

    (3)

    재생성 미생물- 힐바투르의 최대 장점은 거리 제한없이 힐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라인 유지력이 필수인 용의 둥지, 브락시스 항전 등에서 빛을 발합니다. 특히 힐러 없는 빠대에서 존재감이 상당하지요.

    가압분비-아군 딜이 부족하다, 힐을 해주지 않아도 유지력이 괜찮을 듯 하다, 싶을 때. 공생투르일때 찍어줍시다.

    맹독둥지- 지뢰투르를 하실 거라면 찍습니다. 딱히 설명할 건 없어요.

    생존본능- 아군 라클능력이 부족해 보일때.
    초반에는 지속시간 증가보다는 생명력 증가만
    실효성이 체감됩니다. 식충의 기본 지속시간이 25초인데, 이 정도면 폭풍의 전당에서 요새까지 꽤 긴 거리를 기어가는 시간이라 식충이 체력이 없어서 죽지 시간이 다 되어 죽을 일은 거의 없습니다.
    식충투르의 80%는 13랩/16랩 특성이 차지하기에, 생존본능은 16랩 특성 이후로 그 위력이 나타납니다. 때문에 그 전에 게임이 터질 위험이 존재. 개인적으로 1랩에서 가장 안찍는 특성.

    (3)

    질긴 갑피-재생성 미생물을 찍었다면 거의 무조건 이걸 갑니다. 공생체에게 갑피 주고 바로 풀어도 힐이 들어가기에, 힐 한번 하는 시간이 8초->5초로 줄어듭니다.
    또 보호막 40% 증가 효과도 갑피 유지에 매우 좋은 특성. 안그래도 금방 녹는 갑피인데 이걸 찍지 않으면 힐 효율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대량 살포-지뢰투르일때 찍어줍시다. 대량살포가
    탄도포자보다 맵에 유지 가능한 지뢰의 수를 늘려주기에 이걸 더 추천.

    탄도포자-지속시간 증가보다는 거리 무제한이 주 목적 입니다. 지속시간이 90초->112초로 늘어봐야,
    90초동안 안 밟힐 지뢰는 112초 지나도 안밟힙니다...즉 본인이 지뢰를 잘못 설치했단 것이죠.
    그럼에도 보조로 둔 이유는, 질긴 갑피를 하지 않아도 다른 힐러가 충분히 힐해 준다 싶을 때, 넓은 맵 일때 지뢰를 감시용으로 맵 어디든 살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엔 거의 아드레날린을 찍게 되지요.

    아드레날린 과부하-아군 지원가가 힐을 잘 넣어줘서
    갑피를 이용한 힐 의존도가 낮고, 아군에 평딜러들이 많을 때. 다만 힐바투르는 공생체를 진득하게 붙이지
    못하기에 공생투르 보다는 효율이 꽤 떨어집니다.
    단, 아군에 일리단 있으면 무조건 찍어주기.
    (물론, 일리단이 못하면 손해;)

    (1)

    바늘가시- 지게로봇을 쓰지 않는 거의 모든 경우에 추천. 7랩기준 공격력이 157->188로 증가합니다.
    사거리도 길어지기에 킬캐치에도 도움이 되며
    딜량도 꽤나 나옵니다. 공생투르의 꿀특성.

    지게로봇-아바는 히오스 유일 건물을 수리할 수 있는 영웅입니다. 상대가 건물체력을 깎아놓아도 지게로봇만 잘 지키면 팔팔하게 살아있는 요새, 성채
    등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핵도 수리가 가능(!)
    핵탄두격전지, 하늘사원, 블랙하트 항만, 파멸의 탑
    등등에서 뛰어난 효율을 발휘합니다.
    다만, 건물이 수리하기도 전 무너지는 맵에선 비추.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불결한 둥지- 지뢰투르라면 꼭 찍습니다. 이속감소가 추격/도주/갱하는 적들을 샷건치게 만듭니다.
    또 한타에 합류하는 적들 발목을 잡는 것도 가능.

    갑피 연결체- 라클에 도움이 되나, 4랩 특성 질긴 갑피를 찍지 않으면 효율이 아~~주 떨어지고,
    앞의 세 특성에 밀려 정말 안쓰는 특성입니다.

    (1)

    이럴때 무조건 복제!: 아군에 아는 영응이 있을 때.
    (플레이 방식 필요없고 역할과 기술만 알아도 OK)
    '30초후 한타가 벌어집니다' 라고 알려주는 맵에.
    ex) 저주받은 골짜기, 파멸의 탑, 불지옥 신단 등등

    이럴때 복제 추천: 거의 모든 경우.

    이럴때 흉물 추천: 아군이 정말 1도 모르는 영웅일때
    (정말 복제해봤자 고기방패밖에 되지 못할때)
    복제 타이밍 잡기 힘든 초보자분들에게.
    (블랙하트 항만, 죽음의 광산 등 한타가 불규칙하게
    일어나는 맵일때)
    아군 건물이 눈물나게 밀리는 상황이 자주 발생할때.
    흉물로 공성거인, 돌격병들 처리가 가능합니다.
    단, 투사의 경우 흉물이 죽을 수 있으니 주의

    덤으로, 흉물은 라인간 간격이 넓을수록 좋습니다.


    이럴때 절대 흉물하지 마세요!!!
    -2라인 맵일때
    ex)죽음의 광산, 영원의 전쟁터, 브락시스 항전
    -상대팀에 데하카, 폴스타트, 일리단이 있을 때
    -상대가 아바투르 견제를 많이 할때. 흉물 뽑아봤자
    얼마 못가 터져 죽습니다.

    이럴때 무조건 흉물: 인공전일때;
    AI는 흉물을 정말 돌격병 정도로 보기에 5연킬도 가능합니다. 또 한타가 거의 일어나지 않는 인공전 특성상 흉물이 효율이 훨씬 좋습니다.

    결론: 웬만해선 복제 찍읍시다!

    (3)

    탑재효율 증가-7랩 특으로 바늘가시를 찍었을때.
    충전 횟수 1회 증가& 쿨 0.5초 감소는 0.5초마다 찌르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3랩 기준 237의 데미지를 0.5초마다 주게 됩니다(!)
    힐바투르의 부족한 딜링능력을 높여주죠.

    포격충 변종-식충트리의 70%차지. 강습충보다는
    라클 능력이 많이 떨어지나 한타때 부쉬에 숨을 때 공성이 가능합니다.
    또, 밀려있는 라인에 사용하시면 포탑 뒤에서 식충의 프리딜이 가능합니다. 아군 구조물에 붙은 영웅, 용병, 투사, 돌격병, 우두, 기타 오브젝트 등등...에게 뛰어난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럴 때 강습충은? 근딜이라 쉽게 녹습니다 ㅠ

    세포체 전이-겐지, 그레이메인, 일리단이 있으면 꼭
    찍습니다. 다만 1랩특으로 가압 분비선을 찍지 않았을 경우 효율이 약간 떨어집니다.
    공생투르의 경우 위의 탑재효율 증가와 함께 고려해 보기시 바랍니다.

    강습충 변종- 전 보통 포격충을 사용하기에...
    그래도 라클엔 참 좋아요.

    (2)

    아드레날린 증폭-갑피로 도주/추노를 획기적으로 도웁니다. 특히 20랩 특을 군체의식을 찍는다면 2인 슈퍼세이브도 가능하죠. 흉물과도 시너지가 좋습니다. 다만 이속증가가 갑피가 유지되는 동안 만이라는 것이 함정이라면 함정.

