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데커드

안녕하세요, 분홍토끼입니다! ^-^)/이번에는 신 영웅 데커드 케인 공략으로 찾아뵙게 되었네요.몇번 써보고 느낀건 현재 데커드 케인은 개사기 영웅이라는 거에요.다른 지원가 영웅들하고 비교한다고 해도 치유량(힐량)이 어마무시한데다쿨타임이 3초 (패시브 덕에 실상은 2초지만요) 인 덕에 나눠 힐하기도 수월하고... 아나 의  치유탄 (Q) 는 빗나가면 끝인데, 데커드 의  생명력 물약 (Q) 는 빗나가도 땅바닥에 그대로 남아서팀원들이 필요할 때 다
이 공략을 평가해 주세요
인벤 여러분이 평가한 이 공략의 평가는?
짜임새 있는 구성이네요, 강추!투표
그리 좋은 구성이 아니네요. 비추!투표
추천 : 25 / 비추천 : 3
이 공략을 평가해주세요.
제목
데커드 케인] 정성들여 작성한 데커드 공략 :)
작성자 | 분홍토끼  작성일 | 2018-04-27 03:08:55  조회수 | 78581  최종수정 | 2018-05-08 01:49:57
데커드
마지막 호라드림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감속, 속박, 밀쳐냄, 회복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속도
이동
속도
17803.7075003631.50.91 4.8398
    • 1
    • 2
    • 3
    • 1
    • 2
    • 3
    • 1
    • 2
    • 3
    • 1
    • 2
    • 1
    • 2
    • 3
    • 1
    • 2
    • 3
    • 1
    • 2
    • 3
    • 4

머리말




안녕하세요, 분홍토끼입니다! ^-^)/
이번에는 신 영웅 데커드 케인 공략으로 찾아뵙게 되었네요.

몇번 써보고 느낀건 현재 데커드 케인은 개사기 영웅이라는 거에요.
다른 지원가 영웅들하고 비교한다고 해도 치유량(힐량)이 어마무시한데다
쿨타임이 3초 (패시브 덕에 실상은 2초지만요) 인 덕에 나눠 힐하기도 수월하고...
아나 의  치유탄 (Q) 는 빗나가면 끝인데,
데커드 의  생명력 물약 (Q) 는 빗나가도 땅바닥에 그대로 남아서
팀원들이 필요할 때 다시 먹을수도 있구요...!

아 또또,
마르지 않는 물약 (Q), 특급 생명력 물약 (Q) 특성이 진짜 사기인 것도 한 몫 하지요.
진짜 조만간 너프돼도 할 말이 없어요.

그러니까 얼른 데커드를 사서 꿀빠세요 여러분들!
하여간에,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




※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데커드 케인 영웅 분류는 '근거리 지원가'가 맞지만,
모든 스킬들은 다 사거리가 짧지는 않은 스킬들인데다, 애초에 데커드 케인은 근거리에서 물리면
그대로 죽게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그냥 임의로 '원거리 지원가' 로 분류했어요!
착오 없으시길 바리요 :3
 

※ 이 공략에서는 호라드림의 함(W) 특성 트리를 타는 데커드 케인은 다루지 않아요!

영웅 상성


[?] Ctrl + F로 영웅 이름을 빠르게 찾아보세요!  



  트레이서 상성 좋음 / 상대하기 어려움

i) 같은 팀일 때

트레이서는 딜링 능력도 좋고 기동력도 좋고 다 좋지만 체력 관리가 매우 힘든 영웅이에요.

자체 체력이 낮아서 스킬 몇방이나 평타(기본 공격) 몇 대만 맞아도 금방 너덜너덜해지죠.


 조합이 꽤 유명한 이유는 태사다르가 이 단점을 잘 보완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자주 보이지는 못하는 것이, 요새 조합 트렌드는 2 전사 / 2 암살자(딜러) / 1 지원가 인데,
지원가 자리에  태사다르 를 넣기에는 힐량에서 조금 밀릴 수 있죠. 많이 애매합니다.

