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요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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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요한나
- 작성자 | Roselia 작성일 | 2021-07-02 18:33:26 조회수 | 5248 최종수정 | 2021-07-02 18:3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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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나자카룸의 성전사
주요능력 근접, 기절, 감속, 당김, 보호막, 이동기, 실명 -
[-]1레벨[+]
생명력 생명력
재생마나 마나
재생공격력 공격
거리공격
속도이동
속도2625 5.4687 500 3 99 1.5 0.91 4.8398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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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간단하게 보는 요한나 특성트리별 장단점.
아래에서 자세히 서술
영웅 상성
영웅 상성
아군에 루시우가 있으면 뚜벅이의 요한나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테사다르는 긴 사거리의 Q와 요한나의 저지불가를 무시하는 역장때문에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채력이 높은 요한나는 퍼뎀에 취약합니다. 특히 레오릭은 궁때문에 더 골치아픕니다.
오르피아는 따라붙기가 힘들고 맞다보면 너무 아파서 상대하기 껄끄럽습니다.
바리안의 분쇄의 투척 이거 무섭습니다. 요한나의 D를 무용지물로 만들어 버리기 때문에...
간단히 보는 특성트리
아이콘으로만 간단히 보겠습니다.
2.E한나 트리
궁을 딴거 찍고싶으면
특성 및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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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징벌(Q)
- 마나: 40재사용 대기시간: 8초발을 내딛으며 적들에게 118의 피해를 주고 60% 느려지게 합니다. 감속 효과는 2초에 걸쳐 서서히 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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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규탄(W)
- 마나: 50재사용 대기시간: 10초1초 후, 주위 적들을 끌어당기며 57의 피해를 주고 0.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돌격병과 용병에게는 20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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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눈부신 방패(E)
- 마나: 45적들에게 61의 피해를 주고 1.5초 동안 실명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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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갑 피부(D)
- 재사용 대기시간: 25초사용하면 4초 동안 84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이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저지 불가 상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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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 공격(A)
-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주력 특성에 색깔을 넣겠습니다.
1랩 특성
열성의 섬광 (E) (특이상황)
아군을 위한 특성.
1. 평딜러가 너무아파서 실명 2번을 찍었다 --> 신의 요새를 찍는게 본인한테는 좋다고 봅니다.
2. 아군이 평딜러에게 고통받는다 --> 이러면 고려해봅니다.
1특 없이도 충분히 운영가능하면서 아군을 평타로부터 지켜주고 싶을때 고려해보는 특성입니다.
20특 눈부신 방패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신의 요새 (보조)
리스크가 있는 특성.
기본적으로 채력과 물리방어력을 올려주는 특성입니다. 상대가 기술 데미지 위주의 구성일땐 큰 효과를 못받습니다.
상대가 물리딜 위주의 구성일때 고려합니다.
희망의 율법 (주력)
유지력에 도움을 주는 특성.
라인을 가야되는 상황에는 9할이상 찍습니다. 요한나가 라클능력이 좋아 라인으로 가는 경우가 제법 있습니다.
라인으로 가지 않더라도 충분히 좋은 특성입니다.
5초동안 최대 생명력 20퍼 회복
D의 지속시간 = 4초
율법 누르고 D쓰면 15퍼정도는 거의 확정으로 회복합니다. 한타때 힐러 없이 한번 버틸수 있습니다.
상대에게 힐밴/치유력 감소가 없는 한 거의 찍어줍시다.
4랩 특성
진압 (Q)
무려 80퍼 슬로우! 좋아 보일수 있으나 퀘스트를 완료하기 전까진 2명이상 맞춰야 효과가 있습니다.
퀘스트를 깨는게 어렵습니다.
좁아터진 q범위에 4명의 영웅을 맞춘다는게 힘들어요.
상대가 2명이상 확정으로 맞어준다면 고려해봅니다. 효과는 좋으편.
