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발리라

시작하기 앞서 발리라는 딜을 많이 넣고 킬을 많이하는 캐릭으로 보기 보다는 타겟팅 침묵, 타겟팅 기절, 타겟팅 실명이라는 어마무시한 CC기능을 가지고 있으면서 생존력 또한 어마무시한 유틸성 캐릭이라는 걸 알아주셨으면 합니다.한타시에 상대편 억제(힐로스, 딜로스), 어그로, 팀원 보호, 진형파괴 등 진입 포지션에 따라, 자리 잡는 것에 따라 성격이 변하는 굉장히 재밌는 캐릭이에요.시야를 넓게 보고, 판단한 후(힐로스를 유도할지, 딜로스를 유도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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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발리라 유저를 위한 칭찬 받는 발리라 되기(동영상多)
작성자 | 진수정  작성일 | 2022-06-02 21:06:45  조회수 | 3924  최종수정 | 2022-06-06 18:03:29
발리라
무관의 그림자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근접, 기절, 은신, 침묵
[-]
1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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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력 생명력
재생
기력 기력
재생
공격력 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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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474.265610010791.252 4.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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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시작하기 앞서 발리라는 딜을 많이 넣고 킬을 많이하는 캐릭으로 보기 보다는 타겟팅 침묵, 타겟팅 기절, 타겟팅 실명이라는 어마무시한 CC기능을 가지고 있으면서 생존력 또한 어마무시한 유틸성 캐릭이라는 걸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한타시에 상대편 억제(힐로스, 딜로스), 어그로, 팀원 보호, 진형파괴 등 진입 포지션에 따라, 자리 잡는 것에 따라 성격이 변하는 굉장히 재밌는 캐릭이에요.
시야를 넓게 보고, 판단한 후(힐로스를 유도할지, 딜로스를 유도할지, 어그로를 끌지, 날벌레로부터 아군 진영 진입을 억제할지) 팀을 편하게 만들어주는게 발리라의 역할입니다.

안녕하세요. 노바공략(https://hos.inven.co.kr/dataninfo/manual/view.php?idx=8513)에
이어서 발리라 공략으로도 찾아뵙습니다!

머리말로 또 프로필 소개를 드릴게요 ㅠ (노바 때처럼 잘난척 하는 것 같아보이지만... 이 공략이 효율적이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는 본인 소개를 통해서 뒷받침 해야될 것 같아서요... ㅠ)

솔큐를 많이"했던" 발리라


이미지 작게보여서 안보이시는 분들은 이미지를 오른쪽 마우스 클릭해서 새탭에서 여시면 크게 잘보입니다!



히어로즈 프로파일 기준으로

킬캐치는 한판 평균 7.43
어씨는 11.6
그래서 한판 평균 처치 19.07가 나오구요.
데스는 평균 2.07입니다.

영웅딜 한판 평균 39341
단일판 최대 영웅딜은 138987이네요.
물리딜은 평균 22725
마법딜 33451 입니다.

그리고 눈여겨 보셔야할 것이 바로 침묵 시간!
단일 최대 167초, 평균 61.6초 입니다.(기절은 최대 23초, 평균 0.65초)
침묵의 효율이 압도적이기 때문에 상대 줄진이 타즈딩고 이미 켰거나,(키기 전이라면 침묵을 먹여서 타즈딩고를 못쓰게해야합니다!) 아군이 도살자한테 박힌 상황 같은 평딜 로스를 만들어야 되는 상황,
또는 상대방의 움직임을 잠깐 멈춰야 하는 순간이 아닌이상 침묵을 대부분 넣습니다.

소개드릴 특성으로 


히어로즈 프로파일 기준 2021 시즌2 빠대 부문 세계 1위


하츠로그 기준 모든 시즌 통합 한국 내 1위, 4위
달성 했습니다.(Crystal도 본인 입니다)


동영상 많이 첨부했으며, 플레이 스타일을 참고하시면 팀원들에게 충분히 도움 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시작하겠습니다.


