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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 공략: 메디브

 안녕하세요 다이아에서 서식하고 있는 Arsaber라는 아이디의 메디브 유저입니다. 마스터나 그마 유저분들께서 공략을 써주시면 참 좋겠지만 찾아보니 리워크 메디브 공략이 많지 않더라구요. 메디브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부터 모스트로 써왔던 영웅이니 만큼 애정을 갖고 공략을 쓸 예정이니, 메디브에 관심을 갖고 있는 초보 메디브 유저분들이 이 공략을 통해 메디브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음 좋겠습니다. 보시다시피 판 수도 적고 영리 랭킹도 초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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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18.04.03 신폭 트리 추가]리워크 메디브 가이드
작성자 | Arsaber  작성일 | 2018-03-18 19:57:19  조회수 | 9590  최종수정 | 2018-04-03 23:58:16
메디브
최후의 수호자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원거리, 이동기, 무력화, 정찰, 무적, 변이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속도
이동
속도
14703.06255003805.51.11 4.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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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안녕하세요 다이아에서 서식하고 있는 Arsaber라는 아이디의 메디브 유저입니다.
 마스터나 그마 유저분들께서 공략을 써주시면 참 좋겠지만 찾아보니 리워크 메디브 공략이 많지 않더라구요.
 메디브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부터 모스트로 써왔던 영웅이니 만큼 애정을 갖고 공략을 쓸 예정이니,
 메디브에 관심을 갖고 있는 초보 메디브 유저분들이 이 공략을 통해 메디브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음 좋겠습니다.



 보시다시피 판 수도 적고 영리 랭킹도 초라합니다.
 저보다 상위의 유저분들이 아니다라고 말하셔도 할 말은 없어요.
 어디까지나 기본 가이드라고 생각하고 봐주세요.

 (04. 03 신폭 특 관련해서 추가했습니다.)

영웅 상성

 여기선 픽에 대해 말할 건데 이거 하나 꼭 명심해주세요.

  1픽 메디브는 트롤입니다.
   (저도 몇 번 했다 욕 엄청 먹었습니다.)

 정말 중요해서 크게, 굵게, 빨갛게, 밑줄까지 다 쳤습니다.
 메디브가 어려운 이유는 플레이난이도도 있지만 카운터픽에 쉽게 망하는 영웅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메디브를 영리에서 꺼내실 땐 4~5픽 쯤에 조합을 보고 꺼내는 게 좋습니다.


 그럼 조합을 어떻게 보냐?
 일단 우리팀 조합에 대해서 말하자면

    2탱이나 2힐만 아니면 됩니다.
   즉, 테사다르같은 서브지원가로 생각해주세요.

 사실 메디브는 포지션이 이거다라고 딱 말하기엔 약간 애매합니다.
 진짜 좋게 말하면 지속 메이지 딜러인데 생존기도 좋고 무적으로 인한 탱킹도 되는 만능캐인데
 깡딜러라고 얘기하기엔 딜 스킬이  Q하나고, 탱커나 브루저는 당연히 아니고,
 진짜 애매해서 전문가라고 뭉뚱그렸는데 
 그렇다고 라인미는게 마냥좋은것도 아니고 오브젝트 운영이나 공성은 지지리도 못합니다.

 그래서 가장 비슷한 거 찾은게 태사다르 입니다.
 스킬구조가 딜스킬 하나,  생존기 하나,  보호스킬 하나 이렇게 비슷한 점이 많거든요.
 테사다르 넣었을 때 ㅈ되는 조합이구나 싶으면 메디브도 쓰면 ㅈ됩니다.
 2탱에 들어가면 딜이 부족해지고, 2힐에 들어가면 탱딜이 무너지는 것도 똑같습니다.



 
 어쨌든 다른 픽은 탱이면 탱, 딜이면 딜 하라고 하면 됩니다. 그런데,
 지원가 포지션에  빛나래  루시우 같은 범위힐러가 오면 좀 난감해집니다.
 플레이 특성상 까마귀 형상으로 떠있거나 차원문 (E)으로 와리가리하는 경우가 많아서
 특히 한타 할 때 힐 받기가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그러니 메디브가 있을 때 범위 힐러말고 타겟힐을 해줄 수 있는 영웅이 있는 게 좋습니다.










 적픽에서 위협이 되는 경우는 크게 2가지입니다.

