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스투코프

스투코프는 힐러계의 그레이메인이라 보시면 됩니다.힐러임에도 정화가 없고, 아우리엘이나 레가르처럼 슈퍼세이브도 못해줍니다.대신 어마어마한 힐량으로 상성이며 조합이며 맵 상성을 커버하는 영웅이에요.20랩 기준 레가르 선치가 체력 2586을 회복시키는데, (너프...)(궁강을 안찍은 경우입니다. 레가르가 궁강을 찍었다고 해도 쿨타임에서 현저히 밀리죠...)스투코프는 <왕성한 재섭취> 퀘스트 완료 후 감염체 폭발로 1인당 986을 회복시킵니다.3명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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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만뷰 감사합니다!) 스투코프의 난이도별 특성트리.
작성자 | 힐러케어좀  작성일 | 2018-03-31 13:46:36  조회수 | 69162  최종수정 | 2018-08-02 16:27:15
스투코프
감염된 제독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감속, 회복, 침묵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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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스투코프는 힐러계의 그레이메인이라 보시면 됩니다.
힐러임에도 정화가 없고, 아우리엘이나 레가르처럼 슈퍼세이브도 못해줍니다.
대신 어마어마한 힐량으로 상성이며 조합이며 맵 상성을 커버하는 영웅이에요.

20랩 기준 레가르 선치가 체력 2586을 회복시키는데, (너프...)
(궁강을 안찍은 경우입니다. 레가르가 궁강을 찍었다고 해도 쿨타임에서 현저히 밀리죠...)
스투코프는 <왕성한 재섭취> 퀘스트 완료 후 감염체 폭발로 1인당 986을 회복시킵니다.
3명만 폭발시켜도 총 힐량이 2958이에요;
그런데 <선택적 도태>를 성공하셨다면 이 치유를 8초에 한 번씩 할 수 있습니다...(음?)
물론, 그만큼 성공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이 스투코프가
쉽게 플레이 하면 쉽고, 어렵게 플레이하면 어려운 영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특성 트리들을 난이도 별로 정리해 보아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지요.

뭐 '이게 꼭 맞다!' 하는 트리들은 없으니,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가- 스투코프가 너프를 먹었습니다. 뭐 워낙 사기캐라 예상은 하고 있었죠. (특히 일석삼조...)
힐량이 많이 떨어졌더라구요...

힐특 찍은 카라짐보다 힐량이 낮은걸 보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최근 들어 히오스를 자주 플레이 못하는 관계로 실력이 떨어진 것도 있겠거니와
체감상으로도 힐량이 많이 떨어졌더라구요... 왕성한 재섭취  선택적 도태  안찍으면
예전의 괴랄한 힐량을 맛보시기 힘들 듯 합니다. 쩝 


영웅 상성


    아군 상성 나쁨

     ,  :  이게 퍼지는 시간을 잡아먹습니다.


    적군 상성 좋음
    /  로 다 끊어버리죠
    는 스킬 콤보를 끊을 수 있어서 넣은 것이지 결코 우위라는게 아닙니다! 

    적군 상성 나쁨

     ,  ,  : 죽을 때까지 물어뜯는 암살자들. 뚜벅이라 너무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적에 이런 영웅이 있다면  , 를 추천합니다.

     ,  ,  , 은신영웅들은 뚜벅이들 공공의 적입니다.
    역시 ,  추천. 

     ,  ,   : 납치의 달인들.

    결론: 뚜벅이 카운터들과 상성이 안맞습니다. (뭘 당연한 소리를?)


     ,  ,  ,  : 기술 사용불가가 힐 콤보를 망쳐놓습니다. 현자타임....





    아래 특성은 일반적인 특성트리로 선택했습니다. 특성트리 설명은 운영방법에서 설명할게요.

    특성 및 기술

    (2)

    가시뼈 발사-원거리 공격으로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합니다. 공격력이 감소한다고는 하지만, 그만큼 더 편하고 자주 딜을 넣을 수 있기에, '누적'딜량은 비슷하게 나옵니다. (누적이란게 함정...)

    역겨운 손길-도태 트리의 필수 특성입니다. 도태 콤보가 실패했을 경우, 쿨타임 감소가 다시 콤보를 내기까지의 현자타임을 줄여줍니다. 마나 소모량 제거는 덤.

    퍼져가는 감염-13랩 특성 잔존하는 가시뼈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말이 범위 50% 증가지, 반지름이 50% 늘어나기 때문에 면적은 2.25배 증가합니다.
    쿨 5초 증가가 불편하진 않냐구요? 스멀거리는 팔을 못까는 경우는 쿨이어서가 아니라, 상황이 안되서 깔지 못하는 경우가 훨씬 더 많습니다, 딱히 불편하진 않더라구요.

