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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공략: 무라딘

현재 무라딘은 일반적인 탱커라기보다는 엄청 단단한 근접암살자로 분류하는게 더 옳다고 생각합니다.그런데 무라딘 혼자 쓰면 근딜로써 딜도 약간 아쉽고 그렇다고 탱커로 보자니 얘보다 더 다재다능한 탱커가 많아서 쓰기가 참 애매합니다. 그런데 여기에 아바투르를 암살자로써의 포지션과 탱커로써의 포지션이 둘다 업그레이드 되서 일리투르보다도 더 안정적이면서도 위협적인 딜링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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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무라딘 + ???? = 개사기입니다.
작성자 | 누더기만함  작성일 | 2020-04-23 17:51:53  조회수 | 4842
주요능력 근접, 기절, 감속, 밀쳐냄, 이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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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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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현재 무라딘은 일반적인 탱커라기보다는 엄청 단단한 근접암살자로 분류하는게 더 옳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무라딘 혼자 쓰면 근딜로써 딜도 약간 아쉽고 그렇다고 탱커로 보자니 얘보다 더 다재다능한 탱커가 많아서 쓰기가 참 애매합니다. 그런데 여기에 아바투르를 암살자로써의 포지션과 탱커로써의 포지션이 둘다 업그레이드 되서 일리투르보다도 더 안정적이면서도 위협적인 딜링이 가능해집니다.



영웅 상성



        무라딘 특성은 아래에서 보여드리고 여기서는 아바투르 특성을 간략하게 설명할게요.


        1/4/7/10/13/16/20 순서대로

        가압 분비선 (W)  아드레날린 과부하 (Q)  투하: 지게로봇  최종 진화물 (R)  세포체 전이 (W)  맹독 가시 (W)  군체의식 (Q) 


        1렙 가압분비선으로 w사거리 증가와 쿨감 1초를 챙겨두면 13레벨 세포체 전이랑 시너지가 나서 무라딘의 한타 중 체력유지에 큰도움이 됩니다. 특히 무라딘은 상대 진영 한가운데서 한타를 하기 때문에 아바투르의 w 적중이 매우 쉬워집니다.

        4렙 아드레날린으로 무라딘의 공속이 증가하면  도끼 집행자 딜도 최대로 이용가능하고 평타를 더 많이 칠 수 있다보니  폭풍강타 (Q) 쿨감도 더 빨리 되기 때문에 꼭 가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16레벨 맹독가시를 가면 슬로우덕에 무라딘이 q스킬을 적중시키 쉬워지기 때문에 w특성에 올인 하는게 시너지가 좋습니다.

        특성 및 기술

        (1)

        완벽한 폭풍 고정으로 찍어주세요.

        망치딜 5씩 오르는게 첨에는 별거아니지만 나중에 25스택 쌓고 평타쿨감도 생기고 관통도 생기고 되돌리기도 생기고난 뒤에는 망치를 한타중에 사정없이 난사할수 있기때문에 누적된 q스택이 그때가서 엄청 빛을 발휘합니다.

        무라딘의 패시브는 겉보기에는 상당히 좋아보이지만 의외로 실전에서 그다지 매력이 높지않아요. 기본적으로 4초이상 전장이탈을 해야지 체젠이 시작되고 그것도 만족할만큼 체력을 회복하려면 추가로 4초정도는 더 한타에서 이탈된 상태로 있어야하는데 애초에 무라딘이 8초나 전장에 없는데도 이길한타였다면 무라딘이 뒤졌어도 이길 한타였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재기의 바람을 강화하는 것은 한타 구도에서는 그다지 의미가 없어요

        (1)

        무조건 거대망치를 고정으로 가주세요.

        캠프먹는데 큰 도움이 되구요. q25스택을 완성시킨 뒤로는 무라딘이 솔우두도 가능할정도로 솔캠을 잘돌게됩니다.

        게다가 깨알같이 붙어있는 q맞출시 패시브 퀘스트가 2회씩 올라가는 것도 정말 좋은 옵션입니다.