여담으로 쓰게된 계기가, 최근에 상대방으로 만나신 분께서 친히 귓말을 해주셔서... ㅋㅋㅋ 자극이 됬달까요 ㅋㅋ


(당시 발리라 했는데, 발리라 공략은 올린 적이 없었지만! 이제 올려봅니다 ㅎㅎ)

영웅 상성

함께 들어가서 싸울 수 있는 영웅, 아니면 CC를 가지고 있는 영웅 등 다 상성이 좋습니다.
노바와 마찬 가지로 발리라가 라인이나 캠프가 약하기 때문에 라인정리 잘하고 캠 잘먹는 캐릭은 다 좋습니다.

아군으로 상성이 안좋은 것은 딱히 없지만 빛나래를 해놓은 것이, 발리라 특성상 최전방에서 싸움을 하거나 하는데 빛나래가 위상을 타고 왔을 경우 빛나래만 죽기 때문입니다 ㅠㅠ(연막탄 궁을 키면 때릴 수 있는게 빛나래 뿐이라서요...)

발리라가 상대하기 쉬운 것은 잡기 까다로운 날파리들 은신캐들, 그리고 뚜벅이 메이지류 입니다.
발리라가 노려야할 아이들이면서 동시에 함부로 진입을 못하게 억제되는 캐릭들이죠.

상대하기 어려운 것으로는 노바와 마찬가지로 아바(지뢰특성 가면 진짜 어휴...) 루나라 1렙 위습 특, 머키 물고기의 눈, 메디브 현시의 가루 등 광역으로 시야 확보할 수 있는 것들이 좋지 않습니다.
또한 루시우도 까다로운데, 역재생 앰프로 접근하기도 전에 은신 벗기거나, 침묵을 넣어도 하이파이브 하면 정말 발리라 무용지물 될 수 있습니다. 요한나 저지불가도 마찬가지이고요 ㅠ

특성 및 기술

(4)

얄짤 없이 신마독 입니다.
맞으면 4초 동안 이동속도 20% 감소에
4초동안 쓰는 스킬로 다 묻힐 수 있습니다.
한타 때 한가운데 들어가서 W 하나로 5명 20%슬로우를 4초나 걸 수 있습니다!

(1)

발리라는 들어온놈 빨리 죽이거나 문놈 빨리 죽여야되기 때문에 DPS 높은 Q특이 압도적으로 효율성이 좋습니다.
Q를 주력으로 가기 위해 기력 소모량을 줄여줍니다.

(1)

4와 연계하여 당연히 딜을 올립니다.
사거리가 줄어들어 도주기로서의 능력은 거의 상실하지만 DPS는 확실하게 올려줍니다.

(1)

방어력 30%일 때도 굉장히 효율적이었지만, 지금은 안찍으면 바보가 됩니다.
5초간 상대방은 타겟팅 불가, 방어력이 60%가 상승합니다.(연막탄에 있는 동안 발리라가 5명에게 두들겨 맞아도 죽지 않습니다.)

(3)

침묵을 주로 넣기 때문에, 교살로 기술위력 40% 감소 시켜 줍니다. 메이지들 이것 때문에 죽어나가기 시작합니다

(1)

딜 뻥튀기가 시작됩니다. 이때부터 굉장한 딜량이 뽑히기 시작해서 1대1이면 딜러, 힐러라면 침묵이 끝나기 전에 거의 죽습니다.

(4)

주력은 교모함입니다. 이유는 머리말에서 소개 드렸다 시피 발리라로 딜을 할 생각보다는 유틸로서 사용하기 때문에 이동속도 40%는 그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생존력과 진입력을 보여줍니다. 팀에 딜이 더 필요할 경우 파열을 찍고 뚜드려 팹시다.

  • 사악한 일격(Q)
    기력: 25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전방으로 질주하여 일직선상의 적들에게 114의 피해를 줍니다. 사악한 일격이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질주를 멈추고 사악한 일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로 감소합니다.