    식충 번식-13랩 특성으로 포격충/강습충을 선택했다면 찍는게 좋습니다. (반대로, 포격충/강습충 찍지 않았다면 절대 찍지 맙시다) 한타때 부쉬에서 경험치를 챙길 시, 근처 아군 돌격병 뒤쪽에서 뽑아주시면 라클과 함께 공성이 가능합니다. 웬만하면 고유능력 식충이 나오는 타이밍에 같이 뽑아주어 4마리로 만들어 주는게 좋습니다.

    불안정한 변이-복제물, 흉물로 딜을 더 넣고 킬캐치도 하고 싶을 때 추천합니다. 흉물의 라클 능력도 좋아집니다.

    맹독가시-아드레날린 증폭과 비슷한 역할이지만,
    아군이 적군 원딜에게 쫓기거나 아군 원딜이 추노할땐 무쓸모더군요... 1랩 가압 분비선을 찍었다면 모를까. 공생투르가 아닌 이상 아드레날린 증폭을 추천합니다.

    (3)

    군체의식-힐바/공생 투르의 완성. 힐바투르의 경우 2인 힐이 가능하기에 힐량도 여느 힐러만큼 나오게 됩니다. 공생투르의 경우 딜량이 폭등하고 한타에서도 복제물만큼 딜량이 나옵니다.
    한타에서 복제물 의존도가 낮아지는 것은 덤.

    식충둥지-식충투르라면 반드시 찍어줍니다. 공성 능력이 배가 되며 지뢰와 함께 설치할 경우 아바 잡으러 온 적들에게 지옥을 선사해 줄 수 있습니다. 동선을 낭비하게 하는 것도 좋은 장점.

    진화의 고리-복제물이 아니라, 복제의 대상이 되는 영웅에게 5초마다 보호막을 제공합니다. (궁사님 제보) 복제할 아군 영웅을 보호해 준다는 점이 좋네요.
    트레, 그메, 겐지, 리단 등에게 붙여주면 좀 더 공격적인 한타가 가능합니다.
    다만 저는 주로 탱커를 복제하기에, 그닥 찍진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군체의식이 너무 좋기에...

    진화 완료-흉물의 기동성 폭등. 허나, 흉물을 찍는 경우가 거의 없고, 있어도 다른 특성에 밀리기에...정말 찍지 않습니다.

    • 공생체(Q)
      재사용 대기시간: 4초
      공생체를 소환하여 다른 아군 유닛이나 구조물을 지원합니다. 활성화된 동안 공생체를 조종하여 새로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생체는 주위 적들이 죽을 때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독성 둥지(W)
      충전 대기시간: 10초
      일정 시간 후 활성화되는 지뢰를 생성합니다. 지뢰는 159의 피해를 주고 4초 동안 적을 드러냅니다. 90초 동안 지속됩니다.

      최대 3회 충전됩니다.
    • 굴 파기(Z)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시야가 확보된 곳으로 빠르게 굴을 파서 이동합니다.
    • 식충 변종(고유 능력)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15초마다 식충을 생성합니다. 식충은 가장 가까운 공격로에 합류하여 적을 공격합니다. 식충은 16초 동안 지속되며 48의 일반 공격력과 364의 생명력을 지닙니다. 구조물에는 25%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 찌르기(Q)
      충전 대기시간: 3초
      대상 지역을 향해 가시를 발사하여 처음 적중한 적에게 124의 피해를 줍니다.
    • 가시 난사(W)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주위 적들에게 125의 피해를 줍니다.
    • 갑피(E)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지원하는 아군에게 156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이 아군 영웅이면 보호막이 활성화된 동안 초당 23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6초 동안 지속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술 설명

    공생체 (Q) : 아바투르의 교전 참여 기술입니다.

    거의 모든 아군대상에 붙어 딜/힐이 가능합니다 (불멸자 등의 메인(?)오브젝트, 우두머리 제외)
    공생체는 다음과 같은 때에 사용합니다.

    1. 아군이 교전할 때
    2. 라인 클리어
    3. 한타때 복제물이 쿨일 때
    4. 아군 구조물 보호
    등등...

    공생체를 붙일 우선순위는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 죽어가는 아군, 한타
    2. 밀리는 라인(구조물이 피해를 입을 때)
    3. 비어있는 라인
    4. 소규모 교전
    나머지는 비슷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공생체를 붙이셨을 경우, 힐바투르라면 절대 계속 붙어있지 마시고     후
    바로 공생체를 푸셔야 합니다.  쿨이 12초라 공생체 풀고 다시 넣는게 훨씬 힐이 잘 들어갑니다.
    (물론, 좀만 더 붙어있으면 킬을 내거나, 도주중인 아군이라면 계속 붙어 있어야지요.)

    힐바투르는 공생체로 딜을 넣기보다 여러 아군에게 힐을 돌리는게 주 목적이기에, 딜 넣는 것에만 목숨 걸지 마시고 아군 목숨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니 힐바투르한테 공생체 계속 붙여달란 말좀 하지마라아아ㅏ~)

    독성 둥지 (W) : 아바 주위 넓~~~은 곳에 지뢰를 설치합니다.

    지뢰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사용합니다.

    1. 주요 위치에 설치하여 시야확보

    2. 교전때 적들이 있을 만한 부쉬 체크

    3. 주요 길목에 설치하여 적들의 갱 방지

    4. 밀려있는 라인 정리(돌격병은 지뢰를 안피합니다)

    5. 캠프등에 설치하여 시야확보

    6. 오브젝트 획득 방해
    (공물, 핵탄두, 제단 등 오브젝트들은 습득 시간이 대략 5초정도 됩니다. 아바의 지뢰가 완전히 설치되는 시간도 5초정도이니, 습득하는 타이밍에 설치하면 습득 직전에 막을 수 있습니다.
    물론, 옆에 누군가 없다면 말이죠 ㅠ)

    7. 한 곳에 몰빵해서 인생한방 노리기(상대가 정말 빡칩니다)

    8. 부쉬에 숨었을때 감시망으로 활용

    9. 한타에 합류하는 적들 낙마시키기

    10. 굴파기용 시야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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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자가라 점막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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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적들 유인하고 지뢰로 잡는 낚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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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3. 귀환하는 적 방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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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7. 상대 아바가 숨어있는 부쉬에 설치해서 끔살내기
    58. 57을 상대 아바가 시전할 경우를 대비해 발밑에 깔아놓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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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1. 집에 들어오는 메디브, 겐지를 위한 환영인사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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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2. 머키 알 근처에 깔아두어 부화 하자마자 알과 함께 죽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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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0. 상대팀 폭풍의 전당 아래에 깔아두어 부활하자마자 죽이기

    ...등이 있습니다.

    앞서 설명하였던  를 사용하고 난 뒤, 다시 사용하기까지 4초의 쿨타임이 있습니다.
    4초동안 맵을 둘러보면서 다음 공생체의 대상을 정할 때 지뢰를 적당한 곳에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대량 살포 (W) 를 찍지 않았다면, 지뢰가 전부 충전되기까지는 30초, 찍었다면 40초가 걸립니다.
    3/40초 동안 지뢰를 깔지 않았다면 (즉 지뢰가 모두 충전된 채로 놀고 있다면) 진짜 한 대 맞아야 합니다.

