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빛나래

- 데커드 케인의 경고 -고대문헌에 따르면 시공의 전장을 자유자제로 넘나들며불현듯 눈앞에 나타나 악몽을 퍼트리는 자들을 Z특공대라 한다네...그 중 가장 사악하고 교활한 자가 있었으니 그가 바로 '교활의 대군주 빛나래' 일세.미니언의 영혼을 잔인하게 착취하여 그 힘으로 어디든 나타나고,다가가면 신기루 처럼 사라진다네.그와 눈이 마주치면 본래의 육체를 잃고 '게, 돼지, 양'으로 변이되는끔찍한 저주에 걸리게 되니 극히 주의하게나...[리워크] 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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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리워크] 간접떡상 30초 선치. 위상나래의 모든것
작성자 | 눈떠보니이렙  작성일 | 2018-10-16 19:21:59  조회수 | 21256  최종수정 | 2018-11-12 19:14:33
빛나래
요정용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원거리, 밀쳐냄, 회복, 보호막, 이동기, 무력화, 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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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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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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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 데커드 케인의 경고 -
고대문헌에 따르면 시공의 전장을 자유자제로 넘나들며
불현듯 눈앞에 나타나 악몽을 퍼트리는 자들을 Z특공대라 한다네...

그 중 가장 사악하고 교활한 자가 있었으니 그가 바로 '교활의 대군주 빛나래' 일세.
미니언의 영혼을 잔인하게 착취하여 그 힘으로 어디든 나타나고,
다가가면 신기루 처럼 사라진다네.

그와 눈이 마주치면 본래의 육체를 잃고 '게, 돼지, 양'으로 변이되는
끔찍한 저주에 걸리게 되니 극히 주의하게나...



[리워크] 
교활의 군주 빛나래 <위상,회복트리 편>
안녕하세요 천사소녀힐러#3563입니다. 18년 9월 27일 빛나래 리워크로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BlizzHerosKR] 빛나래 개편 집중 조명 - https://youtu.be/qhkdYTAIHiE

 
빛나래는 알파시절부터 꾸준히 플레이 하였고 저의 모스트 캐릭터 입니다. 이전 패치로 빛나래와 정반대의 특성들만 가득한 폐급너프 당했을 때도 여전히 해답(요정가루 트리)을 찾고 플레이 하였습니다. 빛나래 하겠다하면 그 쓰래기 캐릭터 왜하냐는 반응이 많았죠. 정말 자신있는 캐릭터인데도 왠지 꺼내기 미안하고 지면 빛나래 탓을 할것같은 느낌이 많았습니다. 그랬던 빛나래가 드디어 볼 만한 모습으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이 공략은 제가 빛나래를 1500회 이상 플레이하면서 쌓아온 빛나래에 대한 애정이며 고찰이 담겨있습니다. 
공략에 GIF이미지가 다수 첨부되어있으니 데이터 용량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18.11.01 패치
데하카와 폴스타트의 Z쿨이 60초 에서 75초로 하향되었습니다.

18.11.03 블리즈컨
라인 경험치 상향, 건물 경험치 감소 패치가 예고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라인 운영이 게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데하카와 폴스타트의 Z쿨을 하향하여 밸런스를 마춘듯 합니다. 그런데 빛나래의 Z는 그대로입니다. 이것은 곧 빛나래의 간접떡상으로 보아도 되겠습니다. 75초가 적정하다는 수준의 라인경험치를 1랩 뾰롱뾰롱 특성을 찍으면 30초 단위로 관리할수있다는 점을 생각해볼때 향후패치에서 빛나래가 라인운영의 패왕으로 군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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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도 안맞쥬? 교활의 군주 혐.나.래


천사소녀힐러의 빛나래의 모든것 시리즈.
[리워크] 빛나래 변이트리의 모든것
본 공략 이전에 작성된 변이트리 편 공략입니다.

[변이 트리] 메이지 있는 상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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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이 트리] 메이지 없는 상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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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워크] 신출귀몰 30초 선치. 위상나래의 모든것

[위상,회복 트리] 유지력, 운영이 필요한 맵, 그닥 변이 견제가 필요없는 상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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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상,회복 트리] 메이지 혹은 무는 상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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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출귀몰. 1랩부터 사용하는 30초 선치 위상나래
변이트리의 장점은 확실한 킬캐치와 연쇄 변이를 통한 게임 터트리기 였다면
위상트리의 장점은 위상이동 쿨타임 감소로 세이브, 유지력이 대폭 증가하고 꾸준한 운영을 통한 경험치의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빛나래의 약점이였던 대량 힐링 능력의 부재가 완전히 극복되었습니다. 또한 변이트리가 맵과 조합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면 위상트리는 대부분의 맵과 조합에 응용할 수 있고, 대단히 유리한 맵이 다수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위상 이동(Z) 쿨타임이 후두둑 떨어진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엄청난 회복력!
20랩 -   :  2,587
20랩  : 2,784 (위상1,819+위안230+까꿍735)
20랩 -  : 3,807 (위상2,274+위안288+까꿍735)
20랩 -  : 4,163 (위상3,140+위안288+까꿍735)
그렇다면.. 다시 계산해보면 레가르의 선치는 10랩에 쿨타임 100초,
빛나래 위상이동 1랩부터 쿨타임 30초..?!. 레가르는 도대체 왜 하는거죠??!!


위상나래의 핵심특성
 뾰롱뽀룡 (Z) : 이 특성으로 30초 위상이동이 가능하며 운영과 회복력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다 잡는 최고의 특성입니다. 체력 30%회복은 정말 높은 회복력입니다. 특히나 체력이 많은 탱커에게 사용하면
그 효과가 배가 되어   레가르의 선조의 치유를 능가하는 회복력을 보여줍니다.
궁국기인 [선조의 치유] 쿨이 100초, [위상 이동]은 60초 입니다. 하지만 더욱 놀라운것은 교활의 군주. 프라임 이블 답게 미니언의 영혼을 착취하면 쿨타임이 줄어듭니다. 미니언 한부대가 7마리, 한마리당 2초 쿨감으로 14초의 쿨감이 생깁니다. 따라서 미니언 2부대를 잡으면 쿨타임이 돌아오는 샘으로 평균 30초의 쿨타임이 됩니다.

이 특성으로 위상이동의 활용도가 대폭 증가합니다.
60초 쿨의 위상이동은 정말 신중하게 사용해야하는 소중한 기술이였지만 미니언의 영혼을 착취할 수 있다면 30초의 쿨타임은 정말 남발해도 좋을 만큼 짧은 쿨타임 입니다. 넓은 맵의 장거리 이동에만 사용하던 위상이동이 좁은 맵에서도 활용되고 코앞의 아군에게 위상이동으로 체력회복의 수단으로 사용이 가능해진것입니다. 또한 스킬을 어마어마하게 퍼붓고 마나회복을 위해 집을 자유자재로 들락날락해도 될 정도의 잦은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하나 역사와 전통의 1랩 한타에서도 곧바로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힐러들이 가지지 못한 궁극기를 1랩 부터 사용하는 수준의 엄청난 포텐을 가진 특성입니다.