끝없는 응징 (W) (주력)
요한나의 핵심은 W입니다. W의 쿨타임을 줄이고 마나까지 회복해 유지력에 큰 도움이 됩니다.
W이후 평타맞추기가 쉬운편이며 이후 16랩에 축복받은 여새 특성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요한나는 7특에 신념의 의존도가 높은 편이라 W쿨감소가 큰 메리트로 돌아옵니다.
-다른특성도 충분히 좋아요!-
위치 사수 (보조)
상대의 한방딜이 너무 아프다 or CC가 너무 많다 싶을때 고려합니다
실드량이 올라가기에 한방 버티기에 용이하고, 쿨타임이 5초 줄어들기에 조금 더 적극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실드가 깨지면 저지불가도 풀리기 때문에 쉽게 깨진다 싶으면 찍어줍니다.
7랩 특성
드러난 죄악 (Q) (보조)
상대가 메이/W알렉 처럼 치유량 감소에 취약할 경우 찍어줍니다.
신념 (W) (주력)
뚜벅의 요한나에 날개를 달아줄 특성
기본 이속 10퍼증가! W사용시 20퍼 증가!
W사용하면 30퍼 되는게 아닌, 10퍼에서 20퍼로 변경되는 것입니다.
W로 진입하고 W로 나오면 됩니다!
군마 질주
위 두 특성이 좋아서 안씁니다.
10랩 특성 (궁극기)
천벌의 검 (R) (보조)
리메이크 전 천검의 단점은 전장이탈에 있었습니다. 메인탱커가 2초간 전장이탈을 한다는 건 큰 리스크가 있었죠.
하지면 리메이크로 전장이탈 중 아군에게 저지불가를 부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쓸만해 졌습니다.
천검의 장점은 생각보다 긴 범위, 생존 또는 진입으로 골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덤으로 50초로 짧은 쿨타임까지!
라인에 서있는 일이 많은 요한나에게 합류를 좀더 빨리 하게 도와줍니다.
천검의 궁강이 매우 좋기 때문에 20특을 바라보면서 찍어도 괜찮습니다.
우리팀에 CC가 너무 부족하거나, 상대 소, 안두인 등 파괴적인 채널링 스킬을 견제할 스킬이 없다 싶으면 찍어줍니다.
축복받은 방패 (R) (주력)
천검이 20특을 바라보는 궁이라면 축방은 바로 효과를 보는 궁입니다.
도주하는 적 스턴, 들어는 적에게 스턴, 채널링 스킬 끊기 등 활용도가 높습니다.
단점은 궁극기 치곤 짧은 기절시간, 60초의 에매한 스킬쿨 약한데미지.
축방이 메인이라고 써놓긴 했지만...
리메이크 이후 천검+궁강이 너무 좋은거 같습니다.
소궁 때문에라도 축방을 갔었는데 이제 저지불가로 풀어주고 착지 스턴으로 끊어주면 될듯 합니다.
천검이 축방보다 10초나 짧기도 하고요.
13랩 특성
포효 (Q)앞서 말해듯 2명 맞추는게 쉬운일이 아닙니다. 요한나가 딜을 하는것도 아니고요 아래 2개의 특성이 더 좋습니다.
장점은 몸약한 영웅에 대한 견제 능력이 올라가고, 킬 결정력이 높아집니다. -> 2개다 요한나의 역할은 아니죠.
신성한 격노 (보조)
기본적으로 상대와 붙는 요한나의 특성상 제법 효과를 봅니다. 라인클리어 능력에도 도움을 주고요.
규탄(W)적중시 격노의 공격력이 올라가는 효과 또한 자주 발동됩니다.
w특성트리와 시너지가 있습니다. 16에 축복받은 여새를 찍지 않을거라면 축복받은 망치보다 효율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축복받은 망치 (주력)
리메이크 전부터 애용하던 특성입니다.
단순히 붙어있는 대상 뿐만이 아니라 어느정도 거리가 있는 대상에게도 맞출 수 있습니다.