    초보분들 중, 사거리 밖에 지뢰를 설치하려다 아바 본체가 집밖으로 나와 죽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반드시 사거리를 염두에 두고 설치하셔야 합니다. 



    최종 진화물 (R) : 아바투르의 한타참여 기술입니다.

    하늘 사원, 저주 받은 골짜기, 영원의 전쟁터, 불지옥 신단, 파멸의 탑, 핵탄두 격전지, 볼스카야 공장 등
    주기적으로 정해진 장소에서 한타가 일어나는 맵에서 쓰기 편합니다.
    복제 타이밍 잡기 어려워하시는 초보분들도 이런 맵에서는 적절한 때에 궁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복제했을때 좋은 영웅들 입니다.

        : 정신없이 움직여대는 영웅들이기에, 두 명이서 날아다니면 상대에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한타 후 도망치는 적들 추노에도 좋구요.
    가끔 정신없어서 복제물에게 궁을 쓰는 플레이어도 있습니다 ㅎㅎ

        : 넘쳐나는 CC기로 밥상을 차려줍니다.

     : 한기가 두배 딜도 두배

       : 힐러가 죽질 않습니다.

    탱킹이 부족하면 탱커를, 딜이 부족하면 딜러를, 체력이 없다면 힐러를 복제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런 거 생각하기 힘드시다면, 무난하게 탱커를 복제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복제물이 잘 죽질 않고, 한타 초반 앞에서 깔짝대는 한명을 골라 아군과 함께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블랙하트 항만, 공포의 정원, 용의 둥지, 브락시스 항전, 죽음의 광산, 거미 여왕의 무덤 등
    한타가 불규칙적으로 열리는 맵에서는 궁각을 재는 것이 힘듭니다.
    한타때 쓰려고 아끼다가 소규모 교전에서 팀원들이 하나둘씩 죽고, 아껴두다가 정작 한타때 타이밍 놓쳐서 제대로 못쓸바엔, 초보분들은 위의 맵에서는 그냥 2:2정도의 싸움이라면 복제를 써주도록 합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복제의 대상은 반드시 본인이 역할과 기술을 아는 영웅이어야 합니다! (뻔한거 아닌가)



    흉물 진화 (R) : 히드라리스크 비슷한 괴상한 용병을 하나 소환합니다.

    흉물을 찍는 것은 정말 비추합니다. 앞에서 설명하였던 대로 정말 복제할 영웅이 없을 때에나 사용하지,
    복제에 비해 너무나 밀리는 궁극기입니다. 그래도 설명을 드리자면,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사용합니다.

    1. 한타나 오브잭트 싸움 등 모종의 이유로 적들이 한 곳에 몰려 라인이 비었을 때,
    2. 그 라인으로부터 가장 먼곳에서 뽑아줍니다.
    3. 밀려있는 라인일수록 좋습니다.
    4. 물론, 적 영웅이 보지 않는 곳에서 소환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1. 상대 용병, 투사 등이 열심히 밀고 있는 라인
    2. 거미 여왕의 무덤, 브락시스 등 오브젝트가 접근하는데 막을 아군이 없을 때

    정도에서 사용합니다.

    흉물은 비영웅 판정입니다. 때문에 오브젝트를 획득할 수 없고 캠프를 돌아도 점령은 할 수 없으며
    재생의 구슬도 획득이 불가능 합니다. 게다가 아군 힐러에게 치유도 받지 못합니다.
    (예외: 엉엉 메딕님)
    물론, 폭풍의 전당에서는 회복이 됩니다.


    흉물 특성을 자세히 읽어보시면, 근처에서 돌격병이 죽을때 생명력, 공격력이 증가한다는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흉물은 돌격병을 처치해야 쓸만해지지 갓 태어난 흉물은 돌격병 정도로 약합니다 ㅠ

    갓 태어난 흉물은 보시다시피 체력이 2193에 불과합니다.



    스텍을 풀로 쌓은 흉물. 체력이 6579로 증가했습니다.


    그렇기에 흉물을 밀려있는 라인에서 소환하는 것입니다. 흉물이 돌격병을 잡으면서 스텍을 쌓으며 라인을 밀고, 스텍을 풀로 쌓으면 흉물은 요새며 성채까지 밀어버립니다. (세상에)
    이 풀스텍 흉물은 엄청나게 강력하여 한타를 터뜨릴 수 있는 힘을 가졌습니다.
    흉물이 꽤 성장했다 싶으면 적 영웅이 잡으러 왔을 때 튀지 말고 전광판으로 보내버립시다!

    반대의 경우로 이미 충분히 밀고있는 라인에서 건물 좀 밀겠다고 흉물을 뽑으면,
    포탑에게 몇번 맞고 죽는 흉물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흉물도 경험치 습득이 가능하기에, 예를 들어 탑에서 한타가 벌어지는 경우
    미들에서는 본체로 부쉬에서 경험치를 챙기고
    바텀엔 흉물을 보내 라인을 밀고
    탑에서는 공생체로 한타에 참여함으로써

    3개라인의 경험치를 동시에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이거 때문에 흉물 하지는 마세요!)


    하지만 스텍을 쌓기 전의 흉물은 너무나도 약하고, 적 영웅에게 순식간에 녹아버린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앞서 말한 대로, 성채까지 밀어버리는 흉물의 그림은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보통 그전에 죽어요. (혹하지 마시길)

    참고로, 간혹 흉물과 아군 영웅 중 하나를 포기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때는 흉물의 스텍과 아군을 보고 판단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왠만해서는 흉물을 버리기를 추천.)


    투하: 지게로봇 : 히오스 유일 건물을 수리하는 기술 (정말 재밌습니다)

    기술을 사용하면 사용지점에 지게로봇이 떨어지고, 가장 가까운 아군 구조물을 수리합니다.
    단 시야 내에 건물이 있어야 하기에, 너무 먼 곳에 떨어뜨리면 멍 때리다 죽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대로, 핵탄두 격전지, 하늘 사원, 파멸의 탑, 저주받은 골짜기, 블랙하트 항만 등의 맵에서는 뛰어난 효율을 보여줍니다. 다만 건물이 오브젝트 싸움 직후 보통 요새까지 밀리게 되는 영원의 전쟁터, 불지옥 신단, 브락시스 항전, 용의 둥지...
    등의 전장에서는 효율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지게로봇은 체력이 많이 약하기에, 상대방이 열심히 밀고 있는 요새에 보란 듯이 투하하게 되면, 얼마 못고치고 적 영웅에게 죽게 됩니다.

    위의 맵에서 효율이 떨어지는 이유도 그것입니다. 용기사나 응징자가 밀고 있는 건물에 지게로봇 떨어뜨려봤자, 금방 오브젝트나 영웅에게 부서집니다. 그렇다고 오브젝트가 죽고 나서 떨구자니, 이미 그때엔 거의 요새가 무너져있고... 지게로봇이 포탑 정도밖에 수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아군이 방어를 잘해서 요새나 성채가 반피정도에서 버텼다? 이때엔 정말 쓸만합니다.)