    연계 점수를 1점 획득합니다.

    은신: 매복
    적에게 큰 피해를 주고 방어력을 감소시킵니다.
  • 폭풍의 칼날(W)
    기력: 4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주위 적들에게 135의 피해를 줍니다.

    적중한 적 영웅 하나당 연계 점수를 1점 획득합니다.

    은신: 비열한 습격
    적에게 피해를 주고 실명시키며 기절시킵니다.
  • 절개(E)
    기력: 25
    적을 무자비하게 베어, 소모한 연계 점수에 비례하여 피해를 줍니다.

    1점: 88
    2점: 177
    3점: 265

    은신: 목조르기
    적을 침묵시키고 지속 피해를 줍니다.
  • 소멸(D)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발리라가 시야에서 사라지면서 은신 상태가 되고 이동 속도가 20% 증가하며 새로운 능력을 얻습니다. 사용 후 처음 1초 동안은 은신 유지 상태가 되고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은신 중에 1.5초 이상 움직이지 않으면 투명 상태가 됩니다.

    은신 상태를 3초 이상 유지하면 매복, 비열한 습격, 목조르기의 사거리가 100% 증가하며 사용 시 대상에게 순간이동합니다.
  • 매복(Q)
    기력: 10
    대상을 급습하여 135의 피해를 주고 방어력을 5초 동안 10 감소시킵니다.

    연계 점수를 1점 획득합니다.

    비은신: 사악한 일격
    전방으로 질주하여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 비열한 습격(W)
    기력: 30
    적에게 31의 피해를 주고 0.75초 동안 기절시키며 지속 시간이 만료되면 대상이 2초 동안 실명합니다.

    연계 점수를 1점 획득합니다.

    비은신: 폭풍의 칼날
    주위 적들에게 피해를 줍니다.
  • 목조르기(E)
    기력: 30
    적의 목을 졸라 즉시 21의 피해를 주고 2.5초 동안 침묵시키며 7초에 걸쳐 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연계 점수를 1점 획득합니다.

    비은신: 절개
    연계 점수를 소모하여 큰 피해를 줍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요약을 먼저 해드리자면
1. 갱킹으로 상대방 심리 위축
2. 완전 은신으로 시야 확보, 습격
3. 한타시 어그로, 힐로스, 딜로스 유도
4. 아군 보호 플레이(상대 날벌레 억제, 합류 방해, 침묵)
5. 킬각 포착 킬, 팀원 호응 킬캐치
6. 한타 오픈
노바처럼 무슨 손이 바쁜 건 없음. 타겟팅 E 침묵 후 QQEQQQEQ(16 이후 QEQQEQ
빗나가지만 않기 QQQQQ만 박아도 OK


1. 발리라도 노바와 똑같이 갱킹을 자주 다니면서 상대방의 심리를 위축시켜놓습니다.(미니맵에 보이지 않으면 신경쓰이게 만들 정도로 잡지 못하더라도 자주 물어줍시다.)

 
 이렇게 물다보면 상대방이 라인 보는데 소극적이게 되어 경험치 로스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발리라는 야지에서 가만히 앉아 완전 은신 상태로 시야 확보, 습격 하는 플레이를 합니다.
그걸 가만히 있으면 완전한 은신이 되는 점을 이용해서 상대방이 올 것으로 예상되는 지점에 대기하며 시야를 확보(주의할 점은 부쉬에 있으면 안됩니다. 적들이 스킬 던져볼 수도 있고, 뻔한 곳이기 때문이죠, 핵심은 여기에 있을리가 없다,  라고 생각되는 곳에 가만히 있으세요)하다가, 상황에 따라 습격, 또는 후퇴하는 플레이를 하세요.

 (귓하신 분 사망 장면)

 (사망하신 분 시점)
 

 
이렇게 습격을 많이 당하다보면 발리라가 맵에 보이지 않을때, 탱커 없이는 혼자 다니지 않는 모습 등 단독 활동이 확연히 줄어듭니다.

