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발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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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최신 공략이 없어서 써보는 리라발 공략
- 작성자 | 만화조아 작성일 | 2018-07-16 15:04:13 조회수 | 23303 최종수정 | 2018-07-16 15:3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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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리라무관의 그림자
주요능력 근접, 기절, 은신, 침묵 -
[-]1레벨[+]
생명력 생명력
재생기력 기력
재생공격력 공격
거리공격
속도이동
속도2047 4.2656 100 10 79 1.25 2 4.8398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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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안녕하세요
제가 발리라를 매우 잘한다거나 그런 게 아니라서, 그냥 어떻게 발리라를 써야 할지 제 생각을 정리하는 글이라고 보시면 편해요. 특성 위주의 공략이고, 콤보는 각자 고민해보는 게 좋습니다.(물론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콤보는 기재해놨습니다)
말투랑 가독성 생각안하고 글 싸지를 테니 양해바랍니다.
영웅 상성
영웅 상성이 큰 영향을 미치진 않음
물론 모든 은신캐의 주적인 겐지는 초반에 까다롭긴 해도, 침묵 특성 찍고 떄려주면 좋아죽음.
그 외에 피닉스가 좀 어렵긴 한데 말했듯이 상성이 크게 영향을 미치는 캐릭터는 아님(애초에 킬딸 위주 운영이 젤 적합한 캐릭터라서...)
혼자 다니는 애라서 아군은 아바투르 했고.
혼자 다니는 놈 자르는 애라서 적군도 크게 문제될 것은 없음.
죽일 수 있느냐 없느냐의 판단이
나의 체력, 기력
상대의 체력, 마나
이 4개에 따라 크게 달라지기 떄문에, 본인이 게임을 많이 해가면서 경헝을 쌓는 게 중요.
특성 및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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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악한 일격(Q)
- 기력: 25재사용 대기시간: 5초전방으로 질주하여 일직선상의 적들에게 114의 피해를 줍니다. 사악한 일격이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질주를 멈추고 사악한 일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로 감소합니다.
연계 점수를 1점 획득합니다.
은신: 매복
적에게 큰 피해를 주고 방어력을 감소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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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폭풍의 칼날(W)
- 기력: 40재사용 대기시간: 4초주위 적들에게 135의 피해를 줍니다.
적중한 적 영웅 하나당 연계 점수를 1점 획득합니다.
은신: 비열한 습격
적에게 피해를 주고 실명시키며 기절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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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절개(E)
- 기력: 25적을 무자비하게 베어, 소모한 연계 점수에 비례하여 피해를 줍니다.
1점: 88
2점: 177
3점: 265
은신: 목조르기
적을 침묵시키고 지속 피해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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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멸(D)
- 재사용 대기시간: 8초발리라가 시야에서 사라지면서 은신 상태가 되고 이동 속도가 20% 증가하며 새로운 능력을 얻습니다. 사용 후 처음 1초 동안은 은신 유지 상태가 되고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은신 중에 1.5초 이상 움직이지 않으면 투명 상태가 됩니다.
은신 상태를 3초 이상 유지하면 매복, 비열한 습격, 목조르기의 사거리가 100% 증가하며 사용 시 대상에게 순간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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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복(Q)
- 기력: 10대상을 급습하여 135의 피해를 주고 방어력을 5초 동안 10 감소시킵니다.
연계 점수를 1점 획득합니다.
비은신: 사악한 일격
전방으로 질주하여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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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열한 습격(W)
- 기력: 30적에게 31의 피해를 주고 0.75초 동안 기절시키며 지속 시간이 만료되면 대상이 2초 동안 실명합니다.
연계 점수를 1점 획득합니다.
비은신: 폭풍의 칼날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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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조르기(E)
- 기력: 30적의 목을 졸라 즉시 21의 피해를 주고 2.5초 동안 침묵시키며 7초에 걸쳐
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연계 점수를 1점 획득합니다.
비은신: 절개
연계 점수를 소모하여 큰 피해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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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 공격(A)
-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리라발은 절대 유지력이 좋은 딜러가 아님.
말 그대로 한놈 한놈 잘라주고 튀는 걸 반복하는 킬딸 딜러.
그렇다고 딜이 적다는 것은 아님. 상대 뚜벅이가 혼자 있을 경우 콤보를 꾸준히 넣어서 풀피라도 킬 가능한 경우가 있음.
단, 그렇다고 해서 킬을 많이 따는 게 중요하다는 것은 아님.
발리라는 절대적으로 '살아남아서 꾸준히 괴롭히는' 게 목적인 캐릭터지 '돌격해서 한놈씩 따고 돌아오는' 관운장 캐릭터가 아님.
따라서, 전체적인 운영 방식은 갱킹 위주이되, 상대편과의 딜교환에서 순식간에 최대한의 딜을 몰아넣고 빠진 후, 그 상대를 주시하면서 다른 고립된 상대를 찾아다니는 방식으로 운영한다면 충분히 잘하고 있는 것.
