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모랄레스 중위

처음으로 공략 써본다쓰는 이유는 빡쳐서다왜냐 이 병신같은 힐러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힐러임에도 개쓰레기이기 때문이다예에에에에에전 모랄은 싸움 끝나면 마나 오링나는 게 문제였지, 물리면 좀 힘들긴 했는데 아군 살리는 건 지금 모랄보다 좋았고 힐량도 더 좋았고 심지어 수류탄도 자기 생존하는 용도로는 예전이 훨 나았음 그땐 적 만나면 자동폭발했기 때문에 그메나 일리단같은 게 달려드는 걸 중간에 끊어줄 수 있었다 지금은 플레이메이킹이나 적 스킬 끊는
이 공략을 평가해 주세요
인벤 여러분이 평가한 이 공략의 평가는?
짜임새 있는 구성이네요, 강추!투표
그리 좋은 구성이 아니네요. 비추!투표
추천 : 7 / 비추천 : 2
이 공략을 평가해주세요.
제목
모랄레스
작성자 | 재미없어하는  작성일 | 2019-09-10 11:18:09  조회수 | 14155  최종수정 | 2019-09-18 08:51:17
모랄레스 중위
전투 의무관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원거리, 밀쳐냄, 회복, 보호막, 이동기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기력 기력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속도
이동
속도
15603.251000835.51 4.8398
    • 1
    • 2
    • 3
    • 1
    • 2
    • 3
    • 1
    • 2
    • 3
    • 1
    • 2
    • 1
    • 2
    • 3
    • 1
    • 2
    • 3
    • 1
    • 2
    • 3
    • 4

머리말

처음으로 공략 써본다
쓰는 이유는 빡쳐서다

왜냐 이 병신같은 힐러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힐러임에도 개쓰레기이기 때문이다

예에에에에에전 모랄은 싸움 끝나면 마나 오링나는 게 문제였지, 물리면 좀 힘들긴 했는데 아군 살리는 건 지금 모랄보다 좋았고 힐량도 더 좋았고 심지어 수류탄도 자기 생존하는 용도로는 예전이 훨 나았음 그땐 적 만나면 자동폭발했기 때문에 그메나 일리단같은 게 달려드는 걸 중간에 끊어줄 수 있었다 지금은 플레이메이킹이나 적 스킬 끊는 용도로는 좋아졌지만 누가 모랄을 그러려고 하냐 뽕 주고 힐주면서 아군 딜러 살리려고 하는거지 게다가 정화도 삭제됐음

지금 이 망할 캐릭터는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다른 힐러를 고르는 게 훨씬 낫고 심지어 모랄이 괜찮은 경우(아군에 하이퍼캐리가 있고, 그 하이퍼캐리가 평타기반, 아군에 힐러를 물려고 달려드는 암살자를 떼어낼 수 있는 캐릭터가 많음)에도 다른 힐러를 고르는 게 훠어어어얼씬 낫다. 아나같은 걸 고르지 이딴 건 고르지 마라 할때마다 혈압오른다

영웅 상성

        아군 상성은 대강 평타의존율이 높은 딜러 암거나 생각하면 된다 일리단 레이너 타커 줄진 여튼 뽕을 줄 수 있음 된다

        적군 상성은 상대방이 잘 달라붙는 놈이면 힘들다. 이건 태생적으로 뚜벅이니까 어쩔 수 없는 거다

        근데 시발 도주기가 수류탄 하나라서 그거 상대방이 피하면 그냥 뒤져야함

        아 물론 의료선 고를 수 있다 근데 그걸 쓰면 전장에서 이탈해야 되니까 크로미 옛날에 다음에 봐요 고르는 거랑 똑같다. 물론 그것보단 이탈하는 정도가 좀 적긴 한데 최소거리가 넘 길어서 돌아오면 한타는 이미 끝나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모랄을 골랐는데 생존용으로 의료선을 골라야 하는 상황이면

        모랄을 골랐으면 안됐다

        차라리 딴 거 골라라 뽕 안줄거면 캐릭터가 다른 메타 힐러에 대비해서 얻는 장점이 별로 없다

        또 스투코프는 왜 있냐면 침묵장판이 개거슬리기 때문임 (밟는 순간 Q꺼지고 쿨돔) 그 외 아나도 힐밴 개짜증남

        즉 요약해보자면 상성영웅은

        1. 나한테 잘 달라붙고 나를 킬 내거나 위협할 수 있는 것

        2. 내 힐링빔을 자주 끊기게 할 수 있는 것

        대략 이 두 가지로 요약된다


        특성 및 기술

        (2)

