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은 켈투자드 레벨이 그리 높지 않다.
그래서 고이고 고이신 분들이 보기에는 모두 알만한 내용과 잘못된 정보가 들어있을 수 있다.
그러나 내 히린이인생 인생케로서 켈투자드의 장/단점을 시작하는 이들에게 알려주고 싶어 이 글을 쓴다.
앞서 말했듯이 히오스 레벨 200렙도 안되고 켈투레벨도 높지 않아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 있다.
혹시 심기가 불편한 내용이 있으면 히린이답게 곱게 받아드리겠다. 질문도 있으면 받겠다. 있을지 모르겠지만
사실 그마가 판치는 이곳에 써도 괜찮을지 모르겠다
이 공략은 빠대를 기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켈투자드란?
켈투자드
켈투자드는 그야말로 콤보로만 먹고사는, 히오스의 진정한 콤보케라 생각한다.
죽음과 부패 (Q)
얼음 회오리 (W)
켈투자드의 사슬 (E)
어둠의 균열 (R)
쐐기
켈투자는 주 딜인 q, q와 궁을 먹이기 위해 이동불가를 거는 w, w를 맞추기 위해 적과 적/쐐기 를 연결치켜 콤보의 첫시작을 여는 e가 있다.
이 q w e r을 콤보로 적에게 전부 적중시켜야 적을 잡을 수 있다.
그러면 콤보는 무엇인가?
콤보를 이야기하기 전에 켈투자드의 생명인 시작퀘스트를 먼저 이야기하겠다.
켈투자드의 생명
차디찬 어둠의 지배자 (고유 능력)
켈투자드의 생명인 시작퀘스트이다.
이 퀘스트는 적에게 사슬을 명중시키거나, w로 적에게 이동불가를 총 30회 걸을시에 깰 수 있다.
15회를 걸었을 때는 켈투자드가 솔킬을 딸 수 있게 해주는 쐐기를 사용할 수 있다.
쐐기란 간단하게 고정된 허수아비라 생각하면 되는데, 이 쐐기에 사슬을 걸고 적에게 사슬을 걸어 끌고와 콤보를 날려 적을 죽일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스킬이다.
30회 퀘완을 하면 기술 위력이 무려 75%나 올라가 켈투자드가 미친딜을 보여줄 수 있다.
30회 퀘완을 하기 전에는 켈투자드는 풀콤을 날려도 적 힐러 하나도 잡기 어려운데, 이 퀘스트를 완료하면 미친딜량이 나와서 앵간한 적은 한콤에 날아간다.
한마디로 이 퀘스트를 깨기 전에는 힐러하나조차 못 자르는 암살자가 되버리기 때문에, 이 퀘스트는 빨리 깨면 깰수록 좋다.
5분룰
시공인이라면 대부분 아는 김갑환씨가 말한 5분 룰이 있다.
켈투자드를 할 때, 5분안에 퀘완을 하지 못하면 켈투자드를 하지 말라는 룰이다.
하지만 5분룰은 우리팀 조합과 상대팀 조합이 제대로 있어야 깰 수 있는 룰이다.
만약 상대팀에 리밍, 제라툴, 겐지, 마이에브, 메피스토 이렇게 나오면 잘못하면 20렙이 될 때 까지 퀘완을 못할 수도 있다. 정말 말도 안되는 조합처럼 보이지만, 켈투를 할 때 빠대에서 상대팀 조합이 이렇게 나오는 경우가 빈번하다.
우리팀에도 적에게 싸움을 거는 탱이 있어야지 사슬을 박지 우리팀에 원거리 영웅밖에 없다면 켈투혼자 들어가기 어려워 퀘스트를 쌓기 어려울 수도 있다.
그렇다면 퀘스트는 언제까지 완료해야 좋은가?
퀘스트는 빠르면 5분, 보통은 10렙이 될 때 까지 퀘완을 하는게 좋다. (늦어도 13특 나오기 전까지 하는게 좋다.)
하지만 빠대의 특성상 정말 말도 안되는 조합이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퀘완을 너무 못해도 자신을 자책하지는 말자.
콤보
켈투자드를 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콤보이다.
켈투자드의 콤보를 처음 봤을 때는 정말 어려워 보이지만, 콤보 자체는 그리 어렵지 않다.
1번 콤보_기본
E E W R Q
이 콤보는 켈투자드의 가장 기본이 되는 콤보이다.
A영웅에 E를 걸고, B영웅에 E를 적중시킨 후 WRQ를 때려박으면 된다.
