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아바투르

아바투르는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내에서 가장 특성트리가 유연한 영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상황, 조합 등등에 따라 특성을 유연하게 정할 수 있다는 점은 특이한 플레이 방식을 제외해도, 아바투르가 재미있는 이유중 하나겠죠.아바투르는 모든 특성이 주력이며 보조특성입니다. 상황에 맞춰 딱딱 바꿔낄 수 있죠.상황이 안 좋은데도 하나의 특성만을 고집하는 아바투르분들이 많이 보여서 한 번 적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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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심플하고 깔끔하게 아바투르 공략
작성자 | 대퇴골파괴자  작성일 | 2018-05-31 14:53:39  조회수 | 4712  최종수정 | 2018-06-02 23:40:39
아바투르
진화 군주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보호막, 소환, 정찰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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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
6851.4257--2611.43 4.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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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아바투르는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내에서 가장 특성트리가 유연한 영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상황, 조합 등등에 따라 특성을 유연하게 정할 수 있다는 점은 특이한 플레이 방식을 제외해도, 
아바투르가 재미있는 이유중 하나겠죠.

아바투르는 모든 특성이 주력이며 보조특성입니다. 상황에 맞춰 딱딱 바꿔낄 수 있죠.

상황이 안 좋은데도 하나의 특성만을 고집하는 아바투르분들이 많이 보여서 한 번 적어봅니다.

영웅 상성

        시너지가 좋은 아군은 많이 존재하지만, 특성이 워낙 유연해서 상성이 나쁜 영웅은 사실 없습니다.
        조합이 중요한거죠. 조합이.

        시너지가 좋은 영웅은 누구나 아는 도살자나 일리단이 대표적입니다. 
        4레벨의 아드레날린 과부하와 궁합이 찰떡인게 크죠. 공격속도가 생존력과 직결하는 영웅들이니까요.
        이외에 겐지는 기동성이 높아 최종진화물로 복사해 상대의 뒷라인을 더 빠르게 제거해 유리한 위치를 
        빨리 잡을 수 있으며. 제이나는 아바투르의 최종진화물로도 한기가 묻어나기 때문에 서로 한기를 묻혀 추가데미지를
        크게 노릴 수 있습니다.

        아바투르를 대놓고 카운터 칠만한 영웅은 사실 거의 없습니다. 티란데, 메디브, 제라툴 등등 노릴 수 있는 영웅은 많으나, 한타에서 빠진채 잡을지 못 잡을지 확실치도 않은 아바투르를 잡으려고 움직이는 것 자체가 손해죠.

        티란데나 피닉스, 해머는 사거리가 무한인 스킬을 이용, 아바투르를 저격할 수 있는데요.

        티란데는 보이지도 않는 아바투르에게 W를 던져서 이득볼게 사실 없습니다. 맞춘다고 죽는것도 아니고요.
        아바투르 입장에선 그냥 조금 움직이면 될 뿐이죠. 안 맞을 확률이 더 높고.

        피닉스나 해머, 특히 피닉스는 아바투르가 공생체를 걸고 있는 상태라면 행성분열기를 보고 바로 피해도
        무조건 죽습니다. 여간하면 안 죽는게 낫지만, 사실 궁극기를 뺐다는거에 의미를 좀 둘 수 있기도 하고, 
        잘 안 쏘죠. 그냥 가능성이 있다.. 그정도.



        아래의 주력특성들은, 전부 빠대에서 솔큐로 돌리실때 찍기 좋습니다. 힐러도 잘 안나오고해서..

        특성 및 기술

        (3)

        1. 가압 분비선 : 일리단, 도살자처럼 적에게 접근하는 전투방식을 가진 시너지 영웅이 있을때 찍어주세요.

        2. 생존 본능 : 팀에 힐러 있고, 상대의 라인 클리어가 별로 안 좋아서 아바투르 찾으러 다닐 시간 없어 보이면 찍어주세요.

        3. 재생성 미생물 : 팀에 힐러 없으면 이거 찍어주세요. 티란데, 태사다르처럼 힐량이 적어도 찍어주세요.

