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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공략: 노바

안녕하세요 저는 알파때부터 암살자캐릭을 즐겨한 유져인데특히 노바를 많이 즐겨했습니다 등급이높지않고 잘은못하지만그래도아는걸조금이나마 공유하자고 글을써봅니다여러분들이 노바를 상대하다보면 하 저 사발면등의 엄청난 욕이나올정도로 노바는 정말로 짜증나는 영웅입니다ㅋㅋ저의 노바는 꼭 무조건 적 딜러를 따야된다는 생각보단적딜러 딜을 못넣게 하자와상대편에 케리건 일리단같은 아군 딜러에게 달라붙는 영웅이나제라툴이나 상대노바처럼 은신캐릭 그냥 통털어서 아군딜러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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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노바를 파헤쳐보고 활용해보자! 노바공략!
작성자 | MODIEN  작성일 | 2015-04-03 08:06:52  조회수 | 46782  최종수정 | 2015-06-12 22:00:14
노바
자치령 유령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원거리, 감속, 은신, 소환, 정찰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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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02.71150032626.52 4.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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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안녕하세요 저는 알파때부터 암살자캐릭을 즐겨한 유져인데

특히 노바를 많이 즐겨했습니다 등급이높지않고 잘은못하지만그래도

아는걸조금이나마 공유하자고 글을써봅니다

여러분들이 노바를 상대하다보면 하 저 사발면등의 엄청난 욕이나올정도로 노바는 정말로 짜증나는 영웅입니다ㅋㅋ

저의 노바는 꼭 무조건 적 딜러를 따야된다는 생각보단

적딜러 딜을 못넣게 하자와

상대편에 케리건 일리단같은 아군 딜러에게 달라붙는 영웅이나

제라툴이나 상대노바처럼 은신캐릭 그냥 통털어서 아군딜러를 노리는 적딜러들을 역으로 공격하여

아군을 지켜준다라는 위주로 플레이를하고있습니다

영웅 상성

일단 아군영웅이 적을 짤라줄만한 좋은 그런 cc기를 가진영웅이면 노바가콤보를 넣기가편합니다

   

혹은 적을 확실하게광역으로 묶을만한 장판기와도 정말로 연계가좋은 편이죠

타우같은경우에는 진영파괴로 진입이후 격리되어있는 적딜러에게콤보를넣어주면좋을거같아서 올려놔봤습니다

광란연계는 잘모르겠네용 ㅋ

하지만 조합상으로 2은신을가기에는 여러가지제약사항이있으니 제라툴노바 조합은 보기좀힘드실겁니다

보통의경우에는 메인딜러들을 섞어서 넣어주는게노바죠


적으로있을떄 꽤나짜증나는 영웅이 몇가지가있습니다

12단 제라툴은 역으로물리면 오히려 짜증나는편이죠...

아시다시피 로 인한 은신비활성화때문에 암살각이잘안나와서까다로운 영웅입니다 잡기도어렵구요

 이녀석도짜증나는게   무한으로 당해보니까 은신할수도없더군요 가끔은 변태처럼 섬광특성을 타는 노루들이있는데 그게좀 거슬리네요... 힐량도 무시무시해서 딸피되도 피가금방차니... 노루야캐요


그외 적으로써 물몸인 영웅들은 대부분잡기편합니다 특히 뚜벅이인  는 노바의 1번쨰 타겟이되곤하죠

상대편에  이있다면 아무래도 적 딜러나 노바인 나를 먼저노릴것입니다 그럴떈 원거리라는장점을이용해서 선 저격꼬라박고 영혼의 맞다이를하세요

마찬가지로  케리건  일리단  같은 아군딜러들에게 달라붙는 영웅들이있으면 참고있다가 콤보를 갈겨서 아군딜러들을 보호해주는것도 나쁘지않습니다

 와  를 넣은 이유는 주 메인원딜들이 프리딜을 해주고나서의 마무리딜을 해줄수있다는 장점에서 한번 넣어봤습니다

  는 노바의 좋은 먹이가됩니다

특성 및 기술

(3)

다른 특성을 찍으시는경우도있는데
솔직히 매복저격아니면 다 필요없다고봅니다
20%데미지는 체감이 아주 큽니다

(3)

위력축적을 찍어줍시다
적을 죽여서 5스텍을 쌓고 생존에 신경도 같이써야된다는 단점이있지만 확실하게 스텍이 쌓였을경우에는
후반을 바라볼떄 확실하게 적을 더 원콤으로 없앨수있습니다

독살의선택도 나쁘지않다고봅니다 이경우에는 내가 노바가 생존에 자신이없다할경우찍어줍니다

(3)

