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인벤

영웅 공략: 오르피아

(한두판 해보고 쓴 글이 아님을 보이기 위함이니 판수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공략글 작성이 처음이라 좀 난잡합니다. 대강 걸러 읽으면서 필요한 부분만 봐주세요. 죄송합니다.)(가능하면 시험끝나고 영상 찍어서 첨부하겠습니다.)(너무 길어서 글 마지막에 3줄요약 넣었습니다.)(오르피아에 관한 댓글 피드백 환영)순간폭딜, 지속딜, 생존, 암살 모두 다 가능!개발팀의 크나큰 애정이 담긴 50.1 패치에 각종 상향을 먹고 꽤나 길었던 오르피아의 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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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정성글)상향 후 팔방미인이 된 오르피아
작성자 | 자연색  작성일 | 2020-06-26 10:39:15  조회수 | 14547  최종수정 | 2020-06-26 10:46:03
오르피아
까마귀 궁정의 후예
영웅 세부 정보 바로가기
주요능력 원거리, 기절, 감속, 당김, 회복, 이동기
[-]
1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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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력 생명력
재생
마나 마나
재생
공격력 공격
거리
공격
속도
이동
속도
15253.17575003885.5- 4.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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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한두판 해보고 쓴 글이 아님을 보이기 위함이니 판수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략글 작성이 처음이라 좀 난잡합니다. 대강 걸러 읽으면서 필요한 부분만 봐주세요. 죄송합니다.)
(가능하면 시험끝나고 영상 찍어서 첨부하겠습니다.)
(너무 길어서 글 마지막에 3줄요약 넣었습니다.)
(오르피아에 관한 댓글 피드백 환영)

순간폭딜, 지속딜, 생존, 암살 모두 다 가능!
개발팀의 크나큰 애정이 담긴 50.1 패치에 각종 상향을 먹고 꽤나 길었던 오르피아의 암흑기가 막을 내리며
오르피아라는 영웅만이 갖는 특장점이 있는 어엿한 메이지가 되었습니다.

PC충이 낳은 괴물인 '그 흑인'과는 궤를 달리 하는,
까마귀 군주의 딸, 근본 있는 순수 시공 혈통 오르피아 공략입니다.


출시 직후 오르피아는 근본 여부는 제치고 보더라도
너프 전  와  의 W 이중시전 시너지로 길가던 누더기도 원킬내버리는 정신나간 성능 때문에
엄청난 욕과 n단 너프를 먹습니다.
그 후 좀 잠잠하다 싶을 때 갑자기 4레벨에 있던  의 슬로우특을 없애면서 슬로우를 1렙  에 넣어주는데, 이때 진짜 등짝에 메고 있는 관짝 열고 자기가 들어가나 싶었으나
지난 50.1 패치에서  기본 슬로우 탑재, 13특 보호막 추가 및 기타 자잘한 버프를 받으면서
다시 떡상을 하게 됐습니다.
마~그마권 방송하시는 분들 직접 하시는거나 큐에서도 자주 보이는거 보면
확실히 이번 상향으로 실전성 있는 딜러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에서 중점적으로 다룰 특성 트리입니다(디테일은 후술). 앞으로의 설명은 따로 언급 없으면 이 트리 기준
오르피아를 처음 하시는 분은 이 트리를 '범용 특성' 으로 봐도 무방하다고 봅니다.
 ㅡ  ㅡ  ㅡ (궁 선택) ㅡ  ㅡ  ㅡ 
'Q트리' 라고 언급하는 부분은 이겁니다. 그나마 상황따라 범용트리랑 경쟁력 있는 빌드라고 생각합니다.
 ㅡ  ㅡ ( or  ) ㅡ (궁 선택) ㅡ (7특보고가기) ㅡ  ㅡ  

영웅 상성

    오르피아의 장점
    1. 상대가 미처 계산하지 못하는 순간폭딜과 지속딜링 모두 가능
    2.  피흡 +  약진과 적중시 마나반환으로 메이지 중에서는 탑급인 생존력과 유지력
    3. 2에서 언급한 장점 때문에 상대 라인업에 따라 솔라인도 가능
    4. 상대가  의 딜량/힐량을 잘 인지 못해서 물렸을 때 역관광 내는 그림이 상당히 자주 나옴
    5. 라클 상당히 빠른 편