        이 특성 덕분에 무라딘이 q 25회 스택 완성하는 난이도가 상당히 낮아졌고 그래서 5분만에 25스택을 완성시키는 그림도 자주 나옵니다.

        (2)

        무라딘은 w에 감속도 있고 q에 기절도 있는데다가 16레벨 부터는 아바투르가 w로 슬로우를 묻혀줄수도 있기 때문에 도끼집행자가 상시 발동상태라고 보셔도 됩니다.
        상시 평타딜 추가 50프로를 거를 이유가 없죠? 무라딘은 근딜이니까요.

        (1)

        초강타를 가면 순간적인 데미지 버스트는 확실히 올라갑니다만 점사당했을 때 생각보다 금방 죽는 면이 좀 생겨서 무라딘인데도 10데스씩 할 수도 있게됩니다.
        그러니 더 오래 살아서 계속 때리는 투신을 찍어주세요.

        (3)

        무라딘이 본격적으로 미친듯이 강해지는 타이밍입니다. 13레벨 타이밍에 아바투르도 세포체 전이를 찍어서 무라딘에게 추가 힐을 넣어주기 떄문에
        무라딘의 생존력이 이 특성을 기점으로 2배로 올라가게됩니다. 다른 특성은 죄다 쓰레깁니다.

        (2)

        16특성이 전체적으로 비슷하게 좋다보니까
        전 이렇게 기준을 나눠서 찍습니다.

        1. 상대팀의 데미지 비율이 평타딜러에게 많이 치중되어있다.(예를들어 줄진 모랄레스, 레이너 모랄레스, 발라리엘 등) 이럴땐 무조건 압도적 존재감을 찍습니다. 추가로 잘 보이진 않지만 카시아나 타이커스같은 애들 상대로도 압도적 존재감을 찍습니다.

        2. 1. 이외의 경우에 무라딘이 본인 생각보다 은근히 빨리 피가 빠진다 싶으면 석화를 가주시고 그렇지 않으면 드워프 추진찍고 곱등이마냥 뛰어댕기면서 상대방 대가리를 다 박살 내버리는걸 추천드립니다.

        (4)

        되돌리기 필수입니다.

        e로 접근 후 - q-w-되돌리기-q-w 콤보만 맞아도 이쯤 되면 탱커만 빼면 대부분 솔킬각이 나옵니다. 무라딘이랑 눈마주치면 바로 죽는거에요.

        강보나 궁강으로 생존을 더하는것은 너무 과합니다. 우리에겐 아바투르가 있고 생존이 부족할까봐 투신도가고 16에 석화도 찍을 수 있는데 20레벨마저 생존특을 가는건 과합니다.

        • 폭풍강타(Q)
          마나: 45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망치를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114의 피해를 주고 1.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10레벨이 되면 폭풍강타가 처음 적중한 대상을 관통합니다. 일반 공격을 할 때마다 폭풍강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고 3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 천둥벼락(W)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주위 적들에게 100의 피해를 주고 2.5초 동안 30% 느려지게 합니다.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지속 시간 동안 공격 속도 또한 30% 감소시킵니다.
        • 드워프 도약(E)
          마나: 55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대상 위치로 도약하여 착지 시 적들에게 61의 피해를 줍니다. 도약 시 방어력이 2초 동안 30 증가하여 받는 피해가 30% 감소합니다.
        • 재기의 바람(고유 능력)
          4초 동안 피해를 받지 않으면 초당 58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생명력이 40% 미만이면 회복하는 생명력이 초당 115로 증가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초반 플레이
        무라딘+아바투르 조합은 13레벨 전에는 그렇게 강력하지 않습니다.  세포체 전이 (W)  브론즈비어드의 분노를 찍는 시점인 13레벨은 가야지 혼자 들어가도 오래 살아남으면서 깽판을 칠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 퀘스트인 q스택 25스택을 쌓지 못하면 q스킬을 평타를 통해서 쿨감을 못하기 때문에 제성능이 안 나옵니다. 따라서 게임 초반부에는 탱커역할로써 아군 딜러진이 위험할 수 있는 곳 시야를 봐주면서 q스택을 우선적으로 쌓는걸 목표로 해주세요.

