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아바투르

그냥 히오스를 초창기부터 해온 빠대 즐겜유저입니다.가장 애정하는 아바투르 100렙달성도 꽤나 오래전인데너무 매력있고 재미있는 캐릭에 대한 이해도를 높히는데 도움이 될수 있을까 하여 처음으로 공략을 작성합니다.가볍게 봐주세요^^[플레이 스타일]아바는 상황에 따라 크게 3가지 형태의 특성을 찍습니다.1. Q 공생체 강화로 한타 적극 참여(공생체와 상성 좋은 영웅 둘 이상있을 경우)2. W 독성둥지(지뢰)강화로 시야 확보 및 지속적으로 적 체력 깎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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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MVP하기 제일 쉬운 영웅(빠대위주기술)
작성자 | 방사룡  작성일 | 2021-06-17 03:07:51  조회수 | 3887  최종수정 | 2021-06-17 15:06:17
아바투르
진화 군주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보호막, 소환, 정찰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속도
이동
속도
6851.4257--2611.43 4.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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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그냥 히오스를 초창기부터 해온 빠대 즐겜유저입니다.
가장 애정하는 아바투르 100렙달성도 꽤나 오래전인데

너무 매력있고 재미있는 캐릭에 대한 이해도를 높히는데 도움이 될수 있을까 하여 
처음으로 공략을 작성합니다.

가볍게 봐주세요^^
[플레이 스타일]
아바는 상황에 따라 크게 3가지 형태의 특성을 찍습니다.
1. Q 공생체 강화로 한타 적극 참여(공생체와 상성 좋은 영웅 둘 이상있을 경우)
2. W 독성둥지(지뢰)강화로 시야 확보 및 지속적으로 적 체력 깎기(좁은 맵)
3. 식충 강화로 적 건물 파괴(넓은 맵)

[특성 선택시 고려사항]
제 생각에는 아바투르는 가장 많은 요소를 고려하여 특성을 찍어야 하는 캐릭이라고 생각합니다.
1. 아군의 조합 : 공생체를 달고 적진을 깊히 침투하여 후방을 흔들수 있는 근접영웅 2명 이상 있는지,                   최종진화물로 복제하여 적 후방을 교란할수 있는 강력한 CC가 있는 캐릭이 아군에 있는지
  (디아, 우서, 가로쉬, 소 등)
2. 적군의 조합 : 지뢰를 쉽게 지우는 영웅이 있는지?(자리야, 굴단 등 광역 스킬사용에 마나부담이 적은 캐릭들)        지뢰나 아바본체 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영웅이 있는지?(루나라, 메디브, 크로미, 정크랫, 카라짐)
  지뢰를 밟고 피가 너덜 거릴만한 영웅들이 있는지? 등등
3. 맵의 크기 : 지뢰의 사거리가 한계가 있기때문에 넓은 맵에서는 다소 불리할 수 있으나 적과 아군의 조합을 우선 고려해야함. 넓은 맵(정원공포, 저주골짜기 등)이고 아군에 다 물몸 원딜러이며(공생체 걸 영웅 없는 상태), 적군이 지뢰에 효과적 대응 가능한 조합일 경우, 식충 트리를 가주는 것도 좋습니다. 

어느 상황이건 가장 승률이 좋았던 공생체 특성을 주력,
지뢰를 보조로 찍었습니다.


영웅 상성

아군에 튼튼한 근접영웅 2명만 있어도 공생체 특을 가면 승률이 높아집니다.

아군중 수면 스킬이 있다면 스킬을 신중하게 써야하므로 나쁜 상성으로 골라봤습니다.

적군중 상대하기 쉬운 적으로는 스킬로 지뢰를 쉽게 지우기 어려운 영웅들 몇명을 뽑아 봤고

적으로는 요새안에 자리한 아바를 괴롭힐 수 있는 영웅들을 골랐습니다.
일리단의 사냥, 메피 영혼삼키기 등등 귀찮고, 적 디아블로의 종말로 공생체 스킬이 해지됩니다.
시작할때 상대방에 라그있으면 하기 싫어집니다. 용암파도는...ㅠㅠ, 근데 설퍼찍으면 신남.

