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데스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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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2020/03]정성글) 3연속너프, 그럼에도 불구하고
- 작성자 | BlackComet 작성일 | 2020-03-09 15:30:13 조회수 | 7293 최종수정 | 2020-03-10 10:1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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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윙파괴자
주요능력 근접 -
[-]1레벨[+]
생명력 생명력
재생기력 기력
재생공격력 공격
거리공격
속도이동
속도2750 5.7304 100 5 155 2.5 0.67 4.8398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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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해당 게시글은 이해를 돕기 위해 음슴체로 작성되었습니다]
2019년 11월 출시 직후 오버밸런스로 시공을 깽판 놓던 데사장님.. 너프를 3회 연속 당한 이후로 마땅한 공략글이 없어 하나 올려봄 너프전 데스윙가 너프후 데스윙은 플레이하는 방식이 무척 다름
너프 전 데스윙은 체력도 딜량도 개미친 투사였지만 너프 후 데스윙은 투사로 쓴다면 체력 한칸한칸을 소중하게 다뤄줘야하고 섭딜로 쓴다면 상대적으로 과감하게 너프 전 데스윙처럼 날뛸 포텐셜이 있는 픽임
이글을 쓰게 된 핵심 사항은 너프전 데스윙은 1렙한타 때만 세계파괴자 두고 남은 시간은 전부 파괴자폼으로 다녔지만 너프 후 데스윙은 맵, 상황에 따라 파괴자, 세파자 폼을 번갈아 가면서 써야 한다는 것임
맵에 따라 예를 들자면
0) 잠깐 맵별로 설명하기 전에 기초 중 기초 운영에 대해 논하자면 1렙한타는 세파자 고정. 파괴자 폼은 1렙한타시 이득 볼 수 있는 스킬셋이 아님 세파자로 슬로우 및 기절 먹이면서 연계를 노리는게 효과적임
그리고 기본 라인전 운영으로 솔라인 섰을때 성장치 조정 안하고 1렙 체력이 10%나 까여서 워낙 물렁물렁해진 사장님이라 피관리가 무척 중요해졌으므로 상대 라인전이 얼마나 강한지 판단하고 까불어야 함
라인전이 약한 상대면 파괴자로 불분 믿고 e로 물고 비비면서 상대 강하게 압박주기
라인전이 강한 상대면 비콘에서 세파자로 w로 피 수급하면서 "안 죽고" 아군 갱을 기다리는 역할 솔라인에서 안죽는거도 팀에 큰 기여가 됨
요새 데스윙은 섭딜에 놓는 경우가 많아서 솔라인 거의 안보내겠지만 솔라인 서게 된다면 옛날처럼 막까불어도 절대 죽지 않는 사장님이 아니니까 잘 판단하고 까불어야 한다는 소리임
1) 저골, 정원 같은 오브젝트 획득 맵에서는 라인에서는 상대 봐가면서 파괴자 세파자 상관없고
오브젝트 방해를 위해 세파자 폼으로 we 포킹하다가 파괴자 폼으로 대격변 진입 후 불분으로 딜 뽑아내기가 필요함
상황이 급해서 세파자 폼으로 진입한다면 대격변으로 깊게 들어간 후 e로 최대한 많은 적에게 기절을 맞춰야함