대장갑 탄환으로 빠르게 콤보딜을 넣고 빠져주는 플레이를합니다
일발장전은 팀내에 지속원딜러가없을경우 꾸준히 평타딜을 해주는것이 나쁜것은아닙니다 하지만 이경우 플레이를 좀더 다르게해야될것입니다

(2)

두가지 모두의 궁 나쁜선택은아닙니다 하지만 모든 상황을 고려해서 무난한선택은 역시 정밀타격이죠
연계도좋고 진영파괴도됩니다

삼연발은 건물에막히거나 적이 대신맞아주는 플레이가되고 채널링이라서 쏘는동안엔 위험이있습니다
제약사항도많으니 되도록이면 정밀타격을 찍어줍니다

(1)

노바의 부족한딜을 보조해주는 분신입니다 이때부터 노바가 슬슬 강력해지기시작합니다

(3)

노바가 강력해지는 또하나의 약속의 시간입니다

여기서 특성이 2개가갈리는데
생존과 딜을 같이 신경쓰고싶다면 이중속임수를 쓰시고
좀더 한타를 바라보고 딜링에 신경을쓴다면 부상유발을 찍읍시다

나머지특성찍을거면 그냥 빠대에서하시는걸 추천합니다

(3)

20렙특성은 사실상 버릴게없습니다

노바의 은신형 암살 누커의 꽃이되는 되돌리기는 거의 필수입니다

예외로 궁강화를 찍어주시는분들도있는데 뭐이것도나쁘지않다고생각됩니다 이부분도 취향에따라찍어주시면됩니다

추가로 점멸은 생존을 하기위한 특성으로 이것또한 매우좋은 특성이라고생각합니다

  • 저격(Q)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처음 적중하는 적에게 239의 피해를 줍니다.

    지속 효과: 저격이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저격의 공격력이 6% 증가하여 최대 30% 증가합니다. 최대 중첩일 때에는 추가로 25% 증가합니다. 저격으로 적을 맞히지 못하면 중첩을 모두 잃습니다.
  • 마비 사격(W)
    마나: 65
    적에게 104의 피해를 주고 2.25초 동안 40% 느려지게 합니다.
  • 홀로그램 분신(E)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5초 동안 현재 생명력의 100%에 해당하는 생명력을 가진 분신을 생성합니다. 분신은 기본 공격력의 10%만큼 피해를 줍니다. 분신은 피해를 받을 때마다 두 배의 피해를 받습니다.

    이 기술은 사용해도 은신이 풀리지 않습니다.
  • 영구 은신(고유 능력)
    3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은신 상태가 됩니다. 피해를 받거나, 공격하거나, 기술을 사용하거나, 정신을 집중하면 은신이 풀립니다. 은신 중에 1.5초 이상 움직이지 않으면 투명 상태가 됩니다.

    지속 효과: 은신한 동안 이동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아시다시피 적에게 대놓고 보여주는 움직임은 하지않는것이좋습니다
흐물흐물한것을보고 논타겟스킬을 갈길수있거든요
실제로 제가 발라일떄 상대노바가너무 대놓고오길래그냥 w갈겨서 위치드러내고 맞다이해서 역으로 킬을딴적도많이있습니다
최대한 적의 시야가안보이는 한도내에서 부쉬플레이를많이하시는걸 추천합니다
가장중요한건 각을잘재고 아군영웅과의 갱 호응이 중요하다는것입니다

노바는 은신이라는 패시브스킬로맵을 돌아다니면서 가즈로같은 영웅이 어디에서 무슨 캠프링을하는지
혹은 상대가 오브젝트를먹나안먹나봐주기도하는 정찰도가능합니다

딸피못잡는다고해서 무리하게 들어가실필요는없고 최대한참으면서 확실한각이나올때까지 재야되는데 이것도
많은연습이필요합니다

분신을 통해서의 오브젝트 이용방해도가능하고 떡밥플레이를 할수있습니다
(분신은 자기가원하는위치에 지정할수있으며 2중속임수를찍을경우 하나는 지정위치에 하나는 자신의 옆에 소환됩니다)
초반 운영
초반엔 노바는 굉장히 딜량이약합니다 그래서 아군영웅과 초반라인전에서 갱을다니면서 호응을 해주는게매우중요합니다 약한딜량떄문에 무리하게 적을따려하는 행위보단 참으면서 초반한타동안에는 적딜러를 딜을못넣게해주거나 피가낮은 영웅위주로 공격을해주는 플레이를 하시면됩니다