위상이동은 이동스킬이 아니다. 궁극기를 능가하는 폭힐스킬이다.

 환상의 조준 (Q) : 오브젝트 견재에 탁월하며 유지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위상트리가 좋은 맵들은 하나같이 오브젝트 견제와 대치전이 일어나는 곳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이 특성을 찍으면 기존대비 적중률이 347.2% 상승합니다. 꾸준하게 적을 괴롭힐 수 있고 적중시 힐이 발동, 사거리가 길어 적의 위치를 파악하거나 낙마, 막타를 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오브젝트 견제능력이 강력해 진다는 것이 최대 장점입니다. 아무리 그래도 비전섬광 올인 특성은 찍지 맙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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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악 퉤! 적중시 빛나래가 "아하하핳" 웃는 것이 환상의 조준 특성을 사용하는 포인트

 까꿍! (Z) : 잦은 위상이동의 안정성을 확보하여 생존률과 세이브 능력을 강화합니다.
라인을 끝까지 밀다 오브젝트 한타 교전이 시작되는 시점에 적진에 뛰어들는 위상이동의 운영특성상 매우 유용한 특성입니다.
적진 한복판에 떨어져도 안전한 까꿍! 특성
 점멸 치유 (R) : 탱커에겐 (Z), 딜러에겐 (R) 유지력과 생존률을 동시에 잡는 완전체 혐나래
최강의 민첩성으로 빛나래의 생존률이 대폭증가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조합가능한 다재다능한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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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동력, 유지력, 생존률이 대폭 증가하는 점멸치유
 안전 가루 (E) :    /   
순식간에 만피로 만드는 콤보. 말가니스 등의 자힐 능력이 있는 캐릭터와도 잘 어울립니다.


유사머키. 최고의 민첩성과 회피능력. 물려도 생존 가능한 힐러.
빛나래가 끔찍한 또 하나의 이유는 20초뒤 z를 타고 풀피 풀마나로 다시 전장에 나타난다는 사실.


빛나래란 무엇인가?
 힐에 집중된 능력이 아닌 공격, 방어, 운영, 생존 능력이 고루 분포된 만능힐러
 모든 영웅을 통틀어 최상급의 민첩성.
 위상 회피, 점멸치유와 조합으로 힐러 최상의 생존률.
 힐러유일 운영캐릭으로 경험치 우위. 빠른 합류와 슈퍼 세이브.
 위상트리의 경우 짧은 쿨타임의 대량 힐 스킬로 변신.
 안티 브루저. 아군 후방을 노리는 파고드는 적을 무력화.
 변이를 통한 아군의 딜 집중 유도. 순식간에 적을 삭제.
 위협적인 스킬, 궁극기 차단.
 탁월한 오브젝트 견제능력. (맞으면 아프다)
 비용없는 지속 광역힐, 대치전에서 눈덩이 처럼 불어나는 힐량.
 광역 상태이상 제거, 하지만 쿨타임은..
 안티 메이지. 스킬 누커에 받는 데미지를 반감.
 빛나래 귀엽다.

빛나래의 단점과 개선안
  아군에게 점멸하는 스킬이 주요 세이브 힐이기 때문에 광역기에 취약,
치료받는 대상과 함께 스킬을 맞는 경우가 많다. 위상이동으로 세이브를 하다가 함께 CC를 맞고 죽는 경우를 주의.
 10레벨 점멸치유가 생기기 전 구간의 유지력과 생존률이 떨어진다. 또한 맵리딩이 중요하여 난이도가 높다.
 점멸치유가 잠수너프되어 미니언과 용병의 체력을 못체운다. 힐량도 쥐똥만한데 그것마저 없에버렸다.
 패시브 힐범위가 아군에게 보이지 않는다. -  루시우는 보이는데  빛나래는 왜?!
 패시브 힐범위가 좁다. -  루시우는 퀘스트로 늘려주는데 빛나래의 힐범위는 너무 가혹하다.
 위안의 안개 쿨타임이 너무 길다. -  이 특성을 투자할 만큼의 효과도 나오지 않는다.
위안의 안개 사용시 무력화 효과 제거와 무관하게 범위내 아군에게 힐을 하는 방식을 기본으로 바뀌어야 한다.
 위안의 안개의 무력화 제거 메커니즘이 줌심부에서 퍼져나가는 형식이다.
때문에 범위의 끝부분에 있는 아군에게 도달하는 딜레이가 발생. 즉각적으로 무력화 제거가 되지 않는다.
 요정가루의 시각 이펙트가 너무 약하다. -   모랄레스의 보호기는 이팩트가 뚜렷하고,
친절하게 증가한 방어력 수치까지 보여준다. 그에 비해 요정가루는 적용여부도 잘 구분되지도 않는다.
 에메랄드 바람 궁극기를 선택할 경우 유지력과 생존률이 매우 떨어진다.
에메랄드 바람 사용시 적을 밀처내고 범위내의 아군에게 대량 힐이 발동하는 형식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빛나래 스킨 테마가 별로 없다. - 줫같은 원숭이 테마만 있고 나머지는 다 기본형에서 조금 바뀐 수준.
빛나래도 사이보그, 메카. 대악마, 대천사, 테란, 프로토스, 저그, 섹시, 비키니 테마 내놔라!


 요정의 매력 : 저기요 선생님, 이제 매수 빛나래는 고인인가요..
리뉴얼 이전에는 매수특성을 찍었지만 리뉴얼 이후에는 너무 메리트가 없어졌습니다. 그 이유는..

1. 최근 메타자체가 대단히 빠른 타이밍에 용병캠프를 운영한다.
가장 빠른경우 57초 용병이 나오자마자 솔로 혹은 듀오로 빠른 타이밍에 용병캠프를 먹는 것이 최근 트렌드입니다.
따라서 매수 타이밍 보다 용병이 빨리 먹히고, 용병이 남아 있는 경우 자체가 드물게 되었습니다.

2. 위상운영 트리를 사용하면 빛나래가 라인을 경험치, 나머지는 용병운영을 담담.
딱히 매수를 찍지 않아도 매수보다 더 빠르게 용병을 먹을 수 있는 딜러들이 용병을 착실히 챙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용병캠프 주변에 감도는 살벌한 분위기.
과거 어느때 보다 용병에 관심이 높은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아군도 적군도 모두가 머릿속에 용병캠프 생각이 가득하고 용병견재가 매우 격렬합니다. 이 와중에 몰래 매수는 거의 도박수준으로 너무나 위험이 큽니다.

