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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공략: 요한나

머리말이 공략은 요한나를 가지고 애는 튼튼하니 닥진입하면 된다는 말도 안되는 비효율의 끝을 달리는 생각을 가지신 분들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요한나를 가지고 고유능력을 키고 닥진입해 이니시를 연다는건 다른 이니시에이터들을 플레이해보시면 이게 뭐하는 짓인가를 알 수 있습니다. 요한나는 어디까지나 수동적인 탱커입니다. 나는 이니시를 열고 적극적으로 게임을 하기위해 탱커라는 포지션을 주로 한다싶으시면 다른 좋은 녀석들 많습니다.(티리엘이라든가...아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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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스킬이터 요한나
작성자 | 빠루망치  작성일 | 2015-06-08 00:10:09  조회수 | 3339  최종수정 | 2015-06-08 00:13:17
요한나
자카룸의 성전사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기절, 감속, 당김, 보호막, 이동기, 실명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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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머리말


이 공략은 요한나를 가지고 애는 튼튼하니 닥진입하면 된다는 말도 안되는 비효율의 끝을 달리는 생각을 가지신 분들을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요한나를 가지고 고유능력을 키고 닥진입해 이니시를 연다는건 다른 이니시에이터들을 플레이해보시면 이게 뭐하는 짓인가를 알 수 있습니다.

 

요한나는 어디까지나 수동적인 탱커입니다. 나는 이니시를 열고 적극적으로 게임을 하기위해 탱커라는 포지션을 주로 한다싶으시면 다른 좋은 녀석들 많습니다.(티리엘이라든가...아눕이라든가..)

 

요한나가 가진 스킬들을 써보셨다면 뭔가 빈약한 cc기라는 걸 어느정도 눈치채셨을 거라고 봅니다. 이 스킬들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에 대해 판단이 나뉘겠지만 제나름대로 이런식으로 사용한다는걸 아래에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공략에 대해 따로 질문은 받지 않겠습니다. 제가 다른분들께 이 것만이 정답이다라고 할만큼 요한나를 많이 플레이 해보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요한나라는 영웅자체가 출시된지 그렇게 오래된 영웅도 아니다 보니 더 좋은 공략이 나올 수 있고 앞으로 밸런스가 조정되는 상황이 올 수도 있기에 그냥 참고하는 형식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스킬활용


철갑 피부 (고유 능력)

글제목에 스킬이터라는 문구를 달아 넣은 이유가 여기 있는데요.

카오스를 즐겼던 저로서는 이 스킬을 본 순간 흡안을 떠 올렸습니다. 추억팔이 같기도 하지만 상대의 cc기를 낭비하도록 유발할 수 있던 흡안은 당시 카오스 유저로서는 꼭 가져야할 소양이였죠.

하지만 이 스킬은 당시 디스펠이란 카운터가 존재하던 흡안보다 월등합니다. 카운터 칠 수가 없어요.

상대의 스킬을 빼는 용도로 사용해 주세요. 혹은 상대 딜러진에 진입했을 때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카오스를 하지 않으셨던 분들을 위해 흡안을 설명하자면 스킬이 자신에게 날아오는 걸 보고 안티포션이라는 아이템을 사용해 그 스킬을 흡수해 버린다는 용어 입니다. 이 능력을 이런 방식으로 사용해 보는게 어떻겠냐는 제안이 이 공략의 주요 핵심이라 보시면 됩니다.

 

징벌 (Q) 

이 스킬은 요한나 주변에서 빠질려는 적들에게 묻혀 우리편 논타겟 스킬을 회피하기 힘들게 사용합니다. w로 모아주고 q를 발라 우리편 딜러들이 보다 많은 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식으로 사용해 줍니다. 혹은 우리 진영에 진입한 브루저에게 사용해 슬로우를 걸어주시고 상대방 딜러진으로 진입합니다.