16특의 축복받은 여새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16랩 특성
대부분의 영웅들의 특성의 꽃 16랩 특성입니다. 조여드는 진공 (W) (보조)
상대가 너무 강하다 or 너무 들이 붙는다(슬로우가 필요하다) 싶으면 채용합니다.
또는 물어서 죽이고싶을때 고려해봅니다.
신성한 회생 (E) (보조)
1랩에 E특을 찍었고, 20특에 눈부신 방패를 찍을 예정이라면 찍어줍니다.
생명력 회복이 도움됩니다.
OR
16까지 와봤는데 평타가 너무 아프다/ 채력 5퍼 회복이 필요하다! 싶으면 고려해봅니다.
축복받은 여세 (주력)
공격속도 증가 -> 4특에 끝없는 응징, 13특에 축복받은 망치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일반 스킬 쿨타임 감소 -> W를 자주쓸 수 있습니다. Q,E는 덤! -> 13특 축복받은 망치를 자주 쓸 수 있음
보통 7특에 신념을 통한 이속증가로 진입 밎 후퇴를 하는 요한나에게 쿨타임 감소 스킬은 크게 다가옵니다.
이동속도가 증가하는게 게임에서 제법 큰 요소라는걸 알겁니다.
W를 자주 사용하게 되어, 생존과 CC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W뿐만 아니라 실명도 생각보다 크게 작동합니다. 1틱이 중요한 상황에서의 실명은 생존 유무를 가리기에 E의 쿨타임이 감소한다는 것도 큰 요소로 작동합니다. Q에 있는 슬로우도 마찬가지!
20랩 특성(폭풍)
게임 판도가 뒤집힐 수 있는 20랩 특성입니다.20특은 주력을 정하지 않겠습니다. 상황에 따라 모두 쓸만하기 때문!
보편적으로는 궁강을 많이 합니다.
해당 특성 옆에 선택률(%)을 적어놓겠습니다. (전세계 영리 플레이상 구간에서 7월 2일 기준 2마이너패치 내)
하늘의 분노 (R) (49.27)
10랩때 천검 찍었으면 궁강 해줍시다. 효과가 상당히 좋습니다.
믿음 전파 (R) (20.48)
상당히 괜찮습니다. 상대가 모여있다면 5명에게 1.75초 스턴을 걸 수 있습니다.
불사 (18.07)
내가 무슨 수를 써서라도 살아야 되겠다. = 불사 입니다.
불사의 쿨타임이 120초이기도 하고 체력이 회복되는게 아닌 4초간 보호막을 주는거기 때문에 4초뒤에 죽을 확률이 제법 높습니다.
눈부신 보호막 (12.18)
앞서서 언급한 눈부신 보호막입니다.
아군에게 대상의 최대생명력 25퍼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상대에게 도살자 궁강, 소 궁, 줄 궁 등 아군에게 위협적인 스킬로부터 구해야 될 때 찍어줍니다.
E를 적중시킬때 마다 8초씩 감소하기 때문에
1특, 16특 E를 찍었다면 빠르게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플레이
크게 어려운점 없고 단순한 캐릭터.
요한나의 라인클리어 능력이 좋은 편이기 때문에 라인을 보러 가도 됩니다만. 메인 탱커인 이상 지속적인 합류각을 봐야 됩니다. 라인 정리만 빠르지 공성능력이 뛰어난게 아니라서 라인먹고 합류각 보고를 반복해야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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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한 만큼 한계가 있습니다.
1. 이동기가 없어서 D빠지면 물려죽기 쉽습니다.
2. E가 실명말곤 메리트가 없기 때문에 상대 조합에 평딜러가 없으면 거의 없는 스킬
3. W랑 Q를 쓸라면 붙어야 되는데 태생이 뚜벅이라 붙으면서 맞고 빼면서 맞습니다.
요한나는 태생이 뚜벅이기 때문에 팀과의 거리가 너무 멀어지지 않도록, 적에게 일반적으로 맞지 않도록 생각하면서 진입 각을 봐야됩니다.