적 영웅별 대응 팁 or 주의사항
자가라 : 같은 라인서면 많이 밀리니까 아군 영웅이 전담해서 견제해야함. 대신 자가라의 크립을 지뢰단 한개로로 지울수 있으니 수시로 지워줄 것.
디바 : 같은 라인의 디바는 자폭충전여부를 계속 체크하여, 메카를 아바가 있는 요새안까지 던져서 자폭하는 플레이를 주의해야함
겐지 : 가끔 겐지가 아바를 잡으러 요새안으로 들어오는데 정신 바짝차리고 무빙을 통해서 반사사거리를 벗어나는게 중요. 
노바 : 노바 분신 특성으로 아바 지뢰를 수시로 지우며, 아바 본체를 호시탐탐 노리기에 상당히 신경이 많이 쓰임
 그래도 분신은 마나가 들고, 지뢰는 공짜이며 더 많이 깔수 있으니 노바 무서워서 지뢰특 못갈것은 아닙니다.
게다가 노바가 예측해서 없애는 지뢰는 겨우 수풀속에 지뢰정도이니. 길목에 매설한 지뢰는 노바의 갱을 억제하기에 충분합니다. 그래도 노바의 갱이 두렵다면 요새 주변에 노바 예상접근로에 매설하면 억제 가능.
발리라 : 지뢰에 그대로 노출되기때문에 노바보다 상대하기 쉬움. 그리고 은신이 풀리면 이니시 기술을 사용하지 못하기때문에, 발리라가 따라가는 아군영웅에 공생체 걸어서 발리라 은신을 지워줍시다.
라그 : 라그가 용파를 찍은 후부터는 항상 용파를 주의해야함. 한타지원에 정신팔려있다보면 용파에 죽기 좋음.
살짝 용파 경로를 이탈해서 자리잡아도 좋으나, 다른 갱캐릭의 표적이 될수있음.
루나라 : 위습이 지뢰를 밝혀 성가심. 수풀속의 위습을 지뢰로 찾아서 열심히 죽여줍시다.
메디브 : 혼자서는 아바를 잡기 쉽지 않지만, 사거리가 긴 기술의 영웅들과 합작을 하여 아바를 죽이려함. 
         너무 열심히 숨지 말고, 메디브가 내 본체를 찾아서 죽일수 있다는 희망을 좀 주어, 계속 상대 2영웅의 시간을
         허비하게 해야함 (피닉스, 정크 로켓, 노바 삼연발, 무라 초강타, 켈투, 폴타 궁 등에 당할수있음을 주의)

특성 및 기술

(1)

가압분비선 : 후반에 가시난사의 특성들과 군체의식의 시너지가 어마어마 합니다.

맹독둥지 : 한발만 들어가도 물몸 원딜러들 피가 쭈욱쭈욱 달고, 방어력이 깎이기 때문에 경로에 2번째 3번째 지뢰를 밟으면 더큰 피해를 입습니다.

갑피보강 : 힐러의 유무를 떠나서 갑피 보강은 잘 가지 않습니다. 가압분비선의 효과가 더욱 강하기에

생존본능 : 생각보다 많이 튼튼해집니다. 식충트리 갈 경우 필수로 선택.

(1)

아드레날린 과부하 : 평딜러들 매우 좋아합니다.
속도는 확연한 체감가능한 정도!

바늘가시 : 가끔 식충트리갔을 경우, 상대 성채에 전진배럭으로 테러할때 찍기도 합니다. 적 성채사거리 밖에 지뢰를 하나 깔고, 시야가 밝혀지면 Z로 이동해서 식충번식,식충둥지 깔고 귀환, 후에 식충에 공생체 걸어서 찌르기 사용하는 식의 활용.
하지만 다른 특성이 매우 강력하여 예능용이라고 생각됩니다.

대량 살포 : 이것도 체감이 많이 될정도로 지뢰 쿨이 자주 돌아오며 지뢰가 쌓여가는게 느껴집니다.
한군데 많이 깔아서 한놈 걸리기를 기다리는 플레이가 유행했었는데, 요즘엔 빠대아니고선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2)

불결한 둥지 : 적 이동 경로에 산발적으로 뿌려둔 지뢰의 시야확보만으로도 혼자 이동하는 적을 물기 좋은데, 슬로우까지 걸어주니 지뢰트리 선택시 매우 유용합니다.

갑피연결체 : 공생체트리의 경우 보통 찍어줍니다.
상대 포탑앞에서 아군 돌격병푸쉬할때 유지력 많이 향상됩니다. 용병까지 다 포함되기때문에 혜자입니다.

지게로봇 : 핵탄두, 하늘사원, 블랙하트 등 오브젝트가 건물을 공격하는 맵에서 아주 유용합니다.
건물이 부서지지만 않으면 딸피라도 상관없이 새것으로 고쳐놓을 수 있습니다.
부서진 포탑은 복구가 안되는 파탑에서는 찍지 않으며, 적에 자가라, 모단 같은 공성 테러범들이 있는경우 잘 가지 않습니다.