        일단 수류탄을 시도때도 없이 던져대서 스킬샷 빗나간다고 개트롤소리 들을 거 아니면 딱 두가지 경우의 수가 있는데 카두세우스 피드백이랑 생명 연장이다

        개인적으로는 생명 연장을 추천한다 이유는 쓰기가 쉽기 때문에

        카두세우스 피드백은 킹론상으론 좋아보이는데 저정도로 접근하면 물리기도 쉽단 소리다 그리고 모랄 자체가 자체 전투능력이 없고 힐 빼곤 하는 게 없어서 포지셔닝으로 먹고 사는 앤데 안 물리면서 평타 꼬박꼬박 치는 거 생각보다 쉬운 소리 아니다 그냥 신경 안 쓰고 딴 데에나 신경쓸 수 있는 생명 연장이 훨씬 낫다고 본다 자신있으면 골라라

        그리고 생명 연장은 특히 어떨 때 좋냐면 도트뎀 있을 때 (디아블로 W, 키히라, 굴단, 아르타니스 오줌빔 등등)
        이 때 기력수급이 굉장히 풍족해진다

        (1)

        취향이긴 한데 개인적으로는 셀 방식 반응로를 고른다

        예전에 트라우마 방지기도 가봤었는데 나는 하지 않는 게 좋다고 본다

        예에에에전에 리메이크되면서 모랄 특성이 개씹너프쳐먹어갖고 특성으로 피가 거의 차는둥 마는둥함. 그 순간은 넘길 수 있는데, 그 이후에 전장 복귀하기가 무서워진다 피가 40%로 빠졌다고 하면 적어도 60~70% 까진 채워놔야 안심하고 복귀할 수 있는데 거기까지 채우려면 기력 다 써야된단 소리임 그리고 무엇보다 제라툴같이 기동성 좋은 애가 물면 터지면 빠졌다가 다시 들어오면 그대로 죽는다 장점은 기력소모가 없단 점

        폭발 보호막도 개인적으로는 추천 안한다. 이거 고를거면 클리어-재진료 안 고르면 그닥 별로임 채우는데 시간도 오래걸리고

        셀 방식 반응로가 안 좋은 경우는 기력 없을 때 물리면 뒤지지만, 그 외의 경우에는 생존성이 가장 좋다 (재진료 찍은 수류탄빌드를 탔을 경우 폭발 보호막이 더 좋을 수 있긴 함). 쿨 45초

        (3)

        7렙 특은 상황따라 가는 건데 뭐 고를 지 모르겠음 장시간 보호기 고르는 거고 중요한 스턴이나 감속 효과 있음 각각 고르면 된다

        CC가 있긴 한데 핵심적이지 않을 경우에는 장시간 보호기는 16렙 때 연속 보호기와 함께 1렙 생명 연장과 시너지가 있다는 점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여기서 불평좀 하겠는데 아나도 비슷한 특 있는데 한번 보면 왜 모랄레스를 하느니 아나를 하라고 한 건지 알 수 있다 아나 13렙 특성 티어 보면 그냥 그대로 갖고 가서 상위호환으로 만들어놨다

        그리고 혹시 몰라서 얘기하는데 물리 치료는 단발성 슬로우에만 적용된다 (스툽 W-D 같은 거). 누더기 토사물 안에 서 있는 애한테 이거 준다고 슬로우 해제시켜서 뚜벅뚜벅 걸어나오는 거 아님

        (1)

        아까도 말했지만 모랄을 고를거면 뽕을 고르는 게 맞다
        뽕을 안주면 다른 힐러랑 차별화할 구석이 별로 없다

        의료선은 애들이랑 소통이 잘 되서 용의 둥지, 하늘 사원 같은 데서 사원 사이에서 날아댕기거나 할 때 유용할 순 있다 팀 단위로 글로벌을 주는 거니 충분히 고려할 수 있고 근데 애새끼들이 메디브할 때 메디브 포탈도 안 탄다고 메디브들이 맨날 불평하는데 과연 의료선을 탈지는 고민해봐라

        (2)

        이건 선택지가 하나밖에 없다
        EMP 수류탄? 그거 고른다고 해서 딜기여가 될거같음? 재진료? 클리어 안 가면 범위 좁아서 2명 이상 맞추기 생각보다 힘들다 그리고 그러면 논타겟 스킬 다 빗나가서 트롤소리 듣기 딱 좋다

