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요한나

딜은 미비하고이동기도 없다하지만 튼튼함과 끈질김 만큼은 히오스 최고다적군을 공격하는 창이 되기 보다는아군을 지키는 방패가 되기를 선택한 이들에게 추천한다그런 이들에게 진정으로 어울리는 영웅 요한나, 한번 해보지 않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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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노딜 뚜벅이 퓨어 탱커 요한나 허쉴?
작성자 | 카르비올레  작성일 | 2018-07-21 07:55:21  조회수 | 12228  최종수정 | 2019-05-04 05:39:44
요한나
자카룸의 성전사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기절, 감속, 당김, 보호막, 이동기, 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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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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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력 생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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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나 마나
재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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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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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딜은 미비하고
이동기도 없다
하지만 튼튼함과 끈질김 만큼은 히오스 최고다






적군을 공격하는 창이 되기 보다는
아군을 지키는 방패가 되기를 선택한 이들에게 추천한다

그런 이들에게 진정으로 어울리는 영웅 요한나, 한번 해보지 않겠는가?




영웅 상성


    [상성 좋은 아군]

    1.  생존기 약한 논 타겟 스킬 위주의 암살자
    도주기는 없지만 잘지켜주면 말뚝딜 잘 넣는 아군 딜러들과 상성이 좋다
    w랑 q로 열심히 물고 늘어질때 그 위에 아군 스킬 펑펑 떨어지면 끝
    상대 딜러한테 물렸을때 살려주기만 해도 나중에 딜로서 보답해준다
    다만 축방 쿨일때는 즉발 하드 cc기가 없으니까 애들 신경 잘 써주자
    우리 딜러 친구들은 갸냘프고 섬세하다
    상대를 물어서 아군이 딜을 쉽게 넣을 수 있는 상황을 만들지,
    아군을 무는 상대를 물어서 아군을 살려야 할지 잘 판단하자


    2.  오크 댕댕이
    다른 힐러들도 좋지만 요한나는 특히 레가르랑 사이가 좋다
    일단 번개 보호막과 시너지가 잘맞는다
    앞에서 비비는 요한나와 그 주변을 도는 레가르의 번개 보호막은 상대가 요한나를 노딜이라고 마냥 무시할 수 없게 만들어 준다
    그리고 요한나는 피가 없는 상황이라도 철갑 피부의 쿨이 돌기만 하면 잠깐 정도는 버티는게 가능한데 이 타이밍은 완벽한 선치 타이밍이다
    또한 불사 켜진 타이밍에 들어오는 선치는 요한나를 죽지도 않는 징글징글한 괴물로 만들어 준다

    3.  그냥 루시우
    설명따위 필요없는 수 많은 뚜벅이들의 희망 루시우
    그냥 w쓰고 뛰어드는것 만으로 강력한 이니시에이팅을 할 수 있게 되고 굳이 이동 속도 관련 특성에 연연할 필요 없어서 4렙에 신념 대신에 응징을 찍고 적들을 더 악랄하게 괴롭힐 수 있게 해준다
    물론 루시우가 이속 증가를 주로 쓴다면 힐량은 좀 애매할테니 알아서 율법으로 버티도록 하자




    [상성 나쁜 아군]

    요한나와 딱히 상성이 안좋은 아군은 없다
    다만 퓨어 탱커다보니 아군이 딜을 못넣어주면 그냥 샌드백으로 전락해버린다
    언제나 메인탱으로 서서 서브 탱커에게 딜특을 부탁하도록 하자
    요한나는 이러니 저러니 해도 노딜이다

    그리고 요한나의 cc기는 귀찮을 뿐이지 은근히 강력하진 않은 편이다
    끈덕지게 물어뜯기에 좋을 뿐, 축방을 제외하곤 즉각적으로 쓸 수 있는 하드 cc기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기절이나 이동 불가 같은 하드 cc기를 가지고 있는 팀원이 적을수록 게임이 고달파진다






    [상대하기 쉬운 적군]