(2)

최종진화물 : 의견이 많이 갈릴 수 있지만 공생체 트리일 경우 잘 찍지 않습니다. 복제물을 컨트롤 하는동안 특성이 집중된 공생체를 활동을 못하게 되며, 특히 20때 군체의식을 찍고나면 복제를 컨트롤하기보단 공생체가 훨신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지뢰특으로 갔을 경우에만 찍으며 지뢰를 전부 사용해 놓은 상태에서 복제하여 적 후방을 교란하고나면
또 지뢰가 많이 충전되어 있습니다. 바로 적 퇴로에 숑숑 설치해주면 됩니다.

흉물진화 : 공생체로 한타에 참여한는동안, 특히 오브젝트가 단일한 곳(저주골짜기, 볼스카야 등)에서만 이루어지는 맵에서 매우 효과적입니다. 오브젝트에서 먼 라인에 소환하여 운용하고, 최대한 스탯을 40까지 채우도록 관리하되, 계속 흉물에만 공생체를 걸면 안됩니다.
너무 깊어지면 Z를 이용해서 가장 적이 깊이 들어온 라인으로 순간이동 해서 운용.

(2)

탑재효율증가 : 거의 찍지 않으나 간혹 지뢰트리일 경우, 한타시 화력이 부족할때 찍습니다.

세포체 전이 : 드라마틱한 케어는 어려우나 적후방에서 최대한 많은 적영웅을 맞추면 숙주 체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포격충 변종 : 지뢰트리의 경우 지뢰를 깔고 복제를 컨트롤하려면 매우 바쁘기에 알아서 라인에 도움을 주는 식충강화를 하는게 맞습니다.

(1)

맹독가시 : 적을 추노시에도 좋고 숙주를 적으로부터 이격시킬때도 효과적입니다.

아드레날린 증폭 : 보통 1렙에 갑피보강을 찍는 분들은 이것을 같이 찍으면 되지만 숙주하나의 이속 증가보다는 한타때 여러 적 영웅의 속도를 늦추는것이 훨신 큰 효과를 가져옵니다. (잘 찍지 않습니다)

불안정한 변이 : 지뢰트리-최종진화물의 경우 찍으며 역시나 적 후방에 원딜러, 힐러를 괴롭히기 좋습니다.

식충번식 : 식충트리 필수 특성. 지뢰트리-흉물 찍었을 경우엔 식충번식을 찍습니다.

(3)

진화의 고리 : 궁 강화입니다. 궁을 좀더 궁답게 쓸수있습니다. 처음부터 안쓰고 포커싱당한 아군 케어용으로 쓰기도 합니다. 특히 물린 힐러를 살리기 위해, 그 힐러를 복제하여 보호막도 걸어주고 힐을 넣어주어 살리기도 합니다.

진화완료 : 잘 찍지 않습니다.

군체의식 : 공생체를 건 숙주 근처의 영웅에게 똑같이 공생체가 씌워집니다. 기술사용시 똑같이 사용하는데 한타에서 왠만하면 지지않습니다

식충둥지 : 식충트리 필수 특성이며, 지뢰트리일때 수풀에 지뢰를 많이 깔아놓고 식충둥지를 놓아서
마치 아바본체가 숨어있는 것처럼 유인하는 방법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 공생체(Q)
    재사용 대기시간: 4초
    공생체를 소환하여 다른 아군 유닛이나 구조물을 지원합니다. 활성화된 동안 공생체를 조종하여 새로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생체는 주위 적들이 죽을 때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독성 둥지(W)
    충전 대기시간: 10초
    일정 시간 후 활성화되는 지뢰를 생성합니다. 지뢰는 159의 피해를 주고 4초 동안 적을 드러냅니다. 90초 동안 지속됩니다.

    최대 3회 충전됩니다.
  • 굴 파기(Z)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시야가 확보된 곳으로 빠르게 굴을 파서 이동합니다.
  • 식충 변종(고유 능력)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15초마다 식충을 생성합니다. 식충은 가장 가까운 공격로에 합류하여 적을 공격합니다. 식충은 16초 동안 지속되며 48의 일반 공격력과 364의 생명력을 지닙니다. 구조물에는 25%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 찌르기(Q)
    충전 대기시간: 3초
    대상 지역을 향해 가시를 발사하여 처음 적중한 적에게 124의 피해를 줍니다.
  • 가시 난사(W)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주위 적들에게 125의 피해를 줍니다.
  • 갑피(E)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지원하는 아군에게 156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이 아군 영웅이면 보호막이 활성화된 동안 초당 23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6초 동안 지속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1.경험치 챙기기
아바의 강점은 무한한 사거리에 있습니다.
그 사거리를 통하여 모든 라인의 경험치를 태우지 않고 챙길수 있습니다. 
경험치가 구슬로 패치된 이후 본체를 전진하여 나가는건 큰 리스크가 되었습니다.
구슬이 있는 주변 돌격병에 공생체를 걸면 꽤나 먼 구슬도 먹어지지만
아바 몸 본체로 다가가면 아주 가까이 가야만 먹어집니다.
최근에 경험치구슬이 더 오랜시간 라인에 남으니 아바에겐 밖으로 나가기보단 요새안에서 안전하게 챙기면 됩니다.