4. 20랩 이후 너무나 효율이 떨어지는 매수.
라인이 중요해지지 않는 20랩 이후는 매수 스택확보가 대단히 어렵습니다. 또한 이 때문에 합류타이밍을 놓치거나 물리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후반에는 딜러들이 용병을 먹는것은 순식간이기 때문에 굳이 매수가 필요없고 무리하게 적진의 용병캠프를 탐내다 짤리게되면 완전히 역전될 정도의 리스크가 발생합니다. 그에 비해 적이 용병을 뺏기는것은 몇대 툭툭치면 사라질 정도의 화력을 갖추기 때문에 리스크에 비해 효율이 좋지 못합니다.

5. 트리가 완성되지 않는 매수 특성
리뉴얼로 <변이, 위상 트리>가 강력해졌습니다. 이들의 핵심특성이 1레벨에 위치해있어 초반부터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매수 특성을 찍으면 결국 남는것은 <비전 섬광 트리>가 남게되는데 <비전 섬광 트리>는 중심부 적중시라는 조건부 특성으로 그 효율을 100% 사용하는것이 불가능할 정도의 난이도입니다. 따라서 전반적인 빛나래의 잠재력을 활용하지 못하는 꼴이 됩니다.

영웅 상성

아군으로 상성이 좋은 영웅


  리밍/겐지 :  극대화 반응 (고유 능력)  질풍참 (E) 의 쿨타임 초기화 능력을 보유한 리밍과 겐지는 첫킬의 단추를 여는 것이 중요합니다. 확정적인 킬을 만들어 내는것은 빛나래의 주요능력입니다. 변이를 통해 확정적인 킬각을 만들고 리밍과 겐지가 날뛰게 만들 수 있습니다.

데쉬 변이 : 아군에 데쉬하여 비전섬광/변이 서포트가 가능. 순식간에 적을 지워버린다.

또한 리밍과 겐지는  순간이동 (E)  질풍참 (E) 으로 적을 쫓는 능력이 강력한데
빛나래의  점멸 치유 (R) 로 리밍과 겐지를 따라가  변이 (W) 서포트가 가능합니다.


                           빛나래는 민첩하고 순간적으로 움직이는 캐릭터들과 잘 어울린다.


  마이에브/제라툴 : 눈 깜짝할 사이에 킬각을 만들고 킬을 내는 캐릭터입니다. 빛나래 역시 대단히 민첩하고 템포가 빠른 캐릭터이며 변이로 킬각을 만들어 내는 캐릭터로 민첩한 캐릭터와 케미가 좋습니다.  복수의 영혼 (E)  점멸 (E) 의 순간이동 스킬도  점멸 치유 (R)  변이 (W) 조합의 데쉬서포트가 가능하여 순식간에 적앞에 나타나 적을 지워버릴 수 있습니다.


 데하카 : 빛나래와 유사한 운영/글로벌 이동 캐릭터로 시너지가 크다.
적을  끌기 (Q) 로 잡았을 때  요정 가루 (E)로 빠르게 끌어와  변이 (W) 를 먹여 킬을 따낸다.


 폴스타트 : 데하카와 마찬가지다. 오바와치에 파르시가 있다면 시공엔..
20 이후 허를 찌르는 습격. 역전의 기회를 만든다.
 누더기 : 누구든 끌어오면 확실히 잡을 수 있게 만드는 빛나래의 힘.
 갈고리 (Q)로 끌어온 적을  변이 (W) 시켜 확실한 킬각을 만든다.  잡아먹기 (R) 를 성공하면  요정 가루 (E) 로 이속을 높이고  변이 (W) 로 마무리한다.


 아서스 : 이속이 빨라졌을때 무시무시한 캐릭터. 기동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요정의 추진력 (E) 으로 적진을 파고들게 만든다. 빛나래는 앞라인의 힐케어가 힘들기 때문에 몸빵이 좋고 이속증가의 시너지가 큰 아서스와 같은 캐릭터가 상성이 좋다.


 가로쉬 : 아서스와 마찬가지로 이속이 빨라지면 무시무시하다.
 요정 가루 (E) 의 이속버프를 받고 적진에 파고들어  파쇄추 (E) 로 날린 적을  변이 (W) 로 확실히 조지는 콤비가 가능. 또한 방어력 증가(고유 능력) 능력으로 체력이 낮은 가로쉬에게  위상 이동 (Z) 세이브의 성공률이 매우 높고 잡힐줄 알았던 가로쉬가 부활하는 것을 본 적들은 멘붕하기 딱 좋다.


 레이너 :  아드레날린 촉진 (E) 셀프 자힐이 가능하면서 요정의 추진력 (E) 이속증가가 생겼을 때 시너지가 크다.


말가니스 :  흡혈의 손길 (고유 능력)은  안전 가루 (E)와 잘 어울리고
밤의 질주 (E) 이니시와  변이 (W) 의 조합도 적을 꽁꽁 묶는데 유용하다.



아군으로 상성이 나쁜 영웅

  초.갈 : 힐러의 전담 마킹이 필요한 만큼 힐량이 부족한 빛나래는 어울리지 않는다.

 트레이서 : 날파리처럼 날아다니는 트레이서는 빛나래의 힐 반경안에 있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케어하기가 힘들다. 트레이서 에게는 타겟힐이 가능한 캐릭터가 유리.

 굴단 : 집중적인 힐케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생명력 흡수 (W) 에 의존해야한다.

 길잃은바이킹 : 글로벌 운영이 가능한 빛나래와 포지션이 겹치고 한타에서 4:5의 구도가 나오기에 그만큼 힐량의 감소가 잃어난다. 반대로 길바가 한타에 참여하면 힐량이 7:5로 엄청나게 증가하는 마법을 볼 수 있다.

 아바투르 : 빛나래 힐 특성상 다수가 모일수록 전체의 힐량이 높아진다. 따라서 집안에 가만있는 아바투르는 조합이 나쁘다. 간단히 말해 힐량이 4/5로 줄어든다. 또한 위상이동의 이동 포인트도 하나 줄어드는 샘.
다만 2라인의 4:1구도에서는 나쁘지 않다.



적으로 상대하기 쉬운(?!) 캐릭터

    
    
??? : 제가 OO따고 오겠음ㅋ = 빛나래 밥
알아서 굴러 들어오는 캐릭터 = 빛나래의 주요 식단

아이러니하게도 대부분의 힐러들이 상대하기 어려운 캐릭터가 빛나래에겐 더 쉽습니다.
기습형 암살자들은 뛰어난 기동력을 가진 대신에 체력이 낮거나 이탈기술을 가진것이 특징인데
빛나래의 변이로 이탈/핵심기술을 차단함으로서 파고든 기습형 암살자들을 쉽게 처단할 수 있는것입니다.
오히려 빛나래는 일반적으로 상대하기 쉽다고 생각하는 평범한 뚜벅이 캐릭터들이 더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딜러를 끝까지 보호하는 능력은 힐러중 최강이다.