    1.  주력 딜이 평타 위주인 평딜러
    당연한 소리지만 평타 딜러들은 실명을 싫어한다
    7특 섬광으로 길게는 5초까지도 상대 평타딜러들을 무력화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요한나는 주로 평타 딜러 카운터 용으로 쓰인다
    특히 쓰랄이나 그레이메인처럼 스킬 켜고 치는 평타에 목숨 거는 녀석들은 실명에 엄청나게 쥐약이다
    평타 피흡으로 버티는 일리단이나 도살자도 실명 걸어주면 증오나 고기를 아무리 많이 쌓았더라도 순식간에 녹아내린다

    *  얘는 원래 탱커 학살자 소리를 듣는 놈이지만 미니건이 꺼졌을때는 상당히 힘이 빠지는 놈이다
    사거리도 짧으니 미니건이 켜졌을때 바로 실명 걸고 두둘기면 굉장한 딜로스를 유발시킬 수 있다
    다만 미니건 이팩트가 미약해서 급할때는 알아보기 좀 힘든편이니 얘가 날 때릴때는 총신에 불이 켜져있는지 꺼져있는지 유심히 살펴보자
    난 좀 못알아보겠더라
    그리고 실수로라도 q쓰고 있는 타이커스한테 냅다 실명 먹이는 바보짓은 하지 말자
    같은 총으로 쏘는거지만 그거 평타 아니다


    2.  스킬 딜러라도 이동기 없고 사거리가 짧은 영웅
    요한나는 평타 딜러들의 카운터지만 그렇다고해서 딱히 스킬 딜러들에게는 약한건 아니다
    스킬 딜러들에게 실명이 의미가 없을 뿐이지 그 외의 cc기는 다 유효하다
    이런 애들은 주로 한발자국 떨어져서 자신에게 붙는 상대에게 cc기를 걸고 폭딜을 넣는 편인데 이럴때 힘을 발휘하는게 철갑 피부
    cc기마저 없는 애들이라면? 더더욱 쉽다
    그런 애들한테 붙을 수만 있다면 요한나의 승리인데 사거리가 상대적으로 짧은데다 뚜벅이라면 요한나에겐 좋은 먹잇감이다


    3.  노딜 탱커
    저지 불가의 철갑 피부는 요한나 탱킹의 핵심이다
    그리고 이놈들의 딜로는 철갑도 못벗긴다
    다만 그건 라인전 얘기고, 이런 놈들은 한타 영향력이 굉장히 크다
    얘들이 cc기 대박 노리고 아군 물면 무시하지 말고 아군 보호해주자
    가로쉬 손에 아군 딜러 하나 날아가면 한타 터졌다고 봐야한다
    얘가 20특 찍고서 둘 날리면 게임이 터진거고
    정타족은 궁극기 쓰기 전까지는 스킬 심사숙고해서 쓰자
    소가 기어들어올때 언제든지 콘서트를 끊어줄 수 있게 철갑과 궁을 아껴야 한다
    제때 저지 불가 못쓰고 같이 춤 추고 있는 요한나만큼 무능한 녀석은 없다





    [상대하기 어려운 적군]

    1.  해골뚜벅왕
    얘는 그냥 거의 모든 뚜벅이 퓨어 탱커들한테 다 강하다고 보면 된다
    일단 빨대 꽂히면 답 없으니 무조건 빠지자
    안그러면 내 피는 빠지고 쟤 피는 차는 매지컬 딜교가 일어난다


    2.  +  베리어 깍는 국왕
    저 특성 찍은 바리안 만나면 쉴드가 종잇장으로 바뀐다
    철갑 피부는 고사하고 심지어 불사 켜져도 이 자식은 순식간에 찢어발긴다
    근데 사실 바리안도 실명 때문에 요한나를 싫어한다
    그냥 서로서로 상대하기 껄끄럽다
    쌍검을 갔다면 7렙특 섬광으로 철저히 괴롭혀주고, 거강이나 도발이라면 축방을 아끼지 말자


    3.  긴 사거리를 가진 스킬 딜러
    멀리서 스킬딜로 괴롭혀대는 상대에게도 고전하는 편이다
    게다가 실명은 스킬 딜러에게 별다른 문제가 되질 않는다
    심지어 위치사수-광신 특을 가도 이속 증가 효과 받기도 전에 쉴드를 터뜨려버려서 골치 아프다
    그리고 어찌어찌 따라 붙어도 벽 넘어서 도망치는 한조랑 저지 불가를 무시하는 크로미 덫 진짜 극혐


