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발리라

브실골 탈출의 지름길브론즈, 실버, 골드, 플레, 그마... 등 어느 등급대나 트롤이 있고 다 심각하다고 말들은 하지만 실상 각 구간마다확연히 유저들 실력이 다릅니다. 멘탈도 다르고요.실력만 되면 당연히 압도적인 승률로 자신의 실력에 맞는 등급대까지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만자신의 현 등급과 실력 등급이 그렇게 차이가 나지 않는 경우에는 일정 판수 이상이 필요합니다.실버부터 마스터까지 전 과정을 경험한 유저로서, 이 과정을 극단적으로 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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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심해 캐리의 1인자
작성자 | 야만개이  작성일 | 2018-08-10 11:26:35  조회수 | 5014  최종수정 | 2018-08-10 12:54:33
발리라
무관의 그림자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기절, 은신, 침묵
[-]
1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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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력 생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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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력 기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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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브실골 탈출의 지름길
브론즈, 실버, 골드, 플레, 그마... 등 어느 등급대나 트롤이 있고 다 심각하다고 말들은 하지만 실상 각 구간마다
확연히 유저들 실력이 다릅니다. 멘탈도 다르고요.

실력만 되면 당연히 압도적인 승률로 자신의 실력에 맞는 등급대까지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만
자신의 현 등급과 실력 등급이 그렇게 차이가 나지 않는 경우에는 일정 판수 이상이 필요합니다.

실버부터 마스터까지 전 과정을 경험한 유저로서, 이 과정을 극단적으로 줄여줄 수 있는 영웅 "발리라" 공략을 소개하겠습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실력이 없는데도 "발리라"를 고르면 심해 탈출할 수 있다! 라는 게 아닙니다. 실력이 되는 상태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탈출할 수 있는 공략을 소개해드리는 것입니다.]


왜 하필 발리라인가?
1. 다재다능하다.
심해에서 1인분해서는 절대 탈출할 수 없습니다. 2인분 이상 하려면 그만큼 여러 가지를 해줘야 합니다.
발리라는 사냥, 라인관리, 갱킹, 딜링, 탱킹 다 가능한 영웅입니다.

2. 초반부터 강하다.
왕귀형 영웅으로는 심해 캐리하기 쉽지 않습니다. 첫 오브젝트만 뺏겨도 서로 물어뜯으며 던지는 게 심해입니다. 게임 시작 이후 2분 이내에 이득을 챙겨주려면 초반부터 강한 발리라가 좋습니다.

이밖에 많은 이유가 있지만 본 글에서는 발리라 운영법에 집중하기 위해 생략하겠습니다.


변명이지만 발리라 1패는 보안프로그램 설치로 인한 극심한 렉 발생으로 한타 때마다 게임이 멈춰서(재접속 튕김) 패배하였습니다. 정부기관 사이트 등 접속 시, 설치하게 되는 Nprotect 랑 안랩 등 보안프로그램이 컴퓨터 시작 시 자동으로 활성화되어 히오스의 큰 랙을 유발하니 다들 조심하세요 ㅠㅠ

영웅 상성

아군 상성은 딱히 상관 없습니다. 힐러 없어도 발리라 고르면 됩니다.
굳이 언급하자면,
심해 진리 지원가는 모랄레스, 리리입니다. 아나, 말퓨 같은 어려운 지원가보다 모랄, 리리가 든든하고 승률 높습니다.

아군에 트레이서, 노바 이런 물몸 딜러 있으면 발리라랑 역효과 심하죠.


적군에 겐지 있으면 상대하기 쉽습니다. 겐지는 피지컬 엄청 타는 영웅인데 심해 겐지라서 발리라가 손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용검 켜면 너무 좋고요(용검으로 들어오는 거 아군 진영에서 기다렸다가 침묵 먹이면 끝), 처음 질풍참과 수리검만 은신 모드로 어떻게든 피해주면 들어오는 겐지의 목을 졸라서 아군과 함께 죽이기 쉽습니다.

