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크로미

안녕하세요.저는 게임에서마저 점수가 깎이거나 하는 것에 상처를 많이 받는 쫄보이기 때문에...히오스는 단 한 번도 랭겜은 해본 적이 없고 빠대만 즐기는 즐겜러입니다.우선 앞서 말씀드리면 저는 크로미를 잘 하는 것은 아니며, 그냥 남들보다 조금 많이 해본 편입니다.물론 저보다 많이 해보신 분들도 많겠으나, 어쨌거나 제가 겪어온 선에서 드릴 수 있는 정보들도 있을 것 같아공략을 쓰게 되었습니다.일단 많이 해봤다는 건 인증은 해야할 거 같아서...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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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빠대 즐겜러의 크로미 공략
작성자 | 바나나칩스  작성일 | 2019-11-01 14:35:10  조회수 | 423  최종수정 | 2019-11-01 17:43:40
크로미
시간의 수호자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원거리, 감속, 무력화
[-]
1레벨
[+]
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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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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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안녕하세요.
저는 게임에서마저 점수가 깎이거나 하는 것에 상처를 많이 받는 쫄보이기 때문에...
히오스는 단 한 번도 랭겜은 해본 적이 없고 빠대만 즐기는 즐겜러입니다.

우선 앞서 말씀드리면 저는 크로미를 잘 하는 것은 아니며, 그냥 남들보다 조금 많이 해본 편입니다.
물론 저보다 많이 해보신 분들도 많겠으나, 어쨌거나 제가 겪어온 선에서 드릴 수 있는 정보들도 있을 것 같아
공략을 쓰게 되었습니다.



일단 많이 해봤다는 건 인증은 해야할 거 같아서...
아이디는 굳이 알리고 싶지 않아서 잘랐습니다.

우선 다들 아시겠지만 크로미는 아군빨, 적군빨 진짜 심하게 타는데다가 본인의 스킬샷빨까지 맞아야 하기 때문에
모든게 랜덤인 빠대에서는 이기기 좋은 캐릭은 아닙니다. 다만 나는 신나니까 됐지 뭐.

영웅 상성

각 상성 별로 3명씩 뽑기는 했으나 자세하게는 아래에 쓰겠습니다.


아군 상성 좋음

1. 뚜벅이들

스킬 설명에서 다시 말씀드리겠지만, 현재 패치 상태의 크로미에게 가장 중요한 모래시계와 시간의 굴레는
  겉바속촉님,  서리드워프 등의 뚜벅이들이 적군에게 좀 더 용이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해줍니다.


2. 킬캐쳐들

한방콤을 싫어하는 액티비전이 패치해준 덕에 현재 크로미의 킬 캐치력은 더 똥이 되었습니다.
딸피로 놓치는 캐릭터들을 마무리 해주는  나  도 아군으로 몹시 좋습니다.


아군 상성 나쁨
크로미는 전체 스킬쿨이 긴 편이기에 스킬이 한 번 빗나가면 치명적입니다.
때문에 적군의 자리를 자주 바꾸는 영웅들과 상성이 정말로 안 좋습니다.
가끔 센스있는 분들은 크로미 스킬을 다 맞을때까지 기다리다가 CC를 넣어주는 경우도 있지만
저 같은 빠대맨이 그런 분을 만나는 일은 몹시 드물죠.

때문에  는 개인적으로는 상성이 가장 나쁘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경우 궁이 나온 이후로는 덜하지만  때문에 빗나가는 일이 잦습니다.

반면  의 경우는 좀 다른데, 크로미의 경우 적군과 거리를 두고 포킹을 넣는 게 주 역할인 반면
적을  로 끌고 오는게 메인 역할인 이 놈과는 거의 상극입니다. 기막히게 딜러만 뽑기하는 누더기라면

뭐 걱정없겠습니다만.



적군 상성 좋음

앞서 아군 상성 좋음에서 드린 이야기와 반대로, 적군 뚜벅이들은 아주 상대하기 쉽습니다.

