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해머 상사

게임이라는게 이길수도 있고 질수도 있는데, 해머를 픽해서 지면, 패배의 원인을 전부 해머탓으로 돌리는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솔직히 겐지, 가로쉬 가져온다고, 무조건 이기는거 아니잖아)하지만, 해머의 인식은 너무나도 좋지 않는걸 저도 알기에, 해머 유저인 저를 만나 심적으로 불편함을 느끼셨던, 저를 스쳐간 수 많은 팀원분들께 사과의 말씀을 전합니다.(근데 나때문에 이긴놈들이 더많아)   <<< 18.09.18 >>>해머 너프가 되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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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그마> 랑랑(LangLang) 의 해머 교과서.
작성자 | 스트롱데빌  작성일 | 2018-05-11 15:57:35  조회수 | 56704  최종수정 | 2019-11-15 13:51:47
해머 상사
공성 전차 전차장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원거리, 감속, 밀쳐냄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속도
이동
속도
17203.58250031405.51 4.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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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게임이라는게 이길수도 있고 질수도 있는데, 해머를 픽해서 지면, 패배의 원인을 전부 해머탓으로 돌리는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솔직히 겐지, 가로쉬 가져온다고, 무조건 이기는거 아니잖아)
하지만, 해머의 인식은 너무나도 좋지 않는걸 저도 알기에, 해머 유저인 저를 만나 심적으로 불편함을 느끼셨던, 저를 스쳐간 수 많은 팀원분들께 사과의 말씀을 전합니다.(근데 나때문에 이긴놈들이 더많아)   

<<< 18.09.18 >>>
해머 너프가 되었네요. 

1) 4레벨특성 저지불가 너프 (공성모드 해체하면 저지불가 없어짐) 
2) E 스킬 너프 쿨타임 12초->16초 

솔직히 이번 너프는 랑랑스타일에는 큰 영향을 안미칠것 같아요.(저는 저지불가보다는 피흡을 선호) 
하지만, 예상대로 저지불가 관련 특성을 건드리고, 스킬 쿨타임이 늘어난 상황이라 
누더기나 아르타니스, 켈투자드 등 장거리 CC기로 
해머의 저지불가를 강제하는 캐릭들이 조금더 해머를 위협하기가 쉬워질것 같습니다.
최대한 포지셔닝에 신경을 쓰고, 저지불가를 선택한다면 정말 아껴 사용하여야 할것 같습니다.

 
18.08.17 기준
해머 1벤도 나오는 시대가 되었네요. 기분이 좋기도 하지만 씁쓸하기도 하네요. 곧 너프될것같아요...
 진짜 너프되기 전에 꿀빠세요. 

 

(18.07.09 기준)
해머의 인식이 굉장히 좋아졌습니다. 대회에서 간간히 출현하게 되었고, 저티어 구간에서는 잘 모르겠지만, 그마 구간에서는 해머는 이제 굉장히 자주 보이게 되었습니다 
조만간 해머 너프가 예상됩니다. 너프되기 전에 꿀빱시다! '


*추천과 댓글은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부탁드리고(돈안들어욧!) 궁금한점이 있다면 댓글 꼭 부탁드립니다^^ 


해머 리워크 전 (2016 시즌 말 ~ 2017 시즌1,2) 퉁퉁포 해머상사(시즈모드 사용빈도 0.1%)로 
그마 중상위권을 유지했던 '랑랑'입니다. 한동안 히오스를 접었다가 이번시즌 다시 복귀하였는데, 제가 사용했던 그 강력했던(?) 해머상사는 없고 시즈모드를 해야 밥값을 하는 해머만이 남아있었죠.

제가 과거에 했던 플레이 방식(시즈모드 없는 퉁퉁포)으로는 아무것도 할수 없었고, 시즈모드 플레이를 해본적이 없었기에 완전히 다른 캐릭이 되어 버린 해머를 떠나보내야만 했었습니다. 

마스터구간에서 허우적거리며, 소위 OP인 남들이 선호하는 영웅들(씹지, 씹조 등)을 플레이 해보았지만, 
우월한 평타 사정거리와 거인사냥꾼 특성과 함께 앞라인부터 녹여가며 적이 다가오면 충격포 로 밀치고 또 다가오면 추진기  를 쓰며 도망가는,(나는 널 때리지만 너는 날 못때린다) 옛날 그 해머 상사의 이기적인 플레이가 너무나 그리웠습니다.

완전히 다른 영웅이 되어버린 해머상사를 다시 붙잡고, 연구와 연습을 거듭하여 그마 중상위권 구간에 60%이상의 승률로 복귀하게 되었습니다.

이 공략으로 인해, 해머를 알맞게 플레이 하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길 바라며, 더 나아가 해머의 인식이 좋아지길 바랍니다.

여러분들을 시공에서 가장 강력한 해머의 매력으로 빠져들게 만들 해머 공략을 시작하겠습니다
(너무 잘하진 마세요. 너프되면 안됨. 나도 먹고 살아야지.)


*제 특성과 플레이를 공감하지 못하시는 분도 물론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저처럼 플레이 하는 해머'도' 있다는 걸 말씀드리고 싶었지 해머를 '꼭'이렇게 플레이 해야한다고 말하고 싶은게 아닙니다! 
얼굴도 다 개성과 스타일이 있듯이 특성도 다 본인의 스타일에 맞게 찍어주세요! 