    그러니 지게로봇은 적군이 완전히 물러간 뒤에 사용합니다. (그렇다고 핵이 공격받는데 아끼지는 마세욧!)
    마찬가지로, 적군이 곧 공격할 구조물에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예를 들어 핵탄두 격전지에서 오브젝트 싸움 직후, 상대팀이 핵을 수집한 직후에 지게로봇을 써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요새가 곧 핵을 맞을게 뻔한데, 수리한답시고 지게로봇 떨어뜨려봤자 금방 핵맞고 터집니다. 지게로봇 쿨타임이 60초나 되기에, 얼마 수리 못하고 망가지는 것은 실로 어마어마한 손해입니다...그렇기에 상대가 핵을 쏜 직후 사용합시다.

    별거아닌 팁 하나. 아래에서도 얘기하겠으나, 지게로봇을 사용하고 로봇이 수리에 들어가기까지 5초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렇기에 공격을 받아 몇초 내로 무너질 구조물에는 지게로봇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차라리 그 건물 내주고 뒷쪽 라인 공격받을 때 사용하는게 훨씬 낫습니다.

    개인적으로, 아군 세이브 하는 것보다 건물 세이브 하는게 몇 배는 더 재미있더라구요 ㅎ
    지게로봇 중독되면 정말 다른 특성엔 손이 안 가게 됩니다; 주의하시길.



    식충 번식 : 아바투르 주위에 식충 세 마리를 소환합니다.

    딱히 설명 드릴건 없습니다한타때 부쉬에 숨었을 시, (포격충 기준)아군 돌격병들 뒷쪽에 소환해 주시면 됩니다, (이래야 안전한 원딜이 가능합니다. 강습충이라면 위치 상관 없음.) 가능하다면  식충 변종 (고유 능력) 타이밍에 맞춰 소환해 4마리로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말이지요.

    사용 범위는 생각보다 짧습니다. 가장 가까운 공격로에 합류하기에, 애매한 위치에서 뽑으면 엉뚱한 곳으로 가니 주의.

    포격충의 경우, 아군 구조물에 붙은 적 돌격병/용병/투사/우두머리/오브젝트를 포탑이나 요새 뒷쪽에서 프리딜이 가능합니다. 제가 강습충 대신 포격충을 쓰는 가장 큰 이유. 16랩 4마리 기준 초당 432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열심히 우두를 때리는 강습충. 광역 공격에 그대로 노출됩니다.




    과과광




    이번엔 포격충. 광역 공격에도 일부는 살아있습니다.
    저 허수아비 때리는 식충 보시지 말고요...


    식충 둥지 : 식충을 뽑아내는 둥지를 설치합니다.
    딱히 설명할 내용은 없습니다. 포탑, 관문이 무너져 있다면 성채 뒤에 놓으시구요.
    본인 위치에서 먼 곳일수록 좋습니다. 상대의 동선을 그만큼 낭비하게 하니까요.
    한타때 부쉬에 나가있을 때 설치하시면 한타 후 적들이 최대한 동선을 낭비하게 할수 있습니다.
    지뢰를 함께 매설한다면 아바를 잡으러 온 적에게 지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특성 트리

    제가 힐러 원챔러 이기에...힐바투르 이외의 특성트리에 관해선 자세한 설명이 힘듭니다 ㅠ
    (죽어라 이 원챔러야)
    아래의 특성들은 예시이니, 상황에 맞게 능동적으로 찍어주시면 됩니다.


    1. 힐 트리


    -- or  ----
    모든 라인의 아군들에게 힐을 줄 수 있습니다. 라인 유지력이 높아진다는 점이 좋구요.
    힐러 없는 빠대에서 굉장한 존재감을 드러냅니다.
    단점으로는, 아바투르 트리중 가장 딜량이 부족하단 점입니다...또 한타가 오래가지 않고 한번 쾅 부딪힌 뒤 금방 끝나는 경우, 힐이 들어가기 힘들다는 점도 있습니다.



    2. 공생 트리


    ---- or --
    딜량이 가장 높은 트리.
    나는야~딜넣을거야~



    3. 식충 트리


    --- or ---
    4랩때 탄도포자 찍은 이유는...딱히 찍을게 없어서요.
    공성을 하겠다면 흉물을, 한타를 하겠다면 복제를 추천합니다. 
    나는야~공성할거야~




    4. 지뢰&식충 트리 


     or ------
    나는야~지뢰도 깔거야~
    지뢰와 식충을 이용해 공성과 운영에 초점을 둔 트리입니다. 단점은, 한타때 복제물 말고 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다는 것...




    (멋쟁이 토마토  토마토!)



    5. 힐&식충 트리


    ------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특성트리. 운영은 힐바투르와 비슷합니다. 간간이 부쉬에 나갈 때마다 공성 및 라클용으로 식충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또 적 용병들이 몰려왔을 때 지게로봇으로 버티면서 식충으로 방어하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구조물 세이브력 1위. 



    6. 힐&q특 트리

    ------

    를 통해 교전및 딜링에 힘을 실어준 힐트리입니다. 아군이 힐과 딜 모두 살짝 애매할 때 추천.
    킬캐치, 라클, 데미지 누적 등 다방면에 효과가 있습니다. 요즘 가장 많이 애용하는 트리입니다 ㅎㅎ



    7. 지뢰&w특 트리

    ------or  
    지뢰를 사용하면서도 를 통해 교전 및 딜링에 힘을 실어준 트리입니다.



    8. 흉물...트리 (즐겜용)


    - or --- or -- 
    나는야~흉물될거야~ (죽어라)




    기본 플레이
    아바투르의 50%는 경험치 획득입니다. 아군에게 경험치 벌레라는 말을 듣는다면 잘하고 계신 겁니다.
    한타때마다 부쉬로 나가는 것 잊지 맙시다.

    그 다음 50%가 공생체 및 지뢰입니다. 
    도움이 필요한 아군에게 공생체-공생체 풀고 4초 쿨동안 주요 길목에 지뢰 설치-다시 공생체
    이 과정들을 반복해 주시면 됩니다.


    이거 명심하세요. 식충투르라고 공생체 안붙이는거 아니고 공생투르라고 지뢰 안까는거 아닙니다.


    초반 운영

    힐바투르 기준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게임이 시작되면, 아군이 없는 라인으로  로 이동해줍니다. (전 보통 바텀을 갑니다)
    상대방 1명과 맞라인을 서면서, 다른 라인의 아군 영웅에게 로 힐을 넣어줍니다.
    (웬만해서는 지원가가 없는 라인 위주로 공생체를 돌립시다. 물론 아군이 죽을 것 같은 상황이라면 세이브 용도로 붙여줘야죠.)
    한마디로, 본인라인 돌격병 공생체-다른 라인 아군 힐의 과정을 반복해 주면 됩니다. 공생체를 바꾸는 4초동안 를 맵 주요 거점에 깔아주시는 것, 잊으시면 안됩니다!
    또, 돌격병에 공생체 붙일 때는 근접 돌격병에게 붙여줘야  딜이 모두 들어가서 더 좋습니다.

    한가지 중요한 점은,        이런 무지막지한 속도로 라인을 미는 적과는
    절대 같은 라인을 서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아바로는 케어가 불가능해요 (특히 진짜 답 없어요)
    그러니 팀원과 라인을 바꿔줍시다.

