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노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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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노바로 1등급 노바팁/공략
- 작성자 | 날씨님 작성일 | 2015-06-15 01:35:35 조회수 | 8542 최종수정 | 2015-06-15 02:2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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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바자치령 유령
주요능력 원거리, 감속, 은신, 소환, 정찰 -
[-]1레벨[+]
생명력 생명력
재생마나 마나
재생공격력 공격
거리공격
속도이동
속도1300 2.711 500 3 262 6.5 2 4.8398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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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안녕하세요, 노바가 너무 재밌어서 노바만 하다가 1등급을 찍어서 인증과함께 공략/팁을 써볼까해요.
노바는 공격력이 정말 강하고, 아무리 불리하더라도 게임 후반에 적 한명을 순식간에 없애버릴수 있어요.
그래서 불리하더라도 언제든지 역전을 할 수 있고, 유리하면 무리하지 않는이상 계속 딜러들을 학살하면서 끝까지 유리하게 갈 수도 있어요.
정말 강하고 좋은 영웅인데, 영웅리그에서는 노바 인식이 안좋더라고요. 노바는 강합니다!
영웅 상성
말퓨리온
말퓨리온은 마나가 자주 부족한 노바에게 정신 자극 (고유 능력) 으로 마나를 줄 수 있어서 유지력면에서 좋아집니다.
평온 (R) 은 리리와 다르게 끊기지도 않아서 힐러로써도 아주 좋지요.
빛나래
빛나래는 노바가 물려서 지원핑을 마구마구 찍어되면 위상 이동 (Z) or 점멸 치유 (R) 으로 달려와서 생존률을 늘려주죠. 노바가 무리하다가 위험에 처하는 경우가 종종 있죠? 하지만 빛나래가 있으면 살게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또 일리단이나 무시무시하고 어그로가 강한 적이 있다면 변이 (W) 후에 함께 점사하면 없애버릴수있죠. 일리단이 있다면 은신을 풀지 않고 기다렸다가 변이가 들어가면 같이 폭딜 넣어주고 시작해도 좋은방법입니다.
케리건
로밍왕 케리건은 누구와도 조합이 좋아보입니다. 하지만 노바와 같은 팀이라면, 초반에 다소 약한 딜을 보여주는 노바라도 케리건옆에 말타고 쫒아다니면서 로밍을하면, 케리건이 원시 손아귀 (E) 칼날 관통 (W) 으로 적을 끌어오면 저격도 맞추기 쉬워지고 케리건자체가 폭딜이라서 노바의 폭딜까지 합쳐진다면 로딩으로 게임을 유리하게 잡을수 있습니다.
중후반에서도 케리건이 끌어오면 그곳에 바로 정밀 타격 (R) 을 사용해도 명중하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쉽게 맞출수있습니다.
일리단
잘하는 일리단은 정말 강합니다...
적으로 만나는건 너무 싫은데요...
일리단이 아군으로 있다면 어그로가 일리단에게 쏠리게됩니다.
노바에게는 어그로가 적게 쏠리는데 일리단은 딜러들을 물고 피해를 입히겠죠, 노바는 일리단이 노리는 적을 함께 노려주고 뒤로 빼고 은신하고... 이런식으로 플레이하면 어그로도 적게쏠리면서 일리단의 학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상성이 나쁜 아바투르 제라툴 이 있는데,
둘 다 상황에 따라서는 좋게될수도 있지만, 일단은 상성이 안좋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바투르는 기지에서 적을 서포팅해줘야해서 오브젝트에서 모습을 들어내지 않아요.
노바도 은신상태에서 모습을 잘 들어내지 않는데, 아바투르까지 있으면 우리팀은 보통 라인당 1명씩 서야하게되고, 오브젝트에서도 지속력에서 약한모습을 보이기 쉽습니다.
제라툴은 같은 은신이기때문에 함께다니면 적을 확실히 잡을수 있을정도로 강력하지만, 적이 카운터픽으로 태사다를 해서 예민한계시 특성이라도 찍는다면 정말 힘들어집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영웅으로는
티리엘
노바가 적군에게 약올리는 플레이를 하게되면 어그로가 하늘을 찌르는데요.
(이 게임 져도 노바X 저 나대는것만은 잡아버리겠어) 라던지...
티리엘이 작정하고 노바를 물면 도망치는게 불가능해요 ㅠㅠ
그래서 티리엘이 상대로있다면 공격을 한 후에 최대한 들키지않게 다시 은신상태로 가는게 좋고,
심판을 노바에게 못쓰게 최대한 티리엘과 거리조절을 하며 어그로관리를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제라툴
노바가 신컨이라면 꾸물거리는 제라툴을 Q로 먼저 치고 선딜꼽고 도망치게 할 수 있겠죠.
하지만 노바의 Q는 맞추기가 힘듭니다...
제라툴은 그냥 노바에게 와서 가르기 (Q) 만 쓰면 노바 은신 풀려요...
거기다가 불리해지거나 논타겟 스킬쓰면 점멸로 도망가거나 약올리는듯이 피해버려요.
