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화이트메인

지원가 유저로서 화메는... 비주류가 맞고 되도록 (특히 탱커 없는 빠대에서) 안 하는걸 추천하지만 확실히 16랩  속박 특성을 사용한 변수 창출과 D 액티브와  을 통한 광역 폭힐, 순간 세이브를 갖고 있기에 지원가 밴이 많이 된 상태라면 기용 가능하다고 봅니다. 더하여 무엇보다 재미와 스릴은 보장하는 영웅이고, 연구도 많이 되지 않아 시작하시는 유저분에게 혹시 도움 되실까 해서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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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조금 많이 긴 화이트메인 공략
작성자 | 최스페  작성일 | 2020-05-05 02:18:18  조회수 | 4258  최종수정 | 2020-05-15 02:38:44
화이트메인
종교재판관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원거리, 감속, 회복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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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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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
14002.92185003625.51 4.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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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지원가 유저로서 화메는... 비주류가 맞고 되도록 (특히 탱커 없는 빠대에서) 안 하는걸 추천하지만 확실히 16랩  속박 특성을 사용한 변수 창출과 D 액티브와  을 통한 광역 폭힐, 순간 세이브를 갖고 있기에 지원가 밴이 많이 된 상태라면 기용 가능하다고 봅니다. 더하여 무엇보다 재미와 스릴은 보장하는 영웅이고, 연구도 많이 되지 않아 시작하시는 유저분에게 혹시 도움 되실까 해서 씁니다.

영웅 상성

 는 화메랑 스킬 연계가 잘 맞는 편입니다. 일단 궁 자체가 도발이라 화메의 는 물론  도 많이 맞출수 있게 되어 팀의 전체적인 힐량이 증가하게 되고, 거기에  특성이 나온 후에는 가로쉬의 인형뽑기를 한결 편하게, 그리고 킬 성공률을 높여주기 때문에 매우 좋습니다.

 도 비슷한 이유인데, 지원가 중에 거의 최악의 라클 속도를 자랑하는 화메 입장에서  를 통해 운영마저 가능한 탱커가 있다는 건 큰 도움이 됩니다. CC 연계도 쉬운 편이고 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당연히 힐량이 올라가니까요.

 는 화메 특성상 힐을 주는데 시간이 꽤 걸리는 편이라 튼튼한 딜러랑 같이 하는게 좋은데 메피는 피통도 괜찮고 를 사용해 딜 타이밍 버티는게 가능해서 개인적으로 딜러중에는 메피가 가장 궁합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역시 가로쉬의 도발처럼 화메의 힐량을 끌어 올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제 생각에 최악의 파트너는 로 일단 화메 힐량이 차는 게 눈에 매우 띄기 때문에 사무로 분신이 너무 쉽게 들키는건 물론이고 기본적으로 후방만 돌아다니는 사무로 특성상 화메의 Q 사거리에 잘 있지도 않습니다. 그렇다고 사무로가 화메 Q 받는 거리에서 싸우면 적 탱커한테 겁나 시달려서 아무것도 못하고... 그래서 안좋습니다. 도 비슷한 이유입니다. 는 그나마 낫지만 그냥 구립니다.

또한 유리몸인 딜러나  처럼 지속적인 케어가 필요한 영웅과 잘 맞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해머 상사는 계속 케어를 해줘야 하는데 화메 힐 매커니즘 특성상 Q + 다른 스킬을 쓰기 위해 위험을 부담해야하고, 어찌어찌 한다 하더라도 결국 온갖 스킬 다 맞고 너덜거리는 해머를 치유하기엔 화메의 Q 마나 소모가 워낙 크기에 상대 지원가의 마나보다 빨리 소진되기 마련입니다. 그런 면에서 혼자 체력 관리가 되고 세이브도 가능한 차라리   같은 애들이 좀 낫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영웅은    등 적을 뭉치게 만드는 캐릭터들입니다. 얘네는 기본적으로 화메를 물기는 어려운 대신, 기습적인 스킬 사용을 통해 적을 고립시키거나 CC를 박고 조지는 형태를 취하는데, 화메는 물리지만 않으면 상대의 스킬 위에  을 쓰고 Q만 잘 돌려주면 진짜 말도 안되는 힐량으로 광역 세이브가 가능합니다. 받아치는데 엄청난 효율을 발휘하기에 얘네는 상대하기 좋습니다.