저주골짜기 같은 넓은 맵에서는 공생체 트리를 찍어서 탑에서의 공물 싸움이 있을경우 봇에 본체를 두고 봇 라인을 푸시하면서, 공생체로 한타에 참여하면 되지만 
하나무라, 브락시스같은 2라인 맵이나, 거미맵같이 작은 맵에서는 위와 같은 플레이가 어렵습니다.
작은 맵에서는 우선적으로 지뢰를 고려해볼만 합니다.

아군이 비운 라인 경험치 항상 챙겨주고 
아군쪽으로 많이 밀린 빈 라인으로 이동하여 식충이를 보내줍시다.

2. 시야 확보하기(지뢰 활용)
지뢰특성이던 아니던 지뢰는 우선적으로 적의 움직임을 포착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적에게 데미지를 입힌다기 보다는(한곳에 뭉쳐 놓기보다는) 기본적으로 수풀에 하나씩 꼭 놔주고, 
지뢰특성이라 충전개수가 많아지면 적 캠프, 라인간 이동경로 중간에 놓아줌으로써 
솔라인 아군을 적의 갱으로부터 지킵니다. 

영원의 전쟁터같은 맵의 경우 대부분이 라인에 있다가 중앙의 불멸자 싸움을 하러오는데 
미리 적의 퇴로(불멸자와 미드포탑문 사이)에 띄엄띄엄 지뢰를 깔아주면 딸피로 퇴각하는 적영웅을 
처치할수 있습니다(경험상 아주 쏠쏠함)

캠프를 먹고있는 아군 주변에 적군의 예상 접근로에 지뢰를 매설하여 시야를 확보하거나 
다음 예정된 오브젝트 주변에도 미리 지뢰를 매설하여 적들이 자리잡는 모습을 확인합니다. 
또는 적들이 오브젝트 싸움을 하러 모일때 온전한 체력으로 전투를 시작하는데 방해를 합니다.
(별거 아닌것 같지만 작은 힘을 보태어 승리에 기여할수 있습니다)

3. 전투 참여(화력지원)
한타뿐 아니고 캠프, 갱 등
맵 전체를 보면서 화력지원이 필요한 영웅에 공생체를 걸고 지원합니다.
16렙 이후 갱당하거나 물린 아군 뚜벅이에 공생체를 걸어주어 추노하는 적을 느려지게 해줍니다.

4. 가끔 오브젝트 담당
오브젝트 이외의 곳에서 한타가 발생했을 경우 아바가 챙겨주는 센스
아바가 활약하기 가장 좋은 맵은 저주받은 골짜기입니다. 
공물주변에는 시야가 확보되기에 순간이동이 가능하고 주변을 지키는 수호자 같은게 없어서 
쉽게 챙길수 있습니다.
핵탄두 맵에서도 활약이 좋았으나 맵에 순간이동 기능이 생기고 나서 조금 입지가 좁아졌습니다.
(그래도 아바에게 좋은 맵)
가끔 하늘사원에서도 비콘을 밟아서 단 몇방만이라도 쏴주기도 합니다

몸으로 밟아야 하는 오브젝트 맵에서는 아바의 존재가 다소 핸디캡으로 다가올수 있습니다.
가끔 위험하지 않을때 브락시스나 용둥지 맵에서 비콘을 밟아주거나, 용기사를 직접 타기도 합니다.

5. 라인으로 퇴각하는 적 딸피영웅 처리
아바의 공격에 익숙하지 않은 많은 유저들이 딸피상태로 요새안으로 퇴각할때
우리 돌격병주변을 무심코 지나는데 
그 근처 돌격병에 공생체를 걸어주어 처리해줍시다

6. 변칙 플레이
-지게로봇은 사거리 제한이 없어서 꼭 건물수리 외에도, 맵 어느곳이건 소환할수 있습니다.
상대 딸피를 처리하거나 수집오브젝트(씨앗,공물 등)를 방해할때 적 영웅 주변에 소환하여 공생체를 걸고 
괴롭혀주면서 상대를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일부러 몸을 자주 라인및 특정지역에 노출하여 상대 영웅이 의미없이 아바를 잡으러 시간을 허비하게 할수 있습니다.
또는 지뢰로 유인^^



초반 운영
아바는 매우 바쁜 캐릭입니다. 우선 죽을일이 없는 캐릭이고 죽어서는 안되는 캐릭입니다. 
계속 살아서 일해야 1인분 이상 할 수 있습니다. 

