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공략: 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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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운영형 줄 공략(약 반년만의 2차 수정)
- 작성자 | Labtor 작성일 | 2016-07-12 17:01:58 조회수 | 20482 최종수정 | 2017-04-03 02:3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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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수수께끼의 강령술사
주요능력 근접, 감속, 속박, 보호막, 소환 -
[-]1레벨[+]
생명력 생명력
재생마나 마나
재생공격력 공격
거리공격
속도이동
속도2080 4.332 500 3 95 1.5 - 4.8398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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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영웅 상성
특성 및 기술
- (1)
가시: 뼈갑옷 지속시간 만료 or 뼈갑옷이 파괴당할 시 주위에 대상 최대 체력의 15%의 피해를 입힘.
그림자에 밀려 큰 빛을 못 보던 특성이지만 7월 28일 패치로 그림자 쿨이 10초가 더 늘어나면서 그림자 특성의 리스크가 커졌고 한타 상황에서도 무난하게 딜을 넣을 수 있는 가시 특성이 더 쓸 만하다고 여기게 되었다.
또한 1레벨 특성 중, 거의 유일하게 딜적으로 관여되어 있으며, E스킬과 연계하면 대부분 박아넣을 수 있기에 최주력 특성으로 채택했습니다.
1레벨의 최주력 특성.
그림자: 뼈갑옷이 시전되어있는 동안 평타를 전부 회피, 단 쿨타임이 20초 증가.
7월 28일 패치 이전 주력 특성이었지만 쿨타임 10초 더 증가라는 철퇴를 맞고 차선책으로 떨어졌다. 쿨타임이 30초->40초도 큰데 30초->50초는 엄청난 너프다. 이제 다른 특성으로 2번 켤 때 이 특성은 1번밖에 켤 수 없게 되어 더욱 신중한 사용이 필요해진다. 그래도 평타 회피라는 매우 훌륭한 효과가 있기에 고려해볼만 하다.
족쇄 : 뼈갑옷 활성화 중 범위 내의 적들에게 이동속도 30% 감소.
7월 28일 패치로 그림자 특성이 너프를 먹고 쿨타임 대비에 의해 이 특성이 빛을 볼 가능성이 열리게 되었다.
이 특성은 이후 16레벨의 집행자 특성과 시너지가 있지만 해골 마법사 궁극기로 대처할 수 있으며 자신이 맹독 확산 궁극기를 찍더라도 집행자 특성을 받고 싶다면 채택할 여지가 있다.
- (2)
간수: 뼈감옥이 시전되면 해골 병사 2마리가 대상을 공격. 해골 병사는 이후 특성을 전부 적용받는다.
뼈감옥으로 깨알딜을 넣을 수 있다. 해골 병사의 딜량 자체는 별로지만 4레벨 특성에서는 유일하게 딜량을 올릴 수 있기에 찍는다. 트래그울의 정수로 얻는 마나도 쓸만 하지만 뼈감옥을 남용하지만 않는다면 줄 자체도 크게 마나를 쓰는일이 잘 없기 때문에 뼈감옥만 아끼면 라인에서 꽤 오래 버틸 수 있다.
4레벨의 최주력 특성.
트래구울의 정수: 해골병사가 일어날 때마다 8의 마나를 회복
이 특성으로 줄은 집에갈 일이 없어지기 시작한다. 7레벨이 되면 완전히 집에갈 일이 사라질 수 있다. 다만 딜량상승에 도움을 주진 않으며 마나 관리는 뼈감옥을 아끼고 재생의 구슬과 치유의 샘을 활용하면 큰 마나소모가 그리 눈에 들어올 일이 없기에 필자는 간수로 대체하는 편이다.
엄습하는 죽음: 유령의 낫 사거리 20% 증가
사거리 증가는 장점과 단점이 동시에 존재하기에 잘 쓰지 않는다.
장점이라면 포킹 사거리가 늘어나는 것으로 줄이 조금이나마 안전한 거리에서 낫을 던질 수 있게 해준다.
단점은 유령의 낫이 최대사거리에서 자신에게 돌아오는 매커니즘이기때문에 근접한 적에게는 오히려 피할 시간을 늘려준다는 점이다. 필자는 후자의 단점때문에 이 특성을 잘 찍지 않는다.
- (3)
라트마의 축복: 해골병사가 일어날 때마다 최대 생명력의 3.3% 회복.
이 특성은 이제 줄이 나 집에 안돌아간다를 알리는 특성이다. 이 특성을 찍은 줄은 안전을 확인하고 마음놓고 라인을 밀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 체력회복 때문에 라인을 갔다오면 금방 풀피가 되어있는 줄을 볼 수 있을 것이다. 7월 28일 패치로 힐량이 16.6%나 너프먹었지만 여전히 쓸만하며 다른 특성의 위험성때문에 그래도 선호되는 편이다.
7레벨 최주력 특성.
약화: 저주의 수확 공속감소를 40%->75%로 증가.
일리단과 도살자가 보인다면 이 특성을 찍어서 변태같이 마크하면 일리단과 도살자는 하고싶은 마음이 사라질 것이다. 일리단은 회피로 피하면 된다지만 도살자는...
