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해머 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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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조합별 해머 상사 운용 및 특성 트리
- 작성자 | Sizzy 작성일 | 2015-06-16 10:22:31 조회수 | 10466 최종수정 | 2015-06-30 22:2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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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머 상사공성 전차 전차장
주요능력 원거리, 감속, 밀쳐냄 -
[-]1레벨[+]
생명력 생명력
재생마나 마나
재생공격력 공격
거리공격
속도이동
속도1720 3.582 500 3 140 5.5 1 4.8398 - 1
- 2
- 3
- 4
- 5
- 1
- 2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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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각자의 견해차이가 있으니 이게 정답이다 라고 생각하지 말고, 아군/상대 조합에 따라 유동적인 플레이를 하자.
한타에서 해머 상사의 공성모드는 자살 행위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맞는 말도 아니고 틀린 말도 아니다.
해머 상사의 근본은 사실 공성 전문가이기 때문에 원딜과 비교하는 건 우스운 일이지만,
실제로 한타에서 해머 상사는 원딜의 역할을 담당하며 다른 원딜들에게 밀리지 않는 강한 딜을 보여준다.
네이팜을 이용한 후방 딜러 타격 및 포지션 붕괴도 우월하며, 접근하는 상대를 충격포로 밀쳐내거나 미리 매설한 지뢰를 통해 깨알같은 딜과 슬로우도 걸어줄 수 있다.
해머 상사의 꽃은 뭐다?
공성 모드다.
하지만 함부로 박았다간 죽는다.
그래서 한타 때 어지간하면 공성 모드를 박지 말고 퉁퉁포로 한타를 열어주자, 라는 식의 공략글이 너무 많다.
실제로도 그러한 플레이가 해머 상사의 생존률과 딜에 더 많은 관여를 하는 것도 사실이다.
그럼 비교해보자.
다른 원딜들과.
우선은 공속과, 사거리만 놓고 보자.
해머 상사
능력치 | 1레벨 (레벨 당 증가치) | 10레벨 | 20레벨 | 30레벨 |
---|---|---|---|---|
생명력 | 720 (+140) | 1980 | 3380 | 4780 |
생명력 재생 | 1.5 (+0.289) | 4.101 | 6.991 | 9.881 |
마나 | 500 (+10) | 590 | 690 | 790 |
마나 재생 | 3 (+0.0976) | 3.8784 | 4.8544 | 5.8304 |
이동 속도 | 4.3984 | 4.3984 | 4.3984 | 4.3984 |
공격 속도 | 1 | 1 | 1 | 1 |
공격 거리 | 5.5 | 5.5 | 5.5 | 5.5 |
공격력 | 44 (+13) | 161 | 291 | 421 |
실바나스
능력치 | 1레벨 (레벨 당 증가치) | 10레벨 | 20레벨 | 30레벨 |
---|---|---|---|---|
공격 속도 | 1.67 | 1.67 | 1.67 | 1.67 |
공격 거리 | 5.5 | 5.5 | 5.5 | 5.5 |
공격력 | 30 (+7) | 93 | 163 | 233 |
발라
능력치 | 1레벨 (레벨 당 증가치) | 10레벨 | 20레벨 | 30레벨 |
---|---|---|---|---|
공격 속도 | 1.67 | 1.67 | 1.67 | 1.67 |
공격 거리 | 5.5 | 5.5 | 5.5 | 5.5 |
공격력 | 28 (+9) | 109 | 199 | 289 |
레이너
능력치 | 1레벨 (레벨 당 증가치) | 10레벨 | 20레벨 | 30레벨 |
---|---|---|---|---|
공격 속도 | 1.25 | 1.25 | 1.25 | 1.25 |
공격 거리 | 6.5 | 6.5 | 6.5 | 6.5 |
공격력 | 35 (+12) | 143 | 263 | 383 |
향상된 시력 (고유 능력) = 공격 거리 7.8 (우월함;)
노바
능력치 | 1레벨 (레벨 당 증가치) | 10레벨 | 20레벨 | 30레벨 |
---|---|---|---|---|
공격 속도 | 1 | 1 | 1 | 1 |
공격 거리 | 6.5 | 6.5 | 6.5 | 6.5 |
공격력 | 40 (+10) | 130 | 230 | 330 |
)
타이커스
능력치 | 1레벨 (레벨 당 증가치) | 10레벨 | 20레벨 | 30레벨 |
---|---|---|---|---|
공격 속도 | 0.67 | 0.67 | 0.67 | 0.67 |
공격 거리 | 4.5 | 4.5 | 4.5 | 4.5 |
공격력 | 20 (+4) | 56 | 96 | 136 |
나지보
능력치 | 1레벨 (레벨 당 증가치) | 10레벨 | 20레벨 | 30레벨 |
---|---|---|---|---|
공격 속도 | 1.11 | 1.11 | 1.11 | 1.11 |
공격 거리 | 5.5 | 5.5 | 5.5 | 5.5 |
공격력 | 41 (+8) | 113 | 193 | 273 |
나지보는 왜 끼어있냐고?
