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아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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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뉴비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일단 적어봄 (21-07-4)
- 작성자 | 아니저런 작성일 | 2018-07-15 01:50:58 조회수 | 54479 최종수정 | 2021-07-04 22: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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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노련한 저격수
주요능력 원거리, 회복 -
[-]1레벨[+]
생명력 생명력
재생마나 마나
재생공격력 공격
거리공격
속도이동
속도1598 3.3281 500 3 30 6.5 1.33 4.8398 - 1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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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장점 : HPS 높다. 수면이라는 하드 CC
단점 : 뚜벅이. 아무리 아나라도 엄청난 폭딜이 들어오면 살리기는 힘들다
7월 15일 - 첫 작성
7월 19일 - 탄도학적 우위(20렙 호루스의 눈 강화), 나노강화제 추가 설명
7월 20일 - 상대하기 어려운 적군을 깜빡하고 안적음
9월 6일 - 기술 피해량 증폭 관련 간접버프
2020년 1월 30일 - 리워크에 따른 재작성
2020년 5월 39일 - 오래되서 다시작성
2021년 7월 04일 - 이 게임에 뉴비가 사라진 것 같아서 바꿈
영웅 상성
상성이 좋은 아군
뚜벅이인 아나를 물렸을 떄 세이브 해줄 수 있는 영웅 :
가로쉬(참전)
바리안(도발)
나노강화제의 효율이 좋은 메이지 :
리밍(리밍쇼 가능)
켈타스
제이나(아나의 영원한 친구)
상성이 나쁜 아군
힐주기가 어려운 영웅 :
트레이서(날파리...)
데스윙(??)
상대하기 쉬운 적군
힐러 (수류탄 개사기)
모랄레스
레가르의 선치(그냥 선치 모션이 보이면 바로 수류탄을 날려줍시다)
데스윙(데스윙한테 평타만 갈길 수 있으면 그냥 포션됨)
상대하기 어려운 적군
아나를 죽이러 오는 애들 : 트레이서, 겐지, 노바
뭐 뚜벅이 힐러들의 영원한 고통이죠
특성 및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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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유탄(Q)
- 마나: 10생체탄을 발사하여 처음 적중한 아군 영웅의 생명력을 203 회복시킵니다. 이미 생명력이 가득찬 영웅에게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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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체 수류탄(W)
- 마나: 50재사용 대기시간: 16초대상 위치로 수류탄을 던져 수류탄이 적중한 아군 영웅의 생명력을 158 회복시키고 4초 동안 아나로부터 받는 치유량을 25% 증가시킵니다. 수류탄이 적중한 적 영웅에게는 62의 피해를 주고 1.75초 동안 받는 치유량을 100% 감소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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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면총(E)
- 마나: 50재사용 대기시간: 14초수면총을 발사하여 처음 적중한 적 영웅을 수면 상태로 만들어 3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대상이 0.5초 이후에 피해를 받으면 수면 효과가 즉시 종료됩니다.탑승물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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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때까치(고유 능력)
- 적에게 일반 공격을 하면 독극물을 투여하여 5초에 걸쳐 42의 피해를 주고, 대상의 현재 중첩 수에 따라 추가 피해를 줍니다. 이 효과는 최대 5회 중첩됩니다.0.5초마다 때까치로 준 피해의 60%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정조준
때까치를 사용하면 이동 속도가 25% 감소하지만, 치유탄과 수면총의 사거리가 25% 증가하고 영웅 하나를 관통합니다. 취소할 때까지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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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성능 탄환(Q)
- 사거리가 무한인 특수 탄환을 발사하여 관통하는 모든 아군 영웅의 생명력을 234 회복시키거나 적 영웅 또는 구조물에 140의 피해를 줍니다. 구조물에는 50% 감소한 피해를 줍니다.
추가 설명
아나에 대해
히오스에 뉴비가 있던 시절에는 평타를 좀 때려도 별 상관 없었는데 고이다 고인 게임이다보니까 상대방이 게임 이해도가 높다는 가정하에 설명드립니다.
아나 기본 스탯
평타사거리도 길고, 제한적이지만 자힐은 가능하고(그렇다고 자힐량은 기대하지 마십시오), 수면이라는 괜찮은 하드 cc가 있기에 생존력은 그리 떨어지는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상대방이 이악물고 물러들어오면 한방에 훅 가는건 여느 지원가와 같기 때문에 일단 사리세요.