2) 용둥, 브락 같은 비콘형 맵에서는 비콘을 맡는 라인에 섰을때 위의 기본 라인전 운영과 비슷하게 굴려가면 됨
다시 말하자면
라인전이 약한 상대면 비콘에서 파괴자로 불분 믿고 비비면서 비콘 쌈하고
라인전이 강한 상대면 비콘에서 세파자로 w로 피 수급하면서 "안 죽고" 아군 갱을 기다리는 역할
3) 하늘사원 거미 파탑 같은 운영형 맵에서는 라인에서는 절대로 죽지 않는것이 중요하니까 거의 세파자 고정 놓고 Q로 라클하면서 버티다가 한타 상황 나오면 파괴자 폼으로 대격변 진입
4) 불지옥, 영전은 워낙 맵이 좁다보니 파괴자 세파자 둘다 상관없음 아군CC에 호응해서 Q딜을 주효하게 넣는게 중요함 오브젝트싸움때에는 파괴자 세파자 둘다 괜찮음
그리고 불지옥 영전 오브젝트 우리꺼 뜨면 주로 세파자로 we깔아서 상대 팀이 오브젝트에 딜을 꽂아넣을 수 없게하거나 오브젝트 기절cc기 연계에 주력해야함
5) 항만 핵탄두는 3)운영형 맵에 속하긴 한데 맵이 ㅈㄴ게 넓고 캠을 잘 굴려야 하니까 둘다 탑라인 라인전 강하게 가서 아군이 캠을 잘 굴려줄 수 있도록 어그로 끌어주는게 필요함
너프를 아무리 받아도 데스윙 자체의 장점인 항시 저지불가와 방어력은 무시할 수 없음
센스있는 유저라면 저지불가로 딜힐라인 논타겟 cc기를 받아내줄 수도 있고(ex 무라딘 망치, 누더기 갈고리, 키히라 e)
갱이 오더라도 피가 어지간히 없지 않는 이상 뚜벅뚜벅 우리 관문 뒤로 걸어가면 절대 죽지 않음 애초에 상대가 생각 있는 사람이면 데스윙 피관리 잘되면 갱올 생각도 안할거임
글을 읽으면 알 수 있듯이 데스윙에서 절대 죽지말라고 하는건 힐도 못받고 탈것을 탈 수 없기 때문에 죽으면 z로 라인에 급히 복귀해야하는데 7렙 하늘붕괴 찍고 착지 쿨감 다 시켰더라도 다음 한타/오브젝트때 필요할 수 있는 체력및 방어력 회복수단인 z를 낭비한 것이므로 특히 데스윙은 최대한 죽지 않는것이 중요함
너프 이후 체력 너프 체감이 매우 심하므로 예전처럼 z로 날아서 파괴자 착지후 불분으로 깽판 놓으려고 하려면 이미 방어력이 10이된 본인을 볼 수 있을 것임
영웅 상성
*상성 좋은 아군으론 하드cc기를 갖고 있는 탱이 좋음
가로쉬 아눕아락 정예타우렌 말가니스
데스윙에 집중되는 어그로를 풀어줄 역할이 필수적이고 데스윙은 한타가 길어질수록 잠재된 영향력이 커지니까 한타 당시 진형 유지를 빡세게 해주거나 상대 진형을 빡세게 무너뜨리거나 해주는 탱이 데스윙이 활약하기 좋음
데스윙을 투사로 쓰면 부족한 cc를 담당해주고
데스윙을 섭딜로 쓰면 cc를 걸어줬을 때 Q딜을 꽂아넣기 편함
*상성 안좋은 적군은 그메와 퍼뎀, 그리고 독뎀
그레이메인 그메는 그냥 얼굴만 마주치면 반갑다고 저탄 쏘고 늑대폼으로 두세대만 긁어줘도 눈물남
레오릭 얘랑 보통 같은 라인에 많이 서는데 빨대 꽂히면 답없음 빨대 피하려고 몸부림쳐야함
굴단 루나라 같은 독뎀은 애초에 독뎀 자체가 도트뎀으로 힐로 상쇄하라고 수치가 높은데 데사장님은 아군을 경멸하여 힐을 받을 수 없음.. 독뎀 딜러는 타 딜러 상대할 때 보다도 훨씬 아픔
타커 피닉스 말티엘같이 퍼뎀이 주딜로 작용 가능한 영웅은 한타가 길어졌을 때 잠재력이 폭발하는 데스윙의 잠재력을 한껏 낮춰줌 한타때 얘네보다는 적 힐라인이랑 놀아줘야함
특성 및 기술
- (1)
주력 : 용의 영혼 - 파괴자&세파자 w피흡
보조 : 용족의 권능 - 0.75초 보호, 평타 피흡
너프전 1렙은 13렙 불과 격노 시너지도 받을 수 있고 기본 성능이 짱짱한 용족의권능이 고정이었지만