그렇다고 암살자를 빼자니  트레이서 가 혼자 딜링을 맡아야 되는 상황이 오기 때문에,
결국 대개
1전사 / 2 암살자(딜러) / 1 지원가 조합을 짜게 됩니다. (물론 상황마다 다릅니다)


허나 데커드의 경우 트레이서가 들어간 적진 안 및 근처에  생명력 물약 (Q) 를 던져줌으로써 이 단점을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뒤쪽에 깔아놨더라도 트레이서는  점멸 (Q) 와   시간 역행 (E) 덕분에 기동력이 빠르므로 뒤쪽으로 잠깐 빠져서 물약을 먹고 교전에 다시 합류하면 될 뿐이구요. 그렇다고 해서 지원가를 데커드가 맡는다고 팀 조합이 애매해지느냐 하면 절대 아닙니다. 메인 힐러 역할도 충분히 수행해 낼 수 있습니다.

이런 면을 종합해서 볼 때,

저는  +  보다   조합이 더 좋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감히 해봅니다.


======================================================


ii) 상대할 때

상대할 때는 데커드의 포지셔닝(위치 선정) 이 많이 까다로워집니다.

생명력 물약 (Q) 을 던져주고 있으면 어느새  점멸 (Q)로 돌아와서

근접 공격 (W) 펄스 폭탄 (R) 과 기본 공격으로 데커드를 물 겁니다.


아군 영웅 (특히 원거리 평딜러 암살자 영웅) 과 가까이 붙어다니세요.

트레이서는 기본 체력이 낮기 때문에 딜러가 기본 공격 및 스킬 몇대만 꼽아줘도 너덜너덜해진 상태로 다시 뺄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혼자 있는 상태에서 트레이서의 눈에 띄었다면... 안녕히...






  겐지 상성 좋음 / 상대하기 어려움

i) 같은 팀일 때

겐지 역시 트레이서처럼 기동력이 좋은 영웅이죠.

특히나 겐지의 존재 이유 #1인  질풍참 (E) 은 적중한 적 영웅이 2초 안에 죽을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그래서 기동력 및 원거리 킬캐치 능력이 매우 뛰어나죠. 그러나 이런 겐지 또한 체력 관리가 꽤 힘든 편에 속합니다. 자체 체력 회복 수단이 없기 때문이죠.

용검 (R) 을 썼을 때는 더 합니다. 다수를 공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여러명이 있는 적진 안으로 뛰어들어야만 하는데, 대부분의 지원가는 겐지를 지원해준답시고 따라갔다가는 장렬히 전사하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데커드의  생명력 물약 (Q) 가 있다면 어떨까요?

데커드는 그냥 겐지가 들어간 곳을 향해  생명력 물약 (Q) 를 뿌려주면 그만입니다. 겐지가  용검 (R) 를 쓰고 진입하면, 뒤에서 팀원들과 함께 안전히 진입하며 앞에서 집중 공격 당하고 있을 겐지에게  생명력 물약 (Q) 를 던져주는 등으로 집중 케어를 해 주세요. 겐지가 딜을 하기 매우 편해집니다. ( 루비 (W) 특성을 이용하는 것도 아주 좋습니다!)


======================================================


ii) 상대할 때

겐지가 적 팀에 있다면 절대 최후방에 있거나 최전방에 있지 마세요.

반드시 아군 영웅 2명 이상과 붙어다니셔야 하고, 혼자 오래 있지 않도록 하세요.

사이보그의 날렵함 (고유 능력) 로 깜짝 등장 해서 기본 공격 과  수리검 (Q) 로 촥촥 갉으면 우리 팀이 빠르게 지원하러 올 수 있는 상황이 아닌 이상 죽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노바 상성 나쁨 / 상대하기 어려움

i) 같은 팀일 때

...

홀로그램 분신 (E)  생명력 물약 (Q) 을 쳐먹을 수 있습니다.