또한 이러한 심리를 이용해서 상대방 캠프 먹는 상황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캠을 먹으러 오는 오르피아에게 일부러 시야에 살살 드러내서 내가 여기 있음을 보여주어 캠프를 포기하게 합니다.(상황이 맞다면 기다렸다가 덮쳐도 좋습니다! 하지만 보통 상대가 캠을 돌때면 우리 딜러와 힐러도 캠을 돌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억제만 진행해도 충분합니다.)
 



3. 발리라로 한타 시에 어그로와 딜로스, 힐로스를 유도하여 팀원이 한타에 승리하도록 해야합니다.
발리라는 압도적인 생존력을 바탕으로 상대방의 세이브 플레이, 커버 플레이를 억제하면서 동시에 본인은 살아 나올 수 있습니다.(10에 연막탄 궁을 찍은 후 부터 입니다!)
아래 사례들을 예시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위 한타를 보시면 아눕아락이 타이커스에게 돌진하며 이니시를 걸었습니다.
저는 이때 타이커스 쪽으로 붙는게 아닌 아래 오르피아가 딜을 넣지 못하도록 침묵을 넣습니다.
이에 바로 무라딘, 아나가 반응해서 오르피아를 지키러 옵니다.
저는 바로 연막탄을 터뜨리고, 안에서 추가 딜링을 하며 힐로스, 스킬 소모를 유도합니다.
동시에 타이커스는 누구의 도움도 받지 못하고 죽지만, 저는 연막탄 끝날 타이밍에 빠져나옵니다.
(만약 무라딘과 아나가 오르피아를 케어해주지 않았다면, 오르피아를 죽이고 빠져나오면 됩니다.)




 
 위 한타는 디아블로가 혼자 있는 켈투를 물어 죽인 상황이며,
후속으로 상대 데커드의 이동불가가 3명에게 들어가고, 마이에브 사슬에 궁까지 걸렸고,
트레이서가 우리 스툽을 물어 뒤쪽 방향으로 밀어낸 상황입니다. 우리 힐러를 물러오는 트레이서를 침묵해서 잡으면 매우 좋지만 거리가 닿지 않고, 데커드가 궁을 키는 상황이기 때문에 데커드에게 침묵을 넣고 데커드만 때리면서 힐로스를 유도합니다.(깔아놓은 물약 5개중 3개를 데커드 혼자 먹게 만들고, 추가적인 힐을 못놓게 했습니다.)
위기 순간에 연막탄으로 생존하며 끝까지 데커드만 팹니다...

위 한타에서 보시면 아군 디아블로가 바리안에 이니시를 걸었습니다.
여기서 저는 바로 켈투자드가 스킬을 시전하기 전에 침묵을 넣음과 동시에 데커드의 추가 힐을 억제하고 궁까지 쓰지 못하게 집 안까지 들어가도록 문앞까지 밀고들어가 연막탄을 터뜨립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팀원들은 바리안을 잡지 못했고, 연막탄 시간도 다되가니 빠져나가면서 바리안쪽으로 힘을 보탭니다만 결국 못죽였죠. ㅠ(제가 나오고나서 켈투자드 쏟아지는 켈투자드 스킬들, 데커드 궁 등 볼 수 있습니다.



4. 발리라는 팀원을 보호하는 플레이를 합니다. 
날벌레 진입을 억제하거나, 3번 상황과 비슷하 어그로를 끌어서 아군을 보호하는 플레이를 합니다(역시 10에 연막탄 궁을 찍은 후 부터 입니다!)
아래 사례들을 예시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겐지, 제라툴, 트레이서 같은 애들이 아군을 물었을 때 역으로 침묵을 넣어 보호하는 간단한 플레이가 쌓이고 쌓이면 상대 날벌레가 함부로 진입을 하지 않게됩니다.