제라툴과의 싸움은 눈치싸움입니다. 은신을 먼저 풀 지 않는게 중요하고,
잘하는 제라툴은 노바의 이동경로에서 대기합니다. 그러다가 가르기를 쓰고 먼저 딜을넣고 우리가 공격하려하면 점멸로 빠져나가죠.
거미맵에서 탑으로 로밍갔다고 치면 제라툴은 미드가는길에서 대기하고있습니다.
항상 눈치싸움이에요 먼저 은신풀면 제라툴이 온다고 생각하고, 제라툴이 은신풀면 잘 하는척 하면서 우리도 공격하면서 서로 눈치싸움을 하면 됩니다. 언제나 조 심 해 야 합 니 다.
공허의 감옥 (R) 은 잘 사용하면 노바의 궁극기보다 더 좋기때문에 조 심 해 야 합 니 다.
레가르
레가르는 노바가 미친듯이 폭딜을 넣은 적에게 선조의 치유 (R) 하고 풀피를 선사해주죠.
그럼 노바가 방금 한 짓이 뻘 짓이 되어버립니다...
그리고 레가르가 가장 무서운점은...
천리안 4렙특성인 천리안인데,,, 저는 태사다보다 이친구가 싫어요...
천리안은 오브젝트싸움하는곳에 깔아두면 은신이 풀려서 싸우기도 힘들어지고, 한번 찍히면 4초동안은 다른곳에가도 위치가 노출됩니다.
결박 토템 (E) 잘하는 레가르는 오히려 노바를 잡으러 덤빕니다...
속박토템쓰면 순식간에 적군이 달려와서 노바는 그냥 짤리게되죠.
노바를 상대하기에 까다로운 기술만 가지고있는 레가르 너무 싫습니다...
아눕아락
개사기입니다...
피도 많은게 딜까지 엄청쌔서, 잘 죽지도 않아요.
제일 짜증나는건 딱정벌레가 Q를 맞아주는 일이 자주 일어나기때문에 Q딜이 뻘로 날라가는일이 많습니다.
추노능력도 엄청나죠. 아눕이 나에게 돌진을 할거같으면 최대한 신중하게 무 빙으로 방향을 낚아보십시오 ㅠㅠ
돌진과 가시만 피하는데 성공하면 도망갈수있어요!
특성 및 기술
- (3)
매복저격이 좋은 이유는 상대방 딜러에게 최대한 더 위협적인 딜을 넣을수있기 때문입니다.
암살할때 명중률을 높히기위해서 최대사거리에서 쓰는 경우가 별로 없더라고요 저는,,, 그래서 어느순간부터 사이오닉 거리 측정기를 안쓰게됬습니다.
- (3)
위력측정이 언제나 편리하죠, 독살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되돌리기까지 찍으면 저는 그렇게 빠르게 콤보를 사용할 자신이 없어요... 위력측정 15%가 미미해보여도 스킬딜러인 노바에게는 엄청나게 좋습니다.
- (2)
정밀타격은 팀웍을 중시하는 히오스에서 아주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하다못해 1초스턴이라도 있는 아군이 cc기를 넣는순간 써주기만해도 명중하기 쉬워요. 어렵게 사용하기보다는 아군에게 맞춰 사용하면 좋은 궁극기가 됩니다.
반면에 삼연발사격은 내가 적을 확실하게 유리하게 잡을수있게 해줘요. 발라같은애가 혼자 다니면 바로 달려가서 EWQ평 하고 도망가면 바로 사용해주면 됩니다. 여러가지 상황에 맞을경우에는 삼연발이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 (3)
부상유발은 아군이 너무 물리면 들어오는적에게 사용하고 같이 폭딜을 넣기에 좋습니다.
이중속임수를 보통은 찍는데, 분신 두개가 적을 공격하면 적은 대미지가 들어오니까 뒤에께 본체인줄알고 스킬까지 쓰는경우가있어요.(발라의 복 비 라던지)잘 사용하면 정말 끝도없이 좋습니다 분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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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격(Q)
- 마나: 50재사용 대기시간: 6초처음 적중하는 적에게 239의 피해를 줍니다.
지속 효과: 저격이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저격의 공격력이 6% 증가하여 최대 30% 증가합니다. 최대 중첩일 때에는 추가로 25% 증가합니다. 저격으로 적을 맞히지 못하면 중첩을 모두 잃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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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비 사격(W)
- 마나: 65적에게 104의 피해를 주고 2.25초 동안 40% 느려지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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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홀로그램 분신(E)
- 마나: 50재사용 대기시간: 15초5초 동안 현재 생명력의 100%에 해당하는 생명력을 가진 분신을 생성합니다. 분신은 기본 공격력의 10%만큼 피해를 줍니다. 분신은 피해를 받을 때마다 두 배의 피해를 받습니다.
이 기술은 사용해도 은신이 풀리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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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구 은신(고유 능력)
- 3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은신 상태가 됩니다. 피해를 받거나, 공격하거나, 기술을 사용하거나, 정신을 집중하면 은신이 풀립니다. 은신 중에 1.5초 이상 움직이지 않으면 투명 상태가 됩니다.