그냥 거리를 두고 패기만 하면 되니까요. 가까이 오면 모래시계로 얼리거나, 저 같은 경우 뚜벅이가 둘 이상면 
궁도  를 올립니다. 그래서 그런지 게임이 끝나고 나면 적군의    로 플레이하신 분

들이 부모님의 안부를 귓속으로 속삭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럼 생존기가 딱히 없고 피통이 작은 애들도 상대하기 좋습니다.

특히 대류찍은 켈타스만큼 좋은 먹이는 없죠. 아군한테 미리 언질을 주고 굴레로 감으시면 됩니다.



적군 상성 나쁨
크로미로 가장 상대하기 힘든 1위를 뽑으라면 단연코  입니다.

이 더러운 생선새키는 크로미 스킬로 맞추기도 힘들뿐더러, 겨우 맞춰서 잡아 놓으면 스킬 쿨 다 돌기도 전에

살아나서 또 집적거립니다. 혹시라도 생선새키랑 라인서야하면 무조건 바꾸세요. 얘는 안됩니다.


그 외에 포킹이 메인인 크로미의 데미지를 무효화 할 수 있는 적들이 상성이 나쁜 편입니다.

    등등 단일 힐량이 빠방하거나 무적기 등이 있는 경우. 아무리 열심히 때려도

영웅 공갈딜만 겁나 올라가고 킬이 안 납니다. 아군의 다른 누군가가 얘들을 물어줘야 게임이 됩니다.

그도 안되면 그냥 진 게임.


 의 경우는 캐릭터 자체는 상대할만 한데, 풍뎅이때매 Q가 다 막히기 때문에 상대하기 더럽습니다.



그 외

사실 크로미는 '상대하기 좋은 적' 이라기보다는 '그나마 이건 버틸만하다'에 가까운 적이 대부분입니다.

1:1에서 크로미 스킬을 다 맞아주는 사람 자체가 별로 없어요. 때문에 상대하기 힘든 적에 암살자는 아예 뺐습니다.

어차피 다 상대하기 힘들어요. 그나마 제가 아는 대처법을 한번 적어보겠습니다.

뭐 혼자다니면 안된다, 은신캐 있으면 조심해야된다 이런 뻔한 건 안 쓰겠습니다.

대신 편의상 음슴체.


  귀찮기는 하나 별거 없음. 굴레쓸 때 자폭하는 껍데기에 쓰지 않도록만 주의하면 됨.


  죽어라 뚜벅이! 다만  로 다른 아군을 나한테 던지는 것 주의. 슬로우때매 물림.


  Q+평으로 포탑을 먼저 부수는데 주력하고, W만 가즈로 본체를 노릴 것.



  적군에 있을 경우 항상 본인 후방에 모래시계를 배치해둘 것.

진입해오면 맞서지 말고 뒤로 뺀 뒤에   까지 빼고 도망가려고 하는 타이밍에  .

굴레 찍기 전까지는 그냥 거리두고 W만 날리는 게 신상에 이로움.



  누가 많이 맞느냐의 싸움일 뿐. W 거리 주지 않도록 주의만 하면 됨.



  부쉬에서만 만나지 않는다면 위협적이지는 않음.



  와! 스택!



  만만한 상대 중 하나. 스택 먹느라 정신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줄기차게 잡아주면 됨.



  별로 주의할 사항 없음. 삼연발 타겟이 되면  으로 캔슬 가능.



    쏘다보면 끌려가는 일이 많으므로 주의.



  포션 놓는 자리를 잘 봐뒀다가  를 던져주면 됨.  쏘다가 속박 안되게 주의할 것.



  죽어라 뚜벅이!


 거리를 두는 것이 중요함.  로 돌진해 올 경우 으로 정지하고 뒤로 뛰어야 함.
 이 제일 치명적이며 사실상 걸리면 죽었다고 봐야됨.



 죽어라 뚜벅이!



  또 죽어라 뚜벅이!  쓰면 스택 쌓기도 좋음.



    주의. 를 찍었을 경우 꼭  를 뺀 다음에 쓸 것.



  죽어라 뼈키! 얘는 왜 0.5데스 안 해주는지 늘 의문.