영웅 상성

.

특성 및 기술

(2)

아래에서 설명할게요

(3)

4렙 유동적 선택.
1)저지불가가 무조건 있어야 하는 적조합 ]
-> 저지불가 선택
2)아닌경우
-> 피흡 선택
자세한건 아래에서 설명할게요

(2)

아래에서 설명할게요

(2)

아래에서 설명할게요

(3)

아래에서 설명할게요

(3)

아래에서 설명할게요

(4)

아래에서 설명할게요

  • 거미 지뢰(Q)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1.25초 후에 무장되는 지뢰를 3개 매설합니다. 적이 다가오면 지뢰가 폭발하여 주위 적에게 100의 피해를 주고 1.5초 동안 25% 느려지게 합니다.

    공성 모드: 시전 사거리가 100% 증가합니다.
  • 충격포(W)
    마나: 8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전방의 적들에게 147의 피해를 주고 밀쳐냅니다.

    공성 모드: 반경이 50% 증가합니다.
  • 신소재 강철 장갑(E)
    마나: 60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방어력이 2초 동안 25 증가합니다.

    공성 모드: 신소재 강철 장갑의 방어력 증가량이 100% 증가합니다.
  • 공성 모드(D)
    사용하면 공성 모드에 돌입합니다. 공성 모드인 동안 일반 공격력이 20% 증가하고 일반 공격 사거리가 100% 증가하며 대상 주위에 25%의 방사 피해를 줍니다.
  • 추진기(Z)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이동 속도가 4초 동안 60% 증가합니다. 폭풍의 전당에 있을 때에는 항시 가동됩니다. 추진기를 사용하면 공성 모드가 취소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해머의 장점과 단점
<장점>

1.똥손도 가능한 확정 딜(내가 똥손이라 그래)
해머의 딜링중 90%는 평타에서 나옵니다. 평타는 상대가 아무리 잘해도 피할 수 없고, 내가 아무리 못해도 못맞출수 없습니다. 
또한 스킬의 대부분은 타격범위가 넓어 저같은 똥손도 맞출수 있습니다
"아 이거 맞췄으면 잡았는데" "아 이걸 못맞추네" 적어도, 해머를 플레이 하면서 이러한 경우는 잘 없습니다.
해머의 실력을 가늠하는 척도는, 스킬 적중률이 아닌, 판단력, 포지셔닝, 그리고 스킬 활용도 입니다. 
포지셔닝과 판단력을 기르고 스킬 활용을 할줄만 안다면, 내가 지금 상황에서 할수 있는 최대의 딜을 뽑아 낼 수 있습니다.

2.팀원을 보호해줄 수 있는 딜러.
딜러들이 팀원을 위기에서 구해줄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상대를 먼저 제압하는것입니다.
하지만 게임을 하다보면, 상대를 먼저 제압하기 전에, 우리팀이 위험에 빠져, 죽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있습니다.
해머는, 이러한 위험에 빠진 팀원을 구해줄 수 있는 충격포 (W) 라는 스킬이 있습니다.
이 스킬을 잘 사용한다면, 정예 타우렌 족장이 고막 터트리기 (W) 로 적들을 팀원으로 부터 떨쳐내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자세한건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3.지원가의 케어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해머는 무려 2개의 도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추진기 (Z)  충격포 (W) 
2개의 도주기를 가지고 있는 딜러는 겐지 정도 인데(질풍참과 패시브) 겐지의 질풍참은 딜링을 위해 사용되어야 하고
기본적으로 겐지는 상대에게 접근을 해야 딜을 넣을수 있기 때문에 항상 위험에 노출되어 있고, 지원가의 케어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해머 상사는 기본적으로 상대와 거리가 멀어져야 더욱 강력하고, 설령 거리가 좁혀져도,
다시 거리를 벌릴 스킬을 두가지나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지원가의 케어를 받지 않아도 생존력이 굉장히 뛰어납니다.
더군다나 해머의 e스킬인 신소재 강철장갑은 방어력을 올려주기도 하죠.
적재 적소에 스킬을 활용하고, 포지셔닝과 판단력이 있다면, 한경기동안 최대의 딜을 뽑아내며, 한번도 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단점>

1.순간딜링이 낮습니다.
해머는 지속딜러입니다. 우리팀이 적 한명을 순간적으로 제압하여야 하는 조합일때 해머는 굉장히 어울리지 않는 조합이 됩니다.
예를들면, 우리팀 아눕아락이  한타 중간 적팀 딜러를 물러 들어갔을때, 해머는 그레이메인, 제라툴, 겐지같은 영웅처럼 함께 적진으로 뛰어들수 없는 영웅입니다. 다행히 평타 사정거리 안에 있다면, 평타를 멀리서 쳐줄수는 있지만, 적팀 깊숙하게 빨려 들어간 우리팀 탱커나 딜러들을 호응해줄수는 없는 영웅입니다. 따라서, 게임 중반까지 우리팀원들이 항상 적진 깊숙하게 빨려들어가 전투에서 지속적으로 패배하패배한다면 , 나를 안지켜도 좋으니 적팀 깊숙히 빨려들어가지만 말아달라고 말해주세요. 어느정도는 소통이 필요합니다.