테사다르도 발리라 카운터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그 반대입니다. 침묵 먹이고 녹이기에 적절한 영웅입니다. 테사 자체가 어려운 영웅이어서 심해 테사는 발리라한테 선목조르기 당하고 피 1/3 상태에서 차원 이동해서 전장 이탈하니 상대하기 쉽습니다. 단, 계시랑 사이오닉 폭풍은 발리라의 은신을 벗기는데 용이하니 테사 상대로는 적 후방 멀찍이 자리잡는게 좋습니다.

나지보 상대로는 후반에 딜교가 성립이 안 됩니다. 발리라가 맞딜 처발려서 상대하기 어렵고요.

특성 및 기술

(4)

심해에선 극초반에 킬을 따줘야합니다.

(2)

목조르기 발리라, 사악한 일격 발리라 취향에 따라.
심해에서는 상처 감염 독 필요 없습니다. 발리라가 적 딜러를 물고 있어도 적 지원가가 힐을 안 해줄 때가 많아요.

(2)

탱킹도 해줘야하기 때문에 치명적인 기교가 무난합니다. 짧게 치고 빠지면서 어그로를 끌어서 아군 심해 탱커에 의존하지 않고 내가 한타를 열 수 있습니다.

(1)

상황, 취향에 따라 선택.

(3)

교살 주력.
실명 - 적이 전부 평딜러
보조 - 적이 1탱커일 때 탱부터 녹이기 쉬울 때.

(1)

운명의 낙인 대부분.
암살 - 보조 선택 시

(3)

상황에 맞게.
발리라 운신이 폭이 넓어서 혼자 활약할 범위가 클 수록 교묘함 선택(특히 대형 맵)

  • 사악한 일격(Q)
    기력: 25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전방으로 질주하여 일직선상의 적들에게 114의 피해를 줍니다. 사악한 일격이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질주를 멈추고 사악한 일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로 감소합니다.

    연계 점수를 1점 획득합니다.

    은신: 매복
    적에게 큰 피해를 주고 방어력을 감소시킵니다.
  • 폭풍의 칼날(W)
    기력: 4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주위 적들에게 135의 피해를 줍니다.

    적중한 적 영웅 하나당 연계 점수를 1점 획득합니다.

    은신: 비열한 습격
    적에게 피해를 주고 실명시키며 기절시킵니다.
  • 절개(E)
    기력: 25
    적을 무자비하게 베어, 소모한 연계 점수에 비례하여 피해를 줍니다.

    1점: 88
    2점: 177
    3점: 265

    은신: 목조르기
    적을 침묵시키고 지속 피해를 줍니다.
  • 소멸(D)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발리라가 시야에서 사라지면서 은신 상태가 되고 이동 속도가 20% 증가하며 새로운 능력을 얻습니다. 사용 후 처음 1초 동안은 은신 유지 상태가 되고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은신 중에 1.5초 이상 움직이지 않으면 투명 상태가 됩니다.

    은신 상태를 3초 이상 유지하면 매복, 비열한 습격, 목조르기의 사거리가 100% 증가하며 사용 시 대상에게 순간이동합니다.
  • 매복(Q)
    기력: 10
    대상을 급습하여 135의 피해를 주고 방어력을 5초 동안 10 감소시킵니다.

    연계 점수를 1점 획득합니다.

    비은신: 사악한 일격
    전방으로 질주하여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 비열한 습격(W)
    기력: 30
    적에게 31의 피해를 주고 0.75초 동안 기절시키며 지속 시간이 만료되면 대상이 2초 동안 실명합니다.

    연계 점수를 1점 획득합니다.

    비은신: 폭풍의 칼날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줍니다.
  • 목조르기(E)
    기력: 30
    적의 목을 졸라 즉시 21의 피해를 주고 2.5초 동안 침묵시키며 7초에 걸쳐 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연계 점수를 1점 획득합니다.

    비은신: 절개
    연계 점수를 소모하여 큰 피해를 줍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상황에 맞는 플레이를 해줘야 합니다. A만 하면 된다. 라고 심플하게 말씀드릴 수가 없어서 죄송하네요.

대략적인 가이드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플레이 우선 순위(1,2,3순)

1. [암살자 역할] 후방 침투해서 혼자서 손쉽게 딸 수 있는 적의 딜러를 죽인다.
- 딜러의 정신이 다른 곳에 팔려있을 때를 노리면 수월.
(선진입하기보다는 딜러가 아군 탱커에게 공격을 시작했을 때라든지.)