이 콤보의 핵심은 W를 맞추는 것인데, 사슬로 두 영웅을 끌었는데 W로 이동불가를 만들지 못하면 RQ는 상대가 어지간히 멍청하지 않은 이상 맞아주지 않는다.
이 콤보는 W를 사슬로 끈 영웅에게 맞추는 연습이 필요하다.
2번 콤보_숙련자용
E W E Q R
이 콤보는 1번 콤보의 변형버전인데 1번 콤보는 사슬로 끈 후 적 영웅이 잠시 움직일 수 있는 반면, 이 콤보는 적 영웅이 끌리자마자 W로 이둥불가를 걸어 조금의 틈조차 주지 않는 콤보이다.
하지만 1번콤보는 적이 끌린 후 W를 맞추기 때문에 비교적 W를 맞추기 쉬운 반면, 이 콤보는 적과 적 사이를 미리 예측하여 W를 맞춰야 하기 때문에 1번콤보 보다 난이도가 높아 손이 꼬여 콤보가 망할 수 있다.
내가 생각하기에는 켈투는 2번 콤보는 숙련된 후 쓰는게 좋으나, 솔직히 쓰기 까다로워 본인도 잘 쓰지 않는다.
딱히 필요 없음.
3번 콤보_솔킬_대규모 전투용
숫자키 E E W R Q
이 콤보는 솔킬을 따기 위한 콤보이다.
시작퀘스트 15를 깨면 주는 쐐기를 이용한 콤보인데, 쐐기에 E를 박고 적 영웅에 E를 써 끌고와 WRQ로 딜을 박는 콤보이다. 이 콤보는 주로 적이 멀리있을 때 쓰는 콤보인데, 쐐기의 쿨이 좀 길기 때문에 쐐기를 만들어놓고는 상대에게 E를 못맞추면 스킬을 날리게 된다는 문제가 있다.
4번 콤보_솔킬_뚜벅이용
E 숫자키 E W R Q
이 콤보는 적을 확실하게 조질 때 쓰는 콤보이다.
상대에게 E를 맞춘 후 쐐기를 박고 끌고와 WRQ를 쓰는 콤보인데, 1번은 쐐기를 버릴 수 있는 반면, 이 콤보는 E를 맞춘 후 쐐기를 박기 때문에 쐐기를 버릴 걱정이 없다.
하지만 이 콤보에도 문제가 있는데, 겐지같은 스킬을 씹을 수 있는 영웅에게 E를 박고 쐐기를 박으면 상대가 저지불가를 쓰거나 무적, 기술 방어력 증가 등 스킬을 써 콤보에 대응을 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한타와 같이 누구를 끌지 모르는 상황에서는 3번 콤보를 이용하는게 더 좋을 때도 있다.
5번 콤보_솔킬_숙련자용
숫자키 W E
이 콤보는 2번 콤보와 같이 상대에게 움직일 틈조차 주지 않고 적을 죽이는 콤보이다.
이 스킬은 주로 겐지처럼 끌어도 조금의 틈에도 탈출을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콤보를 피할 수 있는 도주기를 가진 적에게 주로 사용하는 콤보이다.
2번콤보와는 달리 비교적 난이도가 쉽기 때문에 한번 써보는 것도 좋다.
6번 콤보_딜뽕용
숫자키
이 스킬은 지금까지 나온 모든 콤보에 적용할 수 있는데 20렙 때 배우는 이 소환수는 켈투자드가 쓰는 Q를 똑같이 쓰기 때문에 모든 콤보를 사용하기 전, 미리 깔아두어 콤보를 사용할 때 딜을 더 올려 적을 순삭시키거나 혹은 탱커조차 녹일 수 있게 해준다.
정말 콤보가 복잡하고 많아보이지만, 사실상 주로 사용하는 콤보는 1,3,4번 콤보가 끝이다.
처음에는 막 뇌정지가 오고 어리버리 깔 수도 있지만, 하다보면은 금방 익숙해져 콤보는 어렵지 않게 박을 수 있다.
켈투자드의 장/단점
장점
켈투자드는 우선 퀘완료를 했을 때에 딜이 히오스에거 거의 최강이기 때문에 한타를 할 때 한콤에 2~3명을 보낼 수 있다.
한타를 시작하기 전 쐐기를 이용한 콤보로 적을 자르고 시작할 수 있다.
강력한 Q딜로 밀린 라인을 빠르게 정리할 수 있다.
단점
시작 퀘스트를 깨지 못한다면 딜이 약하다.
조합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콤보를 박지 못하면 죽는다.
상대에게 쉽게 노려지며, 쉽게 도망칠 수 없다.
정신적 피로가 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