   문을 타지 못하게 하는 CC가 강력한 영웅
  문을 탄 이후에 쫓아와서 마무리 할 수 있는 기동성 좋은 암살자 영웅

 첫번째 경우의 대표적인 영웅으로  디아블로  정예타우렌 을 꼽았습니다.
 다른 영웅이 물리면  이걸로 충분히 대처가 가능한데, 메디브가 물리면 상당히 위험해집니다.
 디아블로한테  E 콤보맞아도 살 수있을 지 없을 지 모르는데
  종말 (R) 까지 맞으면 끝입니다.
  정예타우렌 얘는 문 타려할 때  Q로 들어와서  로 밀쳐버리면 문 못타고 죽습니다.
 
 그러니까 까마귀로 날아다니면서 남이 물리게 놔두세요(응?)

 

 두번째 경우는     와리가리 이후  가 빠진 상태일 때 메디브에게 와서
 암살을 노릴 수 있는 영웅입니다.
 생각나는 대로 꼽으면     /    이정도가 되겠네요.
 앞에    네 놈들은
 빨라서  Q맞추기도 까다롭고, 
 기동성이 좋아  로 도망가도 쫓아와서 마무리를 지을 수 있는 애들입니다.
 대처방법은 

  피관리에 신경써라
   W를 적절한 타이밍 (예를 들면    타이밍) 에 잘 써라 

 라고밖에 말을 못하겠네요.
 피가 간당간당하게 빠지면 바로 회색화면 봅니다.
 뒤에 세 놈은     암살각을 보고 있다가
  가 빠진 채로  로 도망간 메디브를 습격해서 마무리 지어버릴 수 있는 애들입니다.

 4렙특  현시의 가루 를 적극 활용해서 얘들의 위치를 미리미리 파악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18.03.20 추가]

 그렇다면 적팀에 나왔을 때 메디브가 좋아하는 픽은 뭐가 있을까요?
 제일 베스트는 당연히  퀘스트 요정님
 설명은 필요없죠?ㅎㅎ




 

 퀘스트 요정님이 원탑의 자리를 차지하고,
            
 얘네들은 위험요소는 있지만 적픽에 있을 때 메디브가 힘을 받을 수 있는 애들입니다.



       
 얘네들은 한 대상에게 위협적인 CC를 가할 수 있는 애들인데,
  W무적을 이용하여 물린 아군 영웅을 구해주고, 물러들어온 애들을 바보로 만들어버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러들어온 애들을 구하려고 달려오는 적들까지  을 이용하여 바보로 만들 수 있습니다.
 단, 내가 물리면 망합니다.
 내가 물리지 않는 한, 한타는 메디브가 있는 쪽이 우세합니다.


      
 얘네들은  차원문 와리가리를 통해 일방적으로 팰 수 있는 애들입니다.
 한타때  Q긁히기 굉장히 쉬운 애들이니까  차원문 깔고 신나게 Q평Q평 갈겨주세요.
 얘네들이 적팀에 있으면 게임은 메디브가 있는 쪽이 우세합니다.
 

 

특성 및 기술

(3)

1레벨 특성은 그렇게 좋다 싶은 특성이 없습니다.

그나마 차원문 특화가 안정적이기도 하고 변수창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 특성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2)

무조건 까마귀 전령입니다. 평타슬로우는 리워크 메디브의 가장 강력한 장점입니다. 다만, 차원문을 한번 사용해야 평타슬로우가 발동하기 때문에, 그 점만 유의해주세요.

현시의 가루가 필요한 경우는 적 팀에 노바, 제라툴같은 은신영웅이 있을 때 한정입니다. 적 팀에 은신영웅이 있다면 현시의 가루를 찍어주세요.

(1)

저는 무조건 신비의 공세를 갑니다.

딜 기대치 자체는 마력 투영쪽이 조금 더 높을지도 모르겠으나, 마력투영은 발동조건이 되는 피해량을 W로 씹지 못하면 발동이 안 될 수가 있습니다.

반면, Q평Q평이 기본인 메디브의 딜사이클에 따라 발동조건 달성이 굉장히 쉽고, 깨알같은 생명력 회복도 의외로 체감이 꽤 됩니다.

만약에 Q사이에 평타를 넣을 자신이 없다면 마력투영을 가주시고, Q평Q평이 가능한 분이라면 신비의 공세를 추천합니다.