        4. 맹독 둥지 : 블랙하트 항만, 용둥처럼 상대가 어디로 올지 뻔한 곳에 뭉쳐서 지뢰 뽕맛 보고 싶거나 태사다르 있으면 찍지마시고, 3명이상 몸이 종이일 때 찍어주세요.

        (3)

        1. 대량 살포 : 항만이나 용둥에서 1레벨 맹독둥지를 찍었을 때 찍어주세요. 똥밟는 수준이었던게 발목지뢰가 됩니다.

        2. 탄도 포자 :식충트리로, 운영에 힘을 더 실어주고 싶다면 찍어주세요. 맵이 넓어야 이득입니다.

        3. 질긴 갑피 :1렙에 재생성 미생물을 찍었다면 당연히 올려주세요. 재생성 미생물은 보호막이 남아있을때 회복을 해줍니다.

        4. 1레벨에 가압분비선을 찍었다면, 일리단과 도살자를 위해서 찍어주세요.

        (1)

        1. 바늘가시 : 킬캐치가 부족할때 찍어주세요. 딜이 확실히 늘어납니다.

        2.불결한 둥지 : 1,4레벨 특성이 둥지 특일 경우 올려주세요.

        3. 갑피 연결체 : 보통은 찍을 일 없습니다. 다른 특성에 비해 워낙 구리기도 하고요. 식충 안쓰고 라인 운영하고 싶으면 찍어보세요.

        4. 이기게 로봇 : 이게 필요한 상황은..게임하는 여러분이 알거예요. 그 상황에 찍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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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최종 진화물 : 당연히 주력은 최종진화물입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선 최종진화물을 찍어주세요.

        2. 흉물 진화 : 1레벨에 가압 분비선, 4레벨에 아드레날린 과부하, 7레벨에 바늘가시를 갔고, 아군 평딜러가 잘해서 라인에 힘을 실어도 지지 않을 것 같을때 찍어주세요. 상황이 나오면 최종진화물 보다 위력적입니다.

        (2)

        1. 강습충 진화 : 이게 있으면 호박은 혼자서도 먹을 수 있습니다. 16레벨에 식충 번식 갔을때요. 포격충이 범용성은 훨씬 좋지만, 라인클리어만 따져보면 강습충이 더 빠릅니다. 상대가 라인을 자주 봐서 짧은 시간 내에 이득을 봐야하면 강습충을 찍어주세요.

        2. 포격충 진화 : 1레벨에 생존 본응이나 재생성 미생물을 갔을때 찍어주세요. 공성 거인처럼 우직하게 라인을 계속 미는 타입의 식충으로, 장기적인 게임이 될거같고, 상대가 라인을 보기 불리한 조합일때 추천합니다.

        3. 탑재 효율 증가 : 7레벨에 바늘가시를 찍었다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갑피 연결체처럼, 대충해도 이기겠다 싶으면 찍어보세요.

        4. 세포체 전이 : 1레벨에 가압 분비선, 4레벨에 아드레날린 과부하, 7레벨에 바늘가시를 찍었을때 올려주세요. 일리단이나 도살자에게 날개를 달아줍니다.

        (3)

        1. 맹독 가시 : 13레벨 세포체 전이를 찍었다면 찍어주세요. 시너지 영웅들의 추노력에 힘이 실립니다. 생존도 가능.

        2. 아드레날린 증폭 : 13레벨에 탑재 효율 증가를 찍으셨다면 찍어주세요. 갑피 특성과 어울립니다.

        3. 식충번식 : 13레벨에 강습충이나 포격충 진화를 찍으셨다면 올려주세요. 4마리의 식충은 라인에서 힘이 굉장합니다.

        4. 불안정한 변이 : 제라툴이나 겐지등을 복제해야하는 상황이나, 흉물을 찍긴했으나 상대의 라인클리어가 너무 좋아 다 키우기전에 써먹기 힘들거같을때 찍어서 라인클리어에 힘을 주세요.

        (4)

        1. 진화의 고리 : 진화물을 걸어줄 영웅이 잘릴 위험이 너무 크거나 할때 올려주세요.

        2. 진화 완료 : 흉물을 찍었다면 식충둥지보다 진화 완료가 훨씬 좋습니다. 일단 흉물의 한타 참여도가 확실히 증가하며, ETC의 스테이지 다이브나 빛나래의 위상위동같은 스킬처럼 위치를 알려주고 나오는게 아니기 때문에, 진영파괴도 좋습니다. 흉물을 살리는데에도 좋아요.