원딜도 아닌 주제에 해머보다 공속이 높다.
(뿐만 아니라 다른 원거리 스킬 딜러류의 사거리도 대부분 5.5이다)
결론을 말하자면, 단순히 공격 속도와 공격 거리만 놓고 봤을 때 해머가 타 원딜들에 비해 유린한 건 하나도 없다는 것. (타이커스 제외. 이놈은 Q를 처음부터 끝까지 때려 박느냐를 논하는 친구이므로...)
심지어 나지보한테도 밀리는 걸 보니 말 다했지.
게다가 다른 원딜들은 기본적으로 무시무시한 공격 스킬을 1~2개 쯤은 가지고 있다.
아프다.
진짜 아프다.
개같이 아프다.
얘는 뭐 이거 키고 드드득, 드드득 하는 것 밖에 없어서 해머랑 삐까 칠 줄 알았지?
이거 발동되면서 싸운 애는 빨피되고 레이너는 풀피가 되어있는 신기한 상황을 볼 수 있음.
결국 해머가 원딜이라는 타이틀을 걸고 내세울 수 있을 만한 건 깡공 하나 뿐이다.
사실 그것만으로도 원딜이라 불리기엔 충분하지만, 기본적으로 원딜을 뒷받침해주는 스킬과 상황에 따른 특성 트리가
중요한데, 요즘 애들은 님들 이거 짱짱맨임. 닥치고 이거 찍으셈.
(아 물론 모든 공략이 그렇다는 건 아님.)
이거 찍으면 트롤ㅋ
하는 고정 관념이 너무 많이 보인다.
해머 상사 왜함?
공성 모드 쓸려고 하는 거 아님?
그래서 이제 상황에 맞는 특성을 한 번 논하고자 한다.
영웅 상성
해머 상사의 평타 딜이 얼마나 무서우냐면,
능력치 | 1레벨 (레벨 당 증가치) | 10레벨 | 20레벨 | 30레벨 |
---|---|---|---|---|
공격력 | 44 (+13) | 161 | 291 | 421 |
13레벨 기준 기본 공격력 44 + 156(13*12) = 200 20레벨 기준 기본 공격력 44+247(13*19) = 291
+ 100% 200+(200) = 400 291 + (291) = 582
------------------------------------------------------------------------------------
+ 75% 400 + (150) = 550 582 + (218.25) = 800.25
------------------------------------------------------------------------------------
+ 25% 550 + (50) = 600 800.25 + (72.5) = 872.75
------------------------------------------------------------------------------------
+ 40% 600 + (80) = 680 872.75 + (116.4) = 989.15
------------------------------------------------------------------------------------
+ 20% 680 + (40) = 720 989.15 + (58.2) = 1047.35
------------------------------------------------------------------------------------
어마어마한 평타 데미지를 보여주지만, 사실 위의 조건을 모두 만족하기는 쉽지 않다.
더군다나 기습포격의 경우 한 번만 적용되며, 집중공격은 한타도중 세 번 이상 발동시키기가 어렵다.