더 이상의 말이 필요없죠?

Zootopia님의 제보였습니다! :D ]

======================================================


ii) 상대할 때

포지셔닝(위치 선정)에 유의하시고, 일렁거리는 은신 실루엣을 잘 눈치채셔야 합니다.

마비 사격 (W) 저격 (Q) 맞으면 피가 엄청나게 깎입니다.

그리고  영구 은신 (고유 능력) 에 의해 은신 상태로 한 자리에 가만히 있으면 아예 투명 상태가 되어버리므로 혼자 돌아다니는 등 방심하시면 안 됩니다...! 꼭 아군과 같이 계셔야 해요.






  사무로 상성 나쁨 / 상대하기 쉬움

i) 같은 팀일 때

...

환영 복제 (Q) 의 분신이  생명력 물약 (Q) 을 쳐먹을 수 있습니다.

얘도 말이 필요 없겠네요.

[ Zootopia님의 제보였습니다! :D ]

======================================================


ii) 상대할 때

의외로 상대하기는 쉽습니다.

(물론 1:1 상황에서 이길 수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환영 복제 (Q) 덕분에  호라드림의 함 (W) 과  결계의 두루마리 (E)
특성들을 써먹을 수 있는 각이 잘 보이게 됩니다.

( 루비 (W)  함 전문화 (W)  카나이의 함 (W) 과,

감별의 두루마리 (E)  현장 답사 (E) ,   석화의 두루마리 (E) 등)


근거리 평딜러 영웅이기 때문에  호라드림의 함 (W) 로 슬로우를 걸어주고  결계의 두루마리 (E) 로 잘 묶어준다면 많이 허둥지둥댈거에요! :3


[!] 4레벨  루비 (W) 특성 선택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분신한테도 적용되거든요.







<작성 중이에요...!>

특성 및 기술

(2)

[감별의 두루마리]
적 팀에 뚜벅이 영웅이 많을 경우 선택을 고려해볼만 한 특성입니다 :)

[현장 답사]
데커드의 힐량 및 16레벨 특성 '석화의 두루마리' 의 딜링 능력을 끌어올려주는 특성입니다! 제약 없이 바로 선택할 수 있는 무난한 특성이에요.
(참고로 데커드의 생명력 물약(Q) 의 힐량은 '현장 답사'가 발동되고 있는 중에'만' 치유량(힐량)이 일시적으로 올라갑니다. 그리고 미리 깔아놓은것도 지속 시간 중에는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사파이어]
진짜 우리 팀에 CC기(군중제어기) 가 정말 부족하다 싶은게 아닌 이상 선택 안합니다. 웬만하면 위의 두 특성 중 하나를 선택하시는걸 추천드려요.

(2)

[보호막 물약]
교전을 막 하고 있을 때 말고는 메리트가 없어지는 특성입니다. 피해 방지량도 '원기의 물약' 특성의 지속 회복량하고 비슷하고, 결정적으로 얘는 6초 후에 사라지니까요.

[원기의 물약]
무난하게 선택할 수 있는 좋은 특성입니다. 치유량이 조금 늘어날 뿐더러, 마나도 (아주 조금이지만) 회복시켜주니 좋구요. 장기적으로 봤을 때 팀에 큰 힘을 실어줍니다.

[루비]
우리 팀이 수준이 높고(호응을 잘 해주고), 우리 팀에 적 팀을 끈질기게 물고 늘어질 수 있는 근접 지속 딜러 영웅이나 전사 및 브루저(= 딜탱)가 있다면 선택을 고려해보세요. 한 명 맞출 때 마다 소형 생명력 물약이 3개씩이나 생기는데 그 물약들의 힐량 (198 (레벨당 +4%))이 꽤 괜찮거든요. 특성인 주제에 스투코프의 감염체 폭발(D)의 힐량과 맞먹습니다 ㄷㄷㄷ...