해머 스킬 설명 및 스킬 활용 방법
해머의 일반 스킬은 일반 모드 일때와 '공성 모드' 일 때의 효과가 다릅니다. 리메이크 전에는 일반모드일때와 공성모드일때의 스킬 효과가 똑같아서, 리메이크 후 은근히 스킬 설명을 제대로 안 읽으시고, 효과가 다른걸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사실 내가 그랬어)
아래에서 스킬 효과가 어떻게 바뀌는지, 바뀐 효과를 어떻게 사용할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해머의 꽃.  추진기 (Z)


추진기는 일반적으로 한타도중 도주기로 사용합니다. (추진기는 이동중에는 내가 도착하기 전 싸움이 터져 1초라도 빨리 도착하지 않으면 안되겠다 싶을때 말고는 이동중에 절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이동중에 추진기를 어쩔수 없이 사용하셨다면, 더 포지셔닝과 추진기 쿨타임 여부에 집중하셔야합니다. )

그리고, 은근히 이걸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공성모드도중 공성모드를 풀지 않고 추진기를 써도 추진기가 즉시 시전됩니다. 즉, 공성모드가 풀리는 시간이 생략되기 때문에, 공성모드 도중 위험에 노출되면 공성 모드 (고유 능력)을 누르고 기다렸다가 추진기를 사용하는게 아니라 바로 추진기를 쓰고 재빠르게 도망가세요. 
실수로 위험한 상황에 Z보다 D를 먼저 눌려버렸다고 해도, 공성모드에서 일반모드에 들어가는 그 딜레이시간(약 0.5초~1초)중에도 Z 추진기는 시전될수 있고, 사용하기만 한다면 딜레이시간이 생략되며 바로 시전됩니다.

한타도중 내 추진기 쿨타임을 항상 확인하세요. 저도 아직 하는 실수로, 내 추진기가 있는줄 알고 Z 누르다 시전안되서 당황해서 죽는경우 은근히 많습니다. (한타도중 추진기 쓴거 까먹는 경우 은근히 많아요)
추진기를 누를상황에 쿨타임을 확인하면 늦으므로, 내가 안전할때 지금 내 추진기가 쿨타임이 아닌지 확인하세요. 


13레벨 특성을 찍게되면 이 추진기를 조금 더 공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자세한건 특성 설명 구간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성 모드 (고유 능력) 
리워크 후 해머는 공성모드에 돌입하지 않으면 딜이 약합니다.
더군다나 대부분의 특성은 공성모드에 돌입하여야 효과가 나기때문에, 한타의 대두분은 공성모드로 싸워야합니다. 
하지만 내가 위험에 노출되었거나, 포커싱이 나에게 집중될거 같을때는 항상 일반모드로 돌아가서 포지셔닝을 다시 하여야 합니다.
이건 상황이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말로 설명하기는 솔직히 힘듭니다.
정말 0.5초 차이로 죽느냐 사느냐가 결정되기 때문에 연습을 통해 공성모드 타이밍과 풀어야 될 타이밍을 익히는게 중요합니다. 


 

1.  거미 지뢰 (Q) 

거미 지뢰의 공성 모드일때 효과는 사정거리 100% 증가입니다. 사진으로 확인 해보죠.

*일반모드 


*공성모드



(1) 시야체크
사정거리가 증가하더라도, 어차피 지뢰 설치 시간이 1.25초나 되서 상대에게 공격하지도 못하는데 사정거리가 무슨 의미가 있냐? 하실 수 있겠지만,
이 멀어진 사정거리로 할수 있는건 히오스에서 정말 중요한 '시야 체크' 입니다.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부쉬 멀리서도 부쉬에 지뢰를 깔아, 시야 확보를 할 수 있습니다. 
은근히 히오스 에선 부쉬 낚시가 많이 일어나는 편인데, 부쉬로 다가가기 전에 공성모드 사정거리 끝에서 지뢰를 깔아 시야 확보를 하면 치명적인 피해를 방지할수 있습니다. 

(2) 지뢰 까는법
지뢰는 즉발 공격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한타 도중에 상대방 앞에 까는건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쿨이 될때마다 깔아 주는게 중요합니다. 깔아야 할 위치는 한타 도중 시야확보가 안되는곳.(부쉬 또는 벽뒤), 우리팀 지원가 주변, 해머 상사 주변 입니다. 
'쿨이 돌 때마다' 꼭 깔아주세요. 은근히 이 지뢰의 역할이 정말 크다는걸 한타 도중 느끼시게 될 겁니다. 




2. 충격포 (W) (충격포라 쓰고 궁극기라 읽는다) 
충격포의 공성모드일때 효과는 반경 50% 증가입니다. 사진으로 확인해보죠. 

*충격포 일반


*충격포 공성모드


저는 해머상사에게 궁극기는 충격포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이 스킬의 활용도는 무궁무진 하고, 사기성이 강한 스킬입니다. 