그게 가능하다면 그 한타는 이미 이긴 거라 봐도 무방하고.
집행자의 경우에도 cc가 걸려있어야만 발동된다는 조건이 있으므로 위의 수치와 같이 최적화 된 딜을 뽑기는 어렵다.
그렇다고는 해도 기본적으로 해머상사의 기본 공격력은 제라툴 다음으로 가장 강력하며,
순수 패시브 효과로 인해 사실상 가장 강력하다.
퉁퉁포 트리를 탔을 때의 딜 또한 엄청나다.
13레벨 기준 기본 공격력 44 + 156(13*12) = 200 20레벨 기준 기본 공격력 44+247(13*19) = 291
+ 10% 200+(20) = 220 291 + (29.1) = 3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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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눕아락 기준 13레벨 체력(2960) 20레벨 체력(4220)
+ 220 + (44.4) = 264.4 302.1 + (63.3) = 3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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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264.4 + (40) = 304.4 383.4 + (58.2) = 441.6
------------------------------------------------------------------------------------
위의 수치는 기본적으로 평타 한 번당 무조건 발동된다.
어떤 플레이를 할 지는 스스로의 몫이니 공략을 읽어가면서, 조합이나 상황을 잘 판단하여 특성을 찍도록 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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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대략 위의 조합과 비슷한 경우
1특성 기갑포 강화 (고유 능력) or 재생 전문가
4특성 소용돌이 포탄 or 흡혈 공격
7특성 초고속 냉각기 (Z) or 응급치료
10특성 네이팜 포격 (R)
13특성 거인 사냥꾼
16특성 집행자
20특성 시공의 광란
이렇게 가주는 게 좋다. 물론 이 또한 적군 조합에 따라 조금 변동 사항이 있다.
상대 조합에 파고 들면서 지속딜을 넣는 친구들이 많다면, ( , , , , 등등)
1렙 특성 재생 전문가,
3렙 특성 흡혈 공격,
7렙 특성 응급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상대가 파고들어 후두르뚜까뚜패는 애들이 많다.
그럼 1특성 재생전문가와 7특성 응급 치료를 찍는 게 좋다.
* 재생 전문가와 흡혈은 왠만하면 하나를 선택 사항으로 찍고, 둘 다 찍는 건 추천하지 않는다.
만약 아군에 레이너의 와 같은 공속 혹은 공격력 버프를 걸어주는 친구가 있다면
특성을, 그렇지 않다면 재생 전문가 쪽을 추천한다. 상황에 따라선 흡혈이 더 좋을 때도 많다.
하지만 흡혈은 상대에게 딜을 넣지 못하면 수급을 할 수 없다는 반면, 재생의 경우 어느 상황에서도 지속적이기 때문에 효율면에서 더 좋다고 할 수 있다. 또한 4렙 특성의 소용돌이 포탄의 효율이 너무 좋기 때문에 재생 특성
을 찍는 것을 추천한다.
상대 팀에 + 급의 무시무시한 돌진 친구들이 있다면, 둘 다 찍는 것도 고려할만하다.
상대 팀에 노바같이 순간 폭딜이 강력한 친구가 있다면
16렙 특성 돌가죽을 찍어준다. 왜냐, 응급치료는 즉시 회복이 아니다. 회복하는 도중에
저격 (Q) 정밀 타격 (R) 등에 죽을 수 있기 때문에,
순간딜,
, , , , 등이 상대팀에 많이 있다면 반드시 을 가도록 하자.
한타 구도를 잘 살피면서 상대가 주로 나를 첫 타깃으로 노린다. 내가 생명의 위협을 엄청나게 느낀다,
그런 경우엔 + 를 찍어준다.