    하지만 굳이 위의 상황이 아니더라도, 주기적으로 자리를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바투르가 한 라인에서만 머물게 된다면, 그만큼 그 라인의 포탑이 너덜너덜해지고, 상대는 아바가 항상 같은 자리에 있기에 견제하기가 쉬워집니다.
    라인 옮기기 자꾸 까먹는 분들은 특성 하나 고를 때 라인 바꿔준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한타가 벌어진다면, 한타가 벌어지는 곳의 반대 라인 부쉬로 용감하게 나가 본체로 경험치를 챙겨줍니다.
    ( 있으면 써주시구요) 이러는 동안 한타하는 아군에게 공생체를 붙여 힐, 딜을 넣어줍니다.
    가 없다면 아군은 4.5:5의 불리한 싸움을 해야 하니 주의.
    또, 한타때 전방에서 싸우는 탱커에게 갑피 씌워봤자, 폭딜에 녹고 맙니다ㅠ 그러니 공생체 힐은 체력 딸려서 멀찌감치 물러나 소극적으로 딜을 넣고 있는 아군 위주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폭딜당하는 아군은 지원가에게 맡깁시다.(하지만 딸피로 허우적거리며 전장 이탈하려는 아군에겐 붙여줘야겠지요...)

    한타가 끝나면, 본체는 다시 집으로 돌아와 줍니다.
    눈치빠른 상대팀은 한타중 간간이 미니맵을 보며 식충이 있는 라인을 탐색할 것이고, 한타 후 아바를 잡기 위해 달려올겁니다...그러니 한타가 끝나면 적이 100% 오니 튀어줍시다.
    (간혹 아바잡으려고 한타에서 이탈하거나, 아예 한타 안하고 아바만 견제하는 독특한(?)플레이어들도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엔 한타중 미니맵을 수시로 확인하며 적 영웅들의 위치를 파악해야 합니다. 누군가 안보인다? 그 상황에서 한타 빠질 이유가(애초에 빠지는게 이상하지요)아바말고 더 있겠습니까. 집으로 도망쳐서 상대 허탕치게 해줍시다. 
    후자의 경우에는...라인 밖에서 경험치를 못먹는다는 것이 아쉽긴 하지만, 한타를 4.5:4로 싸울 수 있다는 장점이?
    사실...위의 두 경우 모두 상대팀이 손해를 보는건 마찬가지입니다 ㅎㅎ)

    궁극기 습득 후
    이젠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순간 5:5의 싸움이 가능합니다.
    앞에서 이미 설명하였으니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복제물은 자신이 아는 아군 영웅에게 써주면 됩니다. 그 영웅이 그때의 한타에서 필요한 영웅이라면 더욱 좋구요.
    복제물의 지속시간 20초 동안 적어도 1명은 잘라야 한다는 생각으로 한타에 임하셔야 합니다.
    만약 복제물로 1킬에 실패하신다면, 남은 한타동안 아군은 4.5:5의 불리한 싸움을 해야 하고, 결국 패배할 가능성이 큽니다...

    만약 흉물을 찍으셨다면, 한타가 벌어지지 않는 라인에 흉물을 뽑아주시고, 다른 라인 부쉬에서 본체로 경험치를 획득하고, 공생체로 한타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이왕이면 흉물은 적 용병이 밀고 있는 라인에 써줍시다.

    20레벨 이후
    위와 거의 같습니다. 다만 이때는 요새까지는 밀려있는 경우가 많으니 지뢰 설치 범위가 꽤 줄어듭니다.
    상대편 근처에 지뢰깔려고 전진하다 죽느니, 한타때 부쉬에서나 깔도록 합시다.
    만약 성채까지 밀려있다? 이 경우에는 안전한 곳이 폭풍의 전당밖에 없습니다.
    아바투르라면 성채가 밀리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만약 성채가 2개이상 무너진다면, 아바투르의 영향력이 확 줄기 때문이지요.(거의 졌다고 봐야...)




    한 마디로 정리!


    1. 항상 미니맵, 아군 상태바를 잘 살피며 공생체를 효율적으로 붙이자!

    2. 지뢰 3개가 충전된 채로 놀고 있으면 안된다! 라인, 캠프 등에 효율적으로 깔아두자!

    3. (아래의 맵별 예외 제외)한타때마다 부쉬로 나가 본체로 경험치를 챙기는 것을 잊지 말자!

    4. 집 밖에 있을 때에는 미니맵을 더욱 예의주시하자!

    5. 가끔은 핵탄두, 제단, 신단 등 오브젝트를 용감히 챙기는 대담함도 보여주자!

    위의 5가지 원칙을 잘 지키고 계신다면 이미 초보는 탈출하신 겁니다. ㅊㅊ



    전장 특화 추가 정보
    아바투르는 전장의 영향을 (아주)많이 받습니다. 
    전장에 따라 능동적으로 특성과 플레이 방식을 선택합시다.
    (예를 들어, '지뢰 효율이 안좋다...'하는 맵에서 지뢰투르 하지 마시라구요.)

    전장에 대한 의견은 개인적인 편차가 크기에, 아래 내용이 꼭 맞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여러번 해 보시면서 직접 파악하시는게 제일 좋은 방법.



    1. 하늘 사원
    오브젝트 싸움이 지정된 장소에서만 열리기에, 부쉬에서 경험치 먹기도 편하고 사용도 쉽습니다.
    건물 체력이 중요한 요소이기에, 무조건 을 찍어줍시다.
    길이 복잡하나 간격이 넓진 않으니 는 길목에 깔아주면 됩니다.
    부쉬가 많기에 아바가 숨기 편합니다. 반대로 적이 숨기도 쉬우니 부쉬에 지뢰를 깔아 매복, 기습을 방해하는 것도 좋습니다.
    한타때는 아군이 차지한 사원으로 진입하는 적들을 탐지하기 위해 사원 입구에 지뢰를 깔면 됩니다.




    2. 공포의 정원
    한타가 불규칙적으로 발생사고, 라인 간격이 넓어  도 괜찮습니다.
    집 밖에 나가는 건 공포가 소환되었을 때.
    부쉬도 많은 편이라 숨기에 좋습니다. 다만, 한타때에도 적들의 동선을 파악하기가 힘드니 집 밖에 나갈땐 주의하도록 합시다.
    아군 구조물에 붙은 공포를 처리하는 용도로 ,를 찍는 것도 좋습니다.
     의 효율은 보통. 만약 지게로봇을 찍었는데 상대 공포가 W스킬(구조물 마비)를 시전했다면, 포탑 말고 요새/성채에 사용해 줍시다. 포탑에 내려봤자 포탑 그냥 녹아요.

    간혹 아바가 공포를 타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라인 상태가 괜찮다면 아군에게 부탁해 봅시다.
    만약 공포가 터지겠다 싶으면 바로 빠지셔야 합니다. 공포에서 내리면 바로 로 튑니다.




    3. 블랙하트 항만
    맵이 아주아주 넓고, 미들-바텀간 거리가 장난아니게 멉니다. 을 뽑으시겠다면 바텀을 추천.
    솔라인을 설때는 탑에 서주는 것이 좋습니다. 바텀에 서면 미들에도 지뢰를 못깝니다.
    지게로봇 효율은 좋은 편입니다. (다만 무식하게 상대 금화 넣을 타이밍에 지게로봇 사용하지 맙시다)
    한타가 불규칙적으로 발생하기에 타이밍 잡기는 힘든 편. 선장님 앞에서 싸움나면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도 선장님 근처에 깔아줍시다. 아군이 금화를 넣고 있다면 지뢰로 적이 올 만한 길목에 깔아 
    시야를 확보해 주면 좋습니다. 다만 길목 간격이 넓기에 길목에 지뢰사용은 조금 힘듭니다.
    부쉬로 나가는건 상대가 탑, 미들에 몰려있을때 바텀에 가는 것을 추천.




