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켈투자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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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200렙 히린이가 쓰는 히린이를 위한 켈투자드 공략
- 작성자 | Kompelte 작성일 | 2020-05-08 07:26:37 조회수 | 7745 최종수정 | 2020-05-08 07:3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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켈투자드낙스라마스의 고위 리치
주요능력 원거리, 기절, 감속, 속박, 당김 -
[-]1레벨[+]
생명력 생명력
재생마나 마나
재생공격력 공격
거리공격
속도이동
속도1445 3.0117 500 3 72 5.5 1 4.8398 - 1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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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본인은 켈투자드 레벨이 그리 높지 않다.
켈투자드
죽음과 부패 (Q)
얼음 회오리 (W)
켈투자드의 사슬 (E)
어둠의 균열 (R)
쐐기
차디찬 어둠의 지배자 (고유 능력)


그래서 고이고 고이신 분들이 보기에는 모두 알만한 내용과 잘못된 정보가 들어있을 수 있다.
그러나 내 히린이인생 인생케로서 켈투자드의 장/단점을 시작하는 이들에게 알려주고 싶어 이 글을 쓴다.
앞서 말했듯이 히오스 레벨 200렙도 안되고 켈투레벨도 높지 않아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 있다.
혹시 심기가 불편한 내용이 있으면 히린이답게 곱게 받아드리겠다. 질문도 있으면 받겠다. 있을지 모르겠지만
사실 그마가 판치는 이곳에 써도 괜찮을지 모르겠다
이 공략은 빠대를 기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켈투자드란?

켈투자드는 그야말로 콤보로만 먹고사는, 히오스의 진정한 콤보케라 생각한다.





켈투자는 주 딜인 q, q와 궁을 먹이기 위해 이동불가를 거는 w, w를 맞추기 위해 적과 적/쐐기 를 연결치켜 콤보의 첫시작을 여는 e가 있다.
이 q w e r을 콤보로 적에게 전부 적중시켜야 적을 잡을 수 있다.
그러면 콤보는 무엇인가?
콤보를 이야기하기 전에 켈투자드의 생명인 시작퀘스트를 먼저 이야기하겠다.
켈투자드의 생명

켈투자드의 생명인 시작퀘스트이다.
이 퀘스트는 적에게 사슬을 명중시키거나, w로 적에게 이동불가를 총 30회 걸을시에 깰 수 있다.
15회를 걸었을 때는 켈투자드가 솔킬을 딸 수 있게 해주는 쐐기를 사용할 수 있다.
쐐기란 간단하게 고정된 허수아비라 생각하면 되는데, 이 쐐기에 사슬을 걸고 적에게 사슬을 걸어 끌고와 콤보를 날려 적을 죽일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스킬이다.
30회 퀘완을 하면 기술 위력이 무려 75%나 올라가 켈투자드가 미친딜을 보여줄 수 있다.
30회 퀘완을 하기 전에는 켈투자드는 풀콤을 날려도 적 힐러 하나도 잡기 어려운데, 이 퀘스트를 완료하면 미친딜량이 나와서 앵간한 적은 한콤에 날아간다.
한마디로 이 퀘스트를 깨기 전에는 힐러하나조차 못 자르는 암살자가 되버리기 때문에, 이 퀘스트는 빨리 깨면 깰수록 좋다.
5분룰
시공인이라면 대부분 아는 김갑환씨가 말한 5분 룰이 있다.
켈투자드를 할 때, 5분안에 퀘완을 하지 못하면 켈투자드를 하지 말라는 룰이다.
하지만 5분룰은 우리팀 조합과 상대팀 조합이 제대로 있어야 깰 수 있는 룰이다.
만약 상대팀에 리밍, 제라툴, 겐지, 마이에브, 메피스토 이렇게 나오면 잘못하면 20렙이 될 때 까지 퀘완을 못할 수도 있다. 정말 말도 안되는 조합처럼 보이지만, 켈투를 할 때 빠대에서 상대팀 조합이 이렇게 나오는 경우가 빈번하다.
우리팀에도 적에게 싸움을 거는 탱이 있어야지 사슬을 박지 우리팀에 원거리 영웅밖에 없다면 켈투혼자 들어가기 어려워 퀘스트를 쌓기 어려울 수도 있다.
그렇다면 퀘스트는 언제까지 완료해야 좋은가?
퀘스트는 빠르면 5분, 보통은 10렙이 될 때 까지 퀘완을 하는게 좋다. (늦어도 13특 나오기 전까지 하는게 좋다.)
하지만 빠대의 특성상 정말 말도 안되는 조합이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퀘완을 너무 못해도 자신을 자책하지는 말자.
콤보
켈투자드를 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콤보이다.
켈투자드의 콤보를 처음 봤을 때는 정말 어려워 보이지만, 콤보 자체는 그리 어렵지 않다.
1번 콤보_기본