정리하자면,
1. 아군 버프가 있다 vs 아군 버프가 없다
2. 상대가 뚜벅이에 원거리 위주다 vs 상대 cc와 돌진기가 하드하다
3. 적의 순간 딜만 아프다 vs 적의 지속 딜만 아프다 ( 아군의 cc가 우월할 경우)
4. 적의 딜이 너무나도 아프고 내가 생존하기 힘들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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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 팀에 누더기가 있다면, 공성 모드를 하는 순간 얼씨구나하고 갈고리가 날아와
땅에 박혀 있는 수백 톤 무게의 탱크가 미끄러지듯 끌려가 잔해로 변하는 신기한 마술을 볼 수가 있다.
이와 같은 경우엔 되도록 공성 모드는 갈고리가 빠졌을 때 해주거나, 하지 않는 편이 좋다.
끌어가거나, 거리낌 없이 들어와 cc를 거는 ( , , , 등등) 이 있다면 방호벽을 찍어주는 것도 좋다.
단, 일리단의 경우 방호벽은 비추천한다.
습격이 대상의 뒤로 넘어가는 스킬이기 때문에 달라붙은 일리단을 쳐내기 위해 방호벽을 썼다간,
이렇게 일리단과 방호벽 사이에 갇히는 상황이 올 수 있으므로 왠만하면 찍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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똥망 조합의 경우,
위의 내용들은 참고용이다. 조합이 어쩌니, 상대가 어떻게 되면 어떤 스킬을 쓸 것이니 얄리얄리 말이 많은데
만약 이런 조합이 나왔다면?
+
그리고 상대 조합이 이렇다면?
이럴 땐 ALT+F4 라는 아주 유용한 기능이 존재한다.
아무튼 이런 최악의 경우가 나왔다면 해머가 할 수 있는 건 없다. 사실 다른 챔프들도 별반 다르지 않겠지만.
특성이란 건 유동적으로 센스있게 찍어주자.
더불어 TAB키를 눌러 특성 보기를 통해 상대가 어떤 특성을 찍었는지 확인해주는 것도 좋다.
만약 상대 탱커가 , 요런 특성을 찍었다. 그런데 특성 확인도 안 해보고 나는 이 탱커를 신나게 팬다.
딜이 안 들어간다. 해머 약하다. 공략 쓴 새끼 나와. = 배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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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머 1렙 특성엔 기습 포격이 존재한다. 첫타 데미지가 100%추가라는 메리트도 있지만,
은폐 상태 효과가 몹시 꿀이다.
공성 모드를 활용한 한타를 하기 위해선 상대가 들어오도록 만들어야 한다.
* 절대 한타가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 합류하면서 공성 모드를 하지 않도록 한다.
기갑포 강화, 재생 전문가 꿀 옵션 있는데 왜 이거 배움요?
말했다시피 상대 영웅을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상대가
원거리형
지원형 뚜벅이
등등이 많다.
그럼 뭐다?
공성모드(E) 상태다.
그래, 시조새 탱크를 골랐으면 소시지 모드를 이용한 한타를 해야할 게 아닌가.
1렙 특성의 기습 포격은 16렙 특성의 사거리 확대와도 상성이 좋다.
기습 포격이 활성화 되면 은폐상태가 되므로 중요 거점에 미리 자리를 잡은 뒤 안전하게 최대 사거리 확보를 할 수 있다.
사실 실제로 게임을 하게 되면 그런 상황을 만드는 게 쉽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센스와 노하우를 가진 사람이라면
상대가 도착했을 때 이미 이 세 개의 무시무시한 조합을 통해 감히 들어올 생각도 못하게
만들 것이다.
상대가 들어올 수밖에 없게끔 만드는 장소의 대표적인 예는
하늘 사원의 석상이나,
블랙하트 항만의 금화 지불 위치 등이 있다.
앞서 말했다 시피 위의 특성 전제는 상대 조합이 원거리 혹은 뚜벅이 조합이 많은 경우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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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머 상사의 거미지뢰(Q)는 전투가 벌어지고 나서 쓰는 스킬이 아니다.
쿨이 된다면 늘 자신이 자리 잡을 곳 주변에 지뢰를 뿌려놓아야 한다.
그렇다고 쓸 데 없이 라인에 뿌려두거나, 허허벌판에 뿌리지는 말자.
네이팜 포격 (R), 꿀 스킬인 네이팜.