    단점
    1. 전투 시  1번이라도 빗나가면 현자타임 오면서 지속딜 끝, 뚜벅이 되서 죽을 확률도 급상승
    ㄴ가장 큰 단점, 이떄문에 오르피아를 제대로 써먹으려면 높은 숙련도를 요구함
    2. 빈약한 CC(슬로우 20~25%가 전부라고 봐도 무방,  의 기절은 0.5초라 좀...)
    3. 메이지인데 앞라인에 있어야하고 스킬 선딜이 길어서 하드CC에 매우 취약함
    4. 준수한 라클성능에 비해 구린 캠핑 성능(속도만 보면 나쁘진 않은데 혼자 공성만 먹어도 마나통 반토막남)


    상성 좋은 아군:

    캠프 잘도는 영웅
    ㄴ캠프는 Q 마나반환이 안되서 웬만하면 돌고 집가야될만큼 마나가 오링나는데 이게 진짜 애매합니다.
      이건 좀 범위가 넓은듯해서 따로 아이콘 추가 안했습니다.

    하드CC로 스킬 맞추기 편하게 해주는 영웅(팀에    있으면  찍고 호응)
    원거리 세이브 가능한 영웅(     등)

    이외에도 오르피아가 딜하는 라인이 메이지 치곤 상당히 전방이라,
    같이 비벼주면서 어그로 끌어주는 브루저들 있으면 딜하기 다소 편합니다.

    상성 나쁜 아군:

    상대 위치 강제로 변경시키는 영웅들(ex:   ,   등등)
    ㄴ(밀치는 스킬을 예로 든 거지 이렐이랑 루시우는 팀에 있으면 같이 앞라인 비벼주는 친구들이라 좋습니다)
    솔직히 다른캐릭들은 대체로 참을만 한데 그런 스킬이 2개나 있는  랑은 왠만하면 같이 있지 마세요..
    만약 디아가 같은팀이라면 얘가 비빌때는 뒷라인 캐릭을 물러 갑시다.

    상대하기 쉬운 적군:

    그냥 뚜벅이는 다 편합니다. 그리고 딜 거의 없는 탱커들이 탑라인 올라올 경우에 따라가면 좋습니다.
    진짜 더이상 눈물도 안나올정도로 후드려 팰 수 있음. 계속 패다보면 갱부르거나 다른라인으로 도망갈겁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적군:

    일단 움직이면서 평타칠 수 있는 '그 세계관' 캐릭들(   )이랑
    비슷한 이유로 준내 세고 날렵한데 비벼대기까지 하는  은 1:1로 붙을 생각도 하지 마세요.
    답 없습니다. 스킬 다 빗나가면 루시우한테도 집니다.
    얘네한테는 그냥 웬만하면 Q 안쓴다는 마음가짐으로 상대해야 합니다.
    단 이건 상대도 숙련자일 때 오르피아 스킬을 다 피하는 것 기준이고, 7렙  + 13렙  이 있을 때
    상대가 W를 맞아준다면(Q는 솔직히 암만 못해도 안맞아줄겁니다) W평으로 어느정돈 비빌 수 있습니다.

    오르피아는 왠만한 스킬은 Q약진 무빙으로 피하는데  는 타게팅 CC기가 있어서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겐지 벌레컷 당하는거랑 비슷하게 맞아죽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은 좀 예외인데, 얘는 내가 스킬 다 맞춰도 1:1 못이깁니다. 보면 튀세요 평타만 쳐도 개쌥니다..
     도 좀 힘든데 얘는 1:1상황보단 한타 때 좀 더 위협적입니다.  안끌리게 조심하세요.

    특성 및 기술

    (3)

    P특: 포커싱한 적에게 상시 이속감소20%+추가딜20%
    4렙Q가면 무한추노 가능, 가장 무난한 특
    Q특: 나혼자 딜 다해야되는데 팀원 CC는 빵빵할 때, 상대 피돼지+뚜벅이 2명 이상일 때 좋음

    (3)

    P특: 오직 13렙 W특 보고 감. 그전엔 이거 의식한다고 평타 덜치면 오히려 손해니까 무시하고 평딜넣기
    Q특: 1렙P찍으면 뚜벅이상대로 Q평Q평 무한추노 가능, 1렙Q면 무조건 찍어야함

    (1)

    탐식: Q빗나가면 멍청이되는 올삐의 치명적 단점 보완 가능, 지속딜 대폭상승, 13W와 시너지 미침
    허기: 팀에 힐러가 없을 때, 내가 주구장창 라닦 해야할때, Q특일때 150스택이상 각 나오면 고려

    (2)

    궁은 뒤에서 따로 설명

    (2)