중후반때의 운영은이제 라인전개념이많이없어서 한타위주로가는데 

이떄부터는위험하지만 최대한 안들키게 안전한길로 적이뭐하나 정찰을하는것이 참좋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정찰한답시고 너무따로다니지말고적이이상하게안보이거나 그런다싶으면 정찰을살짝해주다가 합류할떄는 합류를해줘야됩니다 중후반부터 암살한다고 혼자끔살노리려다가 역관광당하기일쑤거든요

사실상 혼자서 갱을 가는것은 라이너 영웅이 호응을 제데로해주지않는이상 3인갱이나 2인갱 이 좀더 효율을 많이볼수있습니다

뭐 예를들자면     라던가  과 갱호흡을 맞춘다거나  과의 갱호흡정도면 더더욱좋습니다

초반에는  특성이있으니 그냥 콤보를   평 이나  평 로 하시는걸 권장합니다
어차피 1렙특성의  도적용되니 딜은 상관없습니다 

상대편에  같은 솔라인을 서면서 푸쉬가 정말 강한게 바로 요녀석입니다

하지만 왠만하면  나  의 픽이나온다면 과감하게 푸쉬를 할수없지만 그래도  상대가푸쉬를 과감하게한다면  를 끝도없이 괴롭혀주는것이좋습니다

갱을 주로 가실때 체크하셔야될점은

상대가 이동기술이없는가

은신캐릭이있음에도 불구하고 라인을 과도하게미는가

정도를 염두해두시면 됩니다

그리고 노바가 갱을 온다면 아군은

최소 남우주연상급의 연기력 + 강력한 호응이 중요하겠죠
중후반 운영

중후반 운영에선 이제 상대 용병 캠프에대한 견제나 시야장악을 잘 해야됩니다

이때부터는 노바가 이제 정찰을 들키지않는 한도내에서활발히 다니면서 상대가 뭐하나 체크를 해주셔야됩니다

상대의 용병 타이밍을 재고있다가 견제를 해주는 플레이를 하면좋겠지요

각이된다면 16레벨이후에는 노바가 완전한 솔킬을딸수있으니까

끔살을 노려보는것도좋습니다

특성에 따른 운영
 을 찍으셧다면 고려할것은 상대 우물이 빠진것을 확인하는것입니다 독살은 위축 5스텍을 대신 커버한다고보시면되는것으로 생각하시면되겠는데요 독살의경우는  의 스텍이 날라가는 리스크가없어 좋다고봅니다 초반도 물론쎕니다 단점이라면 좀붙어서해야되는? 그런 리스크가있기에 앞서말한 노바의 거리재고 따야되는 리스크라는게있어서 암살의 안전한각을 재고 싸워야합니다 

 을 찍으셧다면 이제 평   만으로 딜을 내야되서 초반에 갱으로 정말 이득을 많이봐야됩니다
5스텍 이상쌓으셧으면 이제 아주 안전한거리에서 암살을 해야됩니다 노바가 무리해서 킬딸한다고 하는순간 망합니다

 을 찍으셧다면  평 평 평 정도로 전 콤보를 넣는데요 일단 저 특성의 경우에는 dps가
와는 다르게 공속은 유지는 되는편입니다 노바가 콤보를넣고 나서의 그 긴 평타 딜로스동안을 평타로 어느정도 메꿀수있습니다 한타에서의 장점이라면 콤보를 넣고 나서도 평타로 퓩퓩 딜을 넣어줄수있다는 장점입니다

하지만 순수 콤보딜은 이 더 높다는것이죠 이걸찍으셧다면    로 폭딜주고 빠져주는플레이나 끔살을 하는플레이를합니다

13 레벨에  찍느냐에 딸라서 16레벨에 나  를 찍느냐에딸라서 이제 콤보와 운영과 한타가 나뉘어집니다 

상대가 나를 너무 하드하게 문다면  로 최대한 버텨주시고 한타가 너무 유리해서 딜량을 많이뽑아내고싶다 하면  를 가는데 보통 두개의 특성은 잘안갑니다   경우는 집을 자주안가고 로밍을 다니면서 피관리를 하는경우를 찍어주지만 좀더 많은 딜을내기위해서  를갑니다

16레벨에서 또 갈리는게  과  인데
 의경우는 탱견제및 좀더 한타때 대상점사로 딜링은 보완하기위하여 가긴합니다 이경우는 콤보딜을 25%추가 데미지 적용을 하여 콤보를 넣어야 무시무시한 폭딜이나옵니다
저걸찍을경우에 콤보는   평 이나  평 로 갑니다 
스마트키를 쓰셧다면 지정 타겟 마우스커서로 갖다대시고 W-A-Q 나 W-Q-A 로 1초만에 따따딱 누르시면됩니다