은 기본적으로 딜 = 힐인 화이트메인 입장에서  를 맞추기 정말 좋은 과녁이고,  적중 효과 특성을 적용하는데 매우 좋아서 데스윙 팀이 넣는 딜을 상외하는 힐량이 가능합니다.

은  스킬의 완벽한 카운터가 가능합니다. 궁극기를 받기 위해 옹기종기 모인 적 머리 위에 궁 쓰면 무적 효과 "따위는" 상외하는 어마어마한 힐량이 나오며 궁강을 하더라도 화메 역시 궁강하여 끊고 + 이미 모인 적을 때리며 힐을 넣기 좋습니다. 궁 없이도 그냥 D + E만 쓰면 모인 적들을 때려 힐 하는데 정말 좋습니다.

가장 상대하기 어려운 영웅은 입니다. 우선 제라툴은 화메가 한 대도 치기 어려운 영웅이며, 물몸인 화메를 계속 괴롭히면 정말 할게 없어집니다. 화메는 아군 힐은  (아군용) 로 적당히 가능하지만 자힐은 Q + 다른 스킬에 의존해야합니다. 따라서 항상 풀피를 유지하고 아군과 함께 싸우면서 자힐도 겸사겸사 하는 플레이를 주로 하는데 제라툴은 이 매커니즘을 상당 부분 제한합니다.

는 스킬을 연계해서 사용하여 힐을 해아하는 화이트메인에게 을 통하여 안정적으로 침묵을 박아넣을 수 있습니다. 화메는 아주 잠깐의 CC도 정말 위험한데 기본적으로 힐이 연계와 밑준비가 필요하여 즉발인 다른 지원가들과 달리 더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 타이밍에 침묵을 확정으로 박아넣는데 잘 하는 실바가 계속 이를 유도하면 정말 게임 하기가 어려워집니다.

는 대부분 지원가들의 카운터긴 하지만 화메에게는 특히 어렵습니다. 우선 화메는 힐 자체가 지속력보다는 순간에 집중되어 있는데 이 타이밍을 로 완벽하게 차단합니다. 더하여  역시 W 사용 중에 멈춰있는 화이트메인에게 정말 압박이 됩니다.

를 기반으로 CC 연계에 매우 좋은 영웅입니다. 상대가 화메에게 짧은 CC를 넣는다면 E 관련 특성인   을 사용해 치유나 도주를 완벽하게 차단하며, 을 사용하며 폭힐 받으며 적에게 돌격하려는 아군을 를 통해 밀어버립니다. 이렇게 되면 지속힐이 좋은 스투코프 팀이 전투 주도권을 잡고, 궁극기가 없어 힐을 넣기 어려운 화메 팀은 위축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을 사용해 딜 = 힐인 화메의 매커니즘을 원천 차단하며 으로 화메를 물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두 궁극기 모두 정말 까다롭기 때문에 없을 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는 화메의 스킬을 으로 쉽게 피합니다. 이게 생각보다 정말 치명적인게 화메는 W 쿨이 짧지 않아 힐이 어려워지며 E 관련 특성을 모두 바보로 만들어버리기 때문이죠.  역시 를 활용해 뒤에서 파고드는 데하카 특성상 주변에 아군이 없다면 맞을 상황이 자주 나옵니다.

특성 및 기술

(3)

E 퀘스트가 함정이라는 인식이 많다는 거, 잘 압니다. 그러나 잠재 가치를 생각하면 그런 생각을 잠시 접어두고 선택 할만하다고 봅니다.