(1) 팀원 살리기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충격포는 한타 도중 팀원을 위협하는 상대 탱커나 딜러들을 팀원으로부터 멀어지게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정예 타우렌 족장이 우리팀 힐러를 파워 슬라이드로 긁고, 도망가지 못하게 계속 길막을 하고있는 상황, 해머는 충격포로 이 정예 타우렌 족장이 더 이상 길을 막지 못하도록 밀어버릴 수 있습니다. 
또한 적 그레이메인과 스랄 등 근접딜러에게 포커싱 당하고 있는 우리팀 탱커를 충격포로 위험에서 구해낼 수 있습니다.
우리팀원이 위험에 빠져있다면, 과감하게  추진기 (Z) 를 쓰고 앞으려 달려나가, 충격포로 적을 밀어내 주세요.(우리팀원을 구하기 위해 추진기와 충격포를 다 썼다면, 해머상사의 포지션이 흐트러지고, 도주 스킬 2개를 다 썼기 때문에 본인이 위험에 노출 될 수도 있습니다. 팀원을 구하고 딜러인 내가 죽는다면 손해이므로, 상황에 따른 판단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상황때문에 공성모드의 충격포 사정거리 증가는 굉장히 유용합니다. 위험에 빠진 아군이 다행히 늘어난 공성모드충격포의 사정거리 안에 있다면, 추진기를 아끼고 충격포만 써서 팀원을 구출해 주세요. 


(2) 상대 스킬 끊기

해머상사는 한타도중 끊임없이 공성모드<-> 일반모드를 왔다갔다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상황은 공성모드를 하고 있으므로, 공성모드를 하고있는 도중, 상대 탱커들은 '마치 해머만 잡으면 될것처럼' 해머에게 온 스킬을 퍼부으려 다가옵니다. 정예 타우렌 족장의  파워 슬라이드 (Q)  ,무라딘의  드워프 도약 (E) ,블레이즈의   제트 추진기 (E) , 바리안의   돌진 (E)  스킬 대부분, 상대가 먼저 스킬을 쓰도록 유도하고, 상대가 스킬을 쓰는걸 보고 충격포로 반응한다면, 
공성모드의 늘어난 충격포 사정거리로 해머상사와 거리를 좁히기 위해 스킬을 쓴 적 탱커들과 거리를 다시 벌릴 수 있을뿐만 아니라, 도주기일 수도 있는 접근기를 이미 써버린 탱커를 무력하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중요한건, 내가 공성모드를 하고 있을때 적 탱커가 다가 온다고 해서, 공성모드를 먼저 풀면 안됩니다. 
공성모드를 풀고 짧아진 충격포로 상대를 밀치고 도망가는것 보다, 공성모드를 풀기전에 사정거리가 긴 충격포로 상대를 밀치고 난 후 공성모드를 풀고 도망가는게 더 안전합니다. '공성모드를 더 늦게 푸는게 안전할 수 있다'는 겁니다.

 
3. 신소재 강철 장갑 (E)


*강철장갑 일반 





*강철장갑 공성 



강철 장갑의 공성모드 효과는 방어력 증가량이 50이 된다는 것입니다.


(1) 해머는 순서(서순) 이 중요한 영웅입니다,
해머는 위험에 노출되었을때, 스킬을 어떤 순서로 쓰느냐에 따라 죽을수도, 살수도 있습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공성모드 도중 위험에 노출되었다.->Z를 누르고 도망치며 E강철장갑을 누른다(방어력25증가)

*공성모드 도중 위험에 노출되었다.->E강철장갑을 누르고(방어력50증가) Z를 누르고 도망친다
즉, 공성모드도중 E강철장갑을 누르고 방어력 50증가된 상태에서 일반모드로 돌입되어도, 방어력 50증가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조금만 연습하시면, 위험에 노출되면 Z->E 순이 아니라  E->Z 순서로 손이 자동으로 갈수 있게 됩니다. 

(2) 저 지 불 가 
4렙특성중  공성 전술 (E) 은 적조합에 따라 필히 선택되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특성 덕분에 상대를 역으로 노릴수도, 해머가 조금더 과감하게 딜을 넣을수 있게 됩니다.
자세한건 특성 설명구간에서 하겠습니다.


특성 설명 및 레벨 별 플레이


<특성> 
*1레벨 특성 기갑포 강화 고정

 이걸 보시는 여러분들이 제 특성 트리중 가장 의아하게 생각하실것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이 바로 이 1레벨 기갑포 강화 특성입니다. 
"한타 도중 딜이 올라가는 것도 아닌데 왜 이 특성을?" 이라고 대부분 의문을 가지겠지요.
기습 포격  소용돌이 포탄 두 특성 모두 한타때 적 하나에게 줄수 있는 딜량을 올려주지만 

제가 선택한 기갑포 강화는 말 그대로, 방사피해만 증가하고 방사 범위만 증가합니다.

저 또한 당연히 게임 시작부터 끝날때까지 적들과 싸우기만 한다면, 당연히 기습포격을 선택하겠지요.
하지만 히오스라는 게임은, 상대와의 경험치를 벌려 유리한 싸움을 만드는 운영이 가능한 게임입니다. 
기갑포 강화는, 정말 라인을 "쉽고 빠르게" 닦을 수 있는 특성입니다. 

그리고 생각하시는것 의외로 방사피해 25% 증가로 인해, 한타때 50%의 데미지로 적영웅에게 광력 평타 데미지를 주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히오스는 좁은 골목에서 한타가 많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데, 이러한경우도 굉장히 영향이 큽니다. 이 특성을 선택하셔서 플레이 해보시면 '체감'하실겁니다. 

