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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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1등급 달성] 실제 대회에 나오는 생존 발라 공략 !
- 작성자 | 키온 작성일 | 2015-06-12 03:25:44 조회수 | 24584 최종수정 | 2015-06-23 01:5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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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라악마사냥꾼
주요능력 원거리, 기절, 이동기 -
[-]1레벨[+]
생명력 생명력
재생마나 마나
재생공격력 공격
거리공격
속도이동
속도1340 2.793 500 3 70 5.5 1.67 4.8398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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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안녕하세요 !
Asia 서버 / Railgun 계정을 사용하고 있는
발라 유저 인사드립니다 !
바쁘신 분들은 색깔쳐진 부분만은 꼭 읽어주세요!!!
특성 구성으로는 "주력"= 생존 발라 // "보조" = 평타발라 입니다.
롤에서는 원딜로 다이아까지 찍고 무료함을 느낄때..
히오스를 6월 1일부터 시작하여 현 6월 21일 영웅리그 1등급에 도달했네요 !
궁금 점 댓글 답변 달아드리겠습니다 !
발라하시는 여러분들에게 소소한 팁이나 운영방법 혹은
한타 포지셔닝 등등에 대해서 설명해보고자 합니다.
첫 공략입니다! 성심성의껏 작성하였고 질문은 댓글로 받아보겠습니다.
생존 혹은 안정적인 지속딜러인 발라 !
강의 시작합니다!!
p.s. 저보다 고랭크 발라유저분들에게는 좋은 글이 될 것 같진 않습니다만..
부족한 점 있으면 꼭 조언해주세요! ㅎㅎ
Team ASD 경기에 나온 발라의 특성 및 운영에 "생존기반"을 기본 포커스를 둔 공략글입니다.
발라공략의 엑셀 많이 받으신 분들의 복합 발라, 평발라 등등 많이 해보았습니다.
딜링면에서는 생존 발라는 많이 떨어집니다.
딜링에 치우친 남자스타일을 원하신다면 평발라, 복합발라 공략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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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본 포지셔닝
요즘 메타로는 2탱 1힐 2딜러가 핫합니다. (일반 빠대는 물론이겠거니와 영웅리그에서도 딱딱 맞춰가진 않아요)
한타 포지셔닝은 <ㅡ 왼쪽 진격 방향으로 가정시에
탱 <ㅡ 서브탱 <ㅡ 힐러 <ㅡ 딜러 라인업이며
예외적인 경우로 힐러가 딜러보다 뒤에 있는 경우도 있지만 기본 베이스는 항상 뒤에서
탱커라인을 빠르게 제거하시고 한타 승리시 오브젝트, 타워링에 힘써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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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
미세먼지 깨알 Tip !
1. 롤에서 이즈리얼의 비전이동과 다르게 도약판정이 좋지 않습니다.
구르는 도중에 논타겟 그랩, 스턴을 맞을시에 구르지도 못하고 바로 제자리에 CC연계 맞으니 주의하세요~
2. 굶주린 화살을 읽어보시면 미니언에 맞아도 미니언 근처에 적이 있을경우 추적해 공격합니다.
즉 개피상태로 타워 뒤로 숨은 적(타워 가까이에 있어야 함)에게 굶주린 화살 사용시에 따라 들어갑니다.
3. 증오(패시브) 스킬은 평타를 칠시에만 누적되며 10회 중첩됨으로 최대 공격력 20% / 이동속도 10%가 상승됩니다. 도약과 더불어 카이팅하기에 아주 용이합니다.
(라인전당시 평타로 스택 유지하시다가 뻥튀기된 이속과 공격력으로 압도적인 치고 빠지기가 수월합니다.)
영웅 상성
기본적으로 발라는 그렇게 크게 조합을 타는 영웅으로 분류가 되지 않습니다.
다소 시너지를 받는 어느정도의 영웅들만 분류하였습니다.
아군으로써 상성이 나쁜 경우는 제 주관적으로 봤을 때 딱히 찾아보기 힘들어서 기재를 안했습니다.
(극히 주관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조언부탁드립니다.)