빠대라서 탱커가 없거나 게임이 정말 엄청나게 안 풀리지 않는 이상 100개 정도 쌓는 것은 어렵지 않고, 체력 300에 마나 200인데 물몸인 화메에게 체력과 마나 관리에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게임이 길어질 경우 그 기대값이 계속 높아지므로 저는 대부분 재판관의 기도를 찍습니다.

다르게 말하면 이 특성을 활용 할 수 있는 게임에서만 화이트메인을 고른다 보셔도 될 정도로 정말 중요한 특성입니다.

(1)

확고한 신념은 평타 사거리를 늘려 힐을 더 쉽게 넣도록 도와주고, 오브젝트 채널링 중인 적을 견제 할 때도 나쁘지 않습니다. 데미지 증가 수치 역시 꽤 높은 편이라 Q를 많이 걸어논 상태라면 따끔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면죄부는 이동속도를 증가시켜 포지셔닝을 도와줍니다. 이속 증가 자체가 스킬과 평타 활용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만큼 상황에 따라 찍을 가치가 있습니다.

순교는 직접적으로, 그러나 기대값은 평범한 특성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무난하고 상황을 타지 않습니다. 평타를 치기 어려운 상황이고, 무엇보다 자힐이 많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아무 조건 없이 직접적으로 힐량을 증가시켜주는 순교 역시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1)

열의에 찬 영혼은 아군에게 Q를 두 번 걸면 자신에게도 Q를 걸어주는 특성입니다. 절박함 패널티를 최대한 줄여주는 특성으로 말퓨리온의 1랩 재생 특성이 좋듯이 화메의 마나 부담을 줄여주고, 본인에게 굳이 Q를 걸지 않아도 알아서 터지기 때문에 신경쓸 부분 역시 줄어들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중재는 정화 특성입니다. 문어발이나 도살자, 사냥, 심판, 가로쉬, 황꿈, 변이 등등 위협적인 CC가 있다면 언제나 밥값을 하는 특성입니다.

하지만 절박함 중첩을 부여하는 패널티가 생각보다 아프고, 열의에 찬 영혼의 편리성을 고려하면 리턴이 크다 보긴 어렵습니다. 정말 꼭 풀어야 하는 CC가 있을 때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2)

붉은 가호의 방어력과 치유량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성스러운 징벌 이상의 가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Q를 한타에서 거의 무조건 3중첩까지 활용하게 되는 화메에게 마나 회복 옵션은 너무나도 달콤합니다.

또한 자신과 떨어진 아군 치유에도 활용 가능하고 그 거점 자체를 상대가 들어 올 수 없는 힐링존으로 만드는 정말 좋은 궁극기입니다. 다른 특성은 몰라도 궁극기는 꼭 징벌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2)

가차없는 채찍질은 E 쿨다운을 1초로 감소 시키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아군 탱커의 CC와 연계하면 어렵지 않게 조건을 충족 가능하고 이는 곧 화메의 체력과 마나, 힐량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조금 어렵더라도 차분하게 E를 사용하면 충분히 노릴만 합니다.

(3)

엄격한 규율은 스투코프의 악성반응과 비슷한 특성으로, 침묵은 없지만 적을 이동 불가로 만들어 화메의 힐량을 폭발적으로 끌어올립니다. 손만 빨리 놀리면 즉발에 가깝고 연계로 쓰면 피하기 사실상 불가능 하기에 정말 좋은 특성입니다.

거기에 사실상 2타를 맞기 때문에 1, 13 레벨 특성과 궁합이 좋으며 CC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특성이기에 저는 항상 채용하고 있습니다.