    4. ,  벽을 넘어다니며 이동기 좋은 암살자들
    요한나는 폭딜이 나오는것도, cc기가 무지막지한것도 아니라서 상대를 끈덕지게 물어뜯는게 중요하다보니 이동기가 좋아서 잘 도망다니는 애들은 너무나도 쉽게 요한나는 떨쳐내버릴 수 있다
    물론 이런 애들은 요한나를 상대하기 보다는 주로 아군 후위를 치려고 할테니 아군을 잘 지켜주자


    5.  극혐
    라인 최약체로 불리우는 머키와 바이킹이지만 요한나에게는 별나라 이야기다
    머키를 잡을 딜은 커녕 복어를 터뜨릴 딜도 안나오고 그 이상으로 라인을 잘 밀지도 못하는 요한나에게 머키는 상당히 골치 아프다
    게다가 마나도 안쓰고 무적 도주기까지 있는 머키보다 유지력이 좋지도 못하니 환장할 따름이다
    거기에 점액 머키라면? 그냥 퀘스트 셔틀 되는거다
    바이킹은 자주 보이는 영웅이 아니긴 하지만 역시나 비슷한 이유로 상대하기 난감하다
    이런 애들을 만난다면 복어 잘 잡고 물몸 잘 터뜨리는 아군 딜러에게 바톤 터치를 부탁하자


    6.  +  벽치는 난죽경없
    얘는 막 상대하기 힘들다, 극혐이다 싶은건 없고 그냥 벽이 귀찮음
    저지불가고 뭐고 의미 없이 그냥 길막해버리니까 이동기도 없는 요한나는 통곡의 벽을 마주하게된다
    가끔 기가 막히게 역장 잘 쓰는 태사다르 만나면 어처구니 없을 정도로 힘들다
    근데 사실 태사다르는 이거 하나 빼고는 딱히 힘들다 싶은건 없고 단순히 짜증이 날 뿐이다
    그리고 벽 잘 쓰는 태사다르는 커녕 그냥 태사다르 자체가 만나기 힘들뿐더러 인식 자체가 안좋은 영웅이라서 그다지 큰걱정은 할 필요 없다

    특성 및 기술

    (3)

    1특. 요한나 탱킹의 시작을 알리는 특성


    [1 강화갑옷]
    스킬 한쿨 돌리면 평타 세번 막는다고 보면 된다
    다만 요한나의 스킬은 죄다 쿨타임이 10초 내외로 짧지 않은 편이라 효과 보기가 쉽지 않은 편
    그래도 막기 자체가 워낙 쓸만한 효과다보니 잘 활용할 수만 있다면 좋다
    어차피 평타 딜러 카운터로 쓰는 영웅이니 막기까지 추가되니 좋을 수 밖에
    특히 헤머나 피닉스 같이 평타 한방 한방이 아픈 딜러들한테 효과적이다

    [2 위치 사수]
    철갑 피부는 요한나 탱킹의 핵심. 쉴드량도 올려주고 쿨도 4초나 까주는 특이다
    아군이 2명 이상의 지원가/치유사가 있어서 피관리에 걱정이 별로 없을것 같을때 좀 더 공격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겠다 싶으면 과감히 찍어보자

    [3 율법 - 추천]
    성퀴벌레특
    보호막도 있는데 자힐도 있어서 드럽게 안죽는다
    초반 라인 유지력이 무지막지해지고 후반에 적에게 비빌때 힐러들이 무리한 포지션 잡지 않게 도와주는 효자 스킬
    힐러의 부담을 줄여줘서 나한테 오는 힐이 적어진다면 그만큼 아군 딜러에게 가는 힐량이 높아진다는 뜻이다
    어떤 조합, 어떤 맵에서든 무난한 선택

    (2)

    4특. 규탄의 활용 방식을 정하는 두개의 특성


    [1 응징]
    w를 상대 영웅 뿐만 아니라 돌격병, 용병, 괴물 등 일단 때릴 수 있는 애들에게 맞추면 쿨이 팍팍 줄어 든다
    아군의 라인 관리력이 영 부족하거나 돌격병이나 괴물을 끼고 싸울일이 많은 브락시스, 불지옥 신단 같은 특정 맵에서는 상당히 좋은 특성
    7특 여세까지 찍었다면 5~6초마다 써대는 w로 상대를 상당히 피곤하게 만들 수 있어서 사실 적을 방해하는 능력 자체는 신념보다 응징이 더 뛰어나다
    마나 소모 감소 또한 깨알 포인트