    W특: 상향먹고 개떡상. 보호막+3스택평타 딜+피흡으로 생존력 극대화 가능, 4렙W특과 시너지 미침

    (2)

    P특: 마찬가지로 상향먹고 떡상. 범위뎀은 그냥 보너스 느낌이고, 방무뎀과 추가딜이 메인. 무난한 특
    Q특: Q특이면 필수, 범용특일때도 상대팀에 피돼지 많거나 조금이라도 생존력 늘리고 싶으면 감

    (3)

    전도: 그냥 평소랑 똑같이 좀 싸우다보면 개쌔짐. 노 리스크 하이 리턴. 웬만하면 전도 찍을것
    아귀궁강: 양팀 다 물몸조합이라 한타가 빨리 끝나서 전도스택 못쌓을때, 킬 자주 나오는 난타전일때 감

    • 어둠의 왈츠(Q)
      마나: 35
      재사용 대기시간: 5초
      0.5초 후, 일직선상의 적들에게 172의 피해를 줍니다.

      어둠의 왈츠가 적 영웅에게 적중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로 감소하고 35의 마나를 돌려받으며 움직이는 방향으로 짧게 약진할 수 있습니다.
    • 덥석(W)
      마나: 6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0.625초 후, 전방의 적들에게 317의 피해를 줍니다.
    • 두려움(E)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두려움의 물결을 내보내 적들에게 88의 피해를 줍니다. 두려움이 경로 끝에 도달하면 0.75초 후에 폭발하여 182의 피해를 줍니다. 두려움의 물결과 폭발에 적중당한 적 영웅은 2초 동안 25% 느려집니다.
    • 넘치는 혼돈(고유 능력)
      일반 기술이 적 영웅에게 적중할 때마다 혼돈이 1회 중첩됩니다. 최대 3회 중첩됩니다.

      혼돈이 중첩되면 적 영웅에게 일반 공격을 할 때 혼돈을 모두 소모하여 중첩당 50%의 추가 피해를 주고 준 피해의 100%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추가 설명

    ※궁 선택 방법

    오르피아는 2개의 궁극기 모두 조합이나 상황을 많이 타는 편이고, 단독으로 사용하기 힘듭니다. 거의 안 맞아줘요.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상대가 치고 들어오거나 나 혹은 팀원을 물려고 할 때 물리는 대상 앞쪽으로 수비적으로 깔아두는 식으로 씁니다.
      둘다 제대로 들어가면 한타를 파괴할 위력이 나올 수 있지만 의미없이 날려먹기도 쉽습니다.
    그래서 미리 정해놓고 가기보다는 매 판 상황을 보고 가는 게 좋습니다.

     가면 좋은 때:
    아까 언급한   ,   ,   등이 팀에 있을 때,
    용병 비컨싸움이 자주 나거나 뭔가 계속 밟아야 하는 맵일 때(용둥, 브락시스, 볼스카야)
    상대가 뚜벅이라 이속감소만 걸어도 궁 다 맞아줄 것 같을 때,
    상대편에  있을 때.
    ㄴ이게 개인적으로 꿀팁이라고 생각합니다. 살자가  박은 대상 앞쪽으로 박치기 하기 전에 궁을 미리 깔아주면 아예 끊고 안들어오거나 들어와서 한 3대 맞고 좋아 죽습니다.  는 고작 0.5초 스턴이라 미리 깔아서 맞춘다고 해도  나  맞으면 금방 따라잡혀서 별로 억제력이 없습니다. 

     가면 좋은 때:
    만찬보다는 그나마 좀 더 무난하게 사용 가능해서 만찬각 안나온다 싶으면 그냥 갑니다.
    개인적으론 아귀 선호. 그나마 뚜벅이 상대로는 E 슬로우 묻히면 혼자서 맞출 수 있습니다.
    (빠대솔큐에선 혼자서 뭐라도 해야 할 상황이 많이 나옵니다.. 조합맞추는 폭리나 팀큐에서는 만찬이 더 좋을지도)

    굳이 갈 상황을 꼽자면, 개 난타전이라 궁강가면 이득볼거 같을때 또는 1명만 자르면 무조건 이긴다 싶을때 정도.

    ※안 찍는 특성 안 찍는 이유

    1렙  : 난투에서 오르피아가 떴다면 고려해 볼만은 합니다. 만약 간다면 7렙에  가야겠죠.
    근데 깨기 어려운 리스크 감수하기엔 1, 7렙 다른 특성들이 너무 좋아서 난투에서도 웬만하면 안 갑니다.
    딱   ,   같은 느낌인데 얘네들보단 살짝 리턴이 약합니다.