    4. 용의 둥지

    여기서는 쓰지 맙시다. 모든 라인에서 전투가 발생하기에, 흉물 뽑으면 끽하고 죽습니다.
    은 밀리고 있는 신단에서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한 부쉬가 없습니다. 부쉬로 나가는건 아군이 용기사를 탔을 때 말고는 금물.
    효율은 좋지 않은 편. 용기사가 보고 바로 부숩니다. 또 도 바로 죽기에 찍지 맙시다.
    상황이 유리하다면 아바가 용기사를 타도록 합시다. 물론 앞서의 정원공포처럼 터지기 전엔 빠져주시고.
    는 라인간 길목 부쉬에 까는 것이 좋습니다.
    로 신단을 차지하는것도 가능합니다. 이때는 로 시야 확보 후 이동하시고, 바로 귀환해 주셔야 합니다.




    5. 죽음의 광산
    ㅠㅠ 2라인 맵. 아바 운영의 빛을 보기가 힘듭니다. 절대 찍지 맙시다.
    무엇보다 광산에 를 까는 것이 불가능...지뢰는 호박캠프나 길목에 깔아줍시다.
    해골골렘 처치에   가 유용하긴 합니다.
    는 2:2 이상 전투에서 써줍시다.
    숨을 부쉬는 많으나, 상대가 언제 어느 광산 입구에서 나올지 모른다는게 문제. 밖에 나가기 힘듭니다.
    효율이 좋습니다. 상대 골렘이 약하다면 구조물 피해를 말끔히 지워주니까요.(반대로 세다면...?)




    6. 저주받은 골짜기


    여기서 아바 좋습니다. 맵이 넓고 숨을 부쉬도 많으며 한타도 규칙적으로 발생하기에 모든 조건을 충족.
    공물 싸움때마다 본체는 반대 라인 부쉬에 나가며 를 사용해 줍니다.  효율도 나쁘진 않으나 복제가 더 좋아요. 쿨타임과 공물 생성 주기가 딱 맞습니다.
    길목도 좁아서 효율도 최고. 길목에 깔아주다가 공물 메시지가 뜨면 공물 주위에 깔아줍니다.
    또, 아군이 공물을 습득중이라면 적들이 올 만한 곳에 지뢰를 깔아 시야를 확보해 주는게 좋습니다.
    효울도 뛰어난 편. 아군에 저주가 내렸을 때 한 라인에서 식충과 지뢰로 방어하면서, 적이 공격하는 라인에서는 아군이 방어를 하고, 또 다른 라인은 공생체로 막고 지게로봇이 수리하는 방식으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한 라인은 포기하고 다른 두 라인을 확실히 지키는 게 더 좋긴 합니다.)

    만약 건물이 무너지지 않고 저주를 무사히 넘겼다? 다음 저주 전까지 지게로봇이 싹 다 고칩니다.
    적들은 이미 민 곳을 또 밀고 있을겁니다. (데자뷰~느껴본 적 있어?)
    부가적으로, 이 저주 걸렸을 때 빈 라인 케어를 확실히 한다는 점이 좋긴 합니다.




    7. 거미 여왕의 무덤


    지저스...아바에게 최악의 맵. 이건 뭐 오브젝트 싸움이 한 곳에서 벌어지는 것도 아니고, 라인 간격도 짧고, 길목도 좁은 편은 아니라 살포도 힘듭니다. 알 주변에 깔아줍시다.
    숨을 부쉬는 있으나, 상대 동선 예측이 거의 불가능이라 밖에 나가기 힘듭니다.
    의 효율은 괜찮습니다. 거미가 타 오브젝트보다 비교적 약해서 지게로봇으로 케어 가능.
    타이밍 잡기가 힘듭니다. 2:2 싸움에서 써 주시면 됩니다.
    정 힘들겠다 싶으면 차라리 로 상대 거미만이 밀고 있는 라인 케어해 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8. 영원의 전쟁터
    여기서도 그닥...2라인 맵이라 운영이 힘들고, 라인간 길목이 (길이 있음? 그냥 평지잖아;) 넓어 효율이 훅 떨어집니다... 당연히 절대 안되구요.
    오브젝트 싸움은 오래가나 언제 상대가 빠질지 모르기에, 부쉬에 나가있다면 미니맵을 정말 잘 봐야 합니다.
    로 불멸자 공격하기보다는 아군 불멸자를 공격하는 적들을 견제하는게 보통 더 낫습니다.
    효율이 좋진 않습니다. 불멸자에게 공격받을 때 그냥 깨져서요. 방어를 잘 한다면 좋을 테지만...
    하지만 불멸자 처리에  가 유용하긴 합니다. 응징자와 달리 광역 딜링이 없어서요. 용병 처리에도 좋구요.




    9. 불지옥 신단

    다른 분들은 여기서 아바가 안좋다는데...전 개인적으로 여기가 승률 2위입니다 ㅎㅎ
    라인 간격이 넓은 3라인맵, 주기적으로 벌어지는 한타, 맵 곳곳의 부쉬 등은 아바에게 좋은 조건들입니다.

    신단 싸움이 벌어질 때마다  써주시면 되구요, 도 그렇게 나쁘진 않습니다.
    한타때는 싸움이 비교적 오래가기에 먼 라인 부쉬에서 맵 봐가며 경험치 챙기시면 됩니다.

    효율은 보통. 길목과 신단 근처에 깔아주시면 됩니다.

    의 효율은 그닥...응징자는 광역 딜링기가 있기에, 지게로봇을 녹여버립니다. 그래도 방어만 잘 하면 응징자 죽은 후에 요새 정도는 수리할 수 있어요.
      역시 뽑아봤자 응징자에게 녹습니다. 대응징자용으로는 효율이 많이 떨어져요. 하지만 용병을 많이 먹게되는 맵 특성상 용병 방어는 효과적입니다.




    10. 파멸의 탑


    오브젝트 싸움이 오래가는 편이며, 부쉬도 많습니다. 한타도 규칙적으로 열리구요.
    는 길목에 깔아주시면 됩니다. 제단 먹는 상대 시간끌기로도 좋습니다.
    은 제단 싸움마다 써 주시면 됩니다. 핵 부수는 맵이 아니라 은 안좋습니다...
     얘는 탑을 지키에 유용합니다. 하지만 로 상대 탑 부수는 것을 제단 형성 타이밍과 맞춰야 하기에 공성에 힘을 쏟기는 살짝 애매한 정도? 라고 할수 있겠네요.




    11. 브락시스 항전

    2라인 맵은 항상 아바에게 안좋습니다...오브젝트 싸움이 모든 라인에서 발생하고, 길도 널찍해서 깔기 마땅치 않습니다. 한타도 불규칙적으로 발생해서 타이밍 잡기도 힘듭니다. 더군다나 는 절대 안되구요.

    아바가 있는 라인으로 저그가 온다면 무조건 피해 줍니다. 저그가 포탑을 그냥 밀어버리기에 아바가 상당히 위험해집니다. 이왕이면 집으로 튀지 말고 부쉬로 튀세요.

    아군 저그와 상대 저그가 전력이 비슷하다면, 아군 저그로 건물을 밀고 상대 저그를 막는 양상을 보이기에, 상대 저그가 밀고 있는 라인의 부쉬에서 경험치를 챙기면 됩니다.