(4)

화형은 25% 취약을 걸어 D를 사용하면 화메는 기술 위력 25% 증가, 상대는 방어력 25% 감소로 쏠쏠한 힐량 증가를 노릴 수 있게 됩니다. 거기에 엄격한 규율을 찍었기에 화형 - E - W 연계를 맞은 적은 이동 불가 + 25% 방깎으로 아군 화력을 버티기 정말 어려워집니다.

인도의 빛은 아군에 Q를 걸어주기 어려운 사무로, 제라툴 등이 있다면 선택합니다. 그런게 아니더라도 1레벨 퀘스트를 많이 먹지 못했거나 4레벨에 면죄부를 선택했다면 상시 10% 이속 증가치를 누릴 수 있어 충분히 활용 할 만 합니다.

심판의 날은 광란의 도가니나 안두인 구원 궁강 카운터 한정으로 찍습니다. 그 외에는 화형이나 인도의 빛만한 벨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궁 포지션이 중요한 스킬이라...

피해량 증가는 큰 의미가 없는게 힐량은 그냥 D와 함께 써도 충분하고 마나도 Q를 막 써도 될 만큼 넉넉하게 찹니다. 따라서 큰 쓸모가 없습니다.

  • 절박한 기도(Q)
    마나: 45
    아군 영웅의 생명력을 146 회복시키고, 4초 동안 절박함을 얻습니다.

    절박함은 절박한 기도의 마나 소모량을 45 증가시킵니다. 최대 3회 중첩됩니다.

    현재 마나 소모량:45
  • 심문(W)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정신을 집중하여 적 영웅에게 3초 동안 0.5초마다 52의 피해를 주고 30% 느려지게 합니다. 절박함 중첩을 하나 제거합니다.

    관용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합니다.
  • 이글거리는 채찍(E)
    재사용 대기시간: 6초
    0.5초 후, 일직선상의 적들을 강타하여 85의 피해를 줍니다.

    첫 번째 타격이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일정 시간 후 두 번째 타격이 발동합니다.
  • 열의(D)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치유 기술이 대상에게 8초 동안 열의를 부여합니다. 적 영웅에게 피해를 줄 때마다 열의가 부여된 아군의 생명력을 준 피해의 100%만큼 회복시킵니다.

    사용하면 기술 위력이 5초 동안 25% 증가하지만 방어력이 25 감소합니다. 정신을 집중하는 중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은 현재 존재하는 지원가 중에 가장 어렵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포지셔닝과 스킬 연계, 아군 케어, 마나 관리, CC 연계, 적절한 딜링 등 지원가가 할 수 있는 역할을 넘어 모든 포지션이 해야하는 역할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따라서 입문자라면 다른 지원가를 먼저 해보시고, 딜러도 해보시고, 탱커도 해보시고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화메는 스킬 연계를 통해 아군을 지원하는 영웅인만큼 사용자의 높은 이해도를 요구합니다.

D 스킬을 활용할 경우 Q1Q 만으로도 상당한 힐이 가능하며, 적을 때리면 주는 피해 25% 증가, 힐량의 25% 증가의 시너지가 어우러져 폭힐이 가능합니다. 특히 궁극기 사용 때에는 꼭 D를 켜주도록 합시다.

화메는    (관용) 으로 아군을 치유하면 버프를 부여하며 적을 때려야만 지속적인 힐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아군에 탱커가 없거나 적팀에 제라툴과 같은 암살자가 있다면 되도록 선택하지 맙시다. 화메는 말퓨리온과 비슷하게 상대팀과 아군에 탱커가 있어야만 힐이 가능한 영웅이고, 말퓨리온보다 그 의존도가 높으면 높지 절대 낮지 않습니다. 거기에 자힐이 힘든 화메는 자신을 지켜줄 탱커가 있는 것이 절대적으로 좋습니다. 따라서 빠대에서는 무조건 탱커 유저와 듀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하여 화메는 자힐이 정말 어렵기 때문에 되도록 맞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상대 탱커가 바보처럼 화메에게 평타와 스킬을 다 맞아주거나, 폭딜이 아예 없다면, 혹은 1레벨에 을 선택했다면 그럭저럭 자힐도 죽지 않을 만큼은 가능하지만 1레벨에 을 찍었다면 정말 열악할 정도이며 살더라도 궁극기를 써야하거나 마나를 너무 많이 잡아 먹습니다. 이는 E 특성을 채용한 제 화이트메인은 게임 끝날 때 까지 겪은 단점이기에 꼭 탱커, 적을 쫓아줄 딜러와 함께 다니는 것을 추천합니다.

