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요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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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노딜 뚜벅이 퓨어 탱커 요한나 허쉴?
- 작성자 | 카르비올레 작성일 | 2018-07-21 07:55:21 조회수 | 12230 최종수정 | 2019-05-04 05:39: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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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나자카룸의 성전사
주요능력 근접, 기절, 감속, 당김, 보호막, 이동기, 실명 -
[-]1레벨[+]
생명력 생명력
재생마나 마나
재생공격력 공격
거리공격
속도이동
속도2625 5.4687 500 3 99 1.5 0.91 4.8398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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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영웅 상성
그리고 벽 잘 쓰는 태사다르는 커녕 그냥 태사다르 자체가 만나기 힘들뿐더러 인식 자체가 안좋은 영웅이라서 그다지 큰걱정은 할 필요 없다
특성 및 기술
- (3)
1특. 요한나 탱킹의 시작을 알리는 특성
[1 강화갑옷]
스킬 한쿨 돌리면 평타 세번 막는다고 보면 된다
다만 요한나의 스킬은 죄다 쿨타임이 10초 내외로 짧지 않은 편이라 효과 보기가 쉽지 않은 편
그래도 막기 자체가 워낙 쓸만한 효과다보니 잘 활용할 수만 있다면 좋다
어차피 평타 딜러 카운터로 쓰는 영웅이니 막기까지 추가되니 좋을 수 밖에
특히 헤머나 피닉스 같이 평타 한방 한방이 아픈 딜러들한테 효과적이다
[2 위치 사수]
철갑 피부는 요한나 탱킹의 핵심. 쉴드량도 올려주고 쿨도 4초나 까주는 특이다
아군이 2명 이상의 지원가/치유사가 있어서 피관리에 걱정이 별로 없을것 같을때 좀 더 공격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겠다 싶으면 과감히 찍어보자
[3 율법 - 추천]
성퀴벌레특
보호막도 있는데 자힐도 있어서 드럽게 안죽는다
초반 라인 유지력이 무지막지해지고 후반에 적에게 비빌때 힐러들이 무리한 포지션 잡지 않게 도와주는 효자 스킬
힐러의 부담을 줄여줘서 나한테 오는 힐이 적어진다면 그만큼 아군 딜러에게 가는 힐량이 높아진다는 뜻이다
어떤 조합, 어떤 맵에서든 무난한 선택
- (2)
4특. 규탄의 활용 방식을 정하는 두개의 특성
[1 응징]
w를 상대 영웅 뿐만 아니라 돌격병, 용병, 괴물 등 일단 때릴 수 있는 애들에게 맞추면 쿨이 팍팍 줄어 든다
아군의 라인 관리력이 영 부족하거나 돌격병이나 괴물을 끼고 싸울일이 많은 브락시스, 불지옥 신단 같은 특정 맵에서는 상당히 좋은 특성
7특 여세까지 찍었다면 5~6초마다 써대는 w로 상대를 상당히 피곤하게 만들 수 있어서 사실 적을 방해하는 능력 자체는 신념보다 응징이 더 뛰어나다
마나 소모 감소 또한 깨알 포인트
[2 신념 - 추천]
무턱대고 우와아앙 하고 뛰어가는 직진 이니시에이팅에도 좋고 도망갈때도 좋다
이동기 없는 뚜벅이에게 고작 1초라곤 해도 이속 증가는 젖과 꿀이다
상황 가리지 않고 무난하게 좋은 특성
[3 죄악 - 비추]
e의 쿨은 12초라는걸 기억하자
길고도 길다
게다가 표식 박아놓고 1회 한정으로 약간의 데미지를 더 주는것 외에는 별다른 효과도 없다
실질적으로 딜 증가는 거의 체감되지 않는 수준이고 라인 관리만 살짝 좋아질 뿐이다
찍는것 자체가 죄악
- (2)
7특. 상대를 방해하는 방법을 정해서 강화하는 특성
[1 진압]
로우 리스크 하이 리턴의 퀘스트 특
클리어 난이도는 상당히 높지만 딱히 못깬다고 망하는 퀘스트가 아니다
보통 w로 모아준 다음에 q를 쓰다보니 두명 맞추는건 그다지 어렵지 않아서 퀘스트를 완료하지 않고도 효과를 볼 수 있다
2명 맞췄을때 q의 효과가 좋아진다는것 하나만으로 이미 선택의 가치는 충분하다
[2 섬광 - 추천]
요한나는 평타 기반 딜러들 카운터로 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특성이 굉장히 효과가 좋다
최대 5초 동안은 상대를 장님으로 만들 수 있다
다만 e를 맞추면 꼭 평타도 때려야 한다는걸 잊지 말자
[3 여세]
공속은 느리지만 적에게 딱 붙어서 부지런히 철퇴를 휘두르는 요한나에게 나름 밥값은 하는 특성이다
요한나를 골랐는데 적에 스킬 딜러만 나와버려서 e가 별 의미가 없는데다 w로 한번에 여러명을 묶어두기 힘들것 같은 조합이라면 선택하자
- (2)
10레벨, 그리고 대망의 궁극기
[1 천벌의 검]
빠른 합류와 이니시, 혼자 돌아다니는 상대 하나 잘라먹기에 좋다
설명은 아래에서
[2 축복받은 방패 - 추천]
캡틴 자카룸!