- 적의 예상 동선에서 가만히 기다리고 있다가 먼저 지나가는 탱커, 근딜러 등을 보내버리고 마지막에 지나가는 지원가, 딜러를 물어뜯으면 수월.
(후방까지 내가 들어가는 것보다 적 딜러가 스스로 자신의 위치를 후방으로 만들어 줄 때. 가만히 있는 나를 지나치면서 등뒤를 보일 때가 좋음.)

2. [CC 역할] 침묵이나 실명을 이용하여 아군 영웅을 살린다.
- 아군을 죽이려고하는 적 영웅들 중에서 키가 되는 영웅을 선택하여 침묵, 실명 + 슬로우를 먹이면 됩니다.
(평타 데미지가 강한 레이너에게 실명을 먹인다든지, 스킬 데미지가 강한 크로미에게 침묵(+기술위력 약화)를 먹인다든지 그때 상황에 맞는 아군을 살리기 위한 최선의 플레이를 하면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당연히, 교전이 시작할 때부터 적들이 어떤 스킬을 썼고 어떤 위치에 있는지 다 보고 있어야 합니다. 은신 상태로 자기 화면만 보고 있다가 한타에 합류해서는 적절한 선택을 하기 어렵습니다.)

다음은 판단을 위한 가상의 상황 예시입니다. 이런 식으로 판단을 하면 된다는 거죠. 언제나 이렇게하세요 라는 정답은 아닙니다.
ex) 적:겐지 가 아군:제이나 에게 질풍참을 넣었고 수리검을 2번 썼다. 적:스랄이 질풍참을 써서 아군:제이나에게 달려들고 있다.
-> 겐지는 수리검을 1번 더 제이나에게 쓸 수 있지만 이미 딜 스킬이 거의 다 빠졌고, 튕겨내기를 써봤자 제이나 등 아군 상황을 볼 때, 튕겨내기로 제이나에게 큰 데미지를 줄 수는 없다고 예상됨. 반면에 스랄은 질풍참 3연타로 아군에게 큰 데미지를 줘서 킬캐치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 이때, 발리라는 스랄에게 "침묵"이 아닌 "실명"을 먹여서 3연타를 miss 뜨게하며 제이나를 살린다.


3. [탱커 역할] 은신, 사악한 일격, 그림자 망토, 연막탄을 이용하여 탱킹한다.

(은신 영웅은 적절한 암살 대상이 나올 때까지 가만히 기다리다가 떠먹여주는 걸 받아먹는 영웅이 아닙니다. 각이 안 나오면 어쩔 수 없이 들어가서 아군이 유리한 교전을 하도록 만들어줘야 합니다.
발리라는 생존력이 몹시 뛰어나고 체력도 상당하기 때문에 먼저 들어가서 적의 스킬들을 빼고 진형을 흐트리는 탱커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탱커와 달리, 적 5인의 일점사를 받아내면서 아군 지원가의 힐을 빨아먹는 것 보다는
적 2,3명 정도의 시선을 끌면서 각종 도주기로 측면으로 빠져주면 됩니다.
타겟 스킬 딜러에게 침묵을 먹이면서 들어가서, 옆으로 도망치면서 적의 논타겟 스킬은 사악한 일격 무빙 등을 활용해 피해주면 됩니다. 적의 강력한 스킬을 빼고 싶을 때는 일부러 허술한 척, 적의 스킬을 유도하여 그림자 망토, 연막탄으로 빼줍니다. 마지막으로 적의 타겟 스킬, 평타 등을 은신으로 적절하게 씹으면서 빠져주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해주면 아군 4인이 아무리 심해여도 유리한 교전을 시작하여 교전을 손쉽게 승리합니다.

피지컬이 가장 필요한 플레이 스타일이며,
a. 얼마나 적의 스킬을 많이 빼고 적의 진형을 흐트리냐
b. 이 과정에서 발리라 체력을 최대한 보존해서 아군 지원가의 힐을 아끼고 아군의 도움없이 재진입하여 암살자 역할을 하느냐.
에 따라 교전 승패가 확연히 달라집니다.

ref) 리워크 전 제라툴의 회피 탱커 역할과 같음.