E E W R Q
이 콤보는 켈투자드의 가장 기본이 되는 콤보이다.
A영웅에 E를 걸고, B영웅에 E를 적중시킨 후 WRQ를 때려박으면 된다.
이 콤보의 핵심은 W를 맞추는 것인데, 사슬로 두 영웅을 끌었는데 W로 이동불가를 만들지 못하면 RQ는 상대가 어지간히 멍청하지 않은 이상 맞아주지 않는다.
이 콤보는 W를 사슬로 끈 영웅에게 맞추는 연습이 필요하다.
2번 콤보_숙련자용





E W E Q R
이 콤보는 1번 콤보의 변형버전인데 1번 콤보는 사슬로 끈 후 적 영웅이 잠시 움직일 수 있는 반면, 이 콤보는 적 영웅이 끌리자마자 W로 이둥불가를 걸어 조금의 틈조차 주지 않는 콤보이다.
하지만 1번콤보는 적이 끌린 후 W를 맞추기 때문에 비교적 W를 맞추기 쉬운 반면, 이 콤보는 적과 적 사이를 미리 예측하여 W를 맞춰야 하기 때문에 1번콤보 보다 난이도가 높아 손이 꼬여 콤보가 망할 수 있다.
내가 생각하기에는 켈투는 2번 콤보는 숙련된 후 쓰는게 좋으나, 솔직히 쓰기 까다로워 본인도 잘 쓰지 않는다.
딱히 필요 없음.
3번 콤보_솔킬_대규모 전투용






숫자키 E E W R Q
이 콤보는 솔킬을 따기 위한 콤보이다.
시작퀘스트 15를 깨면 주는 쐐기를 이용한 콤보인데, 쐐기에 E를 박고 적 영웅에 E를 써 끌고와 WRQ로 딜을 박는 콤보이다. 이 콤보는 주로 적이 멀리있을 때 쓰는 콤보인데, 쐐기의 쿨이 좀 길기 때문에 쐐기를 만들어놓고는 상대에게 E를 못맞추면 스킬을 날리게 된다는 문제가 있다.
4번 콤보_솔킬_뚜벅이용






E 숫자키 E W R Q
이 콤보는 적을 확실하게 조질 때 쓰는 콤보이다.
상대에게 E를 맞춘 후 쐐기를 박고 끌고와 WRQ를 쓰는 콤보인데, 1번은 쐐기를 버릴 수 있는 반면, 이 콤보는 E를 맞춘 후 쐐기를 박기 때문에 쐐기를 버릴 걱정이 없다.
하지만 이 콤보에도 문제가 있는데, 겐지같은 스킬을 씹을 수 있는 영웅에게 E를 박고 쐐기를 박으면 상대가 저지불가를 쓰거나 무적, 기술 방어력 증가 등 스킬을 써 콤보에 대응을 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한타와 같이 누구를 끌지 모르는 상황에서는 3번 콤보를 이용하는게 더 좋을 때도 있다.
5번 콤보_솔킬_숙련자용



숫자키 W E
이 콤보는 2번 콤보와 같이 상대에게 움직일 틈조차 주지 않고 적을 죽이는 콤보이다.
이 스킬은 주로 겐지처럼 끌어도 조금의 틈에도 탈출을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콤보를 피할 수 있는 도주기를 가진 적에게 주로 사용하는 콤보이다.
2번콤보와는 달리 비교적 난이도가 쉽기 때문에 한번 써보는 것도 좋다.
6번 콤보_딜뽕용