그리고 앞서 유지력이 좋다고 하지 않았는데 상대 탱커 피 50%정도는 콤보 한번 넣어주면 순식간에 킬 딸 수 있기 때문에, 죽이고 빠질 수 있을지 없을지 판단을 잘하는 것이 중요함. (이건 많이 할 수록 느니까 뭐...)
결국에는 본인의 손이 얼마나 따라주느냐 보다는 판단을 얼마나 잘하느냐가 중요하다는 걸 알게 될 거임.
주요스킬 목록
사악한 일격 (Q) : 은신이 풀린 후 가장 많이 쓰게 될 스킬. 추노 및 도주를 담당함. 이게 d를 제외하면 유일한 도주기라서 아껴야 하는지 궁금할 수도 있겠으나, 콤보 넣을 때는 그런 거 고민하지 말고 넣는 게 나음. 짜피 콤보 한번 정도 넣고 튈 때쯤되면 금방 쿨 돌아와 있어서 관계없고, 특히 1 특을 잠행으로 갔다면 기력이 훨씬 더 빨리 찰테니 관계없음
폭풍의 칼날 (W) : 트리에 따라, 사람마다, 상황마다 써야할 지 쓰지 말아야 할지 약간은 애매한 스킬. 그래도 3버블 절개를 빨리 쓰고 일반 공격으로 딜을 넣는 게 중요해서 필자는 애용하는 편. 물론, 16특 이후로는 굳이 사용할 필요는 없음. 만약 적이 순식간에 침투에서 여럿이 몰려있는 상황일 때는 순간적으로 we써서 제일 피 적은 놈한테 박아주고 q나 d로 탈출을 시도하긴 함. 그냥 사실상의 용도는 버블 채우기라고 생각하셈.
절개 (E) : 딜 뽑아먹기 제일 좋은 스킬. 특히, 7특 이후로는 평 발리라에게 있어 딜을 넣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됨. 필자는 보통 절개를 활용하기 위해서 w를 쓰는 편이고, 콤보 중간에는 항상 e를 넣길 바람.(중요한데 중요해서 길게 쓸 필요는 없는 듯)
목조르기 (E) : 모든 발리라가 애용해야 할 스킬. 필자는 은신 스킬 중 이 스킬만 사용하는 경기도 몇 번 나왔었다. 발리라가 초근접 딜러에 중거리 원거리 공격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상대의 도주를 차단해서 꾸준히 딜을 넣는 역할을 한다. 은신 w의 경우 쿨이 굉장히 짧기 때문에, 우리 팀이 올때까지 잠시 기다렸다가 한번에 딜을 몰아넣을 상황이 아니라면 e를 가는 편이 현명함. 그리고 평속이 빠른 발리라에게 평타 추가 데미지와 같은 이득을 주기 때문에, 거의 모든 상황에서 사용하게 되더라
아 그리고 표현상 평타 발리라 = 침묵 발리라임. 귀찮아서 하나로 말해야 하는 걸 걍 다른 말로 씀. 똑같은 특성 트리라고 보면 됨.
1렙 특 - 취향껏 찍기
잠행 :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특성임. 대부분 신경 마취독을 가던데, 신경 마취독의 경우 아무리 기력 꽉찬 상태에서 슬로우 넣고 침묵넣고 해도 기력이 딸려서 3 버블 절개를 못 넣거나 넣고나서 추가 딜을 못넣는 경우가 있음.(물론 사악한 일격 특성트리로 가면 어느정도 해결되니 자신이 이후 찍을 특성에 따라서 찬찬히 고민해보는 게 좋음.)
그런데 잠행을 찍어놓으면 기력이 부족해서 딜이 안들어가는 경우는 거의 없어짐. 애초에 발리라의 아이덴티티가 순간 폭딜이니 만큼 꾸준히 추노해서 딜넣고 도망가기 보다는 순간적으로 딜을 몰아넣고 도망가는 게 낫다고 봄.
신경 마취 독 : 발리라 하는 대부분의 사람이 추천하는 특성. 슬로우 걸어놓고 평타로 치면 좋다나... 나는 개인적으로 이 특성 별로 안좋아함. (왜냐하면 쓰는 걸 까먹거든)
이유는 앞서 말했듯이 순간 딜 콤보 넣을 떄가 애매함.
4렙 특 - 특성트리 분기점
과다출혈 (E) : 침묵 및 평 발리라의 시작점. 일단 평속빠른 발리라에게 평타 추가뎀은 너무나 좋다. 이후 평타 및 e 스킬과 연계하면 너무 좋기에 e를 주력 특성으로 사용함.