    터지는 고름- 광역 슬로우를 넣을 수 있습니다. 나쁘지 않아요.

    (4)

    일석삼조-아주 좋은 특성입니다. 체감상 3초에 한 번씩 힐을 줄 수 있는 데다, 마나 유지에도 좋아요. 도태 콤보가 끊겼을 때 현자타임을 약간이나마 줄여줍니다. 다만, 아군이 분산되기 쉬운 전장에서는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건강한 숙주- '주'대상의 치유량만 증가합니다. 다른 특성에 밀리는 데다 생명력이 60% 이상이라는 조건까지 있으니 거릅니다.

    생체 갑옷-'주'대상의 물리 방어력을 4초간 50 증가시킨다? 적군이 평딜러 천지라면 모를까, 다른 특성에 밀리니 이것도 거릅니다.

    왕성한 재섭취-일석삼조와 견줄 수 있는 (아니 능가하는) 특성입니다. 닥치는 대로 폭발시키다 보면 늦어도 13랩 쯤이면 달성되더라구요.
    스투코프 힐의 핵심은 감염체 폭발입니다. 치유성 병원균 4초 힐량 합의 두 배를 뛰어넘습니다. 거기에 힐량이 40% 증가한다? 스투코프 사기라는 말을 듣게 해주는 특성이에요. 7랩 특성 선택적 도태와 엄청난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일석삼조와 감염체 폭발로 4랩 특성이 갈리는 데, 전 보통 이걸 갑니다.

    (4)

    전력투구-독성 고름을 못 맞추는 경우는 방향이 틀려서이지 거리가 짧아서인 경우는 거의 없더라구요. 선택적 도태와 따로라면 몰라도 양자택일이니 거릅니다.

    내 손바닥 안이지- 사거리 증가가 체감이 꽤 큽니다. 도주하는 적들 붙잡아 두기도 좋고, 멀리서 안정적으로 E를 깔 수 있는 것도 좋습니다. 13랩 특 탐식과 시너지가 좋아요.

    왼쪽이가 굶주렸다- (왠지 한조대사..읍읍)
    안정적으로 알맞은 곳에 E를 깔 수 있는 상황이 별로 없어요...앞서 말했다시피 쿨타임은 딱히 부족할 일이 없어서... 사거리 증가와 같이라면 몰라도 양자택일이니 이것도 거릅니다.
    지난 패치로 상향되긴 했는데, 그래도 별로일듯.

    선택적 도태-스투코프의 존재이유. 최고의 특성입니다. 왕성한 재섭취로 급증한 힐을 8초에 한 번씩 줄 수 있습니다!
    다만, 난이도가 상당하기에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연습 여러 번 하시고 찍어주세요.

    (1)

    거친 휩쓸기-아군 세이브, 적군 떨쳐내기에 사용합니다. 또는 교전 중 무언가 위험하다 싶으면 써주세요. 적들 분산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육중한 밀치기- 용검 겐지, 용의여왕 알렉 등 한순간 강력해지는 적들 전투에서 빼놓을 때 사용합니다. 또, 본인 세이브 용도에는 이게 더 좋아요.

    스투코프 영상에서 이걸로 적을 아군 포탑이나 요새로 밀어서 처치하는 모습, 많이 보셨을 겁니다. 개인적으로 엄청 노력해 봤는데, 생각보다 하기 힘들어요...이것 때문에 육중한 밀치기 찍지는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1)

    반작용 탄도포자-스투코프에게 들러붙는 암살자가 많을 때 뛰어난 효율을 발휘합니다. 감염체 폭발이 초기화 된다는 점도 좋구요.
    물론 이것때문에 체력을 50% 미만으로 유지하지는 마세욧!

    탐식- 도주하는 적들 킬캐치에 좋습니다.

    잔존하는 가시뼈- 1.5초동안 유지가 되기에 E시전 후 바로 풀더라도 어느 정도 효력을 발휘합니다. 오랫동안 E를 깔기 어려운 상황에 추천. 참고로 1.5초동안 퍼져가는 감염 효과도 적용됩니다.

    악성 반응- 침묵+이동불가는 사실상 기절입니다.
    2초 기절을 8초에 한 번씩? 정신나간 특성입니다.
    물론 난이도도 정신이 나갔기에 선택적 도태 마스터 후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필자도 못합니다ㅠ)

    (3)

    우월종- 적군에 기절기술이 많다면 찍습니다.