 

규탄 (W) 

상대 딜러진을 모아서 우리편 논타겟 스킬이 잘 들어가도록 도와줍니다. 혹은 우리 뚜벅이 친구들에게 들러 붙는 일리단같은 녀석을 떼주거나 채널링 스킬을 끊어주는데 사용합니다.

 

눈부신 방패 (E) 

광역 실명 상대가 평발라, 레이너, 해머 이런 녀석들일때는 후방 원거리 딜러진에게 우리 뚜벅이를 물고 늘어지는 일리단이나 티리엘, 제라툴, 아서스, 스랄이 있을경우 우리 딜러진 쪽으로 사용해 평타딜의 힘을 빼줍니다.

 

축복받은 방패 (R) 

채널링 스킬을 끊을때 혹은 상대 딜러를 우리 브루저가 물고 늘어질때 사용해서 뒤에 자리잡은 원거리 딜러와 지원가에게 스턴을 넣어 지원을 해줍니다.

 

천벌의 검 (R)

상대가 자리 잡고 있을때 혹은 자가라의 게걸아귀 같은 부류의 스킬과 연계해 진입기로 사용하실 수 도 생존기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웅 상성


상성이 좋은 영웅

 

자가라 의 게걸 아귀 (R) 는 한타때 항상 상황을 뒤집을 수 있고 딜러진을 세이브할 수 있는 역할을 해냅니다. 또한 자가라 자체의 딜 역시 무시할 수 없죠. 상대가 요한나를 무시하고 딜러진에 진입할때 이를 보완해 줄 수 있습니다.

 

캘타스 , 제이나 같은 경우는 요한나 원탱의 구성을 가져감에 따라 부족해질 수 있는 dps부분을 보완해줄 수 있는 픽입니다. 요한나가 이 영웅들과 플레이함에 있어서 해주셔야 할 일은 이들이 딜을 넣기 좋은 환경을 제공하는 플레이입니다.

 

스랄 의 경우는 세계의 분리 (R) 로 이니시를 열 수 없는 요한나를 대신해 이니시를 열어주고 요한나가 캐치해 줄 수 없는 브루저들을 딜러진들과 함께 잘라주는 형식의 플레이로 요한나를 보완해 줄 수 있습니다.

 

아눕아락 은 단단하고 강합니다. 이녀석은 다들 아시겠지만 사기죠. 아눕과 함께라면 2탱 구성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w로 모아주면 아눕이 비비기 정말 좋아지죠.


상성이 나쁜 영웅

 

누더기,  디아블로 딜도 잘안나오고 초반에 물살을 자랑하는 탱커 2명이죠. 요한나가 있는 구성에 이녀석들이 들어가면 우리편 화력이 급락합니다. 디아블로의 번개 숨결 (R)이 요한나의 규탄 (W) 과 시너지를 가져서 골목싸움에서 딜이 잘나오지 않냐하시는 분도 있겠지만 그냥 딜러를 권하세요. 그게 더 좋은 시너지를 가질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영웅

 

정예타우렌은  광란의 도가니 (R)를 써서 게임을 터트리는 영웅이죠. 기본적으로 한타 구도에서 탈것을 타고 진입각을 보다 들어옵니다.  이런 이니시를 요한나를 상대로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철갑 피부 (고유 능력) 가 저지불가 판정을 가짐에 따라 정타가 진입할경우 카오스에서 흡안처럼 사용하면 정타의 광란의 도가니는 규탄 (W)  축복받은 방패 (R) 로 쉽게 끊어 주실 수 있습니다.

 

리 리 는 사실 1,000잔 돌리기 (R) 이 끊기면 한타에서 엄청나게 힘이 빠지는 영웅이죠. 상대 리리의 포지션과 요한나의 한타시 포지션은 상당히 겹칩니다. 정타의 광란의 도가니를 끊듯이 규탄 (W) 으로 쉽게 끊을 수 있기에 리리가 궁을 쓰기에 상당히 애를 먹을 수 밖에 없게 만듭니다.