또한 아군 후방 원딜러, 메이지, 힐러를 노리는 적캐릭터들에게 대단히 강력한 저지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군후방진영에 깊게 파고든 적 브루저는 변이 한번이면 뒤로 내빼지 않으면 녹아버리고 원딜 메이지를 물어도 빛나래가 점멸치유로 순식간에 코앞에 나타나 변이 시켜버립니다. 그렇다고 빛나래를 물자니 빛나래 자체가 대단히 민첩한 케릭터이기에 변이 당하거나 점멸치유로 사라져버려 브루저는 갈곳을 잃고 어리둥절 거리다 사망합니다.

  +    = 말가 순삭

+18.10.19 말가니스 업뎃
 말가니스  지옥발톱 (Q)는 딜은 약하고 짧은 스턴이라 그렇게 무섭지 않습니다. 하지만 진짜 무서운건  밤의 질주 (E) 수면이죠. 말가니스는 적진을 제약없이 파고들며 수면으로 겜 터트리는 캐릭터입니다.

말가니스가  밤의 질주 (E) 쓰는 순간 점프하며 딜레이가 있는데 그때  변이를 먹이면 말가니스 아무것도 못하고 뻥집니다. 그리고 밤의 질주 (E)를 쓰고 아군에게 다가오는 말가는 수면이 닿기 직전에 변이를 먹이면 혼자 개돌친 꼴이 되기에 다굴때려 잡기 딱 좋습니다변이로 말가 E 수면점프만 끊어도 게임 엄청 쉽습니다.

★ 응용으로  밤의 질주 (E)로 아군 진형에 파고드는 말가니스를 변이 시키지 않고 가만 뒀다가 아군 진형 깊숙히 들어오면 빛나래  위안의 안개 (D)로 아군을 깨우고 말가니스를  변이시키면 그냥 한그릇 뚝딱입니다. 

또한 말가니스 두가지 궁   모두 딸피일때 쓰는 궁이기 때문에 교활한 빛나래가 딱 좋아하는 타입입니다. 캐스팅이 1초, 0.75초로 긴편이고 모션도 알아보기 쉽기에 변이 쓰기 참 좋습니다.
딸피에 변이를 쓰면 뭐다?! 개.꿀.맛.이다. 


빛나래가 상대하기 어려운 캐릭터

 메피스토 :  변이 (W) 를 먹여도 소용이 없는 몇안되는 캐릭터다.
 메피스토의 그림자 (E)  번개 회오리 (W) 콤보는  변이 (W) 해도 여전히 효과가 발동하기 때문에 변이가 소용이 없다.

 마이에브 :  복수의 영혼 (E)   그림자 목줄 (W) 이 즉발로 일어나고  감시관의 도약 (고유 능력) 으로 변이가 안되는 상황이 많기 때문에 대처하기가 어렵다. 기습하는 암살자의 카운터가 빛나래인데 유일하게 마이에브는 대처하기 어렵다.

 알라라크 :  불화의 일격 (Q) 견제가 쉽지 않고 침묵의 효과로  점멸 치유 (R) 도주가 힘들기 때문에 상대하기 까다롭다.

 메디브 : 변이 (W)된 적을 의지 투영(W)으로 보호하면 아군에게 큰 딜로스가 발생한다.

 길잃은바이킹 : 길바를 꼽은 이유는 빛나래의 특성상 한타에서 대치가 길어지고 교전시간이 증가 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길바가 경험치를 왕창 챙길수 있는 기회가 된다. 한타에서는 아군이 항상 이기는데 점점 시간이 갈 수 록 길바의 경험치 때문에 밀리는 것을 경험 할 수 있다. 이때는 뭐든지 속전속결로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

 아바투르 : 길바와 비슷한 이유. 10랩 이전의 초반에 승기를 잡지않으면 10랩 이후  최종 진화물 (R) 의 견재가 쉽지않고 경험치 관리도 더 신경써야한다. 10랩 전에는 아바투르를 상대로 거의 무조건 이긴다. 이 구간에서 진다면 게임이 어려워 질 수 있다.



빛나래 운영방법. 주인공은 항상 마지막에 나타난다.
빛나래의 운영법을 알아야 팀의 승리를 견인할 수 있습니다. 습격을 역습의 기회로 만들고 경험치의 우위를 점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3라인 맵 기준. 거미여왕, 브락시스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맵은 계속합류)

초반 운영 1~6랩
극초반에는 중앙라인에 위치합니다. 탑과 봇에 적갱킹이 가는것을 주시하며 갱이 일어났을때 위상이동으로 지원합니다. 빈사상태의 아군은 집으로 복귀하고 빛나래는 해당 라인에 정박합니다.
첫 용병캠프 타이밍에 비는 라인에 빛나래가 위치합니다. 보통 용병캠프를 딜+힐러가 가는데 그것보다 탱+딜이 가는게 더 빠릅니다. 그렇기에 빛나래가 라인을 보고 나머지 두명이 용병캠프를 가는게 이득. 오브젝트 예고가 나오면 오브젝트에서 가장 먼 반대편의 라인으로 이동합니다.

중반 운영 7~19랩
오브젝트가 발동하였을 때는 최대한 라인을 유지하면서 아군이 적군과 맞닥드리는 시점을 주시합니다. 한타가 붙자마자 체력이 깎인 아군에게 위상이동합니다. 이때 아군은 체력과 보호막을 획득하여 리프레쉬해지고 적을 흔들 수 있습니다. 한타 이후의 라인은 다음 오브젝트의 반대편의 라인에 위치하고 위의 방법을 반복하면 경험치 로스가 없는 훌륭한 운영이 가능합니다. 물론 위상이동의 쿨타임을 잘 계산하고 여의치 않으면 미리 합류하여야 합니다.

후반 운영 20랩 이후
20랩 이후에는 라인에 큰 비중이 줄어들어 합류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하면 빛나래는 자생력으로 최대한 집에 가지않고 라인을 지키며 위기의 아군과 포지션을 교환하고 오브젝트 발동과 같은 한타가 발생하자마자 위상이동으로 합류하는 것입니다.



위상트리 빛나래가 유리한 맵

[넓은 맵] 오브젝트 운영이 중요
핵탄두 격전지 / 파멸의 탑 / 저주받은 골짜기
넓은 맵은 전통적으로 빛나래의 운영과 빠른 합류가 빛이나는 맵. 넓은 맵에서 합류타이밍에도 라인을 먹으며 경험치 우위를 점하며, 연속된 오브젝트를 빠른 합류로 연속 점령 가능.

[좁은 맵] 오브젝트가 라인과 가까워 미니언 섭취가 용의 (꾸준한 30초 위상)
거미 여왕의 무덤 / 브락시스 항전
좁은 맵은 빛나래에게 불리한 맵이였지만 위상트리는 이러한 단점을 극복할 수 있다. 맵이 좁다는 말은 오브젝트와 라인이 붙어있고 교전지역이 대부분 라인에 인접한 지역이라는 점. 또한 미니언이 몰려오거나 몰려가는 양상으로 미니언 섭취가 대단히 용의.