  하는 플레이어의 경우  를 맞으면   쓰면서 앞으로 더 들어오는 경우가 있음.

성향을 잘 보면서  를 앞으로 긁던지 뒤로 긁던지 해야 함.




  인간이 미안해 미샤야...  만 주의하면 스택 쌓기 좋음.



  상대하기 껄끄러운 적 중 하나. 거리 잘못 줘서  맞기 시작하면 죽을 가능성이 높고,
 때문에 가 무효화되는 경우도 잦음.



 히오스도 흑인들이 휩쓰는 중. 이새키는 잡기 너무 힘들다. 를 벽 없는데서 쓰는게 관건.

 때매 다른 적한테  걸면 무효되는 경우가 잦음.



 의외로 평타딜이 크로미에게 있어 중요한데 실명되서 안 들어가는 경우가 있어 답답하기는 하나

적으로 나왔을 때 크게 걱정은 안됨.



 딱히 리밍때매 고생해 본 기억은 없으나  찍은 리밍은 다소 위협적임.



 적에 있을 경우 항상 모래시계를 발 밑에 두어야 함.   걸리면 바로 시계를 발동하도록.

 보다는  찍은 마엡을 주의해야 함.



 사실 얘가 적에 있으면 크로미가 고생하는 것보다 아군 진형이 다 터져서 지는 경우가 많음.

   하고  로 나가려고 할때  해주는게 그나마 방법.

물론 적 딜러를 먼저 잡는게 나음.


 얘는 뭐하는 애인지 잘 모르겠음. 그냥 때려줌.



  만 주의하면 됨.   때문에  가 터지는 일이 잦기는 하나, 역으로

일부러   터트리도록 유도하고 아군과 함께 잡는 경우도 많음.




    써서 우리 앞에 오면 어서오세요 



 답이 없다. 다른 누군가 물어주길 바래야 함.



  대부분의 난쟁이 놈들은 크로미만 보면  로 빼낼려고 난리이기 때문에

 을 항상 근처에 두거나 싸울 분위기이면   쿨이 차 있는 채로 있어야 함.



  죽어라 뚜벅이!



  그닥 고생해 본 경험은 없음. 다만   때문에 스킬 맞추기는 좀 어려운 편.



  있으면 조금 힘들기는 하지만 침묵 끝날때까지 살아나기만 하면 로 역관광도 가능.



  는 를 씹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함. 그것 외에는 뭐 별로...



 어지간하면   거리는 잘 안나오므로 크게 주의할 점은 없음.




 스택 기부천사. 다만 중후반부에는 평타 몇방에 크로미의 뚝배기가 터지는 경우가 잦으므로

생각보다 까다롭다. 크로미 혼자서 잡는건 거의 무리라고 봐야 함.



  가 조금 위협적이기는 하나 소냐때매 고생한 적은 별로 없음.   돌다가   맞고

사라지는 걸 더 많이 본 듯.



  를 쓰면  로 받아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함.



  를 쓰고 있다면 를 넣어줄 찬스. 반대로 는 주의대상임.



   쓸때까지  아껴야 함. 붙으면 많이 아프기 때문에 거리를 잘 둬야 함.



  정조준 할때  감기 좋은 할머니. 힐량이 빠방해서 조금 힘듬.



   때문에 18렙에  관통 찍기 전까지는  봉인이나 마찬가지.

그게 좀 귀찮기는 하지만  으로 들어왔다가 못 나가는 경우가 더 많다.



  아둠의 오줌이 귀찮기는 하지만 그것 뿐. 사실 크게 고민해 본 적이 없는 상대.



  피통이 적은 캐릭 모두가 그렇겠지만 지뢰투르가 제일 힘들고, 단일로 있을 때보다는
   과의 시너지가 답이 없음.


  죽어라 서리드워프!



 까다로운 상대 중 하나.   쿨이   같아서 무효화 되는 경우가 많음.

  빼고  돌리거나 아예    를 빼는 용도로 를 쓰거나 해야 함.



  찌찌모단도   때매  가 봉인되는 편이기는 하나 그다지 어려운 상대는 아님.