가장 추천되는 포지션은 딜러 옆이지만, 상대방이 들어오는 힘이 강하다고 생각되면 딜러 뒤 후방이 안전합니다.
히오스 좀 해봤다 하시는 분들은 아나의 힐량이 엄청나다는걸 알기때문에 이악물고 물러올 가능성이 있으니까요. 간단히 우리 앞라인 or 우리 앞라인이 무는 상대방에게 수류탄을 던질 수 있을만한 거리라고 생각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때까치 / 정조준 (고유 능력)
평소에 힐을 주거나 한타 도중에는 정조준을 활성화 해서 안정적인 사거기로 힐과 cc를 지원하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상대방 영웅에게 물렸을 때에는 신속하게 정조준을 비활성화 하고 살기위해 몸부림 치는 것이 필요하죠. 즉 상대방이 날 물러고 들어왔는데 그냥 정조준 키고 무빙을 하지 말고 재빠르게 정조준을 비활성화 해서 기본 이동속도를 되 찾은 다음 팀원의 도움을 기다리는게 좋습니다.
때까치는 총 5스택까지 쌓을 수 있는데, 이는 적 영웅뿐만 아니라 돌격병, 용병 등 모든 오브젝트에 적용됩니다. 즉 피관리를 하고 싶으면 돌격병좀 열심히 때리면 조금씩이나마 피가 찹니다.
- 치유탄(Q)
아나 치유탄의 사정거리는 12.75로 리밍의 마력탄(12.8)과 비슷한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고유능력인 정조준을 확성화하면 사거리가 25% 증가하여 사거리가 아주아주 상당히 길어져요. 이를 통해 아나는 안정적으로 힐을 넣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팀이 무빙하고 있으면 맞추기 힘드므로 예측샷이 필요합니다. 우리팀의 엉덩이를 떄려준다는 느낌으로 힐을 박아주세요.
아나의 장점으로는 엄청난 HPS가 있죠. 대표적인 폭힐러인 모랄레스의 HPS는 179(+4%)이고, 아나의 HPS는 101(+4%)입니다. (물론 아나는 를 잘 맞춰야 하지만요)
아나의 장점으로는 엄청난 HPS가 있죠. 대표적인 폭힐러인 모랄레스의 HPS는 179(+4%)이고, 아나의 HPS는 101(+4%)입니다. (물론 아나는 를 잘 맞춰야 하지만요)
모랄레스와 비교해보자면 모랄레스는 힐량을 늘릴 수단이 없지만(물론 기력이 75이상일 때 힐량이 증가하는 특성이 있지만 잘 찍지 않죠) 아나는 특성, 생체 수류탄을 사용해서 힐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랄레스는 기력이 떨어지면 힐을 넣지 못하지만(물론 모랄레스를 잘하시는 분은 보호막과 수류탄을 이용해 기력 관리를 잘하십니다.) 아나는 치유탄의 마나가 10밖에 되지 않기에 거의 무한대로 쏠 수 있습니다.
16레벨의 명사수는 최대 50%, 집중투여는 상대방 조합과 특성에 따라 30% ~ 100%의 추가 힐량을 기대 할 수 있죠.
** 시야체크(엄청 중요한 거)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텐데 치유탄을 쏘면 치유탄이 지나간 자리의 시야가 보입니다. 마나 소모랴도 적고 쿨타임도 짧으니 중간중간 부쉬에 쏴주세요. 수류탄이나 수면총 날리기 전에요.
- 생체수류탄(W)
설명을 읽어보면
대상 위치로 수류탄을 던져 수류탄이 적중한 아군 영웅의 생명력을 173 회복시키고 4초 동안 아나로부터 받는 치유량을 25% 증가시킵니다. 수류탄이 적중한 적 영웅에게는 62의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받는 치유량을 100% 감소시킵니다.
보이시죠. 아나로부터 받는 치유량을 증가시킵니다.
기본적인 사용 타이밍은 이렇습니다.
1. 아나 피관리
아나는 자힐이 수류탄과 패시브 밖에 없기때문에 교전이 일어나지 않으면 패시브과 수류탄으로 피관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2. 아군 세이브
아군이 힐이 급히 필요할때 그냥 던져주고 치유탄을 얼굴에 꽃아주세요. 좋아합니다.
3. 상대 포커싱
교전 시 포커싱을 하게되면 무조건 바로 그냥 고민하지도 말고 적군에게 던져주세요. 상대방이 좋아서 죽습니다.