아군과 시너지가 맞는 혹은 좋은 챔프 구성
제라툴형님의 공허의 감옥(R)은 상대 적팀을 5초간 홀딩시켜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재정비 혹은 포지셔닝 궁각 등의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스킬로써 상성좋음으로 분류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아서스는 탱라인업에 대표적인 뚜벅이로 유명합니다. 보통 탱커들은 상대 적의 딜러진(롤에서 뒷구간이라 불리는 원딜&미드라이너)들을 물려고 도주기, 진입기로 화끈하게 들어가는데
우리 뚜벅이 아서스 형님께서는 늬엿늬엿 들어가시면서 상대 탱커라인과 부딪히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 사이 빠르게 딜링을 꾸준히 해주시면 차후에 프리딜각이나 궁각 또한 쉽게 찾아보실수 있습니다.
아눕아락 크립트로드님 께서는 희대의 탱커op로 분류되며
지속되는 피흡, cc기 등으로 아주아주 고평가되고 있는 영웅입니다.
(영웅 리그에서 최소 반이상은 꼭 나오는 챔프입니다. 꿀빠세영ㅎㅎ)
상대 딜러진들이 크립트로드를 아예 무시하기도 그렇고 그렇자니 때리기에는 딜아깝고 고민이 많은 챔프죠.
좋은 탱커로써 프리딜이 자주 나옵니다. 아주 든든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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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하기 편한 적군
레이너형님은 원딜계의 나서스(롤에서 스택을 쌓는 멍멍이)라 보시면 됩니다.
초반에 맞 라인을 섰을때 열심히 파밍을 하겠다는 마인드로 오시는 분들이기 때문에 상대 챔프 중
같은 은신 챔프가 없고 갱킹이 약하다 싶으시면 라인을 쭉쭉 밀어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라인전으로 만날 시 크게 어려움이 없는 상대입니다.
이 메이지딜러의 최고봉 두분을 편한 적군으로 모신 이유는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스킬이 논타겟입니다. 그리고 초반 마나소모가 어느정도 높은 편이라 상대가 견제, 혹은 라인을 미시는 용도로 스킬을 쓰셨다면 가운데 물약주는 미니언버프를 먹으려고 옵니다. 스킬을 피한 뒤(우리 발라에겐 있음으로 최소 한번은 피할수 있져) 스킬쿨에 미니언버프먹으러 늬엿늬엿 걸어오는 메이지들을 열심히 쳐줍시다.
- 단순 라인전 단계에서 손쉬운 상대라고 열거했고, 논타겟챔프들은 발라로 열심히 굴러주시면 됩니다. 너무 남발하시지는 마시구~ 무빙으로 도저히 피할 수 없는 각만 깔끔하게 벗어나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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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하기 어려운 챔프 구성
요즘 축성으로도 몇몇 보이는데 축성은 영웅리그에서 거의 드물게 봤습니다. 이 분은 돌진기(생존기)로 가볍게 들어오시며 심지어 궁 또한 아주 파워풀하게 이니시하십니다. 딱히 타 탱에 비해선 그저 그렇긴 하지만 의외로 딜이 나오고 어줍잖게 각주면 꽝하고 이니시여는데 무려 2초의 "타겟팅"스턴입니다.. ㅂㄷㅂㄷ
어느정도 싸움이 무르익을 때 포지션 잡고 맞는건 상관이 없는데 만에 하나 타워링해보겠다고 앞에서 설치다가
이거 맞으시면 그냥 한타지고 욕먹습니다. 조심하세요ㅋㅋㅋ
요약 - 설치다 맨 앞에서 (2초 타겟팅스턴) 맞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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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살자 분류들은 상대 탱라인을 흘려두고 저희 아군의 딜러진, 즉 발라를 잡으려고 하는 악의 무리입니다.
(타워는 핵을 제외하고는 은신감지 못합니다. 바로 뒤에 있을 수도 있어요 주의)
클로킹상의 꾸물꾸물 왜곡되어있는 곳에 가볍게 W를 날려줍시다.
노바는 "은신형 원거리" 영웅입니다. 돌진기가 없음으로 (논타겟 저격)만 피한다면
딜이 억소리나게 크게 들어오지 않을 뿐더러 도약으로 가볍게 거리를 벌려줍시다.