초반 운영
특성이 없는 화메는 정말 약하기 때문에 아군 탱커를 따라다니거나 딜러의 캠프 점령을 도우는 것이 좋습니다. 어줍잖게  퀘스트를 먹겠다고 나댔다가는 반피 이하로 빠진 후 마나를 자힐 Q에 전부 쏟아 붓고 집에 가거나 죽어버리는 상황이 자주 나옵니다. 따라서 욕심 부리지 말고 7레벨에  특성이 나오기 전에는 조심하도록 합니다. 물론 의 슬로우를 활용해 아군 탱커와 같이 갱을 다니는 것도 방법입니다. 듀오가 탱커나 제라툴, 노바와 같은 갱커 타입이라면 한 번 노려보는 것도 좋습니다.

궁극기 습득 후
이 나온 이후엔 마나 갈증이 어느 정도 해소되며 힐량이 수직상승 하게 됩니다. 따라서 아군이 교전을 열거나 적이 들어올 경우  + 을 사용하고 최대한 아군에게 를 감습니다. 틈틈히 도 사용해서 힐량을 더욱 증폭하며 교전을 하면 됩니다.

20레벨 이후
화메는 레벨이 올라도 운영이 크게 달라지진 않습니다. 오히려 후반부의    특성을 선택하고 나면 아군의 CC와 연계하는 끔찍한 플레이를 할 수 있기에 이 타이밍에 기습이나 들어온 적을 혼내주어 따끔한 맛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장 특화 추가 정보
화메는 딱히 맵을 가리지는 않습니다만 라인 클리어와 캠프 점령에 전혀 쓸모가 없는 특징상 운영이 중시되는 핵탄두, 골짜기나 하늘사원 등에서는 비교적 약한 모습을 보이고, 거미 여왕의 무덤이나 용의 둥지처럼 좁은 맵에서는 나쁘지 않습니다.

후반부 특성과 1레벨 특성의 기대값이 높은 만큼 공포의 정원처럼 장기전이 이뤄지는 맵에서도 나쁘지 않으니 상황되면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화메는 좋냐 나쁘냐라고 묻는다면 나쁜 영웅이 맞습니다. 유지력 싸움을 하기엔 마나가 너무 부족하고 과감한 플레이를 하기엔 본인을 지킬 방법이 거의 없으며 운영에는 하등 쓸모가 없습니다. 거기에 궁극기가 없다면 적에게 안정적으로 공격할 수단이 없어 위험을 부담하고 목숨 걸고 평타와 W + E를 사용해야하는 정말 어려운 영웅입니다.

하지만 승리의 방정식에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화메는    등 다른 지원가에게는 없는 색다른 특징이 있으며 원거리 광역 폭힐 능력 역시 어떤 지원가도 갖지 못한 능력이기에 기용할 상황은 충분히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정말 여러운 영웅인만큼, 생긴거에 혹해서 함부로 손댄 다음 쓴 맛 보시지 말고 다른 지원가와 탱커, 딜러를 폭 넓게 하신 후에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화메는 정말 탱딜힐의 역할을 모두 섞어놓은 느낌이 강하기에, 지원가를 잘한다고 꼭 화메를 잘하는 것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이 점을 꼭 알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평가와 댓글 달아주시면 꼭 읽고 저도 고민하겠습니다. 제 길이 정답은 아니니까요.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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