(04. 03 수정)
신비한 폭발은 13렙 수호의 원 특성과 시너지 뽕맛을 보기 위해 많은 메디브 유저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특성트리입니다. 서로 비비는 한타가 자주 나올 것 같을 때 가주시면 좋습니다.

(2)

저는 대부분의 경우에 봉인의 지맥을 갑니다.

변이 폭탄을 가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

첫 번째는 트레나 겐지같이 몸 약한 암살자가 들어왔을 때 CC걸고 끊어줄 때(빛나래의 플레이와 비슷합니다. 메디브 숙련자일 때만 시도하세요)
두 번째는 적 팀에 근접캐릭터가 3명 이상일 때

이 두 가지 경우 이외일 땐 봉인된 지맥을 가주세요.

(2)

쿨감소를 위해 굳건한 의지를 가줍니다.

재흡수의 힐량증가도 나쁘진 않은데, 쿨감소가 너무 꿀입니다.
그렇다고 재흡수가 나쁜 특이라는 건 아니기에, 가실 분들은 가셔도 됩니다.

(04. 03 수정)
위에서 7렙 신비한 폭발 특성에 대해 설명한 것과 동일합니다.

(3)

이건 취향입니다. 근데 개인적으로는 안정적인 차원문에 무게를 좀 더 두고 싶습니다.

안정적인 차원문을 주력특성으로 정한 이유는 와리가리를 통한 생존능력이 월등하고, 4렙특 까마귀 전령과의 시너지가 워낙 좋습니다.

팀에 딜이 부족하거나, 딜을 더 넣고 싶다는 분들은 비전 충전물을 찍어주세요.

(3)

이것도 취향입니다. 개인적으로 티리스팔을 좋아하기 때문에 주력으로 써놨을 뿐, 20렙은 모든 특이 다 좋습니다.

변이폭탄의 문양은 10렙에 변이 폭탄을 배우는 세 번째 이유로 들었던 [적 팀에 근접캐릭터가 3명 이상일 때] 엄청난 효과를 발휘합니다. 좁은 곳에서 싸울 일이 많은 저주받은 골짜기에서도 좋습닌다.

메디브의 속임수같은 경우는, 저는 경로변경효과보다 정지효과 33%증가가 더 의미가 있는 거 같습니다. 5인묶기가 그렇게 잘 나오지 않기 때문에, 묶인 놈이 더 오래 묶이면 안 묶인 놈을 끊을 시간도 그만큼 길어집니다.

티리스팔 수호자를 좋아하는 이유는 돌격병와 [투석기] 를 즉시 처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특성은 특히 성채가 많이 밀린 불리한 상황을 역전시킬 때 그 진가를 발휘합니다. 역전이 필요한 상황이면 이 특성을 찍어주세요.
단, 이 특성은 파멸의 탑에선 큰 의미가 없기 때문에 파탑에서만 다른 특성을 찍는 걸 추천드립니다.

게임의 상황에 따라 신비한 총명함이나 투명화의 가루가 더 좋다 느낀다면 찍어주셔도 됩니다.
다만, 투명화의 가루는 최상위권 마스터나 그마정도 되어야 활용가능한 특성이기 때문에 다이아 이하의 영리나 빠대에서는 절대 찍지 마세요.

  • 비전 균열(Q)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비전 균열을 내보내 경로 상의 적들에게 177의 피해를 줍니다.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비전 균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감소하고 50의 마나를 돌려받습니다.

    퀘스트: 죽지 않고 적 영웅에게 비전 균열을 40회 적중시켜야 합니다.

    보상: 비전 균열의 공격력이 영구히 75 증가하고, 적 영웅에게 적중했을 때 재사용 대기시간이 추가로 1초 감소합니다.
  • 의지 투영(W)
    마나: 6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아군 영웅을 모든 피해로부터 1.5초 동안 보호합니다. 지속 시간이 만료되면 흡수한 피해의 20%만큼 대상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 차원문(E)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현재 위치와 대상 위치에 차원문을 소환합니다. 아군은 차원문을 이용하여 다른 쪽 차원문으로 순간이동할 수 있습니다. 차원문은 6초 동안 지속됩니다.
  • 까마귀 형상(고유 능력)
    탈것을 타지 않는 대신 까마귀로 변신해서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변신한 동안 지형을 넘어 이동하며 시야를 확보할 수 있고, 모든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 까마귀 형상(Z)
    까마귀로 변신하여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변신한 동안 지형을 넘어 이동하며 시야를 확보할 수 있고, 모든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 일반 공격(A)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이것만 기억해주세요.