(주의-잘하시는 노바분들은 바로 옆에서 쏩니다.)
노바 요약 - 발라 혼자 있을때는 클로킹의 왜곡에 집중하시거나 가능한 안전한 곳에 있으시면 됩니다.
제라툴은 "근거리 암살자" 영웅으로 가까이서 콤보 빠르게 넣고 도주기(진입기)로 도망갑니다.
진입기로 훅 들어오는 거 조심하시고 여태만나봤던 제라툴분들은 대개 가까이까지 붙으셔서
콤보 긁고 도주기로 빠집니다.
집중해서 왜곡(클로킹)부분을 체크해보시고 반피 이하라면 진입기로 암살하러 들어옴으로 주의합시다.
제라툴 요약 - "근거리 암살자"챔프, 와 달리 진입기(도주기)가 있음. 반피 이하라면 훅들어와서 죽이고 가거나 죽이고 빠지기가 용이함.
얘는 2초간 기본공격을 무효화시키는 회피기. 로 치고 빠지기가 매우 용이하며
회피를 제외한 모든 스킬이 이동기입니다. 동일 실력에 1:1 풀피로는 이기기 힘들다고 보시면 됩니다.
"근접 암살자"이며 과 달리 딜탱의 역할이 되어 굉장히 힘든 상대입니다.
스킬 설명시에 대처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하 이놈의 여왕님.. 잘하시는 캐리건분들 만나면 많이 까다롭습니다. 으로 진입하셔서 딜꼽아주시고 도주기 사용할라치면 로 자기 앞까지 끌어당깁니다. 진입하는건 타겟팅이니 어쩔수 없으나 이 손아귀는 맞지 맙시다. 논타겟이에요~ 일직선으로 쓰지마시고 위 아래 대각방향으로 굴러주세요.
한타때 맞으면 cc연속으로 쥐어뜯어져서 발라가 터집니다 쥬륵..
케리건 요약 - 논타겟 그랩임으로 이것을 위아래 도주방향에 대각방향으로 해주시거나 무빙으로 피해주세요
대부분의 요약이 논타겟은 무빙 혹은 로 피해준다는 내용인데
"발라"는 원거리 지속딜러입니다. 체력은 약해도 평타가 강한 대포 포대같은 역할입니다. 끝까지 생존하여 딜링하는
롤에서 원거리 딜러를 맡고 있는 영웅임으로 각별히 주의하며 플레이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영웅 난이도가 쉬움으로 분류가 되어있는데 그건 영웅에 대한 접근성이나 스킬구성이 쉽다고 명시되어
있을 뿐 높은 생존력을 바탕으로 끝까지 딜링을 해야하는, 신중하기도 하며 과감성도 필요한 영웅입니다 !
특성 및 기술
- (2)
저는 대부분의 영웅리그에서 착취화살을 찍습니다.
특히 "일리단, 무라딘"이 있으면 꼭 찍습니다. 일리단은 기본적으로 딜탱의 역할을 소화해내며 딜러들의 공포의 화신입니다. 딜이 되는데 회피기에 빠져나가기가 용이해서 평타기반의 발라는 정말 힘이 많이 들죠. 심지어 딜이 아프기까지 합니다. 착취화살은 데미지의 50%의 피흡효과를 가져오며 유지력이나 버티기가 수월해집니다. 평타에 의존하지 않아도 피수급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발라가 일리단에게 버티며 생존한다면 그 한타는 거의 이겼다 보시면 됩니다.(예외있음..) 대회에서는 생존의 유지력을 위해서 찍는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3)
"주력"으로는 말하고자 하는 "생존발라"이며 "보조"로는 평타 발라입니다.
"관통 화살" : 1렙에 착취화살을 찍었다면 4렙엔 관통화살을 찍어주시면서 피흡의 증가를 극대화 시키고 끝까지 살아남는 원딜러를 보여줍시다.
"흡혈 공격" : 평타 발라는 원한과 기본 패시브가 점차 쌓이면서 미친듯한 공속력과 딜링을 보여줍니다. 피흡이 되면 쉽게 죽지도 않고 버틸수 있기 때문에 평발라땐 찍어줍시다.