[최고의 맵] 넓으면서 오브젝트와 라인의 거리가 가까운 맵.
불지옥 신단 - 맵이 크고 3개의 신단이 라인과 붙어있다.
하늘 사원 - 맵이 크고 3개의 사원이 라인에 붙어있다.
용의 둥지 - 3개의 제단이 라인과 붙어있다. 빠른합류를 통한 용기사 점령이 중요한 맵으로 대단히 유리.
볼스카야 공장 - 미드오브젝트가 라인에 붙어있다. 스노우볼이 큰 맵으로 첫 교전에서 승리할 가능성 높음.

특성 및 기술

(2)

*이 공략은 위상 트리 위주로 설명*

2. [뾰롱뾰롱] 운영회복 트리의 핵심특성 입니다.
용병2부대만 잡으면 위상쿨이 돌아옵니다.

(1)

1. [환상의 조준] 유지력을 높여주고 오브젝트 견재에 탁월합니다.

(2)

2. [까꿍!] 한타시작에 대단히 뛰어난 특성입니다.
전장 중앙으로 빛나래가 뛰어들어갈때도 보호가 되기에 위상트리에 꼭 맞습니다.

(1)

1. [점멸치유] 혐나래 최종진화

2. [에메랄드 바람] 짧고 굵은 한타에서 승리할 자신이 있는 경우에만 사용

(2)

1. [요정의 추진력] - 뚜벅이 가속
2. [안전가루] - 회복력 증폭 콤보 용
3. [요정의힘] - 메이지 및 광역기에 취약할 때

(2)

2. [약화변이] - 일반적인 상황
3. [위상회피] - 불작, 사냥, 펄스폭탄 등 대비

(1)

1. [비밀 친구] 겐지,일리단 같은 따라붙는 캐릭터를 상대할때.

4. [요정 수호자] 켈타스,메피스토,켈투자드 같은 메이지를 상대할때.

1.4는 적과 아군의 조합을 보고 찍으면 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 있습니다.

  • 비전 섬광(Q)
    마나: 3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섬광을 발사하여 78의 피해를 주고 중심부에는 109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중심부에 적 영웅이 적중하면 위안의 안개의 지속 효과가 즉시 발동합니다.
  • 변이(W)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대상을 변이시켜 1.5초 동안 이동 속도를 30% 감소시키고 침묵시킵니다. 변이된 대상은 공격할 수 없습니다.
  • 요정 가루(E)
    마나: 6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3초 동안 대상의 이동 속도를 20% 증가시키고 기술 방어력을 30 증가시켜 기술 공격으로 받는 피해를 30% 감소시킵니다.
  • 위안의 안개(D)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사용하면 주위 아군 영웅들의 기절, 감속, 침묵, 이동 불가 효과를 제거합니다.

    지속 효과: 4초마다 주위 아군 영웅들의 생명력을 120 회복시킵니다.
  • 위상 이동(Z)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2초 후, 아군 영웅에게 순간이동하고 대상의 최대 생명력의 25%를 회복시킵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 데커드 케인의 경고 -
고대문헌에 따르면 시공의 전장을 자유자제로 드나들며
불현듯 눈앞에 나타나 악몽을 퍼트리는 자들을 Z특공대라 한다네...

그 중 가장 사악하고 교활한 자가 있었으니 그가 바로 '교활의 대군주 빛나래' 일세.
미니언의 영혼을 잔인하게 착취하여 그 힘으로 어디든 나타나고,
다가가면 신기루 처럼 사라진다네.

그와 눈이 마주치면 본래의 육체를 잃고 '게, 돼지, 양'으로 변이되는
끔찍한 저주에 걸리게 되니 극히 주의하게나...



신출귀몰 Z특공대의 끝판왕 빛나래

 /  /  / 
글로벌 이동이 가능한 Z특공대, 그 중 가장 강력한 Z를 가진 교활의 대군주 빛나래

Z특공대의 공통점은 전장 어디로도 이동가능한 글로벌 이동이 가능하며 라인 운영에 탁월한 효율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 중에서도 빛나래는 Z쿨이 가장 짧고 가장 즉각적이고 빠른 이동이 가능합니다. 다른 녀석들과의 차이점은 이동할 대상아군이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는 합류를 기본으로 하는 Z특성상 단점이 아닌 본래의 기능에 충실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18.11.01 패치
데하카와 폴스타트의 Z쿨이 60초 에서 75초로 하향되었습니다.

18.11.03 블리즈컨
라인 경험치 상향, 건물 경험치 감소 패치가 예고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라인 운영이 게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데하카와 폴스타트의 Z쿨을 하향하여 밸런스를 마춘듯 합니다. 그런데 빛나래의 Z는 그대로입니다. 이것은 곧 빛나래의 간접떡상으로 보아도 되겠습니다. 75초가 적정하다는 수준의 라인경험치를 1랩 뾰롱뾰롱 특성을 찍으면 30초 단위로 관리할수있다는 점을 생각해볼때 향후패치에서 빛나래가 라인운영의 패왕으로 군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위상이동이다. 미니맵 리딩의 고수가 되어야 한다.

이 세상 힐러가 아니다! 위상나래 만의 특별한 운영법
 1레벨 뾰롱뾰롱 (Z) 특성으로 빛나래의 Z쿨타임은 다른 Z특공대들보다 월등하게 짧은 쿨을 가질 수 있게되었습니다. 따라서 더욱 적극적이고 과감한 라인운영과 맵리딩이 중요합니다.

위상이동 빛나래는 아군과 과감하게 이별하고 틈만 나면 라인으로 직행합니다. 자연스럽게 나머지 팀원들은 오브젝트 혹은 용병운영, 적 견제의 효율이 좋아지고 전반적으로 게임을 지배하는 분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위상이동으로 오브젝트 타이밍에도 압도적인 운영과 빠른합류가 가능하다.

빛나래의 몸은 라인에 눈은 미니맵과 다른 라인의 아군에게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특별한 팁은 지속적이고 과감하게 라인에 빛나래 자신을 노출하여 적들로 하여금 '힐러가 따로 있다는 느낌'을 주는것이 비밀의 시크릿입니다.
적들이 맵리딩을 할때 힐러가 봇이고 탑 오브젝트에 4명이다, 4(탱딜힐):4(탱딜)면 승산이 있다는 착각을 불러일으켜 무리한 진입 혹은 방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빛나래가 지속적으로 라인을 밀면 상대방도 심리적 압박으로 빛나래를 상대로 맞라인에 집중하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작전성공입니다. 빛나래가 오브젝트의 반대편 라인을 압박하여 따라서 적이 오브젝트 반대편 라인을 신경쓴다면 그 오브젝트는 우리것이 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오브젝트 반대편 라인에 위치    /    위치는 아군의 반대편이지만 시야는 아군을 주시

이처럼 오브젝트와 용병운영 속도가 빨라져 게임을 지배 / 용병라인을 미는것이 안정적, 시야는 아군을 주시


위상나래, 맵리딩의 초고수가 되어야 한다.
아군의 위치, 적의 위치 를 미니맵에서 파악하고 예측하여야 합니다.
위상나래는 항상 라인의 지박령 처럼 아군을 떠나있기 때문에 아군을 방치하다간 하나둘씩 썰려나갑니다. 시야는 자신의 캐릭터가 아닌 미니맵과 취약한 아군의 라인을 주시합니다. 적의 갱킹 타이밍 예상 행동,위치등을 항상 생각하여야 빛나래 자신역시 생존 가능합니다. 위상나래를 하다보면 이런 능력이 엄청나게 늘어납니다.    