한타 시 상대 딜러 쪽에 쏴주도록 하자. 거리가 멀면 날아가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어느정도 예측샷도 필요하다.
한타 전에는 포탑과 관문 사이에 쏴주거나, 라인 클리어 용으로도 탁월하다.
불지옥 포격 (R) 을 찍는 순간 사정거리가 말도 안되게 늘어나기 때문에 시공의 광란의 효율을
최대로 뽑기 힘든 경우엔 불지옥 포격을 찍어주는 게 좋다.
크고 아름다운 미사일 (R)
20레벨을 찍기 전엔 효율이 그다지 좋지 않으며 딜로스가 몹시 심하므로 추천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해머는 한타 도중 적이 달려 들어 물렸을 때,
를 쓰고 무조건 튀어야 하느냐?
역시 상황에 따라 다르다.
말했다시피 해머의 평딜은 상당히 아프다.
만약 이런 친구가 심판을 써서 달려들었다.
나는 공성 모드를 한 상태다.
두드려 맞고 죽는다.
라는 공식만이 성립되는 건 절대 아니다.
1. 내 주변에 or 가 있다.
평 (지뢰는 이미 깔려있던 상태) 평 평평평평펴펴폎여평
내가 이긴다.
2. 내 주변에 나를 도와줄 만한 사람이 없다.
평 (지뢰는 이미 깔려있던 상태) 평 평평평평펴펴폎여평
상황에 따라 이길 수도 있고, 질 수도 있다.
이길 수 있을 것 같으면 위 콤보 사이에 를 넣어준다.
질 것 같으면 추진기를 먼저 쓴다.
상대가 칼을 던져 쫓아온다.
쫓아낸다.
무빙하면서 평타와 네이팜을 지속적으로 날려준다.
* 공성 모드 상태에서 추진기를 사용하면 공성모드가 즉시 해제되며 곧바로 이동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공성 모드의 핵심은 적에게 맞지 않고 먼 거리에서 적을 포격하는 것이다.
따라서 늘 자리를 선점하는 게 중요하다.
공성 모드를 한 번이라도 해제하게 된다면 그 한타에서 다시 공성 모드로 돌입하는 것은 절대 비추다.
신에겐 아직 가열되지 않은 추진기가 남아 있소, 한다면 상황에 따라 다시 공성 모드를 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하다.
왜냐하면 해머 상사는 펑평퍼펴여펴여평 하는 맛이지, 퉁퉁투퉁퉁퉁 하는 맛이 아니니까.
* 공성 모드시에 영웅에게 입히는 데미지는 증가되지 않는다. 간혹 헷갈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공성 모드는 돌격병과 구조물에게만 추가 데미지를 준다. 참고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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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강한 걸 추구한다.
일단 적이 나를 물면 한놈이 뒤질 때까지 싸우고 싶다.
화가 난다. 다 덤벼라.
그런 분들께 추천드리는 특성은 다음과 같다.
기갑포 강화 (고유 능력) or 재생 전문가
소용돌이 포탄
응급치료
네이팜 포격 (R)
거인 사냥꾼
돌가죽
시공의 광란
이쯤 되면 해머 상사가 아니라 해머 원사다.
사실 잦은 한타와 무빙, 센스가 필요한 플레이에서 위의 특성만큼 최적화 된 건 없지만 나는 저 특성이 마음에 안 든다.
지금은 위의 트리가 현재 메타 해머 상사의 정답이라 할 수 있는 시점이지만,
다들 알잖아?
해머의 꽃은 뭐다?
공성모드다.
어떻게 한다?
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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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 팀에 해머 상사가 있을 땐 어떻게 하나?
1렙 특성을 신중히 고르자.
상대쪽에 해머와 더불어 날 귀찮게 하는 애들이 많이 있다면 부득이하게 재생을 올려준다.
그러나 아군이 이런 친구들이라면 취향에 따라
1렙 특성 기갑포 강화, 기습포격 중에 하나를 추천한다.