    [2 신념 - 추천]
    무턱대고 우와아앙 하고 뛰어가는 직진 이니시에이팅에도 좋고 도망갈때도 좋다
    이동기 없는 뚜벅이에게 고작 1초라곤 해도 이속 증가는 젖과 꿀이다
    상황 가리지 않고 무난하게 좋은 특성

    [3 죄악 - 비추]
    e의 쿨은 12초라는걸 기억하자
    길고도 길다
    게다가 표식 박아놓고 1회 한정으로 약간의 데미지를 더 주는것 외에는 별다른 효과도 없다
    실질적으로 딜 증가는 거의 체감되지 않는 수준이고 라인 관리만 살짝 좋아질 뿐이다
    찍는것 자체가 죄악

    (2)

    7특. 상대를 방해하는 방법을 정해서 강화하는 특성


    [1 진압]
    로우 리스크 하이 리턴의 퀘스트 특
    클리어 난이도는 상당히 높지만 딱히 못깬다고 망하는 퀘스트가 아니다
    보통 w로 모아준 다음에 q를 쓰다보니 두명 맞추는건 그다지 어렵지 않아서 퀘스트를 완료하지 않고도 효과를 볼 수 있다
    2명 맞췄을때 q의 효과가 좋아진다는것 하나만으로 이미 선택의 가치는 충분하다


    [2 섬광 - 추천]
    요한나는 평타 기반 딜러들 카운터로 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특성이 굉장히 효과가 좋다
    최대 5초 동안은 상대를 장님으로 만들 수 있다
    다만 e를 맞추면 꼭 평타도 때려야 한다는걸 잊지 말자

    [3 여세]
    공속은 느리지만 적에게 딱 붙어서 부지런히 철퇴를 휘두르는 요한나에게 나름 밥값은 하는 특성이다
    요한나를 골랐는데 적에 스킬 딜러만 나와버려서 e가 별 의미가 없는데다 w로 한번에 여러명을 묶어두기 힘들것 같은 조합이라면 선택하자

    (2)

    10레벨, 그리고 대망의 궁극기


    [1 천벌의 검]
    빠른 합류와 이니시, 혼자 돌아다니는 상대 하나 잘라먹기에 좋다
    설명은 아래에서

    [2 축복받은 방패 - 추천]
    캡틴 자카룸!
    적 물기에도 아군 지키기에도 좋은 다재다능한 '원거리 즉발 체널링 하드 cc기'다
    역시나 설명은 아래에서

    (3)

    13특. 노오오오딜 요한나가 노오딜 요한나 정도는 되게 해주는 소소한 딜 특성

    [1 포효]
    7특 진압과 시너지가 좋다
    2명에게 맞춰야 하는 조건이 붙긴 하지만 그건 어차피 7특 진압도 마찬가지고 거기에 추가되는 딜이 상상 이상으로 아프다
    슬로우 강화 + 딜 증가의 콜라보레이션!
    다만 q를 두명 동시에 치는게 아니라면 별 의미 없다는걸 알아두자

    [2 격노 - 비추]
    w에 적이 잘 뭉쳐주면 미약하게나마 딜이 나온다
    그치만 그런 상황이라면 차라리 q를 강화시켜주는 7특 진압과 13특 포효를 찍어서 q를 강화하는 쪽이 딜이나 유틸면에서 무조건 더 낫다
    딱 하나 장점이라면 스킬 낭비를 하지 않고도 자가라 장판을 지울 수 있다는것 정도?