        얌전히 신경계 충격 골라라 요즘은 찾아보면 수류탄빌드 타고도 신경계 충격 고르는 경우도 많은 것 같고

        참고로 난 이 티어가 맘에 안든다
        어차피 도주기로 E를 쥐고 있거나 아군 세이브용,
        혹은 상대방이 고립되어 있을 때 잘라먹기용으로 E를 써야 하는데 태사의 억제 같은 건 공격적으로, 수비적으로도 사용 가능한 반면 수류탄을 공격적으로 던진다는 건 상대방 암살자들한테 12초간 어서 옵쇼 하는거나 마찬가지다

        그래서 공격적으로 던지기에는 상당히 부담감이 있는 게 수류탄이고 잘라먹기용으로 던질 때는 공격력 감소가 아무런 쓰잘데기가 없다 넉백보고 쓰는 거지

        사실 뭘 고르든 별로 체감이 안된다만 그래도 수치상으로는 이게 가장 낫다

        (3)

        두 가지 선택지가 있다

        추가 처방을 많이 고르게 되는데 이론상 사실 연속보호기가 더 강력한 특성이라고 생각함

        모랄 약점 중에 하나가 단일힐에 너무 의존적이라서 광역딜에 약하단 건데 연속 보호기는 이 단점을 완화시켜 준다

        그냥 좋은 특성이다

        반면 추가 처방은 하이퍼캐리한테 힐을 꼽은 상태에서 포지셔닝 문제를 더 편하게 할 수 있게 해준다

        솔직히 상황보고 고르는 건데 일반적으로 무는 애들한테 노이로제가 걸리면 추가 처방을 고르고 좀 덜 노이로제가 걸리면 연속 보호기를 추천한다

        긴급 구조원은 힐을 너무 자주 끊어야 돼서 힘들다

        (1)

        아군 딜러가 잘해서 더 서포트를 해주고 싶다 싶으면 궁강화 찍고 그게 아니거나 생존을 더 하고 싶으면 카두세우스 2.0을 찍는다

        왠만해선 뽕이 좋다

        • 치료 광선(Q)
          기력: 초당 6
          대상 아군 영웅 또는 돌격병에게 치료 광선을 발사하여 가까이 머물러 있는 동안 초당 179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치료 광선을 2초 동안 시전하지 않으면 초당 6의 기력을 회복합니다.

          다시 사용하면 대상을 바꿀 수 있고, 자신에게 사용하면 정신 집중이 취소됩니다.
        • 보호기(W)
          대상 아군 영웅의 방어력을 3초 동안 35 증가시킵니다.
        • 변위 수류탄(E)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수동으로 폭발시킬 수 있는 수류탄을 발사하여 적들에게 216의 피해를 주고 밀쳐냅니다.
        • 카두세우스 반응로(고유 능력)
          치료 광선을 시전하는 동안 매초 최대 생명력의 2%를 회복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적으로는 아군에 철저히 의존적인 캐릭이라서 아군하고 합이 안 맞으면 할 게 없다
        특성부터가 그렇다 메딕이라면서 뭔 남을 치료하지 않으면 안되는 병이라도 있는지 자기 자신은 치료를 못하고
        자가치료를 할려면 다른 사람한테 빨대를 꼽고 있어야 된다

        그것도 특성 힐이 최대체력의 2%라 키히라가 평타 치면 출혈뎀이 특성 힐보다 더 세다ㅋㅋㅋㅋ

        만약에 라인전 중 갱이나 포커싱 때문에 피통이 까였는데 오브젝트 때문에 이동해야 하거나 하면
        나는 자힐 때문에 아군 딜러한테 빨대꼽고 뛰어가는데 아군딜러는 말타고 달려간다
        결국 오브젝트에 도착하면 나는 피가 별로 안 차 있고 상대 암살자의 좋은 먹이가 된다 그리고 한타는 망하겠지

        겜하면서 피통 3분의 1정도 까이는 건 생각보다 흔한 일인데 그거 기본특성으로 채우고 앉아있으려면 풀피 아군에게 꼽고 있는 게 아니면 기력으로 따지면 기력바 하나를 다 써야되고 기력을 안쓴다해도 AOS 게임에서 장장 15초간 힐을 꼽고 앉아 있어야 된다

        정말 ㅈ같은 캐릭이고 할때마다 스트레스를 받는다

        자체전투력도 0에 한없이 수렴한다 아니 0 그 자체다 따라서 적 암살자가 물면 할 게 전혀 없다
        E로 넉백시키고 열심히 아군 암살자 주위를 뱅뱅 돌면서 4렙 특 발동시키고 W 안 썼으면 자기 자신한테 써놓고 두 다리로 뛰어다니는 게 끝이다 그리고 아군한테 열심히 도움 핑을 찍는다 이게 도주기다