- (3)
"연발 화살" : 적들의 탱, 딜탱들이 진입기로 들어올시에 굶주린화살을 한번 쏘아주시고 바로 도약하신 뒤에 또한번 굶주린화살을 넣어주시면 피수급에 아주아주 용이합니다. 반피에서 바로 70%-80%는 혼자서도 수급이 가능하게 됩니다.
"불타는 공격" : 5초 동안 딜량이 50%증가하며 치명타로 열심히 탱라인을 녹일 수 있습니다. 평발라가 이거 키고 딜링하시면 탱라인 진짜 금새금새 녹아요.
- (1)
"난사" : 대회에서는 난사를 찍는 이유가 멀리서도 안정적이고 다수의 적에게 딜링이 가능해서 찍습니다.
거리가 꽤 멀기 때문에 잡으려 들어오기가 힘듭니다.
하드CC기에는 끊기니 주의하세요.
"복수의 비" : 좁은 지역에 본인에게 파고 들려하는 적에게 채널링 정도 끊는 깨알 스턴 2회를 뿌려줍니다. 평발라에게는 평타 한방한방이 소중함으로 난사 도는 시간보단 복수의비 뿌린뒤 평타 딜 꾸준히 넣으시는게 좋습니다.
- (4)
"기술 보호막" : 상대 메이지챔프가 너무 아플때, 이건 맞을수밖에 없을때 용이한 스킬입니다. 2초동안 600받던 딜링을 300으로 줄일 수 있으며 스킬 쿨또한 짧습니다. 정말 생존을 위한 스킬이죠.
"거인 사냥꾼" : 평타칠때마다 최대 생명력 1.5%가 추가데미지로 들어갑니다. 평타 발라에겐 Must have skill입니다. 탱들죽어나요 아주.
- (3)
"피에는 피" : 효율이 아주 좋습니다. 롤에서 몰검과도 같은 스킬이죠. 최대 생명력 15%흡수 및 이속 30%감소. 추노용 생존용에도 탁월한 스킬입니다.
이건 생존발라나 평타 발라 모두에게 유용한 스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외적으로 아군이 CC기가 매우 많다. 심지어 잘맞춘다 하시면 집행자도 좋다고 보지만.. 여태 발라하면서 피에는 피 외로 찍어본 적이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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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굶주린 화살(Q)
- 마나: 60재사용 대기시간: 10초화살을 쏘아 처음 적중한 대상에게 146의 피해를 주고 추가로 최대 2명의 적을 추적해 83의 피해를 줍니다. 한 대상에게 여러 번 적중할 수 있고 적 영웅을 우선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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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발 사격(W)
- 마나: 75재사용 대기시간: 12초대상 지역 안의 적들에게 165의 피해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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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약(E)
- 마나: 50대상 위치로 빠르게 돌진합니다. 도약 후 2초 이내의 다음 일반 공격의 공격력이 증오 중첩당 6%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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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증오(고유 능력)
- 일반 공격 시 증오 1중첩을 얻으며, 최대 10회 중첩됩니다. 증오 중첩당 일반 공격력이 8% 증가하고 이동 속도가 1% 증가합니다. 6초 동안 지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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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 공격(A)
-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첫 라인전 등장 후 논타겟 스킬은 가볍게 무빙 혹은 거리를 주지 않으시면서 레벨링에 치중합시다.
히오스는 아이템이 따로 존재하지 않아 조합 or 레벨링에 승부가 좌지우지 됩니다.
만에 하나 빈라인이 있다면 핑을 찍어 아군을 분배하시거나 열심히 말타고 뛰어가셔서 매꿔주시면 되겠습니다.
오브젝트 공물(저주받은 골짜기)같은 경우는 나오기 몇초전이라고 미니맵 위에 알려주는데
이 때는 라인을 가능한 최대한 밀어주셔서 경험치 손실이 없도록 하고 자리잡기 위해 빠르게 합류해주시면 좋습니다.
사실상 갱킹이나 로밍의 위험을 제외하면 라인은 무조건 미는게 이득입니다.