너프 후 1렙 권능은 평타피흡이 되는지 마는지도 모르겠는 정도로 떨어졌고(평타딜 너프, 평타피흡 비율 너프) 0.75초 보호만 바라보기엔 용의 영혼 w피흡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짐
용의 영혼은 파괴자 폼에서는 한타때 체력이 좀 달았다 싶을때 w로 한번 펄럭여주면 방어력이 10까일 턴을 한번 넘겨서 다음 집중공격때 방어력이 까이게할 수 있음
즉 예시를 들자면 대격변으로 상대에게 진입하면 당연히 나에게 어그로가 쏠려서 십자포화를 맞겠지만
방어력 40이 까이기 직전 파괴자w로 펄럭여주면
피가 방어력 40을 유지할 수 있는 체력 75%이상이 되니까 딜을 받는 턴을 한 번 넘길 수 있다는 소리임
그리고 라인전에서 세파자w로 피흡하는게 은근 쏠쏠함
4렙과의 시너지도 생각했을 때 세파자 w폭발딜이 150%증가하니 이 1렙 특성으로 피흡하는 양도 150% 증가 즉 2.5배가 되는 것임 4렙이후 2명 맞추면 대강 체력이 10%가 참
- (2)
주력 : 너프 전이나 너프 후나 95%는 열기의 파도 고정
1) 데스윙 주딜이라고 할 수 있는 파괴자 w불분딜과
2) 1렙특성시너지를 고려한 세파자w 폭발힐 증가를 포기할 수 없음
보조 : 예능이나 난투에서 Q스윙을 가겠다 하면 지옥불 ㄱㄱ
용의 분노도 나쁘지 않긴 한데 이게 열기의 파도를 이길 순 없음
방어력 30 이하는 한타에서 거의 고정이라 25% 공격력 증가도 구미가 당기긴 하지만 잠재력 있는 장점 2개를 주는 열기의 파도를 버릴정도는 아님
- (3)
주력 : 하늘붕괴 고정
너프 전에는 맞춘 영웅 하나당 5%체력이 차는 미친 특성이었지만 너프 씨게 먹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1. 착지 쿨감
2. 모기힐이어도 체력 회복
3. 파탑 저골 정원같이 시야가 기본적으로 확보되는 정신집중형 오브젝트에 상대 먹는거 방해해주는 갓특성임
한번 떨굴때 여러명 맞추면 체력 확확 올라가는거 볼 수 있음
보조 : 화염폭풍
하도 버프를 많이 먹어서 아주 가끔 쓸만함 맵이 넓은 하늘사원 핵탄두 항만에서 아주 가끔 가지만 상대 영웅이 없어서 z쿨감 못하면 잉여 특성임
후술하겠지만 더이상 데스윙이 적진 한가운데로 떨어져서 깽판칠 수 없으니 z쿨감은 많이 바라봐야 1명 2명 맞으면 대박친거
- (1)
주력 : 상황따라 둘다 가능
1) 궁강은
1. 우리팀에 CC가 많고
2. 상대팀에 끈덕지게 달라붙어서 비비는 부르저가 없거나 영향력이 좀 적은게 예상되고
3. 상대 요새가 많이 터질 수 있는 3라인에서 추천 위 3조건이 동시 성립할때 감
물론 조건이 빡세게 성립 안되어도 뭘해도 이길 판에서는 찍어줌
성채 터뜨리기 직전 궁쓰고 성채 터지고 한번더 궁쓰면 상대팀이 좋아 죽음
2) 위 3박자가 맞지 않는 경우 95%는 우레의 포효 추천
기본 연계는 대격변 진입-쉬프트R로 즉시 발동 유도 생각보다 예약 명령을 안하는 유저 많이 봤음 쉬프트키를 애용하자
- (1)
[논란 예상]
주력 : 부정한 지옥불
필자는 평타딜&1렙평타피흡특 너프전에도 부정한 지옥불 많이 갔음
왜냐하면 Q를 오래오래 써서 헤비라인 클리어에도 도움되고 한타 당시에도 Q사용 후 기력이 빠르게 돌아와서 다음 스킬을 쓰기 용이함
더군다나 평타피흡과 평타딜이 너프된 이 상황에서는 불과격노를 굳이 가줄 필요는 없으니 부정한 지옥불 추천.
타 유저는 대부분 0.5초 쿨감 & 평타딜 증가가 매력적이어서 많이 가는거 봤지만 실제 한타에서 파괴자 폼으로 평타로 쿨감하는게 we쿨이 많이 짧은 편이어서 그렇게 와닿지 않고
세파자 폼으로 한타한다면 평타칠일이 더 적어짐.