또한, 13레벨 특성인  초고속 냉각기 (Z) 의 쿨타임 감소 효과또한 더 빠르게 적용되겠죠? 
50% 데미지로 들어가는 평타를 영웅에게 맞춰도 쿨타임이 5초 감소합니다. 
넓어진 평타광역범위로 추진기 (Z) 의 쿨타임을 더 쉽게 감소시킬수 있게 해주는거죠


<레벨 별 플레이> 1레벨~4레벨 
해머는 일반적으로 3라인 맵에서 발생하는 1레벨 싸움에 참가하지 않습니다.(팀원에게 1레벨 싸움 참가하지 않는다고 말해주세요.)
1레벨 싸움에 참가하지 않는 이유는, 큰 도움이 안될뿐더러, 싸움이 끝나고 해머의 본 라인인 바텀에 가는 시간이 오래 걸려 게임이 초반부터 이상하게 말릴 수도 있습니다. 

게임이 시작하면 솔로라인으로 달려가(대부분의 경우 바텀) 공성모드를 한 후 지뢰를 적 경로 부쉬에 깔고 기다립니다.
타워앞 까지 가서 타워를 치라는 소리가 아닙니다. 
라인을 빨리 밀 준비를 하고 상대 돌격병을 기다리세요.(가장 이상적인 위치는 상대돌격병과 우리 돌격병이 만나게 되서 멈췄을때 우리팀 원거리 돌격병 과 같은 위치입니다.) 
여기서 빠르게 라인을 밀어주세요. 
라인을 빠르게 밀기 때문에, 설령 1레벨 싸움이 미드에서 발생하여서 우리팀원이 한명 죽었다고 해도, 싸움이 길어지게 되서 봇 라인을 태울 수 있다면, 경험치상 손해가 없습니다. 

해머의 이상적인 운영은, 빠른 라인 밀기로 적을 한명이상 바텀에 묶어두는 것입니다. 
해머는 1:1에선 무척 강하기 때문에(1:1은 거의 다 이긴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적 한명을 묶어두면 1:1상황이라 상황에 따라 타워를 철거할 수도 있고, 
갑작스럽게 오는 적의 갱에서 충격포와 추진기를 활용하여 살아남아,
적 탱커나 암살자의의 동선낭비를 유도합니다.
또한 해머의 푸시가 너무 강력해 적  2명이상을 묶어둘수있다면 다른라인이 안전해지고, 수적 우세로 인해 이득볼 확률이 높아집니다. 

요약하자면,

상황 1. 빠른 라인 푸쉬-> 상대 한명을 바텀에 묶어둠 -> 1:1 라인전 승리-> 타워 또는 우물 철거 및 이득발생 
(이 과정에서 상대 갱을 유도. 충격포와 추진기를 통해 죽지만 않는다면 상대 동선 낭비.)

상황 2. 빠른 라인 푸쉬-> 상대 두명이상을 바텀에 묶어둠 -> 다른라인 수적 우세-> 이득 발생 

*항상 라인전 도중에도 부쉬에 지뢰를 깔아 상대 갱을 조금이라도 일찍 발견할수 있도록 하는게 중요합니다.
죽으면, 말을 탈수 없기때문에 라인 복귀가 상당히 느려 많은 손해를 입기 때문에, 적당히 전진하고 적당히 무리하며 상대의 갱을 유도하고 살아남아야합니다. 

*해머는 걸음이 느린 아이이므로, 내가 적을 찾아가는게 아니라, 빠른 라인푸쉬로 적을 나에게 불러들이는 영웅입니다. 


*4레벨 특성
1)  재생성 생체강철 (고유 능력)  
저는 이 특성을 선호합니다. 저지불가를 필히 가야하는 적조합이 아니라면 이 특성은 라인전에서는 해머를 괴물로 만들어주고, 한타때에도 쏠쏠한 힐량을 제공합니다.
1레벨 특성을  기갑포 강화 를 가기때문에, 한라인당 힐량이 전체체력의 10%이상은 채울수 있습니다.
피흡을 찍은 해머를 라인전에서 이길수 있는 상대는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봇라인에서 괴랄한 피관리와 함께 상대를 압박하고, 갱에서 살아남아주세요. 어느순간 경험치는 벌어져 있을겁니다.



2) 공성 전술 (E)  
저지불가 특성. 
상대 조합의 cc기중   충격포 (W) 로 저지할 수 없는 cc기가 있다면, 이 특성을 필수로 선택하여야 합니다.
누더기의  갈고리 (Q)   마이에브의  복수의 영혼 (E) ->  그림자 목줄 (W), 아눕아락의  잠복 돌진 (E) , 아나의 수면총 (E)  알라라크의  염동력 (W) (알라라크의 염동력의 경우 염동력의 사정거리보다 시즈모드 충겨포의 사정거리가 약간 더 길지만, 워낙 이 염동력이란 스킬이 위협적이기 때문에( 염동력 후 들어오는  불화의 일격 (Q) 때문에 추진기를 바로 못씀) 과 같은, 상대에게 나의 충격포로 저지할수 없는 치명적인 cc기가 있을때는 꼭 저지불가를 갑니다. 


무라딘의  드워프 도약 (E)  폭풍강타 (Q) 아르타니스의  칼날 질주 (Q)  위상 분광기 (E), 정예 타우렌 족장의  파워 슬라이드 (Q)  바리안의  돌진 (E) , 가로쉬의   대지파괴자 (Q)  이런 스킬은 눈으로 보고 충격포로 밀어도 되고, 충격포가 없어도 포지셔닝 만으로 충분히 대응이 되기때문에, 저지불가를 가지 않습니다.(물론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자신이 없다면 저지불가 특성을 가세요).