지속 효과: 은신한 동안 이동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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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 공격(A)
-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노바는 생존기가 없습니다.
이미 적에게 찍힌상태에서는 은신을 사용해도 잘 속아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언제나 적이 나를 노린다는것을 인식하고 행동해야합니다.
적은 노바때문에 ㅂㄷㅂㄷ하고있고, 은신꾸물꾸물만 보여도 바로 스킬을 사용할 준비를 하고있습니다.
가장 좋은건 아군에게 어그로가 쏠릴때 노바가 공격하고 다시 빼는방식입니다.
노바는 라인에 서지 않습니다.
아군들이 라인경험치를 먹으러 가면, 노바는 계속 움직이면서 적을 찔러주는 역활을 하게되는데요.
적을 반드시 죽일필요는 없습니다. 계속 찔러주기만 하면 되요.
저는 초반 Q명중률이 낮은편이에요. 그래서 급하게 쓰기보다는 W평타 평타 평타 하면서 쫒아가다가
관문으로 돌어가고있는 적의 등뒤에 Q를 써주면 명중하기가 쉽습니다.
반드시 Q를 1초안에 쓰려고하다가 삑나면 뻘쭘해지니 그냥 나중에 쓰셔서 명중률을 높히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브젝트 싸움때는 노바가 직접 나서기보다는 은신상태에서 우리팀이 싸우거나 적이 싸우는걸 유심히보고 내가 도와줘야할 상황을 캐치하고 스킬을 사용해야합니다.
예를들면 발라가 일리단에게 물리고있다면 일리단은 저를 못봤으니 WQ를 맞추기가 쉽습니다. WQ만 맞춰줘도 발라가 죽을확률은 줄어들고 일리단이 죽을확률이 올라가죠.
아니면 뒤에서 안심하면서 딜하고있는 켈타스 뒷편으로가서 EWQ하고 빠르게 빠져나와서 다시 은신해도 됩니다.
말에서 내리고 은신을 벗어나는순간 아주 위험해지기때문에 누굴 칠지 잘 정해야합니다.
7렙 특성을 찍으면 평타도 강합니다. 적이 천리안을 쓰거나 태사다계시가 있다면 뒷쪽에 원딜포지션을잡고 도망가기보다는 그냥 평타쓰고 뒤로 빠졌다가 다시 평타쓰고 빠졌다가 식으로 하시면 됩니다.(노바는 평타 사거리가 보통 영웅보다 김)
노바의 은신 활용법은 아군을 지켜줄때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중은신을 배워도 은신 하나는 반드시 누른곳에 소환되는데, 적이 스킬을 쓰는곳에 은신을 소환하면 아군을 지켜줄수있습니다. 누더기 갈고리라던지 켈타스 중력붕괴라던지 이런 중요한 스킬을 은신이 대신 맞게해서 아군을 지켜줄수 있습니다.
노바의 궁극기 활용법은, 뚜벅영웅인 켈타스같은 영웅에게는 EWQ평타 쓴다음에 바로! 정밀타격R을 적이 중앙에오게 써주시면 도망도 못가고 죽어버립니다. 중요한건 바로 사용해야지 적이 반응하지 못하고 죽어버립니다.
전력질주 제이나에게는 통하지 않지만 얼음방패 제이나는 기다렸다가 시간 맞춰서 정밀사격을 쓰면 됩니다.
저는 궁극기를 잘 활용하지 못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최대한 아군에게 맞춰서 쓰려고 노력합니다.
내가 전장으로 복귀중일때 아군에게 궁써줄 상황이 되나 한번씩 봐주시고, 서로 뭉쳐서 싸우는 적군쪽에 써주셔도되고, 우리팀이 cc기 하나하도 맞추는 순간에 써도 됩니다. 꼭 광란이라던지 그런 궁극기 대박연계 노리지 않아도 아군을 주목하고있으면 충분히 맞추기 좋아집니다.
20레벨 이후에는 노바가 정말로 쌔집니다.
누구든지 잡을수있죠, 하지만 너무 자신만만하다가 노바는 짤리기도 쉽습니다.
역전할수도 오히려 이긴것도 역전당할수도 있습니다.
후반에 노바는 혼자다니는거보다 아군에게 어그로가 끌릴때 그 순간을 노리는게 좋습니다.
예를들면 물정과 블리자드를 써버린 제이나라던지, 열심히 아군에게 딜넣고있는 발라라던지요.
EWQ평 한번만 맞춰주면 적 딜러는 빈사or삭제됩니다.
되돌리기까지 이용하면 스킬이 빗나가도 다시 공격가능하고, 한명을 더 공격할 수 있습니다.
노바는 광산맵 빼고는 모든맵에서 할만합니다.
광산맵은 좁아서 은신을 풀고 도망가기가 힘들고, 광산이 열릴때 안으로 들어가서 은신을 풀게되면 적들에게 마구 물리게되서 제역활을 하기가 힘듭니다.
처음쓰는 공략이라 어설프고 부족할수 있겠지만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고, 다들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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