    4렙  : 딜적으로 아무런 이득이 없고 W 맞출때마다 캐릭이 급후진해서 손 겁나 꼬입니다. 걍 찍지 마세요.
    이거 안찍는다고 죽을 판이면 그냥 지고 다음판 가는게 낫습니다.

    7렙  : 퀘스트 완료도 그닥 쉽지 않을 뿐더러 이걸 찍게 되면 1렙도 E를 가야하고 E가 메인딜 스킬이 되는데,
    퀘 깨기 전에는 쿨이 14초고 깨도 6초라 현자타임이 너무 깁니다. 지속딜러로서의 오르피아의 가치가 하락해서 안 가는 특성. 상대 앞라인이 너무 빡세서 앞에서 도저히 못 알짱대겠다, 포킹하면서 버스나 타야겠다 싶으면 눈물 머금고 가면 되겠네요..

    13렙  :   이런 특성이 있는데.. 이걸 가기엔 너무 꼽지 않습니까?
    솔직히 구립니다. 너무 잘 벗겨져요. 단 Q트리일 때  갔으면  효율이 구려지니 찍을만 합니다.
    그 외엔 만약 상대 불작켈타스가 나랑 눈만 마주치면 선 불작을 박아댄다 하면 고려하는 정도?

     :  상향 보호막 추가로 밀려난 특입니다. 이전엔 비비는 애들 많으면 생존 도모로 갔는데, 이젠 더 안정적인 생존특이 생겨서 버려진 비운의 특성. 만약 진짜 죽을 일이 없겠다 싶고 조금이라도 더 딜을 넣고 싶다 하면 가도 됩니다. 예외로, 범용트리가 아닌 Q트리일 때 허기를 찍었다면 같이 찍으면 좋습니다. 노코스트 라클기가 추가되는 거라 라인 밀면서 스택 쌓을 때 용이합니다.

    16렙  : 옛날엔 '그 특성' 이었는데 이젠 거들떠도 안 봅니다. 쿨타임 공유라니..
    4레벨에서 말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다른 16라인 특성들은 딜상승이 있는데 얘는 없습니다.
    물론 1.5초 70% 이속감소는 상당히 유의미한 CC입니다. 하지만 오르피아는 CC를 보고 뽑는 캐릭이 아니죠?
    굳이 내가 CC까지 걸 필요 없습니다. CC는 팀원에게 맡기고, 상대를 물어죽이는 데에 집중합시다.

    20렙  : 개인적으로는 이제 삭제된 제라툴 공감 궁강이랑 비빌 정도로 쓸모없는 쓰레기 특성이라고 봅니다.
    공속이 50% 증가해도 어차피 강화평타여야 의미가 있는 거라 별 상관 없고, 애초에 만찬 많이 맞을 상황이면 그냥 자체딜로 한타 이미 박살나있습니다. 굳이 이 특성에 투자할 필요 없음. 딜상승은 전도가 훨씬 드라마틱합니다.

     : 솔직히 이게 쓸만한 특성이 되려면 6초동안 무조건 Q 노쿨인걸로 해줘야죠.. Q 1번 빗맞으면 지속시간 중에도 아무 의미 없어집니다. 그리고 무한Q 마려우면 그냥 Q특 타서 쿨 0.75초만 되도 사실상 무한에 가깝습니다. 상대가 무빙을 하고 내가 기계가 아닌 이상엔 약진해서 튕겨나가면 Q를 조준할 시간이 필요한데, 이거 켜고 노쿨로 쓰나 0.75초 쿨로 쓰나 거기서 거깁니다. 
    사용시간 즉시 초기화 때문에 Q 빗맞췄을 때 현타를 극복하는 용도로 쓸 순 있겠으나 이걸 찍자고 전도를 포기하기엔 전도가 너무 좋습니다.

    ※그 외 자잘한 팁

    1. Q약진은 Q적중 후 약 2초간 시전가능시간이 있습니다. 이동불가 맞았다고 좌절하지 말고 침착하게 Q를 맞춰두면, 이동불가 풀리자마자 약진 가능합니다.(이동불가 도중엔 못움직임)

    2. Q약진으로 태사다르 역장을 넘을 수 있습니다.

    3. 범용특일 때 1렙 은 영웅 외 대상에게도 적용되기 때문에, 라클할때나 캠프먹을 땐 되도록이면 W쓰기전에 E로 슬로우를 묻혀서 추가딜을 줍시다.