  이 특성을 선택하면 피흡이 없기때문에, 라인에서의 이득은 조금 덜 할수 있으나, 한타때 이 특성의 활용으로 인해 적의 스킬을 허비하게 하고, 이득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적팀에 아눕아락이 있다면 일부러 아눕아락의 cc기를 저에게 쓰도록 과감하게 시즈모드를 풀지말고 딜을 하세요. 적팀에게 큰 역할을 하는 아눕아락의  잠복 돌진 (E)  꿰뚫기 (Q) 을 우리팀원이 아닌, 저지불가가 있어 안전한 해머상사에게 사용하게 하는 것 만으로도, 우리 팀원이 안전해지고, 전투를 유리하게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적팀 메인 cc기가 나에게 시전되는걸 확인한후  공성 전술 (E) ->  추진기 (Z) 순으로 (저지불가+ 방어력 50증가 + 빠른 이동속도) (순서가 중요합니다. Z->E (X)  E->Z (O) 
다시 적과의 거리를 벌리고 공성모드에 돌입하셔서 딜을 넣으면 됩니다. 




*7레벨 특성 
이동 공성 모드 
이 특성은 설명이 많이 필요없을것 같아요. 라인이나 한타때나 느린 이동속도로라도 움직이며 포지셔닝과 항상 최대사정거리로 상대방을 공격하면됩니다. 적이 다가오면 당연히 충격포로 밀치거나, 일반모드에 돌입해서 도망가거나, 추진기를 쓰고 도망가시면 됩니다. 느린이동속도로는 도망가지 못합니다. 


*왜  사거리 확대 를 안가고  이동 공성 모드 를 가야하나요? 

당연히, 공성모드후 6초이상(3초당 사거리 1씩 증가 최대 9초후 3증가 ) 이 지나면 사거리 확대 특성이 훨씬 좋은 특성이 겠지요. 
하지만 긴박한 상황, 긴급한 상황이 수도 없이 발생하는 한타때, 적어도 6초는 지나야 이득을 보는 사거리확대 특성을 기다리고 있을 시간이 저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항상, 먼저 오브젝트에 도착해서 6초이상 시즈모드 후 싸울수 있는 각이 나오는 상황이라면 사거리 확대를 고려해볼만하지만, 저는 이동공성모드를 추천합니다. 이동공성 모드를 활용하여 항상 최대사정거리를 유지하며 적들을 공격하세요. 
 

*적과의 거리가 어느정도일때 공성모드 를 해야하나요?
일반적으로 공성모드에 돌입하여야 하는 적과의 거리는 내 기준 가장 가까이 있는적이 내 공성모드 최대사정거리에 있을때 입니다. 즉 공성모드에 돌입하자 말자 칠수있는 거리에서 공성모드는 하되, 최대한 먼곳에서 하는거죠. 
너무 가까이에서 공성모드에 돌입하면 위험에 노출되고, 너무 먼거리에서 공성모드에 돌입하면 말그대로 너무 엉금엉금 기어가서 공격하는 느낌이 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 적 코앞에서 공성모드에 돌입하는 경우도 있고, 사정거리보다 더 멀리서 공성모드에 돌입하여 엉금엉금 기어가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정말 다양한 상황이 있고 조합에 따라 공성모드에 들어가야 하는 타이밍과 거리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공성모드 최대사정거리에 걸쳐서 공성모드에 돌입하시면됩니다) 해머 상사를 많이 하시다보면, 정말 어디서 시즈모드를 해야할지, 조금씩 알아가시게 될겁니다. 



<레벨 별 플레이 4레벨~첫오브젝트 (6레벨정도)>

오브젝트가 뜨기전까지 플레이는 1레벨~4레벨 플레이와 똑같이 해주면 됩니다.
상대 갱을 유도하고 갱에서 살아남으세요. 
오브젝트가 뜨고 나서는, 솔직히 맵마다 운영법이 달라서 일일히 설명하긴 힘들것 같네요.
오브젝트 싸움에 참가하는게 가장 좋지만,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과감하게 첫오브젝트에 참가하지 않는 방법도 해머는 좋을수 있다는 겁니다. 
정말 빠르게 건물을 밀기 때문에 설령 한타에 참가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1레벨 특성을 활용하여  라인을 엄청 빠르게 밀고, 빠르게 상대 경험치를 태울 수 있기때문에, 첫 오브젝트가 너무 멀리서 발생하면 그냥 바텀을 밀어버리세요.
상대가 부담스러워 해머와 같이 바텀에 한명을 묶어두면 오브젝트 싸움은 4:4가 될거고, 
바텀에서의 1:1은 해머가 유리하기때문에 이득을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7레벨 전에는 은근히 한타때 해머가 많이 답답하고 위험해요. 
7레벨 전에 발생하는 첫오브젝트는 과감하게 포기하셔도 됩니다.
(물론 팀원들의 동의를 구하세요. 정치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브젝트를 참가할때 한가지 팁은, 바텀에서 라인도중 탑에서 오브젝트가 발생한다면 바텀에서 걸어서 올라가지 말고 한라인이라도 더밀고 귀환한후 탑으로 가세요. 
해머는 말을 탈수 없기때문에 바텀에서 탑까지는 한세월 입니다. 
한라인이라도 더 밀어서 상대 경험치 손실을 유도하고, 집으로 귀환후 본진에서 공짜로 시전되는 추진기 스킬과 함께 더 빨리 탑에 합류하세요. 실제로 바텀에서 걸어서 탑으로 가는거 보다 집으로 귀환 후 공짜추진기와 함께 탑으로 가는게 더 합류가 빠릅니다. 