        3. 군체 의식 : 16레벨에 맹독가시를 찍었고, 진화의 고리를 찍을 상황이 아니라면 찍습니다.

        4. 식충 둥지 : 16레벨에 식충번식을 찍었다면, 당연히 올려줍니다.

        • 공생체(Q)
          재사용 대기시간: 4초
          공생체를 소환하여 다른 아군 유닛이나 구조물을 지원합니다. 활성화된 동안 공생체를 조종하여 새로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생체는 주위 적들이 죽을 때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독성 둥지(W)
          충전 대기시간: 10초
          일정 시간 후 활성화되는 지뢰를 생성합니다. 지뢰는 159의 피해를 주고 4초 동안 적을 드러냅니다. 90초 동안 지속됩니다.

          최대 3회 충전됩니다.
        • 굴 파기(Z)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시야가 확보된 곳으로 빠르게 굴을 파서 이동합니다.
        • 식충 변종(고유 능력)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15초마다 식충을 생성합니다. 식충은 가장 가까운 공격로에 합류하여 적을 공격합니다. 식충은 16초 동안 지속되며 48의 일반 공격력과 364의 생명력을 지닙니다. 구조물에는 25%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 찌르기(Q)
          충전 대기시간: 3초
          대상 지역을 향해 가시를 발사하여 처음 적중한 적에게 124의 피해를 줍니다.
        • 가시 난사(W)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주위 적들에게 125의 피해를 줍니다.
        • 갑피(E)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지원하는 아군에게 156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이 아군 영웅이면 보호막이 활성화된 동안 초당 23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6초 동안 지속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모든 맵에는 오브젝트가 존재합니다. 오브젝트의 위치를 최대한 피해서 아바투르의 본체와 공생체로 2라인 경험치를 꾸준히 챙겨주세요. 단, 본체를 미드에는 절대 두지 마십시오. 미드만 빌 경우 그냥 안전한 곳에 두세요.

        주력 특성트리를 빠대특성
        일리단 도살자 특성트리를 시너지특성
        지뢰 특성트리는 지뢰특성
        갑피 특성은 갑피특성이라고 부르겠습니다.


        초반 운영
        빠대특성일 경우 1,4레벨 갑피 특들로 계속 아군에게 힐을 돌려줍니다. 4레벨 질긴 갑피 이후엔 보호막 걸고 바로 공생체 풀어도 돼요.

        시너지특성일 경우 시너지 영웅의 라인 우회로에 지뢰를 놓고, 시너지 영웅과 가장 먼 라인, 
        보통 도살자나 일리단은 탑에 서다가 용병을 챙기니 주로 봇에 앉아서
        시너지 영웅들의 소규모 교전을 돕습니다. 일리단에 모자 씌워주면 쫄 수 밖에 없어요.

        지뢰 특성일땐 계속 이곳 저곳 옮겨다니며 지뢰를 놓으세요. 공생체 꾸준히 돌리면서요.

        갑피 특성을 찍을만큼 즐겜러라면 초반운영정돈 알겠지..?

        궁극기 습득 후
        최종 진화물은 글로 적어도 모릅니다. 상황에 따라 필요한 영웅을 복제해내야하니까요. 주로 딜러 베끼면 손해는 안 봅니다.

        머키, 길 잃은 바이킹, 바리안은 베끼시면 안됩니다. 머키는 알을 못 놓고, 길바는 하나만 베껴지며, 바리안은 폼체인지가 안되어있습니다.

        흉물 진화는 맵을 보면서 우리 요새나 성채가 깨져서, 가장 당겨져 있는 라인에다가 써줍니다. 
        아무래도 밀린 라인에는 상대가 관심을 잘 두지 않고, 아바투르가 신경 안써도 밀고가면서 알아서 커 있습니다.

        흉물 40스택이 쌓이고, 시너지 특성을 그대로 따라왔다면, 흉물은 라인미는 벌레가 아니라, 한타에서도 위력적인
        만능병기로 거듭납니다. 한타가 터질것 같으면 진화 완료가 주는 굴 파기로 한타 합류하시고, 
        한타가 잘 안터지고 상대가 흉물을 먼저 자르고자 한다면, 그냥 다른 라인에다가 굴파기 써서 상대의 시간을
        뭉텅이로 날려주세요.