다만 피통이 생각보다 크기 때문에 혼자서 잡기는 조금 벅참.



    이 거지같은 바리안 아들내미  만 돌리면   땡겨!



  죽순. 거의 최고로 까다로운 상대가 아닐까 싶음. 침묵, 이동기, 반격 등으로 딜을 못 넣게 하기도 하고

포킹이 무효화되기도 하며 아프기도 더럽게 아픔.



 힐량이 빠방한 편이라 포킹이 무효화되는 편이기는 하나   장판 위에  를 쓰면 적들이 몹시 

좋아함.



   거리를 안 주고 멀리서 때리면 그냥 샌드백.



  성퀴벌레는 더럽게 안 죽는다. 앞에서 얘가 자꾸 건드리면 무시하고 뒷라인 때리는게 나음.



  만 아니면 괜찮다.



  잘 모르겠다. 많이 만났지만 딱히 위협적인 경우는 없었음.



  더러운 만년동정 놈.  찍었으면 항상 다른 아군 엉덩이에 붙어 있을 것.

참고로   으로 날아오는 일리단한테도 가 먹힌다. 물론 그 전에 나를 얼리는게 제일 좋음.



  푹찍되면 죽을 수 있긴 하나 그것만 피하면 패주기 좋다.



 이기기 힘들다. 쫄을 많이 소환하는 캐릭이라  는 아예 봉인 수준이고,   까줄 기술도

 뿐이라 다른 아군에게 부탁해야 하며  만 크로미한테 붙여도 도망가야 함.



 나는 괜찮은데 내가 본의 아니게 채워준 에너지 때문에 다른 아군이 너무 아파한다.



 마찬가지로 나는 괜찮지만 아군 진형이 터지는 경우가 많다. 소 궁 타이밍이다 싶을때  
 할때 정지를 먹이던가 아니면 나라도 궁을 안 맞게 정지를 먹어야 한다.



 패치되고 나서  침묵 특성을 찍었다면 조금 곤란해지긴 했다. 그래도 여전히 죽이기는 쉬움.



  조금 잘하는 제라툴들은 크로미가 때릴 각을 아예 안 주기 때문에 답이 없다.  랑 너무 가까우면
 로  터지기 때문에 그것도 곤란하고 맞으면서 도망가는 길에  를 깔면서 밟아야 한다.

성공률이 높지는 않으나 대처할 방법은 그거뿐.



 만만하다.  물댕댕이는 조금 아프다.  로 얼음방패가 생겼다면 로 감고 나서

얼방 풀릴때까지 때리지 말자. 조금만 기다리면 허무하게 죽는다.


  그냥 패면 된다.  올리면  동시에 깔고 밟으면 그나마 살 가능성이 높다.

다만 이 경우는 가능하다면 줄을 밟게 하는 게 제일 좋음.



  찍었으면 밥이요  찍었으면 로 빼주던지 딩고 없을때 로 잡으면 됨.

가 쿨이 짧기 때문에 쿨마다 감아주면 된다.



  찍었으면 로 막 감으면 안됨.  찍었으면 일대일은 절대 하지 말 것.




   얘는 뭐... 크로미가 잡으라고 만든건 아닌거 같다...



  을 빼거나 비는 스킬쿨을 채운다는 생각으로 를 감는게 낫다.

 쿨이 더 짧아서 가 빛을 보는 경우는 빼고 싸웠을 때 뿐임.



 그닥 까다롭지 않다.



  찍었으면 로 계속 노려줘야 한다. 세번쯤 따면 전의를 상실함.
 은  로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아군한테 '불작 타겟되면 시계 위로 오세요' 하고 알려주는게 좋다.



  상대하기 쉽지 않다. 콤보로 스턴이 바로 들어오기 때문에  를 못 쓰게 되는 경우가 많음.

멀리서 다른 아군을 노릴때 를 감아주던지 해야하는데  인 경우는 그것도 녹록치 않다.



   잘 거는 켈투라면 답이 없음. 근데 그거는 크로미만 그런게 아니니까.

그 외에는 별거 없는 죽이기 좋은 상대.