        의료선을 찍었을 경우 진짜 살고 싶으면 의료선 불러서 튀어라 유사얼방/다음에 봐요처럼 사용가능하다 다만 팀원들의 생존여부는 보장할 수 없다



        아군이 들어가는 조합일 경우 절대 고르지 말 것 아군 다 들어가면 그냥 뒤져야 된다 그럴 땐 레가르같은 걸 고르거나 하고

        그리고 광역뎀 많을 때도 모랄 고르지 마라

        아군이 다 딸피여도 빨대는 한명한테만 꼽을 수 있기 때문에 아군이 동시에 터져나가면서 니 멘탈도 동시에 터진다



        기본 플레이랄 게 뭐가 있냐 그냥 상황보면서 힐 돌리면서 꼽아주고 (분명히 말했다. 돌려가며 꼽아라. 안 돌리고 하이퍼캐리한테 꼽은 상태로 게임 내내 있는 놈이면 너같은 새끼때문에 모랄 욕먹는다) W 제때제때 주고 포지셔닝 잘 잡으란 말 외엔 해줄 게 없다 포지셔닝이 이 캐릭터의 알파요 오메가다 왜냐 그 외엔 할 수 있는 게 없는 ㅈ같은 캐릭터거든

        아군 근처에 항상 있어야 하고 고립되었는데 적하고 마주치면 아직 안 끊었으면 담배나 피러 가셈 어차피 죽어

        포지셔닝은 탱커 뒤 딜러 옆 기본 포지셔닝 그냥 잡아주면 된다



        다들 알겠지만 Q 힐은 D로 취소할 수 있고, Q 힐은 스툽 침묵장판, 스턴 등으로 타의에 의해 끊길 경우 1초의 쿨이 돈다 그리고 풀피 아군이나 미니언 등에게 꼽으면 기력소모 없이 자힐 들어가는 건 다 알고있을 거고

        W는 언제쓰냐면 앞라인이 포커싱당하는데 빨대 꼽지는 못할 것 같다, 아니면 아군 영웅이 들어가는 애라서 (예: 일리단, 트레이서) 따라가면서 힐을 못준다, 아니면 아군 핵심딜러가 포커싱당하고 있어서 W+빨대를 같이 꼽아야한다 그럼 그때 준다

        그리고 인벤 왜 공략사이트라면서 쿨타임도 안나와있냐? 11초쿨이다 7렙 물리치료가면 2초 영구쿨감이라 9초고

        E는 도주기+아군세이브+중요한 스킬 끊기용(안두인 광역보호, ETC 광란의 도가니, 나지보 혼령)+안전하다 싶을 때 잘라먹기용이다

        아까도 말했지만 꼭 필요할 때 쓰자 신경계 충격 배웠다고 한타 꽝 하자마자 "광역"디버프 건답시고 (그래봤자 기껏해야 한두명 맞춤) 적진으로 그냥 던졌다가 쿨이 12초라서 쓰고 나서 띄어내기 힘든 제라툴, 일리단 같은 거 붙으면 죽어야된다

        그리고 얘는 게임 빨리빨리 끝내는게 좋다고 본다 솔직히 후반가도 유틸성이나 힐량이 눈에 띄게 좋아지지 않는다 다른 힐러들은 폭힐, 세이브능력, 유틸성 이런게 다 좋아지는데 모랄은 초반이나 후반이나 딱히 게임플레이가 별로 달라지지 않는다

        유일하게 유틸성이 좋아지는 건 뽕강화는 진짜 좀 세긴 하다 이속증가 50%는 정말 강력하다



        몇 가지 상황적인 특에 대해 설명을 안했는데 20렙 특성은 두 개만 얘기해놨지만 나머지 두 특도 나름대로 쓸데가 있긴 하다

        안전지대 같은 경우는 백도어할 때도 쓸 수 있고 아군하고 합이 정말 잘 맞고 맵리딩이 잘되어서 공격적으로 의료선을 사용하는 경우엔 쓸만하다

        지원병력은 아군에 부활 특 (디아/켈투/말티엘 20렙특 등)이 있거나 아군 멤버가 죽었는데 부활해서 합류해서 당장 다음 한타에 바로 합류하면 적 조질 수 있을 듯 그러면 찍는데, 이거 쓰는 법이 좀 비직관적이라 체험모드에서 한번 써보고 가라 그 외에는 의료선 쿨이 30초로 줄어서 의료선을 자주 쓸 수 있단 이점이 있긴 하다 싸우고 바로 핵 치러 간다던가

        자주 나오는 상황들은 아니다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