앞라인 탱때리면서 쿨감할순 있겠지만 그럴거면 초토화가서 e쿨을 반으로 줄이는게 낫다고 판단함
보조 : 대격변, 불과 격노
대격변은 세파자 e쿨감보고 가는 특성.
기본12초 쿨이 6초로 줄어드는데 사실 세파자 e가 시전 즉시 쿨이 돌아가서 유저 입장에선 e스킬이 끝나면 이미 1.5초가 지나서 사실상 10.5초쿨임
대격변 특 가면 6초에서 1.5초가 지나 체감상 4.5초마다 원하는 곳에서 e를 박을 수 있음.
불과 격노에 대한 이야기는 위에 상술함. 좋은 특성은 맞지만 3단너프당한 데스윙에게 이로운 특성인지는 의문이고 다른 의견 있으면 댓글 바람.
- (3)
주력 : 엘리멘티움 갑옷
신기하게 데스윙이 그렇게 너프당하는데도 엘리멘티움 갑옷은 단 한번도 너프당하지 않음 데스윙 탑티어 적폐특성임
->수정) 일전에 잃은 체력 35%에서 30%로 너프된적 있음 이때 눈물흘리고 까먹었네
체력 다 까이고 방어력 10되어서 상대 영웅 어그로 받는 즉시 갑옷 켜주면 체력과 늘어난 보호막으로 상대 어그로 턴을 한번 빼줄 수 있음 그리고 엘리멘티움은 최대한 딸피일때 사용해야 효율이 증가함.
기본 콤보로 "딸피일때" 대격변 진입-엘리멘티움갑옷-공포가 가능함
제발 공포 쓰고 엘리멘티움 갑옷 쓰지마라 공포 준비하는데 1.5초 공포 시전에 1.5초 3초간 상대 딜에 무방비해지는데 진작 즉발인 엘리멘티움 갑옷 키고 공포 켜도 0.1초밖에 차이나지 않음
보조 : 대화재
아예 섭딜로 포킹데스윙으로 꿀잼을 맛보겠다고 하면 대화재가 빠질 수 없음
우리편에 레오릭이 있어서 가두거나 소궁 대박났을 때 부정한 지옥불 & 대화재 터뜨리면 풀피탱도 불길에 사그러드는 것을 볼 수 있음 뽕맛은 제대로 맛볼 수 있는 특성
파괴를 목도하라는 상대가 착지를 거의 안맞아주니까 1~2명 맞출수 밖에 없는데
그럴거면 굳이 이 특성을 갈 필요가 없음. 7렙 죽음의 낙하와 합쳐준다면 쓸듯
- (1)
주력 : 궁강
잘만 깔아주면 40%나 슬로우시켜줘서 한타파괴 가능.
대격변 딜이 툴팁에 설명된 수치에 비해 체감이 엄청 되는 딜인데 슬로우까지 맞아주면 이 딜이 체감상 1.5~2배는 더 넣어줄 수 있음.
잘 깔아주면 상대팀은 절대 접근할 수 없는 지역을 만들어주니까 매우 소중한 궁강임.
보조 : 신의 강림
맵이 넓거나 매우 정교하게 운영 끼워맞출 때 가끔 찍는 특성. 하늘붕괴로 꿀빨고 화염폭풍 유성 보고 싶을때도 가끔 감
파괴자의 광란
너프 전엔 필수 특성이었는데 지금은 적진 한가운데로 떨어지면 상대가 녹기전에 내가 이미 녹아서 사라짐
아주 운좋게 상대가 우리팀 cc에 반응 못하고 우왕좌왕한다면 이보다 더 파괴력 있는 20특성은 없지만 지금은 잘못 떨어지면 바로 사망하므로 자제해야하는 특성.
이 특성 찍고 사람 심리상 상대 적진에 안떨어질 수가 없음 그렇다고 안떨어진다면 20특성으로 이걸 찍은 이유도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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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글거리는 화염(Q)
- 기력:1.5초 후, 화염 줄기를 내뿜어 0.125초마다 22의 피해를 줍니다. 초당 30의 기력이 소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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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각(W)
- 기력: 20재사용 대기시간: 4초0.75초 후, 날개를 퍼덕여 주위 적들에게 68의 피해를 줍니다.