초반 운영

신경 마취독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갱킹을 성공시켜야 합니다. 심해에서 4렙 이전에 내가 1킬 이상 만들어주지 못 했는데 승리를 바라는 건 과욕입니다.

먼저 킬을 따면 4:5 상황이 되어서 그만큼 아군이 라인에서 사망할 확률도 줄어듭니다.

초반 갱킹은 많이할 수록 좋은 게 아니라 적절한 상황에서 적절한 타이밍에 해주고 이걸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이득을 보는 게 중요합니다.
ex) 탑라인에서 적:스랄 을 죽였으면 바로 미드로 내려가서 적:크로미를 죽일 생각을 하지 말고, 모든 스킬을 쏟아부어서 빠르게 탑 돌격병을 제거함. 그럼 적이 탑 라인 돌격병을 태워서 갱킹을 통한 "실질적인 이득"을 획득.

적이 사냥을 쉽게 하지 못하는 조합이면 아군을 끌고가서 적 사냥 뒷치기하는 것도 좋습니다.

대략적인 초반 운영 우선순위 (어디까지 가이드라인! 케바케 명심!)

1. 솔라인 적을 죽임
2. 적의 사냥을 방해함
3. 아군 사냥터를 확보함.
4. 어려운 라인을 대신 서서 아군이 더 효율적인 플레이할 수 있도록 희생함.(적 갱킹 영웅에 따일 가능성이 높은 정크랫 대신에 봇 라인을 서고 정크랫은 사냥 보낸다든지... )

5. (적 은신캐가 있을 경우) 일부러 아군 라이너를 노리게 만들어서 역갱을 노림.

궁극기 습득 후

궁극기 습득한다고 크게 달라지지 않음. 좀 더 적극적으로 암살자, 탱커 발리라를 할 수 있을 뿐.

20레벨 이후

20레벨 찍는다고 크게 달라지지 않음.


몹시 불리한 상황에서

솔킬을 따서 경험치를 먹거나, 아니면 위험한 라인에서 경험치 수급(발리라가 가장 안 죽기 때문에 가장 위험한 라인에서 경험치 수급을 해서 3라인 경험치를 다 먹는 게 중요. 정말 너무너무 위험하면 그냥 은신 상태로 돌격병 라인에 가만히 서서라도 경험치 먹으면 됨.)


상당히 유리한 상황에서

막 들어가서 적 2:1 상대로 킬 따고 그러면 됩니다. 유리할 수록 공간을 넓게 쓰기 때문에 적을 잘라 먹기도 쉽습니다. 유리할 때 발리라는 그 어떤 영웅보다 최전선에서 돌아다닌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오브젝트를 획득했을 때

은신캐는 공성전에 취약합니다. 아군이 "탈 것"을 소환한다면 그 탈 것은 왠만하면 발리라가 타는 게 좋습니다. 요새가 은신을 탐지하기 때문에 아군 탈 것 따라서 어설프게 적진으로 들어가다가 이득을 놓칠 수 있습니다.

거미여왕 등에서도 대체로 발리라는 다른 라인을 혼자 밀면서 경험치 수급하는 라이너 역할 하는 게 무난합니다. 물론 아군과 떼로 몰려가서 한타를 열 수 있는 상황이면 같이 가서 학살하는 게 더 좋겠죠


오브젝트 뺏겼을 때

탈 것 계열의 오브젝트를 상대로 소수 교전일 때 발리라는 오브젝트를 상당히 잘 막습니다. 소수 교전 성능이 워낙 좋고 오브젝트랑 맞딜이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5:5 상황에서 오브젝트 수비에선 그다지 활약할 틈이 없을 때도 많습니다. 이럴 땐 라인너 역할이나 하거나 탱커 역할을 하면 됩니다. 어설프게 암살자 역할 하려고하면 아군 호응 등이 없을 때(심해에선 걍 없다고 봐도 됨) 뻘짓하여 패배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전장 특화 추가 정보
3인용 전장이 더 좋습니다.
용의 둥지 신단 같은 경우에 가만히 밟고 있으면(완전 은신) 신단을 오래 점거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이런 상황에선...?

댓글로 질문해주시면 상세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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