  그냥 돌은거 같다. 얘 상대할 수 있는 캐릭이 있기는 하나




  에 저지불가 있다.  감을때 안 감겨 오는 경우가 많으니  로 막으려고 한다면

 하고 있는 자리에 그냥 스킬을 박아주자.



 얘는 용도를 모르겠다. 혼자 난리를 치기는 하지만 까다롭지는 않다. 하지만   잘 깔면 존엄.



  죽순과 더불어 최고로 까다로운 상대 중 하나.  는 아예 안 맞는다.  도 잘 노려야 하고

  둘다   때문에 무시당하는 일이 잦다.  뺄때까지는 잘 도망다니던지 하는 수 밖에.



  이 생각보다 크로미 포킹에서 세이브를 잘 시킨다. 차라리 티란데 본인을 노리는게 나음.



   주의. 나머지는 괜춘함.



 역시 까다로운 상대 중 하나. 거리 잘못 주면    로 전광판으로 가고

 감으면  시원한 에어컨 바람으로 날려간다. 다른 아군이 잘 물어주길 기도해야 함.



 다른 소환형 캐릭들이 그렇듯 얘도 크로미가 상대하긴 쉽지 않다. 하지만 본체가 엄청 물렁하므로

각만 잘 잡으면 한방에 보낼 수 있기는 하다.



  빼기 전에는  감으면 안된다. 아니면 아예 빼는 용도로 쓰던지.



  를 할수 없는 자리라면 쉽게 잡을 수 있다. 다만 앗 하는 사이에 내 피가 다 빠지므로 주의.



  웃긴게 예전에  이 한방이었을 때는 해머는 밥이었는데 3방으로 나눠 떨어지는 지금은

오히려 잡기가 힘들어졌다.  하고 있는 해머를 노려서  를 날리면 예전엔 얼추 피를 다 뺄수 있었으나

이제는 조금만 잘못 날리면 한방만 맞아서 피가 덜 빠지기 때문. 심지어 아예 공성 안 풀고 무시하는 해머도 있다. 

그게 덜 맞으니까. 그래도 여전히  스택 쌓기는 좋은 친구다.



 마나를 모두 태우면 사람 하나 살릴 수 있는 능력이 있기는 하지만 그것 뿐이다.

그냥 패주면 된다.





















특성 및 기술

(2)

Q의 뎀증이 없어졌고, 유닛 관통이 없어져서 Q특은
잘 가지 않습니다.

W는 3방 다 맞췄을 경우 이전보다 효율이 좋아졌으므로 보통 이쪽으로 갑니다.

(1)

각각 터트릴 수 있었다면 무조건 안돌할이었겠으나
3개가 동시에 터지므로 좋은 상황보다는 트롤링이
되는 상황이 많아 아예 안 찍습니다.

반면 만성적인 현상은 적의 이속을 낮추고 아군의 이속은 올리므로 실수로 같이 정지를 먹여도 그나마
조금 나은 상황이 나옵니다. 또한 아군에 뚜벅이가 있을 경우 적들에게 가까이 접근하기 훨씬 쉬워집니다.

시간 문제는 거의 안 찍습니다만 내가 딜하기는 글른거 같지만 아군에 평딜러가 있을 때 갑니다.

(2)

한 때는 환영식을 주로 찍었으나 결국 그보다는
W 쿨감을 줄여서 자주 쏘는게 상대에게 훨씬 압박이
되는 거 같아 현재는 거의 뫼비우스만 찍습니다.

아군에 기절 감속 이동불가 스킬이 많다면 환영식도 엄청 좋습니다. 2렙 특의 만성적인 현상, 궁인 감속의 모래와도 연계가 좋습니다.

(2)

이번 패치 이후로는 굴레 사거리 너프로 쓰기가 힘들어서 잘 안 찍었으나, 다시 주력으로 쓰고 있습니다.

상대팀에 뚜벅이가 많다면 감속모래도 좋습니다.

(1)

저는 거의 백퍼 달려라 노움 찍습니다.
일시정지는... 추천하시는 분들이 많아 보조로 올려봅니다.