*10레벨 특성
  네이팜 포격 (R) 
이 궁극기는 그냥 평타 때리면서 계속 써서 상대방을 공격해주면 됩니다. 
라인을 밀때도 더 빠르게 밀수있게 쓰시면 되고, 공성을 먹을때도 쓰시면 됩니다. 
궁극기이긴 하지만 쿨타임이 정말 짧으므로, 그냥 막 쓰시면 됩니다.
그리고 부쉬 시야확보를 위해서도 꼭 써주세요. 


*왜  크고 아름다운 미사일 (R) 는 안가시나요? (똥손이라서요)
-> 크아미가 강력하고 좋은 궁극기는 맞습니다. 우리팀이 적 한명을 터뜨리는 조합 (겐지+아눕+제라툴) 같은 경우 크아미로 호응을 해 줄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머의 존재 의의는 우월한 사정거리로 안전하게 상대방을 말려 죽이는 캐릭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속해서 평타와 함께 공격할수 있는   네이팜 포격(R)을 갑니다. 
추기도 쉬워서 실패할 확률도 거의 없고, 운영에도 도움이 되는 네이팜 포격 (R) 을 저는 선호합니다. 
네이팜 포격은 타격될때 데미지도 쏠쏠하지만, 4초동안 그 지역을 그을리며 피해를 주는데, 이 피해 또한 무시할수 없
습니다. 


**저는 거의 네이팜 포격을 고정으로 가지만, 크아미를 잘 쓰시고, 많은 적을 맞출 수 있는 각이 나올것 같다면 크아미도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레벨 별 플레이 7레벨 후~ 13레벨> 
첫오브젝트가 끝나고 7레벨 이후 중반페이지에 들어가면, 빠르게 라인을 밀고 싸움이 가까운곳에서 발생하면 합류하세요. 
싸움이 멀리서 벌어진다면 과감하게 참가하지말고 한라인을 빠르게 밀어 상대의 경험치를 태우는 플레이를 해주세요. 느린 걸음으로 가봤자 도움이 안됩니다. 빠른 라인 푸쉬로 상대의 경험치 손실을 유도하여, 설령 우리팀이 죽었다고 하더라도 경험치 차이를 좁히세요. 


*13레벨 특성 
해머가 정말 안전해지고 강력해지게 만들어주는  초고속 냉각기 (Z) 

많은 설명이 필요한 특성입니다.

이때부터는 조금 더 과감하게 딜을 넣을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13이전에는,
공성모드중 적 탱커가 다가온다 -> 추진기 (Z) 의 쿨타임이 아직 남아있다 -> 충격포를 쓰거나 일반 모드로 빠르게 돌입하여 도망간다 입니다. 
평타를 한대 더 때리면 내가 위험에 빠지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빨리 일반모드로 돌입하여 도망가여야합니다.  

하지만 13이후에는, 
공성모드도중 적 탱커가 다가온다-> 추진기 (Z) 의 쿨타임을 확인 -> 10초이하로 남아있는걸 확인-> 뭉쳐져있는 적에게 평타공격 -> 추진기 (Z)  쿨타임을 감소(여기서 1레벨 특성인  기갑포 강화도 큰 역할을합니다) ->추진기(Z)를 쓰고 안전하게 빠진다.  

이러한 상황이 가능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의 어그로를 끌기도 쉬워지고, 더 안전해지고, 한대라도 더 때릴수 있으며, 추노 또한 가능해지죠. 

쉽게 생각하면, 13이후에는 공성모드도중 적 탱커가 다가올때 (추진기가 쿨타임일때) 일반모드로 돌아가서 느리게 도망치는것보다 추진기(Z) 의 쿨타임을 빠르게 확인하고 그 쿨타임을 줄일수 있는 만큼만 과감하게 공격하고 추진기를 쓰고 도망치는게 '훨씬' 더 안전합니다. 


<레벨 별 플레이 13레벨~ > 
이후 한타때는 항상 참가해주시면 됩니다. 최대한 빠르게 안전하게 라인을 밀고 항상 싸움에 합류하세요. 13레벨 이후 후는 팀원이 뭉쳐다녀야 하는 상황이므로 걸음이 느린 해머는 합류가 느리기때문에 항상 우리팀 탱커와 함께 다니며 대부분의 싸움에 참가할수 있도록 해주세요. 



*16레벨 특성
거인 사냥꾼 
많은 설명이 필요없습니다. 공성모드 최대사정거리에서 안전하게 거인사냥꾼이 묻은 평타공격과  네이팜 포격 (R) 을 활용하여 때릴수 있는 적들을 녹여가세요. 거인사냥꾼이 나온 해머는 '정말' 강력합니다. 