4. 킬캐치(킬딸)
뭐 당연한 얘기지만 상대방이 딸피로 살아서 도망간다면 수류탄을 푝 날려주세요! 엄청 쎄지는 않지만 약하지는 않습니다.
교전시에는 적당히 눈치보면서 2번과 3번중 필요한 행동을 해주세요. 물론 베스트는 우리팀도 맞추고 상대팀도 맞추는거
- 수면총 (E)
툴팁에는 안나와 있지만 오버워치에서도 그랬던 것처럼 약간의 선딜레이가 있습니다. 아나는 수면총을 따로 가지고 다니기 떄문에 수면총을 꺼내고 쏘기까지 시간이 좀 있습니다. 게다가 투사체도 엄청 빠른 것은 아니여서(느린건 아니지만 치유탄이 너무 빠르기 떄문에 상대적으로....) 어느정도 예측과 피지컬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인 사용방법
1. 갱킹
그냥 갱 갈때 상대방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수면총을 맞추고 우리팀과 CC연계를 하면 됩니다. 가장 좋은건 가로쉬. 수면을 맞추고 그냥 가로쉬가 뚜벅뚜벅 걸어가서 던지고 기절시키면 됩니다.
2. 세이브(본인 포함)
그냥 우리팀이 물리거나 내가 물리면 얼굴에 쏴주세요. 이건뭐 당연한거고...
3. 한타 때
상대방 딜러가 딜넣는거에 정신이 팔려있을 때 살짝쿵 쏴주세요. 말뚤딜러(제이나, 줄진 등) 들에게 한대 쏴주면 우리팀이 cc 연계 하기도 좋고, 상대방 딜로스도 유발시키고, 특성에 따라 딜량 감소, 아나의 힐량 증가 등등 이점이 너무 많습니다.
특성에 대해
1레벨폭발적인 치유 (W)
피아 관계 없이 적중한 영웅 한명 당 수류탄의 힐량을 30% 증가시킵니다. 기본적인 수류탄의 힐량은 158(+4%)인데, 최소한 한명은 맞기 때문에 최소 치유량은 205(+4%)가 됩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치유탄의 흴량과 비슷하며, 이 특성을 찍엇다면 최소 2~3명은 맞출 것이기 떄문에 힐량 증가가 체감이 됩니다.
잘하는 사람들이 많을 수록 한꺼번에 딜 집중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소등 (E)
재사용 대기시간 2초감소 + 이속감소
그냥 보기만 해도 무난히 좋아보입니다.
흡혈탄 (고유 능력)
함정특성. 아무리 4레벨 때 과다복용을 찍는다고 해도 이거 퀘스트 깨는데 정신팔리다간 우리팀 힐도 잘 못주고, 본인 포지션도 엉망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추
4레벨
생체 강화 (W)
치유량 증가가 2초 증가하며 이는 아나 치유탄의 효과를 한번 더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포커싱이 중요한 한타 상 2초의 쿨감은 확실히 메리트가 있다고 봅니다.
일단 한명 제대로 포커싱하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과다 복용 (E)
다른 독극물 관련 특성과 시너지가 있으며, 수면총 관통은 썩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독극물 4중첩을 보고 가는 특성
쇠약의 다트
상대방에 알라라크가 있으면 정신마취 독극물과 고민한다. 정신 마취 독극물은 4레벨 과다복용 찍은 수면총이 안들어가면 평타라도 떄리면 되지만 이건 못맞추면.... 어후..
참고로 공격력 감소이기 떄문에 기술피해도 반감됨.
쇠약의 다트 + 정신마취독극물 5스택이면 기술피해가 0%가 됨. 즉 상대방 힐러에게 둘다 적용시키면 상대 힐러는 힐을 못합니다.
상황 : 적 알라라크, 바리안(쌍검, 거강), 발리라 등 폭딜러
장점 : 공격력 50% 감소는 상당히 좋다.
단점 : 못맞추면 꽝이다.
7레벨
안티 힐러 (W)
범위 25%증가 + 힐밴 0.5초 증가
굉장히 좋은 특성입니다. 범위 25% 증가는 다른 수류탄 특과 시너자기 나며, 힐밴 지속시간 0.5초 증가는 생각보다 큽니다. 그 0.5초로 인해 상대방을 죽일수도 있고 못 죽일수도 있는 거니까요.