    아군저그가 월등히 강하다면, 상대 저그 처리 후 그 라인 부쉬에 숨으시면 됩니다. 상대팀은 저그 막으려고 아바 잡을 생각 하지도 못합니다.

    반대로 상대 저그가 월등히 강하다면...상대 저그 뒤쪽 부쉬에 숨을 수는 있겠으나, 상당히 위험합니다.
    그냥 뒤쪽 성채에서 열심히 공생체를 돌립시다 ㅠ

    의 효율은 안좋은 편입니다. 신호기 싸움에서 밀리게 되면 요새 하나 그냥 날아가기에...




    12. 핵탄두 격전지

    여긴 뭐 그냥 아바의 홈플레이스 수준. 아바에게 완벽한 맵입니다. 당연히 승률 1위!

    맵이 크고, 라인 사이 간격이 널찍하여 도 나쁜 편은 아니고, 핵탄두 수집 타이밍마다 로 핵을 확실히 먹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길이 좁진 않아 깔기가 힘드나, 핵 먹는 상대 시간끌기가 가능합니다.

    그리고...이 맵에서 이 정말 최고의 효율을 발휘합니다. 상대가 핵을 떨어뜨려 봤자, 그 다음 핵탄두 타이밍까지 요새 다 고치고 남습니다^^ 정말 핵탄두를 연달아 몰수당하지 않는 이상, 건물이 밀리지를 않아요... 개인적으로 성채까지 밀린 적이 없습니다.

    단, 지게로봇은 반드시 상대가 핵을 쏜 후에 사용하셔야 합니다. 핵 쏘기 직전에 지게로봇 써주면, 핵맞고 지게로봇이 같이 죽거든요. 대충 핵탄두 수집 메시지가 나오면 써 주시고, 그 이후로는 핵을 맞을 때까지 아껴두시면 됩니다. 

    간혹 아바가 로 핵을 얻는 경우도 있습니다. 괜히 요새 부숴보려 나가지 마시고, 마지막 순간까지 아껴두도록 합시다.
    전 보통 상대 핵 밀고 이기는 순간 핵에 사용합니다. (그리고 핵에 붙어서 찰싹찰싹)




    12. 볼스카야 공장

    부쉬의 천국입니다. 숨을 곳이 정말 많아서 좋습니다.
    거점 싸움이 벌어지면 반대 라인의 부쉬로 이동 후 를 사용해 줍니다. 한 번 거점을 차지하면 머릿수가 밀리지 않는 이상 잘 빼앗기지 않기에, 거점 활성화 되자 마자 사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쟁탈전이 오래 간다면 한 거점 두 복제 사용이 가능할지도...?

    트리글라브 수호자에 아바가 탑승 할 수도 있으나, 아바는 그 동안 열심히 경험치를 먹어야 하기에...

    길은 넓지 않은 편이기에 를 길목에 설치하는 것도 좋지만 부쉬에 설치하여 매복,기습을 막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간혹 거점의 컨베이어 벨트에 지뢰를 몰빵하여 한 방을 노리시는 분들도 있는데, 뭐 굳이 말리지는 않겠습니다만...(게임은 재미있으라고 하는거니까요) 그렇다고 무조건 지뢰투르를 선택하는 건, 좀...

    수호자가  끔살내기에 방어용으로는 효율이 떨어집니다.
     도 너무 쉽게 부서지더라고요.







    그 외, 아바를 플레이 하는 미세먼지 팁


    1.  

    죽기 직전의 아군에게 넣어줘봤자 세이브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딸피인 순서대로 써 봤자, 도미노처럼 죽어가는 아군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아군 모두가 딸피일 경우엔 차라리 몇 명만 확실히 세이브 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돌격병에게 달 때는 근접 돌격병에게 붙여주어야  딜이 최대한으로 나옵니다.


    2. 

     사용시 시야 확보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를 찍으셨다면 글로벌 이동기로 사용가능.

    초보분들의 경우 간혹 너무 먼 지역에 지뢰를 깔려다가 아바 본체가 집 밖으오 나와 죽는 경우가 생기니, 주의해주세요!


    터질때 자가라 점막 제거가 가능합니다.


    대충 이렇게 적당한 위치에 깔아주시면



    이렇게 같이 터지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까 지뢰를 놓았던 왼쪽 위를 보세요
    깔끔해졌지요? ^^



    이 잠수타고 있을 때, 체력이 부족한 상태라면 발 아래에 한번에 매설하여 원콤도 가능합니다.

     알 근처에 잔뜩 심어놓으면, 머키가 부화하면서 알과 함께 터져 죽습니다.



    3.  

    만약 부쉬에 숨었는데 상대가 나를 발견했다? 가 쿨이라면 아군에게 를 사용해줍시다.
    이게 굴파기보다 조금 더 빠릅니다. 복제물 사용시 본체는 맵에서 사라지기에, 20초동안 생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단, 궁이 끝난 후에는 알아서 도망치셔야 합니다...
    저도 부쉬에서  때문에 들킨 적이 있었는데,  맞고 빈사 상태에서 아군 줄진 복제로 간신히 연명한 적이 있습니다.
    궁 끝나고 한조에게 죽을 줄 알았는데...아바가 없어진 걸 보고 가버렸더군요... 덕분에 살았습니다. ㅎㅎ

    탱커를 복제하셨다면 어지간한 딜은 다 맞아주셔야 한다는 느낌으로 플레이 하셔야 합니다. 최대한 상대가 스킬을 빼게 해야 복제물이 사라진 후에 유리한 싸움이 가능합니다. 궁극기를 대신 맞았다? 개이득입니다.
    단, 복제물이 죽을 시 상대팀에게 0.5인분의 경험치가 돌아가니 웬만하면 안죽는게 좋습니다. 

    4. 

    미니맵 잘 보고 근처에 적 영웅이 없을 때 뽑아주시는 것, 잊지마세요.

    초보분들은 보다 이걸로 연습하시는 것을 추천. 아바에 익숙해졌다 싶으면 복제물로 갈아타세요.
    풀스텍을 쌓지 못했다면 한타 참여하지 마세요. 공생체 붙이는게 더 이득이에요.

    흉물 체력 수급수단은 총 4가지입니다.

    1. 

    2.돌격병 처리

    3. 폭풍의 전당
    4. 의  (엉엉 메딕님)

    그러니 흉물이 딸피일 때, 를 안찍었는데 상대 돌격병도 없고 아군에 도 없는데다 집도 너무 멀다?
    흉물에게 작별인사를 해줍시다 ㅠ 괜히 살려보려고 애쓰다가 시간낭비만 합니다.

    참고로 흉물은  와는 달리 SHIFT + 우클릭으로 행동저장이 되지 않으니 직접 움직여 주셔야 합니다.

    흉물을 움직일 때, 흉물이 죽어서든 공생체를 풀어거든 흉물 조종을 멈춘 후 우클릭을 하시면
    아바 본체가 대상 위치로 이동합니다. 흉물 살리겠다고 마우스를 광클릭하다가
    실수로 아바 본체가 집 밖으로 나오는 경우가 생기니, 주의해주세요!   


    5.  

     지게로봇에 공생체 부착 가능합니다. 상대가 귀환할 때 떨어뜨린 뒤 공생체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또, 상대 아바가 있는 곳에 떨어뜨려 킬도 가능합니다.
    지게로봇을 상대 돌격병 한가운데에 떨어뜨리면 돌격병들이 지게로봇을 공격합니다.
    이걸 어디에 쓰느냐? 들을 살리고 싶을 때. 지게로봇이 탱킹하는 동안 식충들이 돌격병을 처리합니다.