숫자키
이 스킬은 지금까지 나온 모든 콤보에 적용할 수 있는데 20렙 때 배우는 이 소환수는 켈투자드가 쓰는 Q를 똑같이 쓰기 때문에 모든 콤보를 사용하기 전, 미리 깔아두어 콤보를 사용할 때 딜을 더 올려 적을 순삭시키거나 혹은 탱커조차 녹일 수 있게 해준다.
정말 콤보가 복잡하고 많아보이지만, 사실상 주로 사용하는 콤보는 1,3,4번 콤보가 끝이다.
처음에는 막 뇌정지가 오고 어리버리 깔 수도 있지만, 하다보면은 금방 익숙해져 콤보는 어렵지 않게 박을 수 있다.
켈투자드의 장/단점
장점
켈투자드는 우선 퀘완료를 했을 때에 딜이 히오스에거 거의 최강이기 때문에 한타를 할 때 한콤에 2~3명을 보낼 수 있다.
한타를 시작하기 전 쐐기를 이용한 콤보로 적을 자르고 시작할 수 있다.
강력한 Q딜로 밀린 라인을 빠르게 정리할 수 있다.
단점
시작 퀘스트를 깨지 못한다면 딜이 약하다.
조합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콤보를 박지 못하면 죽는다.
상대에게 쉽게 노려지며, 쉽게 도망칠 수 없다.
정신적 피로가 심하다.
영웅 상성
아군에 상성이 좋은 영웅은 주로 상대에게 스턴을 넣는 영웅이다.
겐지
노바
데스윙
도살자
루나라
루시우
리밍
마이에브
메디브
메피스토
발라
발리라
알라라크
오르피아
요한나
일리단
정크랫
자리야
제라툴
크로미
트레이서
폴스타트
한조 등등... 무적기가 있는 영웅까지 합치면 더 많지만 이정도만 하겠다.
발리라
제라툴
트레이서
노바
겐지
튕겨내기 (W)
질풍참 (E)
사이보그의 날렵함 (고유 능력)
폭렬참 (R) 등 켈투자드의 콤보를 피할 스킬이 너무 많다. 잡는 방법이라곤 스킬을 다 뺄 때 까지 기다리는 방법밖에는 없다.
일리단
켈투자드는 콤보를 박는것 보다 사슬을 박는것이 더 어렵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적 영웅에게 스턴을 거는 영웅은 주로 켈투자드와 잘 맞는다.
마이에브의
그림자 목줄 (W)
감시관의 감옥 (R) 는 상대를 밀집시켜 사슬과 콤보를 맞추기 쉽게 도와주고,
광란의 도가니,
수면 등등... 적을 기절시키거나 끌고 오는 영웅이 켈투자드와 잘 맞는다.




상성이 나쁜 아군은 그리 많지 않다.
모랄은 수류탄 밀치기로, 메디브는 냉동을 이유로 올렸지만 딱히 잘만 맞춘다면 켈투와 맞지 않은 영웅은 거의 없는것 같다.
상성이 좋은 적군 영웅은 주로 몸통박치기를 하는 영웅이 많다.
우리팀 쪽으로 몸통박치기를 하면 사슬을 박기 쉬워지고, 콤보를 박을 수 있게 해준다.
혹은 길잃은 바이킹이나 렉사르처럼 수가 많은 영웅도 상성이 좋다.
상성이 나쁜 영웅
이게 주요내용이다.
켈투에게 상성이 나쁜 영웅은 상당히 아주 많다.
위에는 5명만 올릴 수 있어 5명만 올렸지만 사실은























하도 많아 대처법을 다 올릴 수는 없기 때문에 위에 올린 5명만 대처법이라 할 수 없는 대처법을 알려주겠다.

발리라는 은신상태일 때 상대를 침묵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은신하고 다가오는 것을 잘 보고 사슬로 선빵을 때려 은신을 풀어야 한다. 하지만 사실상 부쉬에서 나오면 답이 없기도 하고 정신없는 상태에서 못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최대한 아군속에 숨어서 다녀야 한다.

사실상 좀만 잘하는 제라툴이면 켈투자드는 아무것도 못하고 죽을 수 밖에 없다. 대처법이라고 하면 콩알탄을 피하는 방법밖에 없으나...

트레이서는 점멸도 있고 시간 역행도 있어서 사실상 켈투는 상대를 못한다. 힐러나 자신을 지킬 탱커와 함께 다녀야 한다. 그러나 탱커도, 힐러도 없다면 답이 없다.

노바는 뚜벅이에 물몸인 켈투에게 풀콤을 날리면 녹기 때문에 최대한 맵을 보면서 피해다녀야 한다. 홀로그램에 사슬을 박아 잡을 수도 있지만 홀로그램이 너무 물몸이기도 하고 금방 사라져서 쐐기로 잡는 방법밖에 없다. 그러나 보통 반응하기도 전에 죽는다.






12단은 의외로 상대할 방법이 있는데 일이단이
습격 (Q)
휩쓸기 (W) 를 뺀 후 사슬을 박으면 된다.