 

일리단 은 히오스를 대표하는 브루저죠. 우리편 딜러진에 들어가 헤집는 역할이고 이녀석을 카운터하는건 메즈기라는게 정설인데요. 눈부신 방패 (E)  징벌 (Q)을 일리단에게 넣어주면 일리단이 활개치기가 상당히 어려워 집니다. 또 규탄 (W) 으로 일리단을 방해해줄 수 있죠.

 

티리엘 요즘 가장 각광을 받고있는 1티어 탱커입니다. 심판 (R) 이라는 강력한 이니시스킬을 보유하고 있어서 탱커라도 이녀석한테 각을 주면 이니시에 걸리고 사라져 버리죠. 하지만 철갑 피부 (고유 능력) 에 씹힙니다. 대치 구도에 있을 시 티리엘의 심판 범위내에서 도발하듯이 있으시다 심판을 빼주시면 좋습니다. 물론 티리엘이 심판을 요한나에 빼는 일은 없지만 간혹 나올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티리엘은 요한나 넘어에 있는 주요 딜러에 심판을 넣거나 엘드루인의 힘 (Q)로 진입해 상대 스킬을 빼주고 상대 브루저에게 심판을 넣어 빠져나오는 모습을 보입니다. 티리엘이 심판을 이니시로 사용했을 경우 상대편 딜러진이 티리엘의 이니시에 반응을 빠르게 할 수 없도록 상대 딜러진에 진입해 방해 하시면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영웅

 

캘타스, 해머 상사 가 요한나에게 상대하기 어려운 이유는 한타시 포지셔닝이 상당히 뒤편이기 때문입니다. 캘타스의 경우 dq로 멀찍이 떨어져서 포킹해 이녀석을 물고 늘어질 경우 다른 딜러들을 포기해야되는 상황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해머의 경우는 우월한 사거리와 네이팜 포격 (R)로 딜을 하고 cc기 자체가 약하지만 성가신 요한나의 스킬로는  추진기 (Z)로 빠지는 해머를 방해할 수가 없습니다. 

특성 및 기술

(2)

광산에서는 강화갑옷을, 나머지 맵에서는 라인클리어와 캠프운영이 필요하면 잔챙이는 가라를 좀더 탱킹력을 올려야겠다 싶으시면 재생전문가를 찍습니다.

(4)

솔로에서는 믿을건 자신뿐입니다. 희망의 율법을 찍으세요.

(4)

신념은 뚜벅이로 상대 딜러진을 누벼야하는 요한나에게 이속을 가져다 주는 감사한 특성입니다.
성전은 그냥 무난하게 좋습니다.
나머지 특성은 두 특성에 비해 효율이 낮습니다.

(2)

축복받은 방패는 상대를 짜를때 채널링을 끊어줄때 딜러진을 지켜줄때 등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천벌의 검... 아눕 잠복돌진이 오히려 좋아보일 정도로 안좋습니다. 쓰시기 좋은 경우는 상대 캠프뺏을때 사원맵에서 신전뺏을때는 괜찮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

위치사수가 무난합니다. 부족한 딜을 불타로 메꾸겠다. 혹은 요즘메타에선 역시 기술보호막이지.
내 3개중 그냥 취향에 따라 고르세요.

(1)

신성한 회생은 상대 딜을 방해하면서 유지력을 올려주는 고마운 특성입니다.
광신은 상대 도발하다 잘못 물렸을때 당신을 살려줄 수도 있어요....
압도는 상대가 쳐주길 바라지만 잘 안칠 경우가 많아서....