경험치도 빨리 먹게 되며 손실없이 로밍, 오브젝트를 취할 수 있습니다.
상대보다 일찍이 10렙을 찍었다는 것은 아군이 앵간치 바보짓 하지 않는 이상 그 한타는 이깁니다.
상대보다 경험치 수급량이 좋다. 레벨차가나서 상대가 8-9렙 / 아군이 10렙이다 싶으시면 채팅으로
선 10 or 10 이라고만 치셔도 알아듣습니다.
아군이 선 10렙일시 싸울 준비해주시고, 이기신 뒤 오브젝트 or 상대 용병캠프 점령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역으로 말해 아군이 너무 털려 아군 8-9렙 / 상대 10렙이면 무조건 사려주세요.
오브젝트 한번은 과감하게 포기하고 내주셔야 합니다.
거기서 아군이 죽으면 경험치 차는 더욱이 벌어지고 나중에는 크게 힘들어 집니다.
상대 선 10을 확인하시면 필히 아군에게 전달해줍시다.
상대가 12렙 vs 아군10렙에서는 어느정도는 버틸수 있으나
상대가 11렙 vs 아군 9렙은 절대 싸움이 형성되지 않습니다. 10렙은 찍고 싸우세요.
"생존 발라"의 난사는 범위사거리가 넓은 편이라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하나, 하드 cc기에는 바로 끊기니 주의해주세요
"평타 발라"의 복수의 비는 좁은지역에서 최대효과를 발휘합니다.
범위가 매우 좁고 ETC의 채널링 궁정도를 끊을 수 있는 정도의 스턴밖에 없습니다. 좁은지역에 잘 깔리면 상대가 잠시나마 못 들어옵니다.(느리게 2회 뿌려짐)
이때는 운영과 한타, 오브젝트 컨트롤, 낚시 등등으로 한번 죽을 시에 리스크가 상당히 큽니다.
원거리 지속딜러인 발라는 절대로 끊기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며 아군이 어느정도 서포팅 되는 위치에서 돌아다니시는게 좋습니다.
"생존발라"든 "평타발라"든 무조건 지속적인 딜링이 기본이며, CC기가 없는 발라는 물리기도 쉬우니 주의해주세요.
어느 맵이든 발라가 활약하기 힘든 맵은 없습니다. 그만큼 맵에 대한 상성이 적기도 하며
타 영웅에 비해 탁월한 특징을 갖고 있는 것도 덜합니다.
다소 지형지물이 많아 좋은 포지셔닝을 잡을 수 있는 곳이 좀 더 좋은 맵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시금 말씀드리면 "주력"으로 찍은 것은 대회에서 나온 "극히 생존에 치우친" 공략이며
"보조"로 찍은 것은 "평타 발라"의 기본적 특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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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다른 스킬은 다 찍어보고 연구해봤지만 Lv13때 스킬 보호막 이거 하나는 정말 찍은 적이 없네요.
정말 생존만을 위한 특성인데 대회에서는 주로 찍히고 있으니 고려를 해보겠습니다만.. 제 취향은 아닌 것 같아요ㅎ
대회를 보고서 선수들이 찍는 것을 보고서 쓴 공략글입니다.
필자 본인은 생존발라 극히 드물게 씁니다.
대부분 평타발라를 선호합니다만 3종셋트가 나온다면 정말 "생존 발라" 적극 추천합니다.
빠대에서는 조금 볼 수도 있겠지만 영웅리그에서는 보기 힘든 조합이긴 하네요.
항상 상대 조합에 따라 유동성있는 발라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더럽고 죽지않는 와 같은 탱커들을 녹이기에는 "평타 발라"//
, , 와 같이 여러 소환수를 뽑아 괴롭히며 상대가 1탱 4딜러와 같은 조합일땐 "복합발라"
딜러들의 공포 은신 암살자 2종셋트에 일리단이 나올 시엔 "생존 발라"를 적극 추천합니다.
이상으로 첫 공략글을 마치며, 기타 조언이나 궁금하신 점 혹은 지적하실 점이 있으시다면 꼭 말씀해주시고
평가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많이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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