빈 라인 돌격병에 공생체 걸어서 가시난사 1번, 보호막 1번, 찌르기 2번을 사용하고 공생체 해제합니다.
(기술 쿨이 돌아오는 시간을 기다리는 것 보다 다른 라인, 다른 영웅에게 걸어서 기술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

게임이 시작되면 우선 3개 지뢰를 적의 이동경로에 매설하고 봇라인으로 순간이동합니다.
지뢰 트리 일지라도 공생체를 열심히 걸어 한타를 돕습니다.



궁극기 습득 후
흉물은 알아서 가까운 라인을 타고 전진하며 싸우는데 적 포탑이 흉물을 먼저 공격합니다. 
그냥 맞고 죽으면 아까우니 공생체 걸어서 뒤로 빼어 어그로를 빼줍니다.
흉물이 적 포탑근처이거나, 적 영웅들이 흉물을 잡으러 올때 다른라인으로 순간이동 해줍니다.
이때 다른지역에서 아군이 교전중이거나 한타중이라 공생체로 한타를 도와야한다면, 오랫동안 흉물을 방치하게 되어 버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흉물을 순간이동 할때 아군 핵근처로 이동하며 흉물이 죽지않게 시간을 벌어줍니다.

40스탯 쌓은 흉물의 평타는 매우 강합니다. 발라나 한조같은 물몸이 흉물을 잡으러 온다면 
도망가는척하다가 이동기를 써서 쫓아 오는(이동기가 빠진) 적영웅을 평타,가시난사,찌르기 등으로 공격하면 순삭시킬 수도 있습니다. 흉물은 적 돌격병이 죽을때 피가 차오르니 참고하여 전투에 임하면 좋습니다.

최종진화물로 좋은 영웅은 디아, 말가, 아눕,무라 같이 CC가 두개이상이며 적후방으로 진입이 용이한 영웅이 아주 효과적입니다. 개전초기에 복제하여 적후방에서 힐러를 괴롭혀 적의 탱커와 힐러를 분리하여 진형을 흐트러 뜨리고 상대 스킬을 빼는데 활용합니다. 




20레벨 이후
군체의식은 매우 강력합니다만 아군이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면 효과를 발휘하지 못할때가 있습니다.
2명의 아군이 어느정도 가까이 있어야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 흉물에 공생체를 걸어서 아군영웅 주변에서 싸우면
군체의식이 적용됩니다.
또는 아군 건물, 아군 돌격병에 공생체를 걸면 주변 영웅에도 군체의식이 적용되니.
아군 영웅 혼자있을때 그 영웅에 공생체를 걸기보단 주변에 공생체 걸수있는 것이 있는지 먼저 체크하면 좋습니다.
특히 아군영웅 혼자 돌격병들과 함께 적 성채를 밀때, 그 아군에게 걸지말고 근처 돌격병에 걸어주어 군체의식 효과를 봐야하고, 아군 퇴각할때 추격하는 적들에게 더 광범위하게 가시난사를 발사하여 슬로우를 걸어줄수 있습니다.


전장 특화 추가 정보
볼스카야맵의 경우 지뢰나 식충둥지를 컨베이어 벨트에 매설하면 마치 회전초밥같이 돌면서 적들이 예측하기 어려워집니다. 

흉물이나 최종진화물은 비콘을 밟을 수 없습니다.

특성에서 언급했듯이 지게로봇을 활용하여 오브젝트로 건물에 타격을 입히는 맵에서 효과적으로 건물을 수리할 수 있습니다.(하늘사원, 블랙하트, 하나무라, 핵탄두 등)

우두머리와 브락시스의 저그들에는 공생체가 걸리지 않습니다.

블랙하트 맵에서 포탑이나 요새에 너무 가까이 붙어있으면, 적이 쏜 대포에 같이 피해를 받아 죽을수도 있으니 주의.





그리고 오래된거지만 이분이 정리 잘해놓으셨고 저랑 완벽히 맞는 생각을  갖고 있는 글입니다.
https://hos.inven.co.kr/dataninfo/manual/view.php?idx=8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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