물론 궁을 쓰면 끔살
쓰고 나니 대처법이 아닌것 같다.
대처법중 가장 좋은 방법은 아군을 제물로 바치는 것이다.
특성 및 기술
- (3)
본인은 히오스를 잠시 접었다 돌아온 복귀유저이기 때문에 특성을 잘 모른다. 특성은 신용하지 마셈.
1특은 Q특을 가든 E특을 가든 딱이 상관이 없다.
본인은 원래 E특을 갔는데 요즘사람들은 Q특을 많이 가더라.
-
- 죽음과 부패(Q)
- 마나: 20재사용 대기시간: 5초0.5초 후, 부정한 구체를 내보내 처음 적중한 적과 그 주위의 적에게 154의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0.5초마다 84의 피해를 주는 웅덩이를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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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얼음 회오리(W)
- 마나: 50재사용 대기시간: 8초1초 후에 폭발하는 얼음 회오리를 생성하여 대상 지역의 적에게 184의 피해를 주고 2.5초 동안 35% 느려지게 합니다. 중심부에 있는 적들은 1초 동안 이동 불가 상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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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켈투자드의 사슬(E)
- 마나: 50재사용 대기시간: 10초사슬을 내던져 처음 적중한 적 영웅에게 99의 피해를 줍니다. 사슬이 적중한 후 3초 내에 다시 사용하면 대상으로부터 새로운 사슬을 다른 적에게 내던져 두 대상이 서로에게 끌려가게 만들고 0.5초 동안 기절시킬 수 있습니다.
-
- 차디찬 어둠의 지배자(고유 능력)
퀘스트:적 영웅이 얼음 회오리의 중심부나 켈투자드의 사슬에 적중당하면 어둠이 1회 중첩됩니다.
보상: 어둠이 15회 중첩되면 혹한의 쐐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보상: 어둠이 30회 중첩되면 기술 위력이 75% 증가합니다.
어둠:0/30
-
- 일반 공격(A)
-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기본 플레이는 머리말에 썼듯이 켈투는 콤보로만 먹고사는 영웅이다.최대한 퀘스트를 빨리 깨려 노력하고 그렇다고 너무 앞서 죽지는 마라.
맵을 확인하면서 적 암살자의 위치를 확인하고 적이 오면 아군뒤로 숨거나 포탑 안으로 들어가라.
초반 운영
초반 한타 때 최대한 시작퀘스트를 깨야한다. 라인은 솔라인을 서지 말고 무조건 2명 이상이 있는 라인에 서야만 한다.
켈투자드가 뚜벅이에 물몸이기 때문에 퀘스트에 눈이 멀어 너무 앞으로 나가서 암살자한테 죽지 말고 최대한 사리면서 정확하게 사슬을 맞춰라.
궁극기 습득 후
냉기작렬을 찍었을 경우: 궁 대박을 노리지 말고 쿨이 돌면 적이 한명이라도 쏴서 아군의 어시를 하고, 혹시 아직 시작퀘스트를 깨지 못했다면 최대한 자주 쏴서 WE만 박고 도망쳐라. 어둠의 균열을 찍었을 경우: 이제 퀘스트를 깼다면 암살자나 힐러 등을 딸 수 있다. 혼자 다니는 적이 보인다면 쐐기로 솔킬을 따거나 한타 때 콤보로 적을 녹여라.
핵탄두나 까마귀 공물처럼 획득하는 맵에서는 사거리 무한이라는 점을 이용하여 적을 방해할 수 있고, 집에 귀환하는 적을 잡을 수도 있다.
20레벨 이후
다를건 없다. 망자가 돌아왔다를 찍었으면 탱커에게도 큰 딜을 넣을 수 있고, 악의에 찬 질주를 찍었으면 회피기로 사용하면 된다. 악의에 찬 질주는 적을 처치하는데 어시만 해도 쿨초기화가 되기 때문에 사용하는데에 크게 부담을 가지지 않아도 괜찮지만, 그래도 최대한 아끼는게 좋다.전장 특화 추가 정보
벽 뒤는 시야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해 벽 뒤에서 쐐기를 박고 적을 끌어 갑툭튀를 할 수 있다.브락시스 항전이나 용의 둥지에서 변신한 적한테도 쐐기가 박히고 퀘스트가 깨진다.
다만 사슬로 끌리지는 않으니 쐐기처럼 사용하여 로봇/식물에 사슬을 박고 WRQ콤보를 박아 잡을 수도 있다.
끝이다. 200렙자리 공략을 여기까지 읽었다면 당신은 리스팩
피드백/질문 받는다.
영혼의 흐름에 따라 써서 못 쓴 내용이나 잘못된 내용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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