    돌림병- 아래에서 설명할게요.

    재생성 감염체- 그 외 모든 경우

    (1)

    보통 궁강을 찍습니다.

    다만, 거친 휩쓸기가 궁강 효율이 더 높기에 궁극기로 거친 휩쓸기를 추천하는 점, 알아두세요.
    육중한 밀치기로 1.25초 밀어내기 쉽지 않아요...

    감염체 내파-글쎄요...궁강에 비해 효율이 별로라

    • 치유성 병원균(Q)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아군 영웅에게 치유성 병원균을 감염시켜 대상의 생명력을 4.5초에 걸쳐 231 회복시킵니다. 치유성 병원균은 0.75초마다 분열하여 주위 아군 영웅들에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각 영웅을 1번만 전염할 수 있습니다.
    • 독성 고름(W)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일직선상의 모든 적 영웅들에게 적중하는 고름을 발사합니다. 고름은 적중한 적 영웅에게 21의 피해를 주고 25% 느려지게 하여 3초에 걸쳐 최대 50% 느려지게 합니다. 고름이 만료되거나 제거되면 추가로 92의 피해를 줍니다.
    • 스멀거리는 팔(E)
      마나: 6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정신을 집중하여 대상 지역 안의 구조물이 아닌 적들에게 초당 141의 피해를 주고 침묵시킵니다. 영웅이 아닌 유닛에게는 50%의 피해를 줍니다.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에는 마나를 소모하지 않고 취소하거나 방해될 때까지 유지할 수 있습니다.
    • 감염체 폭발(D)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사용하면 스투코프의 모든 감염체를 폭발시킵니다. 치유성 병원균은 대상의 생명력을 468 회복시키고, 독성 고름은 대상에게 104의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70% 느려지게 합니다.

      스멀거리는 팔로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 설명


    난이도 별 특성 정리


    1. 스투코프 입문자, 히린이 분들

    -or----or-

    또는 -or---or-or- 

    선택적 도태 찍고 어리버리 할 바엔, 차라리 다른 특성들로 스투코프에 익숙해 지는 걸 추천해봅니다...
    물론 하드 스타일로 처음부터 도태를 연습하겠다고 하실지라도 말리진 않겠습니다. 누군가에겐 그게 더 좋을 수 있으니까요.
    육중한 밀치기를 선택한 이유는, 궁각 잴 부담이 덜하기 때문이에요. 휩쓸기도 괜찮습니다. 

    이 단계는 빨리 떼실수록 좋다는 점, 명심하세요.

    플레이 방식
    초보분들은 굳이 를 쿨 될 때마다 쏘실 필요가 없습니다. 선택적 도태가 없기 때문이지요. 도주나 추노 용으로만 쓰면 됩니다. 악성 고름을 거의 사용하지 않기에,   마구 써도 마나가 부족할 일은 딱히 없을 겁니다. 체력이 없어서 집에 가거나 우물을 마실 때 회복하는 마나로 충분해요.

    플레이는 간단합니다. 를 주위 아군 모두에게 붙이신 뒤, 로 폭힐을 하시면 됩니다.

    궁극기 습득 후
    아군이나 자신에게 적이 붙었다면, 로 떼어내 줍니다. 쿨이 짧기에 부담없이 사용하실 수 있어요.





    2. 스투코프가 손에 꽤 익었을 때, 1단계를 졸업한 분들

    -or--or--or-궁강화

    드디어 도태를 사용할 단계가 되셨습니다. 이제부터는 컨트롤이 정말 중요해집니다.

    를 찍었다면 힐량은 부족하나 도태 콤보 유지가 좀더 수월해집니다. 마나 소모도 줄어들고요.
    를 찍었다면 힐량이 폭등하는 대신 마나 소모가 커지고 난이도도 올라갑니다.
    궁극기는 취향에 맞게 선택해 주세요.


    플레이 방식
    먼저 아군에게 를 붙입니다. 3명에게 돌아간 타이밍에 를 적 영웅 명에게만 붙여주세요.
    성공하셨다면 로 폭힐을 해주시면 됩니다. 쿨이 5초로 줄어들기에   쿨타임만 확인해 주시고 다시 위의 과정을 반복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 악성 고름을 여럿에게 붙이거나 아예 못붙였다면,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감염체 폭발로 당장 폭힐을 하거나,
    감염체 폭발을 아껴두고 치유성 병원균, 독성 고름의 쿨타임을 기다렸다가 다시 콤보를 성공시킬지.