    Q평Q평을 생활화하라
  E는 질땐 뒤로, 이길땐 앞으로 깔아라
 

 리워크 후 메디브는 평타 활용이 엄청나게 중요해졌습니다. 
 왜냐하면  까마귀 전령 (E)  신비한 공세 (Q)
 얘 때문인데요.
 평타를 쳐야만이 30%의 슬로우, 까마귀 추뎀, 평타 40% 추뎀, 평타의 40% 회복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평타를 못 치면 이 4자리 효과를 모두 버리게 돼요. 
 꼭 Q짤 사이에 평타를 섞어줍시다.

 





  한타 때  차원문 잘 까는 법은 진짜 별거 없습니다.
  위에 썼던 것 처럼 질 땐 뒤로, 이길 땐 앞으로 깔면 됩니다.
  


 불리하다, 위험하다 싶을 땐 뒤로 깔고,



 유리하다 싶을 땐 앞 차원문 타서 신나게  Q평Q평 긁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메디브 관련 글을 보면 이런 글이 많이 보입니다.

  "우리 팀에 메디브  차원문 깔면 안 타는 애들이 왜 이렇게 많냐"


 결론적으로 말하면 50%는 메디브가  차원문을 잘못된 위치에 깔아서 그렇게 된 겁니다.
 (물론 나머지 50%는 진짜 안 탄 유저 잘못입니다.)

 밑에 2장의 사진을 비교해 주세요
 



 경험상 도망가는 영웅 근처에  차원문을 깔아주면 그 유저는  차원문을 안 탈 확률이 높습니다.
 도망가는 영웅 근처에  차원문을 깔면 차원문이 소환될 때 영웅은 차원문을 지나친 상태가 되어버립니다.
 그러면 차원문 이해도가 낮은 유저들은 지나친 차원문을 타러 되돌아가려다가 죽어버릴까봐 그냥 도망가는 것
 ...같습니다. 솔직히 저도 잘 모르겠어요. 제 나름대로의 추측은 이러합니다.

 하지만 2번째 사진처럼 이동경로 앞에  차원문을 깔아두면 100이면 100 다  차원문을 타줍니다.

 그러니 안 탄 유저를 너무 뭐라 하지 마시고, 

  타기 편한 차원문을 깔아주는 메디브가 숙련된 메디브다.

 라는 마음으로 차원문 까는데에도 세심하게 신경을 써주세요.










(04.03 신폭 트리 관련 수정)

 많은 분들이  신비한 폭발 (W) +  수호의 원 (W) 트리를 애용하시고,
 프로 경기에서도 이 특성트리가 자주 사용되는 것이 보입니다.

 이 트리를 탈 조건은 단순합니다.

 적이든 우리팀이든 근접이 많을 때



 특히 이 특성이 힘을 발휘하는 경우는 우리 팀을 모아 대참사를 일으킬 수 있는 영웅
         ...

 아니면 우리 팀이 모여 있는 곳을 향해 기어들어오는 영웅
 
      
 이런 애들이 상대방이 있을 때 좋은 포텐셜을 가진 특성입니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대참사에 메디브까지 말려들진 말도록 해주세요.  

 우리팀 조합을 보면
     처럼 따로 돌아다니는 암살자 딜러가 있거나
   처럼 거리를 두고 때리는게 주인 포킹 딜러가 있으면 시너지가 뚝 떨어집니다.

 즉, 모여서 싸우는 캐가 우리팀과 상대팀에 많다면 좋고,
 멀리서 싸우는 암살캐, 포킹캐, 운영캐가 우리팀과 상대팀에 많으면  Q트리로 가주세요.














 그리고 이거는 그냥 팁인데요,
 

 저는 단축키 세팅에서 숫자키2를 [자신에게 W쓰기]로 지정 을 해놓았습니다.
 이게 가장 크게 와닿을 때는 와리가리 할 때입니다.  

 

 만약에 이 설정이 되어있지 않으면 와리가리 할 때 이렇게 됩니다.

 [E이동] → [적 타게팅] → [Q발사] → [나 타게팅] → [W사용] → 도망쳐야 될 땐 [E이동]
                                                                     → 추격해야 될 땐 [Q평Q평]

 하지만 단축키 설정을 해 놓으면 이렇게 되죠.