세계 파괴자: 용암 폭발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하는 용암 웅덩이를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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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맹격(E)
- 기력: 20재사용 대기시간: 5초0.5초 후,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적들에게 40의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35% 느려지게 합니다. 뛰어든 후에는 적들을 물어 75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세계 파괴자: 대지 분쇄
두 줄로 적에게 피해를 주고 기절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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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격변(R)
- 재사용 대기시간: 90초2초 후, 대상 방향으로 날며 땅을 불태워 경로상의 적들에게 94의 피해를 주고 초당 37의 피해를 주는 흔적을 남깁니다. 6초 동안 지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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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죽음의 위상(고유 능력)
- 재사용 대기시간: 20초방어력을 각각 10 증가시키는 갑옷을 4개 장착하고 있습니다. 생명력을 25% 잃을 때마다 갑옷을 하나씩 잃습니다. 갑옷은 용의 비상으로만 복구할 수 있으며, 착지하는 순간의 생명력에 따라 복구됩니다.
또한, 강력한 용의 위상으로 영구적으로 저지 불가 상태이며 영웅에게 100%의 추가 피해를 주지만, 아군을 경멸하여 그들의 모든 우호적 효과를 무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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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암 폭발(W)
- 기력: 15재사용 대기시간: 6초1초 후, 마그마를 폭발시켜 대상 지역의 모든 적에게 31의 피해를 줍니다. 폭발한 마그마는 웅덩이를 남겨 범위 안의 적들에게 초당 25의 피해를 주고 35% 느려지게 합니다. 6초 동안 지속됩니다.
파괴자: 소각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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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지 분쇄(E)
- 기력: 25재사용 대기시간: 12초대지에 균열을 만들어 적중한 적들에게 94의 피해를 주고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파괴자: 맹격
한 방향으로 돌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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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의 비상(Z)
- 재사용 대기시간: 45초3초 후, 하늘로 날아올라 모든 효과에 면역이 되고 초당 생명력의 2.5%를 회복합니다. 시전을 시작하면 피해를 받아도 중단되지 않습니다. 피해를 받거나 일반 공격 및 기술 공격을 하면 4초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추가 설명
과거에는 대격변 진입보단 z로 날았다가 상대 적진 한가운데로 떨어져서 어그로 다 받고 w불분으로 비벼서 다 태워죽이는 플레이가 주효했음.
하지만 지금같이 체력 너프가 절감되는 상황에선 상대 적진에 함부로 들어갈 수 없음.
따라서 대격변으로만 진입해서 예전보다는 약간 사리는 정도로 w불분으로 비벼줘야 함.
당연한 소리겠지만 딜힐라인 위주로 대격변을 써주고 오브젝트가 있는 전장 위치를 덮어주듯이 궁을 써줘야함.
특히 대격변으로 들어가서 힐러랑 놀아주면 데스윙이 저지불가라서 상대 힐러는 타 부르저가 무는 것 이상으로 아무것도 못함.
1. 기본 특성(투사, 섭딜 범용)
용의 영혼 (W) - 열기의 파도 (W) - 하늘붕괴 (Z) - 내 그림자 아래 불타올라라 (R) 또는 우레의 포효 - 부정한 지옥불 (Q) - 엘레멘티움 갑옷 - 불길 속으로 (R)
어떻게 굴려가는지는 위의 특성 가이드 참고.
2. Q스윙(섭딜 & 꿀잼)
용족의 권능 (고유 능력) - 지옥불 (Q) - 하늘붕괴 (Z) - 내 그림자 아래 불타올라라 (R) 또는 우레의 포효 - 부정한 지옥불 (Q) - 부정한 지옥불 (Q) - 불길 속으로 (R)
Q스윙은 포지션 잡기가 매우 중요한데 동시에 잡기 매우 어려움. 각을 잘 보고 Q가 1.5초 뒤 상대팀 동선을 생각해서 최대한 꽂아 넣도록 해야함. 16이후에 CC연계만 제대로 되면 아마 시공에서 젤 순간딜 높을듯
첫 공략글이라서 내가 알고 있는 것을 충분히 담아냈는지 모르겠음 머리말 픽 특성에 쓴 내용을 길더라도 다 읽어주면 나름 도움 많이 될거라고 생각함
다른 의견 제시나 질문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면 시간되는대로 공략 의견 수정/개진하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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