             
한눈팔면 이렇게 물린다. 하지만 10랩 완전체로 깨어난 교활의 군주에게 갱킹은 대수롭지 않다.


나는 너희와 함께하지 못하지만 항상 지켜볼태니 걱정하지 말거라..
아군들이 빛나래의 특수한 운영법에 익숙해져야합니다. 빛나래를 이해하지 못하는 팀원은 왜 합류를 안하냐, 라인에 가있냐 등의 그저 빛알못 수준의 발언을 하면서 대단히 소극적인 플레이를 하게됩니다. 물론 정말로 빛나래의 합류가 늦고 맵리딩이 안되는 상황이라면 빛나래의 잘못이 맞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건 맵리딩. 기가막힌 세이브로 아군에게 '이것이 빛나래다, 다 보고있다'라는것을 증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빛나래를 믿고 4:5의 상황에서도 과감하게 적과 싸울 수 있고 라인에서도 물리는 상황을 두려워 하지 않게 될것입니다.

세이브를 넘어 역관광!


위상이동은 언제 써야하나?
 위상 이동 (Z) 사용 타이밍
1. 갱킹 당한 아군을 급히 구조할 때
2. 아군이 갱킹을 시도할 때 변이가 필요한 경우 (도주가능한 적)
3. 한타 시작 직전/직후
4. 체력이 30%이상 소모된 아군을 힐링 할 때
5. 빛나래가 급히 도망갈 때 (적진의 캠을 몰래 털거나 위험지대를 벗어날 때)

위상 이동 = 한 아이의 생명


위상쿨을 주기적으로 알리면 아군의 생존률이 증가한다.
위상쿨타임을 아군에게 주기적으로 알려주는 것만으로도 아군의 생존률이 증가하고 승률이 높아집니다.
아군은 빛나래가 언제어디서든 나타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경우는 지가 죽어도 빛나래 탓을 할것입니다.
"아.. 빛나래 왜 안옴" 하면서 말이죠. 위상쿨타임을 주기적으로 알리면 어떨까요.



아군들이 위상쿨타임을 계산하고 움직임에 신중해집니다. '아 지금은 빛나래가 못오구나 사려야겠다'라는 무의식이 발동하죠. 팀원 스스로가 타이밍을 계산하고 움직임을 조절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빛나래의 운영도 쉬워지고 아군의 무리수도 줄고 위상쿨도 기가막히게 딱딱 맞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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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이 슬로우와 섬광의 콤보. 줄진보다 뛰어난 막타능력?!

환상의 조준으로 견제, 힐량, 막타의 일석삼조
 4레벨특성인 환상의 조준은 비록 비전섬광(Q)특은 아니지만 상당히 유용한 스킬입니다.
가장 체감되는 효과는 사거리가 50% 증가하기에 명중률이 상당히 증가한다는 점입니다.

해머의 시즈모드보다 사거리가 길어서 오브젝트 견제에 대단히 유용합니다. [공포의 정원, 까마귀 공물, 파멸의 탑, 알터렉 점령, 거미 보석입금, 블랙하트 금화입금]에 탁월한 견재가 가능하고 중앙적중이 쉬워 2초마다 견재가 가능하니 어떠한 캐릭터들 보다도 뛰어난 오브젝트 견재가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앙적중시 보너스로 힐이 한번 더 터지는 것과 더불어 데미지도 무시하지 못할 수준으로 강력합니다. 긴 사거리와 강력한 데미지로 막타를 노리는 특급 암살자의 역할도 가능합니다. 점멸과 요정가루로 엄청난 속도로 적을 추격하고 변이의 슬로우와 비전섬광의 콤보로 막타를 노려 살육을 즐기는 빛나래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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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서운 속도로 미친듯이 추격해오는 빛나래.
빛나래의 이동 스킬을 잘 활용하면 소개영상의 살육을 즐기는 빛나래의 본모습을 발견 할 수있다.


빛나래는 어려운 상대를 카운터하는 어려운 캐릭터
빛나래의 스킬중 가장강력한 스킬을 하나 꼽으라면 당연 변이 (W) 일 것입니다.
 변이 (W) 는 전투에서 많은 변수를 만들어내고 결정적인 킬을 따내는 히오스에서 가장 강력한 침묵스킬입니다. 따라서 변이 (W) 사용에는 매우 신중해야하고 많은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변이 (W) 를 언제 사용하는지를 정확히 아는것이 빛나래 고수와 초보를 가르는 기준이 되겠죠.
가장 숙련도가 낮은 플레이어들은 적이 걍 보이면 무조건 변이 (W) 를 써버립니다. 이건 거의 뻘궁 써버리고 한타 시작하는 그런 수듄.. 이런거 볼때마다 답답해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겐지 : 저 여기로 떨어집니다. 여기에 변이써주세요.

변이의 올바른 사용 타이밍

 ★ 변이 (W) 사용 타이밍
1. 도주 직전의 적을 변이시켜 확정적인 킬각을 만들 때
2. 깊게 파고드는 암살자의 핵심 스킬을 무효화 시킬 때
3. 위협적인 적의 궁극기를 차단 시킬 때
4. 아군 딜을 방해하는 요소 차단
5. 강제낙마, 슬로우가 필요한 순간


[ 기습, 개돌 무력화 ]
기습하는 적의 핵심 스킬을 무력화 하여 힘을 잃게 만들거나 도주를 차단한다. 예를 들어 겐지-튕기기 / 일리단-회피 / 소냐-회오리 / 말가니스 - 밤의질주 를 사용하면 바로 변이를 먹여주면 아무런 힘을 못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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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주 차단 ]
이동기술이 있는 캐릭터들이 도주하는 타이밍에 정확히 변이를 꽂아 킬각을 만든다.
상대방이 언제 도주할것인지, 정확히 킬각이 나오는지를 신중히 판단하여 확정적인 킬로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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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도 끊고~ 트레 궁 증뎀시키고~ 아주 만능일세

[ 궁극기 캔슬 / 딜로스 유발 ]
반드시 끊어야 하는 궁극기를 캔슬시키거나 교전중 많은 피해를 주는 궁극기를 일시적으로 차단한다.
타즈딩고, 용검 같은 궁극기는 캔슬되진 않지만 변이상태로 지속시간을 잃게 만들어 딜로스를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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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성가신 스킬들을 무력화 시키는 것이 변이 사용 타이밍입니다.
짜증나는 스킬을 카운터치는 개짜증나는 스킬이 바로 변이 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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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변이의 기본 중 기본 : 소 궁 캔 (feat. 실성한 소고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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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죽이는 타이어를 죽이는 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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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빛나래 최대 미스터리. 타이어도 다람쥐로 만들어 버리는 그는 대체..