왜  집행자 는 안가시나요? 
-> 해머는 혼자 집행자를 터뜨릴수 없습니다. 집행자가 터진다면 당연히 집행자가 더 좋겠지만,
특정한 상황이 요구되는 특성보다 안전하고 확정적으로 딜을 넣을수 있는 거인사냥꾼이 저는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집행자 안터지는 동안에는 해머는 16레벨 특성이 없이 싸우는 거랑 마찬가지입니다. 
(우리팀 탱커가 아서스라면 집행자를 가는게 더 좋겠네요) 





*20레벨 특성 
초고용량 축전기 (고유 능력) 
많은 설명이 필요없습니다. 거인사냥꾼이 묻은 평타공격을 더 빠르게 하며 적들을 공격하시면 됩니다.
해머 프리딜 각 나오면 게임터져욧. 이 특성이 있다면, 적팀이 조금 무리 하게 핵각을 보는경우 혼자 살아남은 해머가 핵각을 막아버리는 경우도 나옵니다. 


**크로미 상대법**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크로미는 해머의 카운터가 맞기때문에 크로미 상대법이라고 하기는 부족한 감이있긴 하지만, 해머로 크로미를 만났을때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해야하는지 알아봅시다. 

** 해머의 약점을 활용하여 크로미의 약점을 이용해라.
이게 무슨말일까요? 크로미의 약점은 주력 스킬 모두가 논타겟이라 잘못쏘거나 상대가 피하면 정말 말그대로 노딜이 될 수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이 크로미가 해머의 카운터가 될수 있는 이유는 해머가 공성모드를 하면 크로미의 가장 강력한 스킬이 확정적으로 해머를 강타할수 있기 때문이죠.
이걸 역이용 하는 겁니다.
크로미는 해머가 사정거리에 있으면 최대한 해머를 위해 스킬을 아끼고 해머에게 스킬을 쏟아부으려고 합니다. 그걸 이용하여, 공성모드 후 한 1,2초 만 공격하고 크로미가 나한테 스킬을 쓸거같다-> 다시 일반모드로 돌입하여 자리를 이동합니다. 무한 반복. 
 즉, 크로미의 스킬을 해머에게 '낭비'하게 하는거죠. 
나는 시즈모드를 이용하여 확정적으로 앞라인 사정거리에 있는 적을 (네이팜궁극기+평타를이용하여) 몇대라도 때리고 크로미가 나한테 스킬을 날릴거 같으면 일반모드로 돌아가며 계속 자리를 바꿔줍니다. (물론 크로미의 스킬을 신소재 강철장갑(e)를 이용하여 맞으면서 공격할 타이밍이라면 맞으면서 공격해주면 됩니다)

이러한 마음가짐으로 싸우면, 크로미가 없을때 게임보다 확실히 해머의 딜량은 많이 낮을거에요. 하지만, 크로미의 스킬을 나에게 낭비하게 해서 우리팀원들을 한타에서 조금 더 자유롭게 하고, 나아가 전투에서 승리하도록 하는게 해머가 해야할일인것 같네요.


(솔직히 크로미 나오면 저 조차도 크로미 스킬 낭비시키는데 집중하고 응원단장 모드 들어갑니다. 해머가 캐리할수있는 각은 진짜 나올수가 없긴해요. 크로미 자체가 해머의 카운터가 맞긴하니깐요! )

이것만은 명심하자.
1. *해머는 걸음이 느린 아이이므로, 내가 적을 찾아가는게 아니라, 기갑포 강화 빠른 라인푸쉬로 적을 나에게 불러들이는 영웅이다.

2. 내가 위험에 빠졌을 땐, 순서가 중요. Z->E 순서가 아닌 E->Z 순서.
 
3. 팀원이 위험에 빠졌을땐 과감히 추진기 (Z) 를 쓰고 돌진하여 적을  충격포 (W) 밀어내서 우리팀을 보호해줄것. 

3. (13레벨이전)  항상 추진기의 쿨타임을 확인(은근히 추진기 여부 확인안되서 죽는경우가 많음) 
추진기가 쿨타임이라면 위험상황이 발생하기 전에 일반모드로 돌아가서 포지셔닝을 다시 할 것. 

4. (13레벨이후) 초고속 냉각기 (Z) 추진기 쿨타임 감소를 적극 활용하여 더 과감하고 안전하게 딜을 할것. 


5. 해머는 죽지 않고 최대 사정거리에서 안전하게 딜을 넣어야 한다. 



마치며



 제가 1년전부터 (리워크전) 자주쓰고 가장 잘하고 좋아하던 해머, 공략을 쓰려고했었지만 히오스를 접게 되었고, 다시 복귀하였을땐 리워크후 더욱 더 인식이 나빠지는게 너무 안타까워 이렇게 공략을 쓰게 된것 같아요. 해머 정말 좋은 영웅입니다. 
하지만 많은 연습이 필요해요. 공성모드에 돌입하는 타이밍, 일반모드로 돌아가야 하는 타이밍, 많이 하시다 보면 이 강력한 여성을 어떻게 다뤄야 할지 깨닫게 되실겁니다.
공략쓰는데 5시간 이상은 걸린 것 같네요. 제가 해머를 오랫동안 플레이하며 이해한 해머를 전부 다 전달해드리고 싶었어요.
제가 글주변이 많이 없어서 제가 말하고 싶은 부분이 여러분들에게 다 전달되었는지는 확인할 수 없지만요.
공략이 너무 길어서 안 읽으시는분도 분명히 있을거라고 생각되네요.. ㅋㅋ 


마지막으로, 인증없으면 저는 그냥 트롤원챔충이 되니까 인증하면서 마치겠습니다. 
(인증해도 트롤원챔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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