    [3 망치 - 추천]
    돌아가면서 톡톡 때리는게 생각 외의 멀리까지 간다
    e를 두명에게만 맞춰도 쿨은 절반이 깍여서 굉장히 자주 쓸 수 있다
    조건부로 딜이 올라가 일반적으로 쓰기 힘든 다른 특성들과 달리 딜이 유동적이지 않아서 캠프 관리를 돕거나 라인 정리를 하거나 여러 상황에서 무난하게 쓸만하다

    (3)

    16특. 요한나 탱킹의 대단원을 알리는 특성


    [1 희생]
    e는 무작정 여러명을 맞추는게 목적인 스킬이 아니라 한두명의 상대 평타 딜러를 맞춰서 이들을 무력화 시키는게 목적인 스킬이기 때문에 그다지 효과를 보기 힘든 특성이다
    다만 힐량 자체는 상당한 편
    상대 주력 딜러가 스킬 딜러라서 실명이 별 의미가 없거나 아군 치유사의 힐이 제대로 들어오지 않아서 피 관리를 스스로 해야 한다면 나쁘지 않다

    [2 광신]
    철갑의 지속 시간이 늘어나는 꿀 특성
    1렙 위치 사수랑 잘 맞는다
    철갑 쉴드량과 지속 시간은 늘고 쿨타임은 줄어드는 최고의 시너지!
    거기에다가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속 증가는 뚜벅이의 젖과 꿀이다
    다만 상대가 죽창딜로 싸우는 켈타스나 리밍 같은 애들이라면 이속 증가 효과를 보기는 많이 힘들것이다

    [3 압존 - 추천]
    e의 실명과 더불어 요한나를 평타 딜러의 카운터로 완성시켜주는 특성이다
    하지만 상대가 스킬 딜러라면 미약한 이속 감소 외에는 큰 효과를 보지 못하니 상대 암살자 타입을 보고 판단하자

    (3)

    20특.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판이하게 다른 두개의 보호막 특성

    [3 불사]
    잘 안죽는 요한나가 죽여도 안죽는 요한나가 된다
    한번 죽으면 1분 동안 멍때리면서 게임이 뒤집어지는거나 바라봐야 하는 후반을 매우 안정적이게 해준다
    목숨에 보험을 하나 들어두는것과 비슷한 느낌이기 때문에 좀 더 과감한 플레이를 할 수 있다
    다만 불사의 지속 시간은 철갑과 같은 4초에 쿨은 2분이나 되니 주의하도록 하자

    [4 보호막]
    상대가 요한나를 무시하고 아군만 끈덕지게 문다면 이걸 찍어주자
    쿨은 조금 길지만 13특 망치처럼 상대한테 e 몇번 쓰면 팍팍 줄어든다
    적진에 파고드는 플레이를 할때는 별로 의미가 없다

    [1 천검 궁강]
    빛줄기를 전부 맞춘다면 의외로 상당한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심지어 원래 궁쿨이 길지 않은 편인데도 쿨까지 엄청나게 줄일 수 있어서 훨신 자주 쓸 수 있게 해준다
    아군에 자기 외에도 탱킹을 할 영웅이 있고 천검을 찍었다면 궁강까지 해서 공격적으로 나서보자

    [2 축방 궁강 - 비추]
    스턴 시간 증가와 함께 무려 5인 스턴이 가능해진다
    근데 이거 안찍어도 축방은 이미 충분히 쓸만한 스킬이고 다른 두개의 보호막 특성이 지나치게 좋다
    쿨이라도 줄여줬다면 모르겠지만...

    • 징벌(Q)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발을 내딛으며 적들에게 118의 피해를 주고 60% 느려지게 합니다. 감속 효과는 2초에 걸쳐 서서히 사라집니다.
    • 규탄(W)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1초 후, 주위 적들을 끌어당기며 57의 피해를 주고 0.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돌격병과 용병에게는 20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 눈부신 방패(E)
      마나: 45
      적들에게 61의 피해를 주고 1.5초 동안 실명하게 합니다.
    • 철갑 피부(D)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사용하면 4초 동안 84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이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뭐 대단한거 해보겠다고 혼자 돌아다니지 말고 아군이랑 보폭을 맞추자
    얘는 노딜 뚜벅이라서 혼자서는 변수를 창출해내기 힘들다
    다만 쿵짝이 잘 맞는 암살자 하나 끌고 다니면서 상대 잘라먹기에는 참 좋다