최고의 기술방패 요정 가루

 요정 가루 (E) 는 빛나래의 핵심 생존 스킬입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요정가루의 특성구간이 13레벨로 몰리고 튕기기 특성이 사라져 약간의 하향이라고 생각하지만 다른 특성들이 워낙 좋아져서 어느정도 수긍이 됩니다.

13랩  요정의 추진력 (E) :   
뚜벅이 넌 강해졌다 돌격해! 뚜벅이를 괴물로 만드는 특성입니다. 기동력이 강해집니다.

13랩  요정의 힘 (E) 쿨타임 3초 감소와 기술방어력 25추가로 총 기술방어력 50이 됩니다. 어떤 캐릭터도 아눕아락으로 만들어버리는 알고보면 어마무시한 스킬입니다. 적에게 메이지, 스킬딜러가 위협적인 경우 반드시 선택합니다.

13랩  안전 가루 (E) 특성은 적에게 메이지가 없는 경우와 아군의 유지력이 중요할 때 좋습니다. 
  콤보로 회복력을 대폭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20랩  요정 수호자 (E) 특성은 실험결과 13랩의 특성이 적용된 요정 가루가 발동합니다.
이 특성은  폭풍 보호막을 대체하는 특성으로 + 요정 수호자 (E) 가 폭풍 보호막보다 압도적으로 강력한 특성이라고 생각됩니다. 3초간 5명이 기술방어력 50 + 이속20%증가라면 빛나래의 약점인 꽝 붙는 짧고 굵은 한타의 생존률이 엄청나게 증가하게 됩니다.


켈투 풀콤보? 간.지.럽.습.니.다.만?

요정 가루는 언제 누구에게 사용?
 요정 가루 (E) 사용타이밍
1. 한타에서 가장 많이 맞는 탱커
2. 깊게 파고드는 아군 브루저
3. 적에게 물린 딜러
4. 딸피 추격중에 가속이 필요한 캐릭터
5. 자신의 이속을 높일 때 상시적으로
6. 누더기 먹기 등의 이속증가가 필요할 때
7. 피할 수 없는 스킬에 타게팅 되었을 때

요정가루 역시 다양한 응용이 가능합니다. 상시적으로는 느린 빛나래의 이속을 증가시키는 용도로 사용하고
한타에서는 빛나래가 캐어하기 힘든 탱커와 근딜러에게 요정가루를 뿌려 기술방어력과 기동력을 증가시킵니다.
빛나래와 상성이 좋은 영웅들이 대부분 탱커/근딜이고 뚜벅이인 이유입니다.

요정 가루에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 핵심능력은 기술방어력 증가에 있습니다. 여러 캐릭터들이 [막기], [방어력증가]스킬을 보유하고 있지만 [기술방어력]증가 스킬은 히오스 전체에서도 손꼽을 정도로 적습니다. [막기]와 [방어력]은 평타의 데미지를 줄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고, 기술방어력은 스킬데미지를 줄여줍니다. 때문에 빛나래의 요정가루는 다른 여러 캐릭터들의 방어력 증가보다 훨씬 강력한 방어효과를 부여합니다. 빛나래는 힐량이 낮지만 요정가루를 잘 사용하면 "도대체 왜이렇게 안죽지?!" 라는 당혹스러울 정도의 유지력을 보여줄수있습니다.

빛나래의 믿을 수 없는 유지력의 비밀. 요정가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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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정가루가 가장 빛이 날때는 피할 수 없는 궁극기에 타게팅 되었을 때 입니다. 이와 같은 스킬에 타게팅된 아군에게 요정가루를 걸어주면 스킬데미지 피해를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 50% 뎀감 = 간지럽다 ]



16레벨 약화변이냐? 위상회피냐? 그것이 문제로다.
16레벨의 특성은  약화 변이 (W)  위상 회피 둘중 하나로 결정됩니다.
간단하게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은 적 메이지 혹은 스킬뎀이 위협적인가를 기준으로 합니다.
 
13 / 16 / 20 : 메이지가 무섭다, 스킬뎀이 매섭다. 나를 괴롭힌다. 
13 / 16 / 20 : 공격이 최선의 방어. 약화시켜 먼저 죽이고 시작한다.

 위상 회피 특성은 매우 활용도가 좋으나  등 빛나래가 엄청나게 물리는 꼭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약화 변이 (W) 특성을 가는것이 좋습니다. 사느냐 죽이느냐 둘 중 하나의 선택입니다.

위상 회피는 이렇게. 교활의 군주 혐나래


광역 정화의 새로운 고유 능력

 위안의 안개 (고유 능력 D) 에 광역 정화 능력이 추가 되었습니다. 저 또한 없던 능력이 새롭게 생겨 존재 자체를 까먹고 필요한 타이밍을 놓칠때가 많아 수련이 필요할듯 합니다. 빛나래 리메이크 소개 영상에서도 언급되었듯이 광역정화라는 엄청난 능력이지만 <저지불가> 상태로 만들지 않기 때문에 약점도 있습니다.
  소궁을 위안의 안개로 정확히 치료했는데 아무런 효과가 없어 당황했던 적이 있습니다.
생각해보니 <저지불가>가 아니기 때문에 춤이 풀렸다가 곧바로 다시 춤판이 벌어진것 이였습니다.
소궁 같은 스킬은 위안의 안개가 아닌 변이로 풀어야 하는 것입니다.
 마법 침샘 특성은 위안의 안개의 쿨타임이 너무 길기 때문에 상대방 조합에 고려해볼만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쿨타임을 줄인다 하더라도 한타에서 2번 사용은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저지불가 없는 광역 정화를 잘 보여주는 장면


진짜 교활한 빛나래는 점멸 치유

 에메랄드 바람 (R) 은 정말 극적인 상황에서 큰 변수를 만들어 내는 궁극기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빛나래는 에메랄드 바람' 이라고 생각하시는것 같습니다. 우두 캠프 싸움에서 적들을 날려 보내고 우두를 차지하거나 상대방의 퇴로에서 바람으로 쓸어버리는 극강의 쾌감이 있지만 쿨타임이 길어 일회성이고 궁 사용 이후에 유지력이 너무 부족한 것이 약점입니다.