가혹한 일격 (Q) : q특을 갈 사람들은 1렙 때 독을 찍는 편이 나음. 기력 소모가 줄어들기 때문에 기력을 관리하면서 딜을 넣어야 하는 귀찮음이 조금 줄어드는 편. 개인적으로 q특을 많이 해보지는 않아서 피드백 주면 ㄳ
옛날에 q발리라(은신일 때 q 얘기하는 거) 할 때는 선제공격을 찍었는데, 특성이 바뀐 후에는 한번도 찍은 적 없음. 그냥 딜 면에서 큰 이득을 보기 힘든 거 같음. eqe평~wq로 추노하고 빠질 수 있을지는 모르겠는데 안찍어봄. 몇 번 해보고 추가하거나 아니면 아무나 해주고 피드백좀 주셈.
7렙 특 - 4렙 따라서
난도질 (E) : 평타 딜을 올려주는 또 다른 고마운 특성. 평리라라면 이걸로
절단 (Q) : 사일 특성을 애용하지 않기에 필자의 시각에서는 굉장히 별로같은 스킬. 일단 도주 사거리가 줄어드는 게 제일 큰 문제일 뿐더러 발리라는 스킬보다는 평타에 의존해서 때리는 게 맞음. 물론 사일 기력 소모도 적으니 빠르게 따라잡아서 콤보 때려박고 오는 방법도 있겠지만.. 뭐 알아서 하셈 난 이거 안할거임
드디어 10렙
10레벨은 오히려 찍기 편함
그림자 망토 (R) : 거의 모든 상황에서 이 궁으로 감. 일단 부족한 도주에 힘을 실어줄 뿐더러 중간에 콤보가 끊기지 않게 보조하는 역할로도 훌륭히 수행 가능.
연막탄 (R) : 뿌려놓고 도망치기도 애매하고 딜을 넣자니 애들이 굴단 공포 걸린 것 마냥 안들어와서 왠만해선 잘 안감. 그래도 어디 점령할 때는 나쁘지 않은 궁. 취향 껏 가시길
13렙 특 - 취향의 2차 분기점
교살 (E) : 침묵 풀리고 역습이 오는 것을 사전 방지함과 동시에, 피가 많은 애를 물 때 딜교환에서 우위를 점하게 도와줌. 이건 취향 껏 가셔도 좋음. 필자는 주로 교살 찍는 편.
그러나 사실상 침묵 발리라가 은신q를 잘 안쓰게 됨.(버릇인 듯) 그래서 교살 찍는 게 속편함
그림자 밟기 (Q) : 괜찮은 스킬인 게, 피가 헤롱거리거나 50% 미만인 친구가 돌아다닐 때, qwqe로 딜넣고 d 써서 다른 곳으로 갈 수 있음. 적당히 취향 껏 하셈.
16렙 특 - 이것만큼은 사일 특
운명의 낙인 (Q) : e로 침묵 건 후 사악한 일격으로 하여금 e를 더 빨리넣고 바로 w로 보충. q로 다시 1점을 추가 획득하고 2점 절개를 넣으면 상대는 말그대로 헤롱헤롱한 상태가 됨.(물론 사이사이에 평타는 때려야 함). 은신q 의 사거리 증가 특성이 사라지고 난 후는 무조건 이걸로 감
암살 (Q) : 앞서 그림자 밟기를 찍었다면 괜춘함. 교살을 찍었어도 해볼만 하지만 13렙에서의 매복의 입지가 그러했 듯 특정 상황에서만 도움이 됨. 차라리 빠른 버블 수급으로 e를 넣고 평타를 계속 넣는 게 낫다고 봄
20렙 - 파열 갓.
파열 (E) : 평리라의 절정 부분. 평리라라면 무조건 파열
나머지 특성은 상황봐서 고려하셈
이제 기본 콤보에 대해서 말할 텐데, 아이콘 자꾸 넣기 귀찮으니까 그냥 말로만 하겠음.
앞에 은신이 붙었다면 콤보 넣기전에 은신인 상태인거임.
평타는 알아서 꾸준히 넣게 하셈. 평속 빠른 애라서 일일이 적으면 오히려 더 헷갈림. 알아서들 평타 때리셈
은신 평리라(16특 이전)
eqwe (주변에 적이 없는 것 같다면 추가로 q,w,e를 적절히 조합해서 넣으면 됨.)
은신 평리라(16특 이후)
eqew (위와 마찬가지로 적절히 추가로 넣으셈)
평리라
qw
(넣고 버블이 3개거나 3개가 될 때까지 버틸만 하면e 넣고 추가딜)
(왠만해서는 튀셈. cc도 없는 발리라는 그냥 예쁜 블러드엘프일 뿐임.)
은신 q리라(16특 이전)
e or q qweq (적당히 추가딜)
은신 q리라(16특 이후)
e or q qewq (적당히 추가딜)
q리라
qweq
콤보는 각자 알아서 넣는 거임. 내꺼는 참고만 하셈
질문 및 피드백은 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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