초반 운영
궁 나오기전까진 확실한 CC나 도주기가 없기 때문에 적당히만 합니다.상대적으로 평딜러에 강하고 메이지에 약한편 입니다.
D는 기본 쿨타임이 25초이기 때문에 적의 큰 데미지를 씹거나 치명적일 수 있는 CC기(속박,기절 등)를 씹는데 활용합니다.
(무작정 쓰고 들어가지 말라는 소리)
D가 유일한 생존기라서 잘 사용해야 됩니다. D없는 요한나 = CC맞는 데스윙
궁극기 습득 후
어떤 궁을 찍었냐에 따라 플레이스타일이 다릅니다. 축복받은 방패 (R)
어느정도 길이가 있는 CC기가 생겼기에 좀더 유동적인 플레이가 가능해집니다.
이전과 같이 플레이 하면서 상대의 위협적인 진입, 체널링 기술, 도망가는 적 등등 적절한 타이밍에 스턴을 추가로 넣어줍니다.
천벌의 검 (R)
크게 2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1. 라인보다가 합류궁
2. 진입이후 핑퐁용 궁
리메이크 이후 천벌의 검에는 아군 저지불가가 달려 있기 때문에 예전처럼 단순한 전장 2초 이탈이 아닌, 2초 이탈 + 아군 저지불가가 됐습니다.
리메이크 이후 천벌의 검에는 아군 저지불가가 달려 있기 때문에 예전처럼 단순한 전장 2초 이탈이 아닌, 2초 이탈 + 아군 저지불가가 됐습니다.
그래서 궁을 적에게 노출된 아군과 적에게 맞출 수 있도록 사용하는게 효과적입니다.
1번의 경우 물린 아군이 있을 때 빠른합류 + 저지불가 부여로 싸움을 뒤집을 수 있습니다.(아군이 버틴다는 조건에)
또는 뭉처있는 적 머리위에 선궁 + 아군 CC연계하면서 한타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2번의 경우 선진입 + D로 상대의 위협적인 스킬을 빼면서 최대한 맞아주다가 핑퐁과 함께 아군에게 저지불가를 부여 or 적진 한가운데 0.25초 스턴을 상황에 맞추어 사용해 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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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개의 궁 모두 요한나에게 부족한 이니시에이팅을 채워 줄 수 있는 궁입니다. 즉발형 CC가 필요하면 방패를, 본인의 생존력과 궁강을 바라본다면 천검을 선택하면 됩니다.
20레벨 이후
하늘의 분노 (R) 천검을 찍은 이유. 이제 치유사가 되었습니다.
눈부신 보호막
아군에게 보호막 부여! 입니다.
불사
좀더 과감한 플레이가 가능해졌습니다.
믿음 전파 (R)
더 강력한 방패 이니시에이팅이 가능합니다.
전장 특화 추가 정보
요한나는 옵젝딜이 약한편이지만 불지옥 신단 정리는 그나마 빠른편입니다.TMI
오타 지적 환영오류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히오스도 이제 900랩이 넘어 1000랩이 가까워질 정도로 애정있게 한 게임이였는데 어쩌다보니 망해가고 있네요;;
히오스 인벤이 망한건 알지만 여기만큼 쓰기 좋은 곳이없어서..
한명이라도 보고 도움이 됬으면 좋겠다 싶어서 작성했습니다.
4특은 픽률은 위치사수가 약 6배, 승률은 끝없는 응징이 6%정도 높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끝없는 응징을 좋아해서 골랐습니다. W W
10특에 축방충이라 축방을 골랐는데.. 요즘은 천검이 더 좋은듯 하더라고요 재미도 있고! (수정하기 귀찮아서 냅둠)
인증없는 글이니 알아서 보면 될듯?
이게 베스트다! 하는 글은 아닙니다.
자주쓰거나 승률이 좋은 특성을 추천 + 개인적인 특성에 대한 견해을 전달하는 글이라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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