    초반 라인전

    요한나는 1대1 맞다이는 약한 주제에 스킬 3개가 죄다 범위딜이라 그런지 라인은 잘민다
    라인 밀고 중간중간 다른 라인으로 달려서 아군을 지원해주자
    밀고 난 라인에 계속 있어봐야 견재기 하나 없는 요한나로는 죽치고 있어봐야 별볼일 없다
    만일 상대도 잘민다면 그냥 눌러 앉아서 미는거 살짝살짝 방해하면서 아군 지원이나 기다리자
    달라 붙기만 하면 호응은 잘한다
    어차피 1렙에 율법 찍은 요한나는 스킬 낭비 안하고 마나 관리만 잘 하면 유지력 만큼은 굉장히 좋다
    마나 소모는 살짝 부담스러운 느낌이 들 때도 있으니까 조금은 아껴쓰자



    10렙이다! 천검? 축방??

    사실상 이 공략을 쓴 가장 큰 이유

    천검은 좋은 스킬이다
    장거리 이동기 + 넓은 범위 + 살짝 스턴 + 광역 슬로우
    빠른 합류 능력과 함께 강력한 이니시에이팅이 되고 추노에도 좋고 도주기로도 쓸 수 있다
    한타 시작 전, 혼자 돌아다니는 상대를 천검으로 쫓아가서 물어 뜯어 잘라먹는 플레이에도 좋다
    심지어 20렙 궁강을 찍으면 데미지와 쿨까지 어마무시해진다
    그치만 요한나랑은 안어울리는 스킬이다

    일단 요한나는 운영케가 아닌데다 맞다이가 강한 케릭터도 아니기 때문에 초반이 아니라면 애시당초 혼자서 라인관리 하러 다닐 일이 별로 없어서 합류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
    추노 역시 요한나가 할일이 아니다
    한타때 맞을거 다 맞고나서 도주기로 쓰겠다는 생각은 나쁘진 않지만 그것보다는 조금이라도 더 한타에 도움이 되는게 좋지 않을까?
    무엇보다 한타 시작과 함께 들어가서 가장 마지막까지 전장의 중심에 있어야 하는 요한나에게 도주는 최우선 사항이 아니다
    오히려 아군의 힐과 자신의 철갑을 믿고 상대에게 비비면서 아군이 딜 할 수 있는 시간을 최대한 벌어주는게 더 좋은 판단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만일 요한나가 그렇게까지 딜을 받아냈다면 그만큼 아군에게 가해지는 딜이 적었다는 뜻이고 자신이 죽더라도 다른 팀원들이 무사하다면 이길 확률은 더 올라간다
    애매하게 혼자서 살아올바에야 그냥 싸우다 죽어라
    안죽으면 더 좋지만

    그리고 축방은 원거리 즉발 하드 cc기라는데 의미가 있다
    요한나를 무시하고 아군 딜러나 힐러를 무는 적한테 끼얹을 하드 cc기의 존재는 있고없고의 차이가 매우 크다
    상대가 일리단같은 평딜러라면 실명 만으로 어느정도 효과를 보겠지만 케리건같이 스킬로 물고 늘어지는 상대에게 미적지근한 슬로우와 실명은 큰 의미가 없고 1초 후 발동되는 w는 맘먹은대로 쓰기가 힘들다
    그런 상황에서 축방은 역 이니시에이팅에 좋은 요한나에게 날개를 달아주는 스킬이다
    물론 아군 지키는 용도가 아니더라도 눈앞에 보이는 적에게 냅다 꽂아넣어 강제 이니시에이팅에도 쓸 수 있다
    방패도 빠르고 판정도 넉넉한 편이니 필요하다 싶을때 바로바로 과감하게 던져주자


    정리하자면
    [천검]은 합류와 이니시에이팅, 추노, 도주, 잘라먹기에 좋은 스킬이고
    [축방]은 역+이니시에이팅, 아군 수호에 좋은 스킬이다
    즉, 둘은 아예 용도가 다른 스킬이다
    그리고 공격적인 천검보다는 수비적인 축방이 요한나에게는 좀 더 어울린다


    약간의 주의할 점으로는
    축복받은 방패는 용병이나 돌격병에게도 먹히니까 조심하자
    상대와 나 사이에 돌격병이 있을때 쓰면 미적지근한 결과만 나올 수 있다