 점멸 치유 (R) 는 빛나래의 약점인 유지력과 기동력을 동시에 보완하는 최종진화 혐나래가 되는 중요한 궁극기 입니다. 타겟힐이 가능해지고 쿨타임이 매우 짧고 2회 충전되기에 유지력이 대단히 상승합니다. 또한 자신 역시 대상으로 장거리 텔레포트 하기 때문에 생존률이 엄청나게 증가합니다. 무엇보다 좋은점은 아군과 미니언 사이를 마구 텔레포트 하며 빛나래를 타게팅한 브루저들의 멘탈을 박♡살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위상이동에서 설명하였듯이 기동력 상승으로 위상쿨을 아낄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미니언을 타면서 이동하면 봇에서 탑까지 이동 시간이 말타고 가는 일반 캐릭터보다 더 빠르게 갈 수 도 있습니다.
이렇듯 점멸 치유는 단순한 힐 스킬이 아닌, 적의 스킬을 순간이동하여 회피, 탈것이 없어도 순간이동으로 엄청난 기동력 확보가 가능한 이름 그대로 점멸을 하면 치유도 해주는 다재다능한 스킬입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기동력, 유지력, 생존률이 대폭 증가하는 점멸치유

짧은 쿨타임과 2회 충전으로 다양한 응용이 가능하다!

과감한 솔라인을 가능하게 만드는 점멸치유


소제목


과감한 솔라인을 가능하게 만드는 점멸치유

 10레벨 이전에는 솔라인을 서는것이 위험하기에 각별히 주의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10레벨이되면 점멸치유로 적을 교란하여 위기를 쉽게 탈출가능합니다. 적들이 단체로 몰려와 CC를 퍼붓지 않는이상 대부분의 상황에서 벗어나고 우위를 점할수 있기 때문에 과감한 라인유지가 가능합니다. 물론 맵 리딩을 대단히 신경써야하는 건 기본입니다. 교활한 컨트롤으로 맞라인 상대의 맨탈을 털어버려 빛나래를 쫓는 행위 자체를 포기하게 만들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철칙이 있는데 주변에 아군 미니언이 있을때만 전진한다는 것, 아군 미니언을 끼고 있어야 점멸치유로 생존가능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생존법은 바로 이것. 부쉬와 미니언을 활용하여 역방향으로 점멸치유하는 테크닉.
     참고로 미니언 뿐만 아니라 영웅스킬로 생겨난 오브젝트에도 점멸가능합니다. 타게팅되는 아군판정이라면 건물 빼고 다 된다고 보면 됩니다.

빛나래 : 우헤헤헤 속았지?! 약오르지?!

  잠깐 자힐 좀 체우고  ㅌㅌㅌ ㅂㅂ

점멸 치유는 어떻게 사용하는가?

 점멸 치유 (R) 사용 타이밍
1. 기본적으로 치유가 필요한 아군에게 사용
2. 빠른 이동을 위해 아군이나 미니언에게 점멸
3. 브루저의 추격을 사뿐히 교란
4. 적을 쫓는 아군에게 점멸 후 변이,요정 가루 서포트
5. 도주, 스킬, 광역기를 피할 때

이 궁극기는 점멸하면 치유도 해드립니다. 점멸 치유는 응용할 수 있는 상황과 방법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포인트는 '어떻게 움직이면 더 교활할까?'를 생각하시면 감이 잡히실 겁니다.
주의할 점은 항상 아군과 아군 미니언이 있는 위치에 점멸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아군의 위치와 지형지물을 빠르게 파악하여 점멸 가능 위치를 찾아야 합니다. 도주시 빛나래를 버리고 뒤돌아 보지않고 달려버리는 아군이 그렇게 미울 수 가 없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점멸치유 기본적인 활용법 : 데쉬 변이




20랩 특성은 어떻게?

 비밀 친구 (R) :         선이니시와 집요하게 따라붙는 적을 상대하거나 아군이 이니시할때 매우 좋습니다. 따라 붙는 적들의 눈앞에서 은신으로 사라지거나, 은신상태에서 이니시를 걸수 있어 유용합니다. 은신상태에서 지속적인 힐이 되기에 장기전에서 강력합니다.
점치 쿨이 짧기 때문에 다수의 아군을 은신을 만드는 시간이 매우 짧고, 움직이지만 않는다면 지속적으로 투명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멍청하게 라인에 은신을 그냥 벗어던지는 팀원들만 없으면 활용도가 높습니다.

아조씨랑 비밀친구할래?

 강렬한 바람 (R) : 정신나간 특성입니다. 에메랄드 궁의 약점인 일회성인 점을 박살내었지만 빛나래의 마나도 박살내 버립니다. 20랩에 3회 가능하다고 하지만 그럼 변이와 요정가루는 안쓸겁니까..실제로는 2회 까지이고 풀마나가 아닌 상황이면 1회에 그쳐 찍으나 마나의 상황이 됩니다. 빛나래의 변이와 요정가루등 좋은 스킬을 마나부족으로 못쓰게 되고 이때문에 유지력이 너무 딸리게 되어 집에가는 일이 매우 잦아집니다. 너무 극단적인 특성이기 때문에 추천하기 어렵습니다. 마나소모량이 100으로 줄면 모를까.. 에메랄드 바람 정말 루시우 소리방벽과 비교를 안할수가 없는 계륵입니다.

 빨라용 : 크게 체감이 안된다고 생각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요정가루의 이속증가와 중복이 안됩니다.
요정가루를 쓰던 안쓰던 이동속도가 120이 됩니다. 요정가루의 이속 20증가가 중복적용 되지 않으면 크게 메리트가 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점멸 치유를 찍었을 경우는 기동력이 충분히 확보되기 때문에 찍을 필요없고, 에매랄드 바람일 경우에 추천됩니다.

 요정 수호자 (E) :  폭풍 보호막의 상위호환 스킬입니다.  요정의 힘 (E) 특성이 중복 적용됨으로 이속20+기술방어력 50의 효과가 생깁니다. 폭풍 보호막과 시전범위, 지속시간은 같지만 효과는 더 뛰어납니다. 누커, 광역딜러, 메이지딜러의 카운터 특성으로 꽝붙는 한타에서 대단히 강력한 위력을 보여줍니다.

  /   /   /   /   
이런 스킬이 뜨자마자 바로 카운터로 써주면 그 한타 무조건 이깁니다.

 13 요정의 힘 +  20요정 수호자
??? : 어케살렸노ㅅㅂㄹㄴ아

아조씨의 비밀친구. 일리단과 눈치게임

비밀친구 특성으로 적에게 노출되지 않고 힐을 할 수 있고
적이 예상치 못한 타이밍에 변이로 허를 찌를 수 있다.

오늘도 항상 교활하세요~

[리워크] 
교활의 군주 빛나래 <위상,회복트리 편>
 

[리워크] 
교활의 군주 빛나래 <변이 트리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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