 는 앞서  와 같이 동일하게 적용시켜서 그냥 콤보를 무난하게   평 이나  평 를 넣어주시면됩니다 한타떄 암살을  를 깔고 그냥 갈기시면 하나 사라지는 마술을 보실수있습니다


16레벨의 특성에서 고민을 하시는분들이있는데 정리를하자면
확실하게 내가 솔킬을 딸수있는 그런 상황이 자주나오면 
탱견제나 적 끔살이 불가능하다고생각되면  을 찍도록합니다

저도 예전에는  를 이용한 확실한 끔살을 자주했는데

쓰다보니까 상대가 피하는 경우가 더러생기는겁니다

그래서요즘은  을 더자주찍게됩니다

하지만 언제까지나 이부분은 취향이니 정답은없습니다

궁극기 습득 후
찍으셧다면
보통은 적의 진영 한가운데나 적딜러진라인에 공격을하여 딜로스나 진영파괴용으로많이쓰이죠
혹은 의 궁극기와 연계플레이도참좋은 궁극기인데 생각보다
많은딜은안나오더라구요 10렙초반의 데미지는 체감상 많이 안나오는걸 느끼실겁니다
위에서도말했듯이 정밀사격은 쉽게 피할수있기때문에 피해를준다기보단 최대한 적들에게 딜을못하게하거나 진영을
파괴하는용도로쓰신다고생각하시면됩니다
초반에 킬을 따지못하더라도 적의 우물을 빼거나 집을 가게하여 경험치를 최소화하는것이중요합니다


 이걸 찍으셧다면 고려해야될것은
1. 대상이 궁극기를맞을떄 피해를 최소화하기위하여 건물뒤로 빠질 충분한 거리와 시간이되는가
2. 적 영웅이 대신맞아주지못하는 각도가 나오는가

즉 적영웅이 저 기술로부터 자신을 보호할만한 요소가 주변에 충분히없거나 거리가안될때를 확실하게재야됩니다

하지만 장점이라면 삼연발은 건물이 막아주지않는이상 탱커에게박든 뭘하든 딜로스가생길리가없죠 그냥 확정타라서...

아군의 조합을 보고 
확실하게연계를 할수가잇다면   그렇지않다면  을 찍는것을 추천합니다

20레벨 이후
20레벨이후에는 되돌리기를 이용한 확실한 적딜러를 제거하는 플레이를 해주시면됩니다 이때부터 노바의 사기성이 제데로 드러나는부분입니다  평타    평타  하면 적이하나 사라지는 마술을 보게될것입니다
이때부터는 과감하게 적딜러를 짤라주는 플레이를하시면됩니다


전장 특화 추가 정보
넓은 맵일수록 노바의 강력함이많이드러납니다

개인적으로 골짜기 용의둥지 하늘사원 블랙하트항만의맵에서 노바는정말로강력합니다

앞에서도말했듯이 지형지물을 잘이용하고 안전한각인지안닌지 신중하게 판단하신다음에 저격을하시는걸추천합니다

일단 암살의 기본은 안전확보및 확실한 도주 그리고 확실한 암살이겟죠

갱을 가시거나 이동하실떄 적에게 나의 움직임 동선을 절대 보여주어선안됩니다

상대조합과 아군 조합에 따른 플레이
일단 기본적으로 까다로운 녀석은   입니다 이녀석이있으면  로인한 은신 해제때문에 킬각이나 갱이 정말 불편하죠 노바의 동선을 파악할수있기때문에 굉장히 귀찮은 영웅입니다
  도 정말 까다롭습니다 일단 노바는 기본적으로 뚜벅이인데다가 다이다이를 까도 노바가 여러모로 불리합니다 일단 물리기시작하면 노바는 뚜벅이에서 정신을 차릴수가없어요
상대편에 저 입없는 형제 2명이있다면  의 경우  쿨이 빠진것을 잘의식해야됩니다

어차피  는  라는 훌륭한 생존기가있기때문에 처음부터 딸순없습니다 초반에는 피를 빼고 경험치를 못먹게하는 견제만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그렇지않은경우에는 그냥 테사다르가있는 라인은 가지않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은 가급적이면 마주치지않는것이좋습니다 어차피 상대편에 있다면 저같은경우엔 최대한 마주치지않는다는 생각으로 갱을 다닙니다 괜시리 싸웠다가 킬을 내주게되면 제라툴한테  을 먹여주게되니 조심합니다