        풀 스택을 쌓아도, 돌격병을 처리하면 체력을 회복합니다. 정 급하시면 그냥 폭풍의 제단에다가 굴파기 쓰세요. 
        흉물도 폭풍의 제단의 회복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라인으로 걸어가는 동안, 다른 할 일을 하면 되죠.


        20레벨 이후
        특성들로 원하는 그림을 그려왔다면,

        빠대 특성에선 식충둥지까지 5마리의 식충으로 라인 테러를.

        시너지 특성에선 공생체 이득을 극한까지 본 뒤 복제하거나, 가장 당겨져 있는 라인에서 흉물을 길러 한타해주세요.

        지뢰 특성은 20렙 전에 게임 끝내야합니다. 초반에나 아프지 후반엔 거슬리는 수준이예요.

        갑피 특성도 20전에 끝나야합니다.


        전장 특화 추가 정보

        저주받은 골짜기 : 아바투르를 좀 즐긴다하시는 분들은 가장 좋아하는 맵일겁니다. 우선 맵이 워낙 넓어
        상대가 아바투르의 운영을 따라오기가 어렵습니다. 글로벌 운영을 할 수 있으니까요. 더구나,
        오브젝트가 팀파이트를 강요하는 오브젝트라 오브젝트에서 가장 먼 라인으로 옮겨가서 2라인을 먹기도 쉽죠.

        영원의 전쟁터 : 라인에 관심이 적어서 몸 꺼내놓기 좋아요. 2라인 맵이라 아바투르 별로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불멸자가 나오는 시간에는 라인을 관리하기 힘듭니다. 아바투르가 몸을 숨긴 곳이 어딘지 알아도 섣불리 잡으러
        올 수가 없습니다. 아바투르랑 시너지가 좋은 일리단이나 도살자가 불멸자를 치고있다면 더더욱요.

        블랙하트 항만 : 맵이 넓지만 라인 클리어로 이기는 맵이 아니예요. 아바투르 숙련도가 낮으신 분들은 블랙하트의
        대포를 맞고 죽는 경우도 있죠.. 수풀(증기?)이 많지만 몸을 숨기기엔 적절하지 않아요. 특히 봇 라인쪽 수풀은
        투사 캠프때문에 핫 플레이스라 몸 내놓으면 안 들킬 수가 없습니다. 입금을 하는 타이밍을 노린다면 못할것도 없지만
        아주 기민하게 움직여야해요. 탑에 있던 봇에 있던 용병 캠프나 동전 캠프 먹으려고 라인에 계속 기웃거리거든요.

        죽음의 광산 : 좁고 아바투르가 오브젝트에 도움을 별로 줄 수 없으며, 1 4 라인에서 싸움이 계속 나는 맵입니다.
        오브젝트 타이밍이 되어도 한 명 쯤 사라지지 전부가 오브젝트로 가지 않으며, 애초에 1 4 라인에서 우리 팀은
        1 3 라인으로 싸워야하기때문에 엄청 불리합니다. 흉물은 이 맵에서 고려가치가 아예 없으며, 10레벨까지 어거지로
        버틴 후 한타로 승부해야합니다.

        거미여왕의 무덤 : 상대의 라인 관심이 엄청 높아져서 흉물은 절대 못 찍고, 식충도 미묘해요. 아바투르가 라인을
        밀면 오브젝트에서 손해보는, 맵자체가 아바투르의 카운터라고 생각해도 됩니다. 시너지 영웅이 있길 바라면서
        한타를 적극적으로 끌고 나갑시다.

        공포의 정원 : 맵이 좁진 않지만 넓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아바투르의 존재가 불리한 맵은 아니며, 작은 씨앗쪽에서
        벌어지는 소규모 교전을 절대 빼먹지말고 참가하세요. 개인적으로는 공포 타는거 비추천합니다. 공포가 활약하는
        동안에 아바투르가 운영에서 힘 써야할 일이 아주 많으니까요. 공포 vs 공포 맞한타 상황이면 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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