        4레벨 이후

        거대망치를 찍고나면 캠프 속도가 매우 빨라집니다. 아군이랑 같이 캠프를 적극적으로 돌아주세요.만약 q 퀘완하셨다면 그 때 이후로는 솔캠도 매우 빠릅니다.

        궁극기 습득 후
        무라딘을 복사해서 2 무라딘으로 같이 앞점프 진입해서 패는 그림이 가장 좋습니다. 실제로 해보면 2일리단이나 2겐지보다 더 막강한 콤비에요. 일리단이나 겐지 복사물은 최소한 때리면 빨리 죽기라도하지 무라딘 복제품은 더럽게 안죽기 때문에 훨씬 성가십니다. 



        13레벨 이후
        힐량을 통한 유지력이 배로 좋아지는 레벨이라 이 때부터는 앞점프로 막 들어가도 정말 오래버틸 수 있습니다. 죽는거 무서워 말고 적극적으로 점프 뛰면서 먼저 때리세요.

        플레이 팁
        1. 망치를 허무하게 쓰지 마세요

        무라딘을 상대하는 입장에서도 무라딘이 근접하면 망치쓸거 다 예상하고 피하려는 무빙을 열심히 칩니다. 상대방이 좌우상하로 조지게 무빙치고 있다면 거기다가 예측해서 맞추겠다고 무리하지 마세요.

        그러니 E스킬을 써서 최대한 근접한 다음 w를 써서 슬로우를 걸고 차분하게 q를 쏘세요. 그리고 망치가 헛방나도 평타쳐서 Q스킬 쿨감이 가능하니까 망치 빗나갓다고 바로 뒤돌지 마시고 계속 붙어서 최대한 평타를 쳐주세요. 그러다보면 금방 q돌고 다시 맞출 기회가 옵니다.


        2. 앞점프가 핵심인 캐릭터입니다. 팀원이 맞는거 대신 맞다가 뒷점프로 튈생각이라면 무라딘 하면 안됩니다.

        간혹 무라딘을 하다보면 우리팀 딜러나 힐러가 "왜 우리 탱은 아군을 안지킴?" 이라고 찡찡대곤합니다. 그 친구들의 억울한 심정을 이해 못하는건 아닙니다만, 앞서 설명드렸듯 무라딘은  매우 단단한 근접 암살자 역할로 뽑는거라 애초에 아군 지킬 생각을 할거면 무라딘 하면 안됩니다. 

        그리고 무라딘자체가 아군을 지키는데에 강점이 있는 픽도 아니에요. 네라짐 제라툴이나 트레이서 발리라가 우리팀 원딜한테 기습한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때 무라딘이 도대체 뭘 도와줄수 있나요? q라도 맞추면 다행이겠죠 근데 그런 날랜 녀석들은 아무리 근접해서 w 슬로우를 먼저 묻힌다 해도 점멸을 쓰거나 연막탄을 깔아버리면 q를 맞추기가 상당히 어려워 집니다. q를 못맞춰주면 아군이 죽는걸 옆에서 방관할 수 밖에 없는게 무라딘이에요. 무기력해지죠.
        결국 옆에 같이 있다고 해서 그것만으로 뭔가 아군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픽이 아니라는겁니다. 
         
        그러니 무라딘은 무라딘대로 앞점프로 들어가서 상대 원딜과 지원가를 먼저 제압해두고 그다음에 상대방 앞라인이나 근딜을 보는 형식이 가장 이상적인 포커싱입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상대방 근딜이나 탱이 너무 혼자 따로 있는 포지션이라면 그런 애 먼저 포커싱해도 상관 없습니다. 뭐가 되었든 잡을 수 있는각이 뜨면 긴생각 말고 과감하게 점프 뛰어 들어가서 패고 보세요. 어차피 유지력이 좋아서 E스킬이 다시 돌기전에 녹을 확률은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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