아나를 뽑는 이유의 90%이상은 힐밴 때문입니다. 추천드립니다.
악몽의 여파 (E)
다른 특성들이 너무 좋기 때문에 찍을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정신 마취 독극물 (고유 능력)
사무로를 제외한 모든 영운들은 (길바는 안해봐서 기술 피해가 있는지 없는지 모르겠음) 기술 피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주 좋음.
대부분의 영웅들은 5중첨을 맞으면 바보가 되어버린다. 예를 들어 디아블로가 번숨을 쓰면 수면총 한대 박아주고(4레벨 과다복용) 평타 두대 떄려주면 간지러움.
솔직히 4레벨의 과다복용 찍고, 정신 마취 독극물을 찍게 된다면, 수면의 기댓값이 높아지는 것은 사실이나, 안티 힐러 특성이 더 중요해보입니다.
10레벨
여기는 취향차이라고 생각합니다만.... 그래도 선택장애 분들을 위해 간단히 적으면
나노 강화제 (R)
우리팀 주력 딜에 메이지가 있는 상황.
ex) 리밍, 제이나 등
호루스의 눈 (R)
우리팀에 메이지가 없거나, 상대팀 아바투르를 저격하기 위해
or
맵이 너무 넓어서(핵탄두 격전지같은) 원거리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 될 때
좀더 자세히 써보면
나노 강화제 (R)
리밍과 아주 궁합이 좋음. 뽕맞은 리밍은 뭐....
좋은 조합을 적어보면
겐지(용검)
굴단(20레벨 궁강과 함꼐하면 어후..)
리밍(리밍쇼)
켈타스(나노불작)
정크렛(나노 타이어)
말티엘(그냥 좀비)
머키(점액퀘 + 탱커특 + 생선왕 머키를 찍었다면...... 그냥 괴물)
디아블로(나노 번숨)
알라라크
가장 기본적인 사용 방법은 마나가 없는 아군에게 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나노+리밍의 효율이 좋아도 마나가 없는 아군 탱커에게 주는것이 더 효울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나노 강화제를 탱커에게 써주어도 효율이 아주 나쁜것은 아닙니다. 물론 메이지와의 연계를 위해 뽑는 경우가 다반사지만요.
우리팀에 마나없는 영웅한테 나노강화제를 줄지, 아니면 그냥 메이지한테 줄지는 상황따라 본인이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9월 6일 패치로 인해 기술피해 증가량이 실시간으로 계산됩니다. 이전에는 궁연계를 위해선 나노를 먼저 주어야 햇는데 이제는 팀원이 궁을 사용하고 나서 나노를 주어도 됩니다.
Ex) 나노 타이어같은 경우 이전에는 정크렛이 타이어를 쓰기 전에 나노를 줘야했는데, 이제는 정크렛이 타이어를 시전하고나거 나노를 줘도 됩니다.
호루스의 눈 (R)
아바투르 암살용으로 쓰면 꿀잼
근데 호루스의 눈은 적 건물(벽 포함)에 막히고, 이게 이상하게 유도기능이 있어서 가끔가다 의도치 않게 건물에 맞을 때가 있음.
쿨타임이 짧기 때문에 적이 귀환할려고 할때 한대씩 쏴주면서 적 귀환을 늦추는 플레이도 가능.
딸피로 도망가는 적을 킬캐치하는 용도로 사용 가능.(물론 앞에 우리팀이 없다면...)
중간에 사용하다 E키 누르면 취소 가능. 근데 취소 했다고 쿨타임이 줄어드는 것은 아님.
위에 적힌 것 처럼 원거리 힐/딜 지원이 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13 레벨
증속 혈청 (Q)
장점 : 추노, 도주 등 모든 상황에서 좋은 이속증가
단점 : 우리팀 이속이 빨라지기 때문에 오히려 치유탄을 맞추기 어려워짐.
무난하게 좋지만 또 그렇게 엄청 좋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워낙 포커싱이 중요한 게임이다보니 정화가 없는 아나의 특성상 다른 특성인 정화탄이나 자극제가 더 좋을 때가 많습니다.
정화탄 (Q)
장점 : 한정적으로 힐량 증가
단점 : 아군에 CC기가 걸려있지 않으면 무쓸모
슬로우나 속박이 하나도 없는 판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고려되는 특성
자극제 (Q)
상황 : 상대방에 기절이 많으면
장점 : 방어력 증가가 쏠쏠함
단점 : 상대방이 기절을 날려서 아군이 맞을때까지 치유탄을 안쏠수도 없고..... 자극제 효과를 보기위해 치유탄을 쏘는게 아니라 치유탄을 쏘다가 자극제 효과가 얻어걸리는게 맞음. 정화탄도 마찬가지고.