 더 나아가서 1번 플레이 스타일과 연계, 시야를 확보하고 있다가, 아군들을 공격하러 상대 지원군을 억제합니다.
위 상황은 아래 가즈로와 나지보를 노리고 오는 3명의 적을 억제하는 상황입니다.

  위의 상황의 들창코 시야입니다.
아군들이 합류하겠다고 하고 물러 들어갔더니, 지원이 안와 가즈로와 나지보에게 2대1로 두드려 맞아 죽게 되었죠.

 발라에게 3명의 공격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은신도 안쓰고 대놓고 들어가서 나를 때리라고 나대주며 발라에게 더 더이상 딜이 들어가지 않게 어그로를 가져옵니다. 은신 후 침묵, 연막탄까지 깔면서 딜을 열심히 넣어주면 그거 맞아서 죽어가면서까지 발라를 때리러 가진 않을 겁니다.

  폴스타트가 아나 잡으려고 욕심내다가 죽을뻔 한 상황입니다.
뽕들어간 알라라크 Q가 들어가기 직전에 침묵이 박혀서 보호를 한 상황 입니다.
만약 상대가 줄진이었다면 실명을 넣었을 겁니다.




 5. 발리라로 보이는 킬각을 놓치지 않고 들어갑니다.
팀원과 상대방이 딜교환이 이루어지고 나서, 킬각이라고 판단이 된다면 자신감 있게 들어가세요! 그리고 살아 나와야합니다.
10레벨 이후 발리라의 연막탄 생존력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상대방이 연막탄 안에 있는 발리라를 쳐낼 수단이 없는 상황을 확인 했다면 자신감 있게 들어갑니다.
아래 사례들을 예시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한국 국룰 1렙싸움 상황입니다. 뒤로 돌아 진입, 캐리건이 팀원들이 적들의 체력을 빼놓은 것을 보고
킬각인 것들을 마무리 해줍니다.


  아눕 돌진 들어가는 것 보자마자 이동합니다, 안두인 속박 등 킬각이 이쁘게 났습니다. 무라딘 점프 못하게 침묵으로 호응합니다.
 

 상대방 4명이 요새 안에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연막탄을 억제할 상대방 방법이 없기 때문에 자신있게 들어가서 죽이고 나옵니다.

 메피스토를 죽이려는데 피가 더 적은 캘타스가 보입니다. 먼저 잘라주고 연막탄 전개하며 메피스토에도 끝까지 딜 넣어줍니다.

 제이나가 빨려나와 상대방도 다른쪽으로 어그로가 끌려있습니다. 크로미 굴레가 있을 수 있으니 침묵을 넣고, 타워딜 너무 아프기 때문에 연막탄 전개 후 빠르게 죽입니다.
 



 6. 발리라로 한타를 먼저 엽니다.
유리한 상황에 놓여있거나 상대의 숫자가 적은 상태라면 먼저 진입하여 한타를 열어줘서 팀원들이 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지나가다가 메피스토와 조우한 상황입니다. 궁도 앞서는 유리한 상황이기 때문에 바로 이니시하여 팀원들에게 딜할 조건을 만들어 줍니다.
 
이니쉬 하는 영상이 하나밖에 없네요... ㅎㅎ



발리라 스킬 콤보는 별게 없습니다.
E침묵으로 시작해서 Q박으면서 3스택 되면 E 계속 Q... 박으면 됩니다...
그게 끝이에요... 맞추기만 잘맞추면 됩니다 Q...
한번 빗나가면 쿨이 5초가 되니까 W 한대 더 긁고 나오면 됩니다.

16이전
16이후

아니면 넣을 수 있을만큼

딜량은 밑에 올립니다.

 10딜량


 16딜량
 
 20딜량

 
 

이만 쓰겠습니다!


다들 발리라로 즐거운 시공보내시길 바랍니다!

정석 발리라 발리라 특성 | Hios.KR | 히오스 영웅 특성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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