    기본 플레이
    메이지임에도 근~중거리 딜을 주로 하게 되는 특이한 캐릭터인지라,
    오르피아만의 포지셔닝 감각을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Q를 계속 맞추는 게 중요한 캐릭인지라 덩치커서 맞추기 쉬운 앞라인 탱커부터 때리시면 됩니다.
    기본콤보는 중~원거리에서  로 슬로우 묻히고  약진후  ,
    근거리에서  ㅡ  ㅡ  입니다. 이후론 그냥 Q평Q평 하다가 스킬 쿨도는대로 맞춘다는 마인드.
    단, Q 빗맞으면 바로 뒤로 쭉~ 빼세요 아무것도 못합니다 이때 괜히 W맞춘다고 알짱대면 개죽음당함
    스킬 사이사이에 평타를 섞어주면 좋습니다. 그리고  찍었다고 평 3스택 쌓을려고 너무 집착하지 마세요.
    그거보단  감속대상 추뎀이 중요하므로 평타는 그냥 슬로우 바르는 용도로 생각하고 틈틈이 쳐야 합니다.
    평타에 투자한 특성 갯수를 보면 아시겠지만, 오르피아는 스킬딜러이면서 평딜러에 한없이 가깝습니다.
    평타 꼭 스킬 사이사이에 욱여넣으세요.
    강화평타는 흐느적거리면서 치는 일반평타(이때는 약간 겐지평타랑 감각이 비슷)와 다르게  처럼 즉발로 퓩 나가기 때문에 좀 익숙해지면 자연스럽게 스킬 사이사이에 넣게 되실 겁니다.

    ※심화과정: 만약 내가 오르피아 숙련자다 하면 뒷라인 원딜이나 힐러를 노립니다. 어그로가 분산된 틈을 타 상대 앞라인 탱커에게 Q를 맞추면서 살살 들어갈 간을 봅니다(이때 그냥 탱커치는척하는 연기력이 중요)
    그러다 갑자기 약진으로 상대 진영에 파고들어 EW평 순간폭딜로 암살(혹은 빈사만들기)하고 다시 등뒤에있는 탱커한테 Q맞추고 약진으로 나오면 됩니다.
    (이건 말로는 잘 안 와닿는 부분인데 나중에 가능하면 영상 추가하겠습니다 ㅠㅠ)


    초반 운영
    영웅 상성에서 언급한대로 찐따탱커들이랑 1:1서는 경우 계속 패다가 자기 강함에 취해서 뇌절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13전까지는 Q빗나가고 CC맞으면 두부처럼 으깨져 죽으니까 너무 무리하지 맙시다.
    CC있는 아군이랑 미드에 같이서는 경우 순간폭딜 깜짝킬각이 자주 나오니 아군에 호응 잘해주세요.

    궁극기 습득 후
    얘는 궁극기가 나왔다고 막 크게 영향력이 달라지는 영웅이 아닌지라 똑같이 하다가 각봐서 궁쏴주시면 되겠습니다.
    명심할 건, 아군에 하드CC가 있는게 아닌데 혼자 궁을 써야 할 경우 공격적으로 쓸 때보단 방어적으로 썼을 때 성공적으로 쓰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건 플레이하면서 감으로 익혀야 하는 부분.

    20레벨 이후
    갓특성  를 배운 후엔 한타가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딜미터기가 폭발합니다. 장기전일때 이득볼 수 있음.
    단 20특이 나온 적군도 그만큼 강력한데다가 슬슬 오르피아 냅두면 위험하다는 걸 느낄 시점이기 때문에
    한번에 포커싱당해서 터지는 걸 조심해야 합니다. 오르피아는 유지력과 기동성이 좋아서 1.5~2선에서 버티는거지
    몸이 단단해서 앞라인에 있는 게 아닙니다. 피통은 엄연한 메이지기 때문에 작정하고 물면 꽤 쉽게 죽습니다.


    3줄요약
    1. Q 빗나가면 뒤진다는 마음가짐으로 겜하고, 빗나가면 바로 빤스런해라
    2. 오르피아는 메이지지만 유사 평딜러니까 평타 틈틈이 쳐라
    3. 이동평타있는 ㅈ버워치캐릭, 제라툴, 일리단, 케리건한테는 절대 깝치지 마라

    이쁘고 재밌고 세고 근본있는 오르피아 츄라이 츄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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