4렙 특성은 말할 필요가 없다. 소용돌이 포탄을 찍어주자. 만약 상대 해머가 이거 대신 등을 찍었다. 그럼 공격권은 내게 주어진 거라고 봐도 된다.
해머는 공성 모드 최대 사거리가 늘 표시된다. 상대 해머가 라인에 공성 모드를 하고 있다면, 상대 사거리에 닿지 않을 만큼 살짝 붙어서 나도 공성 모드를 눌러주자. 사거리 증가 효과를 이 순간 절실히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그 뿐만이 아니라, 퉁퉁포 대전에서도 사거리 증가 효과가 상당히 체감된다. 반드시 찍어주자.
7렙 특성은 선택사항이다. 추천하는 건 응급치료이나, 나는 냉각기를 더 애용한다.
지속적인 딜과 효율은 응급치료가 상대적으로 우월하지만 10초 감소된 추진기의 활용도 또한 무궁무진하다.
10렙 특성 잘 알지?
이제 서로 공성모드를 박을 수가 없다. 박는 순간 그 위에 네이팜이 떨어질 테니까.
상대 특성을 봐주자.
상대가 크아미를 배웠다면 해머 싸움은 내가 질 수가 없다.
상대 10렙 특성에 따라서 나의 13, 16렙 특성도 달라지는데,
상대 또한 네이팜을 배웠다면 거인 사냥꾼에 투자하고,
미사일을 배웠다면 선제 공격에 투자한다.
다음으로 상대 16렙 특성을 봐주자.
만약 상대가 사거리 확대 (E) 이걸 배웠다?
그럼 나는 무조건 집행자를 배운다.
왜냐고? 사거리 확대를 배웠다는 뜻은 공성모드를 활용하겠단 뜻이고, 공성 모드는 이동불가 상태다.
그런 상태의 적에게 집행자는 뭐다? 40%다.
아주 좋다. 상대는 어쩔 수 없이 공성 모드를 풀어야 할 상황이 많이 올 거고, 그럼 16특성의 사거리 확대 옵션은 엄청난 제한을 받게 되는 셈이다.
상대가 돌가죽을 찍었다면 나는 선택할 수 있는 게 많다.
1. 집행자
2. 사거리 확대 (E)
3. 돌가죽
아군에 힐러가 있을 경우 사거리 확대를 추천한다.
힐러가 없는 경우엔 1. 집행자와 3. 돌가죽 중에 하나를 선택사항으로 가는데,
마찬가지로 cc가 많으면 집행자를 추천하고, 힐러도 cc도 없으면 돌가죽을 간다.
만약 내가 먼저 16을 찍었다면 아군 조합에 따라 선택한다.
1. 힐러가 많다. 이동 공성 모드 (E) 사거리 확대 (E)
2. 대학 cc가 많다. 집행자
3. 딜러나 암살자 위주다. 돌가죽
대망의 20특성
앞서 말했다시피 상대 해머가 16렙 특성 이동 공성 모드 (E) 사거리 확대 (E) 둘 중 하나라도 배웠다면, 나는 무조건 불지옥 포격 (R)을 배운다. 상대가 해당 특성을 찍은 건 공성 모드를 활용하겠다는 뜻이고, 그렇다면 나는 네이팜으로 공성모드를 꾸준히 견제해줘야 한다.
이제 대충 알겠지?
공성 모드는 잘 쓰면 적을 쥰내 귀찮게 하는 압도적인 능력이지만,
어중간하게 상황 파악도 안 하고 사용하면 그냥 쓰레기란 걸.
그럼 상대 해머가 오로지 퉁퉁포 특성에 최적화 되도록 했다면?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경로는 두 개다.
똑같이 해당 트리를 타거나,
미리 포지잡고 우월한 사거리로 싸우거나.
선택은 당신의 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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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 테스트 후 저항은 확실히 쓸모없다는 결론을 내렸음.
특성을 배우지 않고도 상대를 이길 수 있다는 자신이 있을 때만 찍어주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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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머 상사 포지션 잡는 게 어렵다.
이유는?