이 특성을 찍으면 공속 1.83인 일리단이 2.5초에 1대를 때리고 공속 1.11에 고기 풀스택시 1.5가량 되는 도살자가 3.5~4초에 1대 때리는 기적을 보게 될 것이다.
활력 수확: 저주의 수확이 영웅에게 적중할 때 마다 최대 생명력의 4%를 회복.
줄 공속이 아무리 1.25라지만 한타 중이라면 어차피 빠지는 피가 채워지는 피보다 많은 것이 사실이다. 한타를 한다고 해도 라트마의 축복으로 미리 라인에서 체력수급을 하고 한타에 임하는 편이 낫다.
- (2)
해골 마법사: 15초간 지속되는 4마리의 해골 마법사를 1렬로 소환.
해골 마법사의 평타는 2초간 30%의 이속감소를 부여.
우리 팀에 딜링이 충분하다면 한타에서는 적들에게 이속감소라는 cc용으로, 혼자서 라인을 민다면 공성용으로 소환하여 공성이 의외로 약한 줄의 공성력을 높일 수 있다. 해골마법사의 딜링은 49(+4%)X4X15로 공성에 한하면 매우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적들이 줄을 막으러 오기 힘든 위치에 있다면 미련없이 공성용으로 궁극기를 쓰고 마음껏 공성하면 된다. 아무리 적이 막으러 온다고 해도 근처에 있지 않는 한 궁극기 지속시간의 절반 이상은 이미 공성을 마쳤을 것이고 줄은 빠져나갔을테니 확실한 이득이다. 후술할 맹독 확산과의 차이점은 맹독 확산은 마음껏 내지르기가 힘든데 해골 마법사는 캘타스 불사조만큼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지르기에 용이하다는 것이다. 한타 대치 중일 때는 cc용도로 질러주고 공성할 때는 공성용으로 질러주자.
10레벨의 최주력 궁극기.
맹독 확산 : 10초에 걸쳐 593(+4%)의 데미지를 주는 투사체를 원형으로 발사함.
아군에 딜이 부족하다거나 적팀에 광역폭딜기가 많을 때, 또 확실한 광역딜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찍어주면 좋다. 그러나 해골 마법사에 비해 막지르기 힘들고 줄이 근접해야하기에 위험에 많이 노출되며 말퓨리온이 있으면 평온으로 완벽하게 카운터칠 수 있다. 정 쓸 거라면 메인탱커와 지원가 사이에 공백이 생겼을 때 그 사이로 들어가서 탱커와 지원가를 격리시키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3)
시체 폭발: 해골 전사가 죽으면 폭발하여 데미지를 주고 영웅이 아닌 대상에게는 그 데미지가 2배가 된다.
이 특성을 찍은 줄을 막지않으면 라인이 미친 듯이 밀린다. 진정한 운영의 시작을 알리는 특성이다. 한타가 일어나기 전까지 최대한 라인을 밀어 이득을 보고 한타에 임하자. 단, 아군 딜이 심각하게 부족하다면 거인 사냥꾼의 저주를 가주는 것이 좋다.
13레벨 최주력 특성.
거인 사냥꾼의 저주:저주의 수확 시전후 그을 때마다 최대 생명력의 2% 추가 피해.
저주의 수확의 지속시간은 4초로 줄의 경우 평타 5대를 때릴 수 있는 시간이므로 10%를 추가로 깎을 수 있다. 이후, 집행자 특성까지 곁들이면 꽤 딜이 나오므로 딜을 좀 뽑고 싶다면 가주자.
노화: 유령의 낫 적중시 3초간 40% 이속 감소 부여.
cc기 측면으로써는 좋은 특성이나 다른 두특성에 밀려 그다지 빛을 잘 못보는 특성이다. 디버퍼로써 줄을 활용할 것이라면 이 특성을 가주자.
- (4)
해골 전문화: 해골전사를 4->6마리까지 부릴 수 있고 해골전사의 평타공격력이 50%증가.
줄 운영특의 하이라이트라고 볼 수 있는 특성이다. 줄의 공성력이 더욱 올라가고 이제부터 진짜로 줄을 막지 않으면 라인고속도로를 뚫어버릴 수 있다. 해골전사 6마리+해골마법사+라인 1.5~2웨이브면 상대팀 포탑은 그냥 밀어버린다. 이 특성 찍고 운영에서 최대한 이득을 보자.
하지만 한타에서의 존재감은 낮아지니 한타에서도 존재감을 드러내고 싶다면 집행자 특성을 찍어주자.
16레벨 최주력 특성.
집행자: 기절, 속박, 슬로우 상태의 적 영웅 공격 시 일반 공격 데미지 30% 증가.
줄은 집행자 특성을 가진 영웅들 가운데 가장 효과를 보기 쉬운 영웅이다. 13레벨 Q스킬 슬로우 특성을 찍지 않아도 E스킬의 속박, 궁극기 해골마법사의 슬로우, 작정하고 1레벨 족쇄 특의 뼈갑옷까지 간다면 언제 어디서든 집행자 특성을 받을 수 있다. 부족한 딜보충은 왠만하면 이 특으로 해결할 수 있으나 그럼에도 부족할 것 같다면 13레벨 때 거인 사냥꾼의 저주 특을 가주자.