(3)

굴레를 찍었다면 순간딜을 내기 위해서는 양자 급가속이 거의 필수입니다.

물론 18특을 꿰뚫모래를 찍기 때문에 흐르는 모래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3)

청동용군단... 돌려줘...

꿰뚫는 모래가 짱입니다. 사실 이거 찍기 전까지는
Q는 거의 쓸모 없다고 봐도 될 정도.

  • 모래 강타(Q)
    마나: 20
    0.5초 후, 모래를 발사하여 처음 적중한 적에게 280의 피해를 줍니다. 구조물에는 50%의 피해를 줍니다.

    모래 강타를 시전하면 그 자리에 크로미의 환영이 남아, 모래 강타와 일반 공격을 따라하며 50%의 피해를 줍니다. 환영은 동시에 1개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용의 숨결(W)
    마나: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끌어서 사용공중에 용 형상의 모래 3개를 쏘아올립니다. 모래는 0.75초마다 대상 방향으로 떨어지며 각각 212의 피해를 줍니다.
  • 시간의 덫(E)
    마나: 20
    대상 위치에 시간의 덫을 놓습니다. 시간의 덫은 2초 후 설치가 완료되며 은신 상태가 됩니다. 고유 능력을 사용하면 덫이 폭발하여 주위의 모든 영웅을 2초 동안 시간 정지 상태로 만듭니다. 시간의 덫은 동시에 1개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시간여행자(고유 능력)
    미래에 다녀온 크로미는 아군보다 2레벨 빠르게 특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간의 덫 폭발

    활성화된 시간의 덫을 폭발시킵니다.

추가 설명


기본 플레이
뭐 별거 있습니까 잘 맞추는게 중요하지. 크로미는 그게 제일 중요하죠.

또 하나 들자면  을 활용하는 플레이가 중요하다는 거.


는 아군을 슈퍼세이브 할 수도 있고 적군을 낚거나 자를 수도 있는 스킬입니다.

물론 한 두판에 한 번씩은 꼭 사과해야 할 상황이 나옵니다만 ㅋㅋㅋㅋ

     등은 막거나 캔슬이 가능하며
    같은 돌진기도 사용자의 역량에 따라 정지가 가능합니다.



초반 운영
초반에 가장 중요한 건 상대의 패턴 파악입니다.  을 얼마나 잘 맞추느냐가 제 공략의 중심이므로

을 날렸을 때 상대가 앞으로 오는지 뒤로 가는지 옆으로 가는지 파악해두셔야 합니다.


습관이라는 게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같은 패턴으로 움직일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 예전과 달리 오브젝트나 캠을 먹는데도 일조하는데 문제가 없기 때문에 미드에만 박혀있지 마시고


캠을 먹으러 다니거나 다른 라인에 갱을 다니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궁극기 습득 후

 찍으셨으면 아끼지 말고 감으세요. 어차피 예전처럼 원콤 내는 스킬도 아닐뿐더러 50초 쿨이기 때문에

금방 돌아옵니다. 그냥  쿨 채운다는 느낌으로 써주셔도 무방합니다. 한타 때 적 후방까지 사거리가 안 되면

탱이라도 감아버리세요. 대신 탱을 로 감고 은 후방을 노리시는게 좋습니다.


기본 콤보는    입니다.


  같은게 붙었는데 피가 없다 하실때는 로 감고 그냥 냅다 뛰면 멀리 돌아갑니다.



20레벨 이후
크로미는 18레벨에  찍고 났을 때 딜량이 급격히 오르기는 하지만 다들 20레벨을 넘긴 이후부터는 

서서히 힘이 빠지기 시작합니다. 특히 적팀에     이런거 있는데 23, 24렙까지 간다면


그 판은 진다고 봐도 될 정도에요. 그러므로 최대한 20 전에 승부를 보던가    이 두가지를 잘 써서


하나를 자르고 한타를 이겨야 합니다.




전장 특화 추가 정보

이 부분은 뭐 딱히 드릴 말씀은 없고... 다들 아시는 것 처럼 좁은 맵에서 강하고 넓은 맵에서 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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