    그리고 천벌의 검을 찍었다면 절대 한타 도중에는 쓰지는 말자
    한타 도중에 아군 메인 탱커가 전장에서 2초간 증발한다는건 어그로 핑퐁도 뭣도 아니고 그냥 한타를 포기하겠다는 소리다
    도주 용도가 아니고서야 천검은 한타 개시 전후의 합류나 이니시에이팅 용도로 쓰거나, 아예 한타 종료 후에 추노를 위해 쓰는 스킬이다
    명심하자


    한타에서의 역할

    한타에서 요한나의 역할은 둘중 하나다
    적을 물거나 or 적에게 물리는 아군을 지키거나

    요한나는 노딜 뚜벅이지만 두세개의 cc기와 철갑의 저지 불가 덕분에 상대 후열을 잘 문다
    평타 딜러가 상대일때 섬광에 압존까지 찍었다면 더 잘문다
    물론 물기는 잘 하는데 물어 뜯을만한 딜은 안나오니까 잔뜩 귀찮게만 해주자
    최대한 상대 후열을 방해하면서 딜로스&힐로스를 유발시키고 그 동안 아군이 다른 적들을 정리할 시간일 벌어주는게 퓨어 탱커인 요한나의 할일이다
    다만 아군이 지고 있는 상황이라던가, 상대팀에 아군을 잘 물면서 귀찮게 하는 놈이 있다면 상황에 따라 스스로 판단하자

    아군을 무는 적을 상대하는건 간단하다
    스킬 있는거 다 때려박으면 된다
    그치만 이 역시 어떤방식으로 스킬을 써야할지 생각해봐야 한다
    모든 스킬을 그 한명에게 쏟아부어야할지, 그 한명이 적진에서 벗어나 아군 진영 안에서 고립되버리도록 다른 적 영웅들의 발을 묶어 그 한명의 적에게 지원이 가는것을 막을지 빠르게 판단하자
    생각 없이 뛰어든 적 하나에게 궁극기를 포함한 모든 스킬을 들이부었다가 한타가 박살나는 상황은 너무나도 흔히 일어나는 잦은 실수다



    후반엔 뭐함?

    후반에 요한나의 할일 자체는 딱히 중반이랑 다를바 없다
    그냥 아군 옆에서 기웃기웃 거리고 멀지 않은 라인 클리어 하거나 캠프 먹는 아군 도와주거나 하는게 전부다
    그러다가 아군 딜러나 힐러 암살 하려는 비열한 발리라나 제라툴 같은 애들 보면 바로 방해해주자
    그리고 자신이 든든한 보디가드임을 아군에게 끊임없이 어필하면 된다
    굳이 저 멀리 있는 라인 관리하고 경험치 챙긴다고 올라가지만 말자
    너 데하카 아니다



    특성 정리

     1레벨  거의 고정
             상대가 평타 딜러 위주인 상황
             공격적으로 해보겠다 싶을때

     4레벨  언제나 무난한 선택
             특정 맵에 따라

     7레벨  상대 주력 딜러가 평타 딜러일때
              그 외의 상황

    10레벨  거의 고정
              옵션

    13레벨  상황에 따른 딜로스 없이 무난
              7레벨에 진압을 찍었을때

    16레벨  상대가 평타 딜러일때
              상대가 스킬 딜러거나 치유사가 파업할때
              1레벨에 위치사수를 찍었을때

    20레벨  적이 나를 칠때
              적이 아군을 칠때



    마치며

    요한나는 탱커 중에서도 플레이가 매우 고정적이며 단조로운 영웅이다

    소냐나 아르타니스처럼 보조 딜러가 될 수도 없고
    가로쉬나 누더기처럼 한명 끌어와서 순식간에 변수를 만들수도 없는데다
    데하카처럼 전문가급의 운영을 해낼 수도 없으며
    말가니스처럼 변칙적인 플레이를 보여줄 수도 없다

    그냥 탱킹을 열심히 하는게 전부인 그런 우직한 영웅이다
    하지만 그런 우직함에는 우직함 나름의 자존심이 있고 즐거움이 있고 뿌듯함이 있다




    설명은 이런 저런 특성과 다양한 상대를 만난 후에 종종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힘 세고 강한 여성 요한나를 사랑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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