피해 증폭: 뼈감옥이 활성화된 1.75초동안 받는 피해 25%증가.
디버퍼로 갈 시에 고려할 수 있는 특성 1.
피해 증폭 25%가 주는 딜량 상승은 무시못한다. 데미지가 눈에 띄게 늘어나는 것을 체감할 수 있다. 하지만 뼈감옥이 정화 쉽게 풀린다는 점에서 특성 효과를 받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이 걸린다.
피에 굶주린 낫: 유령의 낫 적중시 쿨타임 4초 감소.
이후 20레벨에서 치명적인 상처를 찍을 생각이라면 이 특성을 찍는 것이 좋을 수 있다. 유령의 낫이 8초라는걸 감안하면 쿨타임이 절반이 된다는 것으로 유령의 낫 빌드를 탔다면 4초마다 계속 디버프를 걸어줄 수 있다.
- (4)
해골창: 쿨10초짜리 230 (+4%)의 데미지를 가진 일반스킬 추가.
줄이 마지막으로 가지는 op에 준하는 특성이다. 그 어떤 특성도 무자원에 이정도 데미지를 가진 기술을 거의 본 적이 없다. 라인클리어에 W가 필요없어지며 이는 곧 마나소모량 감소로 이어지고 쿨이 짧은 편이므로 포킹용으로 날려줘도 무방하다. 20레벨특성 중에서 가장 범용성이 높은 특성이다.
20레벨 최주력 특성.
치명적인 상처: 유령의 낫 적중시 4초간 치유량 75%감소.
치유량 75%감소라는 미친 디버프를 적용시킬 수 있다. 75%감소가 어느정도냐면 레가르 선조의 치유가 치유감소 적용 전 레가르 q힐량보다 낮아진다. 디버퍼로 활용할 경우에 이속감소, 이동 불가, 치유감소,공속감소, 피해 증가,최대체력 비례공격으로 무장하게된 줄을 보게될 것이다.
되살아난 마법사: 영웅을 죽이면 그 자리에 해골마법사가 추가로 소환, 이속감소율을 30%->50%로 증가.
해골마법사 궁극기를 택할 경우 궁극기 강화도 고려해 볼만한 특성이다. 이속감소율이 50%로 올라가며 학살이 가능하면 해골마법사가 묘비 수준으로 보일 지경이다. 그래도 다른 특성에 밀리는 감이 적잖이 있다.
무덤의 부름:맹독확산의 지속시간동안 1초당 최대생명력의 1%의 추가피해를 줌.
궁극기 강화라지만 이렇게 잉여로운 특성이 없다.지속시간이 10초이므로 최대생명력의 10%라는 것을 보면 매우 매력적으로 보이지만 함정이다. 해골창과 비교해봐도 해골창의 데미지는 20레벨 기준 504. 해골창 이상의 효능을 보기 위해선 단순계산으로 대상 최대체력이 5040 이상이어야 하는데 이마저도 쿨타임 대비로 계산해보면 90초마다 1번 대상 최대체력 10%를 깔 동안 해골창으로는 10초에 504, 90초면 9번 던져서 총 4536의 데미지가 나온다. 결정적으로 그래봐야 말퓨리온 평온(요즘엔 황꿈이 많이 보이지만)에 다 씹힌다. 이걸 찍는다는건 뭘해도 이길 수 있다거나 줄을 자주 안하는 사람이거나 특정 영웅 저격일 공산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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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령의 낫(Q)
- 마나: 55재사용 대기시간: 8초1초 후에 자신에게 돌아오는 낫을 소환합니다. 낫은 돌아오면서 적들에게 198의 피해를 주고,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해골 전사를 1명 소환합니다. 이 효과는 자신이 최대로 부릴 수 있는 해골 전사의 수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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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주의 수확(W)
- 마나: 50재사용 대기시간: 16초일반 공격을 하면 전방의 모든 적을 휩쓸어 공격하고 적중당한 적 영웅과 소환수의 공격 속도를 2초 동안 40% 감소시킵니다. 첫 일반 공격 후 4초 동안 지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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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뼈 감옥(E)
- 마나: 70재사용 대기시간: 10초2초 후, 대상 적 영웅에게 83의 피해를 주고 1.75초 동안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지속 시간 동안 주위의 모든 해골 전사가 대상에게 공격을 집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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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골 되살리기(고유 능력)
- 주위에서 죽은 적 돌격병을 250의 생명력을 가진 해골 전사로 되살립니다. 해골 전사는 12초 동안 지속되며 일반 공격으로 22의 피해를 주고, 죽을 때 폭발하여 주위 적들에게 42의 피해를 줍니다. 이 방식으로 되살아난 해골 전사는 최대 3명까지 동시에 부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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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 공격(A)
- 영웅의 무기를 사용한 공격입니다.
추가 설명
줄의 데미지 딜링은 13레벨부터 시작해서 20레벨에 완성되기 때문에 시간이 꽤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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