    뒤쪽 돌격병들이 지게로봇을 공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저 시간동안 식충들이 돌격병들을 처치하겠지요.

    단, 정말 지게로봇을 쓸 데가 없을 때에만 하시는 겁니다.


    포탑을 수리할 때는 관문과 가까운 곳에 뽑아주셔야 합니다. 설명해 드릴게요.


    포탑-벽 사이 파란 공간에 떨어진 지게로봇은 포탑 수리가 끝나면 벽을 고치러 갑니다.
    하지만 포탑-관문 사이 빨간 공간에  떨어진 지게로봇은 다 고친 후 관문을 수리하러 이동할 겁니다.
    이왕이면 벽 말고 관문을 수리하는 게 더 좋겠죠 ㅎㅎ

    곧 부서질 건물에 지게로봇을 떨어뜨리는건 안됩니다.
    지게로봇을 사용하고 수리에 들어가기까지 5초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또 5초동안 버틸 건물이라 해도, 회복 속도가 느리기에 얼마 못버팁니다.  차라리 그 건물을 내주고, 다음 건물에서 용병이나 적 영웅을 방어하는 게 낫습니다.

    상대 영웅이 보는 앞에서 지게로봇을 떨어뜨리면, 적 영웅이 바로 부숩니다...그러니 상대팀이 보지 않을 때 사용해줍시다.

    지게로봇은 핵 보호막 수리가 되지 않으니 알아두세요.



    6. 그 외 기타

    팀원에게 정치질을 당한다면, 죄송하다는 채팅을 쳐 주시고 차단을 한 뒤 성찰의 시간을 가지시면 됩니다.
    아바는 정치질 대상 1순위 이기에, 팀 채팅 분위기가 좋지 않다면 미리 사과를 드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군이 복제물 궁이 쿨인데 싸움을 걸려 한다면 쿨이라고 핑으로 찍어줍시다. Alt + 스킬 아이콘 좌클릭 하시면 됩니다.

    상대에도 아바가 있다면 최대한 견제해 줍시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 아바의 전체적인 플레이 방식은 비슷하기에 충분히 예측이 가능합니다. 아바가 있는 곳에 지속적으로 핑을 찍어주시고, 만약 흉물이 보이면 바로 죽여달라고 부탁합시다.
    물론 상대 아바도 이걸 하고 있을 겁니다 ㅋㅋ

    아바를 플레이하다 보면, 아바의 잘못이든 팀원의 잘못이든 아바 제외 4명이 전멸당하는 경우가 은근 나옵니다.
    이때는 상대팀이 필히 우두를 먹고 있을 것이니, 우두머리 위치에 지뢰 하나를 깔아 두시고(우두가 없다면 가장 가까운 용병캠프에), 지게로봇은 우두머리가 오는 라인 우선으로 미리 써둡니다. 20랩 이후라면 상대는 당연히 핵을 조지러 오겠으니 우두가 오는 라인만 막으면 되나, 만약 20랩 전이고 요새가 하나라도 남아있다면,  본체는 적 영웅이 오지 않는 라인에서 식충으로 방어를 하며, 다른 라인은 지뢰로 막으며, 요새가 있는 라인에는 지게로봇을 요새에 떨궈주시고, 그 요새를 공생체로 죽을 힘을 다해 막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적은 거의 항상 남은 요새를 부수러 올거에요.) 안되겠다 싶으면 1~2라인만 막아주셔도 돼요.

    아바는 맵과 영웅 상성을 아주 많이 타는 영웅입니다. 그렇기에 아무리 아바를 잘해도 질 수 있으며,
    아무리 못해도 팀 덕에 이길 수 있다는 점, 명심하세요. (이때는 채팅으로 죄송하고 고맙다는 말을 해줍시다...)

    참고로 아바스킨은 잠옷보다 제노공학이 훨씬 좋습니다 (특히 식충둥지가...크...) 
    잠옷투르 사놓고 후회하는 1인



    아바가 팀원일 때의 초미세먼지 팁

    1. 아바가 있는 라인이 밀리지 않는다면, 갱이 아닌 이상 혼자 밀게 해주는 것이 낫습니다. 아바가 한 라인을 밀지 못하더라도 유지만 잘 하고 있다면, 4명이 다른 라인에 힘을 실어주는 게 더 좋습니다.
    2. 아바가 밖에 나와있는데 근처에 적 영웅이 보인다면 위험 핑을 찍어줍시다. 맵에 , , ,  등이 보여도 위험핑을 찍어줍시다.

    3. 본인이 전문가라면, 아바가 라인 관리를 충분히 해주기에 될 수 있으면 한타에 참여해 줍시다.

    4. 아바에게 채팅을 쳤는데 답이 없다고 무시한다고 생각하지 말아주세요. 아바는 채팅을 보고도 손이 바쁘기에 대답을 못해요...


    그리고...
    연습증인 새내기 아바를 만나셨다면, 조금 못하더라도 따뜻한 격려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꾸벅)
    또 게임 종료 후 화면에 아바가 뜬다면, 추헌 꾹 박아 주세요...

    이 모든 것들이, 가장 관심받기 힘든 아바에게 크나큰 힘이 됩니다...




    아바를 상대하는 렙톤급 팁

    글을 쓰는 지금, 굉장히 큰 내적 갈등이 느껴집니다...
    과연 아바공략에서 아바를 카운터 치는 방법을 논해도 되는가...


    간단해요. 지금까지 서술한 아바가 힘든 상황들 죄다 시전해주면 됩니다.
    전문가라면 아바와 될 수 있는 한 같은 라인을 서면서 고통을 선사해 줍시다.
    게임 초반 포탑과 관문을 싹 다 밀어놓으면 아바가 굉~장히 불편해 합니다. (특히 암살자나 원딜이 있을 경우) 

    본인이 앞서 영웅상성에서 언급한 아바 카운터라면 위에 나와있는 대로 귀찮게 해줍니다. 
    특히 본인이  라면 머리 위에서 계속 깔짝대 줍니다. 공격 안해도 괜찮아요. 폭풍의 전당에만 들어가게 하면 됩니다. 아바가 스프레이 뿌리는 강심장이라면 몇번 공격해서 견제해주세요. 보통 겁에 질려서 폭풍의 전당으로 들어가버립니다.

    가 있다면 을 추천합니다. 만약 그 옆의 충실한 조력자  가 를 찍었다면,  아바는 집에는 커녕 폭풍의 전당 안에 틀어박혀서 피눈물을 흘릴 겁니다. 

    아바의 지게로봇이나 흉물이 발견되면 바로 처리하세요. (특히 흉물은 살려놓을수록 위험합니다)
    아바가 숨어있을것 같은 부쉬에도 핑을 찍어서 서로에게 공유합니다.

    아바가 숨은 부쉬가 발견되면, ,  ...등으로 조져주시면 되겠습니다. 




    끝으로...

    이렇게 장황하고 부족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확신 할 수 있는 건,
    여기까지 읽어주셨다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은 아바에 도전할 만한 끈기와 인내심을 가지셨다는 겁니다!

    댓글란에 수정사항, 건의사항 등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두 즐거운 아바 플레이 하시기를 바랍니다.


    아, 그리고  상향됐으면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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