(1)

[함 전문화]
결계의 두루마리(E) 재사용 대기시간은 16초로, 꽤 긴 편입니다. 데커드가 호라드림의 함(W)를 쓰면 대략 2~3명 정도를 맞추게 되는데, 이는 곧 결계의 두루마리(E)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9초 감소하는 효과를 보여주지요. 이는 팀의 군중제어기에 힘을 실어줄 뿐더러, 16레벨 특성인 '석화의 두루마리'의 활용도를 크게 끌어올릴 수 있게 합니다.

[카나이의 함]
적 팀에 기동력이 좋아 우리팀 딜러나 데커드를 포커싱할 수 있는 영웅 (트레이서, 일리단 등) 이 있을 경우, 또는 적 팀에 평타(기본공격) 딜에 의존하는 딜러가 많다 할때 찍어주시면 괜찮습니다.

[에메랄드]
권장드리지는 않지만 적 팀에 순간 힐량이 높은 영웅(레가르, 스투코프) 이 있을 경우 선택해주시면 나름 괜찮습니다.

(1)

*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궁극기로는 웬만하면 잠시 내 말좀 들어보게나(R)가 나은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무난해요.

[잠시 내 말좀 들어보게나]
대부분의 상황에서 무난한 궁극기입니다. 들어오는 적 딜러 및 전사 영웅을 무력화 시키고 우리 팀이 적 팀의 한 영웅을 집중적으로 포커싱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또한, 리밍의 비전 보주(W)나 프로비우스의 차원 균열(W)등 맞추기는 힘들지만 한번 맞추면 엄청난 딜이 들어가는 스킬을 쉽게 맞추도록 해 주는 용도로도 쓸 수 있습니다!

[고서 회오리]
주요 교전지의 지형이 좁을 때 아군을 세이브하는 용도, 적의 정신 집중을 방해하는 용도 및 적 팀 티리엘의 축성에서 적 팀원들을 밀쳐내는 용도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쓸 수 있습니다. 다만 한번 시전한 이후에는 방향을 바꿀 수 없으므로 신중하셔야 해요.

(1)

[특급 생명력 물약]
말이 필요 없습니다. 짱짱이에요. 20레벨의 '마르지 않는 물약' 특성과의 시너지도 엄청나구요. 강력 추천드립니다.

[회생의 물약]
팀이 잘 활용을 못하는데다 범위도 카라짐의 천상의 숨결(W)정도로 좁습니다. 그렇기에 괜히 자체 중력자탄을 만드는 꼴이 될 수도 있어요. 선택하지 마세요.

[고대의 축복]
마치 트레이서 등의 공격속도가 빠른 영웅과 조합하면 엄청난 사기 특성이 될 것 같지만, 그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1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점을 고려하더라도 이 효과로 얻는 스플래시 데미지와 치유량은 무시 못할 수준입니다. 우리 팀에 마이에브, 정예 타우렌 족장, 초갈 등 한 자리에 적을 끌어모으거나 그 자리에 고정시킬 수 있는 영웅이 있을 경우 가면 아주 좋은 모습을 보여준답니다.

(1)

[석화의 두루마리]
적 팀은 대개 데커드의 결계의 두루마리(E) 딜은 별로지만 이동 불가가 조금 까다롭기 때문에 피하려고 시도합니다. 안 되면 그냥 맞지만요. 하지만 이 특성을 선택한다면 절대 그럴 수가 없게 됩니다. 딜이 거의 궁극기 급으로 장난 아니게 들어가요. 특히나 1레벨 특성인 '현장 답사'와 시너지가 매우 좋습니다.

[케인의 호위대]
"주위에 3명" ...? 엄청 힘듭니다. 브락시스 항전 같은 맵 (두 라인이고, 1명/4명으로 나뉘어 싸우는 맵) 에서도 갈까 말까한 특성인데... 별로 권장드리고 싶진 않습니다.

[호라드림의 지팡이]
적 팀에 제라툴이나 발리라 같은, 습격형 딜러 영웅이 있을 경우 생존기 용으로 선택하셔도 괜찮습니다.