 을 딴다는 생각보단 견제한다는 생각으로 운영을 하시거나 싸우시면됩니다

상당히 잡기 까다로운 영웅이  가있는데 이녀석은 어차피  으로 콤보를 넣어도 다시 피를 채우기때문에 한번에 잡기는 힙듭니다 이녀석은 확실하게 잡아주려면 강력한 아군 호응이 필요합니다
그렇지않은 경우에는 피를 빼면서 경험치를 못먹게 견제를 하시는 플레이로 가시면됩니다

레이너의 경우 16렙때 상성이 뺏기지만 20레벨엔 다시 상성이 돌아옵니다

 가있다면 어느정도 정글링을 도는것을 견제할수있습니다 라인을 서다가 가즈로가 보이지않는다면 정글링을 한번쯤 확인해주셔야됩니다 


 에게 물릴경우에는 정말 끝도없이 뚜까맞으니 왠만하면 마주치지마시길빕니다 확실한 킬각이아닐경우에는 따기가힙듭니다

개인적으로 제생각에 노바가 가장 나오기 이상적인 조합이라고 생각한다면

저는 메인 원딜2명과 1지원가 1탱이 있을경우에는 노바가 나오는것이 정말 좋다고봅니다

혹은 연계가되는 조합에서 cc가 강력하다면 노바의 딜링을 넣기가 더편하겠죠
뭐 대표적으로    라던가   혹은 뭐 많이있겠죠

노바의 경우에는 이상적인 조합으로내려면 아군에서 지속딜과 누킹딜이 어느정도 확보가된 상태에서

픽이나오면 좀더 노바픽에 대한 활용성이 좋다고봅니다

그게아닌 픽으로 노바가나오면 완전히 처음부터 끝까지 팀이 운영으로 이득봐서 상대가 아무것도못하게해야되는데

사실상 솔큐에서는 그것이 불가능하니 노바픽이 살짝은 애매할수도있으실겁니다

필자도그래서 영웅리그에서 노바픽을 많이하질못합니다

확실히 잘하면 캐리력이 있는 영웅이지만 그만큼 못하면 팀이 힘들어집니다

상대방에 이 있다면 정말 끝도없이 괴롭혀주어야됩니다

바이킹의 픽의 이유는 라인경험치를 통해서 변수를 만들어내는것이 주 목적인데

이를 견제를 하기위해선 은신캐릭이정말로 효율적입니다

실제로 어느방송에서 oreoman 선수가 은신캐릭을 통해서 끝도없이 바이킹을 괴롭혀서 바이킹의 효율을

아예 막음으로써 변수를 만들어내지못하는 플레이를 많이봤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노바를 영리에서 픽할때는 어느정도 중후반까지 운영이랑 한타그림을 머릿속으로 그려보고

상대방의 특성까지 고려한이후에 노바픽을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그렇지않은 경우라면 후반까지 가도 노바가해줄수있는게없고

결국 욕만 먹게됩니다 너왜 딜을 그따구로밖에못넣었냐 등등의....

노바가 아군상성이 위에쓴영웅들이 좋다고하는것은 궁에의존도와 연계플레이가된다는것에서좋지만

그외 조합적인면에서 노바가들어가면 애매한 부분이없지않아있습니다

노바픽을 하실때는 정말 신중하게 잘보고 꺼내도되는지 생각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상대편에 노바가있을 경우

번외편으로 상대편에 노바가있을 경우를 적어보겠습니다

이글은 딜러나 종이짝몸 입장에서 어떻게 플레이를 해야되는지 중심으로 적겟습니다

일단 상대편에 노바가있는것을 확인하였다면 딜러진들은 무조건 라인을 자신을 보호해줄수있는

서포터나 탱커같은 영웅들과 같이 서야됩니다 하지만 불가피하게 그러지못하는상황이라면

2딜러들과같이 서야되겠죠 (예를들면 테사다르 말퓨리온 같은 영웅이면 이상적입니다)

암살각을 내주지않게 라인은 공성피해를 조금 보더라도 땡겨주는것이좋습니다

그리고 부쉬에서 암살각을 내주지않게 항상 돌격병들 사이에서 싸우거나 부쉬에서 최대한 멀리떨어지거나 등으로

항상 노바가 나를 등뒤에서 칼을 꽂는다는 생각을 하시면서 싸우시면됩니다
그리고 4렙이후에  을 절대 쌓게해서는안됩니다

한타떄도 최대한 서포터 옆에 붙어서 노바한테 딜을당해도 살아남을수있어야됩니다

항상 집을갈때나 교젼시에나 라인전에나 우두를 먹을때나 오브젝트싸움할때나 늘 노바의 존재를 의식하고 전투를해야됩니다 

노바의 존재를 의식하지못하고 게임을한다면 노바가 날뛰게 하시오 나 죽이시오 이런것이니 이점항상 염두해 두시길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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