(3)

불사 찍으세요. 딱히 고민하실 필요가 없어요. 이 특성의 유일한 단점으로는 상대가 이 특성을 찍은 요한나를 보면 건드리기도 싫어하게 된다는데 있습니다. 그래도 우두스틸이나 점령의 경우 요한나를 칠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상대를 절망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 징벌(Q)
    마나: 4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발을 내딛으며 적들에게 118의 피해를 주고 60% 느려지게 합니다. 감속 효과는 2초에 걸쳐 서서히 사라집니다.
  • 규탄(W)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1초 후, 주위 적들을 끌어당기며 57의 피해를 주고 0.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돌격병과 용병에게는 20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 눈부신 방패(E)
    마나: 45
    적들에게 61의 피해를 주고 1.5초 동안 실명하게 합니다.
  • 철갑 피부(D)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사용하면 4초 동안 84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이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요한나는 철갑피부를 카오스에서 흡안처럼 사용하시면 됩니다. 카오스 안하신분들은 그냥 이거로 상대 cc기가 들어오는 순간 켠다는 개념으로 이해를 하시면 되요. 모든 cc기를 씹으실 수 있어요.. 혐나래 변이는 예측불가니 미리 켜세요....ㅂㄷㅂㄷ
저 플레이가 숙달 되시면 상대 이니시 혹은 짤라먹기위한 cc연계 폭탄에 대응하실 수 있게 됩니다.
이를 이용해 요한나는 대치구도에서 우리 딜러진 앞에서서 상대 스킬을 빼주고 상대가 우리 딜러진에 이니시를 걸때 상대 딜러진의 딜로스를 유발시키고 우리편 딜러들의 스킬들이 잘 들어갈 수 있게 상대편을 모아주고 q를 발라주시는 플레이를 하시면 됩니다. (뚜벅거리면서 닥진입하지 마세요.)

초반 운영
초반 운영은 잔챙이를 찍었는지 안찍었는지에 따라 갈립니다. 잔챙이를 찍으셨다면 라인클리어가 빨라 테러모단 실바나스 등과 맞라인을 서도 오히려 상대가 밀리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또한 오브젝트 싸움전 용병캠프를 굴리는 운영이 가능해집니다. 우리편에 캠프 굴릴 영웅이 없다면 잔챙이를 찍고 캠프운영 해주세요.
우리편에 캠프 굴릴 일리단같은 영웅이 있다. 그럼 라인챙기면서 구슬모으시고 오브젝트싸움에 시간맞춰 라인밀고 합류하시면 됩니다. 특성 얼마 찍지도 않은 초반에 갱킹에 강한면을 보입니다.
궁극기 습득 후
궁극기를 찍으셨으면 이제 cc기라고 부를만한 cc기가 생겼습니다. 잔챙이를 찍었다면 엄청난 라인클리어 능력을 지닙니다. 라인 클리어하고 가까운 라인에가서 유리한 소규모 한타나 잘라먹기를 유도하세요. 이를 통해 상대가 요한나를 바로 따라온다면 싸우지마시고 상대가 라인을 비웠기에 경험치 이득만 보시면 됩니다.
20레벨 이후
20레벨 이후 요한나에게 불사라는 바퀴벌레같은 생존기가 생기는데요. 이를 이용해 점령전이나 우두싸움 같은 경우에서 어그로를 끌면서 상대를 질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편 지원가가 좀더 딜러진에 신경쓸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전장 특화 추가 정보
요한나가 좋다고 생각되는 맵은 하늘사원입니다 기본적으로 사원이라는 오브젝트가 점령전이기에 튼튼한 녀석이 버텨주면 적은 짜증나고 우리편은 뒤편에서 거리를 확보하고 싸울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두번째 바텀 사원 타이밍에  탑에서 캠프 운영을 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사원의 경우 천벌의 검도 나쁘지 않습니다. 우리가 버틸때는 생존기로 상대가 먼저 자리잡고 있을경우 상대방을 쫒아 내버릴 수 있는 위협과 무시하고 버틸시 광역 에어본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우두싸움이 있을 수 있는 맵에서도 괜찮은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즉 상대가 포기하기 어려운 오브젝트가 있어 위치를 고수해야 하는 상황을 유발할 수 있는 맵에서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마무리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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