(3)

[어른을 공경하게나]
나름 괜찮은 특성입니다. 적 팀은 수면에서 깨어나더라도 2초동안 아무것도 못하고(침묵과 실명이 동시에 걸리기에) 도망가기 바빠져요.

[저리 꺼져라!]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아군 세이브 용도라면 '마르지 않는 물약' 특성이 훨씬 낫습니다.

[마르지 않는 물약]
정말, 진짜로 강력 추천드립니다. 개사기 특성이에요.

[완벽한 보석]
호라드림의 함(W) 특성 트리를 탄 데커드에게라면 좋겠지만 이 공략에서는 다루지 않으므로 패스합니다.

  • 생명력 물약(Q)
    마나: 25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지면에 생명력 물약을 놓습니다. 생명력 물약을 획득한 아군 영웅은 296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동시에 최대 5개의 생명력 물약을 놓을 수 있습니다.
  • 호라드림의 함(W)
    마나: 3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0.5초 후에 호라드림의 함을 던져 대상 위치의 모든 적들에게 83의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35% 느려지게 합니다.
  • 결계의 두루마리(E)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2.25초에 걸쳐 마력이 담긴 두루마리를 펼쳐 결계를 칩니다. 결계는 완성되면 내부의 적에게 156의 피해를 주고 1.5초 동안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 케인의 수호자(고유 능력)
    주위에 아군 영웅이 1명 이상 있으면 방어력이 10 증가하고 일반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더 빨리 감소합니다.

추가 설명



이미지 출처: http://photolog.blog.naver.com/PostThumbnailView.nhn?blogId=zhook&logNo=90194166668&categoryNo=39&parentCategoryNo=0 (책벌레공상가 님의 그림)


수학하는 놈들! 저리 꺼져라, 꺼져!

- 데커드 케인


빠르게 보는 데커드 케인의 장단점

 

데커드 케인의 장점

 

1. 치유 스킬인 생명력 물약(Q)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지만 힐량이 높은

2. 아군 가까이에 있으면 방어력이 +10 상승하여 받는 피해가 소폭 감소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조금 더 빨리 감소하는 점

3. 생명력 물약(Q)가 아군에게 맞지 않고 빗나가더라도 바닥에 그대로 남기 때문에
낭비되는 힐량이 적고, 이를 이용해
미리 힐량을 저장해놓을 수 있다는 점

 


데커드 케인의 단점

 

1. 체력이 낮고 생존기가 빈약해 생존력이 낮은 

2. (W와 E를 맞추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기본 공격이 근접 공격인데다,
자체 공격력도 낮아 
팀의 딜링에는 별다른 도움을 주지 못하는

3. 원하는 대상에게 힐을 정확히 주기 힘든




데커드 플레이의 "Key Point"


데커드 케인은 옆동네 
Bard(바드)바드 라는 애의 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 수호자의 성소(W) 와 메커니즘이 비슷합니다.

미리 치유량을 저장해 둘 수 있죠. 데커드 케인의 경우에는 한 번에 5개의  생명력 물약 (Q) 를 유지할 수 있고, 5개 이상 설치할 경우 가장 먼저 설치한 것부터 순차적으로 사라집니다.


 

1. 미리미리 & 틈틈이 생명력 물약(Q)을 깔아놓을 것!


- 아무리 힐량이 높다고 해도 그 힐을 받을 수 없다면 무용지물이죠.

라인전을 할 때는 우리팀 건물 쪽에 가깝게, (라이너의 체력이 떨어지면 잠깐 후퇴하며 회복할 수 있도록)

교전이 일어날 법한 장소에는 주요 교전지 주위에 약간 흩트려 놓는 식으로 배치합니다.

( * ex. 볼스카야 인더스트리의 거점, 하늘 사원의 사원 등 점령형 오브젝트)



2. 생존기가 빈약하므로 패시브의 효과도 볼겸 해서 아군과 항상 붙어 다닐 것!