상대팀에 기절이 2~3개 있으면 고려해볼만 합니다. 상황에 따라 정화탄하고 자극제 중에서 골라서 써 줍시다.
16 레벨
명사수 (Q)
장점 : 최대 힐량 50% 증가. 이론적으로 HPS가 3배 증가
단점 : 엄청난 집중력 필요
참고로 풀피인 아군에게 치유탄을 박으면 스택은 올라가지는 않지만 끊기지도 않음
집중 투여 (Q)
장점 : 조건부 폭힐. 독극물 5개만 유지해도 명사수와 같은 효율을 낼 수 있음
단점 : 독극물을 부여하지 못하면 명사수보다 못하다.
신속 재장전 (Q)
장점 : 웬만하면 세이브 가능
단점 : 가끔가다가 신속 재장정으로도 못살릴 떄가 있음
수류탄 + Q 1번 + 신속 재장전 3번 이면 죽어가던 아군도 살릴 수가 있습니다. 상대방의 포커싱이 좋다면 추천.
20레벨
나노 재구성 (R)
상항 : 리밍이 있으면. 그냥 찍고 싶으면
장점 : 나노를 받은 아군이 매우 좋아한다. 아군이 딜을 잘 넣으면 다른 아군에게 힐을 더 집중적으로 넣을 수가 있다.
단점 : 딱히
우제트의 심판 (R)
궁강을 하게 되면 눈에 띄는 정도로 힐량과 딜량이 증가합니다. 호루스를 찍었다면 궁강을 해볼만 합니다.
수비 태세
벙어력 25%증가는 좋아보입니다. 하지만 7레벨에 정신마취독극물을 찍었다면 관련 특성으로 인한 생존률이 더 높다 생각하기 때문에 7레벨 정신마취독극물을 찍지 않았을 때 고려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나쁜 특성은 아니에요 (근데 아무도 안찍음 ㅎㅎ)
광학 조준경
예전에 있던 사거리증가 특성과 공속증가 특성을 합해놓은 특성.
아나가 안정적으로 평타를 떄릴 수 있음과 동시에 독극물까지 적용 할 수 있으므로 안정적인 포지셔닝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7레벨에 정신마취독극물을 찍었다면 거의 필수적으로 가야하는 특성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제 예능이 아닌 특성이 되어버렸네요.
운영 + 한타
아나의 기본적인 운영은 갱킹임. CC기가 훌륭하거나 킬캐치가 뛰어난 아군 한명과 열심히 뛰어다니면서 갱을 하자. 물론 수면총을 먼저 맞추는게 중요함. 그리고 가끔 너무 갱킹에 심취하면 라인 경험치를 버릴 떄가 있는데, 갱킹으로 킬을 따내는 것보다 경험치 새는거 막는게 더 중요함. 그러니까 (당연한 거지만) 갱을 갈때에는 라인을 밀어두고 가거나 다른 아군에게 커버를 부탁하자.
한타 때 기본적인 포지션은 딜러 옆. 혹은 딜러와 탱커사이.
아나는 한타때 손이 바쁨. 일단 평타를 많이 떄리는게 좋기 때문. 아나가 할 일을 적자면..
1. 무빙하기
3. 우리팀 체력 보면서 힐 넣어주기.
4. 아군이 포커싱 할때 적에게 수류탄 던져주기
5. 아군이 물리거나 내가 물리면 수면총 맞추기.
위 5가지를 계속 하면 되는데........ 솔직히 힘듬.
그리고 다들 아시겠지만 한타때 가장 중요한것은 포지셔닝과 포커싱.
포지션은 아나가 애초에 사거리가 전부 길어서 잡기 편함. 그냥 탱커보다 앞으로 안나가면 됨. 한타 떄 그냥 우리 딜러나 자기를 물러오는 탱커, 브루저들을 열심히 포커싱 해 줍시다. 돌아오는 탱커나 브루저, 암살자들이 없나 잘 보고요.
꼭 여유되면 안개(부쉬)에 Q한방씩 날려주기!
전장 특화 추가 정보
크게 맵을 타지는 않음.코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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