적 물기에도 아군 지키기에도 좋은 다재다능한 '원거리 즉발 체널링 하드 cc기'다
역시나 설명은 아래에서
- (3)
13특. 노오오오딜 요한나가 노오딜 요한나 정도는 되게 해주는 소소한 딜 특성
[1 포효]
7특 진압과 시너지가 좋다
2명에게 맞춰야 하는 조건이 붙긴 하지만 그건 어차피 7특 진압도 마찬가지고 거기에 추가되는 딜이 상상 이상으로 아프다
슬로우 강화 + 딜 증가의 콜라보레이션!
다만 q를 두명 동시에 치는게 아니라면 별 의미 없다는걸 알아두자
[2 격노 - 비추]
w에 적이 잘 뭉쳐주면 미약하게나마 딜이 나온다
그치만 그런 상황이라면 차라리 q를 강화시켜주는 7특 진압과 13특 포효를 찍어서 q를 강화하는 쪽이 딜이나 유틸면에서 무조건 더 낫다
딱 하나 장점이라면 스킬 낭비를 하지 않고도 자가라 장판을 지울 수 있다는것 정도?
[3 망치 - 추천]
돌아가면서 톡톡 때리는게 생각 외의 멀리까지 간다
e를 두명에게만 맞춰도 쿨은 절반이 깍여서 굉장히 자주 쓸 수 있다
조건부로 딜이 올라가 일반적으로 쓰기 힘든 다른 특성들과 달리 딜이 유동적이지 않아서 캠프 관리를 돕거나 라인 정리를 하거나 여러 상황에서 무난하게 쓸만하다
- (3)
16특. 요한나 탱킹의 대단원을 알리는 특성
[1 희생]
e는 무작정 여러명을 맞추는게 목적인 스킬이 아니라 한두명의 상대 평타 딜러를 맞춰서 이들을 무력화 시키는게 목적인 스킬이기 때문에 그다지 효과를 보기 힘든 특성이다
다만 힐량 자체는 상당한 편
상대 주력 딜러가 스킬 딜러라서 실명이 별 의미가 없거나 아군 치유사의 힐이 제대로 들어오지 않아서 피 관리를 스스로 해야 한다면 나쁘지 않다
[2 광신]
철갑의 지속 시간이 늘어나는 꿀 특성
1렙 위치 사수랑 잘 맞는다
철갑 쉴드량과 지속 시간은 늘고 쿨타임은 줄어드는 최고의 시너지!
거기에다가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속 증가는 뚜벅이의 젖과 꿀이다
다만 상대가 죽창딜로 싸우는 켈타스나 리밍 같은 애들이라면 이속 증가 효과를 보기는 많이 힘들것이다
[3 압존 - 추천]
e의 실명과 더불어 요한나를 평타 딜러의 카운터로 완성시켜주는 특성이다
하지만 상대가 스킬 딜러라면 미약한 이속 감소 외에는 큰 효과를 보지 못하니 상대 암살자 타입을 보고 판단하자
- (3)
20특.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판이하게 다른 두개의 보호막 특성
[3 불사]
잘 안죽는 요한나가 죽여도 안죽는 요한나가 된다
한번 죽으면 1분 동안 멍때리면서 게임이 뒤집어지는거나 바라봐야 하는 후반을 매우 안정적이게 해준다
목숨에 보험을 하나 들어두는것과 비슷한 느낌이기 때문에 좀 더 과감한 플레이를 할 수 있다
다만 불사의 지속 시간은 철갑과 같은 4초에 쿨은 2분이나 되니 주의하도록 하자
[4 보호막]
상대가 요한나를 무시하고 아군만 끈덕지게 문다면 이걸 찍어주자
쿨은 조금 길지만 13특 망치처럼 상대한테 e 몇번 쓰면 팍팍 줄어든다
적진에 파고드는 플레이를 할때는 별로 의미가 없다
[1 천검 궁강]
빛줄기를 전부 맞춘다면 의외로 상당한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심지어 원래 궁쿨이 길지 않은 편인데도 쿨까지 엄청나게 줄일 수 있어서 훨신 자주 쓸 수 있게 해준다
아군에 자기 외에도 탱킹을 할 영웅이 있고 천검을 찍었다면 궁강까지 해서 공격적으로 나서보자
[2 축방 궁강 - 비추]
스턴 시간 증가와 함께 무려 5인 스턴이 가능해진다
근데 이거 안찍어도 축방은 이미 충분히 쓸만한 스킬이고 다른 두개의 보호막 특성이 지나치게 좋다
쿨이라도 줄여줬다면 모르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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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징벌(Q)
- 마나: 40재사용 대기시간: 8초발을 내딛으며 적들에게 118의 피해를 주고 60% 느려지게 합니다. 감속 효과는 2초에 걸쳐 서서히 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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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규탄(W)
- 마나: 50재사용 대기시간: 10초1초 후, 주위 적들을 끌어당기며 57의 피해를 주고 0.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돌격병과 용병에게는 20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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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눈부신 방패(E)
- 마나: 45적들에게 61의 피해를 주고 1.5초 동안 실명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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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갑 피부(D)
- 재사용 대기시간: 25초사용하면 4초 동안 84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이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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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 공격(A)
-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장거리 이동기 + 넓은 범위 + 살짝 스턴 + 광역 슬로우
요한나는 노딜 뚜벅이지만 두세개의 cc기와 철갑의 저지 불가 덕분에 상대 후열을 잘 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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