- 어떤 영웅을 하던 간에 무조건 죽지 않아야 합니다. 데커드 케인은 지원가 중에서도 전체 체력이 낮은 편에 속합니다. 따라서 적군에게 포커싱 당하는 것을 조심해야 하는데, 자체적인 생존기가 없기에 어렵죠. 꼭 1명 이상의 영웅, 교전 시에는 최대한 나를 지켜줄 수 있는 2명 이상의 영웅과 함께 있도록 하세요.

 

3. 호라드림의 함(W) 결계의 두루마리(E)를 마구 쓰지 말 것!


- 의외로 데커드의 생명력 물약(Q) 자체는 마나 소모량이 20으로,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허나 연계가 거의 강제되는 호라드림의 함(W)결계의 두루마리(E)마나 소모량은 각각 40으로,

결계의 두루마리(E) 호라드림의 함(W) 콤보를 사용하면 한번에 마나 80이 깎이게 됩니다.

1레벨 특성으로 '감별의 두루마리' 를 찍은게 아니라면, 조금 아껴서 쓰시는 게 마나 관리에 좋을 듯 합니다.




생명력 물약 (Q)

 

 생명력 물약 (Q)


지면에 생명력 물약을 놓습니다.

생명력 물약을 획득한 아군 영웅은 239(+4%)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동시에 최대 5개의 생명력 물약을 놓을 수 있습니다.
[마나] 20     [재사용 대기시간] 3초




일단 단일 스킬로는 치유량이 높기로 유명한  아나 의 
치유탄 (Q) 과 힐량을 비교해봅시다.
치유량 자체도 224(+4%) 로, 일단 데커드보다 낮습니다.
하지만  치유탄 (Q) 은 빗나갈 경우 그대로 그 힐량은 사라집니다.
물론 치유탄 (Q) 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2초로, 데커드의  생명력 물약 (Q) 보다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짧지만  케인의 수호자 (고유 능력) 과 함께라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1.5배로 더 빨리 감소하므로 결국 2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게 됩니다. 결국 치유량도 더 높은데, 빗나가지도 않는 (잘못 맞췄다고 힐량이 사라지지 않는) 엄청난 치유 스킬인거죠.


다음 영상은 인벤 공식채널 프로그램 '오시공' 영상이구요,
제가 보여드리고자 할건 옥냥이님의 데커드 플레이입니다!
[※ 4G 등 데이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해당 영상이 긴 원본이라 데이터 소모가 많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https://youtu.be/SmjeGQkGmVY?t=2h23m31s
(자꾸 영상 올리면 날라가서 그냥 주소로 올릴게요...ㅠ...)

[ 2시간 23분 31초 ] 부터 잠깐 보시면 알 수 있듯이,
 
생명력 물약 (Q) 는 이렇게 미리 깔아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저때는 중요한 대규모 교전이 발생할 시기는 아닌지라 약간 펼쳐서 라인 사이드에  생명력 물약 (Q) 를 깔아놓으셨지만, 대규모 교전이 예상된다면 한 곳에 집중되게 설치하는것도 괜찮답니다. (순간 힐량을 위함이에요!)
* 물론 상대방의 이동 경로를 예측하면 매우 위협적인  누더기 같은 영웅이 없을 때 말이죠...!
그러니까 전체적으로  생명력 물약 (Q) 를 어떻게 설치할 것인지에 대한 파일럿의 센스가 매우 중요하답니다. 너무 한 곳에 몰아 설치했다간 상대방의 스킬을 무자비하게 맞을 위험이 있고, 그렇다고 너무 펼쳐 설치했다간 정작 아군을 살려야 할 때 못 살릴 수 있는 것이죠.







<지금 계속 작성하는 중이지만 여러분게 조금이나마 빨리 도움이 되어드리고 싶어서
작성중인 공략을 일단 이 상태로 업로드 하겠습니다...! 다들
얼른 꿀빠세요팟팅하세요!! ☆>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isms 인벤 온라인 서비스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