    전 후자를 추천하나, 긴급한 상황이라면 당연히 당장 폭발시켜야지요.
    물론 그 후의 16초는 책임 못집니다...ㅎㅎ

    궁극기 습득 후
    아군 도주시나 세이브, 상대 진입 방해 등으로 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추가: 아래의 를 통한 무한 를 시험해 보기 위해 돌림병을 찍었는데,
    이게 도태 특성과 시너지가 상당하더라구요...!
    아군에게 치유성 병원균을 계속 돌리면서  각을 재면 되니, 성공률이 높아지고 실패해도 리스크가 확 줄어듭니다.
    다만, 맵이 넓어서 아군이 분산되어 있는 경우엔 효율이 떨어지더군요. 상황에 따라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3. 스투코프의 달인

    -or--or--or-궁강

    도태 콤보와 더불어, 으로 12초마다 실질적인 2초 기절을 먹일 수 있습니다.
    기본 플레이
    위의 플레이 방식과 동일합니다. 을 가 적용된 적 밑에 깔아두고 를 쓰시면 됩니다. 
    2초간 침묵&이동불가는 추노에 굉장한 효과를 발휘하며, 한타때 포커싱을 잡아주는 역할도 합니다.
    묶인 적에게 폭딜 넣어주면 바로 끝입니다.

    궁극기 습득후
    위와 동일합니다.






    3-1. cc머신 스투코프

    or---or--or-궁강 


     도태를 이용한 치유 대신 를 주력으로 하는 특성 트리입니다. 
    으로 12초에 한 번씩 광역 2초 기절을 먹이는 것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난이도는 3번보다 조금 어려울 듯 합니다. 도태가 없어 힐량이 부족하기에 를 넣었구요.

    기본 플레이
    를 돌리신 후 를 여러 명에게 적중시키고 그 밑에 를 깔아주신 뒤 로 슈퍼 CC를 걸어주시면 됩니다. 를 통한 CC연계로 한타를 터뜨릴 수 있습니다.
    요즘 대회에서 많이 쓰인다기에 따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Hazysky님 의견)

    궁극기 습득후
    위와 동일합니다.




    4. 스투코프 그 자체

    ---or---궁강

    여기에서 뜬금없이 이 들어갑니다.

    갑자기 뭐하는 짓이냐고 생각하실만 합니다. 돌림병이 겉보기에는 다른 두 특성에 비해 치유효과가 가장 떨어진다고 보여지거든요.

    하지만, 돌림병을 찍으면 가 무한히 전염됩니다.
    그런데, 병원균이 전염되는 그 잠깐의 순간에 을 사용하면, 전염중이던 병원균은
    폭발하지 않습니다.
    즉, 이분들은 마지막 사람에게 병원균이 전염되는 순간 를 사용하기 때문에 다음 콤보때 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굳이 를 찍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고, 를 찍어도 마나 소모량이 대폭 감소하며
    도태 콤보가 깨지더라도 치유성 병원균이 쿨이 아니기에 빠르게 콤보를 회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20랩 기준, 5초에 한 번씩 마나 소모 없이 1인당 1380의 체력을 회복시키고 (를 달성한 경우)
    12초에 한 번씩 2초간 침묵&이동불가 콤보를 먹인다는 말이 안되는 능력을 자랑합니다.

    그만큼...정말 하기 힘듭니다.
    플레이 방식은 동일하니 굳이 서술하진 않겠습니다. 다만 만  타이밍에 맞게 써주세요.



    전장 특화 추가 정보
    앞에서 말씀 드렸듯이, 스투코프는 힐량으로 상성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자잘한 팁들

    1. 은 기술사용을 끊을 수 있습니다.
         등을 캔슬해버립시다.


    2. 를 위해 를 사용했는데, 경로상 여러 적에게 적중할 것 같다면
    악성 고름이 첫 적에게 묻는 순간 를 써주면 한 명에만 적용됩니다. 타이밍 잡기가 힘들긴 해요.


    3. 으로 퍼뜨리는 은 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4. 는 제발 안전한 곳에서 깔아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상대 딜러들의 먹잇감이 됩니다.



    5. 평타뽕에 취해서 앞에서 까불지 맙시다! ^^



    6. 마지막으로....모두들 즐겁게 스투코프 플레이 하시길 바랄게요.




    출처 인벤 팬아트
    켄지s님의 [스투코프 나온 만화]
    혹시 문제가 된다면 삭제할...읍읍

    군주님도 뿅 가게 만드는 기막힌 치유를 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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