 [E이동] → [적 타게팅] → [Q발사] → [단축키 2로 W사용] → 도망쳐야 될 땐 [E이동]
                                                                → 추격해야 될 땐 [Q평Q평]

 일단 과정 하나가 줄어드는 것이 보이죠? 그런데 그것보다 더 큰 효과는
 마우스가 계속 적 타게팅을 할 수 있다는 겁니다.
 
 설정을 안해서 마우스가 적에게 갔다 나에게 갔다 적에게 가면 번거롭고, 그만큼 느려집니다.
 그리고 느려진 그 찰나의 속도가 문을 타려는 나에게 CC가 걸리냐 안 걸리냐를 판가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설정을 해 놓으면 마우스가 계속 적 타게팅을 하고 있기 때문에 번거롭지도 않고, Q정확도도 높아집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편합니다. 실제로 써보면 편하니까 한 번 해보세요ㅎㅎ
 
초반 운영
 Q 40스택 쌓으세요. 죽지 말고
Q 잘 맞추는 법? 솔직히 잘 조준하고 쏘세요 라고 밖에 못하겠어요. 연습만이 살 길입니다.



그리고

출처 http://m.dcinside.com/view.php?id=hos&no=965483

 전통의 미드한타 꼭 해주세요. 스택 잘 쌓입니다.

 스택 쌓는 장소는 밑에 설명 해 드릴게요.


전장 특화 추가 정보
 영원의 전쟁터나 브락시스 항전같은 2라인 맵은 그냥 맘 편하게  Q스택 쌓아주시구요,

 기타의 3라인 맵은          같은
 근접솔라인캐릭터의 라인에 가면 굉장히 쉽게  Q스택 을 쌓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얘네처럼 영웅이 탑승하는 오브젝트도   Q스택이 쌓입니다.
 초반에 뺏겼다고 열자 이런 소리 하지 마시고   Q스택이 빨리쌓이니까 좋다 라고 생각해주세요.

궁극기 습득 후
 
 궁극기에 대한 건 특성설명 때 어느정도 해놨지만 조금 더 보충을 하면,


  봉인의 지맥 쓸 때 조심하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우리팀의  정예타우렌가 쓴  광란의 도가니,
  스랄이 쓴  세계의 분리,
  티리엘이 쓴  축성,
  레오릭이 쓴  검은 왕의 행진,
  겐지가 쓴  용검 등등

 이런 궁극기와 함께 사용되는 대형사고를 좀 조심해주셔야 됩니다.
 이런 사고가 터지면 메디브가 욕먹어요.



 이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싶으시면

  봉인의 지맥 으로 이니시를 해주세요

 먼저 깔면 겹칠 일이 없겠죠ㅎㅎ
 그러면 어떻게 이니시를 해야 잘 깔린 봉인의 지맥이 될까?





  봉인의 지맥 을 쓰실때 많은 분들이 최상의 형태가 5인궁이라고 생각하실 텐데
 제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형태는 바로 이 형태입니다.


 
 
 보시면 (겐지가 먼저 짤려있긴 하지만) 나머지 인원이  봉인의 지맥 에 묶여있는데
  말퓨리온 혼자  봉인의 지맥 에 안 묶인채로 혼자 놓여있는 게 보일겁니다.
 만약 5인궁을 쓰게 된다면 자리잡기가 유리한 상태에서의 싸움이 되겠지만 어쨌든 5:5입니다.
 하지만 딜러나 힐러만 남긴 상태의  봉인의 지맥 은 5:4나 5:3의 싸움을 만듭니다.
 조금 거리가 멀어도  차원문 을  봉인의 지맥 이 안 묶인 영웅 근처에 깔아주면
 우리팀이 알아서  차원문 타고 가서 안 묶인 영웅을 쉽게 끊어줍니다.
 물론 5인궁도 좋지만 여건이 된다면 4인궁 3인궁이 훨씬 낫습니다.




  


공략을 마치며

 제가 메디브를 주캐로 쓰는 이유는 이겁니다.

 

이겼을 때 카타르시스가 하늘을 찌르는 최고의 뽕맛캐

 고작해봐야 다이아 유저인 저도 쓰고 있으니까 어려운 캐라고 겁먹지 마시고 직접 한 번 도전해보세요.
  여러분도 충분히 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저것 다 쓸려고 하다보니까 몇 시간 걸려서 너무 힘드네요ㅎㅎ
  일단 공략은 이 정도로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비판, 리뷰 언제나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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