1. 해머 상사의 주 포지션은 후방이다.
2. 솔랭의 경우 적이 보이면 아군이 모두 달려든다.
3. 나 혼자 남는다.
4. 공성 모드인 경우 나는 심심하다.
5. 공성 모드를 유지한 상태라면 한타 구도는 4:5가 되어 아군이 전멸한다.
5.5 공성 모드를 해제하더라도 합류가 늦어 아군이 전멸한다.
6. 추진기를 쓰고 튄다.
7. 해머충이 된다.
* 이래서 한타 때 공성모드 하지 말라고 하는 거야. 라는 말이 많다.
1. 해머 상사의 주 포지션은 후방이다.
2. 나는 솔랭커다.
3. 전방으로 달려나가서 딜을 한다.
4. 죽는다.
5. 해머충이 된다.
1. 해머 상사의 주 포지션은 후방이다.
2. 나는 공성 모드를 하지 않고 적절한 특성 트리로 치고 빠지는 식의 플레이를 추구한다.
3. 한타를 이긴다.
4. 짐 레이너나 해라.
1. 해머 상사의 주 포지션은 후방이다.
2. 주요 거점을 미리 선점하여 공성 모드로 대기한다.
3. 멀리서 빵빵 쏜다.
4. 재밌다.
5. 해머충이 된다.
1. 해머 상사의 주 포지션은 후방이다.
2. 주요 거점을 미리 선점하여 공성 모드로 대기한다.
3. 뭔가가 머리위로 떨어진다.
4. 해머충이 된다.
1. 해머 상사의 주 포지션은 후방이다.
2. 주요 거점을 미리 선점하여 공성 모드로 대기한다.
3. 뭔가가 부쉬에서 날아온다.
4. 해머충이 된다.
1. 해머 상사의 주 포지션은 후방이다.
2. 주요 거점을 미리 선점하여 공성 모드로 대기한다.
3. 뭔가가 나타난다.
4. 해머충이 된다.
다들 어느정도 숙지했겠지만 위 상황에 대한 대처법들은 앞서 간략하게 다뤘다.
그런 상황에 센스있게 대처하기 위해
위의 특성들을 각 영웅별, 상황별, 맵별로 구분하여 찍는 것이다.
특성엔 정답이 없다.
마치며 굳이 몇마디 더 적자면,
해머 상사를 잘하고 못하고의 차이는 아군과 상대의 조합, 그리고 특성을 파악해
공성 모드를 얼마나 노련하게 사용하느냐가 관건인 듯 하다.
분명 공성 모드를 사용하지 않고 퉁퉁포만 사용해야 하는 한타가 많이 벌어지지만,
그 외에 공성 모드를 이용해 더 큰 이득을 취할 수 있는 한타 또한 적지 않다.
꽃을 잘 활용하도록 하자.
특성 및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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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미 지뢰(Q)
- 마나: 50재사용 대기시간: 14초1.25초 후에 무장되는 지뢰를 3개 매설합니다. 적이 다가오면 지뢰가 폭발하여 주위 적에게 100의 피해를 주고 1.5초 동안 25% 느려지게 합니다.
공성 모드: 시전 사거리가 100%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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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충격포(W)
- 마나: 80재사용 대기시간: 12초전방의 적들에게 147의 피해를 주고 밀쳐냅니다.
공성 모드: 반경이 50%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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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소재 강철 장갑(E)
- 마나: 60재사용 대기시간: 16초방어력이 2초 동안 25 증가합니다.
공성 모드: 신소재 강철 장갑의 방어력 증가량이 100%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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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성 모드(D)
- 사용하면 공성 모드에 돌입합니다. 공성 모드인 동안 일반 공격력이 20% 증가하고 일반 공격 사거리가 100% 증가하며 대상 주위에 25%의 방사 피해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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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진기(Z)
- 재사용 대기시간: 30초이동 속도가 4초 동안 60% 증가합니다. 폭풍의 전당에 있을 때에는 항시 가동됩니다. 추진기를 사용하면 공성 모드가 취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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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 공격(A)
-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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